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7회 목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6년 7월 2일(토)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의 건
3.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2.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3.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02시 42분 개회)

○위원장 장복성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위원 여러분의 관심과 성원에 힘입어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을 맡게 되어서 영광으로 생각하며,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무쪼록 위원 여러분들의 고견과 아낌없는 조언으로 우리 운영위원회가 원만하고 내실 있게 운영될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간단하나마 인사말을 갈음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먼저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을 선임한 후에 본회의장 의석배정과 마지막으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에 대해 협의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은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하여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부위원장 후보자 추천에 앞서 원만한 회의 진행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02시 43분 회의중지)

(02시 44분 계속개회)

○위원장 장복성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이재용 위원 한 분만 추천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이재용 위원을 부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은 이재용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이재용 부위원장님, 잠깐 인사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위원   대단히 고맙습니다. 제가 의회에 들어온 지 약 8개월 남짓 된 것 같습니다. 의회 부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은 아무래도 전반적으로 3개 상임위원회 와 함께 모든 사안에 대해서 정말 투명하고 여러분들에게 알 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그러한 부위원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모시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감사합니다.

2.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회의장 의석배정은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의 규정에 따라 의장은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박진홍 의정담당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담당 박진홍   안녕하십니까? 의정담당 박진홍입니다.
  제10대 목포시의회 후반기를 이끌어 가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되신 장복성 위원장님과 운영위원회 위원님들께 축하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그럼 본회의장 의석 배정 계획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배정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회의장 의석은 10대 전반기 의회 의석 배정을 예로 들어서 배정을 하였습니다. 
  먼저, 의장석에서 보았을 때 맨 앞줄 오른쪽에서 왼쪽 방향으로 초선의원, 연령순이며, 그다음 2선, 3선, 4선, 다선순으로 하고 마지막으로 도시건설위원장, 관광경제위원장, 기획복지위원장, 의회운영위원장, 부의장, 의장순으로 배정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각 의원 사무실은 해당 의원님들과 협의를 한 후 추후에 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본회의장 의석 배정에 대한 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정담당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이 있었습니다만, 원만한 의견 개진과 충분한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02시 47분 회의중지)

(02시 48분 계속개회)

○위원장 장복성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방금 정회시간을 통해서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으므로 질의ㆍ답변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의가 없으므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질의ㆍ답변이 종결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의 건”은 정회시간에 협의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본회의장 의석배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3.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손순철 의사담당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안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손순철   안녕하십니까? 의사담당 손순철입니다.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 회기는 7월 8일 금요일부터 7월 29일 금요일까지 총 22일간으로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첫날인 7월 8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개회식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제안설명,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결정하고 휴회하겠습니다. 
  7월 11일 월요일부터 7월 14일 목요일까지 4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 일반 부의안건 제안설명 및 심사,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심사, 2015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심사를 하겠으며, 
  7월 15일 금요일부터 7월 19일 화요일까지 3일간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으로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예산안 제안설명 및 심사, 2015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및 심사를 하고 예결위원을 제외한 의원님들은 각 상임위별로 현지 활동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16년 행정사무감사는 7월 20일 수요일부터 7월 28일 목요일까지 7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서류식 및 회의식 감사를 실시하겠으며,
  7월 29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일반 부의안건 의결, 2015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 의결,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예산안 의결, 2016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 폐회하는 안을 마련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부의안건 현황입니다. 
  기획복지위원회 3건, 관광경제위원회 4건, 도시건설위원회 4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3건 등 모두 14건으로 의원발의 2건, 목포시장 발의 12건입니다.
  이상으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방금 의사담당으로부터 의회운영위원회에 제출한 안건에 대해 설명이 있었으므로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원만한 의견개진과 충분한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02시 51분 회의중지)

(02시 53분 계속개회)

○위원장 장복성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방금 정회시간을 통해서 충분한 토론과 협의가 있었으므로 본 안건에 대해 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3항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에 대하여 심사의견 있으신 위원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귀선 위원님.
김귀선위원   김귀선 위원입니다.
  정회시간에 협의된 바에 의하여 원안대로 채택하고자 동의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김귀선 위원님께서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또 다른 의견 없으시지요?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김귀선 위원님께서 동의발언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 여러분, 늦은 시간까지 회의하시느라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7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02시 54분 산회)


○출석위원수 : 9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이연근
담당자 박순행
속기사 유선숙
첨부 :
1. 본회의장 의석배정안
2. 제328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 함.
위원장 장복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