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8회 목포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6년 7월 12일(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위원장 제의】

                     (09시 34분 개회)

○위원장 장복성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현안 업무보고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들과 유영춘 의회사무국장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보고회는 목포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회의 2016년도 하반기 현안 추진업무에 대해 자세한 보고와 위원님들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한 보고회입니다. 
  업무보고 방법은 유영춘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일괄설명을 듣고 질문사항이 있으신 위원님들께서는 국장으로부터, 세부적인 질의ㆍ답변은 업무담당으로부터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유영춘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안녕하십니까? 사무국장 유영춘입니다.
  존경하는 장복성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 
  하반기 업무보고 청취 등 열성적인 의정활동에 경의를 표합니다. 
  오늘 우리 국 업무보고 시에 위원님들이 제시해 주신 고견과 대안에 대해서는 업무에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업무보고에 앞서 저희 국 간부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김영숙 기획복지전문위원입니다. 
  양회성 관광경제전문위원입니다. 
  김철준 도시건설전문위원입니다. 
  이연근 의회운영전문위원입니다. 
  손순철 의사책임관입니다. 
  (간부인사)
  박진홍 의정책임관은 오늘 아들 군대 입대 관계로 연가를 내서 부득이 불참하게 됐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간부소개를 마치고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보고드릴 순서는 일반현황과 주요업무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1쪽입니다. 
  저희 의회는 1국 4전문위원 2책임관으로 운영하고 있고, 정원은 22명이고 현원도 22명입니다. 별도로 청경 2명과  공무직 9명을 포함해서 총 33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분장사무는 유인물로 대체하겠습니다. 
  다음은 3쪽, 2016년도 목포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회를 만들기 위해 예측 가능한 회기 운영을 연초인 지난 1월 8일 의회운영위에 보고하고 승인을 받아 계획대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들 기초단체의 연간 회기일수는 총 90일 범위 내인데요. 올해는 7회 88일을 운영하게 되겠습니다. 
  정례회는 2회, 이번 회기를 포함해서 2차 정례회까지 2회 57일간이고 임시회는 5회, 31일간입니다. 지금까지 4회, 22일간을 사용하고 9월에 1회 9일이 남았습니다. 차질없이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회기일정은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쪽, 의원 정책역량 강화를 위한 국내 워크숍 추진입니다. 우리시 현안 문제와 연관된 국내 우수 사례 등을 벤치마킹해 효율적인 의정활동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원래는 매년 상하반기 2번을 추진합니다만 올해는 국회의원 총선이 있는 관계로 상반기 워크숍은 실시를 못했습니다. 
  하반기는 운영위원장님과 협의해서 10월이나 11월 중에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시기와 장소도 운영위원장님과 협의해서 결정하겠습니다. 
  다음은 6쪽, 제10회 모의어린이의회 개최입니다. 관내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지방의회의 의정활동 체험을 통해 지방의회의 역할과 참여의식 및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올 10월이나 11월 중에 관내 초등학교 5, 6학년생 34명을 선발해서 역할극을 통해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만들어나가도록 계획을 추진하겠습니다. 
  34명은 위원님들 22명과 지원하는 사무국장을 포함해서 공무원 12명, 이렇게 역할분담극을 해야 되기 때문에 34명을 선발해서 모의의회를 개최하겠습니다. 소요예산은 300만원 확보돼 있습니다. 
  7쪽, 위원님들께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안입니다. 
  의회동 옥상 누수방지 및 리모델링 공사추진입니다. 
  예전부터 3층 의원사무실에 비가 새서 보수를 좀 했고요. 현재 위원님들이 2인 1실을 사용함으로써 민원 처리 등의 불편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올해 예산을 설계용역비 2,200만원과 옥상 누수방지공사 8,500만원, 총 1억 700만원을 확보했습니다. 설계용역을 5월 말에 한 결과 저희들 리모델링 공사에 필요한 사업비가 7억 2,000만원 정도 나왔습니다. 
  이 부분은 당초 예상했던 것보다 많기 때문에 운영위원장님 그리고 전체 위원님들의 의견을 들어서 실시 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하겠습니다. 저희들 생각은 내년도 본예산에 반영해서 추진할 계획으로 잠정적인 방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것은 운영위원장님과 또 위원님들의 총의를 모아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리모델링 공사에 대한 세부내역은 참고표에 있습니다. 도면도 배부해 드렸습니다. 
  이상으로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잠깐 서 계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 위원님. 
김휴환위원   국장님, 질의가 아니고요.
  4페이지 보시면 회기일정이 있지 않습니까. 올해는 이미 다 짜져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것이고 저희 의회 업무성격상 7월에 행정사무감사 잡혀져 있는데 행정사무감사를 11월로 옮겼으면 하는 게 저희 상임위원회의 의견이거든요. 이 의견이 작년에도 지적됐던 것 같아요. 
  행정사무감사가 중간에 있으니까 2016년도 사업을 중간에 점검하고 마무리도 안 된 것을 하는 게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 그리고 다른 의회 같은 경우는 대부분이 11월에 하고 있는데, 도도 11월에 하고 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습니다.
김휴환위원   그런데 우리 목포시만 7월에 하고 있어서 이것은 메모해 두셨다가 서로 논의 후에 했으면 좋겠고요.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예, 알겠습니다.
김휴환위원   다음 6쪽이요.
  모의어린이의회 있지 않습니까.  이 부분도 사실 의회가 시민을 위해서 열심히 한다고 합니다만 긍정적인 모습도 있지만 부정적인 모습도 있단 말입니다. 
  모의어린이의회 같은 경우는 의회가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모습으로 다가갈 수 있는 이런 부분이다. 그래서 도의회 같은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5회 모의어린이의회를 합니다.
  그래서 작년, 재작년에도 목포시도 횟수를 좀 늘렸으면 좋겠다, 연 1회보다는 2회, 3회. 이게 학교와 같이 업무협의가 돼야 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런 걸 감안해서 최소한 늘렸으면 좋겠다 했는데 계속 이대로 가더라고요. 많은 예산도 아니고 그러니까 조금 바뀌었으면 좋겠고요. 
  7페이지에 보면 누수방지공사하고 그다음 장에 있는 리모델링 공사하고 같이 연관이 돼 있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습니다.
김휴환위원   누수방지공사 이게 다른 예산이 아니고 8,500 들이셔서 아니, 1억 700이네요. 1억 700 가지고 옥상 방수공사를 끝내면 뒤쪽에 있는 예산안 있지 않습니까, 옥상 방수공사. 건축 부분에 옥상방수 9,724만원이라고 돼 있네요. 이 부분은 필요가 없는 거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아닙니다.
  옥상방수, 당초에. 
  제가 답변드려도 되겠습니까? 
김휴환위원   이게 다른 건가요? 누수방지공사와 방수공사하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옥상 누수방수공사가 있고 1인 1실로 사무실 개조하는 리모델링 공사 이렇게 2개가 있습니다.
  그런데 원래 집행부의 예산사정이 좋지 않아서, 
김휴환위원   아니, 국장님. 맨 뒤쪽에 보시면 의회동 옥상 방수 및 리모델링 공사에 총 7억 1,886만 3,000원이 들어가는데 그중에 건축분야에 옥상방수 부분 있지 않습니까, 9,724만원. 이 부분이 옥상 부분을 방수한다는 얘기 아니겠어요?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아닙니다. 지금 새고 있는 부분, 8,500 올해 예산이 세워져 있지 않습니까. 그 부분입니다, 그 부분.
김휴환위원   그러면 8,500하고 이것하고 같은 거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습니다.
  당초에 저희들이 예상했던 것이, 
김휴환위원   제가 질문드리고자 하는 것은 8,500 가지고 옥상방수공사를 하면 이 부분은 빠지지 않냐.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빠지죠.
김휴환위원   그러니까요.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습니다.
김휴환위원   그것 여쭤보려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예, 그렇습니다.
김휴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아까 김휴환 위원님 답변 안 드려도 되겠습니까?
김휴환위원   예, 드릴 말씀 있으면 해 주십시오.
○위원장 장복성   예, 말씀하십시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행정사무감사를 11월로 변경하면 좋겠다, 이 부분은 회의규칙을 개정해야 될 부분 같습니다. 이 부분도 검토하겠습니다.
  그리고 모의의회 개최 수를 좀 늘리면 좋겠다, 이 부분은 원래 상하반기 2번을 하려고 했습니다만 총선 등이 있어서 의장님께서 하반기 1번만 하면 좋겠다 그런 말씀이 계셨습니다. 
  그래서 내년에는 운영위원장님이나 위원님들의 뜻을 받들어서 늘리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김휴환위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다른 의견?
  김귀선 위원님. 
김귀선위원   5쪽에 보면 의원 정책역량 강화 국내 워크숍 추진 있죠.
  그게 상하반기로 나누어져 있는데 상반기에는 국회의원 선거 때문에 추진을 못했어요. 그래서 올 하반기에 1회 추진하는 것으로 그렇게 계획을 잡으셨는데, 실은 우리가 하반기 원구성이 되면서 우리 의원들 간에 불신이나 갈등이 엄청나게 팽배해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이게 보면 워크숍 세부일정 프로그램이 9월 초고 또 최종준비 보고가 9월 임시회인데 그러면 10월이나 11월에 갈 것 아닙니까, 워크숍을?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예.
김귀선위원   그러면 전반기에 안 했기 때문에 하반기에 2번을 하더라도 정책역량 강화하는 것도 좋지만 의원 간에 결속이나 친화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하반기 초에 워크숍을 한번 다녀오는 게 좋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입니다.
  오늘 의장님과 국장님과 긴밀하게 상의하셔서 그것도 생각해 볼 문제겠습니다만 제 개인적인 생각은 그런 자리가 지금 현재 목포시의회에는 꼭 필요하다는 그런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2회 늘리는 부분하고 초에 좀 당겨서 하자는 이런 말씀으로 이해가 됩니다.
  2회 늘리는 부분은 예산이 지금 2,000만원이 확보가 돼 있기 때문에 예산 문제를 신중히 더 검토를, 배로 들어가야 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은 조금 어렵지 않나, 제 개인적으로 생각이 되고요. 
  시기를 당기는 것은 운영위원장님이나 위원님께서 결정만 해 주시면 저희들은 적극 당겨서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여인두 위원님.
여인두위원   아까 김휴환 위원께서 말씀하신 것 중에 행정사무감사를 11월로 늦추자 하는 부분은 조금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한 것 같아요.
  왜냐하면 11월이라 하더라도 1년 치 전체를 다 볼 수 없는 거거든요. 마찬가지여서. 우리가 8대, 그 전까지는 11월에 했었는데 여러 가지 예산을 다뤄야 되고 행정사무감사를 해야 되고 그래서 굉장히 복잡한 과정들이 있어서 현재 시스템으로 바뀐 것으로 알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은 전체적인 의원님들 서로 간에 토론을 통해서 이야기를 해야 될 것 같고요. 
  아직 리모델링 공사와 관련해서는 예산이 아니기 때문에 특별히 말씀드리기는 좀 그런데 우리가 고민을 해 볼 필요는 있어요. 
  의원들이 현재 2인실이 사실 번거롭기는 합니다만 지금의 경제상황이나 또 목포시의 재정여건이나 형편을 봤을 때 7억 5,000, 8억 가까운 돈이 2인 1실에서 1인실로 바꾸는 데 들어간다고 했을 때 이게 과연 시민들에게 어떤 식으로 받아들일 것인지 이런 부분들도 좀 봐야 될 것 같고요.
  그것은 어차피 본예산 때 다룰 거니까 특별히 오늘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는 그렇습니다만 하여튼 좀 그렇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복성   여인두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위원님 질의? 
  김휴환 위원님. 
김휴환위원   국장님, 김귀선 위원님 질의 중에 정책역량강화 워크숍 이게 각 회마다 1,000만원씩 배정돼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게 2,000만원이라는 것은 2번 갈 수 있는 예산이란 말씀입니다.
  김귀선 위원님 말씀은 의회 분위기도 이러니까 빠른 시일 내에 1회 가고 나중에 2회, 꼭 가자는 데 의미를 두자는 게 아니라 의회 분위기 쇄신을 위해서 필요한 거라는 말씀…. 
  예산은 2번에 해당하는 예산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그렇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위원장님과 상의해서 결정만 해 주시면 2번 예산도 검토하고 시기도 당겨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까 여인두 위원님께서 행정사무감사 11월로 늦추는 부분은 운영위에서 결정해 주시면 회의규칙을 바꾸든지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주창선 위원님?
주창선위원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유혜경 위원님?
유혜경위원   앞에서 위원님들 다 하셨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그러시면 아까 의회 회기일정 두 분이 상이한 말씀을 하셨는데 아까 말씀대로 당초에도 연말에 했는데 연말에 예산 집중, 너무 회기가 방대하다 해서 사실 조정을 했던 내용입니다.
  여기에 각 위원회 부위원장님들이 다 운영위에 들어오셨기 때문에 위원회 의견을 잘 여쭤봤으면 좋겠어요. 그런 것들이 저는 소통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에도 보면 의장님께서 모든 예결산 또 각 상임위 문제는 위원장님들한테 말씀을 드려도 위원장님들이 위원님들한테 얘기를 안 해 버리면 결국 소통부재가 된단 말이에요. 
  방금 상의한 내용을 회기 일정 문제 말씀하신 부분은 위원회에서 한번 간담회 시간을 통해 조율을 하셔서 다시 저희들이 논의를 하는 게 맞지 않겠나 이런 생각을 하고요. 
  7쪽에 옥상 누수방지 및 리모델링은 정리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아까 여인두 위원님 말씀에 저도 동감하는데 저도 2인 1실 써보니까 불편하기는 하데요. 시기상 여러 가지 어려움이 있잖아요.
  그러나 하나는 왜 이게 의회에서 지금 이걸 논의해야 되는가. 지금 잘 아시다시피 청사관리는 우리 본청 회계과의 청사관리계에서 하고 있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그러면 우리가 예산을 세운다 하더라도 모든 집행은 본청에서 하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그런데 왜 우리가 이렇게 예산을 논의해야 되고 전반기 때 했던 일이지만 실시설계 용역비에 이렇게 해서 우리가 논의를 해야 되냐 이 말이에요.
  제가 왜 이 말씀을 드리냐면 개인적으로 알아보니까 물론 예산상에 예산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있으니까 의회에 이렇게 요청을 한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것은 반드시 집행부에서 예산을 세워서 집행부에서 집행해야 되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하다 보니까 괜히 필요 없는 말들이 나돌고 괜히 의회에 마치 우리가 이 어려운 경제에 하지 않겠는가 이런 여러 가지 얘기가 나돌아서 제가 분명히 말씀드리니까. 저는 위원장으로서 여기 운영위에 다 계시니까 이 문제는 집행부에서 하도록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의장님과 상의하셔서 말씀드려서 이거 의회 예산으로 세울 목이 아니다 이 말이에요. 제 얘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위원장님 말씀 옳으신 말씀이고요. 단지 위원님들이 2인 1실을 1인실로 할 거냐, 말 거냐 이런 결정과정에 저희 용역을, 돈이 얼마 들 거냐 판단하기 위한 것이었지 예산을 의회에 세우냐, 집행부에 세우냐 이 문제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위원님 말씀대로 지금 리모델링에 소요되는 약 7억, 추가 비용 1억 2,000만원 예상, 8억 3,000 정도를 집행부에서 편성해서 집행하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 부분은 논의만 된다면 저희들이 예산을 확보해서. 예산 결정권은 위원님이 갖고 계시기 때문에 시민들만 특별하게 반발이 없다고 하면 집행부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게 지금 설계용역비 1,973만원을 할 때 설계용역을 어디서 줬습니까? 의회에서 줬습니까, 집행부에서 줬습니까?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것은 저희 의회에서 계약을 해서 우리가 실시를 했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것도 잘못됐다 이 말이에요. 내 개인적인 판단인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것을 하는 데 1,973만원을 집행해야 될 이유가 뭐냐. 본청에 건축에 관계된 여러 직원들이 계시는데. 그렇잖아요. 어떻게 생각하시냐고요.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자문을 구해서 아까 위원장님 말씀대로 예산 확보 차원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저희들 예산만으로 편성돼 있었고 집행은 계약의뢰를 회계과로 해서 집행은, 
○위원장 장복성   집행은 이것도 회계과에서 했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회계과에서 했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그러니까 예산편성은 우리 의회로 돼 있었잖아요.
  왜 이것도 의회 목으로 세우냐 이 말이죠, 제 얘기는. 우리가 이제부터 투명해야 되고 아닌 것은 아니다 이 말이에요, 제 얘기는. 그렇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의회가 뭡니까? 집행부의 감시ㆍ견제, 의회 예산을 명확히 하자는 얘기인데 왜 청사 관리나 모든 것은 회계과의 청사관리계에서 함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왜 떠넘겨서 하냐 이 말이에요.
  앞으로 이런 부분은 아닌 것은 아니게끔 정리해 나가셔야 됩니다, 의회에서부터요. 
  두 가지 정리를 하겠습니다. 
  오늘 여기 부위원장님들 다 계시니까 다시 한 번 말씀 올리겠습니다. 
  저희가 이건 예산을 세워도 우리 의회에서 집행권한이 없습니다, 방금 들었다시피요. 우리 예산을 우리 의회의 목으로 세워서도 안 되고 세울 필요도 없다고 위원장으로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의장님께 말씀드려서 이것은 예산은 세울 것인지 안 세울 것인지는 집행부에서 결정하시고요. 여기 부위원장님들 계시니까 우리 위원님들은 이것을 가지고 전체회의를 해야 되는가 아닌가 고민을 해야 될 것이에요. 위원회 부위원장님들 계시기 때문에 위원회에서 의사담당관을 시키든지 해서 위원님들의 의견을 한번 묻도록 해 주십시오. 
  그렇게 해서 아까 여인두 위원님같이 고민은 되지만 예산상 여러 가지 현재 상황으로 보면 어렵다고 말씀을 하셨잖아요. 이런 의견들을 충분히 해서 우리 의견만 집행부에 주고 예산에 관련된 것은 집행부에서 하도록 하십시오. 저희가 집행 권한도 없고 우리가 하지도 않는데 왜 우리가 이런 것을 꼭 해야 됩니까? 제 얘기 충분히 이해되시죠?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우리 위원님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김귀선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김귀선위원   지금 우리 의회동 리모델링 하는 게 실은 우리 위원들이 전체적으로 느끼는 게 불편하다는 얘기잖아요. 1인 1실보다 2인 1실이 불편한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건의를 했던 것은 사실이고 또 그 건의를 받아서 사무국에서 예산 편성하는 데 올렸을 것 아닙니까. 그래서 예산 올리니까 지금 옥상 방수나 그것은 2016년도 예산으로 떨어졌지만.
  실은 그래요. 우리가 부담되는 것은 기획예산과에서 예산을 편성해서 올렸을 경우에 마지막 심의ㆍ의결은 우리 의회에서 한단 말이에요. 우리가 결정하는 거잖아요. 그러면 우리가 결정하는데 시민들이 봤을 때는 자기네들 거니까 자기가 이렇게 결정했네? 하고 그분들이 보는 눈은 그렇게 볼 거란 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아까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다시 한 번 우리 위원들 전체의견을 좀 수렴해서, 또 정말 우리 의회가 시민들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시민들과 함께하는 그런 의회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장복성   김귀선 위원님 감사합니다.
  또 다른 위원님 말씀 있으면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제가 말씀드려도 되겠습니까?
○위원장 장복성   예.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제가 이와 관련해서 우리 도내 기초자치단체 의원님들 의원사무실 조사를 해 보니까 한 16개 단체가 1인 1실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약 73%. 목포시와 장성군은 2인 1실, 4개 자치단체는 위원회별로 그룹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인 1실 갖고 있는 데는 많이 있습니다만 다만 이 리모델링비가 8억이 넘다 보니까 시민들 눈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위원님들께서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결정해 주시고 저희들이 보고를 드리고, 소요액이라든가 일시, 공사 규모, 설계도면을 가지고 전체간담회를 한번 하겠습니다. 올린 후에 위원님들 의견이 하시자고 하면 저희들이 집행부에 예산을 편성해서 내년도 예산을 편성해서 추진하는 방향으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국장님 말씀대로 위원님들 의견이, 저도 써보니까 2인 1실이 분명히 불편합니다. 다른 위원님 손님 오시면 자리를 비워줘야 되고 그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아까 말씀은 시기적인 문제고, 제가 지적한 문제는 모든 집행은 집행부가 하는데 왜 우리 의회에서 의회 예산으로 목을 세우려고 하냐 이 얘기입니다. 그래서,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충분히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위원님들 의견이 집약되면 만약에 추진하더라도 집행부에서 하도록 그렇게 해서 하시라는 얘기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유영춘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운영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언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00분 산회)


○출석위원수 : 9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국장 유영춘
전문위원 김영숙
전문위원 양회성
전문위원 김철준
전문위원 이연근
의사담당 손순철
담당자 유정헌
속기사 박소영
목포시의회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장복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