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관광경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 제4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11월 20일(화)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감사일정
   1.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

            (11시 12분 감사개시)

○전문위원 조한기   지금부터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관광경제위원회 김귀선 위원장님으로부터 감사결과에 대한 강평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안녕하십니까?
  김귀선 위원장입니다.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해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목포발전의 비전 제시와 소신을 피력하고, 
  목포시에서 추진했던 각종 현안사업과 업무를 시민의 시각에서 면밀히 검토해서 잘못된 점에 대한 질책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산적한 시정 현안업무에도 불구하고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성심 성의껏 임해주신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금번 행정사무감사 중 지적된 주요사항들에 대해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총평입니다.
  매년 행정사무감사 시 반복되는 지적사항이지만 여전히 시정조치 되고 있지 않은 예산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는 예산 편성 시 정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예산을 편성하여 과다 책정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예산 낭비 요인을 줄이고, 남은 예산은 정리 추경시 불용처리 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행정사무감사 수감자료 작성 제출시 각 실과에서는 요구자료를 면밀히 검토하여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해상케이블카 개통 이후의 관광인프라 구축과 고하정, 해안데크, 스카이워크 사업과 연계하여 근대문화역사거리 및 삼학도복원사업이 목포시의 맞춤형 관광상품이 되도록 관광상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회관 및 목포시민문화체육센터를 통한 다양한 공연과 근대역사문화공간을 활용한 다양한 문화컨텐츠 개발 및 지원으로 시민의 문화욕구를 고취시키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문화도시 조성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유달산 상설토요문화마당, 야행, 수군문화제 등 축제를 통해 관광객들에게는 볼거리를 시민들에게는 자부심을 줄 수 있도록 프로그램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성장동력실 소관입니다.
  전문가 집단의 자문위원 위촉이나 시청부서별 책임제 분양도 중요하지만 단기간에 기업유치가 이루어지는 것은 어려운 사항이므로, 기업접촉 단계부터 대양산단만의 특별한 분양 인센티브를 마련하는 등 유치 전략을 세우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과 소관입니다.
  고하정의 디자인 변경 및 실시계획 인허가 변경으로 인하여 당초계획과는 다른 변동사항이 발생하였으므로 1층은 근린생활시설이 입점하게 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의 여지를 감안하여 처리하기 바라며, 
  2~5층 내부는 판옥선 내부와 같은 모형으로 설계하여 현장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하기 바랍니다.
  또한, 외부계단은 위험성을 감안하여 안전시설에 최선을 다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양항만과 소관입니다.
  공유수면 관리 및 매립에 관한 법률에 공유수면 관리청은 매년 공유수면 점용료를 징수하도록 되어있고 미납시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처분의 예에 따라 징수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나 체납업체가 많은 등 공유수면 점ㆍ사용료 체납액 징수에 소홀함이 있으므로 체납액 징수에 최선을 다하고 체납업체에 대해서는 법적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 소관입니다.
  목포시 먼지없는 도시만들기 추진에 관한 조례와 관련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교육이나 홍보 등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전광판을 이용한 미세먼지 농도표출, 노후 경유차량에 대한 지속적인 매연단속, 무상 매연측정 캠페인을 통한 매연 과다차량 계도, 대형 화물차동차 등 대형 경유차량은 차고지를 방문하여 상시 매연단속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입니다.
  목포권 광역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 중 선별사업 심의과정에서 많은 예산이 소요되는 큰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심의 위원을 임의대로 지목, 선정하여 문제가 되고 있으니 조례제정이나 제도개선을 통해 투명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체육과 소관입니다.
  국제축구센터는 센터운영과 관련, 센터 대표 선출규정을 변경해서 센터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대표부재시의 관리감독 사항을 보완하시기 바라며, 경영실적에 대비해 적자 운영시 책임을 질 수 있는 규정을 마련해서 책임성 있는 경영을 도모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입니다.
  축제 추진시기에 따라 사용되는 물품의 가격 변동이 큰 경우 예산을 절감할 수 있는 시기에 미리 구매하시기 바라며 목포시사 발간은 예산 집행을 철저히 해주시고, 이미 발간한 목포시사는 목포의 근대역사에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행정사무감사 우수사례는 “야행”과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가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선정되어, 근대유산의 통합적 관리 및 활용으로 원도심 일대 근대유산의 통합적 관리뿐만 아니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사업을 기획 공모, 유치하여 시행까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행정사무 감사 시 우리시의 향후 시책추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지도와 권고를 하였으므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시정, 권고 받은 사항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통하여 집행부에 전달될 것이므로 조치 결과를 성실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생활과 관련되거나 중대한 업무추진 시에는 반드시 시의회에 사전 보고하여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청취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2018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위해서 성심성의껏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열과 성을 다하여 감사에 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8년도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문위원 조한기   다음은 위원장께서 2018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 선언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이것으로 “2018년도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잠시 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제343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2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으니 위원여러분께서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22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수 : 7명
○출석감사위원
김  훈     조성오    문상수     김귀선
박용식     김양규    장송지
○피감사기관 참석자
(성장동력실)
성장동력실장 박상범
(관광경제수산국)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관광과장 김종진
해양항만과장 선종삼
농업산업과장 조선아
환경보호과장 김의숙
자원순환과장 오형순
환경시설관리사무소장 김경운
(교육문화사업단)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교육체육과장 조부갑
문화예술과장 이호성
문예시설관리과장 김득재
체육시설관리과장 박경연
자연사박물관장 고기심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조한기
담당자 박지연
속기사 박진주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귀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