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2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7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2월 19일(목) 11시 01분

의사일정
   1.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2.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
   3.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

부의된 안건
   1.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2.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각 상임위원회 제출)
   3.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백동규 의원 외 20명)

       (11시 01분 개의)

○의장 김휴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2회 목포시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1.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정영수 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심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의원   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목포시민 여러분!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또한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52회 목포시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정영수 의원입니다.
  먼저 계속되는 정례회 기간 중 본예산 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동료 위원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대단히 고맙습니다. 
  심사결과보고에 앞서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 전원은 금액의 많고 적음에 관계없이 예산항목 하나하나마다 신중을 기하였고,
  사업의 타당성과 우선순위를 면밀히 파악하여 불필요한 예산을 줄이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각 상임위원회의 심사결과와 위원 각자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합의를 원칙으로 하고, 소수 위원의 의견도 소홀함이 없도록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내년도 본예산 제안설명에 앞서 중요한 예산 수반 신규사업에 대해 집행부의 PPT 설명을 듣는 등 심도 있는 예산 심의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일반회계 7,434억 813만 5,000원 중 5,390만원을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으로 일반회계 7,434억 813만 5,000원 중 5억 3,554만 6,000원을 삭감하고, 
  공영개발사업 특별회계 6억 3,508만 4,000원 중 3,000만원을 삭감하여, 총 세출예산 8,221억 5,327만 6,000원 중 5억 6,554만 6,000원을 삭감하였습니다.
  세출예산의 삭감내역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권고사항입니다.
  문화예술과 소관, 시립도서관 도서구입비는 지역서점이나 독립서점으로 구매처를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상임위원회에 보고하고, 목포가을페스티벌 전국 미디어 홍보는 공보과와 협의하여 홍보를 극대화하기 바랍니다.
  교육체육과 소관, 성인문해교육 운영 관련 3년 이상 수강생은 제외하고 신규생이 참여할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하고, 축구팀 대형버스 관련 버스 구입과 기사 운영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관리적 측면에서 차량임차와 구매의 효율성을 여러 측면에서 검토하기 바랍니다.
  관광과, 수산진흥과, 목포자연사박물관, 자원순환과 소관, 세입예산 편성시 실질적인 세입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
  관광과 소관, 외달도 해수풀장 정비사업 관련 매년 많은 예산이 소요되므로 해수풀장 장기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역경제과 소관, 목포상공회의소 목포권 공동발전 협력추진 사업은 상임위원회에 사전보고 후 추진하시기 바라며,
  농업정책과 소관, 학생승마체험 사업 추진시 현장 확인 등 지도 점검을 철저히 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안전사고 예방 홍보물 제작 예산은 재난관리기금과 일반회계 예산에 중복 편성되어 있으므로 유사한 사업은 일반회계 예산으로 편성하고, 도로 물 뿌리기 관련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목포시 업체가 시행될 수 있도록 하고, 
  교통행정과 소관, 버스정보안내기 추가 설치사업은 많은 시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이므로 추후 예산을 더 확보하여 증설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 소관, 환경오염신고 포상금은 목포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하고, 푸른 목포가꾸기 사업은 기존 사업의 참여 인원이 현저히 감소하고 있으므로 신규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시설관리과 소관, 하수슬러지처리시설 및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 관리대행비는 재계약시 소관 상임위원회에 사전보고 후 계약을 추진하고,
  도시문화재과 소관, 무형문화재 보존전승지원금 관련 예산지원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이와 관련된 문화행사에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이충무공 탄신제전 행사는 축제의 개념으로 접근하여 주민들이 많이 참여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 소관, 정책연구 용역비는 지방의회 의원정책개발비 신설 관련, 지방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에 맞춰서 추경에 반영하기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심도 있는 논의와 협의로 심사한 만큼 심사한 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바라며, 
  이상으로,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한 심사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정영수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을 할 순서입니다만, 각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를 거쳐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깊이 있는 심사와 검토를 거친 안건이므로 질의ㆍ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ㆍ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이 종결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각 상임위원회 제출)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지난 11월 11일부터 19일까지 실시한 각 상임위원회별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결과보고서를 채택하고자 하는 건입니다.
  기획복지위원회 김근재 부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기획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재의원   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과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공정한 보도를 위해 수고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획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근재 의원입니다.
  지금부터 제352회 목포시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기획복지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우리 기획복지위원회의 지적사항은 총 30건으로, 시정 10건 및 권고 20건이며, 6명의 우수공무원에 대한 표창 상신을 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감사실 소관입니다.
  행정오류 예방과 행정정보시스템간 연계로 업무효율을 높이기 위해 2015년도부터 운영중인 청백-e시스템의 모니터링 처리결과 적정여부 등 부서업무 담당자의 처리와 부서장의 승인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은 사실이 있어, 
  최종확인자는 업무담당자가 적기에 처리하고 부서장이 승인할 수 있도록 공문을 통해 지속적ㆍ정기적으로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기획예산과 소관입니다.
  저출산 및 남악신도시로의 인구유출 등으로 우리시 인구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상황에서 심각성을 인식하고 인구증가를 위한 종합대책 등을 강구하여야 하며,
  목포시 인구증가 지원에 관한 조례 제11조, 제19조에서 인구증가 정책 계획 및 발굴 등에 관한 사항의 심의ㆍ의결을 위한 인구증가대책 추진협의회를 구성ㆍ운영해야 함에도 2012년 9월 1일 협의회 구성 이후 지금까지 운영한 실적이 없습니다.
  인구증가대책 추진협의회 운영 내실화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입니다.
  2018년 10월부터 2019년 10월까지 목포시립예술단체 복무점검 관련 6개단체 중 다수를 차지하는 시립교향악단, 합창단, 무용단에 대해서는 중점적으로 복무점검을 꾸준히 실시하여 왔으나,
  단원수가 소수인 시립예술단 3개 단체 소년소녀합창단, 시립극단, 시립국악원에 대해서는 복무점검을 소홀히 하였습니다
  소년소녀합창단, 시립극단, 시립국악원에 대해서도 엄격하게 복무규정을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공보과 소관입니다.
  목포해상케이블카, 목포가을페스티벌, 춤추는 바다분수, 북항노을축제의 경우에 언론매체, SNS 등 홍보에도 불구하고, 홍보협력이 다소 미흡하여 일부 관광객들에게 여행정보가 전달되지 않는 면이 있어,
  공보과는 목포시 홍보 컨트롤타워 기능을 충분히 하고 영상홍보차량 등을 활용한 홍보에 로드맵을 마련하여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회계과 소관입니다.
  동행정복지센터 창호 코킹 보수는 노후화로 인해 기존 창호 코킹을 철거하고 재시공한 공사로 착공계 제출시 품목, 수량, 단가 총액은 기재되었으나, 품목별 금액은 미 기재되어 있는 상태로 착공 서류 접수 시 관계서류를 면밀히 확인하여 처리하여 주시고,
  공용차량 신규구입 및 대체 구입 시 친환경차량을 우선 구입하여 초미세먼지 대응에도 적극적으로 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치행정과 소관입니다.
  목포시 각종 위원회의 설치ㆍ운영에 관한 조례 제7조 및 제15조에 의거, 위촉직 위원은 3개 위원회를 초과하여 중복위촉 되지 않아야 하고, 위원회 활동내역서를 점검하여 위원회 운영의 시정ㆍ보완 및 통폐합 등에 관한 정비계획을 수립해야 함에도 위원회가 그대로 존치되고 있는 등 비효율적인 위원회 운영ㆍ유지에 따른 행정적ㆍ재정적 손실이 예상되는 바,
  위원회 실태 점검과 개선을 통해 불필요한 위원회가 정비될 수 있도록 적극 유도하고, 한 사람이 3개 위원회에 초과되어 위촉되지 않도록 위원회 관리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체육과 소관입니다.
  유달경기장 매각 이후 사업시행자가 건축 신축 시 시비가 추가 투입되지 않도록 기존도로 및 체육시설과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정비하시기 바라며,
  해양레저스포츠인 파워보트대회에 대해서는 범시민은 물론 국민적 관심 제고로 해양문화도시인 목포를 부각시켜 많은 관광객 유치를 위해 2012년도 제1회 대회를 시작으로 2019년도 제8회 대회를 위해 1억원을 지원하였으나,
  경기종목 자체가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 수 없는 고가의 장비를 사용하는 경기로서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미비하여 차기 대회부터는 미개최하고, 경제 기여도가 높은 타 경기종목을 유치하는 방안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노인장애인과 소관입니다.
  노인직업훈련센터 교육과 취업분야가 경비원, 청소도우미, 어구 제작, 농촌작업 등 2018년 교육 86건, 취업 65건, 2019년도 교육 76건, 취업 86건으로 수요처가 한정적인 실정으로,
  급변하는 노인사회에 경비원, 청소도우미 등에 그치지 않고, 어르신들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19년 노인일자리 사업을 수행기관 8개소에서 36개 사업 2,528명이 활동하고 있으나 수요처가 많지 않아, 일자리사업에 참여하지 못한 어르신들의 소득활동 욕구를 받쳐주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시니어클럽은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노인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공급 지원하는 노인일자리 전담기관으로 전남 8개의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으므로, 
  목포시에서도 시니어클럽 설치 등 노인일자리 사업 확대방안을 강구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여성가족과 소관입니다.
  드림스타트 아동통합사례관리사 5명에 대하여 다른 공무직들이 받고 있는 교통비, 
 급식비 지원이 없어 형평성에 맞지 않아 아동통합사례관리사 처우개선이 요망되며,
  양성평등기금의 조성 목적에 부합되는 다양한 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연중 수시공모와 심의를 실시하고, 시 자체 기금사업 추진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예시설관리사무소 소관입니다.
  88체육관 주차장에 유리철골구조로 설치된 버스대기소가 현재 88체육관 노후 적치물저장 장소로 일부 사용 중에 있고 기사대기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시설 노후로 미관 저해 및 안전사고 발생이 우려되니 조속히 철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우리 기획복지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는 우리시의 향후 시책 추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2019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위해 그동안 성심성의껏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열과 성을 다하여 감사에 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이상으로 2019년도 기획복지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김근재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경제위원회 김귀선 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의원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과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장 김귀선입니다.
  지금부터 제352회 목포시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 중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관광경제위원회의 지적사항은 총 40건으로, 시정 5건 및 권고 35건이며, 4명의 우수공무원에 대한 표창을 상신하였습니다.
  세부내용은 결과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기업유치실 소관입니다.
  대양산단 분양 활성화 방안에 있어, 내년 대양산단 실시계획변경 추진과 관련, 부지 분할을 위한 용역이 예정되어 있는바,
  대형 필지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조사 한 후 용역을 발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과 소관입니다.
  고하도 해상데크 관련, 고하도 승강장에서 해상데크로 이어지는 경사로의 계단 간격 및 단차가 일정하지 않아 노약자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 바,
  경사로의 계단 간격 및 단차를 일정하게 정비하시기 바라며, 가장자리에는 계단 없는 등산로를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목포해상케이블카 주탑 경관조명과 관련, 민간 사업자 소유의 시설물에 시 예산을 사용하여 설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므로, 추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히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 소관입니다.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관련, 수요를 예측하지 못하여 많은 민원이 발생하였는바, 정확한 수요 파악을 기반으로 국비를 확보 후 예산을 편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년 지적사항인 민간경상사업 보조금 지출 절차 미숙 및 정산 서류 부족 등이 다시 발생하였는바, 사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하여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자리청년정책과 소관입니다.
  청년동행사업의 취지는 청년이 주도하여 정책과제 발굴, 현장의견 전달이나 운영의 부실과 참여가 매우 저조하니,
  인적 구성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하시기 바라며, 충분한 의지가 있는 청년을 모집하여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양항만과 소관입니다.
  수상레저 기구의 주차장 및 공동주택에 방치하는 사례가 많아지는바, 수상레저 기구 정박지 확보에 적극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하도 해상데크 주변 해양 쓰레기 수거에 힘쓰시어, 관광객의 목포이미지 제고에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산진흥과 소관입니다.
  목포 수산식품지원센터는 우리 지역의 풍부한 수산물을 활용하여 대표브랜드 제품개발과 수산관련 제품 개발하는 전문연구기관입니다.
  따라서 목포시의 대표적인 브랜드개발에 다시 한 번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라며, 센터 운영비 관리 감독 또한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목포활어회플라자 및 건어물젓갈센터의 미임대 점포의 활용방안을 수립하여 체납임대료 징수에 적극적인 노력을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길고양이 중성화 수술 지원사업 추진 시 교부금 청구 서류 등을 정확하게 확인하기 바라며, 수시로 현장을 방문하여 지도ㆍ감독하기 바랍니다.
  또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은 지난 2년간 대상자가 없어 집행하지 못해 삭감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목포자연사박물관 소관입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의 관람료 징수는 박물관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수입보다 더 큰 목적은 공익적 가치이며, 이는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여 볼 수 있을 때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민에게 무료 입장을 실시하여, 자부심과 공익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슨트 실비 보상금을 현실에 맞게 반영하여, 도슨트 역량강화에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 소관입니다.
  우리시에는 63개소의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필요성이 제기 되고 있는바,
  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을 먼저 수립하여, 계획에 따라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또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공중화장실은 더욱 철저히 관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중화장실 내 불법촬영에 대해서는 우리시 예방조례를 적극 활용하여 단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입니다.
  대형폐기물 처리예산 소진으로 인해 처리하지 못한 폐기물이 매립장에 적치되어 있는바,
  이 폐기물을 조속히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추후 정확한 예산계상을 통해 처리하지 못하는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우리시의 향후 시책추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관광경제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2019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위해 그동안 성심성의껏 협조하여 주신 관계공무원 여러분과 전력을 다해 감사에 임하여 주신 의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리면서,
  이상으로 2019년도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김귀선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시건설위원회 박 용 위원장께서 나오셔서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의원   존경하는 목포 시민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시정발전을 위해 애쓰시는 김종식 시장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신속하고 공정한 보도를 위해 수고하시는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박 용입니다.
  보고에 앞서, 2019년도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성심성의껏 임해 주신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국, 단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열정으로 각종 현안사업과 업무를 시민의 시각에서 면밀히 검토하신 동료의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금번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2019년 행정사무감사의 상세한 내용에 대해서는, 배부해 드린 “2019년 행정사무감사결과”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건설위원회의 지적사항은 총 35건으로 시정 5건, 권고 30건이며, 8명의 우수공무원을 표창상신하였습니다. 
  행정사무 감사기간 중 지적된 주요 사항들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화성레미콘에서 삼향동주민센터 도로 확ㆍ포장공사 조속 추진 관련입니다. 2002년도부터 토지를 90% 이상 목포시가 매입해 보상했는데 아직 구체적으로 확ㆍ포장 사업을 추진하지 않고 있어 주민들의 불편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근 주변에 서희건설아파트 입주 등으로 교통혼잡이 예상되므로 빠른 시일 안에 공사를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빈집 철거 적극적으로 추진입니다. 현재 관내에 빈집이 약 1,770호가 있습니다. 이러한 빈집은 붕괴 위험, 도시미관 저해, 범죄발생 등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주민센터와 협의하여 현장 방문을 통해 빈집 소유자의 동의를 득한 후 철거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전거도로 유지관리에 대한 건의사항입니다. 
  1996년부터 조성된 자전거도로가 포장면 노후 및 파손으로 인해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을 초래하고 있으므로 자전거 도로 유지관리에 더욱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화물차고지 활용방안 마련입니다.
  대양산단에 조성 중인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는 서해안과 남해안 고속도로의 시ㆍ종점 및 무안공항, 신항만 등이 위치한 물류거점 도시로서의 기능과 불법주정차 민원을 해결할 수 있는 시설로, 
  남해화물공영주차장도 대양산단 화물자동차 공영지에 포함시켜 이전토록 하고 이전부지 활용방안을 적극 강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동차등록사무소 배치 공무원의 전문화 및 민원처리 신속화 방안 강구입니다. 
  목포시의 대표적 민원 기피부서인 자동차등록사무소의 최근 3년간 직원변동사항을 파악한 결과 1년 이내 타부서로의 전보율이 55% 이상을 차지하며 민원폭주 등에 따른 근무 기피현상으로 그 피해는 시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가고 있어, 
  행정의 전문화와 공무원 사기 진작을 위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을 적극 검토하여 장기근무 유도를 통한 대시민 행정서비스 방안 마련이 필요하며,
  또한, 업무처리를 위한 민원대기 시간의 최소화 및 민원인 대기좌석도 충분히 확보하여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방안을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달산수원지 매각 재검토입니다. 
  시에서 매각 추진 중인 달산수원지는 시민들의 소중한 재산이므로 시민들의 의견청취 및 의견수렴절차 등 공론화를 거쳐 자체 활용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하수도 응급복구 공사 개선대책 마련입니다. 
  응급복구 공사는 선공사 후 정산시스템으로 선제적 민원 처리를 하고 있으나, 시내 전역에 발생되는 민원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으로 매년 이월 정산처리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도심관통도로(3차구간) 임시주차장 조성 방안 마련입니다.
  도심관통도로(3차구간) 도로개설공사 보상완료 구간이 잡초와 흙먼지로 주거환경과 도시미관을 저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잔여 지장물 보상 후 공사 개시 전까지 인근 주민에게 편의제공과 환경개선을 위해 임시주차장 활용 등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가로수 뿌리 들뜸 정비 적극 추진입니다.
  가로수 식재 후 시간이 지나면서 가로수 뿌리 들뜸 현상으로 보도블럭이 파손되는 등 시민들의 보행안전에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여 가로수 뿌리 들뜸 정비를 순차적으로 적극 추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결과 주요 지적사항에 대하여 간략히 말씀 드렸습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하여, 도시건설위원회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하여는 시민의 요청사항이라고 생각하시고, 시민의 입장에서 시정 및 개선ㆍ보완하여 미래의 목포를 위한 발전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9년도 도시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박 용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을 할 순서입니다만, 각 상임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한 후 채택된 안이므로 질의ㆍ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한 질의ㆍ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이 종결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의 건에 대하여 각 상임위원회에서 결과 보고한 내용대로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채택된 결과보고서는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9조에 따라 집행부에 이송하여 시정하도록 요구하겠습니다.

3.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백동규 의원 외 20명)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3항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을 상정합니다.
  목포시의회 의원 전체를 대표하여 본 건의문을 발의하신 백동규 의원님께서 나오셔서 건의문을 낭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의원   먼저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에 함께 마음을 내주시고 뜻을 모아주신 선배ㆍ동료의원들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낭독하겠습니다.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
  지난 30년간 의과대학 유치는 지역민의 오랜 숙원이었다.
  2007년 이명박 정부시절 ‘다도해 지역 등의 의료ㆍ보건기반 조성을 위해 목포대학교의 의과대학 개설 및 대학병원 건립’을 공약했었고, 
  2008년에는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정책포럼 및 추진위원회’를 발족해 의대 유치활동을 본격적으로 진행하였으며, 
  2012년부터 전 도민의 마음을 모아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유치 도민 결의대회 및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 
  2017년에는 ‘문재인 대통령 후보의 목포대학교 지역 인재와의 대화’에서 의대 유치를 건의하는 등 1990년부터 현재까지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으나, 아직 그 뜻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전남은 16개 광역자치단체 중 의과대학과 중증질환 치료 전문병원이 없는 유일한 지역이다. 인구 고령화로 암, 만성질환 등의 발병률이 높아 진료비 부담이 크고 중증질환 치료를 위한 원정 진료도 매우 잦다. 
  또한 노인 빈곤율, 기초수급자 비율, 중증장애인 비율, 인구 1인당 진료의사 수 등을 반영한 보건의료 실태에서도 전국 광역단체 중 가장 열악한 현실이다. 
  특히, 섬으로 둘러싸인 지리적 여건과 전남 내에서도 다른 지역에 비해 응급의료 수준이 가장 열악한 서남권은 지역 내 의과대 유치를 통해 획기적인 의료 인프라 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지난해 7월부터 국무총리실 산하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이 진행했던 목포대학교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 결과가 곧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용역결과를 통해 목포대 의과대학 신설의 논리적 근거가 마련되면 지역민의 30년 숙원을 이룰 절호의 기회가 다시 찾아올 것이라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목포대에 의과대학이 설치되면 전남도민의 건강향상과 의료 불평등 해소는 물론 일자리 창출과 인구증가 등으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이는 국민 누구나 균형 있고 평등한 의료 혜택을 누릴 권리가 있음을 확인해 주는 것으로 정부는 의료소외를 받는 국민이 없도록 국민 보건에 관한 국가의 책무를 무겁게 받아들이길 기대한다.
  이에 목포시의회 의원 일동은 정부에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을 정책으로 반영하여 추진해 줄 것을 강력히 요청하며 이를 위해 목포시민과 함께 총력을 다할 것임을 약속하는 바이다.
2019. 12. 19.
목포시의회 의원 일동
○의장 김휴환   백동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백동규 의원님께서 낭독한 대로 건의문을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본 건의문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휴환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정론직필에 힘쓰시는 언론인 여러분!
  오늘로서 지난달 8일에 개회하여 42일간 진행되었던 제352회 제2차 정례회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회기는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비롯한 2019년도 제3회 추경예산안, 행정사무감사와 시정질문, 일반부의안건 심의ㆍ의결 등으로 진행됐습니다.
  9일간 진행된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고하도 해상데크 진입 경사로 개선, 인구증가대책 추진협의회 운영 내실화, 전문건설업체 관리감독 철저 등 시정전반에 대해 시정 20건, 권고 85건 총 105건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을 당부한 데 이어,
  3일간 진행된 시정질문에서는 총 여덟 분의 의원님들께서 목포시의 관광정책, 일자리와 도시재생사업 관련 정책 등 민생과 직결되는 여러 분야에서 심도 있는 분석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을 제시하며 목포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으는 의미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불요불급한 세출 5억 6,500만원을 삭감하여 효율적이고 건전한 예산이 되도록 모든 위원분께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이번 회기 동안 2020년도 본예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 등에 열과 성을 다 해 주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울러 성실한 답변을 위해 자료 준비 등 최선을 다해 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존경하는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기회는 거북이처럼 왔다가 토끼처럼 간다는 말이 있습니다. 해상케이블카 개통, 대양산단과 목포신항의 국가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 제5회 트래블아이 어워즈 최우수상 수상과 대한민국에서 가장 여행하기 좋은 도시 선정 등의 성과는 오랜 경기침체 뒤에 목포 도약의 소중한 기회가 왔음을 알려주는 신호탄임이 틀림없습니다. 
  오랜 노력 끝에 찾아온 귀한 기회를 허망하게 놓치는 일이 없도록 내년에도 집행부와 의회가 좀 더 힘을 내어 전력을 다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제11대 목포시의회의 2019년은 참 우여곡절이 많았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염려와 실망을 드린 점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하며 이 자리를 빌려 다시 한 번 고개 숙여 사과드립니다.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올 한 해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흰 쥐의 해인 2020년 경자년은 번성과 번영의 해라고 합니다. 아무쪼록 새해에는 시민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복한 일로 가득해 번성과 번영의 기쁨을 누리는 한 해가 되시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352회 목포시의회 2019년도 제2차 정례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3분 산회)


○출석의원수 : 21명
○출석의원
○출석공무원
시장 김종식
부시장 김신남
기획문화국장 배석인
자치행정복지국장 심인섭
관광경제국장 김천환
안전도시건설국장 이상호
보건소장 김엔다
환경관리사업단장 김종진
상하수도사업단장 김형석
도시발전사업단장 곽재구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전문위원 문성철 나재형 차명신 박병무
의사팀장 김영락
주무관 김대식
속기사 박진주
첨부 :
1. 제352회 2020년도 본예산 심사보고서
2. 2019년도 목포시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3. 의료혜택 평등을 위한 목포대 의과대학 및 부속병원 설립 건의문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의장 김휴환(인)
의원 이형완(인)
의원 정영수(인)
사무국장 선종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