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6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7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7년 12월 14일(목) 11시 04분

의사일정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부의된 안건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11시 04분 개의)

○의장 조성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6회 목포시의회 2017년도 제2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오늘은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의장 조성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노경윤 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심사결과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노경윤의원   존경하는 조성오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목포시민 여러분!
  박홍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36회 목포시의회 2017년도 제2차 정례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노경윤입니다.
  먼저 어렵고 힘든 여건 속에서도 이번 정례회 기간 동안 늦은 시간까지 예산심사에 최선을 다해 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님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예산안 심의를 하면서 역점을 둔 사항은 금액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예산항목 하나하나마다 신중을 기하고,
  사업의 타당성과 우선순위를 면밀히 파악하여 불필요한 예산을 줄이고 적재적소에 예산이 편성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심사를 하였습니다.
  심사를 하는 과정에서 각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한 의견과 위원 각자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여 협의를 원칙으로 하고, 소수 위원의 의견도 소홀함이 없도록 반영하였습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의 심사결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분야의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는 원안가결하였습니다.
  세출분야 중 일반회계는 5,763억 4,674만 2,000원 중 5억 3,770만원을 삭감하였고,
  특별회계는 945억 3,238만 9,000원 중 5억 1,434만원을 삭감하여,
  총 세출분야 삭감액은 6,708억 7,913만 1,000원 중 10억 5,204만원입니다.
  세출분야의 삭감내용은 심사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권고사항 및 지적사항입니다.
  일자리정책과 소관 대학창조일자리센터 사업과 관련하여 타기관에서 공모사업을 신청하면서 공모신청서에 목포시의 재정부담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시의회의 사전 승인을 받고,
  자치행정과 소관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관람 참여자 실비보상과 관련하여 관람 참여 대상자 선정시 기초생활수급자 등 취약계층을 우선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기 바랍니다.
  노인장애인과 소관 민간행사사업보조 목포시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도지사, 도연합회 노인게이트볼 대회 참가비, 목포시 노인 한궁대회 사업은 사업 관련 부서인 교육체육과로 이관하기 바랍니다.
  관광과 소관 항구축제 사업비 중 체험부스는 시에서 천막사업을 선정하여 직영하고, 음식부스는 전국입찰을 통하여 추진하고,
  목포대표음식에 대하여 예산을 지원하여 목포 음식을 널리 홍보하시기 바랍니다.
  교육체육과 소관 전라남도 장애인 체육대회 집행계획을 보고하고 승인을 득한 후 집행하고 집행사항을 항목마다 관계공무원이 확인 후 직접 집행하고, 결정사항이 있을 때마다 의회에 보고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과 소관 제30회 전국국악경연대회 및 제13회 대한민국남농미술대전 개최 관련하여 그동안 행사를 집행해 왔던 관련 운영위원과 최근 3년간 심사위원 등을 배제하고 새로운 운영위를 구성하여,
  미술협회 목포지부와도 협의하여 진행하고, 나머지 사업 예산은 2018년 추경에 반영하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 소관 지역자율방재단이 더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건축행정과 소관 유달산 서면 건축물 경관 개선 사업시 죽교동을 포함해서 추진하며,
  건설과 소관 자전거도로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조사하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 소관 교통시설물 우수 지자체 자료 수집 등으로 작성된 결과보고서를 상ㆍ하반기에 의회에 보고하고, 버스운수종사자가 제복을 깔끔하게 착용하고 근무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자동차등록사무소 소관 화물터미널 신축시 자동차등록사무소를 이전하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공원녹지과 소관 나무은행 설치 운영과 관련하여 주택 철거시 나오는 좋은 수목은 재활용하여 이식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타기관 시설 후 목포시로 이관을 받을 경우, 하자 없도록 세밀히 살펴 이관을 받으시기 바라며,
  신호등, CCTV 주변 가로수 전정 작업을 철저히 하고,
  장기미집행 토지 보상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상으로 보고드린 바와 같이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심도 있는 논의와 협의를 다하였으나 부족한 부분이 있었으리라 생각되며 계속 보완하고 발전하는 의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조성오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아무쪼록 본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 결과를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심사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오   노경윤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을 할 순서입니다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충분한 심사를 거친 안건이므로 질의ㆍ토론을 생략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ㆍ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ㆍ토론이 종결되었으므로, 이의 여부만 묻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심사보고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동료의원 여러분!
  박홍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여러분!
  그리고 정론직필에 힘쓰는 여러분!
  오늘로써 지난달 10일에 개회하여 35일간 진행되었던 제336회 제2차 정례회가 모두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번 회기는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을 비롯한 2017년도 제3회 추경 예산안 및 부의안건 심사의결과 시정질문 등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12월 1일부터 8일까지 8일간의 예산 심의에서 불요불급한 세출 10억 5,204만원을 삭감하여 효율적이고 건전한 예산이 되도록 모든 위원께서 세심한 노력을 기울여 주셨습니다.
  또한, 3일간 진행된 시정질문에는 총 일곱 분의 의원님들께서 목포시의 관광정책, 하수정비사업과 도시재생사업 관련 정책 등 시민들의 건강과 민생과 직결되는 여러 분야에서 심도 있는 분석으로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목포발전을 위해 함께 지혜를 모으는 의미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번 회기동안 2018년도 본예산 심의와 시정질문에 열과 성의를 다해 주신 의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자료 준비와 성실한 답변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주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시민 여러분!
  지역경제 침체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의회는 목포시의 발전과 시민의 행복을 위해 쉬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금년 한 해를 돌이켜 보면, 목포관광의 새로운 이정표가 될 목포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착공됐고,
  대양산단에 52개의 우량기업을 유치하여 1,152억원의 분양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불씨를 당겼습니다.
  비록, 국민건강과 생계를 위협하고 있는 AI 확산방지와 같은 시급한 문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지만 하나 된 힘으로 잘 해결해 나갈 것을 믿습니다.
  ‘부정적인 사람은 모든 기회에서 어려움을 찾아내고 긍정적인 사람은 모든 어려움 속에서 기회를 찾아낸다’고 말했던 영국의 정치가 윈스턴 처칠의 긍정과 도전의 자세를 우리 모두의 마음에 담아, 우리 모두가 희망찬 새로운 출발을 준비해야 합니다.
  다가오는 무술년 새해에도 목포시의회는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집행부와 협력하여 시민이 행복한 새목포건설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선배ㆍ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올 한 해 대단히 수고 많으셨습니다.
  열심히 뛰어오신 2017년을 잘 마무리하시기 바라며,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일 모두 성취하시고 가정에도 건강과 행복이 가득 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상으로 제336회 목포시의회 2017년도 제2차 정례회를 마치겠습니다.
  폐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16분 폐회)


○출석의원수 : 22명
○출석의원
○출석공무원
시장 박홍률
부시장 이인곤
기획관리국장 김치중
자치행정복지국장 송명완
관광경제수산국장 윤인영
안전도시건설국 김찬익
보건소장 김엔다
교육문화사업단장 김진홍
상하수도사업단장 전몽호
도시발전사업단장 김창옥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국장 정병술
전문위원 정경백  조한기  조선아  박 헌
의사담당 김현미
담당자 최안수
속기사 강지수
첨부 :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보고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의장 조성오(인)
의원 장복성(인)
의원 이재용(인)
사무국장 정병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