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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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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과 답변내용
질문의원 박용식 의원 회의날짜 2022-09-22
회기 제378회 제1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 소속 도시건설위원회 질문영상

O 박용식 의원

박용식 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문차복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의 안녕과 목포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박홍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

정론직필을 위해 부지런히 뛰시는 언론인 여러분! 그리고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용당1동ㆍ2동ㆍ연동ㆍ삼학동을 지역구로 둔 박용식 시의원입니다.

먼저, 영광스런 이 자리에 다시 설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신 지역주민과 시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올여름 코로나와 폭염 속에 정말 고생들 많으셨습니다.

오늘 저는 목포시의 효과적이고 적극적인 시정 운영을 촉구하며, 목포시 하수도 정비 현안과 목포시 안전 관련 정책의 현주소와 문제점을 가지고 머리를 맞대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하수도 행정의 문제와 해충과 악취로 수십 년간 고통받고 있는 지역주민들을 방치하고 있는 목포시의 대책은 무엇인지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영환 환경수도사업단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입니다.

박용식 의원 단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이제 업무 파악은 다 되셨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어느 정도 했습니다만 아직 미흡합니다.

박용식 의원 예, 우리 목포 발전과 시민들을 위해 성실하고 책임감 있는 답변을 해 주시기를 부탁 말씀드리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먼저, 목포시 하수도 기본계획 및 추진현황을 간략하게 설명해 주십시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은 하수도법에 따라 공중위생 및 생활환경의 개선과 수질환경기준을 유지하고 침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하수도 설치와 관리에 관하여 수립하는 계획으로, 20년 단위로 권역별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시 5년마다 타당성을 검토하여 환경부 승인을 받아 변경합니다.

우리시는 1985년 8월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을 최초로 수립하여 이후에 ’19년 12월에 네 차례 계획변경 수립 완료하였습니다.

박용식 의원 이상입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이상입니다.

박용식 의원 수고하셨고.

단장님, 최근 3년 사이 우리 목포시에서 하수도 사업 국비 관련해서 신규사업이 있나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있습니다. ’20년도 내항 처리분구 하수도 분류사업과 ’21년 임성지구 자연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이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두 가지 사업 예산이 상당히 보면, 하수도 관련해서는 상당히 미비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국비 신규 사업비가 적은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최근 우리시가 환경부 보조사업에 대해서 예산 부족으로 시비를 매칭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마 그런 것 같습니다.

박용식 의원 자료 한번 보실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현재 하수도 주요사업 예산현황입니다.

5개 사업은 지금 추진 중이고, 여기 보시면 4개 사업은 지금 보류 중 사업입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여기에서 하수도 중점관리지역 사업, 용해2지구~백련펌프장 하수관거 정비사업은 예산이 확보되었습니다. 내년에 완료되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 의원 밑에 보시면 임성지구 자연재해위험 개선지구 정비사업과 남악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 현재 실시설계 진행 중이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현재 추진 중인 사업 차질 없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차질 없습니다.

박용식 의원 또 여기 보시면 지금 보류한 사업 네 가지가 있습니다.

이 사업은 계획을 어떻게 세워서 추진하실 예정인가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4개 보류된 사업에 대해서는 현재 추진 중인 사업에 대해서 완료 후에 연차적으로 시비 매칭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다음 자료 보실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하수도 정비. 여기에 보시면 두 가지 사업이 있어요, 지금.

하수도 정비 중점관리지역 정비사업. 이 사업은 2013년에서 2023년까지 11년간 추진되는 사업입니다.

2019년까지 국비는 245억이 전액 확보되었습니다. 그러나 시비는 한 73억이 미확보된 상태였습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 의원 밑에 보시면 용해2지구~백련펌프장 하수관거 정비사업 있죠?

이 사업도 2014년에서 2022년까지 9년간 추진 중인 사업으로 2020년까지 국비가 130억 전액 확보되었습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그런데 어쨌습니까? 시비는 42억이 미확보되었습니다. 맞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이 2개 사업이 총 115억 정도가 미확보된 상태였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그래서 본 의원이 꾸준하게 지적하여 촉구하고 집행부의 노력으로 2020년 12억, 2021년 34억, 2022년 37억을 확보하였고, 내년에는 32억을 확보할 예정입니다. 맞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우리 목포시가, 여기 보시지만 그동안 하수도 사업 국도비 신청을 하지 못한 이유가 여기에 있었던 것입니다. 시비 매칭을 못하다 보니까 ‘하수도’의 ‘하’자도 못 꺼냈던 것이에요.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아쉽습니다.

박용식 의원 앞으로는 단장님, 이러한 일이 절대 있어서는 안 된다고 본 의원은 생각합니다. 그에 대해서 답변 간단히 해 주십시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당초 시비 미매칭액이 115억인데 다소 많았지만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으로 현재는 32억 정도가 내년이면 아마 해소될 것으로 돼서 앞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박용식 의원 단장님, 앞으로 시 재정이 아무리 어렵더라도 상위기관에 목포시의 공신력을 위해서라도 절대 지키셔야 한다고 반드시 제가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단장님, 이제는 좀 더 깊이 들어가 주민들의 숙원 좀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신도심에 비해서 원도심이 생활에 불편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신도심은 대부분 우ㆍ오수 분류화가 돼 있는 반면에 원도심은 합류식 관로를 사용하고 있어 하수도 악취와 정화조 관리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박용식 의원 우리가 주차난, 도로, 여러 가지 있습니다. 그러나 해결이 현재 가장 안 되고 방치되고 있는 사업이 하수도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보면 소방도로 개설이라든가 동네 주차장 설치 등은 점진적으로 우리가 개선이 되고 있습니다.

그 반면에 하수도의 악취 문제는 항상 보면 제자리 걸음입니다. 인정하시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단장님, 우리 목포시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 있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 보급률이 얼마나 됩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현재 67% 정도 됩니다.

박용식 의원 67%?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화면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전라남도 5개 시에서 지금 목포시가 가장 낮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가장 낮은데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타 시군에 비해 낮은 이유는 우선 높은 인구밀도와 도시가 밀집한 지형여건 등으로 지장물이 많아서 현재 사업 예산이 과다하게 소요됨에 따라 아마 추진이 어려웠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박용식 의원 여기 보시면 현재 목포 67%, 여수 72.6%, 순천이 70.8%. 비슷한 걸로는 보입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그러나 여수, 순천은 어쩝니까? 도농 통합시입니다. 목포는 면이 없는 순수 도시입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면적상 여수하고 순천과 비교를 해도 전혀 저희들이 비교가 안 되고요.

여기 보시면 여수, 순천 도심 지역은 거의 100%가 됐습니다.

지금 광양, 나주도 마찬가지 거의 100% 됐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이렇게 목포시 하수도 행정은 우리 시민들의 불편과 민원에 대해 너무 가볍게 생각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다음 화면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여기 보시는 바와 같이 지금 보면 청색 지역. 적색 지역.

이 지역은 합류식 지역입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아, 청색 지역이 분류식 지역이고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분류식, 예.

박용식 의원 예, 맞습니다. 노란 지역하고 붉은 지역이 합류식 지역입니다.

청색 지역은 전체적으로 다들 분류식으로 다 돼 있단 말입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일반적으로 보통 보면 청색 부분이 신도심이다 보니까 아마 계획상 다들 분류식으로 다 이루어졌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원도심에서도 일부 여기 보시면 동명동이라든가 삼학동 일부 지역에는 현재 분류식으로 돼 있고,

우리 목포시 여기를 봤을 때는 실은 보면 이 부분. 원도심이 가장 목포의 중심이 되는 지역이었어요. 그렇죠? 한때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러면 너무 이 원도심이 지금 방치되고 있단 말입니다. 그 이유는 뭐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전혀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하수도 사업은 대규모 예산이 소요되어 재정여건을 고려하다 보니까 사업 추진이 좀 늦어진 점이 있어서 양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단장님, 보시면 이전에 했던 하수도 기본계획에서, 특히나 이 노란 지역 있죠? 가장 한때는 중심지역.

이 지역이 합류식 존치지역이라고 결정이 됐습니다. 존치지역은 뭡니까? 아예 처음부터 끝까지, 미래까지도 합류식으로 그대로 놔두겠다는 이 말이에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기본계획에 그렇게 담아 있었습니다. 그 이유가 뭔가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각종 지하 매설물과 저지대 특성상 하수관로 시공이 좀 어렵고 사업비 예산 과다로 인해서 현재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상 합류식 존치구역으로 현재 계획되어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렇죠? 참 안타깝습니다, 어찌 보면.

본 의원이 11대 들어와서 하수도 관련해서 이런 이야기를 하면 저에게 답변을 하신 그 당시 책임자분들이 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저지대다. 그리고 이 지역은 밀집 지역이다 보니까 좀 늦어지고 예산도 많이 들고 그러니까 그렇다.” 저지대라는 거를 상당히 강조를 해요. 저지대 맞습니다.

그렇다고 하면 우리가 이 지역이 저지대라 해서 현재 하수도 방출이 안 되나요? 자연배수 되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거는 하나의 핑계라고 볼 수 있어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하기 쉬운 지역부터 했다는 그런 결론이라 이 말입니다, 그전에.

우리가 가장 시민들에게 밀접한 이 지역이 실은 보면 가장 빨리 되어야 되는데. 왜? 기본적으로 이 지역이 됨으로 해서 이 밖에 있는 이 지역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그런 지역입니다. 의지를 가지고 했다면 분명히 됐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보실까요? 다음 보시고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여기 보시면 동별 분류식화율 수치를 이렇게 보면 확연하게 나타납니다.

용당1ㆍ2, 목원, 만호, 죽교. 분류화가 거의 안 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다음 이 자료 한번 보실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2005년부터 2009년까지 BTL 하수도 사업 3단계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과거 이야기고 이유야 있었겠지만 당시 이 많은 금액을 들여서 이 BTL 사업을 추진할 때 만일 분류식으로 했다면 지금 이렇게 하수도 공사를 2번 할 필요도 없고 20여 년 동안 악취에 시달릴 필요도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단장님,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이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은 우수와 오수를 별도의 관으로 분리하여 처리함으로써 미분류 관로에서 발생하는 악취와 해충 발생 저감 등 공중위생을 증진시키고 아울러 방류수와 오염 억제 및 하수처리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실시하는 사업입니다.

박용식 의원 그렇습니다. 주민들, 시민들에게 거주, 위생, 환경의 문제이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다음 한번 보실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이곳이 어디입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입암대하수도 전경입니다.

박용식 의원 대하수도 전경이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평상시의 하수도. 현재 100억 가까이 들어갔거든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 의원 콘크리트 작업을 해서 이러한 모습을 갖췄습니다만. 또 볼까요?

이러한 사진들은 제가 제 핸드폰에 2만 여 장의 사진이 제가 동네 한 바퀴를 하면서요. 늘 찍어둔 그중의 몇 장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입암대하수도. 한때는 오리들이 가서 이런 경우도 있습니다. 참 어떻게 보면 저희들로서는 바랄 뿐, 지금 바랄 때입니다, 이럴 때가.

여기 보시면 비오는 날 입암대하수도가 되겠습니다.

이때는 아시겠죠? 우수, 오수 합쳐져가지고 악취 엄청 심하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그다음 볼까요?

그전에 이 부분 한번 볼까요?

이 부분 지금 오수관인데요. 오수관이 노출이 되고 이럴 때는 여기에서 폭포수 같이 나옵니다.

비온 후에 슬러지가 위에 있고 그러다 보니까 제거하는 모습입니다, 전부 다. 지금 보면.

직원들이 이 수고하신, 참 너무 감사하게 생각해요, 저는.

그다음 보면 슬러지 제거. 1년에 1번 내지 2번 현재 이 슬러지 청소를 하고 있어요. 집수정 옆에.

가서 보면 거의 슬러지가 악취 포함해서 1m 정도 쌓여있는 상태입니다.

이것은 또 뭐죠? 대하수도에 있는. 현재 유지용수 흘러요. 우리가 9시부터 4시 반까지 아마 흐를 것입니다. 흐르는데 흐르지 않을 때는 이러한. 이게 뭐죠? 이게?

판단에 맡기고요.

이 부분에 대해서는 원도심에서 매일 아침 우리가 볼 수 있는 정화조 청소하는 분뇨 차량입니다. 신도심에는 볼 수 없는, 원도심에만 볼 수 있는 것이죠.

이것은 원도심 주민들이 하수도 악취 문제로 골목길이라든가 도로가에, 이리 보면 아시겠잖아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집수정 뚜껑, 하수도 뚜껑을 각자 전부 이렇게 장판으로 또 내지는 차 깔판으로 이렇게 해가지고 전부 막아놓습니다. 얼마나 악취 때문에 그러면. 그 고통 아시겠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평상시에는 이렇게 하수도 뚜껑이 막혀 있고.

이것은 입암천 시작지점에 있는 차집보 상황입니다.

단장님, 입암대하수도 조금 전에 상황을 보셨지만 중점관리사업 공사가 얼마나 투입되는 사업이었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100억 정도 투입됐습니다.

박용식 의원 100억 정도 들어갔죠?

시작은 서울 청계천처럼 조성한다고 홍보도 했고 또 여러모로 문제가 그동안 많았었습니다.

그래도 집행부에서 고생하신, 현장에서 수고하신 직원들 덕택에 지금은 조금 나아졌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관리 잘해야 되겠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입암대하수도 관련해서 앞으로 우리시 대안 있으면 말씀 좀 해 주십시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현재 많은 투자를 해서 개선을 했지만 아직도 악취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입암대하수도 상부에 있는 차집시설 악취 문제 해결을 위해서 의원님께서도 말씀하시고 또 조언도 해 주신 사항으로, 단기적으로는 탈취 약품 분사를 통한 악취 저감대책을 추진하고 아울러 장기적으로는 가림막 시설이나 복개 등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을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예.

목포에는 남해, 북항, 남악 3개의 하수처리장이 있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차집관로가 전체 몇 개 있나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11개소가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렇죠? 그 11개 중에 다들 노출이 안 되고 뚜껑이 다 덮어졌어요. 그중에 노출된 차집시설이 이것 하나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맞습니다. 하나입니다.

박용식 의원 현재 입암대하수도 시작점.

여기 보시면 시각적으로 보나 우리가 후각적으로 보나 굉장히 열악한 환경입니다. 이에 대한 대책 말씀 좀 해 주십시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앞으로 의원님 말씀이나 조언을 받들어서 최대한 시에서 악취 냄새가 나지 않도록 예산을 반영해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제가 일전에 대안도 좀 드렸거든요.

실은 보면 악취 관련해서, 오수 관련해서 관리 좀 해 주시라고 했더니 우리가 보통 약품처리를 하잖아요. 그런데 이 부분은 아무래도 바로 차집되기 때문에, 차집관으로 빠져서 차집되기 때문에 “약품 처리해봤자 큰 효과가 없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그러나 저는, 일전에 제가 대안을 좀 드렸습니다, 과장님한테.

이 부분에다가 분사시설을 위에다 천장에다 달아가지고 주기적으로 분사를 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이 없냐 했더니 “최대한 노력해 보겠습니다.”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우리가 찾아보면 있어요. 약품 처리해서 분사시설 위에다가 설치를 하셔가지고 주기적으로 하면 되잖아요, 타이머 달아서. 그렇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여기뿐만 아니라 아까 이야기하셨던 11개의 차집시설마다 주변에 그러한 악취가 분명히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을 전체적으로 한번 시설개선을 하셔가지고 최대한 주민들한테 그런 피해가 없도록 꼭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이것 하나 물어볼까요?

수도권에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큰 피해가 났습니다. 우리 지역에도 저지대 침수지역이 예외가 될 수가 없습니다, 단장님.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혹시 그에 대한 목포시의 대책과 방안이 있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현재 우리시는 5개소의 저지대 구간에 자연재해 침수위험지역으로 선정해서 현재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각 지역별로 배수펌프장 9개소를 설치하여 침수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먼저 또 하수도의 시설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아울러 유수지와 또 저류지를 이용하여 집중호우 시 담수역할을 수행하므로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서 준설을 통해 주기적인 계획을 수립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예, 자연재해라는 인식을 조금만 바꾸시고 사전 대비를 철저하게 해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화면 한번 볼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여기 보시면 환경부 영산강유역환경청에서 2021년 전략환경영향평가한 내용입니다.

서해 남부지역 단위로 하수도 정비계획으로 서남권 11개 지자체를 범위로 두고 평가한 내용 중에 목포시만 언급하였던 부분만 제가 발췌했습니다.

‘하수 차집관로의 분리가 먼저 시행되어야 한다. 우수와 오수가 분리된 상태에서 하수종말처리시설을 운영해야 한다.’

‘하수 차집관로에 대한 정확한 관리를 위해 매년 합류식 관거에 대한 분리를 위해 지자체가 계획과 예산을 세워서 시행해야 한다.’

‘하수종말처리장에서는 필수적으로 유수지를 설치하고 관리해야 한다. 유수지가 없이 운영된 목포 북항하수종말처리장은 미처리수를 오랫동안 바다로 그대로 방류했다.’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제대로 처리 안 된 방류수 방류시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현재도 그런 방류는 계속되고 있다.’

단장님, 방류수 수질기준 초과로 과태료 처분받은 적 있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몇 건 얼마, 모르세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자세한 건수는 모르고 한두 건 정도. 1년에.

박용식 의원 아이고, 그러셨습니까? 좋습니다.

제가 자료를 받아봤더니, 3년 동안에 이루어진 일입니다.

남해하수처리장이 부과건수가 5건에 2,000만원, 북항하수처리장이 부과건수가 6건에 2,900만원 부과를 받았습니다.

이런 일이 개선이 필요하죠? 절대 있어서는 안 되잖아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실은 보면 목포시가 지금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또 일부 관리를 잘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번에 정례회 때 의원님들께서 현장방문을 했어요. 그래서 북항하수처리장, 남해하수처리장을 방문했습니다만 방문할 시에, 현재 북항이 20여 년 됐고 남해는 25년 됐습니다, 현재. 준공한 지가. 전체적으로 다들 시설들이 노후화가 많이 됐더라고요. 또 그리고 기존에 있는 근무하는 직원들의 여건도 상당히 안 좋았습니다.

또 남해하수처리장 가보니까 실험실 있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이러한 부분들을 잘 걸러서 해야 될 실험실이, 우리가 기본적으로 진열장이라든지 약품, 아주 화학약품 중요하잖아요. 또 인체에 유해하고. 그런데 그런 관리하는 데가 상당히 열악하더라고요. 일반 보통 슈퍼에서 진열장보다 더 못한 그런 곳에 약품을 넣어놓고 실험하는 모습을 봤습니다.

단장님, 기계설비. 지금 우리가 가면 갈수록 기후 온난화 그리고 여러 가지 문제로 해서 재난이 발생할 수 있는 여건이 상당히 큽니다.

그러면 이러한 시설들이 어쩝니까? 굉장히 중요하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재난에 제1차 우리가 커버를 해 줄 수 있는 시설이 이런 시설이라고 봅니다. 이런 시설을 보완하고 또 개선하고 여러 가지로 관리하는 데에 심혈을 기울여야 된다고 봅니다. 꼭 그렇게 하시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꼭 그렇게 부탁드리겠습니다.

다음 화면 볼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여기도 있습니다. 마찬가지.

‘목포시의 경우 오수 우수 합류식인 관로로 인해 처리 안 된 생활하수가 그냥 바다로 방류되는 중입니다.’ 쭉 보시면 ‘수질 개선은 오수관로를 분류식으로 전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했죠? ‘하지만 지자체에서 계획도, 예산도 안 세우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했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엄청 중요한 사실입니다. 간과하지 마시고요.

이러한 평가 결과를 봤을 때 우리 목포시 하수도 행정은 상급기관의 시책과 반대되는 정책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게 하고요.

또 특히나 이렇게 목포시를 언급하고 있어서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참 부끄러움을 느낍니다.

이게 우리 목포시 하수 행정의 현주소인데요.

단장님, 혹시 도시재생사업에 투입된 올해 사업비가 얼마인지 아십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대략 84억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렇죠? 많은 금액이 또 투입되고 있죠?

원도심은 대부분 주택입니다. 주택에 거주하는 사람이 없다면 도시재생사업 이것 과연 성공할까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당연히 주민 거주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주민과 소통하면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우리가 기본적으로 땅 위에서 펼치는 도시재생사업도 중요하지만 이런 근본적인 주거환경이 개선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본 의원은 생각을 하고요.

원도심에 사는 시민들의 목소리 한번 들어볼까요?

(영상자료 시청)

보셨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시장님 보셨죠? 시장님께 간절하게 바라는 주민들의 소리.

이게 우리 목포시의 무관심으로 수십 년간 악취에 시달리며 살아온 주민들의 간곡한 말씀입니다.

단장님, 내년에 하수도 기본계획 다시 재정비하시죠?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재정비 계획이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이러한 모든 부분을 충분히 담아 의회와 소통하여 좋은 계획이 나올 수 있도록 꼭 하시기 바랍니다.

단장님, 알겠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내년에 하수도 정비 기본계획 변경시 더 많은 지역이 신속적이고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목포시의 여러 가지 사정과 예산 문제가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이게 한 번에 해결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점차적으로 변하는 그런 모습을 보여줘야지만이 주민들에게 희망을 주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박용식 의원 하루속히 주민들이 그런 고통 속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열심히 함께 노력하시게요.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예, 그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단장님,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목포시의 안전에 대한 현주소에 관해 질문하고 그 대책에 대하여 의견을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간단히 질문하겠습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입니다.

박용식 의원 우리가 좀 빨리 가게요. 시간상.

국장님 생각은 우리 목포시 안전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먼저 주요 통계자료를 근거로 말씀을 드리면, 아쉽게도 우리시 안전지수가 비교적 낮게 나오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안전 분야에 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박용식 의원 또 묻겠습니다.

안전을 평가하고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지자체가 얼마나 노력했는지와 그에 따른 결과로 판단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동의하고요. 아울러서 우리 지자체 노력뿐만 아니라 우리 시민들의 관심과 부응이 더 더해지면 더 좋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현장 상황보다는 전반적인 통계자료로 제가 질문할 수 있도록 할게요.

화면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PPT 화질이 조금 안 좋습니다. 배부해드린 자료를 의원님들께서 참고하시고요.

제가 조사한 바로는 안전을 평가하는 지표가 세 가지 정도 있더라고요. 먼저 행정안전부에 지역안전지수라는 지표가 있습니다.

여기 보면 교통사고, 화재, 범죄,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분야를 점검하고 점수화하여 매년 말에 공표합니다.

전남 5개 시와 비교해서 전체적으로 하위권입니다.

특히, 범죄지수 관련해서는 목포가 2015년부터 2021년까지 7년 연속 가장 낮은 5등급입니다.

국장님, 올해도 5등급 받는다면 8년 연속이네요? 그렇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습니다.

우선 제가 말씀드릴 부분이, 범죄지수가 우리시가 낮은 주된 요인이 있습니다. 그거는 다른 시에 비해서 집계 업소수가 많고요. 주점업이 많습니다.

또한 1인 가구가 많아서 범죄 발생 가능성이 높고요. 아울러서 파출소하고 CCTV가 좀 부족한 상태여서 구조적으로 범죄에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겠고요.

그렇지만 범죄지수를 제외하면 나머지 지수들은 전남 5개시에서 비교적 우리시가 다소 양호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다만 범죄지수가 유독 5등급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장기간 개선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대책마련과 개선이 시급히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박용식 의원 그 외 지수는 양호하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양호,

박용식 의원 그러면 전체적으로, 예?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범죄지수는 가장 낮은데 다른 시에 비해서 비교적 양호,

박용식 의원 아니지. 그렇게 이야기하시면 안 되고. 범죄지수는 가장 낮은데 범죄지수에 비해 다른 지수는 조금 낮다. 이렇게 이야기하세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다른 시군하고 비교했을 때는 평균 잡아도 가장 낮아요. 그런데 국장님 그렇게 답변하시면, 또 볼까요?

다음 화면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사회안전지수는 2021년도부터 모 언론사에서 경제활동, 건강보건, 주거환경, 생활안전으로 네 가지 분야를 평가하는 지수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시간이 없기에 넘어가고요.

표본 숫자가 적은 지역을 제외한 전국 155개 시군구의 순위를 발표하는 사회안전지수를 보면요. 이 지수도 전국에서 목포가 99위입니다. 99위. 여기 보시면.

그리고 2022년도 자료는 상위 50위까지 있었는데요. 그중 순천 18위, 광양 19위. 목포는 아예 50위 속에 없습니다.

다음 화면 보시죠.

마지막으로 교통문화지수라는 것도 있습니다.

교통안전공단에 매년 교통안전에 대해 운전자, 보행자, 지자체의 노력 등을 지수화해서 공표합니다.

이걸 보십시오. 또 이것도 가관입니다.

지자체 노력 부분에서 2020년에 E등급입니다. E등급.

0점이, 보시면 여기 2개나 있죠.

국장님, 이 세 가지 지역안전지수, 사회안전지수, 교통문화지수 평가통계의 참담함을 봤을 때 목포시 책임자로서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의원님 말씀대로 유감스럽게 생각하고요. 책임을 통감합니다.

먼저 아까 말씀 주신 사회안전지수 같은 경우는 민간 언론사하고 모 대학교에서 공동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42개 평가항목 중에서 27개 항목이 주관적 항목으로서 전체 항목의 64%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고요.

또 대상자 연령별 대표성에도 다소 한계가 있는 조사라고 저희들은 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시 발전을 위한 부분이 있다면 참고자료로 활용토록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국장님, 이런 자료들이 실은 보면 객관적으로 판단한 거지 목포시가 미워서 이렇게 판단하지 않았을 거예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다음 화면 보시죠.

저한테 작년에 했던 서면질문이요. 답변서 보면 여기 보면 안전 관련해서 예산을 많이 쓰셨어요. 78억 정도 쓰셨다고 나왔고.

다음 화면. 시간이 없기에 바로바로 넘어갈게요.

2021년 자료에 보면 우리 목포시가 지자체 점수가 조금 올랐습니다. 제가 아까 말씀한 E등급에서 B, B, A등급으로 올랐어요. 그렇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또 다른, 그러나 여기에 E등급에서 A등급으로 올랐지만 또 다른 목포시의 폐단이 또 여기 나옵니다. 제가 설명할게요.

이런 것을 봤을 때 시민 안전의식이 필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또 그동안 여기 보면, 아까 답변에도 나왔지만. 또 그리고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 우리 목포시에서 시민들의 안전의식이 필요하다고 했는데 우리 목포시는 그 시민의식을 함양하기 위해서 어떤 식으로 노력했는가. 홍보는 잘 되었는지 또 답변 한번 해 주세요.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그 부분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시민들의 안전문화지수 함양이라든가 교육 등을 실시를 하고 있는데 먼저 23개동 직원 및 주민 등에 의해 참여하는 안전문화운동 캠페인을 지금 전개하고 있고요.

남도안전학당 운영과 어린이 안전체험교실 그리고 안전속도 5030 및 불법 주정차 금지 광고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고요.

또한, 매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고맙습니다’ 교통안전 캠페인과 초등학교 등굣길 교통안전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주민들께서 목포시가 안전을 위해 얼마나 노력을 하고 결과적으로 사고의 위험성이라든가 사망률을 낮췄는가. 그런 것은 아마 잘 체감이 되지 않으실 것입니다.

국장님, 조금 전에 말씀한 그러한 방법에 의해서 함으로 해가지고 주민들에게 많이 알렸다는 말씀 아닙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만 부족한 부분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박용식 의원 화면 한번 볼까요?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늘 제가 말씀드렸는데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이란 게 있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본 의원이 줄기차게 주장했습니다.

안전한 목포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입니다.

현재 전국에서 26개 시군구가 공인을 받았고요. 전남에서는 순천시가 공인 받았고 그리고 나주시는 공인 추진 중입니다.

그다음 보시면, 이 공인사업은 먼저 안전 중점영역을 조사하고 그 영역과 관련된 여러 기관들과 담당과 실무진들이 목포만의 안전에 대한 지역적 특색을 반영하고 더불어 안전시책 역량을 총괄적으로 추진함에 따라 예산 절약 및 각 부서별 시너지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많은 것을 시도하고 고민하여 그 위험을 예방하는 궁극적으로 주민들의 안전을 위한 부가적인 사업을 하는 것에 큰 의의가 있습니다.

또 하나. 인정을 받고 5년 뒤에 재공인을 받음으로써 시스템을 다시 한번 구축하고 그것을 유지ㆍ발전할 수 있다는 강점도 있습니다.

다음 화면 보실까요?

2020년과 2021년 전라남도 교통문화지수입니다.

순천시는 점수를 보면 A등급. 순천시 보시면 A등급입니다. 상위권이죠?

나주시를 보면 공인인증 준비하면서 D등급에서 B등급으로 점수가 오르고 있습니다. 확실하게 눈에 들어옵니다.

본 의원이 11대에 목포시 안전 도시 조례 포함 8개의 안전 관련 조례를 대표발의했습니다. 그래서 국제안전도시라는 공인사업을 시에서 추진할 근거를 제가 만들었습니다. 그렇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맞습니다.

박용식 의원 또 목포시 전반적으로 안전과 그 시스템에 대해 점검해 보고 전남, 전국, 나아가 국제적으로 안전한 도시라는 것을 공인받는 사업을 추진해 주라는 취지로 작년에는 서면질문을 했습니다만 그때 답변 한번 보시죠.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7억의 예산과 4~5년의 기간이 소요될 것이므로 목적과 취지에는 공감이 가지만 시급히 추진하기보다는 여력을 살펴가며 추진하겠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국장님, 지금은 어떤 생각이고 살펴가며 추진하고 있는 그 현황 좀 답변해 주십시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의원님께서 제안해 주신 국제안전도시 인증 관련해서는 작년에도 저희도 추진했으면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이번에 다시 또 제안을 해 주셨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 먼저 드리겠고요.

좀 전에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순천시 예를 들어주셨는데 그 부분은 행안부 자료를 통계자료를 보면 현재 전남에서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은 도시가 순천이 유일합니다.

그런데 최근 행안부 5년 동안 지역안전지수를 확인해 보면 순천시 같은 경우에는 2018년도에 공인을 받았지 않습니까. 받은 이후로 오히려 지수가 정체되거나 악화된 부분이 또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제가 말씀을 드리지는 않겠지만 통계자료를 보면 그렇다는 말씀을 드리겠고요.

그래서 저희는 아마 긍정적으로 추진하겠지만 지금 26개 지자체에서 국제공인인증 도시가 있기 때문에 그 인증도시들에 대한 효과, 국제공인에 대한 효과라든가 해서 지역안전지수가 개선이 됐는지 그런 여부 등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그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국제안전도시 인증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전반적인 자료라든가 결과라든가 여러 가지를 판단하겠죠. 그 지자체의 특수성도 아마 있을 것입니다. 면밀하게 살펴주시고요.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작년에 우리가 용역과제 사전심의위원회에서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위한 기본조사 연구용역을 상정까지 했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 의원 국장님, 행정이 아무리 재량행위라 하지만 우리가 정책적 의지를 갖고 노력하면 할 수 있는 것인데 예산이 부족하다는 말 한 마디 또 그에 따라서 그 시행여부를 결정한다는 것은 본 의원은 정책적 의지가 부족하다는 것으로밖에 받아들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이 공인사업을, 저는 그래요. 목포시의 홍보라고 생각하고 추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을 해요.

국제안전도시라는 검증된 안전시스템과 브랜드가치를 두고 안전에 대한 예산과 홍보에 대한 예산으로 추진하면 되는 것이 아니냐 이 말입니다, 저는.

우리 목포시가 각종 용역을 그렇게도 많이 합니다. 목포시민들의 안전을 위해서 4~5년에 7억이라는 예산이 아깝다? 이러면 본 의원이 뭐라고 생각하겠습니까?

공인받는 데에 4~5년 시간이 소요됩니다. 본 의원은 지금이라도 조속히 추진하는 게 맞다고 생각하고요.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조례에 근거를 만들어줬고 우리 목포의 기존 안전시스템을 재평가해 보고 구축하는 데에 이 정도 쓰일 수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 목포시민을 위해서 안전은 수천번 수만번 강조해도 결코 지나치지 않는다는 관점으로 전혀 아깝지 않다는 생각이 저는 들고요.

국장님, 동의하시나요?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전적으로 동의는 하지만 국제안전도시가 우리시 안전지표를 상향하고 안전지수를 개선하는 데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면 의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동감을 하고 동의를 합니다.

박용식 의원 예, 다음. 여기 보시면.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작년에 제 서면질의에 답변을 했는데요. 여기에도 보면 전체적으로 예산이 150억 정도 편성을 해서 썼다. 그런 이야기를 해요.

그래서, 그다음에 또 자료 보시면 여기 보면 또 나타나죠.

2020년에 비해서 2021년. 조금 전에 말씀하셨던 그런 부분은, 지자체 점수는 좀 올라갔어요. 그 대신에 밑에 보시면 사망수는 지금 보면 상당히 오히려 더 증가했습니다.

2020년에는 B, C, B등급에서 여기 보면 2021년에는 D, E, E등급으로 오히려 사망자수가 늘었다는 것을 말씀드리고요.

제가 볼 때는 이 이유는 다른 것 없습니다. 투입하면서도 그 원인 자체를 많이 정확하게 파악을 못했다. 본 의원은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것 하나 물어보겠습니다.

국장님, 전체적으로 제가 안전 관련해서 방금, 제가 이야기하는 그 취지 알겠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이해했고요.

박용식 의원 이해하셨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이해했습니다.

박용식 의원 주민들의 안전한 삶과 복리증진을 위해서 저의 역할은 조례를 제정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것으로 하였으니까 국장님께서는 공인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그렇게 하시겠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좀 전에 제가 말씀드린 대로 지금 인증받은 도시들에 대한 그런 분석을 해 보고요. 긍정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오늘 목포시의 안전에 관한 실태와 문제점을 여러 가지 자료에 근거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의지를 가지고 함께 노력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시고요.

국장님, 제가 한 가지만 더 잠깐 말씀드릴게요.

요즘 많은 민원으로 아마 교통행정과가 뜨끈뜨끈할 것입니다.

학교 앞에 어린이보호구역 있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박용식 의원 관련해서 우리 목포시에 그에 대한 대안 한말씀 해 주십시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2020년도 3월 25일부터 일명 민식이법이 시행이 됐지 않습니까. 그리고 작년 5월 11일부터는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과태료가 대폭 상향이 됐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정부 방침에 따라서 금년 올해 7월 18일부터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주정차 단속을 시행을 하고 있는데 시민들의 불편이 상당히 많이 있고 민원도 많은 건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또 저희가 어린이보호구역에 대한 안전에 대한 문제가 또 같이 병행해야 되기 때문에 우리시에서는 어린이 안전을 담보하면서도 또 시민 불편, 특히 자영업 하시는 분들이 불편이 많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동시에 해소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데요. 조만간 대책을 마련해서 저희가 시행할 계획으로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가능하면, 다른 지자체의 표본도 있고 아마 그럴 것입니다. 그런 부분을 충분히 파악해서 법의 테두리 안에서 절대적으로 어린이들 보호와 시민들을 위해서 허용할 수 있는 그런 방안을 최대한 만들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법이 허용하는 최대한 범위 내에서 시민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국장님, 성실한 답변에 감사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감사합니다.

박용식 의원 시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님, 시민의 안전과 목포 발전을 위해서 불철주야 수고가 많으십니다.

시장 박홍률 감사합니다.

박용식 의원 한말씀 해 주시죠.

시장 박홍률 박용식 의원님께서 현장 중심의 아주 면밀한 조사에 의해서 목포시민들의 애로사항 또 건의사항을 시정질문으로 담아서 정책 질의를 해 주신 데에 대해서 대단히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박용식 의원님께서 질의하시면 바로 성실하게 답변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본 의원이 오늘 시정질문에서 두 가지 사안에 대해서 말씀드렸어요.

시장님께서 보시기에 굉장히 중요한 사안이라고 볼 수 있죠?

시장 박홍률 그렇습니다. 목포시 입장에서도 안전한 도시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한 것이고 깨끗한 도시, 관광도시가 되려면 깨끗하고 쾌적한 도시가 되어야죠.

박용식 의원 맞습니다.

시장 박홍률 두 가지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중요한, 사실은 밑바닥에 깔려있는 보이지 않는 중요한 정책이라고 생각합니다.

박용식 의원 시장님께서 지금 2,000만 관광객 유치하시려고 노력하시죠?

시장 박홍률 예, 목표치를 그렇게 잡고 가열차게,

박용식 의원 그런데 목포가 악취 또는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그러면 이건 아니라고 생각을 하거든요.

시장 박홍률 관광객이 안 오죠. 덜 오죠.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제가 시간 관계상 단도직입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시장님, 앞으로는 국비 관련 시비 매칭을 철저히 할 것이며, 모든 지역 주민들의 숙원인 하수도 우ㆍ오수 분류화 사업을 내년부터 기본계획에 반드시 포함하여 추진토록 하시겠습니까?

시장 박홍률 비교적 하수도 이쪽은 보이지 않는 곳이어서 역대 민선마다 도외시하고 비교적 경시하는 부분이 있죠.

그런데 박용식 의원님의 현장 중심의 그런 것을 질의를 받고 확실하게 매칭도 하고 또 기본계획도 넣어서 해야 되겠다. 이 생각을 갖게 됐습니다.

박용식 의원 감사합니다.

두 번째, 2,000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는 박홍률 시장 호가 더욱 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사업을 추진토록 하시겠습니까?

시장 박홍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고맙습니다.

그리고 제가 한 가지 말씀드리겠는데요. 시장님께 제안 하나 할게요.

현재 인수위에 활동백서 있죠? 그 내용을 봐도 실은, 이 굉장히 중요한 사업입니다. 이런 부분은 거의 시장님 공약에 담아있지를 않습니다.

이번에 9월 30일 기준으로 해서 정리를 해서 다시 발표를 하신다고 하셨죠?

시장 박홍률 그렇습니다. 9월 30일날 발표한 것이 민선 8기 박홍률 시장의 공약입니다. 최종 결정된 공약을 시민들께,

박용식 의원 좋습니다. 그래서 제가 제안을 하는 것은요.

시장 박홍률 거기에 포함시키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거기에 꼭 이 부분을 담아주십시오.

시장 박홍률 예.

박용식 의원 가장 시민들에게 밀접하고 공감이 가는, 시장님도요. 이 시행을 하시면 또 차후에 가서도 두고 두고 좋은 소리를 들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시장 박홍률 그렇습니다. 사실은 아까 말씀하신 대로 약 30㎢가 지금 분리가 안 돼 있어요.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용당1ㆍ2동이라든가 이쪽하고 북항 쪽에 있는 곳하고 그렇게 돼 있는데.

이거는 과거에 민선 5기 때는 예산이 없다보니까 필요성이 있고 해서 BTL사업을 해서 사업을 추진했던 것으로, 5개년 사업을 추진했던 것으로 기억이 납니다.

BTL사업도 일종의 본인이 사업자가 먼저 투자를 하고 국가와 시가 예산을 반반 해서 10년, 20년 동안 갚아가는 건데 그런 저희들이, 목포시가 예산이 사실상 너무 빠듯합니다. 현재까지 오는 계속사업만 우리가 유지하는 것도 힘들고 다 인상해 주라고 하는데 못해주고 그러는데 필요하다면 BTL사업 쪽도 검토해서 몇 개년 사업으로 차근차근 해나가야 되지 않느냐. 그렇게 될 것 같습니다.

박용식 의원 맞습니다. 그런 사업을 우리가 신청을 해서 따오기 위해서, 내년까지는 시비 매칭이 끝납니다. 내년 이후로는 저희들이 장기적인 사업 또 큰 사업도 충분히 신청해서 가져올 수 있단 말입니다. 그런 부분을 유념해서요. 꼭 좀 그렇게 실천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시장 박홍률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 의원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홍률 감사합니다.

박용식 의원 목포시민 여러분! 쾌적하고 안전한 우리 목포시를 위해 집행부와 함께 힘껏 뛰고 소통토록 하겠습니다.

늘 건강하시기 바라며, 긴 시간 경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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