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3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관광경제위원회회의록

  • 제9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12월 5일(수)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O 성장동력실
   O 교육문화사업단
    - 문예시설관리과, 체육시설관리과, 목포자연사박물관

                     (10시 00분 개회)

○위원장 김귀선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3회 목포시의회 201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9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 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오늘 회의는 먼저, 성장동력실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고, 이어서 교육문화사업단 소관 예산안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귀선   의사일정 제1항 관광경제위원회소관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예산설명을 하시는 실장님께서는 세입 및 세출분야의 인건비, 수당 및 공공요금 등 법정경비는 생략하고, 주요사업 위주로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라며,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위원장에게 발언권을 얻어 발언하시고,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가급적 중복질의나 예산심사와 관련 없는 내용에 대해서는 질의를 자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의ㆍ답변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예산 심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성장동력실 
  박상범 성장동력실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안녕하십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입니다. 
  2019년 본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3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대양산단 입주기업 보조금으로 도비 2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세출부분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다음 4쪽 세출예산입니다. 
  기업유치 활동에 따른 리플릿 제작, 홍보 광고비 등으로 일반수용비 8,87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5페이지입니다. 
  목포시 기업유치단 운영수당으로 1,11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투자유치 홍보물 발송우편료 등 공공운영비로 322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박람회 등 산단분양 홍보부스 행사운영비 745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밑에서 다섯 번째 줄입니다. 
  대양산단 분양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비로 5,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6페이지입니다. 
  지역별 업종별 투자환경설명회 개최 등 행사실비보상금으로 1,29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 보상금으로 투자유치 민간자문단 활동비 2,400만원 등 5,84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업유치 공무원 포상금으로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세입부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대양산단 투자기업 10개 업체에 대한 입지보조금으로 40억원을 계상하였습니다. 
  하단부에서 7쪽까지는 행사운영경비로 생략을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실장님 노고가 많으시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고생하십니다. 4쪽 보시면 일반 수용비와 산단 홍보 현황판 제작, PPT제작 쭉 나왔는데 이게 내용 교체하는 거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리모델링 새로 이제 해가 바뀌었으니까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박용식위원   지금 보시면 기업유치 투자환경설명회 개최 나왔네요? 그 설명회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십시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기업유치 투자환경설명회는 올해는 평화광장에서 3월 23일날 대양산단 입주기업 투자환경설명회를 개최해서 상당히 호응을 받은 바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기업유치 활동을 하면서 투자환경설명회를 수도권이나 목포시내에서 할 수 있는 설명회가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5쪽 보시면 대양산단 분양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 있죠. 분양 활성화를 위해서 용역 한 번도 이제까지 안했습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안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기본적으로 어찌 보면 먼저 해야 맞는 게 아닐까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게 기본적으로 할 필요가 있는 사항입니다. 그래서 대양산단이 거의 50%가 육박해서 여러 가지 보조금들이 중단되고 했을 때 활성화방안,
  지금 위원님들이 자꾸 고민하고 있는 대양산단의 활성화 부분, 어떤 기업을 어떻게 유치할 것인지 그 부분에 대해서 폭넓게 한번 여러 가지 연구방안을 하기 위해서….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제가 볼 때는 이것을 사전에 먼저 용역들 줘가지고 해야지, 지금 현재 거의 50% 분양을 한 후에 이에 대해서 용역을 준다고 그러면 효과가 상당히 미진할까 그런 생각도 듭니다. 그런 차원에서 말씀드립니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박용식위원   특별히 보충하실 설명이나 자료 같은 건 없습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방금 말씀드린 분양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은 일반 다른데도 보면 어느 정도 처음부터 하는 것도 맞습니다, 근데 중간정도 됐을 때도 활성화부분에 대해서 하는 사례도 있고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충분한 답변이 조금 부족한 거 같습니다.
  그리고 6쪽 보시면 투자기업 보조지원금 있죠. 도에서 2억씩 나오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50%이상 되면 중단되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입지보조금이 도비에서 주는 2억씩이 중단이 됩니다.
박용식위원   그렇죠. 그럼 현재 저희들이 10개 기업 잡으셨는데 이게 49.6%입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 정도 됩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이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 기업에 드릴 10개 기업은 현재 분양률에 포함이 된 기업이거든요.
박용식위원   아, 분양률에 포함된 기업이에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럼 아직 계약만 하고 현재 착공이 안돼서 지급이 안 된 겁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습니다. 지급 조건은 보조금은 분양 20%를 냈을 때 신청은 착공됐을 때 지급하게 돼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실장님 5페이지에 행사운영비 동별 투자유치팀 기업유치 간담회 개최 이 15만원 23개동은 동장님들 업무비예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게 아니고 대양산단을 실과 부서별 책임제로 추진하면서 우리 동에는 특별히 예산지원이 없어서 특별히 동에도 기업유치팀에 간담회 형식으로 운영비를 보조해준 겁니다.
문상수위원   그니까 동장님 업무비하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 이거 틀립니다.
문상수위원   이거 어차피 동장님이 다 자생조직 만나서 얘기하시고 그러시던데.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럴 때 필요한….
문상수위원   그니까 동장님 업무비,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다고 봐야….
문상수위원   거의 동장님이 쓰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업무추진비와 약간 틀립니다만 그런 성격입니다.
문상수위원   그런 성격이죠. 그리고 우리 존경하는 박용식 위원님이 말씀했다시피 대양산단 분양 활성화계획 수립 용역 과업지시서 있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직 과업지시서는 없고 예산이 확정돼야 과업지시서를 낼 수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기침) 마이쮸 사래가 걸려갖고 죽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껄떡거린 게 그러제.
문상수위원   이게 용역 맡길려면 과업지시서가 보통?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당연히 필요합니다. 이제 과업지시서는 예산이 확정되고 했을 때 하는 거고 지금 주요 내용을….
문상수위원   예산확정 안 돼도 어느 정도 할려고 하면.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주요 내용을 질문하신 거 같은데 어떤어떤 방향으로 할 것인지,
문상수위원   그러니까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제 어떤 내용을 담을 거냐면 민선7기의 신재생에너지 관련도 대양산단에 유치를 해야 쓰겠다,
  그다음에 지금 수산식품만 들어와 있는데 다른 여러 가지 업종들을 대양산단 특화를 해서 산업육성 정책방향이랄지, 우리가 지금 기업유치하면서 현장에서 느끼는 게 대양산단을 이대로만 갈 것이냐, 아까 김용식 위원님도 말씀하셨듯이 처음에 시작했을 때 했으면 더 좋았을 뻔 했거든요.
문상수위원   박용식 위원.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박용식 위원님 죄송합니다.
  그런 비전이랄지 입지별로 잘 된 입지가 있고 안 된데가 있거든요. 그런 거를 사례랄지 분석을 해서 대양산단을 제대로 활성화시켜보자 그런 겁니다. 
문상수위원   실장님 말씀 듣자면, 이것은 이미 다 있는 거나 마찬가지인데 실장님 설명으로는 이거 안 해도 되는 용역 아니에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제 자꾸 대양산단에 대해서 굉장히 고민을 많이 하거든요. 어떻게 갈 것인지, 분양을 어떻게 할 것인지 보조금이 끊어졌을 때 지원을 해줘야 되는 것이 고민만 하시지 이런 부분들을 용역에 담아낼겁니다.
문상수위원   이미 고민을 성장동력실에서 하고 있지 않나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닙니다.
문상수위원   안 해요? 그런 고민을?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니죠. 우리가 벌써 50%넘으면 입지보조금이 중단되잖아요. 그걸 어떻게 할 것이냐 그런 부분을 용역에 담아낼겁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니까 그것을 고민을 안 하고 계셨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고민을 하죠.
문상수위원   그러면 용역을 뭐한디 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용역을 그래서 담아낸겁니다. 만약 입지보조금이 끊어지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그러면 시에서 예산을 지원해준다 하면 우리가 공무원들이 말로만 해서는 어렵잖아요. 분석을 하고 앞으로 어떤 업체가 들어오면 어떻게 지원해줘야겠다 그런 근거가 되는 겁니다. 
문상수위원   그니까 성장동력실에서 그런 고민 안하시냐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고민을 하죠.
문상수위원   우리 직원 분들이 어느 정도….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니, 이제 고민을 왜 안하냐고 말씀하시면….
문상수위원   아니, 그니까 돼있지 않아요? 우리 직원분들께서?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니, 이제 그런 고민을 많이 하죠. 그리고 대양산단을 자꾸 말씀드리는 게 보조금이 끊어지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도에서도 우리시에서도 별도 예산을 수립해서 지급해야 되잖아요.
문상수위원   그니까 보면 실장님, 공무원님들은 뭔 일을 하기 전에 항상 머리에 담아져는 있는데 꼭 용역을 맡기시더라고요. 그 용역을 맡기는 이유가 공신력이 있어서 맡기는 겁니까? 아니면 용역을 맡겨야지 뭐가 또 있습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용역을 맡기는 이유는 어떻게 보면 타당성근거를 마련하는 겁니다. 대양산단에….
문상수위원   공무원님들이 하는 것은 타당성이 없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제 의회에서도 벌써 예산을 세울라하면 잘 안 세워지잖아요. 그러면 용역이 딱 있으면, 국비도 마찬가지입니다. 국비도 그냥 아무 공무원들이 종이 한 장 갖고 와도 안 됩니다. 용역결과를 갖고 가야 타당성으로 인정이 돼서 지원을 해주실 것….
문상수위원   용역은 과에서 쉽게 말해서 실장님 같으면 실에서 그것을 어느 정도 이쪽 방향으로 해라, 그러면 용역은 그쪽 방향으로 하잖아요? 그래서 제가 말씀 드리는 거예요. 이미 과에 실에는 다 머리가 있는데 그것을 이쪽으로 가라고 용역을 맡겨갖고 하는 거지 않습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다시 말씀드리면 우리 대양산단….
문상수위원   이것도 쉽게 말해서 성장동력실 머리는 다 있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용역은 하나의 근거를 마련하는 겁니다. 타당성이랄지 그리고 대양산단에 앞으로 입주자들이 들어오면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될 수 있거든요. 복지시설이랄지, 이런 부분들을 앞으로 활성화방안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문상수위원   그니까 그렇게 설명하시면 이 예산은 못 간다니까요. 이건 설명을 다시 잘하셔야 돼요, 진짜로.
  자, 6페이지 가겠습니다. 
  기타보상금에서 투자유치 민간자문관 활동비 수당, 여비 한 분이신데 이거 누구예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금융감독원에서 파견 나오신 분입니다.
문상수위원   금융감독원 파견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우리시에서 요청해서 와서….
문상수위원   공무원이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금융감독원 공무원이시죠.
문상수위원   목포에 근무를 하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지금 근무하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어디? 시에서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시에서요.
문상수위원   금융감독원 이분이 오셔갖고 뭐하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금융감독원에서 오셔서 기업유치할 때 보면 은행권에 자금지원 있잖아요. 그런 부분들 금융상담을 해주고 한투에서 하는 재계약할 때 굉장히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이분이 지금 금융감독원 소속이신 공무원이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근데 시에서 또 돈을 줄 수 있나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게 여기 와서 근무를 하면 관련근거에 의해서 지급할 수 있는 근거가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아, 양쪽으로 돈을 받아도 되는 건가요? 금융감독원에서 월급 받고 시에서 또 수당 식으로 나가도 된다는 거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럴 수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그 근거 있으면 한번 주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우리 조례 근거해서….
문상수위원   그 조례 근거는 금융감독원도 공무원이잖아요. 공무원으로서 이런 수당을 받을 수 있는가를 해당하는 거지, 우리시 조례는 이거하고 상관없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파견을 나가면 거기서 우리가 자문을 받을 수 있거든요. 업무협약이랄지 컨설팅 할 때.
문상수위원   그니까 공무원이 자기 월급 외에 자문료라든가 이런 거를 받을 수 있는 근거가 있어야지 주는 거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으십니까? 
  문상수 위원님 다 하셨어요? 
문상수위원   예.
조성오위원   그럼 하나만 제가,
○위원장 김귀선   조성오 위원님.
조성오위원   실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우리 문상수 위원님께서 얘기했지만 용역비 얘기하셨는데 실장님은 우리 대양산단이 어느 방향으로 가야 되겠다는 생각을 갖고 계십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현장에서는 굉장히 어려움이 많습니다. 정말 시민들도 걱정 많이 하시고 우리는 현장에서 뛰는데 대양산단에 들어와 있는 업체가 지금 수산쪽은 거의 다 분양이 완료되어있고 나머지 부분들은 굉장히 어려움이 많거든요.
  그래서 어떻게 할 것인가 관내에 전문가분들의 산업동향이랄지 이런 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신재생에너지랄지 그다음에 한전이 가까이 있기 때문에 에너지밸리 관련.
  그다음에 세라믹이 아직 분양이 덜 됐습니다만 세라믹산단도 5년이 되면 세라믹 지원센터에서 나가게 되어있거든요. 그런 부분이랄지 그래서 대양산단에 김귀선 위원장님도 기업유치단에 오셔서 말씀하셨는데 대양산단이 더 특화되어야겠다, 너무 8개 업종으로 되어있는데 좀 특화돼서 대양산단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 그래서 그렇게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조성오위원   제 생각은 그래요. 산업단지 하나의 상품으로 보자면 기존 이미 시장에 나와 있는 상품이 차별화가 안된다는 얘기죠. 예를 들면 인근에 있는 뭐가 차별이 돼야 되잖아요. 대양산단만이 가질 수 있는 차별화를 시켜야 된다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아까 에너지 얘기도 하셨지만 수산식품쪽에 저는 비중을 많이 줘야 되지 않을까 싶어요. 왜 그러냐면 수산물 거의 전국 한 45%를 인근에 나오잖아요. 그래서 지금 보면 수산물 김, 몇 군데가 들어왔습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김 20군데 정도 됩니다.
조성오위원   그래서 우리 대양산단만 가질 수 있는 그런 특화된 제품들이 들어오게 이왕 용역을 이 시기가 저는 적절하다고 봅니다. 용역 부분이.
  그래서 지금 이 사항에서는 기존의 어떤 있는 형태에서 조금 바뀌어서 차별화 시켜야 되지 그리 안하면 이게 앞으로 굉장히 힘들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특히 언론들이나 보면 내년 지표가 올해보다 힘들거라고 예측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그런게 현실에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게 분양도 상당히 힘들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우리가 용역부분에 대해서 그런 틀을 가지고 예전에 있던 부분들을 백지화 시키고 우리가 그러잖아요. 이것을 기존에 했던 것을 계속 트레이닝 했기 때문에 공무원들이라 모든 사람들이 거기에 박혀져 있어요. 
  예를 들어서 단지가 뭐뭐 단지다, 거기에다가 계속 업무를 하신 분들은 그게 틀로 갈라하고 객관적으로 봤을 때는 그 길이 보이는데 우리 공무원들은 못 볼 수가 있어요. 그래서 이거를 전면 백지화를 시키고 용역의뢰하면 그런 틀로 나가야 대양산단이 살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우리 실장님 생각 어떠세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맞습니다. 그래서 차별화하고 특화할라면 수산식품쪽으로 가는 게 맞거든요. 이런 정책의 변화가 있을 때는 백지화 상태에서라도 대양산단 어떻게 할 것인가, 전반적으로 논의가 되고 이렇게 용역에서 전부 토론이 되고 위원님들 오셔서 좋은 말씀해주시고 이렇게 해주시면 더 좋을 거 같습니다.
조성오위원   우리가 경쟁력에서 기업이 살기 위해서는 유리한 경쟁 위치를 확보해야 되잖아요. 경쟁기업보다 우리가 저렴해야 돼, 그렇다하면 이미 땅값은 우리가 다운시킬 수는 없잖아요.
  그렇다면 여기에 맞는 제가 전번에도 얘기를 했습니다만 수산식품클러스터단지로 한번 구상을 해서 연구를 할 필요가 있다, 어차피 용역을 시기적으로 적절하다고 저는 판단하는데 그렇다하면 한번 우리 실장님이, 또 부시장님이 그런 부분들을 여론수렴해서 지시를 잘 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감사합니다.
  이런 대양산단 어려운 점이 있기 때문에 조금 전에 말씀드린 수도요금 지원이랄지, 우리가 기업유치 하다보면 운송비, 수송, 굉장히 지원을 요구하는 사항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같은 비싼 땅이라도 오기가 어렵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용역해서 성공사례도 보고 다른 입지동향도 보고 충분히 담아낼 계획입니다. 
조성오위원   지금 우리가 보면 정화시설, 우리 부시장님이나 시장님이나 또 국회의원님들이 노력해서 그걸 확보돼서 하고 있잖아요. 다른 지역은 충청도는 허가를 안내줘서 이게 시설이 없어요. 우리가 유리한 그런 시설을 하고 있으니까 그런 것도 좀 홍보를 해서 그런 쪽에도 많이 이용을 하면 좋겠다 생각을 갖습니다.
  그리고 저는 그래요. 동기부여가 크다고 그럽니다. 물론 유능한 1,200명 공직자들 하고 24만 목포시민과 향후에 그런 거를 활용해서 많은 홍보맨이 다 돼야 됩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야, 대양산단 기채….”그런 얘기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은 어떻게 해도 우리가 시장님 지휘아래 발 벗고 나서서 한 필지라도 팔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야 되고 뭔가 현 체제가 아니라면 변화를 줘서 차별화시켜서 많은 업체들이 입주할 수 있는 기반조성이 다시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 실장님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계십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우리가 전 직원들이 세일즈행정으로 현장에서 뛰고 있거든요. 근데 최근에 만난 기업도 필터테크라고 해수담수화 사업하는 업체가 있습니다. 거기도 벌써 저만해도 5번 이상을 만났습니다. 기업유치할라면 한, 두 번 만나가지고 세금 받으러 다니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직원들이 신뢰가 가고 한 10번 이상, 많은 데는 30번도 만나서 성사가 이루어지거든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요즘 우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이 되어있습니다. 5월달부터 내년 5월달까지, 그런 부분들도 충분히 지금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조성오위원   고용위기, 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이 돼서 이것도 어떻게 하면 목포가 살아날 수 있는 하나의 기회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런 기회를 잘 활용해서, 특히 지금 예산 이런 활동비는 이거를 감 필요는 없어요. 더 확대시켜서 움직일 수 있는 원동력을 만들어줘야지, 그러잖아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습니다. 그래서 우리 성장동력실이 특별히 사업이 없기 때문에 말씀드린 이런 용역으로 해서 활성화를 시키는 방안을 충분히 찾아내고,
  우리가 말씀드리면 모든 것은 예산 지원입니다. 그럼 수송비를 지원해야 된다, 수도요금을 이렇게 내야 된다하면 어떤 근거를 내라하면 어떻게 내겠습니까? 
  이런 것을 사례랄지 봐가면서 충분히 정당성 부여하고 필요합니다. 또 설명 자료도 될 수 있습니다. 이거 필요 없어서 우리가 공무원들 머리로 짜내서 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봅니다. 
조성오위원   그래요, 그런 근거 바탕으로 잘 할 수 있게 한번 용역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죠?
  실장님 제가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5쪽에 보시면 국내여비중에 관외여비 있죠? 공무원들 관외여비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5쪽?
○위원장 김귀선   5쪽에 국내여비.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공무원들 관외여비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맞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지금 전년도에 비해서 바뀌어진 게 출장비가 21만 800원에서 15만원으로 줄었어요, 전체적으로.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좀 줄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줄은 대신에 9명에 10명으로 늘었고 33회에서 42회로 늘었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6,300만원인데 그걸 90%로 잡았죠. 근데 방금 전에 우리 실장님께서 대양산단 분양하기 위해서는 한 분을 10번 이상 또 30번도 만나신다고 그랬어요. 그러면 42회가 택도 없는데?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제 부족합니다. 시 예산상 아마 이렇게 편성을 했는데 우리는 부족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지금 42회라 하면 12개월로 따졌을 때 한달에 3회 꼴밖에 안돼요. 그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한분을 섭외하기 위해서 10번 이상 30번까지도 만나는데 그럼 그 출장비는 어떻게 합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절대 부족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들은 세워주면 좋은데….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100%하지 왜90%로 해놓으셨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거를 시 전체 재정상황을 봐서 편성할 때.
○위원장 김귀선   그니까 분양이라는 것은 탁상행정은 안되잖아요. 발로 뛰어야 되잖아요, 발로 뛰는 방법밖에 없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공무원들이 출장을 가가지고 얼마만큼 큰 성과를 올릴지는 미지수죠, 실질적으로.
  견학 성격으로 가시는지 그렇지 않으면 정말 분양을 하기 위해서 기업체들하고 접촉을 하시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아무튼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발로 뛰어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는 월 3회는 상당히 적은데 이거 많이 잡아놓으면 예산 삭감될지 알고 이렇게 적게 잡아놨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아닙니다. 더 많이 요청했는데 시 재정상 이렇게 지금 편성이 돼있는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음에 6쪽 보시면 기타보상금에 기업유치단 활동여비라고 되어있어요. 이제 이거 기업유치단이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근데 기업유치단에 소속된 분들이 실질적으로 출장을 가셨으면 이분들을 어떻게 평가를 해서 여비를 지급을 합니까?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기업유치단은 민간인이기 때문에 출장 실비로 지급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런데 이분들이 출장을 간지 안간지, 또 성장동력실에다가 소명하고 가진 않을 거 아니에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성장동력실하고 같이 활동을 할 겁니다.
○위원장 김귀선   아, 같이 움직이신다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같이 움직이시면 횟수는 12회밖에 아닌데?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그래도 투자유치 자문관님은….
○위원장 김귀선   아니, 자문관은 따로 있고 기업유치단 말씀드린 거예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기업유치단은 공무원이 아니기 때문에 우리 공무원 같이 날마다 갈 수는 없고 한번씩….
○위원장 김귀선   방금 같이 움직이신다 했잖아요. 같이 움직이신다하면 턱없이 횟수가 부족하다는 얘기죠.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그런 것도 예산 짜시면서 형평성에 맞게 짜셔야 되는데 방금 설명하신 거하고는 조금 괴리감이 있잖아요.
  그리고 민간인 공무원유공자 인센티브 지급 전년도에는 포상금이라 해가지고 3,000만원 잡아놓으셨는데 유공자 포상금이라 그랬어요. 그런데 2019년도에는 민간인하고 공무원하고 이렇게 나눠놨어요. 이제 공무원들한테도 책임제를 줬기 때문에 인센티브를 분류해서 해놓은 것도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이게 분류 해놓은 것이 예산을 조금 더 늘리기 위해서 해놓은 거 같은 성격이다, 하는 그런 생각도 드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말씀을 해주십시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이제 우리가 투자유치를 할려면 인센티브 지급방법에 대해서 조례도 개정을 했습니다만 3배로 늘렸습니다. 3배로 늘려서 실질 공무원들은 우리 성장동력실은 인센티브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관련 실과랄지 혹시 민간인이 기업유치할 때 기여를 했다 하면 그런 부분은 3배로 올렸기 때문에 왜 그러냐면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서 인센티브를 좀 올린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어쨌든 민간인 인센티브가 더 많겠죠? 공무원보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근데 공무원하고 똑같이 잡아놓으셨어요.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예산이란 거는 예측을 해서 잡아놓은 거기 때문에 이 부분은 혹시 부족하다 하면 추경할 수 있고 적정하게 지금 잡아놓은 겁니다.
○위원장 김귀선   인센티브는 실질적으로 산단에 분양을 요청하신 분들이 실질적으로 들어오신 분들한테 인센티브를 어떤 인센티브를 줄 것인가, 하는 그런 부분을 좀 더 연구하시라 그랬잖아요.
  목포만의 특화된 그런 인센티브를 만드셔가지고 인센티브에 혹해서 들어올 수 있도록 다른 지역에 없는 그런 인센티브를 만들어가지고 그분들을 좀 유혹이라면 그렇습니다만, 유혹해가지고 제발 우리 대양산단 분양이 잘 될 수 있는 그런 아이디어를 만들어내실 것을 부탁드리겠습니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감사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죠?
  정순주 부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33분 회의중지)

(10시 43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귀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다음은, 어제에 이어 교육문화사업단 소관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산설명을 하시는 해당과장님께서는 세입 및 세출분야의 인건비, 수당 및 공공요금 등 법정경비는 생략하고, 주요사업 위주로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라며,
  또한, 질의ㆍ답변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예산 심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교육문화사업단 
  그럼 먼저, 김득재 문예시설관리과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안녕하십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입니다. 
  2019년도 본예산 중 문예시설관리과 소관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5페이지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재산임대수입으로 문화예술회관 시설임대료 야외매점입니다. 이것은 공개경쟁 입찰로 해서 2,3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예술회관 시설임대료 예총 97평방미터입니다. 95만 9,000원, 
  사진작가협회 42평방미터인데 42만 3,000원, 
  미술협회 17평방미터 17만 1,000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사용료 수입입니다. 
  기획공연 입장료 수입으로 1억 2,600만원, 문학관 입장료 수입으로 210만원을 계상 했습니다. 
  기타사용료로 문화예술관 대관료 수입으로 6,700만원, 시민문화센터 대관료 수입으로 1억 2,1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문학체험관 대관료 수입으로 50만원, 문학관 수강료 수입으로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임시적 세외수입입니다. 
  기타수입 공공요금으로 전수관까지 포함해서 5개소입니다. 여기에 180만원, 
  KBS목포 88체육관 상하수도요금으로 8,40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보조금입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비로 국비 3,700만원, 
  문예회관 문화예술프로그램 지원비로 국비 1,000만원,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으로 국비 8,403만 5,000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277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 중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인건비, 일반운영비는 생략을 하겠습니다. 그중에서 금년도에 새로 계상한 사업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77페이지는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278페이지도 생략토록 하겠습니다. 
  279페이지 상단에 2019년 목포 중, 고등학생 미술대전 개최입니다. 
  우리 중, 고등학교가 31개교입니다. 8월 한달간 우리 중, 고등학생들 미술창작활동 지원할 수 있도록 미술대전 개최를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여기에는 홍보물제작비, 작품운송비, 부스칸막이설치, 작품명패제작으로 6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관련 뒤에 부대행사라든가 다른 시상금 강사료 이런 것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나중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페이지 여비 위에 행사운영비입니다. 
  그 위에 시설장비 유지비는 우리 문화예술회관이 ’97년도에 준공돼서 노후가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건물, 기계장비 등 보수비로 매월 600만원씩 12개월 7,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행사운영비입니다. 기획전시 운영 매년해오는 전시입니다. 
  목포예총, 민중미술협회, 동호회 5개 단체 등 200명의 예술인들이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목포예총 등과 협의해서 내년에는 목포지역 원로 및 출연작가 초대전을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지원입니다. 
  여기는 한문연 국제공모 선정사업입니다. 국비사업 전액국비입니다. 1,000만원 내시되어왔습니다만 아직 작품은 미선정 됐습니다. 1개 선정해서 지원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한문연에서 내년 초에 공모를 하게 될 걸로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일반보상금 바로 위에 아까 중, 고 미술대전 개최 부대행사로 2019년 청소년 꿈과희망 나도작가다 전시회 재료구입비를 계상했습니다. 
  전통탈만들기 5회를 30명씩 150명을 하고 거기에 400만원, 부채그림은 30명씩 4회 120명 만들기 재료구입비로 400만원 각 해서 부대행사비로 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행사실비보상금입니다. 기획공연입니다. 
  매년 우리 시민들한테 문화향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우리나라의 우수공연, 뮤지컬, 유명 트로트가수 등을 초청해서 기획공연을 하고 있습니다. 그 기획공연비로 2억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여기에서 매년 3억씩을 계상했습니다만 방방곡곡 사업에 6,800만원 계상을 했기 때문에 이쪽에서는 금년에는 7,000만원 그쪽으로 넘겼습니다. 그래서 2억 3,000만원만 이쪽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282페이지 문화의 날 추진입니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날 한문연에서 전국문화예술회관, 문화체육센터 이런 데는 문화의 날을 운영토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족뮤지컬, 공연 또는 연극, 영화. 영화 같은 경우는 한문연에서 상영작을 보내줍니다. 그래서 그런 것을 매월 1회씩 공연하기 위해서 2,64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중, 고등학생 미술대전 추진을 위해서 여기 운영요원들 식비라든가 여비 등을 지불하기 위해서 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기타 보상금입니다. 
  문화교실 강사수당입니다. 이것도 매년 해오고 있습니다. 주1회 8개월간 해오고 있습니다. 
  여기에 유아플루트, 공예, 사진, 캘리그라피 등 반 별로 30명씩 모집해서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도 하기 위해서 1,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꿈의 오케스트라 강사료 지급입니다. 2012년도에 전액국비 공모사업으로 추진을 했습니다. 
  목포문화재단에서 응모를 해서 100% 2년간 주다가 그다음에 80%, 60%, 50% 이렇게 주다가 작년부터는 지원이 없습니다. 전액 시비사업인데요. 우리가 이것을 한번 하다 보니까 계속 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음에는 위원님들께서 내년부터는 꿈의 오케스트라가 문화예술단체 사업으로 문화예술과에서 추진할 수 있도록 협조요청, 부탁말씀 드립니다. 
  그다음에 앞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중, 고등학생 미술대전 입상자 시상금 17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중, 고등학생 미술대전 심사위원 심사비 90만원, 나도작가다 체험교실 강사료, 아까 부대시설 작가다 강사료 18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다음 시설 및 부대비입니다. 
  문화예술회관 시설물 개보수비입니다. ’97년도 9월에 준공돼서 많이 낡아있습니다. 그래서 수시로 건물에 하자가 있거나 할 때 개보수하기 위해서 7,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예술회관 공연장 노후 객석등 교체공사입니다. ’97년도에 설치돼서 객석등이 노후 돼있습니다. 그래서 화재위험이 있습니다. 65개소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다음에 문화예술회관 전기시설물 보수공사입니다. 지금 현재 입주단체 지하1층에 있는 전기시설 용량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화재우려도 있고 해서 보수개선비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다음에 문화예술회관 전시동 급수 가압펌프 교체공사입니다. 전시동 화장실에 물 급수가 잘 안되고 있습니다. 수압이 약해서. 그래서 그 교체공사비 2,00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문화예술회관 공연동 분장실 옥상 누수방지공사입니다. 문화예술회관 공연동에 분장실이 2개 있는데 화장실 그쪽 누수가 돼가지고 밖에서 쓰는 거를 받쳐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외부에서 공연하기 위해서 분장실에 와있는데 좀 목포시 이미지도 안 좋고 해서 거기에 누수방지 공사비로 2,9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시설안전관리특별법」제6조에 B등급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해서 3년에 1회씩 안전점검을 받도록 되어있습니다. 
  문화예술회관과 시민문화체육센터가 각각 B등급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각각 1,500만원, 1,7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입니다. 
  문화예술회관 사무실 냉난방기 구입비 900만원 계상했습니다. 지금 사무실에 2007년에 설치해서 내구연한이 8년인데 11년 정도 됐습니다. 그래서 성능이 약하고 한겨울에는 직원들이 생활하는데 춥고 그래서 새로 교체비로 900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공연장 마이크 모니터 스피커 음향장비 구입비 1,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지금 공연자가 자기가 공연할 때 자기 목소리라든가 음향을 들어야 되는데 잡음이 발생해서 공연하는데 불편이 있습니다. 그걸 해소하고자 1,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또 문화예술회관 공연장 LED 무빙라이트 구입비 2,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게 성능이 저하가 되어가지고 조명분위기 조성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교체비로 2,200만원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 페이지 문화예술회관 공연장 헤이져 포그머신 구입비. 공연하면 안개 이렇게 뿌리고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능이 저하돼서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또 문화예술회관 공연장 조명설비 보조콘설이 두 콘설을 보조하는 콘설이 부족해서 1대 설치비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시민문화체육센터 인건비 및 사무관리비 284페이지는 생략하고, 
  285페이지 재료비입니다. 
  시민문화체육센터 관리운영 재료구입비로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수시로 무대등기구라든가 이런 것이 고장 났을 때 교체하기 위해서 예산을 세우는 것입니다.    시설비 시민체육센터도 2003년에 준공되어가지고 소공연장 옥상이 누수가 발생을 했습니다. 누수방지 공사비 2,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대공연장 출입구하고 연회장 그쪽에 누수가 되고 있습니다. 옥상방수비로 4억 4,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시민문화체육센터 2층 노후 등기구 교체입니다. 2003년도에 설치돼서 지금까지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기를 화재위험성도 있고 해서 교체비로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소공연장 노후 객석등 교체비도 2003년도에 설치돼 노후돼서 교체비로 3,0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시민체육센터 소방수신기 교체입니다. 이것은 오작동이 수시로 발생돼서 화재가 발생시 대형참사로 이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따라서 교체비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입니다. 
  소공연장 무빙 빔스팟 조명기구 구입비 2,400만원 계상했습니다. 소공연장에는 조명기구들이 없어서 공연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 이용하시는 분들이 감독이나 여러 분들이 조명기구를 설치해주도록 요구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설치비 2,400만원 계상했습니다. 
  대공연장 마이크 모니터 스피커 구입비 1,640만원 앞에 문화예술회관에서도 설명드렸습니다만 본인 음성 또는 음향을 본인이 공연하면서 듣고 해야 되는데 잡음 발생으로 그것이 좀 곤란해서 그 예산을 세운 것입니다. 
  대공연장 파워앰프가 성능이 저하돼서 앰프비 56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대소공연장 CD플레이어 구입비 음향장비 CD라든가 USB가 잦은 고장이 있어서 구입비 3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공연장 지하습기제거용 제습기 2개 구입비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문학관 관리운영입니다. 
  286페이지, 287페이지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문학관도 시설장비 유지비로 매월 50만원씩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행사운영비입니다. 
  목포문학제 행사운영 매년 11월에 찾아가는 문학관 시화전이라든가 전시회, 작가와의 만남 초청강연회라든가 토크콘서트, 체험프로그램 이런 것을 한달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운영비 1,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문예대학 운영, 어린이문학교실 운영비 각각 2,000만원, 1,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여기 문예대학은 상, 하반기로 시창작, 소설창작 2개 반을 운영하고 어린이문학교실은 1, 2학년반, 3, 4학년반, 5, 6학년반, 시낭송반 4개반을 상, 하반기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긴 전부 유료입니다. 그래서 1인당 4만원씩 받습니다. 그래서 세외수입은 한 1,000만원 정도 3분의 1정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다음은 민간이전입니다. 
  우리 민간행사사업보조비는 민간단체한테 지원해줘서 각각 김우진, 박화성, 차범석 여러 가지 문화 행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금년과 동일하게 세웠고 단지 청소년 문학상만 금년에 2,000만원이었는데 500만 감해서 1,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여기에 작품집 발간비 이런 것을 아껴서 500만원은 절감해서 추진하라는 뜻으로 500만원 절감했습니다. 
  다음 페이지 시설비 및 부대비입니다. 
  문학관 전시실 전등교체 공사비로 1,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박화성관 차범석관, 김현관, 김우진관 이 4개관에 할로겐램프라든가 등기구 빔램프 등 교체비로 1,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학관에 물품보관소가 없습니다. 그래서 41평방미터로 창고를 하나 짓기 위해서 3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자산 및 물품 취득비입니다. 
  문학관 전시실 영상자동플레이어 교체비입니다. 지금은 터치용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아날로그 방식으로 되어있는데 디지털방식인 자동인식방식으로 교체하기 위해서 818만 4,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운영입니다. 여기에 우리 청소년 초, 중, 고생을 대상으로 음악, 미술, 공연, 예술작품 감상교육을 합니다. 국비 3,7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입니다. 
  290페이지입니다. 
  국비 8,400만원, 시비 7,600만원해서 한문연에서 매년 초에 한 300여개 우리나라 우수공연작품을 주고 선정해서 시민들한테 보여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비용으로 1억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행정운영 기본경비를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과장님 고생이 많습니다.
SBS에서 어제 끝나는 사의찬미 혹시 보셨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못 봤습니다.
박용식위원   아, 못 보셨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월화드라마로 보니까 SBS에서 사의찬미 하는데 김우진 작가에 대해서 심순덕.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 그걸 한번 선전하는 건 봤습니다. 김우진 작가에 대해서 드라마로 한다는 얘기는 들은 적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어제 마무리하더라고요. 그래가지고 상당히 목포에 대해서도 나오고 그런 모습을 봤습니다만 고생하십니다.
  276쪽 한번 보실까요? KBS 88체육관 있죠? 관리를 지금 우리?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여기 관리는 체육시설관리과에서 하는데 우리 문화예술회관하고 문화체육센터하고 전기라든가 이런 게 같이 공사가 되어있습니다. 상하수도가. 그래서 우리가 그 요금만 받아서 부과하고 세입으로 잡고 있습니다. 그 관리는 체육시설관리과에서 합니다.
박용식위원   상하수도 요금이 별도로? 구분이 안됐는가 보네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원래 공사할 때 그게 같이 한묶음으로 되어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다보니까 지금 수영장 관련해서 이거 수도요금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 관리는 수도요금은 전부 우리가 받아서 고지해서 납부하고 또 세외수입으로 잡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세출에 대해서 278쪽 보시면 기획공연 홍보용 TV광고료, 홍보물 제작비 쭉 있지만 이거 주최가 목포시에서 하는 거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78페이지?
박용식위원   278쪽 보시면. 기획공연 홍보용 TV광고료 한 3분의 2정도 내려가시다 보면 있잖아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홍보용 광고료?
박용식위원   예, 3,000만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거기는 우리가 기획공연을 하다보면 시민들한테 홍보하기 위해 TV광고를 하고 있습니다, 매년.
박용식위원   주최가 우리 목포시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관례적으로 MBC에서 계속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279쪽 보시면 조금 전에 설명해주셨는데 2009년 목포 중, 고등학교 미술대전 개최 있죠, 관련해서 왜 예산을 다 이렇게 찢어놓으셨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왜냐하면 우리가 민간위탁을 안하고 직접 하기 때문에 예산집행을 하나를 통으로 세워놓으면 그걸 어떻게 강사료 주고 뭐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 목에 맞게끔 집행하기 위해서 분리를 해놨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데 과에서 사업자체가 어찌보면 하나 아닙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래도 왜냐면….
박용식위원   아니, 그 내부적으로 분리는 해놓을 수도 있잖아요. 굳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니, 예산서상에는 그렇게 통으로 집행을 할 수가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합쳐보니까 1,110만원이더라고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부대행사까지 합쳐서 2,100 얼마 될 겁니다.
박용식위원   아, 2,100만원 정도입니까? 예, 또 제가 못 본 예산도 있는가 봅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까 나도작가다.
박용식위원   나도작가다 그것도 포함되는 겁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제가 볼 때는 이제 한 통으로 예산을 잡아놨으면 보기도 좋고 할 건데 다들 찢어놔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래서 제가 아까 설명드릴 때요….
박용식위원   조금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말씀드린 겁니다.
  그리고 이 사업자체는 어찌보면 중, 고등학교인데 교육지원과 그쪽에서 해도 되는 거 아닙니까? 예술행사라서 우리?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우리가 우리시설을 활용해서 일을 할려고 하다보니까 어느 과라는 얘기가 없이, 우리 직원이 한번 우리시설 활용해서 해보자하는 아이디어 제공이 있어서.
박용식위원   보니까 특별히 국비나 도비 매칭사업도 아니거든요? 그런데 느닷없이 그냥 내년부터 예산이 올라왔는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우리 중, 고등학생들한테 이렇게 미술을 하면 그 애들이 앞으로 자기재능도 발달시키고 예능방면 대학교도 진학하는데 도움도 되고 여러 가지가 돼서 이걸….
박용식위원   그런 취지는 제가 알겠습니다. 좋고 그러거든요.
  그런데 우리가 기본적으로 교육비 책정을 시에서 총액의 3% 정도는 해야 된다는데 턱없이 상당히 부족하더라고요. 그런 다 그러면 아까 말씀하신 취지는 굉장히 좋아요. 어디에서 하든지 간에. 
  그런데 제가 볼 때는 교육지원과에서 하는 것이 좀 더 타당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제 이것을 저희들이 우리시 관내 중,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다가 좀 호응이 좋고 그러면 전라남도. 전라남도보다 호응이 좋고 그러면 전국미술대전으로 한번 발전시켜볼 계획으로 일단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위원님 말씀대로 전국대전도 가면 문화예술과로 이관해서 그쪽에서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아무튼 좋은 방법으로 좋은 결실이 있길 바라고요.
  281쪽 보시면 지금 소방시설 유지관리 자재구입 이게 계속 연차적으로 바꾼다는 말일까요? 작년에도 보니까 이 내용 그대로 있더라고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게 한번에 다 하는 것이 아니고 조금씩 조금씩 하거든요. 그래서 매년 해오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여기보시면 다른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소방호스 구입 있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20번. 그러면 문화예술회관에 소방호스가 몇 개나 있습니까? 매년마다 이런 것 바꾸는 것은 아니잖아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소방호스가 계속 소방호스로만 사용한 것이 아니고 그 일대 수묵 물을 여름에 많이 줘요. 그렇지 않으면 수묵들이 다 죽습니다. 그래서 그런 걸로 다 활용을 하다보니까 이게 마모돼서 이걸 예산을 해서 매년 구입해오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매년 바꾸십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상당히 넓습니다. 문화예술회관 그쪽 주위가요.
박용식위원   282쪽 한번 보실까요?
  지금 시설비라서 밑에 보시면 문화예술회관 정밀안전점검, 시민문화체육센터 아까 말씀하셨죠? 3년에 한번씩 안전점검 하시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그래서 이 비용을 하셨는데 지금 보니까 만일에 안전점검에 지적을 당했다? 그러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거 안전점검해가지고 현재는 B등급인데 C등급….
박용식위원   아니, 그게 아니라 안전점검에 지적을 당했다 그럼 수리를 해야 할 거 아닙니까? 개선할려면 얼마정도 기간이 걸립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점검해서 개선명령이 떨어지면 내년도 추경이나 내년도 예산에 반영….
박용식위원   추경 내지는 내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그런다고 내년 2019년도에 점검을 해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추경 또는….
박용식위원   2019년도 추경 또는 그다음입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2020년도.
박용식위원   2020년도. 그런데 보니까 2018년도에 가서 보면 현재 안전점검에 의한 수리 있어요. 그러면 올해 아닙니까? 어떻게 보면 안 맞는 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거 2018년도는 우리 자체적인 안전점검입니다. 그니까 이제.
박용식위원   여기 보시면 문화예술회관 소방정밀점검 부적합상 보수, 문화예술회관 공연장 무대식 기계시설 정밀안전진단 부적합사항 보수공사 해가지고 2,000, 2,000, 4,000이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몇 쪽이요?
박용식위원   아니, 거기 아닙니다. 2018년도 예산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러니까 그 전에 지적된 것이죠.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제가 아까 말씀드렸잖아요. 과장님께서는 그해 지적당하면 그해 추경 내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또 그다음에 예산이 안 세워지면 또 그다음에 이렇게 가는 거죠.
박용식위원   예산이 안 세워져서 그러면? 그 전에 지적, 3년전에 지적당한 것을 이때 지금 보수를 했다 이 말씀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285쪽 보시면 자산취득비 밑에서 소공연장 무빙 빔스팟입니까? 조명구입 그게 보면 LED무빙 구입하고는 또 틀립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여기 소공연장에는….
박용식위원   아니, LED무빙이라는 건 또 뭐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움직이면서 이렇게 빛을 발사하는 겁니다.
박용식위원   무빙 빔스팟 조명하고는 틀리냐고? 종류가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니까 소공연장에는 이것이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이게 작년에도 똑같이 300만원 8개소 해가지고 2,400 예산이 세워졌더라고요. 명칭만 조금 포괄적으로 되고 이렇게 나눠서 되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 조명기구가 없어서 조명기구가 여러 가지가 들어가잖아요.
박용식위원   아니,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소공연장 LED무빙구입 2018년도 올해 300만원 8개소를 했어요. 그런데 또 내년 예산에 보니까 소공연장 무빙 빔스팟 조명 구입 이렇게 나왔단 말입니다. 그거하고 틀리냐, 이 말입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것은 제가 계장님 한번 설명 듣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계장님 답변대로 나오셔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센터공연담당 박상호입니다.
  예술회관에 있는 공연장은 LED조명이 큰 거거든요. 무빙 빔스팟이란 건 조그만 LED입니다. 조그만 LED여가지고 올해 8개를 구입했는데 그걸 달아놓고 또 부족해서 8개, 보통 애들 공연하면 30개에서 50개 정도 필요하거든요. 예술회관은 커가지고 천장에 매달아놓고 돌아가는 거고요. 우리 시민문화체육센터 소공연장에는 조그만 원형 LED입니다. 무빙 빔스팟이라 합니다. 
박용식위원   아, 그러면 종류가 아예 틀립니까?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예술회관 그건 회전형이고 저희들은 고정형입니다.
박용식위원   예, 수고하셨습니다.
  지금 288쪽 한번 보실까요? 
  민간행사사업보조금 있죠. 관련해서 제가 과장님, 일전에 행정사무감사 때도 지적을 했거든요? 지금 보면 금액이 그대로 다 같은데 청소년문학상 추진 그 사업만 보니까 2,000에서 500줄여서 1,500이거든요? 그럼 전반적으로 다른 사업들은 다 잘됐다고 생각을 하셔서 안 깎으셨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여기에 비용이 최소 경비로 서있습니다.
  그래서 원래는 예산계에서 보조금 심사위원회가 있습니다. 실과에서 보조사업자들이 실과에 사업비 신청을 오면 실과에서 A, B등급을 나눕니다. 나눠가지고 감할 건 감하고 사업이 제대로 됐냐, 안됐냐 그 적정성을 따져가지고 보내면 예산부서에서 보조금 심사위원회를 개최를 합니다. 거기에서 다시 검토를 해가지고 이게 적정한가, 안적정한가 검토를 합니다. 
박용식위원   예, 무슨 말씀인지 알겠고요. 청소년문학상 그러면 이건 사업이 원활하게 안됐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건 책 문학집 발간비가 500만원이 들어있습니다. 그니까 이걸 좀 절감하고 다른 걸 절감해서 하라는, 책 발간비를….
박용식위원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사항은 이번에 행정사무감사 할 때 정산서를 좀 봤어요. 민간인들이 하는 정산서가 아무래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저희들은 이게 2,000만원 다 적정하다고 보냈는데 예산부서 심사위원회에서….
박용식위원   제 말은 그것이 아니고 과장님, 올해 또 정산을 받아서 전체적으로 다 보조금 정산할거 아닙니까? 잘 해주십사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린 거예요. 제가 부족한 것도 많고 그래서 실무자한테 지적은 했거든요. 그런 차원에서 말씀 드린 거니까 그 부분은 충분히 아시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290쪽 보시면 우리 문학관 운영자문위원회하고 문화예술회관 운영자문위원회하고 틀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다 틀립니다.
박용식위원   근데 인원은 11명씩 똑같더라고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11명씩 조례에 의해서 전문위원을 구성하고 하니까요.
박용식위원   문화예술회관은 운영자문위원회 참석수당이 이번에 정하셨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니요, 여기 원래는 앞에 부분에 편성되어있었는데 이제 예산을 부기를 뒤쪽 기본경비로 넘겼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아, 그전에도 있었습니까? 작년에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쭉 있었습니다.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제가 못 봤습니다.
  조금 전에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여러 가지 민간경상보조금 관련해서는 잘 좀 해줄 수 있도록, 관리감독 잘 좀 해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279페이지 목포 중, 고등학생 미술대전 개최하시는 것은 자체 과 사업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우리가 매년….
문상수위원   아니요, 제가 아직 질문을 안했어요. 이게 자체적으로 하는 거니까 잘 하셔갖고 하시고요.
  그 부스 칸막이설치 200만원 되어있는데 이거 어떤 부스를 몇 개나 어떻게 설치하실 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왜냐면 학교별로 부스를 설치….
문상수위원   몇 개나 설치?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지금 31개교가 다 참여하면 31개 부스 칸막이를 할 겁니다.
문상수위원   그 정도면 되겠네요.
  문화예술회관 공공운영비에서 문화예술회관 교통유발부담금이란 것은 뭐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건 환경 관련법에 의해서 매년 교통유발부담금을 내도록 돼있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니까 문화예술회관이기 때문에 이 교통유발금을 내시는 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여기뿐만 아니라 시민체육센터도 마찬가지입니다.
문상수위원   시민체육센터는 유발금이 없던데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거기가 이제 그쪽 환경 관련 법에가….
문상수위원   아니, 정확하게. 과장님 정확하게 이런 법이 있습니다, 해갖고 말씀을 하셔야 돼요. 그냥 과장님 생각으로 말하시면 안되고 정확하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관계관과 협의중)
  이건 별도 자료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위원장님 자료로 답변.
○위원장 김귀선   예, 과장님 자료는 신속하게 제출해주세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문상수위원   282페이지 기타보상금에 꿈의 오케스트라 강사료 지급 아까 과장님께서 주 1회 8개월 2012년도 국비부터 시작해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건 문화교실이고요.
문상수위원   아, 그건 문화교실. 꿈의 오케스트라 강사료 지급은 이게 6,000만원이 전액 강사료로 나가는 겁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문상수위원   꿈의 오케스트라가 지금 어떻게 운영하고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게 강사 11명, 감독, 그다음에 학생들로 돼있거든요. 학생들은 기초수급 어려운 가정 애들이 한 60% 정도. 당초 취지는 현재는 30%~60% 사이에서 지금 그분들이….
문상수위원   이거 누가 주관하는 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거는 목포문화재단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우리 정부에서 어려운 계층들이 문화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차원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을 했습니다. 근데 정부에서 공모하면 재단 주체들이 자생력을 갖고 할 수 있도록 합니다. 
  2년간은 국비지원을 전액 해줬고 그다음에 80%, 60%, 50% 지원을 해주다가 금년부터는 전액 시비 국비지원이 없어졌습니다. 자생적으로 하라는 뜻이거든요. 
  그래서 처음에는 한문연 국비지원 프로그램으로 했기 때문에 우리를 통해서 신청을 했습니다. 
  근데 이게 어떻게 보면 오케스트라기 때문에 어린이로 구성되는, 시비로 전환된 상황에서는 저희들이 계속 지원해주는 것보다도 해당부서에서 지원해주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이게 지휘자가 있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지휘자가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몇 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한 분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이분은 어떻게 지금 객원이세요? 아니면 상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상임도 아니고 강사료 조금씩밖에. 원래 봉사한다고 생각하고….
문상수위원   이분 강사료가 어떻게 책정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를 들어서 이제 거기 감독이죠. 지휘자가 아니고 감독으로 해서 한 분 계시고 또 강사가 열 분 정도 있어요. 그래서 그분들이 수업을 합니다. 매주 수업을 하면 거기에 강사료가 나가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이게 한달에 몇 번하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지금 매주 화요일, 금요일 이렇게 두 번씩 하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매주 두 번, 이거 어디서 연습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지금 우리 시민문화체육센터에서.
문상수위원   이거 자료로 한번 주세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자료 한번 주시고 강사료 지급하는 거까지 전체적으로 다 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문상수위원   그리고 282페이지 자산취득비 문화예술회관 사무실 냉난방기 구입 1대 하실 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그 사무실이 큽니다.
문상수위원   몇 평짜린데 900만원짜리를?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게 사무실이 한 60평 될까요?
문상수위원   60평인데 900만원짜리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1대 구입해서….
문상수위원   제품 뭐 구입하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직 안정해졌습니다.
문상수위원   안정해졌죠. 1대 60평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사무실이 한 60평에서 80평 정도 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겸용?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냉난방 겸용해서.
문상수위원   그리고 285페이지 아까 존경하시는 박용식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 담당자분하고 얘기 좀 할까요? 아까 나오셨던 담당자 분.
○위원장 김귀선   계장님 답변대로 나오셔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위원   좀 전에 금년 예산은 LED무빙, 내년 예산은 무빙 빔스팟 8개 할 거예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금년에 8개 구입하고요. 내년에 8개 구입하고….
문상수위원   그러면 LED 무빙은 구입해서 설치하셨어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문상수위원   개당 얼마씩 하던가요? 아니, 사업을 하셨던 분들이 개당 가격도 모르고 사업을 하시고.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제가 여기 온지 8월달에 와가지고….
문상수위원   글면 그 전에 했어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올 초에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무빙 빔스팟 가격이 얼마예요? 하나당?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200 한 6~70만원 정도 제가 예산 잡고 있거든요. 근데….
문상수위원   가격은 모르죠? 정확하게?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문상수위원   이거 규격, 사양 정해지셨어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내년에 살 것은 정해지지 않고 올해 산 것은 규격, 사양이 다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아니, 예산을 금년에 세워서 내년에 집행하겠다고 하면 뭘 사겠다는 것은 있어야지 예산을 올리는 거 아니에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아, 그거는 견적….
문상수위원   그래서 이게 예산이 얼마 필요하니까 300에 8개소가 아니라 예를 들어서, 200만원짜리면 200만원짜리 8개소가 돼야 되는데 금년도 예산하고 작년도 예산하고 목이 똑같으니까 300만원 8개소 그냥 올려놓은 거 아니에요. 그리고 이름은 무빙 빔스팟 조명구입 그죠?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문상수위원   좀 현실적으로 합시다, 예산세우는 것은.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알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이게 무빙 빔스팟이 얼만지도 모르고 어떤 사양을 구입할지도 모르고 예산만 올려놓으면 이게 돼요? 안되죠?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작년하고 올해하고 똑같은 무빙인데요.
문상수위원   아니, 그러니까 금년에는 LED 무빙, 내년에는 무빙 빔스팟 다른 건 알아요. 다른 종류인데 제가 말씀드린 것은 예산이 300에 8개소가 금년하고 내년하고 똑같잖아요?
  근데 이게 무빙 빔스팟이 이 가격이 해당이 돼서 8개소가 아니고 금년에도 300에 8개소가 있으니까 내년에도 그냥 300에 8개소로 그냥 올리신 거 아니에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그건 견적을 받아서 견적서는 가지고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어떤 사양을 구입할지도 안 정해지셨다면서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구입할 건 아닌데 견적은 미리 얼마정도 들어간가 견적서는 받아볼 겁니다.
문상수위원   그니까 아직 안 받아보셨잖아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문상수위원   예산을 왜 올렸어요? 안 받아봤는데. 그니까 적정성이 없이 그냥 있는 예산 그대로 올리신 거 아니에요. 그죠?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일단 내년에 저희들이 하도 어린이집 단체에서 요구사항이 많이 들어와서 부족하니까 예산을 계상….
문상수위원   아니, 부족한건 아는데 그렇게 부족하다고 예를 들어서 생각하셨다면 전화 한 통화해서 견적 얼만지 알아보면 되잖아요. 그리고 어떤 사양이 필요한지도 미리 알아볼 수 있잖아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문상수위원   제가 말씀드린 건 그거예요.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예, 알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예, 들어가십시오.
  그리고 285페이지 과장님, 국내여비 올해 문화시설견학 및 홍보활동 관외여비가 3회로 하셨는데 어디 갈 계획은 아직 세워놓지 않으셨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근데 금년에는 2회, 내년에는 3회라고 하셨는데 진짜 보면 본 위원이 참 아이러니하게도 시장님이라든가 관계 높으신 분들은 재정사항이 어려워서 경상비 관내여비를 21만 800원에서 15만원으로 내렸어요. 그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문상수위원   근데 재정이 열악해서 이렇게 내렸는데 과들은 다 꼼수로 명수조절, 횟수조절해서 이게 또 금액이 증가 됐어요. 이런 아이러닉한 예산을 참 뭐가 경상 절감한다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15만원을 이렇게 감한 것은….
문상수위원   아, 그니까 뭐가 경상 절감한다고 홍보를 하시는지 모르겠어요. 이게 무슨 절감이에요? 꼼수지.
  아, 21만원을 그대로 놔두지 뭣한디 15만원씩 내려갖고 경상절비 했다고 홍보들 하시고. 경상절비 여기는 늘어나버렸는데 오히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김양규 위원님.
김양규위원   과장님 285페이지 시민문화체육센터 대공연장 출입구 옥상방수 600㎡. 시민문화체육센터 전체 천장 쪽이 몇 평 정도 됩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천장 전체가 아니고 옥상 부분이 있습니다. 출입구 쪽하고 옆에 넓은 연회장이 있습니다.
김양규위원   다 나눠져 있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같은 바운더리가 다 누수가 돼서 그쪽….
김양규위원   위에 옥상을 올라가면 부분부분별로 칸막이가 돼서 나눠져 있는 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공연동 쪽 전체는 지붕이 있잖아요. 지붕 있고 출입구 쪽에 지붕 없는 부분 뒤에….
김양규위원   사진 한번 있으시면 보여주실렵니까? 옥상 사진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옥상 사진은.
김양규위원   전년도에도 방수 공사를 하셨어요. 900㎡를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부분방수를 하다보니까 이게 또 얼마 안가서 새고 또 얼마 안가서 새고 그럽니다. 그래서 사실상 예산이 허락된다면….
김양규위원   그래서 드리는 말씀이에요, 과장님.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수억, 7, 8억이고 10억이고 들여서.
김양규위원   방수공사를 한다는데 일부 한 부분만 떼워 놓고 그다음에 또 물이 흐르는 부분 또 떼우고, 떼우고. 원래 방수공사는 전체를 한꺼번에 해야 방수공사 아닙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근데 이제….
김양규위원   그래야지 틈이 없고 그다음에 또 다시 누수가 되는 일이 없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양규위원   근데 작년에 900㎡를 하고 아니, 올해 하고 내년에 600㎡를 한다, 이럴거면 방수공사 할 필요가 뭐가 있어요. 원통으로 하셔야지. 구멍이 하나가 나서 누수가 된다 그러면 전체 벽면을 다해야 되는 거잖아요. 왜 이렇게 나누셔가지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번에 하면서 최대한 그쪽에 구분을 해가면서 물이 통으로 해서 내려갈 수 있게 하고.
김양규위원   그니까 코팅을 한 부분 그 위에다 다시 재코팅 하게 되면 분명히 틈이 생기잖아요. 그거 나중에 되면 또 들뜨겠죠? 이거는 방수를 하나마나죠. 코팅을 하나마나 아닙니까? 그 틈을 안보이기 위해서 틈이 없게 하기 위해서 원통으로 하는 건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부풀어 오른 부분 뜯어내고 해야죠.
김양규위원   아, 당연히 뜯어내고 하겠죠. 근데 페인트라는 게 그러지 않습니까, 아예 그냥 다 벗겨내고 새로 칠하는 거 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깨고 거기다 덧칠하는 거하고 나중에 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근데 지금 현재 이 부분방수를 안하면 누수가 심각해집니다. 그래서 아까….
김양규위원   당연히 누수가 심각해서 이 공사를 하실려고 하는데 오히려 올해 900㎡를 하실 때 작년에 예산을 세우셨을 거 아니에요. 그러면 더 넓은 평수를 하셨으니까 공사를 하실 때 전체를 다 한꺼번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전체를 한번에 방수공사를 하면 7~8억 이런 식으로 들어가니까.
김양규위원   7~8억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러죠. 전체 면적.
김양규위원   지금 위에 천장 총 면적이 어떻게 됩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여기에는 시민체육센터는 지붕이 없고 3,500평 정도 됩니다.
김양규위원   3,500㎡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만 1,780㎡
김양규위원   만 1,780㎡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양규위원   그 사진 있으시면 한번 주세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위에 지붕 사진은 정확히 없고 건물 사진은 앞면….
김양규위원   위에 천장 사진 있어야죠.
○위원장 김귀선   천장이 아니라 옥상이제.
김양규위원   예, 옥상사진.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옥상사진은 별도 자료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지금 옥상이 평면으로 돼있어요? 삿갓으로 쓰여져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평면으로.
○위원장 김귀선   삿갓으로 안쓰여져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지금 문화예술회관은 지붕이 있고요. 여기 시민체육센터는 평면으로….
김양규위원   지금 방금 말씀하신 그 평수는 대공연장에 1층, 2층 포함한 그 평수를 주신 거예요? 3,570평? 시설현황에 그렇게 나온 거 같은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 이제 거시기 공연장 면적이 그 정도 되니까 그 위에 지붕도 그 정도 된단 얘기죠.
김양규위원   공연장 면적이 1개층이 3,500평 됩니까? 저희가? 대공연장 위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양규위원   대공연장이 3,500평이에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양규위원   그렇게 큽니까? 대공연장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크죠, 엄청.
○위원장 김귀선   아니, 그건 대공연장, 소공연장을 분리할 수가 없죠. 공연장만 분리돼있지 건물은 통으로 돼있는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한 통으로 돼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렇게 설명을 해주셔야지.
김양규위원   이거 올해 방수공사 했던 자료하고 위쪽 천장사진 그거 자료로 한번 제출해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양규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과장님 방금 요청하신 자료는 신속하니 해주시기 바랍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우리 김 훈 위원님, 먼저 하시고.
김훈위원   과장님 수고 많으십니다. 간단하게 몇 가지만 질문드리겠습니다.
  281페이지 보시면 맨 하단에 기획공연 추진 예산이 2억 3,000만원 세워져있는데 2018년도에는 몇 회 공연을 하셨었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11회 했습니다.
김훈위원   11회. 거기서 입장료 수입은 어느 정도 발생하셨었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목적이 입장료 수입을 목적으로 한 것이 아니고 시민들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하고 있습니다.
  지금 현재 1억 2,600만 정도 수입이 들어왔…. 우리 앞부분 세입에 들어있습니다. 
김훈위원   그니까 제가 그 앞부분 거를 봤는데 2018년도에 과장님 말씀으로는 11회 공연하셨다고 그랬는데 앞부분에는 3만원 곱하기 700명 곱하기 6회로 되어있어요. 그래서 어떤 게 맞는 건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게 세입은 잡을 때 정확하지는 않거든요. 매년 정산하면서 예산결산위원회에서 최종적인 결정은 거기서 이루어집니다.
김훈위원   보통 공연할 때 자리는 어느 정도 다 차나요? 만석하나요? 다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좋은 프로그램은 만석하고요.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은 10%, 20%도 있고요.
김훈위원   제가 드리는 말씀은 무조건 공연횟수나 프로그램이 중요한 게 아니라 정말 실질적으로 좋은 공연들을 유치해서 좀 만석이 차고 보는 시민들도 프로그램에 대해서 만족할 수 있도록 우리 목포시에서 이런 공연을 추진해서 우리한테 좋은 프로그램을 보여주는구나, 그런 것들을 할 수 있게 해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저도 여기 와서 봐보니까 김 훈 위원님 말씀대로 시민들이 보고 싶어 하는 뮤지컬이라든가 이런 것을 유치해서 일반 기획사들이 보면 14만원을 받는 것을 우리가 한 9만원씩 받고 보도록 해주면 아마 공연비 세입이 공연비 이상 나올 걸로 보고 있습니다.
김훈위원   그럼요, 알겠습니다. 그 부분에 중점적으로 신경써주십시오.
  그리고 282페이지 보시면 꿈의 오케스트라 강사료 지급 6,000만원 있는데 꿈의 오케스트라가 처음에 문화관광부 공모사업이었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훈위원   그래서 당초에 목포시에서 문화예술회관하고 목포시립교향악단으로 공모를 해가지고 선정이 됐다가 나중에 지자체가 공모대상이 될 수 없다 해서 문화재단으로 변경했던 거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김훈위원   지금 문화재단에서 당초에 매년 얼마씩 지원 받았었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처음에는 1억씩 하고 9,000만원 했다가 8,000만원 했다가 해서 우리 시비 전액으로 오면서 6,000만원 줄었습니다.
김훈위원   그럼 지금 여기가 단원이 총 몇 명인가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64~5명 정도 됩니다.
김훈위원   근데 지금 여기서 꿈의 오케스트라가 처음에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들이 음악을 접할 수 있도록 했던 그 프로그램이잖아요. 글면 이게 애초에 우리가 저소득층하고 소외계층이 몇 %정도 되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60%정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국비지원할 때는.
  근데 이제 국비지원이 없어졌거든요. 없어졌으니까 그래도 우리가 지원해주면서 저소득층 위주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지도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김훈위원   실질적으로 이게 국비지원 받을 때 당시에도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의 비율이, 구성요건이 70%이상으로 구성하는 걸로 됐었습니다.
  근데 이게 뭐 부유층이나 정말 음악을 누릴 수 있는 부유층 애들이 많이 속해있다 해가지고 상당히 문제가 됐었는데 강사가 지금 12명이라 그러셨나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11명.
김훈위원   11명, 그럼 강사 분들은 어디출신들이신가요? 시립교향악단 출신들이 강사들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강사들은 제가 정확히 강사들이 누군가는 파악이 안됐습니다. 죄송합니다.
김훈위원   알겠습니다. 그러면 아까 문상수 위원님이 요청했던 자료, 강사명단하고 제출 한번 해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훈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위원님?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조금 보충질문 좀 드릴게요. 289쪽 보시면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있죠? 이거 전액국비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올해 비해서 보니까 1,930만원이 좀 줄었네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원래 이번 정리 추경 때 저희들이 감했지 않습니까? 근데 이제 금년에 내시액보다도 적게 와가지고 감을 했습니다. 추경 때 감하고 추경 때 예산 그대로….
박용식위원   아, 삭감이 돼가지고 내년에 공시를 한 겁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그리고 조금 전에 290쪽 보시면 제가 아무리 2018년도 예산을 찾아봐도 우리 과장님께서 문화예술회관 운영자문위원회 참석수당 있죠? 있다고 그러셨는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저희들이 그게….
박용식위원   287쪽 보시면 그거 아까 제가 말씀드렸잖아요. 문학관 운영위원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뭐냐면 우리 제일 앞부분에 세출예산부분에 사무관리비, 일반운영비 그쪽에 작년도 예산에 있을 겁니다.
박용식위원   사무관리비? 문화예술회관 운영자문위원회 아, 154만원이 있다 이 말씀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 금액이 5,800만원이 그쪽에 있는 돈이 삭감이 되고 이쪽 뒷부분으로 넘어 왔습니다.
박용식위원   아무리 제가, 작년 예산서 지금 있거든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앞부분.
박용식위원   앞부분 다 봤습니다. 그래도 이 부분은 문화예술회관 운영자문위원회 참석수당 이것은 없드라 이 말입니다. 문학관 운영자문위원회는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니, 앞부분 봐보십시오. 앞부분 운영수당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 페이지를 알려주세요. 찾기 쉽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작년도 예산이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1회인데 이번에는 2회로 지금 나왔고만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박용식위원   그건 더 추가가 된 겁니까? 그러면?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제 금년에 1회 운영으로 예산이 세워졌습니까?
박용식위원   예.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내년에 2회고요?
박용식위원   예.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근데 물론 1회 할 수도 있고 2회 할 수도 있고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이 부분은 제가 앞에까지는 못 찾아봤는데 아무튼 그 부분이 아까 아무리 봐도 없길래 그래서 말씀드린 겁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십니까?
  장송지 위원님. 
장송지위원   과장님 276쪽에 문예회관과 함께하는 방방곡곡 문화공감사업이 이게 구체적인 사업내용이 뭡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까 제가 설명을 드렸는데요. 한문연에서요.
장송지위원   예?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한국문화예술연합회라고 있습니다, 한문연.
  그게 문화예술회관, 전국 지방자치단체해서 전체 단체인데 거기에서 우수프로그램이라 해서 연초에 내려보내줍니다. 거기에서 선정을 해서 국비를 준거, 시비매칭해서 시민들한테 공연할 수 있도록 내려온 사업입니다. 
장송지위원   아니, 그니까요. 저도 국비를 좋아합니다. 집행부도 국비를 좋아하겠지만 국비보조금이긴 한데 이것이 문화공감사업이라는 게 뭔가 그러고 어떻게 추진하는 건가 아무리 국비지만 어떤,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무슨 문화공감사업인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중앙에서 뮤지컬이라든가 연극이라든가 이런 여러 가지 다양한 문학 장르 중에서 그것을 전부 보내줍니다.
  그럼 그 중에서 이것은 이 프로그램은 유치비용이 얼마 들어간다, 이 프로그램은 얼마 들어간다 그걸 전부해서 보내줍니다. 그중에서 이 예산 가지고 선정해서 10개 프로그램이면 10개, 5개 프로그램이면 5개 프로그램을 그 지역 실정에 맞게끔 하라는….
장송지위원   그럼 목포에서도 이걸 계속 하고 있네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전국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장송지위원   예, 그러면 그 내용을 좀 보고 싶습니다. 목포에서 하는 내용만이라도.
  그리고 276쪽에 기획공연 홍보용 TV 광고료 그러셨죠. 이 기획공연은 어떻게 하고 있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까 제가 말씀드린 2억 3,000만원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유치가 되면 그것을 시민들한테 알려서 볼 수 있도록 TV광고를 하게 됩니다.
장송지위원   기획공연 선정은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선정은 매년 초 결재라인에서 선정을 하게 됩니다.
장송지위원   집행부에서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장송지위원   집행부에서 기획공연 심사를 해서 준다 그 말씀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작품선정을 하죠.
장송지위원   작품선정을 해서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예를 들어서 이게 1억 5,000만원짜리 전국적으로유명한 뮤지컬이 있다. 그러면 1억 5,000만원 그놈을 유치를 해가지고 여기에서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 공연하도록 그렇게 하죠.
장송지위원   집행부에서 기획공연을 한 것을 심사해서 추진한다 그 말씀이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우리가 유치를 하죠. 이 작품이 우리 시민들한테 보여주면 좋겠다, 그러면 그거 결정해서 합니다.
장송지위원   TV 광고료가 500만원이 나가네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3,000만원 들였죠, TV광고.
장송지위원   기획공연 홍보용 TV광고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6회.
장송지위원   6회, 6회해서 3,000만원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장송지위원   그것이 그러면 매년 다른 내용이겠습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습니다.
장송지위원   예, 잘 알겠습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장송지위원   279쪽에 문예회관 문예예술교육프로그램이 이걸 계속 해온 사업입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어떤 걸 말씀합니까?
장송지위원   279쪽에 문예회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지원.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아, 교육프로그램 지원이요, 300만원이요?
장송지위원   예.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건 매년 해오고 있습니다.
장송지위원   아, 이것을 매년 똑같이 해오셨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장송지위원   그리고 꿈의 오케스트라 강사료는 지금 강사료가 처음에 국비한 거 하고 많이 달라졌습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금액은 그분들이 받는 금액이 얼마 안 됩니다.
장송지위원   아, 예. 이따 자료로 주시기로 했으니까 자료로 받아보기로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계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과장님, 제가 두 가지만 여쭙겠습니다. 
  아까 우리 김양규 위원님께서 공연장 방수 쪽에 대해서 질문을 하셨는데 지금 문화예술회관도 공연동 분장실 방수를 또 하신다고 그랬어요. 근데 문화예술회관은 원래 본관이 아까 삿갓으로 돼있다고 안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삿갓으로, 삿갓 모양으로.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삿갓으로 되어있는데 일부 부분이 옥상으로 되어있는 부분들이, 그 분장실 거기가 옥상으로 된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공원동에 분장실, 분장실 위에만 지금 옥상으로 돼있단 얘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몇 평이나 됩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게 한 3~40평 될 거 같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뭐 3~40평이나 아까 시민문화체육센터 소공연장 거기나 평수는 차이가 많이 나는데도 금액차이는 별로 안 나네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왜 그래요? 금액차이가 안 나는 이유가 뭐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쪽에 저희들이 거기도 수시로 보수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쪽 새는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이것도 부분입니까? 그렇지 않으면 전체입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부분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부분으로 하면 우리 과장님도 알다시피 계속해서 1년내지 2년, 3년 안에는 또 재방수를 해야 되는데 계속해서 부분하실 거예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래서 저희들도 우리 예산부서에 전체방수 공사를 요청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예산상 그것이 좀 어렵다.
○위원장 김귀선   기술적인 문제지만 부분이라는 것은 그래요. 누수가 어디서 된지를 모르잖아요, 지금. 그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전문가들도 누수가 어디가 된지 모릅니다. 전체방수 하지 않은 이상 부분방수 해서 잡을 수가 없어요, 누수란 것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래서 그 위에다 조그만 지붕 비슷하게 얹어가지고 옥상 위에 간단하게 얹어가지고 물을 빼는 방법으로….
○위원장 김귀선   요즘 개인주택은 그래서 전부 다 옥상에다 삿갓을 씌웁니다. 왜? 방수 아무리 해봤자 또 누수가 되니까. 근데 이거 계속해서 1년에 3,000만원, 4,000만원 들여가지고 방수 계속해서 이것은 없어지는 돈이잖아요.
  그러니까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구조적으로 이걸 이렇게 매년 예산 세워서 하면 우리 위원님들이 계속해서 이거 가지고 지적을 할 거 아닙니까? 그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래가지고 만약 지적사항으로 해가지고 예산 안 세워지면 어떻게 하실 거예요? 누수는 되는데, 비는 새는데.
  그래서 근본적인 대책을 세우셔야 되는데 매년 이렇게 예산을 올리면 타겟이 된단 얘기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저희들도 최대한 노력해서 전체 방수공사가 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니까 시민문화회관 있죠. 거기 출입구도 마찬가지예요. 거기 안보이게 삿갓 씌우면 되잖아요. 예산 좀 확보해가지고. 방수하지 마시고 삿갓으로 씌우면 그것은 천년무기 아니라 만년무기입니다. 그 삿갓 씌워놓은 간판이 썩지 않은 이상 누수 안 되는 거예요. 그렇게 접근을 하셔야지,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런 방법을 강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지금 문화예술회관이나 시민문화체육센터나 문학관에 계속해서 LED교체를 하고 있어요. 지금 문화예술회관은 LED교체율이 몇%나 됩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전시관은 LED로 교체를 했고 공연동 그쪽은 LED 교체가 안됐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전체 몇%인지도 모르시죠, 지금? 또 시민문화체육센터도 마찬가지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문학관도 그러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최소한 그런….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문학관은 현재 LED등이 없고요. 이번에 교체를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최소한 그런 데이터는 갖고 계셔야 합니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알았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래야 질문하면 지금 몇% 교체를 했으니까 앞으로 몇% 더 할 예정입니다. 그러죠? 그리고 이런 것도 계속해서 매년 LED등 교체가 올라오잖아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근데 이번에 2층 교체를….
○위원장 김귀선   그니까 교체하는 비용만 들어간 건 아니잖아요. 공사비용까지 들어가는 거 아닙니까?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렇죠, 포함해서 넣잖아요. 그러면 등 교체하는 거하고 공사비가 포함되어있으니까 공사비 같은 경우에는 거가 뭐 인부임도 들어가고 다 들어가 있어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럼 한꺼번에 할 때 이것도 같이 하셔버리는 게 낫지 않겠느냐. 매년 이것도 예산을 올리니까 더 눈에 띄게 보이잖아요.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이건 층별로 하다보니까 이제 위원장님 말씀대로 전체적으로….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공사비라도 아낄 수 있다는 얘기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맞는 말씀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등 교체하는 것은 일정 금액이 있으니까 그것은 절감을 못한다 치더라도 공사비는 줄일 수 있다, 그럼 전체적으로 봤을 때 상당히 효율적이란 얘기잖아요. 그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위원장 김귀선   앞으로는 그렇게 해주십시오.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렇게 하면 우리가 뭐 예산 올린다 해서 그거 삭감 안 시키잖아요, 그러죠?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예,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더 이상 질의하실 위원님들 안계시죠?
  과장님은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중식을 위해서 1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57분 회의중지)

(13시 32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귀선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다음은, 박경연 체육시설관리과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입니다.
  체육시설관리과 소관 2019년도 본예산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95페이지 세입분야 설명드리겠습니다. 
  공유재산 임대료수입으로 부주산 국민체육센터 5,451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입장료 수입으로 실내수영장 등 월권 및 일권 수입료로 4억 3,27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기타사용료 목포체육관 사용료 수입으로 2,34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페이지 296페이지입니다. 
  도비보조금으로 목포국제파크골프장 야외행사 조성비로 5,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97페이지 세출분야입니다. 
  먼저 체육시설운영에 따른 기간제근로자 인건비로 1억 1,328만 8,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98, 299, 300페이지가 해당이 되겠습니다. 
  사무관리비로 해서 8,090만 9,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00페이지 중간부분 공공운영비로 6억 8,237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01페이지 실내수영장, 파크골프장, 체육시설 공통 재료구입비로 6,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바로 아래쪽에 부주산 국제파크골프장 민간위탁금 5,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02페이지 상단 국제스포츠 클라이밍센터 운영예산입니다. 
  목포 국제클라이밍센터 암벽장 루트작업비 장비 임차료로 3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민간위탁금으로 5,823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설비로 체육시설 기능보강 사업비로 6억 4,2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거는 저희들이 시설이 노후가 돼서 보수정비 할 부분이 많아서 세운 예산입니다. 
  그래서 지금 실내체육관 시설유지 및 개보수비로 2억 2,800만원,
  실내수영장 유지 및 개보수로 2억 700만원, 
  부주산 체육시설 유지 및 개보수비로 1억 2,700만원, 
  체육시설 민원처리 및 응급복구비 3,000만원, 
  목포 국제파크골프장 야외행사 조성비 이건 도비가 되겠습니다. 5,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303쪽 행정운영비와 사무관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양규 위원님. 
김양규위원   과장님 302페이지 시설비 내역에서 혹시 올해 보수하실 사업내역?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올해요?
김양규위원   내년에, 지금 예산이니까요. 보수내역 같은 거 없습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아, 자료로 그럼 제출해드릴까요?
김양규위원   6억 4,200이나 되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여기가 주민참여예산으로 화장실 보수공사도 있고 실내체육관에 있는 시설들이 전부 노후해가지고 배관교체나 도색 이런 부분이 많이 차지를 하고.
김양규위원   일단은 6억 4,200의 예산을 올리실 때는 어떤 공사할지 내역이 있으실 거 아니에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김양규위원   사전에 먼저 주셨으면 훨씬 더 좋았을 텐데.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자료로….
김양규위원   만들어져는 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김양규위원   그거 지금 한번 부탁드릴게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러겠습니다.
김양규위원   301페이지 공통재료비 작년 같으면 예산서에 표기를 잘 해주셨어요. 어떤 재료를 구매하고 어떤 부분이 필요한지, 올해는 보면 앞에 302페이지도 마찬가지지만 세부내역을 적어주신 게 하나도 없어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아, 실내수영장 재료비 같은 경우는 주로 약품입니다. 응집제나 염소, 우리가 실내수영장에다 투여하는.
김양규위원   체육시설 마사토도 그렇고 방제농약도 그렇고 위생용품 이렇게 세부적인 내용을 작년 같으면 다 표기를 해주셨거든요. 올해는 그게 하나도 없어가지고 단순하게 이렇게 금액만으로 해주시면 어떤 내용인지.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구입하는 약품이나 재료들이 하도 많아서 좀 생략이 된 거 같습니다. 이것도 필요로 하시다면….
김양규위원   두 가지 자료를 제출해주시면 오히려 그걸 보고 판단하기가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시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수고 많습니다, 과장님.
  295쪽 시민문화체육센터 시설임대료 이건 88체육관 KBS스포츠단 그 임대료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97쪽 보시면 부주산 테니스장 코치수당 2,160만원 있고만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297페이지?
박용식위원   예, 맨 밑에.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코치수당이요?
박용식위원   코치수당 2160만원. 강습료 4,200만원 수강료 받네요? 앞쪽에 보시면 수강료 또 4,200만원 수입 있잖습니까, 295쪽.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수입란에 4,200만원에 수입 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50% 정도는 인건비 코치수당으로 나가구만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298쪽 보시면 목포실내체육관 실내 환경정비 인부임 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298쪽이요?
박용식위원   예, 실내체육관.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이제까지 실내청소는 별도 사람이 없었습니까? 전에 예산은 없던데요? 보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공무직이 2명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있어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실내체육관 말씀이십니까? 수영장 말고요?
박용식위원   예.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체육관 공무직이 1명이 청소를 하신분이 있는데 그분이 금년 말에 퇴직을 하게 됐습니다.
박용식위원   아, 그러면 별도 이것은 인건비를 잡은 이유가?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래서 저희들이 위에 바로 보시면 실내체육관 환경정비 인부임으로 해서 공무직 이번에 대체해서 예산을 248일을 세웠습니다.
박용식위원   아, 대체해서 그런 겁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299쪽, 300쪽 보시면 이번에 실내체육관 실내수영장 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전반적으로 이번에 교체를 다 하는가 보네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여기는 교체라기보다도 일상적인 소모품 같은 거 이런 것이 지금….
박용식위원   작년 예산을 보니까 대체적으로 저희들이 2018년 예산 준해서 이렇게 보는데요. 보니까 올해는 특별히 많이 없던데 이번에 실내수영장 전체적으로 수리하고 보완하고 하는 거 같더라고요. 그런 비용 같은데 맞습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지금 수용비 말씀하시는 거죠?
박용식위원   예, 실내수영장.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수용비는 방금 전에 말씀드린 대로 일반적인 소모품이나 그런 것을 하는 것이고 실내수영장 개보수비나 응급적으로 고쳐야 할 부분 그런 것들은 별도로 시설비에 계상을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고 기본적인 전자제품이라든가 이것저것 탈수기 뭐, 여러 가지 있고만요. 그것은 여기다 별도 명시를 해놓으셨는데 쭉 보시면 300쪽에 부주산 체육시설 이용안내 홍보물 제작 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10만원짜리 5개소, 이거는 어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이거는 이용하시는 분들이 하도 많기 때문에 중간중간에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이런 홍보성 플랜카드를 제작해서 붙일 홍보비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체육시설 이용하는데?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부주산.
○위원장 김귀선   아, 그러니까 체육시설 이용 왔는데 쓰레기를 버리지 맙시다, 하고는 틀리잖아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이게 약간 오류가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301쪽 보시면 현재 관용차량이 작년에는 중형버스가 3대 운영을 하셨더라고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금년 11월부터 3대를 운영을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요? 작년예산에는 보니까 3대 운영했는데.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작년에 3대….
박용식위원   아, 올해 2018년도.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산은 세웠는데 실질적인 운영은 금년 11월부터 3대를….
박용식위원   그러면 그것은 잔액이 남겠습니다. 예산에서?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남은 건 전부다.
박용식위원   지금 302쪽 보시면 시설비 있죠? 관련해서 목포 국제파크골프장 야외행사장 조성, 도비 5,000가지고 조성을 하는데 그것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죠?
  현재 올해 2018년도에도 휴게실 2억 들여서 하고 계시고 또 C코스 리모델링 8,000, 거기다 도비 리모델링비 좀 더 추가됐죠? 얼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1,500이었습니다.
박용식위원   9,500 가지고 리모델링하시고 야외행사 조성 이건 또 무슨?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지금 새로 신축해놓은 바로 밑에 공간이 조성이 돼있거든요. 거기를 돔 모양으로 이렇게 우비, 비도 오면 가림막을 할 수 있도록 돔 모양으로 덮개를 이렇게 만들 계획으로 해서….
박용식위원   공원에 보통 보면 공연장처럼 이렇게 돼가지고 우리 국제축구센터 야외 그런 식으로? 소규모로 하신다 이 말씀이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박용식위원   그럼 이게 앞으로 개회식을 한다든가 할 때 이용을 할 수 있는, 그런 장소가 할 수 있는 데가 있어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바로 지금 조성해놓은데 혹시 보셨습니까?
박용식위원   그렇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바로 위에 휴게실….
박용식위원   C코스 위쪽 말씀하시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아닙니다, 휴게실 바로 밑에.
박용식위원   휴게실 바로 밑에요, 지금 짓고 있는데 바로 밑에 쪽이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바로 밑에 공간조성을 좀 했거든요. 근데 그 공간조성 위에다 돔 모양으로 비 가림대를 만들어가지고….
박용식위원   거기가 일반 개회식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될까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상당히 넓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휴게실 만들어 놓은 거 있죠. 바로 막 내려가는 길목 말씀하시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거기를 저희들이 이번에 흙도 많이 보충을 해가지고 이용을 하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박용식위원   장소 선정을 잘 하셔가지고 하시는 게 좋을 거 같아서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왜 그러냐면 아무래도 개회식하고 그럴려면 동호인들이 많이 앞쪽에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할 거 같거든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상당히 규모가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아, 그렇습니까.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과장님 299페이지 실내수영장 코스로프 25m용 구입 1,036만원 계상하셨는데 이게 1m짜리가 560개예요? 이게 뭔 말이에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1m가 아니라 25m.
문상수위원   25m 짜리를 560개 구입하는 거예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관계관과 협의중)
문상수위원   아, 이거 개수요? 1m라고 되어 있잖아요. 개수로 이거 팔아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개수로.
문상수위원   몇 m인지는 모르고요? 이게 1m씩 팔잖아요. 쉽게 말해서, 코스로프를 그럼 전체 다….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25m 혹시 보셨는가 모르겠습니다만 25m짜리입니다.
문상수위원   실내수영장이 50m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근데 길게 해버리면 이용하는데 불편하기 때문에 가로로, 세로로 코스 여러 개를 만들었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럼 이거 동그란 저거 개수가 560개고? 미터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25m.
박용식위원   25m짜리가 라인별로 쭉 있잖아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25m짜리가 10개 라인에.
문상수위원   25m가 10개?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문상수위원   예, 그래야지 맞죠. 이거 지금 다 부서져가지고 전면 교체하실려고 하시는 거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한 15년 정도 됐습니다. 그래서 많이 깨져가지고 안전사고의 상당히 위험성이 있어서.
문상수위원   그럼 로프고리 안전바도 같이 세트로?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문상수위원   301페이지에 내년에 유달경기장이 없어진다고 말씀하셨는데 성화대 LPG가스 구입은 하셔야 되나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저희들이 언제 사용을 안 할지를 확실히 모르기 때문에 일단 예산은 세워놨다가….
문상수위원   거기 금년에 2018년에 성화가스 쓰신 적 있어요? 없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거의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일단 예산은 세워놓고 사용하지 않으면 이건 감액 처분 되니까.
문상수위원   그리고 302페이지에 부주산 국제파크골프장하고 부주산 국제클라이밍센터 민간위탁금이 있는데 이 금액이 매년 이렇게 세워졌던데 이게 뭔 내용이죠? 민간위탁?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저희들이 운영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민간인들한테 위탁을 줬습니다. 그래가지고 민간인들이 운영을 하는 하나의 운영비죠, 인건비하고.
문상수위원   클라이밍센터는 클라이밍협회, 국제파크골프는 파크골프협회 거기다가?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문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안계세요?
  장송지 위원님? 없어요? 
  예, 제가 질의하겠습니다. 
  지금 301쪽에 보시면 아까 우리 김양규 위원님께서 질의하셨죠. 재료비, 전년도 재료비가 6,035만 9,000원이었어요? 전년도 2018년도 예산이 그러죠? 
문상수위원   2018년도.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위원장 김귀선   근데 2019년도 예산이 6,000만원이면 이 금액 맞추기 위해서 이렇게 조정한 거예요? 계수조정을?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것은 아닙니다. 이제 약 35만원 정도 감이 됐고.
○위원장 김귀선   아니, 이 세 가지 재료비로 해가지고 1식, 1식, 1식 해가지고 딱 6,000만원을 이렇게 전년도하고 비슷하니 예산을 정확히 맞춰놓으셨어. 그래갖고 35만 9,000원 줄인 걸로 그렇게 해놓으셔가지고 세부내역도 없이 산출기초도 없이 이렇게 해놓으셨고. 이건 좀 그러잖아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전년도 수준에 맞추다 보니까 좀 이런….
○위원장 김귀선   그러죠, 전년도 수준 맞추다 보니까 그러셨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저희들이 이거는 자료로 해서 제출해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그 다음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시설비 아까 박용식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 지금 휴게소 지었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위원장 김귀선   그 아래다가 이걸 조성하신다고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럼 조성면적이 몇 평이나 됩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조성면적이 제가 보기로 한 50평 이상, 100평 이상 정도 될 걸로 보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이 무대가 몇 평 차지해요? 돔 형식으로 한다하면?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무대가 한 50평정도? 아니, 한 2~30평정도?
○위원장 김귀선   2~30평 갖고 무대가 조성이 됩니까? 행사하기 위해서는 행사장 면적이 어느 정도 크기가 나와야 되고 행사에 참가하는 내외귀빈만 돔 아래로 들어가는 것이고, 나머지 분들은 회원들은 다 밖에 서서 도열해가지고 행사를 치르잖아요. 그것까지 감안해서 지금 행사장 추진하고 있어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이제 어차피 밖에 선수들이나 이분들은 돔 안에는 좀 들어가기 힘들죠.
○위원장 김귀선   아니, 돔이면 아예 안 들어오시죠. 2~30평 밖에 안 되는데 내외귀빈 분들도 다 못 들어가요, 2~30평이면은. 그러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사실은 이게….
○위원장 김귀선   이게 도비니까 도비라니까 또 그렇게 말씀을 하시는데 이 국제파크골프장에다 왜 예산을 이렇게 많이 투입을 합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저희들도 그것이 상당히 애로가….
○위원장 김귀선   지금 말도 많고 탈도 많은 파크골프에 계속해서 예산을 이렇게 투입하는 이유를 저는 잘 모르겠어요. 이거 어떤 도의원이 갖고 온 예산이에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이거는 제가 솔직히 말씀드릴랍니다.
  사실 회장님 바뀌신 뒤로 회장님께서 상당히 도비를 많이 가져오시더라고요. 사실상 저희들 입장에서는 그것이 꼭 필요한지, 아니면 그것보다 더 시급한 일도 있을지도 모르는데 이렇게 해가지고 이 목으로 했으니까 좀 해줬으면 좋겠다, 이런 식으로 해오니까 저희들도 피하기 힘들고….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도의원 거냐고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우리시 도의원이 아니고 비례대표 의원이신 거 같더라고요.
○위원장 김귀선   목포출신 아니고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위원장 김귀선   목포출신 아닌데도 목포에다가 예산을 주네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러니까요. 이게 비례대표 의원이시더라고요.
○위원장 김귀선   근데 예산은 비례가 가지고 오든 지역구의원이 가지고 오든, 제가 생각했을 때는 저도 그 휴게실 근방에 가봤어요. 행사할 수 있는 그만한 면적이 안 나옵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행사장이 있잖아요. 아래 내려가면, 거기다가 그 행사장을 해체를 하고 거기다 하신다 하면 모르는데  휴게소 옆에다가 행사장을 만든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를 못하겠는데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위원장님께서 혹시 가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이번에 거기다 복토를 했습니다, 공간을 복토해가지고 상당히 면적이 넓어졌습니다. 어지간한 행사는 할 수 있을 정도로 면적이….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그 행사장이 코스 침범 안하고 가능합니까?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코스하고 상관없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저희들이 현장 한번 가보겠습니다.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체육시설 민원처리비 응급복구비 이렇게 그냥 포괄적으로 해놓으셔가지고 어디다 쓰실라고 생각하세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말 그대로 응급복구비 갑자기 발생하는 도출되는 상황이 있을 때 그때그때 사용하기 위해서 저희들이 계상을 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전년도에는 이런 목이 없었죠? 항목이? 전년도에는 없었어요.
  그리고 아까 시설비 내외가 주민참여예산도 포함되어있다,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하셨는데 어떤 목에 들어가 있습니까? 그것이?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지금 실내체육관 및 주변체육시설 유지 개보수비 여기로 들어가는 걸로…. 거기에 들어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실내체육관 및 주변체육시설물 유지 및 개보수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그게 화장실….
○위원장 김귀선   근데 과장님 주민참여예산으로 세운 예산은 지금 1식으로 해가지고 2억 2,800 이 외에 따로 부기를 하셔야 돼요. 그것은. 그러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래가지고 주민참여예산이라고 표기를 해놓으셔야 되는데 여기까지 포함해가지고 개보수비 해서 해놓으시면 안 맞죠.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니까 이게 당초에 상동 사무소에서 주민참여예산으로 올라간 것이거든요.
○위원장 김귀선   그니까 다른 과는 주민참여예산으로 세운 예산들 있잖아요. 그거 목으로 별도로 다 표시를 합니다. 그래가지고 뒤에다 괄호 열고 주민참여예산이라고 표시를 해놔요.
  지금 우리 위원님들이 질문하신 부분은 참 염려돼서 질문들을 많이 하고 계세요. 예산을 이렇게 그냥 1식, 1식, 1식 해가지고 포괄적으로 짜오시면 지금 산출기초 같은 거 전혀 없잖아요? 
  전년도 예산 책자하고 비교해가지고 전혀 훨씬 못합니다. 그래도 전년도에는 산출기초가 다 있었어요. 그런 부분이 아쉽다는 말씀을 드리고, 
  그리고 아까 우리가 자료도 요청을 했지만 분명히 본예산에서 나올 얘기입니다. 이것을 미리 깔아드리세요.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미리 깔아드려야 말이 안 나오지, 그렇지 않으면 뭐 우리 상임위위에서도 이 예산이 통과될지 안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부분까지 감안하셔서 항상 부기하실 때 해야 되는데 너무 포괄적으로 하신 부분이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알겠습니다. 자료로 충분히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예, 과장님 아까 우리 위원님들이 요구한 자료 있죠, 그것은 신속히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들 안계시죠?
  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고기심 목포자연사박물관장님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소관 2019년도 본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307쪽 공유재산 임대료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카페테리아와 뮤지엄 샵 그리고 어린이바다과학관 카페테리아에 대한 임대료 수입 1,927만 6,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사용료 수입입니다. 
  각 시설 입장료와 4D영상관 운영에 따른 수입 5억 6,28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08쪽 기타수입입니다. 
  교육프로그램 수강료, 생활도자박물관 체험수입 등 9,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시ㆍ도비 보조금입니다. 
  찾아가는 국립생물자원관 특별기획 전시운영 예산 1,000만원을 도비보조금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309쪽 자연사관 관리예산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야외정원 관리 등을 위한 잡초제거 및 잔디깎기 인건비로 2,343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 운영비입니다. 
  309쪽부터 310쪽까지는 사무관리비 중 일반수용비로 자동발매기 입장권 롤지 구입과 청소용품, 각종 수수료지급 등으로 8,40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특근 매식비 1,094만 4,000원을 급량비로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11쪽 임차료는 4D영상물 임차료 3,000만원을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은 311쪽 공공운영비입니다. 
  공공요금 및 제세는 난방용 도시가스 사용료, 전기요금 등으로 1억 7,30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정원정비용 예취기 유류 구입 등 연료비 121만 9,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연사관과 문예역사관 시설장비 유지비 8,8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12쪽 재료비입니다. 
  박물관 운영에 필요한 기계부품 운영공구, 전시실 각종 조명구입비 등으로 2,932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13쪽 일반보상금입니다. 
  자원봉사자 식대와 교통비로 96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입니다. 
  이거는 빔프로젝트 구입비로 4,900만원을 계상했는데 2007년도에 구입해서 오래돼서 노후되고 빔프로젝트 해상도가 떨어지고 고장이 잦아서 빔프로젝트 구입비로4,900만원을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은 생활도자관 관리예산입니다. 
  먼저 인건비로 생활도자관 야외정원 관리를 위한 잡초제거 및 잔디깎기 인건비로 538만 1,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생활도자관 관리용품과 청소용품 구입 및 시설물 관리를 위한 수수료 등으로 4,552만 2,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14쪽 공공운영비입니다. 
  생활도자관의 도시가스 사용료, 전기요금 등 공공요금으로 5,326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정원정비용 예취기 유류 구입 등 연료비 102만 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315쪽입니다. 
  생활도자관 시설 장비유지비로 1,44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아래쪽 생활도자관 실내정원 정비로 1,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생활도자관에 가서 보면 1층에 60평방정도 실내정원이 조성이 돼있는데 당초에 배수시설이 안 되어가지고 수도도 안 되어있고 배수시설이 안 되어가지고 습기도 많고 벌레도 출몰되고 시설물 안전에 위협이 돼서 배수로도 설치하고 2층 계단 아래 소형 연못이나 화단 일부를 철거하는 비용으로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재료비로 기계부품 및 화재예방용 소화기 구입, 전시실 램프 구입 등으로 1,396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시설비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옥상방수 공사비로 2,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316쪽 냉난방 자동제어시스템 보수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것은 당초에 자연사박물관이 개관할 때 2004년도에 개관을 했는데 냉난방 자동제어시스템은 2003년도에 설치가 돼가지고 그동안 한 번도 교체를 안 해가지고 고장이 잦고 너무 오래된 기종이라 고장했을 때 통신카드 같은 것이 수급이 어렵고 유지관리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어서 이번에 자동제어시스템 보수비로 2,000만원을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그다음 문예역사관 공중화장실 뒤편 옹벽보수 1,800만원 계상을 했는데, 이것도 문예역사관이 83년에 준공을 한 뒤로 시설물 교체나 보수가 없었고 뒤쪽 산에서 비가 오면 물이 내려와서 유수 때문에 상당히 습기가 많이 찹니다. 
  그래서 옹벽을 조금 연장을 하고 배수로를 새로 신설을 해서 보수를 할 공사비로 1,800만원을 계상을 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에 카페테리아 내, 외벽 도장 1,000만원을 계상했는데 이것은 자연사박물관하고 문예역사관 사이에 카페테리아가 있는데 이걸 우리가 3년 임대를 줬어요. 내년 8월이면 임대가 끝납니다. 그래서 또 다시 입찰을 하게 되면 보수를 해서 임대를 주기 위해서 내, 외벽 도장비 1,000만원을 계상을 하게 됐습니다. 
  그다음에 자연사박물관 전시실 천정조명레일 및 전등교체 2,000만원입니다. 
  이것은 자연사박물관 천정에 보면 레일로 해가지고 전등이 달려서 전시품들을 적절한 위치에 전등을 비춰야 되는데 레일 안쪽으로 전기선이 들어가지고 그게 고장이 나면 전등을 껴도 불이 안 들어오고 있여서 적절한 전시에 상당히 애로를 겪고 있어서 전면교체하기 위해서 2,000만원을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다중이용시설 민원처리 및 재난응급복구비로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은 태풍이나 많은 비가 왔을 때 시설물에 대한 응급복구비라든지 아니면 장애인이나 어린이들의 사고위험이 있어서 민원처리가 있었을 때 쓸 예산으로 2,000만원을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희귀전시품 확보 연출 예산입니다.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박물관 종합보험가입과 전시품 운반차량 임차료, 자문위원회의 참석수당 등으로 해서 85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운영비 중 시설장비 유지비입니다. 
  전시품 보존처리실 화학약품 처리, 방역 및 조명관리를 위해서 1,972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317쪽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료비입니다. 
  화석유지관리 전용처리제하고 박제류 방충처리제 등 전시품 유지를 위한 재료와 유물정리를 위해서 1,3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입니다. 
  자연사분야 희귀전시품 구입예산 5,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우리 자연사박물관이 개관을 해서 전시품을 당초에 개관할 때 많이 구입을 해서 국내에서 상당히 전시가 잘되어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서 인기가 많습니다만, 
  개관해서 5년간은 전시품 구입비 예산이 섰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로는 예산이 전무하다가 금년에 처음으로 5,000만원 예산을 세워서 금년 예산으로 북극곰을 구입을 한 상태입니다. 아직 오지는 않았고 북극곰이 오면 상당히 인기가 많을 걸로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 박물관에서는 주민들이나 관광객들이 평소에 보기 힘든 희귀한 전시품을 확보를 해서 전시하고 그런 가치들을 보고 느끼고 하는 것이 우리 본연의 임무이기도 하고 관광객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한다는 차원에서 전시품 구입비 5,000만원을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전시교육콘텐츠 강화예산입니다.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전시관 내에 관람객 안전 사인물과 문예역사관 미술품 노후액자 교체 등으로 2,1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공운영비입니다. 
  박물관 내에 유지관리비 민물어류 수족관 유지관리비 1,710만원과 AR-VR 전시시스템 유지관리비 360만원을 시설장비 유지비로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행사운영비입니다. 
  성수기 이벤트 운영예산 900만원, 그리고 우리 지역 초등학생들의 차별화된 교육을 위한 토요학교 밖 창의 체험프로그램 운영비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재료비입니다. 
  수족관 해수어 구입 및 진열장 방습, 방충제 구입 등 예산 1,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연구용역비입니다. 
  자연사박물관 리뉴얼 지원사업 유치를 위한 기본계획수립 용역비로 2,000만원을 계상했는데, 
  이것은 공립박물관 증개축 보조사업이 있습니다. 국비지원사업으로 해서 그것이 리뉴얼 디스플레이 분야는 없고 신축이나 건축분야만 있다가 이게 전시분야도 보조를 해준다고 금년에 처음으로 그렇게 돼서 신청을 해서, 
우리 박물관이 개관 이후로 한 번도 전시 디스플레이를 리뉴얼 한 적이 없기 때문에 해보면 좋겠다, 그렇게 해가지고 신청을 할려고 했었는데 알아보다 보니까 리뉴얼을 위한 기본계획이 용역이 필수적으로 따라야 신청이 가능하다고해서 리뉴얼을 하기 위해서 용역비를 계상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기타보상금입니다. 
  자연사박물관 전시해설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문 도슨트 육성 운영을 위하여 1,0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19쪽 대외홍보 협력강화 예산입니다. 
  먼저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국내외 박물관 관련기관 회비 및 박물관 홍보물 제작비로 2,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홍보물 발송 우편료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공공운영비입니다. 
  다음은 찾아가는 국립생물자원관 운영 예산입니다. 행사 운영비입니다. 
  국립호남권 생물자원관 건립 홍보를 위한 전시행사 예산으로 도비 1,000만원과 시비 2,000만원해서 총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
  다음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 예산입니다. 
  서남권지역 박물관, 미술관 교류협력사업 추진에 따른 예산으로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320쪽입니다. 
  체험 프로그램 운영 강사료와 전시체험학습지 및 체험재료 구입, 유물운송 임차료로 1,0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행사실비보상금입니다. 
  지역행복생활권 협력사업에 따른 이동박물관 개최에 따른 강사 해설사에 대한 실비보상금으로 22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생활도자관 운영활성화 중 전시역량강화 예산입니다.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도자박물관 전시 사인패널 및 관람안내 리플릿 제작 등으로 1,700만원을 일반수용비로 계상했고, 
  321쪽 임차료는 도자기획전 우수전시품 임차를 위해서 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공공운영비는 체험장 운영을 위한 위에서 설치된 전기가마 시설장비 유지비로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행사운영비입니다. 
  도자박물관 명품 도예작품 특별기획전으로 2,000만원, 문화교실 수강생 작품전시 추진을 위해서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시설비입니다. 
  도자박물관 대형전시품 보관실 증축 예산으로 1억원을 계상했는데 이것은 우리 도자박물관에서 그동안 도자공모전을 하면서 입상한 대형작품들이 한 36점정도 있거든요. 근데 작품이 엄청 큽니다. 그래가지고 우리가 다른 상설전시장으로 쓸 공간을 전부 차지를 하고 있습니다, 그 작품들이. 
  그리고 휴게공간도 차지를 하고 있고 스페인 야드로라는 굉장히 고가의 세라믹 인형 같은 것이 몇 천만원 하는 것이 있거든요. 굉장히 고급작품들인데 전시할 공간이 마땅치가 않아서 그것을 복도에다 전시를 통로에다 해놓고 있어서 그 가치를, 작품에 비해서 전시공간을 통로에다 해놓으니까 작품이 가치를 잃고 상당히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그래서 여러 가지로 공간이 부족해서 우리가 연구를 하다가 대형전시품 보관실을 2층 전시실 후면에다가 좀 했으면 좋겠다, 해서 예산을 계상을 하게 됐는데요.
  사업비는 1억원인데 건축공사비가 필로티 공법으로 해서 1층은 기둥으로 하고 2층은 보관실로 작품도 보관하고 거기서 기획전시를 할 때는 작업도 해서 바로 전시실로 이동을 시키고 상당히 합리적이고 그런 공간으로 활용했으면 좋겠다했는데 건축공사비가 6,500만원, 소방이 2,500만원, 전기가 1,000만원 이렇게 해서 1억원 계상을 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창의 도자교육프로그램 운영 예산입니다. 
  먼저 일반운영비 중 사무관리비입니다. 
  도자체험 홍보물 제작 및 택배 발송용 종이박스 구입 등을 위해서 일반수용비 530만원을 계상했고, 
  322쪽 체험프로그램 홍보물 발송을 위한 공공요금 100만원,
  다음은 행사운영비입니다. 
  도자기 체험교실과 문화교실 운영을 위한 강사료 2,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은 재료비입니다. 
  옹이공방 운영에 따른 색종이 및 기물구입비 2,000만원과 야외공방 운영을 위해서 흙이나 유약 등 재료 구입비로 9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은 자산취득비입니다. 
  도자기를 성형하는 기본과정 교육용으로 전기를 물레가 필요한데 물레가 노후가 돼서 물레 구입비로 1,5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바다과학관 운영 예산입니다. 
  인건비입니다. 
  과학관 주변 잡초제거 및 환경정비를 위해서 기간제근로자 보수 668만 1,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23쪽 일반운영비중 사무관리비는 기본 사무용품비와 과학관 운영용품 구입, 과학관 협회비 및 각종 수수료 등으로 1억 3,431만 4,000원을 일반수용비로 계상을 했습니다. 
  324쪽 중간부분쯤에 운영수당이 있는데 이것은 명절이나 크리스마스 등에 이벤트 체험행사 강사수당으로 600만원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임차료는 과학관 전시실 천정 전열기 교체를 위해서 고가사다리차 임차료와 전시품 운반비용 590만원을 계상한 것입니다. 
  다음은 과학관운영 특근 매식비 76만 8,000원을 급량비로 계상했습니다. 
  다음 공공운영비입니다. 
  과학관 전용회선료 등으로 8,760만원을 공공요금 및 제세로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325쪽 연료비는 비상발전기 및 예취기 유류 구입비로 62만 8,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체험시설물 등 과학관 시설물 관리를 위해서 시설장비 유지비 5,2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행사운영비입니다.
  토요해양과학교실 운영에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토요해양과학교실은 상, 하반기에 각각 2회씩 상반기에는 3월, 4월, 그다음에 5월, 6월. 그리고 하반기에는 7월, 8월, 그리고 10월, 11월 이렇게 각각 2회씩 운영을 하는 것인데요. 
  중등 과학교원 자격을 갖춘 강사를 전문 강사로 위촉을 해가지고 참가자들한테 해양과학 요트나 카누, 카약 이런 것들을 현장체험을 하게 하고 해양과학 실험도 하고 강의도 하고 이런 식으로 해서 굉장히 인기가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이렇게 해서 토요해양과학교실 운영에 2,000만원을 계상했고요. 
  항구축제 연계 과학캠프 운영이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그리고 명절어린이날이나 크리스마스에 해양과학 체험프로그램 운영 예산으로 1,200만원을 계상을 했습니다. 
  다음 여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다음 재료비는 4D영상 시청용 안경 구입과 공조기 필터 및 소방자재 구입 등으로 3,256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26쪽 일반보상금입니다. 
  과학관 도슨트 및 자원봉사자 실비보상금 2,160만원을 계상했고 과학관 자원봉사자 실비보상금으로 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자산취득비입니다. 
  4D영상관 프로젝터 구입비는 현재 설치되어 있는 프로젝터가 SD급이고 지금 HD급이 나와 가지고 상당히 화질이 좋은데 그 당시에는 SD구입해가지고 화질이 떨어지고 고장이 잦아서 4D영상관 운영에 애로가 있어서 2,600만원을 프로젝트 구입비로 계상을 하게 된 것입니다. 
  목포항 연근해 해저탐사 시뮬레이터는 저번에 가서 보신 위원님도 계시겠습니다만 목포항 연근해를 해저탐사하는 스쿠터 모형에 직접 탑승을 해서 목포항 연근해를 가상현실 장치를 착용해서 움직임을 체험하는 그런 장치로 제작설치비를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박물관 행정운영경비 및 인력운영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수고 많습니다. 물 한잔 드시고, 311쪽 보시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11쪽이요?
박용식위원   예. 311쪽 4D영상관 영상물 임차료 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맨 위에 3,000만원. 영상물 임차해가지고 매년마다 씁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영상물을 똑같은 걸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임차를 해서.
박용식위원   1회 임차합니까? 1년에? 몇 편씩 있을 거 아닙니까, 편수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편수가 있는데 보통 현재 5편 보유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걸 금년에 쓰면 그거는 내년에는 우리가 무료로 임차를 하고 새로운 것을 임차하고 이런 식으로….
박용식위원   구입을 해서 쓰는 게 아니라 임차를 하니까 그놈을 다시 돌려보내고 또 다시 새로운 것을 가져온단 이 말씀입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중에서 또 우리가 필요한 것은 한번 임차를 한 것은 내년은 그냥 무료로 쓸 수도 있고 계약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무료로 하는 것은 계속 그렇게 임차 안하고도 쓸 수 있겠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제 임차는 하는데 그 금액은 무료로 해서 적정한 편수에 따라서….
박용식위원   임차하는 조건 하에서 그냥 무료로 그렇게 사용할 수 있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보니까 입장료만 6,000만원 정도? 수입되는데 임차료가 3,000만원 한 50%가 들어가버렸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314쪽 일반수용비에 맨 끝에 보면 지적공부 정리 수수료 900만원.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300?
박용식위원   314쪽 공공운영비 바로 위에.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그것 설명 좀 해주십시오. 올해 처음 예산이 잡혔던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이거는 생활도자박물관이 당초에 개관을 하면서 이걸 거기에 집들이 있고 밭이 있고 그랬었는데 그걸 공부를 정리를 안 하고 지목 같은 것을 변경을 안 하고 그래도 놔둬버린 상태로 계속 세월이 흘러버렸어요. 그래가지고 합병도 안 되고 지목도 옛날 전으로 되고 대지로도 안 되고 이걸 정리를 하지 않으면 안 될 단계에 와가지고 옛날 행정상으로 좀 누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그래가지고 옛날에 했어야 될 부분이 안 돼가지고….
박용식위원   이 부분은 우리 목포시에서 해야 되는 거 아닙니까? 박물관에서 하는 게 아니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우리 건물이니까 우리가 해야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315쪽 보시면 실내정원 정비를 하셨는데 아까 말씀하신 대로 거기가 실내정원이 안 좋습니까? 상태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정원이 일단 배수시설이 안돼서 물도 주고 해야 되는데 배수시설, 수도도 없고 그래가지고 상당히 습기가 많이 차고 벌레도 나오고 조금 냄새도 나고.
박용식위원   전반적으로 정비해야 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그게 아까 말씀하신 60평정도 됩니까? 평수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60평이 아니고 60평방.
박용식위원   아, 60평방미터. 조그만 한데 그러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막 들어가면 있기 때문에 그게 상당히 좀 안 좋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리고 박물관 현재 중간쯤 재료에 보시면 소화기 구입에 예산이 잡혀있거든요? 191만 5,000원이요. 소화기는 전체적으로 몇 대 보유하고 계십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대수까지는 파악을….
박용식위원   보시면 작년하고 똑같이 돼있더라고요? 그래서 1년에 한 번씩 바꾸는 것은 아니겠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거는 일정기간이 지나면 소화기가 내구연한이 있기 때문에 안 쓰더라도 충전재 같은 것이 없어지고 그런다 하더라고요.
박용식위원   돌아가면서 바꾼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이것을 올해 구입했던 걸 바꾼 것이 아니라?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자연사박물관 밑에 보시면 옥상방수 있는데 저희들이 조금 전에도 다른 기관들 지적도 하고 그랬습니다만, 이 부분은 1,235㎡ 이 정도 되면 전체입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거는 전체가 아니고 자연사박물관 구역이 되어있습니다. 구역이 돼가지고 그 구역에 한 부분을 하는 겁니다. 전시관의 한 부분을 하는 거지, 전체가 다 있는데 어느 일부분을하는 게 아니고요. 전체 다 하는 것도 아니고….
박용식위원   지금 방수하실 그 부분이 굉장히 안 좋습니까? 상태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밑에 전시관이 있는데 전시관 쪽으로 누수가 위에서 들뜨는 현상이 나타나가지고 방수층에 그게 밑으로 흐르면 전시물에 상당히 피해를 끼치는….
박용식위원   그렇죠, 예. 치명적이겠죠. 더군다나 박물관 같은 경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꼭 필요한 예산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말씀하신 구역이라는 것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나눠졌습니다.
박용식위원   나눠진 그 부분 전체를 한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렇게 해야겠죠. 일부만 하는 게 아니라.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지금 316쪽 보시면 냉난방 자동제어시스템 보수해가지고 2,000만원 세워졌어요. 2018년도에도 냉난방 공조시스템 보수 2,600만원 세워졌더라고요? 올해? 이거하고 틀린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게 당초에 처음에 제가 들어보니까 저도 금년 초에 왔습니다만, 금년 예산 세울 때는 제가 없었는데 그걸 왜 이렇게 세웠냐, 들어보니까 당초에 이 예산까지 합해서 예산 계상을 했었는데 이게 좀 잘린 모양….
  금년에 한 것은 하드웨어부분, 교체를 했고 그 예산으로는 우선 급한 것이 하드웨어라서 하드웨어 부분은 교체를 했고 내년 예산으로는 소프트웨어 부분, PC자동제어시스템 그런 부분을 교체를 이렇게 나눠서 하게 된 것입니다. 한꺼번에 금년에 해버렸으면 좋았을 것을 이렇게 나눠서….
박용식위원   그렇게 두 번 나눠서 한다 해서 크게 낭비가 되고 그런 사항은 아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런 사항은 완전히 다르니까 그건 아닙니다.
박용식위원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316쪽 일반운영비 보시면 운영수당에서 운영자문위원회 참석수당 있죠. 대체적으로 다들 7만원이거든요? 근데 10만원씩 잡은 뭐 특별한 이유 있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1시간이면 7만원인데 박물관 회의를 1시간이상 하는 경우가 많은 모양입니다. 그래서 10만원으로 1시간이상에 10만원이여서 그렇게 잡은 거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자문위원들은 대체적으로 보면 전문가들도 많이 계시고 그럴 텐데, 이해가 안돼서 그런데 오랫동안 하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상당히 심도 있게.
박용식위원   예, 심도 있게. 맞습니다.
  317쪽 자연사 희귀전시품 올해는 북극곰 언제 들어옵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13~14일?
  (관계관을 향해) “며칠날 들어오지?”
  17일 정도. 
박용식위원   아이구, 기대가 되네요. 상당히 큽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새끼곰입니다.
박용식위원   기본적으로 이게 5,000만원 한 점이라고 딱 정해진 것은 아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상황에 맞춰서 이렇게 하는데 예산에서 한 점이라고 했는데 상당히 이게 희귀하기 때문에 금액대가 나가는 걸로….
박용식위원   그러겠죠. 내년에는 혹시 계획 있으십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내년은 아직 계획은 없습니다만 좋은 의견 주시면 참고해서 구입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알겠습니다.
  318쪽 보시면 행사운영비에 토요학교 밖 창의 체험프로그램 운영 그게 100회를 하는 걸로 50만원 잡아졌거든요? 이거 100회 합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게 매주 토요일날.
박용식위원   무슨 프로그램으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여기는 초등학교하고 우리 박물관 전시품하고 연계를 해서 과학교사들이 와가지고 선생님들이 오십니다. 과학전문 강좌를 상당히 재미있게 체험도 하고 해가지고.
박용식위원   매주 토요일?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매주 토요일날.
박용식위원   한 번씩?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그럼 얼른 계산해도 100회는 안될 거 같은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2개 강좌.
박용식위원   아, 2개 강좌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그럼 표시를 좀 해주셔야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죄송합니다. 다음에는 그렇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리고 밑에 보시면 318쪽 기타보상금에서 자연사박물관 도슨트 실비보상금 5명 해서 있는데 도슨트가 원래 운영을 안했습니까? 자연사박물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처음 합니다.
박용식위원   아, 그래요? 이유가 뭐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유는 없었고 처음부터 그렇게 안했었고 없다 보니까.
박용식위원   그럼 누가 안내하고 설명을 했습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관광과에서 지원을 받아서 관광해설사들이 이렇게 설명을 하다보니까 좀 한계가 있어서.
박용식위원   그렇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관광과에서 운영하는 해설사들이 하다보니까 그분은 전문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한계가 있어서 또 우리가 약간 컨트롤 해야 될 그런 부분이 있는데 컨트롤도 어렵고 그래서 우리도 내년부터는 전문 해설사를 한번 육성을 해서 박물관을 내실 있게 운영해보자 해서 금년에 처음으로 하게 된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당연히 그렇게 해야 맞을 거 같은데 좀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는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게 올해도 예산이 있었는가 보니까 없고 그래서 깜짝 놀랐습니다. 이런 부분은 상당히 좋은 생각이라고 생각합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감사합니다.
박용식위원   그리고 319쪽 보시면 박물관 홍보물 제작 있죠. 5,000부 제작을 하신다 했는데 밑에 보시면 전국수학여행단 유치홍보물 발송 우편료 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500원짜리 2회 해가지고 5,000부 하신다 하셨죠. 이것은 그렇게 하실려면 1만부가 있어야 되는 거 아니에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리플랫이랑 같이 보냅니다.
박용식위원   아니, 그러니까 우편료가 500원 곱하기 2회 해가지고 5,000부 그렇게 1만부가 있어야 되잖아요. 지금 홍보물 제작은 5,000부 밖에 안하시는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상반기, 하반기 나눠서 보내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상반기, 하반기 나누더라도 제 말은 얼른 숫자 계산해도 그러지 않습니까. 오히려 유치홍보물 제작을 1만부를 하셨으면 맞을 거 같은데 우편물은 현재.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리플랫을 한번 보내고 밑에 리플랫이 2만부 있죠. 리플랫 한번 보내고 유치홍보물을 한번 또 보내고 이렇게 2회 나눠서.
박용식위원   아, 두 번에 나눠서 보낸다 이 말씀이죠? 리플랫 한번, 홍보물 한번?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죄송합니다. 제가 질문을 잘 이해를 못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어찌 보면 목 자체가 전국수학여행단 유치홍보물인데 리플랫 이거 가지고 될까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선생님들한테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321쪽.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321쪽이요?
박용식위원   예, 도자박물관 대형전시품 보관실 증축 45㎡ 한 15평정도 되거든요? 아까 1억 가지고 이게 1, 2층이라 하셨습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1층은 필로티 공법으로 해가지고 기둥만 세우고 2층에다가.
박용식위원   아, 2층이구만요. 그럼 2층에다 하는데 기둥만 세워가지고 하신다 이 말씀 아닙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1억 가지고 할만 합니까? 이게? 평수 15평?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해봐야죠, 이제. 그리고 대충 견적을 받아서 추산한 금액입니다.
박용식위원   325쪽 보시면 행사운영비에 신규로 명절, 어린이날, X-MAS체험프로그램 운영 내년부터 시행하신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이건 다시 한 번 설명 좀 해주십시오. 어떠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실 건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거는 어떻게 보면 과학관을 홍보하는 차원입니다. 그래서 우리 과학관에서는 과학해설사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과학 해설사들을 체험프로그램 강사로 활용해서 해양과학 마술쇼라든지 OX퀴즈, 서바이벌게임, 해양을 주제로 한 재미있는 놀이, 체험 이런 것들을 운영할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이거 별도 계획 잡으신 거 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계획? 예….
박용식위원   그냥 이렇게 무작정 제목만 해놓고 하신 건 아닐 거 아니에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박용식위원   그거 계획서 하나 제출 좀 해주십시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마지막으로 326쪽 보시면 4D영상관 비디오 프로젝터 구입 있죠. 지금 자연사박물관에 1대 또 구입하신다 하셨잖아, 4900만원짜리. 여기는 1,300짜리 2개거든요? 내년에는 프로젝트를 전체적으로 다들 많이 바꾸시네요? 오래돼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아무래도 오래돼가지고 해상도도 낮고 그래서….
박용식위원   이건 기계 성능차이입니까? 아니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기계 성능차이기도 하고 규모가 과학관은 적고 그렇습니다. 사양도 조금씩….
박용식위원   그리고 목포항 연근해 해저탐사 시뮬레이션 제작설치 있죠. 이건 올해도 보니까 2,000만원 세워졌더라고요? 내년 또 한 대 더 하신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한 대 추가로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관장님, 우리 4D영상관이 지금 수입이 6,000만원 잡으셨는데 금년에는 얼마나 입장객이 들어오셨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입장객이요? 그거는 제가 숫자는 거기까지는 파악을 못했습니다만.
문상수위원   그건 파악하시고 주시구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자료로 조금….
문상수위원   지금 4D영상관 예산으로 임차료 3,000만원, 유지비 500만원.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몇 쪽입니까?
문상수위원   아니, 들어보세요.
  빔프로젝터 300만원, 관람료 입체안경 100만원, 특수효과 정수필터 50만원, 비디오 프로젝트 4,900만원. 4D영상관 예산이 총 8,850만원이에요. 이거 운영 잘 안되잖아요? 그러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위원님 말씀이 무슨 말씀이신지는 알겠습니다만 운영이….
  (관계관과 협의중) 
문상수위원   금년에 몇 명 왔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위원님 질문을….
(○관리담당 김인상 좌석에서 - 10월 현재까지 3,290만원이….)
문상수위원   언제까지 3,200만이 들어오셨다고요?
(○관리담당 김인상 좌석에서 - 2018년 10월 현재까지 3,200만원이 들어왔고요. 그다음에 2007년 개관부터 해서 2018년….)
  아니, 그건 필요 없고요. 그니까 쉽게 말해서 지금 2018년에 10월달까지 3,200만원 들어왔다 이 말씀이시잖아요. 
(○관리담당 김인상 좌석에서 - 예.)
  알겠습니다. 
  그리고 4D영상관 에어컴프레셔랑 의자는 금년에 교체하지 않았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교체했습니다.
문상수위원   근데 유지비를 뭐한디 올리셔요? 새 제품인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몇 쪽 말씀하십니까?
문상수위원   아, 311페이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거는 4D영상관에 의자뿐 아니라 전체적인 유지비를 여기다 올려놨습니다.
문상수위원   어떤 유지비가 들어요? 기본적으로? 의자는 교체했고 컴프레스도 교체했고 안경도 새로 살 것이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거기 4D에 바람이나 물 나오고….
문상수위원   그거 다 했잖아요? 에어컴프레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고장 나거나 그랬을 때 유지비.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310페이지에 축냉식 냉동기 세관비 금년에 얼마 들어갖고 하셨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310페이지?
문상수위원   예, 310페이지. 축냉식 냉동기 세관비.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 금액은 금년에 얼마 들어가지고 했는가 금액까지는 정확한 건 제가 모르겠습니다만 이거는 정기검사에 대비해서.
문상수위원   금년에 아직 안하셨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니, 했습니다. 했는데 정확한 금액을….
문상수위원   담당자 없으세요?
○위원장 김귀선   계장님, 답변대로 나와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담당 김인상   관리담당 김인상입니다.
  그 부분은 저희들이 서류로, 왜 그러냐면 담당자가 처리한 사항이기 때문에 미처 그것까지는 파악하지를 않았습니다. 우리 담당자 통해서 제출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금년에 예산이 300만원이었는데 내년에 이제 400만원으로 올리셨더라고요? 그러면 이유가 있어서 올리셨나 하고 물어보는 거예요.
○관리담당 김인상   아, 그 부분은 저희들이 관람객, 관광객들을 수익창출하기 위해서 하는 현업부서지 않습니까.
  그래서 최대한 관람객들이 편안한 거시기에서 관람할 수 있게끔 우리가 준비를 해야 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정도 시설이나 이런 것을 보수나 모든 것을 해야 되겠다, 예측해서 저희들이 좀 올린 것입니다. 왜냐면 물가상승분이나 그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요. 
문상수위원   아, 세관비가 똑같죠, 뭔 물가상승비가 반영돼요. 세관이 뭔지는 아세요?
○관리담당 김인상   그 부분은 솔직히 말해서 전문이 아니기 때문에 그건 죄송합니다.
문상수위원   이거 냉동기 그 컴프레셔 청소하는 거예요, 세관비가 필터청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위원님 그 세관비는 금년에 얼마 집행됐는가 제가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예, 계장님 들어가십시오.
  312페이지 소방시설 자재구입 관장님 보시면 금년 2018년 예산도 피난 유도등, 통로 유도등, 청정 소화약제, 분말소화기 이렇게 똑같이 예산 올려놓으셨어요. 이게 지금 피난 유도등이 뭔지 아시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이것은 재고로 놔두는 그런 게 아니에요. 금년에 다 바꾸셨어요? 사가지고? 이 피난 유도등은 건물에 붙어있는 거잖아요. 이걸 금년에 바꿨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정확히 제가 그건 바꿨는지….
문상수위원   분말소화기는 1년만에 이렇게 사는 건 아니잖아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분말소화기도….
문상수위원   작년에도 20개 샀고 올해도 20개, 또 사요? 이거 그냥 예산 그대로 올려놓으신 거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근데 이것을 한번 삭감을 해버리면 우리가 상당히 운영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아니, 금년에 다 바꾸셨냐고요? 이 예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바꾼 부분도 있고 물론 안 바꾼….
문상수위원   안 쓴 것도 있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쓴 것도 있고 안 쓴 것도 있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런데….
문상수위원   남으면 불용처리 하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러죠. 남으면 불용처리 하는데 꼭 이게 피난 유도등이 5개라 해서 5개를 바꾸는 것도 아니고 이게 6개가 고장 나면 6개 바꿀 수도 있고 이런 형태인데 이것은 기본적으로 이정도 필요하겠다, 해서 이렇게 해놓은 것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저 대답이 잘못되지….
문상수위원   소화기 20개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소화기가 백 몇십 개가 있는데 그중에….)
  교체?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충약 하는 비용하고 사는 비용하고 똑같습니다.)
  소화기는 충약 하는 게 아니에요, 사야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니까 충약 하는 비용하고 바꾼 비용하고 똑같….
문상수위원   그거 충약하시면 안돼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러니까 이렇게 해서 바꿉니다.
문상수위원   그다음에 315페이지 이것도 똑같은 말인데 화재예방소화기 구입, 하론소화기 구입, 그다음에 소화기받침대도 똑같이 그렇게 생각하면 될까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이거 시설이 좀 다르기 때문에 생활도자관 운영에….
문상수위원   그 밑에 있는 누전차단기도 똑같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게 이해해주시면….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계속 고장 납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제가 궁금한 게 있었는데 315페이지 아까 박용식 위원님이 말씀하셨는데, 정확하게 제가 말씀을 듣고 싶어서.
  자연사박물관 옥상방수를 하신다고 했는데 1,235평방미터가 전체를 다 하는건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전체는 아닙니다.
문상수위원   아니, 그 말이 아니라 하고자 하는 면 전체를 다 하는건지? 그것을 여쭙고 싶은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전체를 다 하는 겁니다.
문상수위원   그렇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니까 하고자 하는 걸 전체 다 하는 거죠? 건물 전체를 쉽게 말해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건물 전체는 아니고.
문상수위원   아니, 그니까 할려고 하는 건물의 전체를 다 하시는 거죠? 일부 보수가 아니라?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317페이지 이것도 박용식 위원님이 말씀하신 건데 올해 2018년에 북극곰이 들어오는 거예요? 2018년도 예산으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러면 내년에는 아직 정하진 않으셨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관장님 이거 개인적인 입장차이인데요. 아직도 이런 전시물을 구입해야 돼요? 시대가 어느 시대인데? 그냥 있어서 하는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니….
문상수위원   이 자연사박물관 그 전시품 때문에 배렸다고 그래요, 사람들이. 앞에까진 좋은데 전시물이 가니까 옛날 구식으로 딱 바뀌어버리는 거예요, 자연사박물관 전체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래서….
문상수위원   한번 고민해보세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리고 318페이지 연구용역비, 이 용역을 해서 국비를 어느 정도 받아가지고 올 수 있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국비를 7억 아니, 6대4. 7억이 아니고 6대4. 시비가 6.
문상수위원   그럼 이거 전시할려하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전시 리뉴얼입니다.
문상수위원   그니까 우리가 국비를 따서 전시를 할려고 하는 거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면 총 국비 예산이 얼마나 돼요? 만약에 공모를 되신다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저희가 당초에 개관했을 당시에 전시예산을 한번 봐봤거든요. 그랬더니 기둥이나 이런 거 빼고 전시만 하는데 한 16억 정도 계산이 됐더라고요. 그래서….
문상수위원   아니, 국비 받아올게 얼마나 되냐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7억.
문상수위원   국비 7억?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그러면 시비도 꽤 많이 들어가겠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이거 매년 할 수 있는 거예요? 한번 하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건 아닙니다. 한번만 하죠.
문상수위원   한번 하실려고 그 많은 돈을 들여가지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니, 그게 아니고 전시 자체를 디스플레이 해놓으면 계속 쓰는 거죠. 한번 일회용이 아니고 그 자체를 바꾸는 겁니다. 백화점이나 마트 같은데 가면 가끔 리뉴얼 하잖아요. 상품 배치나 이런 거 다시 하듯이, 전시 자체를 현대식이고 좀 아까 지적하셨는데 이렇게 앞에는 좋은데 전시가 좀….
문상수위원   이거 자연사박물관 리뉴얼 하신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전시 자체를 리뉴얼합니다.
문상수위원   그리고 321페이지입니다.
  도자박물관 대형전시품 보관실 증축 45㎡ 정확히 13평인데 1억 가지고 돈이 엄청 많이 남아요. 1억 가지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래요?
문상수위원   예, 평당 800만원짜리가 어딨습니까요? 아파트도 아니고 이게. 아파트도 400만원이면 짓는데 평당.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근데 거기가 소방이나….
문상수위원   그니까 다 들어가서 짓지 아파트, 건물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수장고 기능이 또 있기 때문에….
문상수위원   여기 수장고 기능이 어딨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거기는 그것이….
문상수위원   증축공사?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증축공사에 수장고 기능이 들어가 있다고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수장고로도 쓸려고 그럽니다.
문상수위원   그럼 수장고로 쓸려면 뭐가 더 들어가야 돼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거 계장님이 조금 설명하시면 어쩔까요?
○위원장 김귀선   계장님, 답변대로 나와서 답변해주시기 바랍니다.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입니다.
  지금 관장님이 설명하셨듯이 대형작품을 저희가 도자공모전을 7회 운영하면서 받게 된 것이 30여점이 있습니다. 그게 규모가 원체 커가지고 전시공간이….
문상수위원   그니까, 잠깐만요. 설명은 규모가 커가지고 전시를 해야 되는데 13평에다 몇 점이나 할려고?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아니, 이제 거기다가 소장품들을 넣고 남은, 지금 뒤에 사진 보시면 상설전시실 안에까지 전부 그것이 차지하고 있거든요.
문상수위원   지금 우리 회의하는 데가 13평이 넘어요, 여기 위원회 사무실이.
○위원장 김귀선   훨씬 넘지.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13평이 더 된다 이 말씀이죠?
문상수위원   예. 이만한데다 몇 점이나 넣을라고 증축을 1억씩이나 들여 갖고. 지금 중요한건 작은 평수인데 돈도 많이 들어갈뿐더러 13평이 필요가 있냐 이 말이에요. 쉽게 말해서 몇 장이나 들어간다고 13평에다가. 할라면 아예 크게 해버리든가. 그러잖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뒤쪽 공간을 최대한 활용 할라고 하고….
문상수위원   공간을 활용하든 뭐든간에 13평인데 증축할려고 한 것은.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위원님, 지금 저희는 한 평이 새롭고 사실 그렇습니다. 공간이 없어가지고 그리고 수장고 기능을 하려면 항온항습 기능도 있어야 되고.
○위원장 김귀선   과장님.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이건 전시실 기능이지 수장고 기능이 아니에요. 지금 자료까지 저희들한테 주셔가지고 계속 수장고, 수장고 하시면 안 맞지. 전시실이잖아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보관실로 또 이렇게 쓸려고….
○위원장 김귀선   자료까지 주셔가지고 수장고 얘기를 하시면 안 된다니까.
문상수위원   더 하실 말씀 있으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이것은 우리가 보관실로 쓸려고 그러거든요. 대형전시품 보관실로. 전시는 현재 되어있는 상설 전시는 지금 대형전시품들이 전시되어있는 그 공간에다 제대로 전시품을 전시를 하고 대형전시품 1억 가지고 증축한다는 그거는 보관실로 활용을 할 계획이라는 그런 말씀입니다.
문상수위원   근데 보관실로 만들려고 했는데 뒤에 계신 공무원께서 수장고, 수장고 이렇게 하셨어요. 그래서 수장고 기능을 이야기하셨잖아요, 비싸다고. 뭐 앞뒤가 하나도 안 맞어, 그러면.
  그리고 지금 이 전시품을 보관하신다 이 말씀이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이게 수장고의 기능이 있어요? 여기에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저기는 없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러죠. 그러면 지금 여기다 그냥 놔두는 거잖아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그럼 이게 썩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썩지는 않습니다.
문상수위원   근데 수장고의 기능이 왜 들어가, 건물이 짓는데. 그래서 비싸다는 거예요. 이거 업자가 주셨다 했잖아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받았습니다.
문상수위원   예, 그러면 그분이 하실 수가 있겠네요? 좀 맞는 견적을 받아서 오세요. 이거 말도 안 되는.
  324페이지 고가사다리 임차가 1회당 95만원입니다. 이게 일반 고가사다리는 보통 45만원, 50만원 하는데 95만원 잡아놓으신 이유는 뭘까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관계관을 향해) “이게 제트 그건가?”
  이게 우리 자연사박물관에 높은 데 보면 중앙 홀에 높은 부분에 전시가 돼있는 게 있거든요. 근데 그거는 일반 고가사다리는 올라갈 수가 없습니다. 올릴 수가 없어서 제트 고가사다리라고 이렇게 이렇게 제트자로 해가지고 올라가는 제트 고가사다리 좀 비싼 거 같습니다. 그래서 그 제트 고가사다리 비용입니다. 
문상수위원   위, 아래?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일자로 뻗은 게 아니고.
문상수위원   위, 아래로 올라가는 게 아니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제트자로 해서 그 공간에 일자로 가버리면 다른 전시품에 피해가 되기 때문에 제트고가사다리를 이용해야만 거기서 쓸 수가 있습니다.
문상수위원   제트 고가사다리.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325페이지 과학관 시설 및 기계장비 유지관리비 300만원씩 12달 해갖고 3,600만원 계상하셨는데 이것도 쉽게 아까처럼 뭔 일이 있으면 쓰실려고 이렇게 올려놓으신 거예요? 아니면 어떤 것을 해야 되겠다는 계획이 있는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이거는 워낙 기계나 이런 것들이 많기 때문에 고장 나면 수시로 수리를 하고 청사관리하고 냉난방기 부분, 시설물 유지관리비용입니다.
문상수위원   바다 아이돔 유지관리비도 있고 체험시설물32종 유지관리비도 있는데 또 기계장비 유지관리비라고 300만원씩 올려갖고 다른 것도 쓰고 이것도 저것도 쓰신다 이 말씀이신가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니, 이거는 아까 바다 아이돔이나 이런 부분들은 체험시설물이나 이런 것들은 체험시설물이고 이거는 청사 관리비입니다. 청사 냉난방기나 이런 부분입니다.
문상수위원   냉난방?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냉난방기를 사겄네요, 3,600만원이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냉난방만 하는 게 아니고 건물 같은 게 어디가 파손이 된다든가 그랬을 때 조금씩 보수하고….
문상수위원   갑자기 뭔 일 있을 때 쓰는 예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문상수위원   알겠습니다. 저는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없어요?
김양규위원   다 하셨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다 했어요? 그럼 제가 몇 가지 여쭤보겠습니다.
  질의했던 부분인데 조금 설명이 부족하신 거 같아서 315쪽에 자연사박물관 옥상방수 이거 전체 하실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전시관 부분만 할 것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여기다가 1,235평방미터를 기재를 해놓으셨어요. 1,235평방미터 전체를 하실 거냐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래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아까 문예시설관리과 하실 때 설명 들으셨죠? 같이 있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거기 소공연장에 300평방미터 하는데 2,400만원 들고 대공연장 출입구에 600평방미터 하는데 4,800만원이 들어요, 예산이.
  근데 이것은 1,235평방미터인데 2,500 만원가지고 공사를 다 하시겠다는 얘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게 부기가 잘못된 거 같습니다. 우리가 1,235평방이 전체고 거기에 500평방이 따로 별도로 있는데 그 부분을 하는 것입니다. 죄송합니다. 그 부분 전체적으로 한다 그 말씀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500평방미터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근데 아까 앞서서 두 분 위원님이 이 부분을 두 번 말씀하셨는데도 전체 평방미터를 다 하신다 그랬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죄송합니다.
○위원장 김귀선   500평방미터만 하신다는 얘기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이것은 별도 건물이에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별도 건물은 아니고 같은 건물인데 구역이 나누어져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아니, 건물이라는 것은 구역이 전체가 1,235평방미터예요. 그런데 옥상이 구역이 나눠진 건물은 없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이렇게 이렇게 옥상이 일자가 아니고 약간 디귿자 식으로 이렇게 좀 올라오고 내려가고 해가지고.
김양규위원   높이가 있다는 식….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높이가 달라가지고 구역이 조금 나눠져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정확하니 거기서 새는 걸 압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거기가….
○위원장 김귀선   그쪽이 누수가 된다는 것을? 전문가가 얘기했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전문가가 얘기한 게 아니라 이렇게 눈으로 보면 우리가….
○위원장 김귀선   근데 그거 못 찾습니다. 이 누수라는 건 아까 문예시설관리과에도 얘기했듯이 전문가들도 옥상방수 하면 못 찾아요. 그래서 재시공하고 하는 이유가 그런 건데 염려가 됩니다. 이거 해가지고 내년 예산에 잘못해가지고 또 올라올 수 있어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잘 해서 내년에….
○위원장 김귀선   계단식으로 층이 되더라도 그거 다 틀립니다. 계단식으로 층이 되더라도 어디가 샌지는 모릅니다, 이거. 작업하실 때 잘 보고 하셔야 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317쪽에 북극곰 구입하신다는 거 이것은 결정된 겁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북극곰은 금년에 구입을 했고요. 내년에는 아직 결정이….
○위원장 김귀선   아, 올해에는 북극곰을 구입하셨고. 내년에는 6,000만원짜리 또?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5,000만원.
○위원장 김귀선   5,000만원짜리 뭘 구입하실지는 모르겠다?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아직.
○위원장 김귀선   그럼 계획도 없이 예산만 세워놓으셨네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대형포유류로 일단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마지막으로 321쪽. 죄송합니다, 또 그 부분 질문해서.
  도자박물관 대형전시품 보관실 증축 이제 이렇게 정리합시다. 이건 창고입니까? 전시실입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보관실입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전시실은 아니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예.
○위원장 김귀선   보관해놓은 창고죠?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일종의 수장기능을 한다고 봐야죠.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전시실 아니잖아요, 창고잖아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전시실은 아닙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창고라고 해븐께 완전히 뭔….
  (웃음소리)
○위원장 김귀선   아니, 그러니까….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그래도 예술작품인데….
○위원장 김귀선   잠깐 들어보세요. 여기 오픈 시켜놓을 거예요? 문 닫혀 놓을 거예요?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아, 오픈 안하고 그냥….
○위원장 김귀선   그럼 창고잖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오픈 안할 겁니다.)
  오픈 안하실 거죠?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창고는 아니고….)
○위원장 김귀선   그냥 보관 창고지, 그러면 뭐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물건이 저희 전시품이기 때문에 수장기능을 갖춘….)
  그러면 현재 건물에다 다락 낸다는 얘기죠? 그러면 벽 뚫습니까?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벽은 안 뚫고 현재 나가는 문이 있습니다.)
  나가는 문? 2층에?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예, 데크가 있어요.)
  2층으로? 그러면 거기다가 그 문하고 연결해가지고. 그러면 거기서 내려가는 계단은 어떻게 하실 거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내려가는 계단이 사실 필요가 없습니다. 2층에서 주로 사용할거라서 일부러….)
  아니, 그러니까 그 건물이 원래 신축을 할 때 그 계단이 필요해서 거기 문을 만들어놨을 거 아닙니까?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계단 내려가는 문이 아니고 그냥 뒤쪽으로 데크가 있습니다.)
  그냥 문만 나있어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예, 데크가 있습니다. 테라스처럼.)
  테라스처럼. 거기가 2층 높이 맞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예, 똑같은 높이입니다. 그래서 그걸 활용해서 할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층은 필로티 공법으로 안 쓰고 그냥 공간으로 놔두실 거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그쪽이 사실 1층이 야외공방이 있습니다.)
  1층에?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예, 1층에 이걸 해놓으면 또 사용할 수 가 없거든요….)
  아니, 그러니까 1층은 그럼 어떻게 활용하실 거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좌석에서 - 지금 1층은 야외….)
  답변대로 나와서 얘기하세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1층에는 그쪽에 전기가마가 큰 게 있어서 가마실을 활용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귀퉁이에다가 기둥을 설치해서 2층으로.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1층은 문을 닫을 거예요? 오픈을 시킬 거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오픈하죠.
○위원장 김귀선   완전히 오픈시켜놔요? 가마만 있고?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2층만 지금?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2층만.
○위원장 김귀선   보관 창고로 이렇게 활용을 하신다?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리고 아까 우리 문상수 위원님이 말씀하셨듯이 이것이 정확하니 13.6평입니다. 15평이 안돼요. 그러면 대형전시품인데 이게 몇 점이나 보관이 됩니까?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30점이 거의 들어갈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30점?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그렇게 큰 전시품도 아니네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가로, 세로 한 1.4 정도 됩니다. 제일 큰 것이.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여기 창고로 들어가면 이게 다른 전시품하고 계속해서 교체를 해줍니까? 그렇지 않으면 한번 들어가 버리면 계속해서 창고에다 보관만 할 거예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가끔 한번씩 내서 교체해서 전시를 해줘야죠.
○위원장 김귀선   그러죠?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그래서 그것이 들어감으로 해서 상설전시실이 하나 확보됩니다.
○위원장 김귀선   근데 현재 전시는 다 돼있죠? 전시품들이?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지금 그러죠. 수장고가 없어가지고 다 전시 돼있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그러니까 전시는 다 돼 있잖아요. 그런데 창고로 들어가 버리면 볼거리가 또 그만큼 열 몇 점이 없어진다는 얘기잖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그렇긴 한데 사실 저희가 도자공모전을 하다보니까 우리가 실제로 필요로 하는 생활도자기 작품보다는 학생들이 주로 출품을 했기 때문에 큰 조형작품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 생활도자박물관 컨셉하고는 전혀 안 맞는 작품들이.
○위원장 김귀선   그럼 그 작품들까지도 전시가 되어있는데 그런 작품들을 집어넣으실란다?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넣고 더 좋은….
○위원장 김귀선   그러면 나중에는 순환으로 전시할 필요도 없잖아요? 그 작품들은? 실은 필요가 없어서 창고로 집어 넣어버린다는 얘긴데 차라리 그거 없애버리세요, 그러면. 그러잖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아니, 아예 집어넣지는 않고 가끔 한번씩 꺼내서 또 볼거리 제공해야죠.
○위원장 김귀선   아니, 전시 용도에 안 맞으니까 거기다 집어넣은단 얘기잖아요.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지금 너무 안 맞는 것이 여러 점이 있다 보니까 크고 또, 그래서 더 좋은 작품 우리 소장품이 전시될 장소가 부족합니다. 그래서 일부 그쪽으로 집어넣고.
○위원장 김귀선   그니까 이제 정리합시다. 현재 전시돼있는 것은 다 전시가 돼있어. 근데 전시된 것 중에 전시물품으로써 별로 효과가 없거나 또 옆에 주위 작품들하고 별로 조화가 안 맞거나 하는 그런 것을 골라서 집어넣는다는 얘기잖아요, 그러죠?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예.
○위원장 김귀선   알았습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죠?
  (「예」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십시오. 
  교육문화사업단 공무원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관광경제위원회소관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위원님 여러분, 회의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2019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43회 목포시의회 2018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9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5시 10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출석공무원
부시장 정순주
(성장동력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교육문화사업단)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센터공연담당 박상호
관리담당 김인상
도자박물관담당 김용희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조한기
담당자 박지연
속기사 박진주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귀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