의회에서 하는일

법(조례)를 만드는 일을 합니다.
의회에서는 목포시민의 생활에 활용이 가능한 법을 신중하게 의논하여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시 살림에 쓰일 돈을 심의합니다.
시의 살림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시에서는 살림에 쓸 돈을 어디에, 어떻게 쓸 것인지 예산안을 세우고 의회는 시에서 세운 예산안이 시의 살림살이를 위해 제대로 짜여 졌는지를 심의합니다.
예산은 대부분 시민이 낸 세금으로 마련되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곳에 쓰여지도록 예산안을 심의 확정하고 그 결과를 확인하여 결산 승인을 하게 됩니다. (예산안의 심의ㆍ확정 및 결산승인)

* 예산이란?

목포시의 1년간 돈을 어떻게 쓸 것인지 계획을 세우는 것, 가정의 가계부와 비슷한 것 입니다.
시민의 희망사항이나 개선사항을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시민의 희망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을 서류로 제출하면 이를 처리하는 일을 합니다. 목포시에 바라는 일이 있을 때에는 의원의 소개를 받아 해결을 요구하는 청원서 및 진정서를 시장에게 전달하고 처리결과를 보고 받아 청원인, 진정인에게 통보합니다.
시정질문, 관계공무원에 대한 출석요구권
시에서 하는 일에 대한 보고를 받고, 질문을 하며, 관계공무원에게 의회에 출석하여 답변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하는 일
다른 법에 규정된 주요사항의 의결권과 의회 내부사항인 자율결정권을 가지고 있으며, 이외에도 민원사항이 발생하면 처리해주고 시민의 불편사항이나 건의사항에 대하여도 시장에게 건의하여 해결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맨위로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