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9회 목포시의회(임시회 폐회중)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6년 11월 07일(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3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
2.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의 건
3.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3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2.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의 건 【위원장 제의】
3.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위원장 제의】 

                (11시 04분 개회)

○위원장 장복성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9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언제나 변함없이 주민들의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위원 여러분의 모습을 다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을 협의하고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 및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을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제33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의사일정 제1항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손순철 의사책임관은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에 대하여 보고해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손순철   안녕하십니까? 의사책임관 손순철입니다.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 제2차 정례회 운영계획(안)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제2차 정례회 회기는 11월 11일 금요일부터 12월 15일 목요일까지 총 35일간으로 의사일정을 계획하였습니다. 
  개회 첫날인 11월 11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개회식 후,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제2차 정례회 회기 결정, 위수전 의원 사직의 건, 시장 또는 관계 공무원의 출석 요구,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 건을 의결하고 휴회하겠습니다. 
  11월 14일 월요일부터 17일 목요일까지 4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2017년 예산수반 사업 등 현안 업무보고와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및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18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시장으로부터 2017년도 본예산안 제안설명과 기획관리국장으로부터 2016년도 제4회 추경 제안설명이 있겠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1일 월요일부터 11월 22일 화요일까지 2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2016년도 제4회 추경 제안설명 및 예비심사를 하고 11월 23일 수요일부터 24일 목요일까지 2일간 예산결산위원회에서 2016년도 제4회 추경 제안설명 및 심사를 하고, 예결위원을 제외한 의원님들께서는 각 상임위원회별로 현지활동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5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제3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일반부의안건 심사 의결 및 2016년도 제4회 추경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1월 28일 월요일부터 12월 1일 목요일까지 4일간 각 상임위원회별로 2017년 본예산 제안설명 및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으며, 12월 2일 금요일부터 12월 9일 금요일까지 8일간 예산결산위원회에서 2017년도 본예산 제안설명 및 심사를 하도록 하겠으며, 예결위원을 제외한 의원님들께서는 상임위원회별로 현지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12월 12일 월요일부터 14일 수요일까지 3일간 제4차, 제5차, 6차 본회의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시정질문을 하도록 하겠으며 12월 15일 목요일 오전 11시에 제6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2017년도 본예산을 의결하도록 하는 안을 계획하였습니다. 끝으로 지금까지 접수된 부의안건 현황입니다.
  기획복지위원회 20건, 관광경제위원회 5건, 도시건설위원회 6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건 등 총 33건으로, 의원 발의 13건, 목포시장 제출 20건입니다.
  이상으로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에 대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인두 위원님. 
여인두위원   질의하기 전에, 사무국장님 어디 가셨어요?
○의사담당 손순철   계십니다.
여인두위원   그런데 왜 안 오셨어요.
○의사담당 손순철   전에 의회운영위원회는 참석 안 하시는 것으로 이 앞전부터 했었습니다, 업무보고와 예산설명 때만 하시기로.
여인두위원   그랬어요?
○의사담당 손순철   예.
여인두위원   원래 참석 안 하셨나요?
○의사담당 손순철   그전에는 그랬는데 오셔가지고 전 위원장님하고 그렇게 협의를 했었습니다.
여인두위원   (위원장 바라보며)
  아, 그렇게 협의를 했었어요? 
○의사담당 손순철   이 앞전 위원장님.
○위원장 장복성   난 안 했어. 전 위원장이시라고.
○의사담당 손순철   전 위원장님하고.
여인두위원   그래요?
○위원장 장복성   다음부터 운영위원회 회의 참석하라고 하십시오.
○의사담당 손순철   예, 알겠습니다.
여인두위원   사무국장님이 참석하셔야지요. 다른 것 제가 말씀드리려고 하는 것이 아니고 지금 시정질문 접수 현황이나 오늘 여기서 시정질문 순서나 결정이 되는 것이잖아요. 그래서 제가 사무국장님이 왜 참석을 안 하셨는지 그 말씀을 여쭙는 거예요. 원래 시정질문은 오늘 운영위원회에서 결정이 되어야 정리가 확실히 되는 것이에요. 다시 말씀드리면 결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집행부에 넘어갈 수가 없어요. 그렇지요? 그런데 운영위원회 위원님들 중에 시정질문 신청하신 분들 계시지요? 지금 집행부에서 어떤 내용의 질문을 하시냐고 저희에게 물어봐요. 예전에도 이런 문제가 있어서 한 번 짚은 적이 있어요. 그때 문제가 있어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한 번 짚어져서 그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이야기를 들었어요. 그런데 또다시 이런 일이 반복되고 있어요. 어떤 경로를 통해서 이 내용이 집행부에 넘어갔나요?
○의사담당 손순철   저희들은 넘긴 적이 없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여인두위원   그런데 넘긴 적이 없는데 어떻게, 지금 그 질문 내용을 집행부에서 저에게만 이야기를 했을까요? 다른 위원님들은 혹시,
○위원장 장복성   없는데.
여인두위원   안 받으셨어요? 혹시? 시정질문 관련해서 집행부에서 어떤 내용으로 하실 거냐고 이런 내용 이야기,
○위원장 장복성   없어.
여인두위원   그래요? 그런데 왜 저만 그런 내용을 받았지요?
○의사담당 손순철   저희들은 별도로 나간 것은 아직 없습니다만,
여인두위원   그래서 제가 궁금했어요. 예전에도 이런 문제가 있어서 확정도 되지 않은 것인데 이것이 집행부에 넘어가는지. 저는 근데 내용이 그대로 넘어가서, 그래요. 다른 위원님들은 그런 상황이 아니라고요.
  (「예」하는 위원 있음)
여인두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우리 여인두 위원님 말씀이 무슨 말씀인지 알겠고 운영위원님들이 원하시면 앞으로 운영위원회 회의 때 사무국장님 참석하시는 것 동의하시지요? 그렇게 하시라고 하고요.
  여인두 위원님 말씀대로 집행부에서는 미리 질문의 관심사로 챙기시는지 모르겠지만 우리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하기 이전에 집행부에 전달한 것은 저도 없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니까 이해하시고,
여인두위원   저에게 연락이 와서 그냥 이것이 바뀔 수도 있고 여기서 안 할 수도 있고 이런 과정들이 있기 때문에,
○위원장 장복성   그래서 오늘 최종적으로 결정이 되어야만 위원님 말씀대로 모든 것이 정리가 되기 때문에 그것은 또 그런 오해가 없으시길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사일정 계획에 대해서 다른 사항 없으시지요?
여인두위원   예.
주창선위원   아니, 잠깐만요.
○위원장 장복성   주창선 위원님.
주창선위원   지금 시정질문 계획에 보면 1일차, 2일차, 3일차 해서 3일로 되어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오전 중에 끝냅니까? 아니면 한 분은 오후로 넘어가서 합니까?
○위원장 장복성   오전 중에 가능하면 저쪽하고 이야기해서 이어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도록 해볼게요.
주창선위원   이것을 점심시간 전에 끝내고 식사를 늦게 하는 그런 식으로 할 것인지 그렇지 않으면 10명 정도면 5명씩 해서 이틀에 끝내도 되지 않은가 하는….
유혜경위원   너무 그러면….
○위원장 장복성   그렇게 안 되니까 그러지.
  다른 특별한 의견 없으시지요?  
  의사책임관은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정회 안 하셔도 될 것 같으니까요.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위원   이재용 위원입니다.
  충분한 토론과 협의를 하였으므로 원안대로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가결하고자 하며 시정질문 1일차 12월 12일에는 최홍림 의원님, 김휴환 의원님, 노경윤 의원님, 이재용 의원.
  시정질문 2일차 12월 13일에는 강찬배 의원님, 여인두 의원님, 김귀선 의원님.
  시정질문 3일차 12월 14일에는 장복성 의원님, 주창선 의원님, 최석호 의원님으로 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재용 위원님께서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 재청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이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30회 목포시의회 2016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결정 및 의사일정 협의의 건”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2.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의 건 【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회장이신 김귀선 위원께서는 비파의정발전연구회의 2015년도 후반기부터 2016년도 전반기 활동 결과를 보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위원   장복성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회장 김귀선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장복성 위원장님과 의회운영위원님들께 제10대 목포시의회 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지난 1년 동안 활동했던 사항들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지난 2015년 9월 의회운영위원회를 통해 연구활동계획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초선 의원들로 구성된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제2기는 지난 1년 동안 목포시의 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하여 관련분야 전문가 초청 토론회와 타 자치단체를 방문, 자료 조사 등 회원의 역량강화와 공부하는 의회상 정립을 위해 연구회에 참여하는 의원들과 함께 의정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다고 자부합니다. 
  또한 원도심 세태ㆍ실태와 관련 도시재생사업 분야의 강사들을 초청하여 목포시의 도시재생사업이 그 무엇보다도 시급하게 진행되어야 하는 상황을 간담회와 워크숍을 통해 의원들과 의견을 폭넓게 교환하고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도시재생사업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연구 활동비는 총 470만원을 지원받아 290만원을 지출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제출해 드린 지출내역 자료를 살펴보시면 고맙겠습니다. 또한 제출해 드린 보고서는 2015년과 2016년의 자료를 모아서 제작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파의정발전연구회는 의회운영위원회 장복성 위원장님과 위원님들의 격려와 관심 속에서 부족하지만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결과를 보고하게 된 점을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이상으로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위원   정산 내역을 보시고 궁금한 것이 있으면 질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장복성   유혜경 위원님.
유혜경위원   수고하셨습니다, 1년간 비파의정을 이끄시느라고.
  한 가지 궁금해서 그러는데요. 우리 책자 발간 관련해서 110만원이 되어 있는데 지금 이것이 한 권에 얼마씩, 몇 권을 발간하신 것입니까? 
김귀선위원   이것이 지금 100부 발간한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혜경위원   100부요?
김귀선위원   예.
유혜경위원   100부를 어디에다 주신 것입니까?
김귀선위원   우리 위원님들 한 부씩 나눠드리고요. 또 집행부하고 동사무소에 한 부씩 비치하려고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유혜경위원   그 전에도 원래 그렇게 발간을 많이 했었습니까?
김귀선위원   예.
유혜경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여인두 위원님.
여인두위원   1년 동안 고생하셨습니다.
김귀선위원   예, 고맙습니다.
여인두위원   정산 내역을 보면 잔액이 180만원이 나오는데 이 잔액 처리는 어떻게 하는 것이지요? 반납을 하는 것입니까?
김귀선위원   예, 반납을 합니다.
여인두위원   아, 반납을 하시면, 알겠습니다.
  (웃음소리)
  아니, 확정을 지어놓고 맞춰주는 것이 좋을까 싶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김귀선위원   예, 반납을 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위원장 장복성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위원   고맙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질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창선 위원님. 
주창선위원   주창선 위원입니다.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보고와 동일하게 채택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주창선 위원께서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또 다른 의견이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제2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활동결과 보고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3.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장복성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신임 회장이신 임태성 위원께서는 보고해 주시기 바라며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임태성의원   비파의정발전연구회 3기 대표를 맡을 임태성 위원입니다. 반갑습니다.
  비파의정발전연구회는 목포시의회의 의원 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 규칙에 의거해서 의회사무국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연구 주제 및 내용은 목포시의 발전과 임성지구도시개발사업 관련 미래지향적인 복합도시건설을 위한 발전적 정책 제안을 위해 관련 문화 전문가와 목포시민들의 다양한 의견들을 수렴해서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 목포시의회 역량강화 및 토론문화 활성화에 기어코자 합니다. 
  또한 연구단체의 구성인원은 총 다섯 분입니다. 문경연 기획복지위원장님, 이재용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님, 김귀선 관광경제위원회 부위원장님 그리고 주창선 위원님, 저를 포함한 다섯 분입니다. 
  사업기간은 2016년 11월 11일부터 2017년 11월 10일까지로 1년간으로 잡혀있으며 연구방법 및 세부계획은 연구활동계획서를 참고해주시고 연구활동비는 470만원으로 산출내역과 연구활동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비파의정발전연구회 3기 연구활동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질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그럼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위원   이재용 위원입니다.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보고와 동일하게 채택하고자 합니다. 
○위원장 장복성   이재용 위원께서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 재청합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또 다른 의견이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 하는 위원 있음 )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재등록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이상으로 제329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폐회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21분 산회)


○출석위원수 : 8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이연근
의사담당 손순철
담당자 최안수
속기사 조형화
첨부 :
1. 제33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의사일정안
2. 제3기 비파의정발전연구회 연구활동계획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장복성(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