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1회 목포시의회(임시회)

관광경제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19일(목)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
   2.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
   3.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4.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6.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2.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목포시장 제출)
   3.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4.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5.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6.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 교육문화사업단

                    (09시 58분 개회)

○위원장 김귀선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금번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가 7월 18일부터 7월 24일까지 7일간 열리게 됨에 따라 우리 관광경제위원회에서는 이번 임시회 기간중 주요 업무보고 청취와 일반부의안건 심사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와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교육문화사업단 주요업무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1.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김귀선   의사일정 제1항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김 훈 부위원장께서는 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   훈 위원 김귀선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위원장 김 훈입니다.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가 개회되어 오늘부터 7월 23일 월요일까지 관광경제위원회의 활동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관광경제위원회에서는 2018년도 주요 업무보고 청취와 일반부의안건 심사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별 위원회 주요 활동사항으로는
  오늘은 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와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교육문화사업단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내일 7월 20일 금요일에는 관광경제수산국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7월 23일 월요일에는 성장동력실 주요 업무보고를 받고, 일반부의안건 심사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금번 임시회에 회부된 부의안건은 시장제출 4건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 훈 부위원장으로부터 ‘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습니다. 
  위원회 활동계획을 위원 여러분께 배부해 드린 안대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다음은, 관광경제위원회에 회부된 일반 부의안건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목포시장 제출) 
3.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4.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5.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귀선   의사일정 제2항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사일정 제5항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일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김천환 관광경제수산국장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존경하는 김귀선 위원장님 그리고 관광경제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입니다. 
  평소 각별한 애정과 관심으로 지역발전을 위해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위원님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관광경제수산국에서 제출한 부의안건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의안번호 6번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시를 비롯한 8개 시ㆍ군ㆍ구가 2015년에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를 구성해서 지금까지 활발하게 운영해 왔습니다만 현재 설립절차가 미이행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지방자치법 제152조에 따라서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운영규약 동의안’을 제출하게 됐습니다. 
  첫 번째, 제안이유는 대구 중구, 제천시 이렇게 돼 있습니다만 순서된 것은 정부의 자치단체 순서로 돼 있기 때문에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구 중구, 제천시, 목포시, 강진군, 청송군, 청도군, 고령군, 합천군과 공동으로 운영 중인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 협의회의 규약을 제정하고, 의회 의결을 거침으로써 지방자치법상 적법한 행정협의회로 전환하기 위함이 되겠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협의회 명칭을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로 정하기로 했고요. 
  협의회 운영목적은 선도도시간에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서 지역관광 기반 조성과 공동 협력지원 등 회원 상호간 관광교류협력을 증진해서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함입니다. 
  협의회 사무소는 회장이 소속한 시ㆍ군ㆍ구에 두고, 사무지원은 시ㆍ군ㆍ구의 해당업무 주무담당으로 하도록 하였고, 협의회 주요 사업으로는 회원 상호간 방문객에 대한 할인혜택 부여, 회원간 관광 홍보ㆍ교류 증진에 관한 사업 그리고 관광 공동홍보 및 네트워크 구축, 기타 지역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서 공동 협력지원사업을 수행하는 안이 되겠습니다. 
  구성은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대구 중구, 제천시, 목포시, 강진군, 청송군, 청도군, 고령군, 합천군으로 해서 8개 시ㆍ군이 되겠고 회원은 각 시ㆍ군ㆍ구의 시장, 군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이 8개 시ㆍ군은 우리시에서 상당히 접하기가 어려운 충청북도 그리고 경상북도, 경상남도를 중심으로 해서 우리가 협력해서 상호 교류를 할 수 있도록 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협의회 임원은 회장과 간사 1명을 두되 회장은 회의를 주재하는 시장, 군수, 구청장이 되겠습니다. 간사는 회장 소속 자치단체 직원 중에서 회장이 지명하도록 규정했습니다. 
  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를 두고, 정기회는 년 1회 개최하며 회의장소는 대구 중구, 제천시, 목포시, 강진군, 청송군, 청도군, 고령군, 합천군을 순회하는 방식으로 정하되 회원 간 협의하여 장소를 변경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협의회 회의 운영경비는 회의 주관 자치단체에서 부담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만 협의회에서 공동으로 수행하는 협력사업의 경우일 때는 협의회에서 결정하는 바에 따라서 소요경비를 분담하도록 했는데, 지금 연 1,000만원씩 해서 8,000만원으로 경비가 운영되겠습니다. 
  참고로 금년도에 협의회 회장은 목포시장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 10월 중에 정기회를 개최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국내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에 대한 제안설명은 마치고,
  다음 의안번호 7번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위원회의 자율적인 조정 거부 권한을 제한하고 주민 참여기회를 축소하는 유통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 거부 사유규정을 삭제해서, 주민의 분쟁조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함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은 법제처에 2017년 조례규제개선 요청에 따른 개정사항임을 말씀드립니다. 
  주요 개정내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12조제1항(조정의 거부 및 중지) 중 시민이 요청한 조정을 거부할 수 있는 규정인 제2호와 3호를 삭제하는 내용입니다.
  제2호는 사실상 동일한 내용의 조정을 반복적으로 신청한 경우에 조정을 거부하는 내용이며, 제3호는 다른 법률의 규정에 의하여 인가ㆍ허가 조정을 받은 사항에 대해서는 조정을 거부할 수 있다는 내용인데 이 내용을 삭제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의안번호 8번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개정이유는 상위법이, 유통산업발전법입니다. 이 법이 개정됨에 따라서 개정된 내용을 조례에 반영해서 소상공인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에 대한 보호를 강화하기 위함이 되겠습니다. 
  주요 개정내용은 대규모 점포 등을 개설하려는 자는 대규모 점포 개설 계획 예고기간을 기존 30일 전에서 60일 전으로 변경하고, 소관 정부부처명을 중소기업청에서 중소벤처기업부로 변경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 사항 또한 법제처의 2017년 조례규제개선 요청에 따른 사항입니다. 
  지금 30일 전에 등록을 해서 대규모 점포가 들어올 수 있도록 했었는데 60일 또는 기간을 더 줌으로써 논의가 더 활발하게 될 수 있도록 해서 제한을, 대규모 점포가 못 들어오게 하려고 하는 제한을 두기 위한 사항이라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음 의안번호 9번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촉진 및 주변지역지원 등에 관한 법률」 제6조의 규정에 따라서 조성면적 30만㎡ 이상의 공동주택단지나 택지개발사업자는 그곳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한 시설을 직접 설치하거나 또는 직접 설치하지 않을 경우에는 그 설치비용에 해당하는 금액을 관할 시장, 군수, 구청장에게 내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사업자에게 부과되는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비용 산출방법에 관해서 환경부 표준조례안이 나와서, 거기에 따라서 폐기물처리 부담금 신청 관련 사항을 일부개정하려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일부개정조례안 주요 골자에 대해 말씀드리면 안 제6조 부지매입비 산정은 해당 택지 등의 1㎡당 조성원가를 기준으로 산정하되, 부지면적은 폐기물 처리시설과 주민편익시설 및 주변 녹지대 설치에 필요한 면적을 합하여 산출하도록 하고, 구체적인 기준에 대해서는 별표1의 폐기물 처리시설 부지 소요면적 산정기준으로 명시하였습니다. 
  안 7조 시설설치 미산정 시 톤당 단가는 환경부의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비용 표준단가 및 규모지수를 정해서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래서 1일 발생 예상 폐기물량 산출 시 환경부에서 최근 발간한 전국폐기물발생 및 처리현황을 기준을 해서 소각시설과 음식물류 폐기물 설치시설 설치비 산정기준을 정했습니다. 
  안 제13조 및 20조에 명시된 환경관리과장으로 옛날에 돼 있습니다만 지금은 부서가 바뀌었기 때문에 현 관리부서인 자원순환과장으로 변경했습니다. 
  동 조례안은 성별영향분석평가 결과 운안동의 등 관련부서 이견이 없었습니다. 2018년 5월 8일부터 5월 29일까지 21일간 입법예고한 결과 다른 의견이 없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본 안건들이 원안가결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2항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에 대하여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없으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하나 여쭤볼게요.
  이게 2015년도부터 시행된 거죠. 그러면 8개 시ㆍ군이 교류협력을 맺어서 진행하고 있는데 2015년 이후로 타 시ㆍ군이, 7개 시ㆍ군에서 목포를 방문한 관광객 수는 어느 정도 데이터를 뽑아보셨어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관광객 수는 구체적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만 서로 안내해 주고, 서로 연락해서 가고 이런 형태로 했을 때 상당수의 인원이 왔다갔다 했다는 그런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목포에서 사는 우리는 목포가 상당히 유명한 도시인 줄 알아요. 그런데 의외로 경상도 쪽, 특히 경북 쪽에서는 목포에 대해서 너무 모릅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목포도 대외적으로 전국적으로 홍보를 계속해야 될 필요는 있거든요.
  여수 같은 경우에 관광이 활성화된 게 여수 같은 경우에는 경상도하고 지리적으로 가까워요. 바로 경계니까 훨씬 접근성이 좋단 말이에요. 그런데 목포는 너무 접근성이 떨어져. 그래서 이쪽은 서울, 경기나 충청도 쪽에서는 이쪽으로 내려오는데 경상도 쪽에서는 이리 안 옵니다. 
  그래서 이런 교류협력도 필요하지만 이게 규약안만 가지고 있지 마시고, 특히 우리가 8개 시ㆍ군, 우리하고 같이 맺은 시ㆍ군이 8개잖아요. 우리 빼면 7개인데 교류협력 맺은 시ㆍ군에서라도 우리가 더 홍보를 열심히 해서 목포를 방문할 수 있게끔, 목포가 관광지로서의 면모를 부각시킬 수 있도록 더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참고로 위원장님 말씀하셨습니다만 이 협의회를 구성하게 된 이유가 경상도 쪽하고 굉장히 우리가 멀게 느껴지기 때문에 그 사람들하고 교류를 활발하게 하고. 그 사람들은 이쪽을 잘 모르십니다. 그래서 그 의미로 해서 협의회를 구성했는데 법적인 절차가 갖춰지지 않아서 실질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이지 못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절차가 갖춰지면 보다 더 활발하게 해서 서로 왕래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가 처음에 만들어진 배경이 어떻게 되고 그다음에 8개 시ㆍ군ㆍ구가 어떻게 시작하게 되었는지 좀 배경을 알고 싶습니다.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배경은 전국에 시장군수협의회가 있습니다. 시장군수협의회에서 지형적으로 봤을 때 떨어져 있는, 격리되었다고 생각한 자치단체장들이 규합해서 이런 것을 만들어보면 좋겠다 해서 서로 교류하자 해서 만들어졌고, 대구 중구에서 제일 먼저 이 협약식을 체결했습니다. 8개 시장, 군수들이 모여서요. 그래서 계속해서 회장은 바뀌어가면서 지금까지 운영해 왔던 사항이 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추가적으로요. 1년에 한 번 하는 행사를 치르고 난 후에 홍보방향이라든가 홍보정책에 대해 변화가 조금씩 있었습니까?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그렇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일단 먼저 알게 되고요. 또 교류가 되고 그렇기 때문에 이 협의회만, 정기회만 1년에 한 번 하지 실무회의는 여러 번씩 합니다. 실무회의는 여러 번씩 하고 공무원들은 계속 교류해서 왔다갔다 하면서 하기 때문에 활발하게 운영된다고….
문상수위원   그리고 청송군이나 청도, 고령, 합천 쪽. 경상북도, 경상남도 이렇게 있는데 그쪽에 우리 목포시에 대한 관광안내도라든가 이런 게 있습니까? 배치돼 있습니까?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예, 그렇습니다. 그것도 배치돼 있고 또 축제기간 중에는 그쪽에서 와서 부스까지 같이 설치해서 활용하는 것으로.
  그쪽에 축제 우리 팀이 가서 홍보하고 그런 식으로…. 
문상수위원   그쪽 행사할 때도 우리시에서 가서.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질의하실 분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개정 이유 중에 조성면적 30만㎡ 이상 이쪽을 말씀하셨는데 임성지구 때문에 이렇게 개정이유를, 이번에 일부개정조례안으로 올리셨습니까?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임성지구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고요.
  기존에 우리가 옥암지구 택지개발 조성할 때 상당히 많은 폐기물 수거비를 징수했습니다. 그리고 남악 신도시에 약 132억원 정도, 용해2지구 LH에서 14억원 정도 그렇게 하고요. 이런 사례가 있었는데 이것이 지금까지는 단가를 적용할 때 부지소요면적에 따라 소각시설규모 곱하기 200㎡ 해서 톤당 얼마 해서 굉장히 복잡하게 표준안이 없이 했었습니다. 
  표준안이 없이 지방자치단체에서 이것을 자율적으로 부과하다 보니까 많이 부과되게 되고 적게 부과되고 하다 보니까 보통교부세 산정하는데 굉장히, 만약에 이것이 잘못되면 감액조치까지 되고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것을 표준화하기 위해서 환경부에서 부지 매입단가는 기존 산출방법과 동일하게 하되 부지 소요면적을 톤당 세부적으로 명시했다. 그래서 시설부지 면적하고 주민편익시설 면적에 주변 녹지대 면적까지 포함시켜서 산정할 수 있도록 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니까 이것은 기존에 30만평이 안 되는 곳에는 해당이 안 되는 건가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30만평 이상 조성이 이루어져야 되는 곳은 임성지구밖에 없잖아요.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지금 현재 앞으로는 임성지구가 대상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질문 마치셨어요?
문상수위원   예.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대부분 상위법 조례 개정으로 인해서 하위법 조례 개정을 하는 거니까 큰 문제는 없습니다. 
  그러면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부터 의사일정 제5항까지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23분 회의중지)

(10시 36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귀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6.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귀선   의사일정 제6항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오늘은 교육문화사업단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방법은 국별 업무보고를 일괄적으로 먼저 듣고 직제 순으로 각 과별로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보고하실 심인섭 단장님께서는 위원님들께 정확하고 쉽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라며,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한 답변은 단장님이 답변을 해 주시되 단장님의 답변이 곤란한 경우에는 위원장에게 양해를 얻어 해당 과장님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고 각종 제안 사항은 적극 검토하여 시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심인섭 교육문화사업단장님께서는 소관 업무에 대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입니다.
  존경하는 김귀선 위원장님을 비롯한 관광경제위원회 위원님 여러분을 오늘 뵙고 저희 교육문화사업단의 업무를 보고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은 지원과 협조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금년도 저희 교육문화사업단의 주요 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순서는 교육체육과부터 자연사박물관이 되겠습니다. 
  먼저 교육체육과 소관 업무입니다. 
  1-1쪽입니다. 
  첫 번째, 제103회 전국체전 개최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시가 2022년도 전국체육대회 개최지로 확정됐습니다. 그래서 성공적인 대회, 완벽한 대회가 되도록 대회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대회 개요를 말씀드리면 2022년 10월 중에 7일간 전국에서 임원, 선수 등 3만여 명이 참석하여 대회가 개최되게 됩니다. 
  종목은 45개 종목인데 가급적 우리 목포 인근 시ㆍ군에서 많은 종목이 개최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추진상황입니다. 먼저 전국체육대회 메인스타디움으로 활용할 종합경기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계획은 2022년 4월까지 부지 13만 6,000평방미터에 관람석 1만 6,300석 규모로 건립할 계획으로, 총사업비는 784억원이 되겠습니다.
  이 중에서 국비가 200억, 도비가 230억, 시비는 354억원입니다만 시비는 현재 유달경기장이 30년 이상 돼서 상당히 노후건물로서 C등급 건물이기 때문에 경기장으로 활용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걸 매각하고 거기의 대금을 240억 정도를 종합경기장 건립을 위한 시비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우리시에서는 유달경기장 이전 타당성 조사 용역, 목포시의회 보고 및 전국체전 유치 신청, 공유재산관리계획 시의회 승인, 종합 건립 기본계획 수립용역 등을 완료하고, 대한체육회 실사단의 현장 방문 등을 거쳐서 금년도 4월 25일에 최종적으로 유치가 결정됐습니다. 
  우리시에서는 현재 종합경기장하고 유달경기장에 도시관리계획 변경용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11월까지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10월 중에 종합경기장 건립 중앙재정 투융자심사를 받도록 하고, 11월부터는 종합경기장 실시설계 용역과 토지보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앞으로 서남권 7개 시ㆍ군과 협의해서 우리 목포 쪽에 많은 경기가 유치될 수 있도록 전라남도체육회와 협조할 계획이고, 유달경기장은 여러 가지 공유재산 심의 등 절차를 거쳐서 내년 1월에 공개경쟁으로 매각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유달경기장은 내년 11월에 공사를 착공해서 2022년 4월 준공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음 쪽, 1-1페이지 종합경기장의 조감도는 참고로 하시기 바랍니다. 
  주경기장을 왼쪽에 이렇게 짓고, 노란 점선에 그 옆이 되겠습니다만 그 옆에 보조경기장을 짓는 형태가 되겠습니다. 오른쪽에는 이미 야구장이 돼 있고, 저쪽 바다 쪽으로는 축구센터가 있어서 여기가 스포츠시설의 중심지 역할을 하게 되겠습니다.
  두 번째 1-2쪽에 우수인재 육성을 위한 장학사업 시행입니다. 
  먼저 목포장학재단은 2008년부터 재단의 기금을 모으고 있는데 100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만 금년 6월까지 현재 장학금 조성액은 52억원입니다. 
  장학금 지원사업 추진상황은 지금까지 시 출연금을 통한 장학금 지급으로 2,624명에 22억 4,600만원, 장학재단의 이자수입으로 655명에 6억 6,100만원을 지급했습니다. 
  앞으로도 저소득 중고등학생 장학금 지원 등 4개 분야  1억 6,100만원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다음, 1-3쪽 명품교육도시를 위한 교육지원사업입니다. 
  어느 지자체든지 인재를 육성해야 지역발전에 굉장히 역할을 하기 때문에 명품교육도시사업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만 저희도 교육청과 협조해서 금년도 총사업은 5개 분야에 20개 사업, 예산액은 23억 5,600만원을 들여서 보시는 바와 같이 학업형성 및 진로ㆍ진학 지원, 교육복지증진사업 등 5개 분야에 20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집행내역은 21억 1,300만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금년 하반기에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을 위한 진로ㆍ진학 대비 1:1 맞춤형 면접 컨설팅 행사도 개최할 계획입니다. 
  다음, 1-4쪽 동하계 전지훈련 유치입니다. 
  우리 지역은 날씨가 따뜻하고 또 음식이 맛있기 때문에 전국에서 선수단이 많이 옵니다. 우리시에서는 가급적 많은 선수단을 유치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먼저 사업개요는 금년도 유치 목표는 10개 종목에 240개팀, 연인원 7만 명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작년도에는 12개 종목에 131개 팀, 연인원 6만여 명을 유치해서 전라남도로부터 최우수기관을 받은 바 있습니다. 
  금년도 사업비는 8,110만 8,000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금년도 전지훈련 실적은 11개 종목에 173개팀, 3만 7,600여 명을 유치했습니다. 
  그리고 전지훈련 선수단에 의해서 34개팀에 1,708만원의 인센티브 지원을 했습니다. 
  인센티브는 5일 이상 이 사람들이 체류하면 숙박비의 10%를 지원하고 있는데 조례의 규정에 의해서 그렇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경기단체, 체육회, 직장운동부, 학교 체육 감독 등과 연계해서 많은 선수들이 우리시에 와서 훈련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1-5쪽 체육단체 대회활동 지원ㆍ육성입니다. 
  우리시에는 목포시체육회 50개 종목 단체가 있고 장애인체육회는 23개 종목 단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단체들이 각종 대회에 출전하게 되는데 이러한 출전비를 우리시에서 지원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예산은 9억 2,200만원이 되겠습니다. 
  추진상황으로는 금년도에 총 51개 대회가 개최될 계획인데, 전국대회는 전국배드민턴대회, 영산강배 장애인승마대회 등 전국대회 9개, 도지사기대회 6개, 시장기대회 4개 등이 있습니다. 
  앞으로 목포국제육상투척대회, 대통령배 전국볼링대회 등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의 개최ㆍ출전에 차질이 없도록 저희가 적극 지원하고, 목포시장기 대회에도 차질이 없이 지원하여서 경기가 원활히 개최될 수 있도록 그렇게 지원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입니다. 
  2-1쪽이 되겠습니다. 
  첫 번째 용해지구 문화시설 건립사업입니다. 
  용해지구는 쉽게 얘기하면 용해호반리젠시빌, 포미주공1단지 그쪽에, 그 전에 LH에서 택지개발을 해서 그중에 공업용지 땅을 시에 기부채납한 땅이 있습니다. 
  여기에다가 어떤 문화시설을 해 보자, 주민들의 많은 건의가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해서 출연한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2020년까지 4개년 계획으로 지특-지특은 국비 성격입니다-지특 40%, 우리 시비 60%를 투자해서 99억 7,700만원이 되겠습니다만 이것을 투자해서 부지 2,000평방미터, 연면적 3,880평방미터, 지상 3층 규모의 문화시설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작년 5월에 시의회로부터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을 받았고, LH에서 우리 목포시로 소유권 이전등기도 완료했습니다.
  지난해 11월에 문화시설용지, 이렇게 돼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 것이 좋겠는가 용역을 하고 또 주민들의 의견까지 수렴한 결과 공공도서관 기능, 또 주민교육센터 등 강의도 할 수 있는 기능, 소규모의 헬스라든가 요가를 할 수 있는 실내체육시설 이것들을 플러스한 그런 문화시설로 건립하는 것이 좋겠다는 안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지금 현재 지방재정투자 심사에 자료를 제출해서 심사절차를 받고 있고, 앞으로 용역과제 사전 심의를 거쳐서 용역비를 확보해서 구체적인 실시설계 용역을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9월에는 사전에 도서관 등 건립을 하려면 문체부의 사전평가를 받아야만 예산이 지원되기 때문에 이것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공사는 2019년 10월, 그러니까 내년 10월에 공사를 착공해서 ’20년까지 완공할 계획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 페이지 위치도는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2쪽 시립예술단 운영 내실화입니다. 
  시립예술단의 정기공연 또는 기획공연, 이런 찾아가는 예술 공연을 통해서 시민들에게 폭넓은 문화예술의 향유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위원님도 잘 아시겠습니다만 우리 목포는 예향으로서 시립예술단이 6개나 있습니다. 
  자료는 없습니다만 교향약단, 무용단, 합창단, 소년소녀합창단, 연극단, 국악원 이렇게 6개가 있는데 6월 말 현재까지 공연실적은 총 39회가 되겠습니다. 
  앞으로도 정기 및 기획공연 21회, 찾아가는 예술공연 12회 그리고 자매도시 청주 간의 시립교향악단 교류 등을 차질없이 추진해 가겠습니다. 
  다음, 2-3쪽 세 번째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 사업 추진입니다. 
  이 사업은 문화재청에서 문화재를 활용해서 어떻게 보면 지역을 활성화하는 사업을 기획해서 전국에 공모했는데 우리시가 선정됐습니다. 
  그러한 사업으로서 사업계획을 말씀드리면 위치는 목포시 유달동 및 만호동 일대에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내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국비100억, 도비 30억, 시비 70억 등 200억을 투자해서 공간까지 문화재 등록을 통한 근대문화유산의 통합적 관리 및 활용, 정비, 이런 사업이 되겠는데요. 
  여기는 200억으로 되어 있는데 문화재청에서 문화청장까지 현지를 답사하고 너무나 여기는 그야말로 역사박물관이다, 좋다 해서 내년에 추가로 100억을 지원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이 사업이 확정됐기 때문에 문화재를 활용한 그쪽 지역을 잘 정비해서 최고의 관광지, 이런 곳으로 꾸미기 위해서 앞으로 소규모 연구용역도 하고 사업을 추진할 계획인데, 전문가들 또 소규모 모여서 활동하고 있고 필요하면 나중에 위원님들도 모시고 현지에 가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한 가지만 더 말씀드리면 문화재 처음으로-어떤 건물을 문화재로 지정한 것은 많이 있는데-어느 특정지역, 공간을 문화재로 지정하는 것입니다. 
  유달동, 만호동 일대 전체를 목포근대역사공간이라는 문화재로 지정하는 그런 의미 있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꼭 성공될 수 있도록 역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그 지역에 있는 문화재도 한 16개 정도 개별적으로 등록을 할 계획입니다. 
  위치도와 현장사진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4쪽 2018 목포 문화재 야행사업 추진입니다. 
  이 사업은 지금 근대역사관 동쪽 건물 그 근방에 역사문화적인 자료가 우리가 많이 있기 때문에 이쪽 지역을 거점으로 해서 야간에 문화재 등을 살펴볼 수 있는 야행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행사 정식 명칭은 ‘목포 문화재 야행-1897 모던타임즈’라고 했는데 이것은 저희가 작년에 공모사업을 해서 우리시가 선정됐습니다. 그래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현재 계획은 1회차는 2018년 9월 7일 금요일부터 토요일까지 1박2일, 2회차는 10월 26일부터 10월 27일까지 1박2일 이렇게 해서 근대역사관 일대에서 하는데 총사업비는 3억 6,000으로 국비가 1억 8,000, 도비 9,000, 시비 9,000이 되겠습니다. 
  세부 사업내용은 야화, 밤에 볼 수 있는 것. 야화로 밤에 길을 걸으면서 스탬프투어 이런 것. 야사, 이야기, 보는 것 등 총 8개 분야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은 목포 문화재 야행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한국무형유산진흥센터와 협의했고, 야행 추진위원도 구성해서 실무회의도 개최했습니다. 
  앞으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8월에는 주민참여를 위한 설명회도 개최해서 본 사업이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습니다. 
  다음, 2-5쪽 황해교류역사관 건립입니다. 
  이 사업은 전라남도에 산재한 전남과 중국과의 인연지 및 역사적인 교류관계(인물 등)을 집약 전시해서 국내 관광객은 물론이고 중국 관광객을 어떻게 보면 끌어들여오자는 차원에서 추진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사업개요는 목포시 용해동 갓바위 유달길 공원에 목포문학관과 남농기념관 사이가 되겠습니다. 뒤에 위치도가 있습니다만 거기에다가 2020년까지 약 97억원을 들여서 건립하는 사업인데 국비가 50%, 도비가 50%. 
  건립에 대한 비는 우리 시비는 전액 들어가지 않고 시는 부지를 제공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추진상황을 말씀드리면 처음에 2015년도에 전라남도지사, 현재 총리님입니다. 총리님께서 건립했으면 좋겠다 해서 추진하고, 2016년에서 ’17년까지 건립기본계획 및 타당성조사용역을 전라남도에서 전부 했습니다. 
  그러고 나서 그러면 건립하고 운영 이런 관계를 어떻게 할 거냐. 우리시와 도하고 협의를 거쳐서 시에서 부지만 제공하고 도에서 전액 국비라든가 따서 건립하는 것으로 결정돼서 추진을 했는데, 2017년도 8월에 도에서 건립해서 시로 주려면 여러 가지 행정절차상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에 돈을 전부 목포시로 줄 테니까 목포시에서 건립하는 것으로 정리가 돼서 현재 목포시에서 건립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미 예산도 38억이 와 있고 이 사항은 전라남도재정투자 심사를 완료했고 목포시의회에 공유재산관리계획 승인도 작년에 다 받았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금년 5월부터 전시콘텐츠 확보 방안 연구용역을 하고 있는데, 이 사항도 중요하기 때문에 말씀드리면 3층짜리 건물을 지으려면 과연 거기다 무슨 콘텐츠로 무엇을 넣느냐. 그전에 용역 사전심사할 때 전문가들이 얘기를 했다고 합니다. 
  넣을 알맹이가 나와야 구체적으로 되지 않냐. 그래서 전시회 측 판단이 그걸 용역을 해서 무엇을 집어넣을 것인가가 중요하기 때문에 지금 용역하고 있고, 지금 현재 준비단하고 협의과정에서도 나중에 건물을 지었을 경우에 우리시에서 운영하면 운영비가 많이 들겠는데 이 사업이 꼭 실효성이 있겠느냐 그런 얘기가 있습니다. 
  우리시 방침은 그렇습니다. 도하고 나중에 협의해야 되겠습니다만 도비까지 38억이 오고 그랬지만 전시콘텐츠 용역을 해서 뭔가 구체적인 콘텐츠 내용이 나오면 그 규모에 맞춰서 사업을 좀 축소한달지 아니면 일부는 꼭 갓바위에다 그것을 넣어야 되겠느냐, 우리 원도심 지역의 건물들을 활용해서 하는 방법도 있지 않겠냐 그런 얘기도 있기 때문에 하여튼 콘텐츠 용역을 봐서 그 결과를 봐서 또 우리 시의회에도 보고드리고 해서 어떻게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이 상당히 고민거리입니다. 
  앞으로 7월에 전시콘텐츠 확보하는 연구용역이 발주가 됐기 때문에 아직 착수보고도 안 했습니다. 착수보고를 할 때 관광경제위원님들 모시고 보고를 드리고 또 중간보고, 완료보고까지 위원님들과 함께 가도록 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안이 나오면 실시설계라든가 해서 사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쪽 근대역사 이야기공원 조성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만호동에 만호진, 지금은 목포진 진지 올라가는 데 항동시장에서 올라가다 보면 계단이 있고, 계단을 좀 올라가다보면 오른쪽에 옛날에 김대중 선생님 어릴 때 거기서 사시면서 공부를 했답니다, 공부방이 있고. 이것을 어떻게 하면 잘 꾸며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할까 그런 차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저희도 계획은 2019년까지 그쪽에 허름한 집들 다 뜯어버리고 소공원을 조성하고 소년 김대중이 공부하는 장면, 공부방을 재현해서 만드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5억원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김대중 소년시절 집터 보존 등을 거쳤고 편입부지 6필지도 보상협의를 완료했습니다. 
  그러나 문제점이 영신여관터 구조물 및 공부방, 옛날 그 자리가 전부 훼손돼서 그곳은 도저히 건물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지금 현재 대책방안으로 그것은 다 철거해서 소공원으로 먼저 하고 공부방 조성은 그 옆에 도시재생사업과 연계를 해서 재현하는 쪽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런 안이 결정되면 추진하는데 일단 소공원 조성사업은 8월에 설계를 해서 추진하고, 이야기공원에 세부적인 공부방 조성은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해서 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사항들이 앞으로 진행되면 또 위원회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7쪽에 근대역사문화자원 활용 관광자원화 시범사업입니다.
  이 사항도 유달동, 만호동의 근대유산자원이 상당히 많이 있기 때문에 이것을 문체부에서 우리가 이 사업을 땄습니다. 이것을 어떻게 관광자원화하는 시범사업으로 땄는데 전체 사업비는 60억, 국비 50%, 시비 50% 되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안은 2020년까지 이쪽에나 근대역사탐방 지원 복합센터를 만들어서 그쪽을 찾는 사람들이 종합적으로 탐방에 지원을 받도록 하는 시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만 그동안에 중간보고회 등을 통해서 드러난 사항은 왜 건물을 또 굳이 거기다 짓냐, 짓는 것보다는 기존의 건물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겠다 그런 안이 있기 때문에 저희가 살펴보니까 옛날 세관창고가 있어요. 뒤에 사진, 2-7쪽에 있습니다만 옛날 목포 구)세관창고 이런 건물이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것을 사서 여기다가 그런 시설을 꾸미는 것이 훨씬 더 낫겠다 그렇게 정리가 되고 있습니다. 
  이 내용을 활용방안 용역보고 최종안으로 제시해서 결론이 나면 이런 쪽으로 앞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세관건물을 사는 것은 국비로 관광자원화 사업은 살 수가 없기 때문에 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은 우리가 내년도부터 국비를 갖고 한다든지, 이것도 국비를 가지고 이런 건물도 살 수가 있습니다. 
  이것과 연결해서 이 건물을 사면 여기다가 근대역사문화공간을 탐방할 수 있는 종합적인 지원센터 이런 것을 건립할 계획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구체적인 안이 나오면 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문예시설관리과 소관입니다. 
  기획전시 추진입니다. 
  전국의 예술적, 교육적으로 뛰어난 전시회를 유치해서 하는 문화예술회관, 종합예술갤러리 이런 데에 전시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1,000만원이 되겠습니다. 
  금년도 4월부터 5월 9일까지 목포향토ㆍ출향작가 초대 교류전을 개최한 바 있고, 또 목포예술갤러리에서는 6월까지 상설전시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도 문화예술회관 소장품을 12월까지 비어있는 전시실을 활용해서 테마별로 상설전시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3-2쪽 기획공연 추진입니다. 
  이것도 아주 우수한 기획공연들을 전부 유치해서 문화예술공연장이라든가 시민문화체육센터에서 공연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전체 약 10편 정도 할 계획으로 총사업비는 3억 8,400만원입니다.
  금년도 지금까지 ‘악극 울 엄마’ 등 5편을 했습니다. 지난 7월 7일 ‘영상콘서트 맨발의 청춘’까지 5편을 했고, 하반기에는 7월 21일 ‘박상민&김정민 불후의 명곡’ 등 5편을 올릴 계획입니다.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세 번째 제10회 목포문학상 공모입니다. 
  이것은 우리 목포가 예향이기 때문에 목포권의 정서가 잘 드러나는 문학작품을 발굴해서 시상하는 사업인데 올해가 10회째입니다. 
  금년은 7월부터 11월까지 공모해서 5개 분야. 시, 소설, 희곡, 수필, 동시 5개 분야를 심사해서 시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총사업비는 5,000만원인데요. 
  7월까지 전부, 이 앞전 운영위원회를 구성해서 전부 개최했습니다. 
  8월까지 문학상 신청 접수를 하고 9월까지 심사해서 11월에 시상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다음은 체육시설관리과 소관입니다. 
  4-1쪽이 되겠습니다. 
  부주산에 국제파크골프장이 있는데 삼학코스라고 C코스를 리모델링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8월부터 11월까지 경사지 부분 휀스 설치 등 리모델링사업을 1억 3,000만원, 시비 8,000만원, 도비 5,000만원을 들여서 차질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자연사박물관 5-1쪽입니다. 
  토요 학교밖 창의체험 프로그램 운영입니다. 
  이것은 자연사박물관에 여러 가지 자연사라든가 문예역사가 굉장히 많습니다. 이것을 초등학교 교과과정과 연계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이것은 명칭은 토요자연사교실이라고 그래서 12월까지 초등학생들이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전체 사업비는 4,500만원이고 3월부터 7월까지 상반기프로그램, 9월부터 12월까지 하반기프로그램을 교육청과 잘 연계해서 차질없이 성공적으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5-2쪽에 생활도자박물관 특별기획전 추진입니다. 
  어제 TV나 신문에, 이미 언론에 보도됐습니다만 생활도자박물관이 있는데 특별기획전으로 이번에 ‘목포에서 만나는 독일 전통 맥주잔’ 이런 전시명으로 해서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간 전시하는데 전시내용은 독일 슈타인이라고 해서 뚜껑이 달린 독일 전통 도자기맥주잔이 있습니다. 이런 것하고 독일 룸톱이라고 해서 과일주 항아리 이런 것들 250점을 전시하는 사업입니다. 
  총사업비는 1,500만원입니다. 
  다음, 세 번째 생활도자박물관 체험프로그램입니다. 
  도자박물관에서 매년 하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만 시민이라든가 관람객들이 도자박물관에 와서 세라믹 색종이, 도자기 빚기 체험 등 6개 과정을 현장체험하는 과정. 도자기 빚기, 물레 성형 등 전문과정 등 이 2개 과정을 총사업비 6,000만원을 들여서 12월까지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 사항도 대단히 인기가 있어서 어떻게 보면 정원이 늘 차는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5-4쪽 어린이 바다 과학관 해양과학 가족캠프 운영입니다. 
  삼학도에 있는 어린이바다과학관에 10월 중 목포항구축제기간에 전국에 홍보를 해서 전국단위 해양가족캠프를 초등학생 가족을 동반한 가족 80명, 2개 기수로. 1기수당 40명씩 모집해서 예산 1,000만원 해서 항구축제기간에 이 자연사박물관에서 가족캠프를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것은 해양과학관이 굉장히 특화가 있기 때문에 우리 과학관을 전국에 알리는 그런 성격의 프로그램이 되겠습니다. 
  이것도 성공적인 대회가 개최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육문화사업단 금년도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질의ㆍ답변은 과 단위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교육체육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2022년 10월 중에 전국체육대회가 개최된다고 했는데 향후 확실하게 개최가 될 것 같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세부적인 일정프로그램을 짜서 차질없이 개최되도록 준비하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어차피 개최되면 성공적으로 개최는 해야 되는 것이 맞는 것이고요.
  그다음에 목포종합경기장 활용방안이라든가 이런 것은 전혀 안 세워져 있죠?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종합경기장 활용방안 등은 건립 용역 당시에 이미 검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경기했을 때는 경기대회 본부라든가 여러 가지 실로 운영하는 그쪽 이후 남은 실을, 이를 테면 스포츠체육시설, 검진시설, 자료에 없습니다만 다양한…. 어떤 경우에는 매점, 또 스포츠용품 판매점 등 여러 가지 다각도의 활용방안을 검토해서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게 필요하시다면 제가 자료를 하나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예, 자료를 하나 주십시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박용식 위원입니다.
  체육 발전에 다들 고생하는 모습 늘 존경스럽게 생각합니다. 
  다름 아니라 이번에 2022년 전국체전 유치에 대해서 저도 적극적으로 찬성하는 사람 중에 한 사람인데요. 
  이 앞전에 다목적체육관, 옥암 대학부지 있죠. 그 계획이 있었는데 올해는 계획이 없네요, 아직?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다목적체육관은 박용식 위원님께서 말씀해서 보고드리자면 대학부지 내에 전체 대학부지가 6만평 되는데 1만평 정도를 그쪽 지역 주민을 위한, 어떻게 보면 도시체육공원식으로 계획이 돼서 용도변경하는 것으로 전라남도에 올라가 있습니다.
  그쪽 지역 주민들이 또 체육시설을 원하기 때문에 다목적체육관을 한 3층 정도로 건립할 계획으로 안은 저희가 짜져 있는데, 문제가 생긴 것이 대학부지 용도변경 관계가 도에서, 용도변경은 개발과에서 하고 있습니다만 옛날 옥암택지 개발할 때 옥암에 지하차도를 목포시에서 하기로 했는데 왜 하지 않느냐 해서 차도 그런 관계, 변경이 확정되지 않으면 대학부지 개발계획 변경 승인을 안 해 주겠다 해서 스톱돼서 있습니다. 
  그 문제가 좀 풀려야만이. 그것이 안 되면 우리가 다목적체육관도 건립할 수 없기 때문에 그 추이를 봐가면서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그 안은 세워져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안은 계속 가지고 계시고요.
  체육인의 한 사람으로서 실은 전국체전을 치르는 것이 낫고, 지금 뒤쪽에 보시면 동하계 전지훈련도 많이 있고 그렇습니다만 목포 체육시설이 다른 지역에 비해서 상당히 노후화되고 세력이 열악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 전국체전을 기해서 전반적으로 많은 종목을 유치할 수 있도록 해서 우리 목포 체육 발전에 함께할 수 있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게 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세요?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자꾸 저만 해서 죄송합니다.
  전국체육대회가 열리면 45개 종목에서 도내 20개 시ㆍ군 분산 개최가 된다고 되어 있는데요.
  만약 목포에서 종목을 그러면 몇 종목이나 한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저희가 하는 것은 한 13종목 정도 하자고 우기고 얘기하고 있는데 최종적으로는 경기장은 이렇습니다. 우리가 아무리 우리 목포에서 개최하고 싶어도 경기장 시설이 안 되면 안 됩니다.
  도 체육회하고 나중에 각 시 체육회, 도 체육부서와 우리 체육부서가 전체 협의를 해서 도내에 있는 체육시설을 전부 실태를 점검해서 활용 가능한 데는 개보수를 해서 하고.
  예컨대 수영 같은 경우는 우리 수영장도 있습니다만 이것은 국제경기를 도무지 할 수 없기 때문에, 개보수를 한다면 엄청난 돈이 들기 때문에 못하기 때문에 광양에 수영장이 있다고 그래요. 광양 것으로 할 수가 있으면 하고 광양 것으로 안 되면 광주가 U대회, 올해 수영대회를 광주에서 하기 때문에 필요하면 광주에서 하는 식으로 종합적으로 경기장 시설 등을 파악해서 도 체육회에서 최종적으로 아마 내년 초에나 될란가 모르겠습니다만 확정되는데 우리시 입장은 처음에 보고드렸습니다만 우리 시설이 가장 많이 들어가고 또 필요하다면 우리 인근 시ㆍ군, 무안, 영암, 신안인가 해서 목포권에 선수, 임원들이 있게. 멀리 안 가도록 하는 것이 지역경제에 활성화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많이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원래 이게 종합한 명칭이, 장소가 목포시에서 개최하는 전국,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원래 대회는 전라남도대회입니다. 대회장이 전라남도에서 개최하는데 메인스타디움이 목포에 있기 때문에, 주경기장이 목포에 있기 때문에 개폐회식 이런 큰 경기를 목포에서 한다는 그런….
문상수위원   그럼 목포시 유치는 뭡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목포시에서 개폐회식을 하고 주요 큰 경기가 우리 종합경기장에서 개최됩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다른 지역도 이렇게 합니까? 분산 개최?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분산합니다.
문상수위원   거의 다가?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다 그렇습니다.
  경기장이 없으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광주까지 가서 하고 50개 종목을 다…. 아, 45개 종목을 다. 
문상수위원   그런 방향은 좋은데 그렇게 분산 개최를 하면서까지 목포시가 메인스타디움을 엄청난 돈을 들여서 해서 활성화에도 영향을 못 미치고, 그것을 그대로 운영이 잘 되지 않는다면 그 문제점은 한번 생각해 보셨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아까 유달경기장 말씀했는데 유달경기장이 한 30년 이상 돼서 옛날 D급 건물이었는데 조금 고쳐서 현재는 안전관리 C급인데, 그 경기장은 경기장으로서의 의미를 상실했기 때문에 시기로 봐서도 경기장 이전해서 새로 지어야 될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그러면 차제에 그놈 옮겨서 이전 타당성 검토할 때 차제에 옮기면서 국비, 도비, 전국체전 하면 돈을 따올 수 있는 것이 있거든요. 국비, 도비를 따와서 경기장도 새로 짓고 전국대회도 개최하자 그런 차원에서 추진된 것 같습니다. 
  아까 사업비에서는 순수하게 경기장, 전국체육대회 때문에 국비가 200억이 옵니다. 200억이 맥시멈이더라고요. 
  전국체전 한다고 우리시에 건물 지으라고 200억을 주고, 도비는 우리시에서 개최하는 쪽으로 해서 도에서 230억을 내놓겠다 해서 그때 도의회도 결의가 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하면 430억원을 국도비를 끌어와서 우리 목포시에 경기장다운 경기장을 지으면서 전국체전도 유치해서 지역활성화를 해 보자 그런 취지고요. 
  물론 많은 시비가 들어가고 별도 추가로 많이 들어가는데 앞으로 그 경기장 활용해서 여러 가지 체육대회를 많이 유치할 수 있고 아까 전지훈련도 있고 각종 체육대회가 많이 있더라고요. 소년체육대회, 뭔 체육대회 이런 것도 하고 또 결국 경기장은 우리 시민들이 많이 이용 안 하겠습니까. 
  무슨 뜻으로 말씀하는지 압니다만 사후에도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문상수위원   어떤 행사든지 건물이든지 시작하고 지어지고 그런 것은 좋은데요. 저는 항상 뒤에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그것이 더 빛나지 않을까 이렇게 생각이 됩니다.
  목포종합경기장이 좋은 경기장으로 만들어지면. 그것을 만드는 데는 이미 돈이 다 책정돼 있었을 거 아닙니까. 그러면 그 후에는 그 경기장을 누구보다도 잘 관리하고 운영해서 목포시가 너무나 잘한다는 이런 소리를 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습니다. 저희가 그것이 과제입니다.
문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세요?
  장송지 위원님. 
장송지위원   장송지입니다.
  제가 항간에 있는 말씀을 질문드리려고 그럽니다. 
  전국체전이 전국에서 아무 데도 지원하는 데가 없는데 결국 목포시에서만 지원해서 이것이 결정이 된 겁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결정된 배경은-저도 뒤에 이 국에 왔습니다만-이낙연 지사님으로 계실 때 그때가 2008년도에 여수에서 전남 대회를 개최했답니다. 10년 만에 전남 차례가 됐답니다.
  시ㆍ도를 돌아가면서 전국체전 하는데 전남 차례가 됐는데 지사님께서는 2008년에 동부권에서 했기 때문에 다음 대회는 서부권에서 하면 좋겠다. 서부권에서 한다면 결국 목포 아닙니까. 목포에서 개최해서 목포지역에 활성화를 꾀하면 좋겠다 그런 의견을 피력했답니다. 
  그래서 다른 시ㆍ군에서는 신청 자체를 안 하고 목포만 단독으로 신청을 해서 결정이 됐습니다. 
장송지위원   그러니까 목포에서만 신청을 해서 결정된 것이 사실이구만요.
  그리고 지금 타당성이 떨어진다는, 저는 초선으로서 자꾸 의문만 납니다. 
  이런 큰 전국대회를 개최해서 다른 시ㆍ도보다도 나중에 시설물도 잘 이용하고 이러고 해서 큰 발전이 체육회에도 오고 그러면 참 좋을 일이지만 또 예산이나 추후 그런 것 때문에 그러는데 예산도 768억원 가지고 그걸 다 할 수 있을란가 그런 의문도 든답니다. 
  그것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산관계는 종합경기장은 그렇게 784억원 그러면 가능하고 솔직히 말씀드리면 맞습니다. 이 경기 말고 다른 경기도 하려면 개보수를 하는 문제가 나옵니다.
  그 사항은 경기장이 확정되면 아까 말씀대로 도하고 해서 목포에서 예를 들면 목포에서 축구, 농구, 배구 이런 것들 확정된다면 그 경기장에 시설 미비가 나와요. 국제규격에 맞아야 되니까. 그런 관계는 국도비를 최대한 끌어와서 할 계획입니다. 
  이낙연 지사님이 총리로 가 계시기 때문에, 당신이 어떻게 보면 결정하였기 때문에 좀 도와주십시오 할 계획입니다. 
  우리시 입장은 그렇습니다. 최대한 국도비를 많이 끌어와서 차제에 우리 시설도 많이 고칠 수 있도록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장송지위원   그렇게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의원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장님, 어차피 2022년에 전국체전 목포 유치 확정돼 있잖아요. 전국체전이 끝나고 나서 운동장 활용방안에 대해서 염려를 많이 하시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세부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셔서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고요. 
  총 45개 종목인데 아까 단장님께서 13개 종목 정도 목포에서 개최할 수 있도록 하신다고 그랬는데 어쨌든 간에 목포에서 전국체전을 개최하는 거 아닙니까. 목포가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되잖아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습니다. 거의 목포에서 잠도 자고 목포에서 식당도 가고.
○위원장 김귀선   되도록이면 목포에서 더 많은 종목을 유치해야만 그분들이 목포에서 먹고 자고 돈도 쓰고 그럴 거 아닙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일주일간.
○위원장 김귀선   도 체육회하고 조율도 하겠지만 되도록이면 많은 종목을 목포에서 치를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1-2쪽에 보면 장학재단에서 2008년부터 2024년까지 100억을 조성한다고 했잖아요. 그런데 민간기탁금은 거의 다 목표치에 도달했어요. 한 3억 정도만 더 들어오면.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100억 목표인데 현재 52억입니다. 이게 시에서 출연금을 많이씩 내놔야 되는데 시 재정이 안 좋다 보니까 조금씩 조금씩 내다 보니까 이렇게 됐고.
  하여튼 저희 계획은 가능하면 예산이 없습니다만 2024년까지 100억이 확보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저희 부서는 예산부서에 예산을 많이 편성해 달라 계속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런데 장학금 지급은 지금 이자로 전체 지급이 가능합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지금 현재 우리 예산으로 편성해서 금년도 같은 경우는 자료가 여기 없습니다만 3억원 정도는 예산으로 교육지원사업과 연계해서 추진하고 주고 있고 장학재단의 이자만 갖고는 80명 주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지금 이율이 많이 낮아져서,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이율이 낮아져서 사업비 범위가 조금씩 줄어듭니다. 그러니까 그냥 시비로 예산을 편성해서 많이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아무튼 차질없이 조성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4쪽에 동하계 전지훈련 있잖아요. 목포가 먹거리가 좋아요. 그런데 예전에는 목포가 날씨가 따뜻하고 온난화돼 있었는데 최근에는 눈이 엄청 많이 옵니다. 또 추워요.
  그리고 목포FC 같은 경우 그쪽은 북풍이 많이 불어서 상당히 애로점도 많이 있다고 그러는데 이게 아까 설명하실 때 종목별로 감독이나 코치를 활용해서 동하계 전지훈련을 유치하신다는 얘기도 하셨잖아요. 그런데 구체적으로 전지훈련 유치단을 구성해서 활용할 계획은 없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 전에 저도 감독님이랑 만나고 전지훈련을 온 분도 만나고 그랬는데, 굉장히 중요한 것이 감독 그런 분들은 같은 종목은 다 네트워크화, 서로 잘 알더라고요, 선배들하고. 이 인적 네트워크가 굉장히 중요해서, 여기 나왔습니다만 저희가 체육회에도 지원하고 직장운동부, 학교 체육 감독하고 추진팀이랄까 그걸 만들어서 공동으로 지금도 노력하고 있고요.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5일 이상 체류할 때 숙식비의 총액 10% 지원되잖아요. 그런데 보니까 목포에서 식사를 해야 되는데 목포를 벗어나서 외지에 나가서 식사하는 그런 영수증까지 첨부해 놓은 것을 봤거든요. 그것은 좀 잘못돼 있죠?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취지가 우리 목포에서 체류해야 의미가 있기 때문에 그런 것이 있다면 그런 것은 지도를 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런 것은 지도를 잘 하셔서 목포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를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질의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용해지구 활용방안에 대해서 공공도서관, 주민교육센터, 소규모 실내체육시설 이렇게 설치방안이 돼 있습니다. 
  목포에는 시립도서관이 있는데 원산동, 연산동 그쪽에는 공공도서관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명칭이 공공도서관이면 도에서 관할하는 것이 아닐까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명칭이 아직 정해지지 않고 문화시설이라고 나왔습니다만 요즘 추세가 그런답니다. 단순한 책만 읽는 도서관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능하는 것으로 복합으로 다가가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런데 지금 현재 시에서 운영하는 시립도서관, 또 교육청에서 운영하는 공공도서관, 시에서 운영하는 작은도서관, 영어도서관 이런 게 있는데 이 용해지구에는 그야말로 도서관 기능 플러스 여러 가지 기능, 주민들이 이용하는 복합시설용지로 그런 기능을 가진 문화시설로 해 달라는 것이 그것이 주민들의 요구사항이기 때문에 거기에 포인트를 맞춰서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그쪽에 아파트단지가 엄청 많아서 그런 시설이 없기 때문에 3천여 명이 서명해서 시에 요청했다고 하더라고요. 
문상수위원   도시관 기능도 좋지만 문화시설 쪽 복합센터 그런 쪽으로 가야 될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다른 부분인데요. 저희 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작은도서관 그건 아시죠?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문상수위원   와서 일하시는 분들이 전문성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던데 뽑는 사람들을 어느 정도 퀄리티가 있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사회복지가 됐든 요양보호가 됐든 사서가 됐든 어떤 자격증을 갖고 있는 분들이 와서 1년 동안 계획을 세우고 어떤 행사를 하겠다 이런 방안도 있어야 되는데, 그냥 동장님 잘 아시는 분들 와서 근무하시고 시간도 잘 안 지키시고-지키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계획이 전혀 없더라고요. 작은도서관의 의미가 하나도 없습니다.
  그것을 예전같이 동에서 관리하는 것보다 다시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고요. 어차피 작은도서관이라는 게 동네에서 얼마만큼 주민들이 아이들이 활용하는 것인데 보면 제가 느끼기에는 전혀 그런 것은 없다고 생각해요. 유명무실하다고 생각합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최근에 작은도서관 많이 만들었는데 아마 그런 분이 많을 것으로 봅니다.
  처음 하다 보니까 관리인력도 전문화되고 노하우도 있고 그래야 되는데 처음 하다 보니까 자리나 지키고 하는 역할인데 위원님이 말씀한 대로 도서관을 아는 분들이 가서 지도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앞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주로 사용하는 학생들이 초등학생입니다. 금방 단장님도 말씀하셨다시피 용해지구같이 그런 작은도서관도 책만 읽는 도서관이 아닌 자그마한 행사지만 교육행사 같은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전문가적인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지금 취직할 데도 많이 없는데 그런 자리까지도 동장님 잘 아시는 분들이 가버리면 그 교육받은 사람들이 어디서 어떻게 취업을 하겠습니까? 
  이런 것을 좀 전문적으로 활용방안을 해서 하셔야 될 것이라고 저는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지금 현재도 관리자자격, 사서자격증을 소지한 자로 돼 있는데, 실제로는 그 능력에 못 미치는 분들이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그것은 우리가 지도감독기관으로서 각 동과 협조해서 좋은 분들이 많이 관리인력으로 들어오고 또 관리도 잘 할 수 있도록 하고 아까 무슨 행사라든가 그런 것을 작은도서관 개최하는 문제는 동장이 적극적으로 도와야 된다고 봅니다.
  시에서 모든 것을 지원해서 할 수는 없고 동 자율적으로 주민자치조직이 있기 때문에 협조를 해서 잘만 협조가 되면 거기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할 수 있도록 생각됩니다. 
문상수위원   그런데 동에서 관리하잖아요, 작은도서관이. 그래서 동장님하고 잘 아시는 분들이 많이 하시는데 제가 말한 작은도서관 행사는 거창한 그런 행사가 아닌 교육프로그램 이런 것을 1년 동안에 만들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일반 아는 사람, 동장님 아는 사람이 아닌 이 작은도서관을 본인이 혼자 근무하니까 관장 아닙니까, 직원이면서. 그런 분들이 이 작은도서관을 잘 꾸려나가야지 나중에는 더 큰 도서관들도 더 많은 혜택을 볼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전체적으로 그렇게 되도록 지도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위원님?
  장송지 위원님 없으세요? 
장송지위원   앞으로 갈 수는 없습니까?
○위원장 김귀선   안 됩니다.
장송지위원   없습니다. 패스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김양규 위원님.
김양규위원   2-5에 보면 황해교류역사관 한번 봐주시고요.
  그쪽에, 항상 저희가 그렇습니다. 시설을 하는 것은 좋지만 나중에 그 시설을 어떻게 활용하고 어떻게 운영할 것인가가 더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국비를 받아오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이것을 아까 밑에도 보면 문제점이 나와 있는데 운영비가 5억 6,000만원이 소요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이게 연간운영비가 맞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연간운영비 추산액입니다.
김양규위원   그러면 여기에서 어떤 수익이 창출되지 않고 그냥 무료로 해서 관람하는 식으로 진행될 텐데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실 계획이라든지.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3층 규모의 건물로 지어서 그 콘텐츠가 알차면 또 많은 사람이 오면 입장료도 받아서 운영비도 보태고 그러면 좋을 것 같습니다만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 콘텐츠 확보가 상당히 어렵다. 그래서 이게 고민이다 이렇게 말씀드렸는데 전라남도하고 우리시하고 협력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마음대로 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으나, 우리시 입장은 콘텐츠 용역을 해서 그 3층을 다 채울 만한 내용들이 있겠느냐. 그것이 구체적으로 나오면 설계를 해서 그렇게 3층짜리로 짓고 그것이 안 된다고 판단이 되면 도하고 충분히 협의해서 소규모로 운영비도 적게 들고 또 하는 방안을 연구를 앞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양규위원   결국 이 사업 자체가 그냥 예산 따오기식 사업같이 보이는데.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취지는 처음 출발은 좋은 시설로 해서 전남 관광 활성화랄까요. 중국 관광객을 끌어들이는 큰 시설로 활용하자 그렇게 발단은 했습니다만 시행과정에서 전시관에 무엇을 집어넣을 것인가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인 의견은 정율성 씨라고 하는 분이 중국 인민군 해방가의 작곡가랍니다. 중국에서는 아주 영웅시되는 인물이 있는데 광주 남구인가, 광주에서 출생해서 광주 그쪽에서는 정율성음악회를 하고 있습니다. 
  정율성 씨의 자료, 이런 것을 여기다 전시하고 또 장보고, 또 이순신 장군하고 관련된 진린 장군, 이런 관련된 것들을 전부 넣으면 ‘아, 대한민국 목포에 가면 중국에 옛날 자기 선조들 역사문화에 관한 것들이 전시가 돼 있다.’ 해서 꼭 올 수 있도록.
  굉장히 취지는 좋은데 정율성 씨의 전시할 만한 자료를 어떻게 구하냐 그러는데 중국 정부에서 안 내준다고, 그런 것을 일체 반출을 못하게 해 버린다네요. 저희가 알아보니까.
  그래서 저희가 고민이 깊으니까 콘텐츠 연구용역을 했습니다. 그 사람들이 여기다 무엇을 전시할 것인가를, 용역 최종보고회 때 나오지 않겠습니까.
  그것이 좋은 자료가 많이 나오면 계획대로 가고 도저히 안 된다 싶으면 변경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것이 우리만의 사업이 아니고 도하고 협력사업이라고 해서 이미 도비 38억이나 와 버렸기 때문에 상당히 우리시로 봐서는 고민거리입니다. 돈 다시 가져가라고 할 수도 없는 것이고. 그러나 저는 실무 단장으로서 소신을 가지고 하려고 합니다. 
김양규위원   단장님께서 많은 신경을 더 쓰셔야 될 것 같아요.
  이 전에 이 사업을 처음에 추진하셨던 분이 문제가 있지 않나, 사업을 추진하기  전에 어떤 것을 집어넣어서 어떤 사업을 할지를 만들어놓으셔야 되는데 그냥 제목만 나오고 돈만 타오기식으로 그렇게 사업이 추진된 것 같아서.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이 사업은 앞으로도 업무보고 할 때 우리 위원회에도 보고하겠는데 상당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김양규위원   프로그램 잘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게 노력해 보겠습니다.
김양규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황해교류역사관 위치 보면 예전에 목포문학관 지을 때도 문제가 됐던 게 ‘아, 저것을 지어놓으면 나중에 어떻게 할까, 사람들도 안 올 건데.’ 이런 말도 있었고요.
  지금 이것도 그런 종류의 건물인 것 같은데 저는 이 건물이 문제가 아니라 거기 보면 주차장 외에 넓은 공연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것을 잘 활용하면 사람들이 좀 오지 않을까요?
  그러면 옆에 있는 도자기박물관도 가고 자연사박물관도 가고. 여기에 기념관들이나 이런 게 굉장히 많은데 시민들이 이것만 보러 오지는 않거든요, 사실은. 공연이나 넓은 부지를 잘 활용하는 방법이 있으면 시민들이 와서 이것도 보고 저것도 보고 연계적으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부서가 다른 쪽에 있을 수도 있으니까 한번, 요즘 컨소시엄 잘하잖아요. 
  컨소시엄 해서 시도, 제가 어제도 저기 과에 갔다가 안 된다고 그러고, 저기 과에 갔다가 안 된다고 그러고 서로 막 미루시더라고요. 그런 것보다는.
  우리가 병원에서도 병 하나로 내과, 외과, 소아과 다 모든 의사들이 컨소시엄을 해서 하나를 확정하듯이 시도 과를 겹치는 부분에 대해서 서로 교류하고 소통해서 컨소시엄 형식으로라도 일을 서로 하려고 해야 되는데…. 죄송합니다. 일을 서로 안 하려고 하시는 느낌을 사실 많이 받았습니다. 그 부분은 제 생각이니까요. 좀 이해해 주시고요.
  이런 장소를 잘 찾아서 공연이라든가 이런 것도 기획을 많이 해 주시리라고 부탁드리고요. 
  다른 것은 시립예술단 운영 내실화에 대해서 제가 한말씀 드리겠습니다. 
  시립예술단 공연 추진 계획 중에서 정기공연도 있고 기획공연도 있고 찾아가는 예술공연도 있는데.
  항구축제, 시민의 날, 해상케이블카 개통 축하공연 등 수시, 이렇게 돼 있는데 6개, 저희가 6개 교향악단, 합창단, 무용단, 연극단, 소년소녀합창단, 국악원 이렇게 있는데 저희 지역구 노을공원 아주 좋은 장소인데 거기는 공연장도 있고 거기서도 축제를. 축제가 아니라 그런 공연들을 좀 할 수 있는 방안을. 여름에는 사람들 엄청 많이 오거든요. 북항에 있는 노을공원에서도 공연할 수 있는 그런 계획도 한번 추진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저도 그쪽에 살고 있습니다. 너무 좋은 위치고 사람들이 많이 찾기 때문에 찾아가는 공연 장소로 아주 적합합니다. 저희가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그쪽에. 여수 보면 여수밤바다. MBC나 이런 데 계속 광고하지 않습니까. 버스킹, 다른 거, 어떤 거, 어떤 거 이렇게 분야별로 날짜를 정해서 사람들이 찾아오게끔 광고를 계속 하는데 노을공원 같은 경우도 여름에는, 어차피 케이블카도 금방 와야 되기 때문에 노을공원에서도 버스킹이라든가 이런 것을 대학생들 동아리라든가 이런 것 연계해서 공연할 수 있는 어느 정도의, 어차피 본인들이 앰프라든가 그런 것은 대부분 있으니까요 장소를 제공해 준다거나 이런 것을.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좋으신 말씀 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문화예술과에서 시내 주요 지점에서 버스킹, 이른바 길거리공연을 추진하는 게 좋겠다 해서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곧 그것이 가시화되면 또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 없으십니까?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목포근대역사문화공간 조성사업에 대해서 문의드리겠습니다.
  참 좋은 사업이라고 생각하고요. 
  유달동, 만호동 일대 그쪽에 특별히 문화재 등록을 하기 위해서 잡아놓은 집이 몇 군데나 있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우리시에서 사놓은 것은 아직 없습니다. 내년도에 국비가 되면 살 수가 있습니다, 국비로.
  개인이 소장하고 있다 보면 잘못하면 훼손시켜 버리기 때문에 내년에 가능하면 많이 사려고 합니다, 국비로. 
박용식위원   지금 현재 시에서 파악한 문화재,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파악은 많이 해 놨습니다. 거의 다 됐습니다. 근대건축물 아주 괜찮은 것은 다 파악이 됐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현재 보니까 주변에서도 그것을 그쪽에 계신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시더라고요.
  시에서 쭉 와서 검토하고 알아보고 있다고 해서 기대를 하는데 굉장히 상당히 집값이 많이 올라간 것 같습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많이 올라버렸는데 문제가 우리시에서 사려면 위원님 잘 아시다시피 감정가격으로밖에 살 수 없는데 그것이 앞으로 걱정입니다. 그 감정가격으로 안 팔아버리면 강제로 수용할 수 없거든요. 저희가 노력해야죠.
박용식위원   잘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음은, 문예시설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입니다.
  2번에 기획공연 추진 중에서 우리가 사업비가 3억 8,400만원인데 ‘영상콘서트 맨발의 청춘’, ‘박상민&김정민 불후의 명곡’ 이런 공연이 있는데 이 공연들은 지금 맨발의 청춘도 이번에 SNS에서 홍보도 하고 많이 봤었는데 이런 것은 돈을 시에서 지불하고 공연하는 것입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한국문화예술연합회, 이른바 한문연이라고 합니다만 여기서 지원금이 8,400만원 따오거든요. 따와서 사업하는데 우수한 공연은 문화예술회관에서 이것을 우리 목포에 와서 유치하면 좋겠다 해서 그쪽 사람들하고 유치를 합니다. 유치한 돈 비용이 있기 때문에 자기들 공연비용이기 때문에 자기들이 얼마간 받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박상민, 김정민,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가끔 유치비가 있어서요.
문상수위원   이 가수분들은 얼마씩이나 책정돼 있습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박상민이 유치비가 3,000만원입니다.
문상수위원   맨발의 청춘은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맨발의 청춘은 2,110만원입니다.
문상수위원   이 책정은 어떤 기준으로 하는 거죠? 금액 책정을?
  (「위원회에서 심의해서요」하는 이 있음)
○위원장 김귀선   과장님 나오셔서 답변대로 나오셔서 얘기하시기 바랍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기획공연 심의를 하게 됩니다.
  연초에 국비, 시비 이렇게 해서 위원회에서 전부 자료로 받아서, 금액도 다 나옵니다. 심의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문상수위원   어떤 위원회에서 심의합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연합회에서. 한문연.
문상수위원   그러면 한문연이 위치가 서울에 있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거기에서 작품 유치비라든가 그런 걸 다 결정됩니다.
문상수위원   지원금 8,400만원 받으려고 시비 3억을 쓰는데 그분들이 책정하는 가격대로 그냥 주라면 주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 작품에 대해서 전국적으로 한문연에서 유치비라든가 쫙 정해 놓은 금액이 있는데 거기서 우리시가 이 작품 좋다, 저 작품 좋다. 작품 선정은 우리가 합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이거 자료 주실 수 있나요? 책정.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자료 드리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이것은 박상민&김정민 이런 공연은 돈을 내고 공연을 봅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돈을 냅니다.
문상수위원   티켓 가격이 어떻게 되죠?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박상민&김정민은 1층이 3만원, 2층이 2만원 그럽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맨발의 청춘 공연 후에 수익금 얼마나 들어왔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직 정산이 안 됐다고, 이번에 끝나서.
문상수위원   정산 그렇게 늦게? 몇 장 팔았는지 금방….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우리가 인터파크에다가 예매권을 합니다. 거기서 정산서가 넘어오면 거기에 따라서.
문상수위원   예매가 몇 장이나 됐습니까, 판매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200장 정도 나왔답니다.
문상수위원   3만원씩만 잡아도 200장이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600만원 이하 정도 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런데 2천 몇 백만 원을 주고 600만원.
  수익사업이 아니기는 하지만 그래도 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또 맨발의 청춘 말고 다른 공연 같은 경우는 만석이 되기도 합니다.
문상수위원   그런데 가야금이 들려주는 이야기, 국립합창단, 연극 유리, 뮤지컬 에어포토 베이비 같은 경우는 알려지지 않은 사람들의 공연일 건데 이런 게 홍보를 많이 하셔서…. 무상으로 티켓도 나눠주고 그러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무상도 있습니다.
  ‘가야금이 들려주는 이야기’는 작품 유치비가 한 800만원밖에 안 됩니다. 그런 무상도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저도 기획공연에 대해서 예전부터 관심 있었는데요. 항상 보면 아시는 분들만 아시더라고요. 공연도. 이 좁은 목포에서 홍보가 안 되면…. 홍보가 너무 안 되는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현수막 걸어놓고 이런 것은 얼마나 하죠, 기간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저희가 작품을 공연하면 방송 같은 데 홍보를 하면 홍보비가 있어야 하는데 사실상 그런 홍보비가 좀 없는 편입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주체적으로 홍보하는 데는 없고 그냥 시에서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우리가 플래카드로 육교 이런 데 홍보 걸어놓습니다.
  또 언론보도를 통해서도 홍보를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만, MBC라든가 광고로는 안 나오고 있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는 MBC라든가 같이 공동으로 하면 MBC에서 자기 수입으로 들어가니까. 
문상수위원   그렇죠, 금방 말씀하신 대로 MBC하고 공동으로 하니까 광고 하잖아요. 본인들도 돈을 받고 공연하는 사람들인데 왜 본인들은 광고를 안 하죠? 홍보를 안 하죠? 이 공연팀에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공연팀은 자기들은 작품 유치비만 딱 받습니다. 홍보비는 자기들이 없습니다. 홍보를 하면 우리시에서.
문상수위원   공연만 하면 받고 가시는 것 같아.
  많은 게 좀 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하여간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해서 시민들이 많이 볼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렇게 해 주십시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위원님?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문상수 위원님께서 기획공연에 대해서 여러 말씀을, 여러 가지 질문말씀을 하셨는데 수준 높은 좋은 작품들을 목포에 많이 유치해 와서 목포시민들이 문화를 향유할 수 있고 감상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음은, 체육시설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부주산국제파크골프장 C코스를 이번에 리모델링 하신다 이 말씀이죠?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도비를 따와서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시비 8,000에 도비 5,000입니다.
  이 C코스가 상당히 난코스로 알고 있거든요, 좁고. 기본적으로 일반 연습하기는 좋은 코스입니다만 대회를 이 코스에서 과연 가능할까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여기 리모델링도 파크골프 하시는 분들이 이렇게 개선해야 된다고 해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데 여기 보시면 대회 유치가 가능하도록 하신다고 그랬는데 제가 볼 때 여기서는 대회 유치가 이루어지기가 조금 어렵지 않나. 좁고 코스가 굉장히 난해하거든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전문가적인 말씀이라 제가 답변을 못하겠는데요. 아무튼 대회도 가능할 수 있는 쪽으로 최대한 개선하는 방안을 하도록 그렇게 주문을 한번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애당초 국제파크골프장이 생길 때는 우리 목포가 최고시설이라고 했습니다만 워낙 지금은 다른 시ㆍ군에서 좋은 시설들을 많이 갖춰서 지금 저희가 보수해야 될, 동호인들이 많이 얘기를 하더라고요. 고쳐야 될 데도 많고 그런다고.
  그 부분은 충분히 동호인들과 같이 협의해서 좋은 시설이 될 수 있도록 좀 해 주십시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저를 보고 동의를 얻어서 질문해 주십시오. 
  문상수 위원님 말씀하십시오.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주사업이 리모델링 사업인데요. 휀스가 377m고, 그다음에 인조잔디 보식인데 사업비가 1억 3,000만원인데 너무 많이 책정하신 것은 아닌가요?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이 사업비는 휀스도 새로 설치하고 성토, 급경사 성토도 하고 여러 가지 인조잔디 보식, 많기 때문에 사업 설계에 의해서 아마 했을 겁니다.
  공사비 관계에서 세부내역은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만 사업비 범위 내에서 최대한 우리가 할 수 있는 부분 설계를 반영해서 아마 추진했을 것으로 판단이 됩니다.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위원님?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마지막으로 목포자연사박물관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문상수 위원입니다.
  두 번째 생활도자박물관 특별기획전 중에서 ‘목포에서 만나는 독일 전통 맥주잔’이 전시명인데 영국, 덴마크, 터키, 네덜란드 생활도자기 컵, 접시 이것은 왜 이렇게 한 것입니까? 독일 전통 맥주잔인데.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그 사항은 양해해 주신다면 관장님이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관장님, 답변대로 나오셔서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자연사박물관장입니다.
  저희가 독일 맥주잔이라고 했는데, 거기 전시 섭외를 했던 분이 독일에서 오랫동안 근무했던 분이에요. 맥주잔만 있는 게 아니고 거기서 오래 한 30년 이상 근무하다 보니까 그쪽에 있는, 유럽 쪽에 있는 도자기들을 자기가 많이 수집해서 그런 것도 좀 함께 보여드리고 싶다, 굉장히 의욕이 넘쳐서 함께 전시를 하게 됐습니다. 
문상수위원   한 분의 소유물로 전시를 하는 겁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러면 ‘목포에서 만나는 유럽 전통 맥주잔’으로 하시든가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러니까요. 맥주잔만 있는 게 아니고 여러 가지 항아리나 컵, 접시.
  주로 전시가 맥주잔이라서 그렇게 했습니다만 그것까지 세세하게 말씀을 하신다 하면 저희가 그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주로 그런 것들은 소장품 개수도 얼마 되지 않고 주로 전시하는 것들이 독일 전통 맥주잔이라서 그렇게 정했습니다. 
  앞으로는 그런 것까지…. 
문상수위원   맥주잔이 몇 종이나 되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한 250점 정도 되는데요. 종류로 따지자면,
문상수위원   아니, 맥주 쪽. 맥주잔만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맥주잔은 150점 정도 됩니다.
문상수위원   나머지 100점은 다른 유럽에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러면 퍼센티지 따지면 한 6:4 정도 되는데 그러면 이 소장하고 계신 분은 어떻게 섭외하신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분이 자기가 모아놓은 도자기에 대한 애착이 많아서 도자기박물관이나 이런 곳을 다니면서 연락을 해서 내 소장품 전시를 해 주고 싶다, 굉장히 여러 곳에 연락하셨나 봐요.
  우리도 마침 기획전시도 해야 돼서 우리도 알아보려고 하던 차에 어떻게 해서 컨택이 돼서 하게 됐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예산사업비 1,500만원은 어디다 사용하시는 거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사업비는 물론 홍보비하고 전시, 기획하는 데 쓰고 운송비 이런 데다 씁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그분한테 지급하나요, 운송비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니요, 그분한테 지급하는 것은 아닙니다. 운송업체에 따로 별도로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장님, 제가 하나만. 
  5-4쪽에 해양과학 가족캠프 있잖아요. 
  2016년도하고 2017년도 실적을 보니까 너무 많이 차이나요. 이렇게 많이 차이나는 이유가 뭡니까?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전체참가자 현황.
  양해해 주시면 담당 과장님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참가자 실적이 아니고요. 그것은 저희가 인터넷으로 그때 홍보를 했었어요, 모집을. 아마 이게 너무나 많이 신청해서 공개추첨을 했답니다. 경찰 입회 하에 공개추첨을 해서. 아마 이게 2016년도 239명이 신청한 숫자고. 신청자 숫자를 이렇게 적어놨고 경쟁률이 24:1로 해서 24로 나누면 그때 참가한 인원이 나옵니다.
  그래서 그 뒤로 2016년도에 너무 참가자가 많아서 나중에는 선착순으로 해서 당일 마감하는 방법으로 바꿔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한 기수당 40명 참가할 수 있나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40명인데 4인 가족으로 하니까 열 가족 정도 그렇게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의외로 캠프가 소규모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여기서 여러 가지 혜택을 많이 주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혹시 다음에 이런 자료 만들 때는 그것을 계산해서 하십시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알겠습니다.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문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단장님, 아까 문상수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자료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신속하게 자료 주시기 바랍니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6항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7월 20일 금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관광경제수산국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4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2시 04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출석공무원
(관광경제수산국)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교육문화사업단)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교육체육과장 조부갑
문화예술과장 김경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조한기
담당자 박지연
속기사 박소영
첨부 :
1. 제341회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안
2.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
3. 국내관광 선도도시간 관광교류협의회 규약안 검토보고서
4.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목포시 유통분쟁조정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6.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목포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점포 등의 등록제한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8.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9. 목포시 폐기물처리시설 설치비용 징수 및 기금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귀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