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15회 임시회(회기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1. 일시 : 2014년 7월 18일(금) 오전 11시 45분
2. 장소 : 특별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

부의된 안건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전문위원 김은규  -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김은규입니다.
- 먼저,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부의한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을 결정하기 위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의결함에 따라 일곱 분의 의원님께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었습니다.
- 오늘 회의는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과 본 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에 대하여 협의 결정하고자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 위원장 선출을 위한 회의진행은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최 연장자이신 노경윤 위원님께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11시 45분 개회)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안녕하십니까? 노경윤 의원입니다.
- 방금 전문위원께서 보고한 바와 같이 부의된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예산안” 심의를 위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을 위하여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의 규정에 따라 임시위원장을 맡게 되었습니다.
- 그러면,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회의진행은 위원장을 선임한 후 새로 선임된 위원장이 회의를 맡아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 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 호천으로 하되, 구두 호천된 위원이 1인인 경우에는 이의유무로 의결하고, 구두 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상호 협의하여 선임하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투표의 방법으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47분 회의중지)

-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50분 계속개회)

- 방금 정회시간을 통하여 좋은 의견을 나누었습니다. 그러면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 문경연 위원님!
문경연위원  - 김귀선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문경연 위원님께서 김귀선 위원님을 추천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또 다른 위원 추천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김귀선 위원 한분만 추천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 김귀선 위원을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노경윤  - 이의가 없으므로, 김귀선 위원이 금번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예산결산특별 위원회 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그러면, 위원장으로 선임되신 김귀선 위원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귀선(노경윤   위원장직무대행과 사회교대)
- 감사합니다. 유능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심에도 부족한 저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으로 선임되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본 예결특위가 소기의 임무를 충실히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 아울러 위원님들의 각별하신 협조를 부탁말씀 드리면서 간단하나마 인사말을 갈음할까 합니다.
- 이어서, 의사일정에 따라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위원장 선임방법도 구두 호천으로 하되 구두호천 위원이 1인인 경우에는 이의유무로 선임하고, 구두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거수 또는 투표의 방법으로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부위원장은 본 위원회 심의한 사항에 대하여 심사보고서 등을 작성하여야 됨으로 적임되는 위원으로 선출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 그럼,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52분 회의중지)

-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55분 계속개회)

- 정회시간을 통해 좋은 의견이 있었습니다. 
- 그러면, 부위원장을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 노경윤 위원님!
노경윤위원  - 유혜경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 노경윤 위원님께서 유혜경 위원님을 추천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 또 다른 위원 추천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 유혜경 위원 한분만 추천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 유혜경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 이의가 없으므로, 유혜경 위원이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유혜경 부위원장님! 자리에서 일어나 간단한 인사말을 부탁드립니다.
○부위원장 유혜경  - 안녕하십니까? 방금 전에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추천받은 유혜경위원입니다. 저를 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서 소임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김귀선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유혜경 부위원장께서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운영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위원장 유혜경  - 안녕하십니까? 유혜경 부위원장입니다.
- 지금부터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드리겠습니다.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은 오늘 18일에는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과 운영계획 협의의 건을 의결하고, 7월 28일 월요일부터 7월 29일 화요일까지 2일간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와 질의ㆍ답변을 듣고 7월 30일 수요일에는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의결을 하는 일정으로 계획안을 마련하였습니다. 
- 이상으로,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 수고하셨습니다.
- 방금 유혜경 부위원장으로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습니다.
- 그러면,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에 따른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57분 회의중지)

-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2시 00분 계속개회)

- 방금 정회시간을 통해서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습니다, 먼저 운영계획 협의의 건에 대해서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에 대하여 심사의견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 유혜경 부위원장님!
○부위원장 유혜경  - 정회시간에 협의한 원안대로 하고자 동의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 유혜경 부위원장께서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유혜경 부위원장께서 동의발언 하신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 예, 없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 협의의 건”은 배부해 드린 원안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 내일부터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부의안건심사 등 위원회 활동에 임하시고, 7월 28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소회의실에서 제2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여 2014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 및 질의·답변을 실시하겠으니 예산서를 지참하시고 참석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으로,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2시 03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김은규
담당자 백용현
속기사 박신영
첨부 : 제31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운영계획안 1부.
목포시의회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특별위원장 김귀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