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6회 목포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6년 6월 22일(수)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부의된 안건
1.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17시 05분 개회)

○위원장 이기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존경하는 위원 여러분! 
  시민의 복리증진 및 지역구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일정 가운데에서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오늘 협의할 안건으로는, 2016년도 회기운영 계획에 따라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를 위해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결정 후 의회사무국에서 이번 후반기 원구성 계획안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그럼, 위원 여러분의 각별한 협조를 부탁드리면서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손순철 의사담당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의회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안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손순철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손순철입니다.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327회 임시회 기간은 2016년 7월 1일 금요일 1일간의 의사일정으로 계획하였습니다. 7월 1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를 결정하고,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원구성을 위하여 의장ㆍ부의장 선거를 실시한 후 개회식을 갖고, 개회식 이후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 및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한 다음, 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을 하고, 회의록 서명의원을 선출하고 폐회하는 일정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사담당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안건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운영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안건에 대하여 다른 의견 있습니까?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다음은, 서두에 말씀드린 바와 같이 후반기 원구성에 대하여 의회사무국에서 설명이 있겠습니다. 
  손순철 의사담당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후반기 원구성에 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손순철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계획안에 대해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제327회 임시회 일정표 A4 접이식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 2 규정에 따라 의장 또는 부의장 입후보자 등록신청서를 오는 6월 28일 화요일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국에서 접수받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후반기 상임위원회 구성을 위하여 전체 의원님들께서는 본인이 희망하시는 상임위원회를 제1순위, 제2순위, 제3순위로 표기한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를 역시 6월 28일 화요일 오후 6시까지 의회사무국에 제출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 자료를 참고하여 후반기 의장님이 상임위원을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상임위원을 선임하게 되겠습니다. 
  오늘 운영위원회 개최 결과를 전체 의원에게 알려드리고 의장ㆍ부의장 후보자 등록신청서 및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를 배부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 임시회 당일에는 오전 10시에 본회의장에서 의회사무국장께서 임시회 집회보고를 하고 의장직무대행의 사회로 본회의를 개의하고 의장 후보자께서 후보등록 순서대로 정견발표 후 의장 선거를 하고, 부의장 후보자께서 정견발표를 하고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게 되겠습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가 끝나면, 잠시 정회를 하고 제327회 임시회 개회식을 진행하겠으며, 개회식이 끝나면 희망 상임위원회에 신청하신 안을 가지고 새로운 의장님께서 3개 상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상임위원회 선임을 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선임이 끝나면 다시 정회를 하고 기획복지위원회, 관광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3개 상임위원장 후보자를 접수받도록 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후보는 선거 2시간 전까지 등록하게 되어 있어 등록 후 2시간 정도 후에 회의를 속개하여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참고로 상임위원장 후보께서는 정견발표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상임위원장 선거가 끝나면 각 상임위원회별로 회의를 개최하여 부위원장을 호선하고 의회운영위원 추천을 하겠습니다. 
  상임위원회 회의가 끝나고 나면 다시 본회의장에서 3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와 의회운영위원 선임 보고를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 보고가 끝나면 정회하고 바로 의회운영위원장 후보자 등록을 하고 2시간여 정도 지난 후에 운영위원장 선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의회운영위원장 선거가 끝나고 의회운영위원회를 개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호선하고, 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을 협의하고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을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본회의장에서 다시 회의를 속개하여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보고와 후반기 본회의장 의석배정 결과 보고가 있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원구성 계획안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회의를 마치기 전에 몇 가지 안내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출범 행사계획입니다. 
  7월 4일 오전 8시 30분에 현충탑 참배를 시작으로 11시부터 11시 40분까지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출범 축하행사가 있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깔아놓은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같은 날 오후에는 행정사무감사 대비 전체 의원 워크숍이 있겠습니다.
  지난 제326회 임시회 제1차 운영위원회 회의 때 강사를 초청하여 전체 의원님들을 대상으로 7월 초에 강의를 듣자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7월 4일 최민수 교수를 초청해서 의회 소회의실에서 강의를 듣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위원님들께서 많은 참석을 부탁드립니다. 
  위원 여러분!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를 훌륭한 우리 위원님들을 모시고 무사히 마칠 수 있게 되어서 의회운영위원장으로서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김휴환 부위원장님, 여인두 위원님 또 우리 유혜경 위원님, 위수전 위원님, 임태성 위원님! 정말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본 위원장을 2년간 보필해 준 국장님과 사무국 직원들에게도 감사드리고 이연근 전문위원님도 감사드립니다.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후반기에도 우리 의원님들의 왕성한 의정활동과 늘 행복한 일, 좋은 일만 있기를 바랍니다. 
  위원장이 전반기 때 조금 미숙한 점이 많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또 서운한 점이 있었다고 하더라도 다 씻어 내리고, 후반기 때 정말 열심히 의정 활동을 하셔가지고 정말 목포시의회가 살아있는 의회, 존경받는 의회, 시민들로부터 칭송받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우리 위원님들이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32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7시 12분 산회)


○출석위원수 : 6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이연근
담당자 박순행
속기사 조형화
첨부 :
1.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
2. 제327회 임시회 일정표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출-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일정-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이기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