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8회 목포시의회(1차 정례회)

관광경제위원회회의록

  • 제4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6년 7월 14일(목)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관광과 현안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2. 목포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
3.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
4.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
5.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6.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
7.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

부의된 안건
1. 관광과 현안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2. 목포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여인두 의원외 6인 발의】
3.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목포시장 제출】
4.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목포시장 제출】
5.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6.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목포시장 제출】
7.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목포시장 제출】

(10시 06분 개회)

○위원장 이기정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중 제4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오늘 회의는 관광과 소관 현안 업무보고, 부의안건 안건심사, 2016년도 제2회 추경 예산안 예비심사, 2015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 관광과 현안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1항 “관광과 현안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조건형 관광과장께서는 현안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조건형   안녕하십니까? 관광과장 조건형입니다. 저희 과 소관 업무 중에 2016년 목포항구축제에 대해서 추진계획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
  보고드릴 순서는 축제 개요, 주요 행사장, 각종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에 이어서 협조사항순으로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먼저 축제개요입니다. 금년 축제는 신명나는 파시 한판이라는 주제로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5일간 개최하겠습니다. 축제시기를 당초에 8월 12일부터 16일까지 5일 간으로 일정을 결정했습니다만 세월호 인양 관계로 부득이 7월 29일부터 8월2일로 앞당겨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표프로그램은 풍어길놀이 “목포는 항구다”, 축제의 서막 “목포항블루스”, 신명나는 파시한판 등 3개로 구성되었고 차별화프로그램에는 9개, 경연프로그램은 10개로 구성이 되었습니다. 또한 체험프로그램은 20개 부대프로그램은 10개 등 총 50여개 프로그램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주요 행사장입니다. 금년 축제는 3개 구역으로 나눴습니다. 제1구역인 삼학도 입구는 전통파시로 제2구역인 사랑의 다리 인근은 근대 파시로 제3구역인 주무대 인근은 현대파시로 구성을 했습니다. 
  다음은 대표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풍어길놀이 “목포는 항구다”입니다. 풍요로운 목포항을 표현하는 시민단체, 전문 공연팀이 함께 하는 시민주도형 길놀이가 되겠습니다. 4개 그룹으로 형성을 해서 7월 29일 축제개막일 19시에 여객선터미널에서 출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축제의 서막 목포항 블루스입니다. 목포시립예술단체, 목포출신 문화예술인이 함께 하는 4막으로 구성된 퍼포먼스를 연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전통파시 재현입니다. 전통적 파시가 이루어졌던 옛 목포항의 파시를 재현한 프로그램으로 전통 복장을 한 선원, 좌판 아주머니가 출연하여 그 시절 분위기를 연출시키는 이벤트형식의 장터를 운영하겠습니다. 근대파시는 어생 그랜드세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의 수산브랜드인 어생을 알리고 판매하는 장터를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현대파시는 어린이, 청년 등 다양한 계층이 모여 활기찬 파시를 만드는 참여프로그램으로 구성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차별화 프로그램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추억의 선창거리 재현입니다. 60~80년대 목포의 중심이었던 원도심을 재현한 프로그램으로 당시 상황을 연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삼학선녀, 유달장수 혼인잔치입니다. 천년의 시간을 거슬러 운명의 만남을 이루는 삼학선녀와 유달장수를 표현한 퍼포먼스 연출과 실제 목포지역에 거주하시는 금혼부부 2쌍을 모셔서 금혼식을 거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항 막걸리페스티벌도 개최하겠습니다. 추억의 선창거리로 동천주막과 남진매대를 운영하겠습니다. 선상프린지무대로 일반적인 공연장이 아닌 바다 위에 떠 있는 선박 위에서 즐기는 작은 공연무대를 마련하여서 색소폰 등 각종 연주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항 사랑의 다리를 운영하겠습니다. 사랑의 다리는 삼학도에서 동명동종합수산시장 바다위에 150미터의 길이에 푼톤을 설치해서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곳에서는 야간조명등설치하고 저희들이 상징등도 안쪽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무료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전통파시 소원물고기등 터널을 그늘쉼터 50미터 구간에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목포시민 소망기원터널을 만들어 목포시민들의 희망메시지를 달도록 하겠습니다. 목포항맥주페스티벌도 개최하겠습니다. 
  다음은 경연프로그램입니다. 먼저 목포가요대축전입니다. 별도의 장소에서 각각 개최되는 가요제를 축제에 흡수하여 음악의 도시 목포를 대표하는 목포가요대축전으로 통합운영을 하겠습니다. 목포시립예술단체 아트페어로 예향목포의 문화적 저력을 보여 주는 시민단체의 수준 높은 특별공연을 연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청소년들의 재기발랄함을 표출할 목포청소년페스티벌 등 3개 프로그램도 운영하겠습니다. 목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족을 위해서 다문화가족페스티벌도 개최하겠습니다. 옛 파시의 왁자지껄한 난장을 재현한 특별공연으로 항구마당극 갈라쇼를 펼치겠습니다. 전통파시 프린지난장으로 항구프린지무대와 항구의 입담을 담은 만담을 공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60~70년대 동네마다 성행했던 동네 콩쿨대회를 재현한 목포시민콩쿨대회도 개최하겠습니다. 메인 주무대 행사종료 이후에 대형 LED를 동원, 영화를 상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체험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키즈존 워터파크를 어린이바다과학관 앞 해변도로에 설치 운영하겠습니다. 안강망, 유자망 어선 탑승체험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 소유 요트 해맑은호와 세한대의 요트를 이용한 목포항 요트탑승체험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통선박조선명인 초청전도 개최하겠습니다. 삼학도내항을 이용한 해상안전 및 물놀이 체험과 목포항 노젓기 챔피언 선발대회도 개최하겠습니다. 전통 어구전시 및 체험 행사도 개최하겠습니다. 
  다음은 부대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목포문화달빛기행입니다. 목포문화원과 함께 걷기활성화와 근대문화거리 골목길 탐방 투어도 실시하겠습니다. 목포시인들이 펼쳐내는 낭만적인 시낭송회인 목포시인문화제도 개최하겠습니다. 전통파시 입구에 200인치 전광판을 설치하여 옛 목포의 모습도 소개 및 축제안내를 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항을 환희로 물들일 항구불꽃쇼를 개막일과 폐막일에 2회에 걸쳐서 연출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협조사항입니다. 금년 축제가 앞당겨 개최됨에 따라서 항구축제 알리기에 적극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한 외지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전체 시민이 성숙된 시민의식을 발휘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개막일을 비롯해서 축제기간 동안 축제장에 적극 방문하셔서 항구축제가 4년 연속 유망축제였습니다만 금년에는 우수축제로 힘찬 도약을 위해서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잠시 서 계시기 바랍니다. 목포항구축제 보고가 있었습니다. 여기에 대하여 질의하시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님
정영수위원   음식부스 관련 전혀,
○관광과장 조건형   음식부스 자료는 별도로 책상 위에 나눠드린 자료에 보면 행사장 배치도 있습니다. 금년에는 음식부스를 항운노조 앞쪽으로 설치를 할 계획입니다. 총 25개를 설치할 계획입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면 사회단체에는 몇 개에요?
○관광과장 조건형   사회단체에 17개를 배정하고 일반 업체는 8개를 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정영수위원   심사기준 있을 것 아니에요.
○관광과장 조건형   저희들이 공고를 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면 음식 업종이 무엇무엇이에요? 그게 나오나요? 사회단체 17개면 음식이 종류가 있을 것 아니에요. 이 집이 파전하는데 이집도 파전하면 안 된다 이 말이에요. 여기서 사과 팔면 저기서 사과 팔면 안 되고, 음식종류가 업종이 선정이 됐냐 이 말이에요.
○관광과장 조건형   어제까지 신청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내일축제실무위원회를 개최해서 일반봉사단체 부스에 대해서는 선정을 할 계획입니다.
정영수위원   음식 관련해서 철저하게 사전관리하시고 특히 사회단체 부스 줘서 다른 사람에게 또 그것을 하면 안 돼요.
○관광과장 조건형   그래서 이번에 저희들이 공고에도 강력히 했습니다만 양도ㆍ양수라든가 티켓 발행을 했을 경우에 바로 철수를 시키고 내년에는 축제 배정하는 데 배제를 하도록 공고를 했습니다. 그것을 강력히 조사를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지금부터라도 사전관리를 철저히 하셔서 다양한 음식이, 먹거리를 제공해서 항구축제가 빛나는, 음식이 제일 중요한 거란 말이에요. 그러니까 예를 들면 진주의 유등축제, 외지의 축제를 가면 음식부스를 주잖아요. 지역의 전통음식을 따로 하고 나머지, 광양만 가더라도 숯불구이 축제하면 그 부스를 다 줘서 그 음식하고 이것하고 다양하게 엮어지는, 먹을 거 많이 와요, 그분들도. 그러니까 음식 부스를 몇 천 만원에 줘버리면 1억인가 2억인가 준데요, 광양도 보면, 전체적으로. 음식을 이렇게 부스를 하라고. 그런데 거기서 이렇게 판도 벌이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것은 못할망정 결론을 지으면 음식 관련해서 철저히 단속을 하고 또 아이스크림하나라도 주면서, 그런 것도 많이 있잖아요. 음식만 몇 개 이렇게 25개고 또 나머지는 다양한 이런 게 있을 것 아니에요. 맥주 푸드점 또 뭐 여러 개 있을 것 아니에요. 치킨 이런 게 엄청나겠네, 또. 그렇지요. 그런데 치킨집도 앞에 주고 뒤에 주고 그런 것 아니에요, 또? 맥주집도 그렇고.
○관광과장 조건형   이번에는 주전부리 그런 것은 안 두었고 음식부스만 했습니다. 그리고 전통파시존에 전통주막만 별도로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이런다 이 말이지요. 맥주를 판다 그러면 한 집 이상은 안 줍니까, 그러면? 맥주를 판다 그러면 앞에서 팔고 저 뒤에도 팔고 가운데도 팔고 그런 것은 없다 이 말이지요?
○관광과장 조건형   그것은 본인이 희망이기 때문에 그것은 저희들이 어떻게,
정영수위원   그러면 마음대로 부스를 해서 맥주를 팔 수 있어요?
최홍림위원   메뉴를 마음대로 지정하냐고요.
○관광과장 조건형   본인들이 희망하기 때문에 그것은 저희들이 어떻게 그것을 지정할 수가,
정영수위원   음식점 말고 음식점 아닌 일반 그 있잖아요. 맥주 팔고 통닭도 팔고 막 있잖아요. 시장에서 순대도 갖다 팔고 배달시켜서. 그런 것 있냐 이 말이에요, 따로.
○관광과장 조건형   이번에는 없습니다. 여기는 음식부스 25개하고 푸드트럭이 아구뜨락 그쪽에 푸드트럭이 들어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만 아직 신청은 안 들어와 있습니다. 아무튼 이번에 저희들이 일반 업체 부스에서는 음식을 싸갈 수 있도록 테이크아웃할 수 있도록 공고할 때도 그렇게 했습니다.
정영수위원   위원장님 2분만 더 쓰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매년 행사를 보면 조그만, 제가 의전관계를 말씀드리고자 하는데요. 예를 들면 시간대별로 행사가 진행이 돼요. 그러면 시장님 오시면 공무원이 한 20명 왔다가 빠져나간다 말이에요, 예를 들면 시장님으로 봤을 때에. 시장님은 당연히 목포시민의 대표이시고 하니까 사장님이시잖아요. 하셔야지. 그러나 그 옆에 있는 분들이 시의원 한두 명이 있어요, 늘. 그러면 시장님 인사말하고 시의원, 도의원들 인사말 시켜달라고 하는 것 아니에요. 사회자가 여기 지역구 의원이신 정영수 의원 오셨네요, 또 성혜리 부의장님 오셨네요, 그 말 한마디 하는 것 10초도 안 걸려요. 그렇잖아요. 우리 행사 때는 우리가 같이 의전을 해 주면 좋겠어요. 
○관광과장 조건형   그래서 이번에는 프린지무대 있는 것은 각 책임감 있는 계장들로 해서 전체적으로 맨투맨으로 사회자하고 그러한 의전이라든가 진행에 소홀함이 없도록 배정을 할 계획입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행사는 의전 아니겠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시간이 많이 걸려서 우리가 자리 뺏어서 축사 이런 것 하자는 것 아니기 때문에 지나가는 길에 또 우리 시장님은 그런 것도 잘하시잖아요. 또 지역구 저쪽 의원님 오셨다고 그렇게 하시는데 그런 부분을 빠짐 없이, 의원들 오면 뒤에서 저기 서서 말이지요. 좀 민감하잖아요. 좀 이상하잖아요. 그런 것은 신경을 써주시고.
○관광과장 조건형   좋은 지적을 해 주셨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프린지무대 MC는 일반인이기 때문에 우리 의원님들을 잘 모르시기 때문에 저희들이 책임감 있는 계장급으로 해서 멘트를 해서 누가 오셨다는 것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또 하나는요, 물고기 체험 있잖아요, 물고기 체험. 금년에도 하지요, 물고기 체험?
○관광과장 조건형   예.
정영수위원   그것을 따뜻한 바닷물에 고기 넣어두면 고기가 온전하게 지탱을 하겠어요? 그러니까 3살 먹은 아이도 꼬리를 잡고 그렇지. 작년에는 망둥어를 넣어두었더라고. 그런데 그것을 누가 먹지도 못해요. 정식으로 하려면 우리가 돈을 들인 다든가 어떤 방식으로 할지는 몰라요. 그러나 냉각수, 차디찬 바닷물을 만들 수 있는 게 얼음을, 목포에 공장이 있어요. 바닷물로 만드는 얼음, 냉각수도 북항에서 팔아요, 냉각수. 바닷물을 냉각을 시켜서 염도를 23도 이상으로 해서 어떤 고기를 넣어도 숨쉬는, 고기가 좀 비속어를 쓰자면 팔딱팔딱해야 좀 얘들이 잡고도 하지 다 죽어서 그것을 가지고 망둥어 두 마리, 세 마리 잡아서 옆에서 또 썰어주고 한다던데 그런데 그것을 먹겠어요? 먹지도 못하지. 하려면 좀 그렇게 하시란 말이에요. 거 있잖아요. 광어 같은 것 조그만 것들은 저렴해요, ㎏에 7마리, 8마리짜리는. 그러니까 그런 것을 해서 하려면 무언가 하나라도 특색 있게 준비해야지 따뜻한 물에다 물 온도가 35도 나가는데 거기다 고기 넣어두면 살겠냐고. 이상 끝.
○관광과장 조건형   알겠습니다. 유념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또 다른 위원님 계신가요?
  김귀선 위원님.
김귀선위원   매대 운영을 하신다고 그랬지요, 남진야시장 매대 운영하신다고.
○관광과장 조건형   예.
김귀선위원   몇 대나 동원해서 하실 거예요?
○관광과장 조건형   5대 정도로 할 계획입니다.
김귀선위원   전체 남진야시장에 있는 매대가 몇 대예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30대입니다.)
김귀선위원   그러면 5대로 한정시키지 말고 매대 모양도 똑같이 제작이 되었잖아요. 거기서 장사를 하면 남진야시장도 자연스럽게 홍보도 될 것 같고 그 매대가. 그래서 동원을 시킬 수 있으면 좀더 많은 대수를 동원을 시키는 게 안 나아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제가 답변 드리겠습니다. 상인회에서, 자유시장 상인회에서 매대가 많이 빠져나가면 실질적으로 상인들이 매대 장사도 장사지만 매대가 많이 있음으로 많은 사람들이 와서 자기 음식점에 많이 들어갑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대가 많이 축제기간만이라도 좀 많이 빠져나갔으면 장사했으면 좋겠는데 그 자체를 상인회에서 반대합니다.)
김귀선위원   그러니까 금요일, 토요일은 남진야시장이 열리잖아요. 그러면 금요일, 토요일은 매대 장사가 축제장에서 안 하더라도 일요일, 월요일, 화요일까지 행사가 진행이 되잖아요. 그 3일간만 이라도 더 동원을 해서 하는 게 좋지 않겠느냐 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저희들이 아무튼 협의를 하겠습니다. 상인회에서 적극 반대를 하기 때문에,)
김귀선위원   엊그제 상인회장님을 뵀는데 매대 이동하는 데 좀 문제가 있습니다. 바퀴가 작아서 자유시장에서 축제장까지 굴리고 못가요. 차로 옮겨 실어서 이동을 해야 됩니다. 그것도 상당히 번거로워 하더라고요. 비용이 또 지출이 되잖아요, 큰 화물차에 옮겨 실어서 이동을 하니까. 또 무게가 있으니까 지게차로 화물차로 옮겨 싣기도 상당히 위험하고 그런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래서 한 번 그 부분을 생각을 한 번 더 해보시고.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알겠습니다.)
김귀선위원   그리고 평생학습축제를 이번 항국축제 때 프로그램으로 집어넣어서 운영하신다고 그렇게 말씀을 들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평생학습축제.
○관광과장 조건형   교육지원과에서 저희들한테 협조요청이 왔는데 8월 1일 18시 이후에 목포시민 평생교육 발표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귀선위원   교육지원과에서 그러면 요청을 한 겁니까? 행사장을 통해서 그 축제를 하겠다?
○관광과장 조건형   예.
김귀선위원   관광과에서 요청했던 게 아니고 교육지원과에서 거기서 요청을 한 거예요?
○관광과장 조건형   본무대 메인무대에서 하기 때문에 저희들한테 요청이 오게 되면 저희들이 시간을 안배를 해야 되기 때문에 그렇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김귀선위원   평생학습축제예산 2,000만원 잡혀져 있어요. 그 무대를 이용하면서도 2,000만원 소요예산 들여서 그 행사를 한다는 얘기거든요. 그러면 항구축제에서 그만큼 예산이 더 절약되어야 하잖아요.
○관광과장 조건형   이러한 경우는 참여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축제예산에 포함시킬 수 있는 상황은 아니고 무대만 이용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김귀선위원   그 행사를 평생학습축제 안 한다고 했을 때 그것 소요되는 시간에 다른 프로그램 올리면 그 프로그램에 소요되는 비용이 있을 거란 말이에요. 그럼 그만큼 예산도 감액이 되어야 된다는 얘기지요. 그 시간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메꾸기 위해서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올려야지요, 그러면. 그렇지요? 그런데 그 시간대에 평생학습축제를 하니까 2,000만원 별도 예산이 세워졌더라고요, 교육지원과에. 그런데 그 본무대를 빌려서 예산을, 쉽게 얘기해서, 2,000만원 세워져 있는데 세워진 예산보다도 감액을 해서 행사를 진행한다고 하면 모르는데 예산은 그대로 쓰면서 항구축제를 더 빛내주기 위해서 무대를 이용해서 그 행사를 하는 거예요. 그리고 하나만 더 여쭤볼게요, 그것은 놔두고.
  꽃피는유달산축제 때 국장님, 개막식 끝나고 걷기대회 했잖아요. 걷기대회 끝나고 식사를 단체로 했어요. 그런데 모 국민단체부스에 가서 식사를 했어요, 전체가. 그것가지고 나중에 단체 간의 갈등이 있었어요. 어느 단체는 도와주고 어느 단체는 안 도와주고, 어떻게 해서 그 단체하고 섭외 되어서 했는지 모르지만 그런데 그런 것을 좀더 신경을 쓰셔야 돼요. 왜 그러냐면 비슷한 단체 간의 상당히 서로 보이지 않는 그런 알력이나 갈등이나 그런 게 있거든요. 그래서 그런 것을 하나 선택을 하더라도 신중하게 접근하셔야 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면서 우리가 하겠다고 공약을 해버리면 돼요. 그런데 그것은 아니잖아요. 그래서 그렇게 할 바에 차라리 그 인근에 있는, 막말로 시장경제를 살리기 위해서 그 인근에 있는 식당을 이용을 해서 식사를 해도 인근 주민들은 좋아하지 않습니까? 이런 행사가 있기 때문에 우리 지역도 그래도 그나마 조금이라도 이만큼이라도 혜택을 볼 수 있구나 하는 그런 게 있잖아요. 그렇지요? 그런 부분에 더 신중하게 접근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귀선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기정   주창선 위원님.
주창선위원   과장님, 고생을 많이 하시는데요. 이번에도 안전사고에 문제가 있었잖습니까, 목포에서. 그랬듯이 그때가 태풍이 올 가능성도 있고 비도 오고 그럴 것을 대비 좀 철저히 해서 해 주셨으면 좋겠고 다음에 단체보험 그것 꼭 들 수 있도록 항상 어떤 사고가 날지 모르기 때문에 보험도 집행부에서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고 선창, 특히 바닷가기 때문에 줄로 쭉 해년마다 줄로만 안전선 해놓고 마는데 안전요원들 배치를 이번에는 더 철저히 신경을 써주십시오.
○관광과장 조건형   그렇게 하겠습니다.
주창선위원   그리고 해년마다 음식부스가지고 항상 이야기 나오는 부분들인데 김귀선 위원님도 말씀드렸습니다만 같은 단체가 함께 있는데 어떤 특정단체에서만 밥을 먹어준다, 이것은 정말 모순입니다. 이것을 어디 선창 쪽의 식당을 정해서, 식사할 일이 있으면, 작년에는 그렇게 했었지요, 식당에 가서 식사 하셨었지요? 집행부 다 어디로 오라고 해서 식당으로 가신 걸로 알고 있는데 이런 단체에는 그냥 부서별로 가서 드신 것은 좋은데 행사 끝나고 한 곳으로 들어가는 것은 정말 지양해야 될 것 같습니다.
○관광과장 조건형   앞으로 그것은 지양하겠습니다.
주창선위원   단체별로 보이지 않는 알력이 분명히 있습니다. 우리는 힘이 없어서 안 오나 그런 이야기가 나오니까 그 부분 꼭 신경 써 주십시오. 그래서 올 행사에는 안전사고에 특히 관심을 가지고 태풍이고 뭐고 피해가 없도록 관심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과장 조건형   유념하겠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위원님?
  최홍림 위원님, 마지막으로. 
최홍림위원   원래 축제날짜가 8월 12일부터였지요. 그런데 용산역에 항구축제 안내 날짜가 8월 12일부터라고 돼 있던데 그것 수정하셨어요?
○관광과장 조건형   수정했습니다.
최홍림위원   언제 수정하셨어요?
○관광과장 조건형   진작 수정해서,
최홍림위원   진작?
○관광과장 조건형   예, 그제 제가 서울 출장 다녀오면서 제가 찍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잘 되었다고 했습니다. 보여드릴 까요, 그러면?
  (웃음소리) 
최홍림위원   당연히 고치셔야지요. 고치셨겠지요. 그런데 그런 것들을 결정을 변경을 했으면 이런 것들도 발 빠르게 해야지 세상에 용산역에, 나 깜짝 놀랐어요. 사진 찍어서 언제 하나 보려고 가지고 있었어요. 잘 하셨어요. 그런 것들은 앞으로 엇박자나지 않도록 면밀하게 추진하십시오.
○관광과장 조건형   감사합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메인행사 때 처음에 목포는 항구다 열릴 때 특별한 목포출신가수가 옵니까? 또 작년처럼 이상한 소위 목포항구축제해서 메인행사가 행사입디까, 그게? 좀 한 분이라도 오시더라도 메인행사 때는 목포, 이름 있는 분 있잖아요. 작년에는 목포 출신들이 다 이상한 사람들이 와서 뒤에서 소곤소곤하고 난리데.
돈 안 줘도 목포출신이니까. 또 하나는 음식부스 말 많이 나왔는데 특히 새마을부녀회하고 바르게살기협의회인가 거기 좀 떼어 놓으세요, 떼어서. 
○관광과장 조건형   이번에는 추첨을 하겠습니다, 위치는.
정영수위원   추첨하면 또 그렇다니까. 떼어놓고 양쪽에서 아줌마들이 부르고 하니까 정신이 없어요. 그러니까 좀 떼어놓으시면 되지.
최홍림위원   호객행위하지 말라고 하세요.
정영수위원   비슷한, 무슨 얘기냐면 과장님, 비슷한 단체 아니에요, 새마을도 좋고 바르게도 좋은데 거기다 가운데에 자촌까지 끼워 놓으니까, 자촌은 전부 유달동이에요, 또.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그런데 저희들이 임의대로 배치를 하면 큰 싸움 납니다.)
주창선위원   그럼 단체를 주지 말고 개인들한테 싹 줘버려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좌석에서 - 그것은 자기들은 말을 못 합니다. 말을 안 하는데 이게 우리가 임의대로 배치해버리면 우리가 봤을 때는 위 위치가 굉장히 좋은 위치인데도 나쁜 위치 줬다고 싸움 납니다, 싸움.)
주창선위원   공매해요
○위원장 이기정   뽑기 해요. 뽑기 할 수밖에 없어요. 추첨할 수밖에 없어요.
○관광과장 조건형   저희들이 위생교육 할 때 또 계절음식점 허가를 내야 되거든요. 그때 저희들이 추첨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가능하면 또 동종음식은 배치를 지양할 수 있도록 저희들이 종용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렇게 해 주세요. 아이고, 연말에 죽어요, 죽어.
최홍림위원   호객행위 하지 마시라고.
○관광과장 조건형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관광과 현안업무 보고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 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38분 회의중지)

(10시 55분 계속개회)

○위원장 이기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다음은 부의안건 심사 및 2016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예비심사, 2015년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예비심사의 안건들에 대한 충분한 토론과 협의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56분 회의중지)

(15시 32분 계속개회)

○위원장 이기정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정회시간을 통하여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안건별로 심사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목포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여인두 의원외 6인 발의】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2항 “목포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창선 위원님.
주창선위원   주창선 위원입니다. “목포시 청소년 노동인권 보호 및 증진 조례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주창선 위원께서 원안가결 동의발언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주창선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3.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여인두 위원님.
여인두위원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여인두 위원께서 원안가결 동의발언하셨습니다.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여인두 위원께서 말씀하신 대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해양환경 보전에 관한 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4.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장 이기정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위원님.
김귀선위원   김귀선 위원입니다.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김귀선 위원께서 원안가결 동의발언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김귀선 위원께서 말씀하신 대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유달예술타운 관리 및 운영 조례안”은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5.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5항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정회시간을 통해서 동료위원 상호간에 충분한 협의와 검토가 있었으므로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결정사항을 김귀선 부위원장께서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위원   지금부터 관광경제위원회에서 결정한 2016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예비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페이지, 해당부서, 예산과목, 사업내용, 삭감사유, 금액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76페이지 문화예술과 민간이전 제28회 전국국악경연대회 개최. 면밀한 검토를 위해 삭감. 700만원에서 7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176페이지 문화예술과 일반보상금 시립교향악단 송년연주회. 면밀한 검토를 위해 삭감. 3,000만원에서 3,0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176페이지 문화예술과 연구개발비 이난영생가터 관광자원화 연구용역비. 도시재생사업과 연결하여 추진. 50% 삭감 2,000만원에서 1,000만원 삭감하여 1,000만원으로 조정하였습니다. 
  177페이지 문화예술과 민간이전 목포필하모닉오케스트라 제11회 정기공연 개최. 면밀한 검토를 위해 삭감. 400만원에서 4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이상으로, 관광경제위원회에서 결정한 예비심사 결과를 보고 드렸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귀선 부위원장께서 발표한 대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가 없습니까?
여인두위원   이의 있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여인두 위원님.
여인두위원   이것은 13일 예산안 설명에서도 들었었고 오늘도 추가설명을 들었습니다. 다들 들으셨던 것처럼 해상케이블카가 애초에 B/C가 1.28에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그다음에 1.48까지 올라왔고 그리고 작년 12월 공모과정에서 B/C가 2.0까지 올라왔습니다. 이것은 달리 표현하면 민간사업자에게 그만큼 많은 이익을 보장해 주는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손익분기점이, 이게 510억이 투여되는 사업입니다. 그런데 이 사업 5년 뒤에는 손익분기점이 맞습니다. 그럼 1년에 평균적으로 100억원의 순수익을 얻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어마어마한 특혜라고 표현될 수 있는 그러한 내용까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부분들을 그럼에도 불구하고 목포시에서 주차장을 목포시 예산으로 지원해 준다는 것은 시민들의 정서에도 맞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고요. 또 하나는 그 주차장이라는 것도 기본적으로 시민, 물론 일부는 시민들이 쓸 수 있겠습니다만 해상케이블카를 이용하는 관람객들이 주로 사용하는 주차장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결국에는 이 주차장은 해상케이블카 주차장입니다. 그런데 B/C 2.0이고 510억을 투자해서 5년 뒤에 손익분기점을 마치면 연간 1년에 100억원씩 순수익을 보장해 주는 이런 사업을 해 주는데 목포시가 주차장을 시비로 지어준다고 하는 것은 이것은 저로서는 도저히 승인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저는 방금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에다가 해상케이블카 주차장 14억 전삭을 포함해 주셨으면 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방금 여인두 위원님께서 관광과 시설비 유달산 공영주차장 편입보상비 14억에 대하여 이의를 제기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수결의 원칙에 의하여 원안가결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인두위원   퇴장하겠습니다.
  (여인두 위원, 퇴장)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5항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은 방금 결정된 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6.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위원님.
김귀선위원   김귀선 위원입니다.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결산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김귀선 위원님께서 동의발언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김귀선 위원께서 말씀하신 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결산안”은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7.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기정   의사일정 제7항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안” 심사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혜리 위원님.
성혜리위원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 지출 승인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성혜리 위원께서 동의발언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위원들   예, 재청합니다.
○위원장 이기정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성혜리 위원님께서 말씀한 대로 승인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위원들   예, 없습니다.
○위원장 이기정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2015회계연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예비비지출 승인안”은 원안대로 승인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방금 결정된 내용대로 심사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위원회에서 예산결산 특별위원으로 선출되신 위원 여러분께서는 오늘 의결된 사항과 의견 개진된 사항이 예결위원회에서 논의되어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내일 7월 15일부터 7월 19일까지 예결위원이 아니신 위원 여러분께서는 위원회 현지활동이 전개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현지활동 장소는 차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28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1차 정례회 제4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5시 41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출석공무원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관광과장 조건형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양회성
담당자 김명환
속기사 유선숙
첨부 :
1. 관광과 현안 업무보고 파워포인트 자료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이기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