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2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 제8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2월 8일(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10시 05분 개회)

○위원장 김오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2회 목포시의회 2020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8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 제안설명으로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예산에 대한 청취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오수   의사일정 제1항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설명을 하시는 해당 과장님께서는 주요사업 위주로 간단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예산 심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이지홍 도시재생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김오수 위원장님과 위원님 여러분!
  도시재생과장 이지홍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본예산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237페이지가 되겠습니다.
  공유재산임대료로 해서 만인웰컴센터 1층 임대료 수입 372만 5,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그다음 기타회계전입금에서 도시재생과 개항문화, 건해산물거리 간판개선사업 4억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건설과에서도 계상이 돼 있고, 우리 과에도 계상 돼 있기 때문에 추경에 이것은 삭감하는 것으로 하겠습니다.
  다음은 세출예산입니다. 
  238페이지가 되겠습니다. 
  먼저 원도심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여기는 목원동 선도사업이 되겠습니다. 일반운영비 중에서 공공운영비 4,795만 2,000원 전년 대비 감을 시켰습니다.
  그 사유는 목원동 그쪽에 선도사업을 했던 지역에 CCTV를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그 CCTV를 안전총괄과로 금년부터 이관을 하게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기료 같은 것이 감이 돼서 4,795만 2,000원 감을 시켰습니다.
  다음은 239페이지입니다.
  시설비및부대비에서 시설비에서 6,500만원을 전년 대비 감을 시켰습니다.
  만인계웰컴센터 500만원 감을 시키고,
  그다음에 관광루트테마거리 10개소 보수사업비 2,000만원,
  그다음에 선도지역 사업 조성 시설물을 4,000만원 감을 시켜서 전년 대비 6,500만원을 감을 시킨 2,5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240페이지입니다.
  일반운영비에서 사무관리비는 전년하고 동일하게 계상하였습니다.
  다음 241페이지입니다.
  241페이지 골목길해설사 관광안내 활동비 지급 2,970만원 전년도하고 동일하게 했습니다.
  다음은 1897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되겠습니다. 
  그에 따른 인건비 인상분만 233만 2,000원을 증액시켰습니다. 
  그다음에 사무관리비에서 4,446만 4,000원을 전년 대비 감을 시켰습니다.
  각종 자문회의가 있는데 거기 참석수당과 교통비 그런 것들을 이월 사업비가 있기 때문에 금년에 편성 안 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전년 대비 적게 편성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242페이지 행사운영비입니다.
  행사운영비 1억 1,000만원을 전년 대비 적게 편성했습니다. 그래서 지역역량강화사업에 6,000만원, 지역특화(건맥)에 2,000만원을, 도합 8,000만원을 편성했습니다.
  1억 1,000만원을 감을 시킨 것은 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사업 지역역량 강화사업비가 전년도에 1억 7,000만원 있었는데 금년에 6,000만원 해서 여기서 1억 1,000만원을 감을 시켰습니다, 전년 대비.
  그래서 감을 시키고 이월사업비가 금년도에 있기 때문에 그걸 사용해서 이렇게 적게 편성을 했습니다.
  그다음에 지역특화축제는 건맥축제입니다. 만호동. 이것은 2,000만원 그대로 위탁했습니다.
  다음은 243페이지입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에서 1억을 전년 대비 감을 시켰습니다.
  1억을 감을 시킨 것은 주민공모사업이 금년도가 마지막입니다. 그래서 전년도에는 1억, 5000을 편성했는데 올해 마지막이라 5,000만원 이것을 전년 대비 1억을 감 위탁했습니다.
  다음에 서산동 보리마당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여기서 인건비는 전년하고 동일하게 인상분만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244페이지입니다. 사무관리비입니다.
  사무관리비에서 4,278만 3,000원을 감을 시켰습니다.
  여기도 마찬가지로 자문회의 참석수당을 이월 사업비가 있기 때문에 전년 대비 4,278만 3,000원을 적게 편성을 했고요.
  그다음에 밑에 행사운영비에서 지역역량강화사업, 재생대학하고 마을학교 운영에서 2,000만원 감을 시켰습니다.
  감을 시킨 사유는 이월 사업비가 있기 때문에 이걸 활용하기 위해서 적게 편성했습니다.
  그 밑에 민간경상사업보조에서 3,500만원이 증액이 되었습니다.
  증액된 사유는 작년에 주민공모사업이 2억이었는데 금년에 1억으로 편성을 했고요. 그래서 그다음에 뒷부분에 보면 프로그램 사업 서산마을 동네목수하고 주민-예술인 상생협력 사업에 1억, 프로젝트팀 운영에 1,500만원, 마을 유지관리 지원 2,000만원이 활성화 계획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신규로 들어와서 도합 3,500만원이 증액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그 밑에 민간자본보조사업에서 주거환경정비(주택 리모델링)사업입니다. 1억 신규, 이것도 활성화 계획에 의해서 계상을 하였습니다. 이것은 차상위계층까지 해 주는 그런 리모델링 사업이 되겠습니다.
  다음은 246페이지입니다.
  항구포차 운영입니다. 포차에서 시설 새로 금년에 2,000만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에 대반동 대반마을, 새뜰마을 사업 분야에서 기타보상금 총괄코디네이터 수당과 마을활동가 활동비에서 817만 8,000원을 감을 했습니다.
  그것은 뭐냐면 총괄코디가 작년에는 2,200만원 되어 있었는데 여기서 활동이 적기 때문에 1,300만원 감하고 그다음에 마을활동가 활동비를 500만원. 1,400만원 신규로 넣어서 도합 817만 8,000원이 계상을 하였습니다.
  다음은 246페이지 행정운영경비는 전년도하고 동일하게 편성을 했고요.
  그다음에 247페이지 여비에 국내여비 여비는 좀 줄였습니다. 줄이고.
  그다음에 248페이지 개항문화, 건해산물 거리 간판개선사업 전출금 7,000만원을 증액을 해서 4억 2,0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그다음 여기 하나 또 있습니다. 94페이지를 좀 봐주시길 바랍니다. 건설과 소관일 것입니다. 
  94페이지 옥외광고물 관련입니다. 옥외광고물기금이 되겠습니다. 옥외광고발전기금 관리에서 사무관리비로 1,000만원을 계상을 하였습니다.
  이게 뭐냐면 간판개선사업입니다, 내년도. 김영자 갤러리부터 1관까지 그리고 건해산물거리까지 해서 그런 거리가 되겠습니다.
  옥외광고물 사무관리비로 해서 1,000만원, 그다음에 행사운영비로 5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간판개선사업 실시용역비로 해서 1억 6,000만원. 1억 6,000만원은 행안부 지침에 의해서 8억에 대한 20%을 반드시 해라 그렇게 지침이 내려와서 1억 6,000만원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94페이지입니다.
  사무관리비에서 그다음에 주민참여프로그램 행사운영비가 되겠습니다. 이것은 역량강화사업입니다. 역량강화사업이라 해서 인식개선사업이라든가 선진지를 갔다 오는 그런 사업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2회로 해서 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그 밑에 시설비입니다. 실시설계용역비는 아까 설명드렸고요.
  그다음에 95페이지로 가면 경관개선 사업 3,000만원은 건설과 자체 사업입니다.
  그리고 그 밑에 옥외광고발전기금 예치금도 건설과에서 사용하는 돈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과장님, 239페이지에 아까 설명하실 때 시설비에서 관광루트테마거리 시설물 보수 2,000만원이라고 하셨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2,000만원을 감을 했습니다. 그래서 1,000만원으로 편성이 되어 있습니다. 전년에는 3,000만원 있었는데 감 시킨 것을 설명드렸습니다. 그래서 6,500만원이 감이 됐다, 총.
이형완위원   감액 2,000만원. 그럼 그 밑에는 4,000만원 감이고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4,000만원 감을 했고요. 감 시킨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편성된 것이 아니고.
이형완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백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241쪽 골목길관광해설사, 올해는 잘 진행이 됐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돈이 좀 남았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돈이 좀 남았습니다.
백동규위원   원래 11명이 아니셨죠?○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원래 11명인데 활동할 수 있는 사람은 일곱 분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일곱 분이 돌아가면서 하는데도 좀 돈이 남았습니다.
백동규위원   내년에도 11명 하시겠다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내년에도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계속해서 그대로 유지는 할랍니다.
백동규위원   올해 활동했던 것 활동내용 자료로 좀 주시고요.
  그리고 1897개항문화거리하고 서산동 보리마당 관련돼서 지금 마을학교를 계속운영하고 계신가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백동규위원   그러면 올해 마을학교 운영했던 계획하고. 계획했던 것하고 내년도 2021년도 서산동 보리마당은 마지막 해라고 그러셨는데, 운영계획 있으시면 자료로 좀 주시고요.
  주민공모사업은 어떻게 진행하실 건가요? 주민공모사업. 1897도 있고, 보리마당도 있고 그러네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전체사업으로 주민공모사업에 1897도 있고, 보리마당도 있습니다.
  1897은 5,000만원이고 보리마당은 1억인데 상반기 내년에 한번 할랍니다. 5,000만원 가지고는. 해서 지속성이 있고 진짜로 그것을 밑거름 삼아서 발전가능성이 있는 그런 것을 선정해서 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그러면 지금까지 주민공모사업으로 해서 발전가능성이 있는 사업이 진행된 게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작년에 처음 한번 하고 금년에 했는데요. 금년의 것은 굉장히 좋은 작품들도 나오고, 작년 것도 일부는 되고 그다음에 일회성으로 끝나는 것도 있고…. 분석했을 때 그렇게 나옵니다.
백동규위원   이것도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246쪽 상단에 목포항구포차 시설 보강사업 있죠. 올해도 예비비를 처음에 하실 때 하셨다고 그랬는데 지금 시설 보강 내용이 어떤 건가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시설 보강이라는 것은 예측할 수 없는 것들을 하기 위해서 이렇게 세워놓은 겁니다. 예비비적 성격입니다. 꼭 뭐가 잘못돼서 하는 것은 아니고요. 그때그때 발생이 되면, 예비비 성격으로 해 놓은 것입니다.
백동규위원   그래요.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백동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고생 많습니다. 과장님, 몸 잘 챙기시고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감사합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238쪽 보시면 사무관리비에 옥단이 상표등록으로 500만원 세우셨네요?
  그것은 어디 맡겨서 하실 겁니까? 아니면 우리 직원들이 하실 거예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여기는 옥단이 상표등록은 말 그대로 특허청에다 제출할 돈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그 진행은 누가 하시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기획실에 그 업무가 있는데 기획실의 협조를 받아서 저희가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직접?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래서 전부 다 노무사인가? 노무사 아니고 저기…. 변리사.
박용식위원   변리사 별도 도움은 안 받고, 우리 직원들이 직접?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아니, 받아야 됩니다. 그쪽 위탁 줘야 합니다.
박용식위원   직접 할 수도 있잖아요. 본인들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직접 하니까. 저도 해 봤는데 굉장히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변리사가 그쪽으로 너무나 잘하기 때문에 우리가 거기 시간을 뺏길 수 있는…. 시간을 너무 많이 뺏기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그런 점이 없지 않아 있을 거예요. 수수료를 주더라도 변리사 통해서.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깊이 있게 보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그럼 특허까지 낼 거예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금 특허까지는 거기까지는 검토하고 일단 상표를 좀. 옥당이란 상표가 좋기 때문에 일단 만들어 놓고 거기에 대해서 활용계획이 나왔을 때 특허까지 갈 계획인데, 특허가 될지 어쩔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상표 등록 해 보고 그다음에 차츰.
박용식위원   상표 등록을 해서 할 수 있으면 특허까지 내야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검토하겠습니다.○박용식 위원 한 번에 받는 게 낫지, 수수료 주고 중간에 등록만 한다는 것은 좀 그러잖아요. 어찌됐던 간에 출원 등록을 해서 우리가 관리하는 게.
  그게 지금 목적 아닙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맞습니다. 많이 못 쓰게.
박용식위원   그게 500만원 다 들어가지는 않겠지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변리사 비용하고. 조금이나 남을 겁니다.
박용식위원   239쪽 시설비 관련해서 아까 설명하셨지만 작년에 비해서 상당히 예산이 다운됐어요.
  지금 하고자 하는 데가 그렇게 없다는 말일까요? 아니면 예산을 줄이기 위해서 이렇게 한 거예요? 아니면 작년에 했던 사업비가 많이 남았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남지는 않고요. 어울림회관으로 많이 들어갔습니다. 어울림 회관에 목포극장 앞에 센터인데, 지하 1층하고 1층이 현재 공가로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를 금년에 지하 1층하고 1층을 좀 손을 봤습니다. 화장실하고. 그래서 거기에 뭐가 들어갔냐면 목대 미술학과 강의실로 쓰려고. 그래서 그쪽으로 한 4,000만원 정도 들어갔습니다. 거기가 리모델링이 완전히 돼버리면 그렇게 큰 돈이 들어가지는 않다고 판단이 됩니다.
박용식위원   어울림회관만 정리가 되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그래서 그쪽으로 한 4,700 정도 들어갔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10개소 보수라고 했는데 이것은 하나의 추정이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그렇습니다. 전체적으로 하고 있는 겁니다.
박용식위원   242쪽 보시면 세 번째 줄.
  1897개항문화거리 소식지 제작 있죠. 이 소식지는 처음 제작하는 거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아닙니다. 금년부터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도 하셨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금년에도 했고요. 내년에도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금년에 했는데 단가가 이번에는 상당히 좀 5,000원? 좀 그러더라고요. 이게 한 번 하는 겁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두 번 합니다.
박용식위원   2회 걸쳐서 한다는 말씀이시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금년에 두 번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소식지를 제작해서 충분히 홍보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만들어만 놓고 그치지 마시고. 주변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깊이 있게 제가 검수 다 하고 그랬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밑에 보시면 현장지원센터 사무실 임차료 있죠. 바로 그 밑에 일반수용비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1,320만원.
박용식위원   이게 현재 몇 년간 계약을 하셨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끝날 때까지입니다, 여기는.
박용식위원   계약기간은 특별히 없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계약기간은 없고, 끝날 때까지.
박용식위원   거기가 근대역사1관 바로 밑에 거기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현장사무소가 있을 때까지 해야 되기 때문에 그것이 현장사무소가 있을 때까지가 내년까지입니다. 내년 2021년 말까지입니다.
  아, ’22년 말까지.
박용식위원   임차료는 그대로 특별히 오르고 그럴 일은 없고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없습니다.
  그런데 지금 올려주라는 곳은 있는데 저희가 협상을 해서 그렇게….
박용식위원   거기 뒤에 보면 주차장 있잖아요. 그것 활용여부를 잘 하셔서 평일에도 교회 주차장.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교회하고 같이 잘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서로 교회하고 잘 유기적으로 얘기를 하셔서 평일에는 활용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십시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앞에 어쩝니까? 주차장 그것은 도저히 안 됩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광주사람인데 씨알도 안 먹혀 들어갑니다. 좀 개방을 하자 그렇게 좀 하고 해도 안 됩니다.
박용식위원   아예 안 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아예…. 뭔가 좀 해라 해도 그냥 저기 하지도 않고.
박용식위원   그 장소가 상당히 어찌 보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노른자죠.
박용식위원   참 좋은 장소인데. 주차장으로만 쓸 수만 있으면요. 굉장히 그 주변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거기만 개방을 해 주면 관광버스 같은 것 그리 넣으면 참 좋은데. 그것도 해도 너무 비싸게 주라고 해 요.
박용식위원   임차료를?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엄청 상상도 못하게 비싸게 주라고 합니다. 그래서 그것이 어렵습니다.
박용식위원   좋은 장소 두고 참 안타깝다더라고요. 꾸준하게 계속 한번 두드려보십시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도시재생대학 마을학교 이것은 전부다 이월사업비 때문에 관련해서 그렇고, 그 밑에 행사운영비는 건맥도 이번에 제대로 못했죠? 올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제대로는 못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제대로 못했죠? 그것도 사업비가 좀 남았겠네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서 일부 축소해서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질문한 것은 넘어가고.
  245쪽 보시면 민간자본이전에 주거환경정비 주택 리모델링 사업 있죠?
  올해 지금 몇 동이나 하셨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올해는 안 했습니다. 이거 신규입니다. 그래서 전년도 예산이 없고, 금년도에 처음으로 1억.
  활성화계획에 의해서 내년도에 시작하게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이게 아까 말씀하신 차상위계층 위주로 한다는 말씀이시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차상위계층까지는 무료, 이게 100동입니다. 1,000만원 한도 사업에서.
  그다음에 차상위까지 다 안 찼을 때에는 일반으로 가는데 거기서는 10% 자기부담이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245쪽 밑에 보시면 포차있죠. 공공운영비가 지금 공중화장실이나 상하수도 사용료 이것저것 있는데 상가는 상하수도 사용료 누가 내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자기들이 냅니다.
박용식위원   본인들이? 그럼 계량기가 다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통합으로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통합으로. 자기들이 분담해서 낸다 이 말씀이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운영비 걷어서 내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모니터링으로 오신 목포환경운동연합의 최정훈 님 오셨습니다. 소개드립니다.
  다음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김수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위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238페이지 도시재생 협치포럼 활동 연회비가 300만원 있습니다.
  이게 의무적으로 꼭 내야 되는 건가요? 포럼, 협치포럼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김수미위원   여기에서 그럼 연회비를 내면 저희가 받는 어떤 혜택이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뭐라고 말씀드려야 될지 참….
김수미위원   그냥 강제적으로 좀 내는 건가요? 어떤 혜택도 없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행자부에서 만들어서 협회비 형식으로 내라고 도시재생에서 내게 되기 때문에 여기서 자문도 해 주고 그럽니다.
김수미위원   그것에 대한 근거가 있는 거예요? 법적으로 꼭 납부를 해야 되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말 그대로 행자부에서 만들었기 때문에 이때 당시 도시재생하고 있는 지방자치단체는 전부 다 들어가기 때문에.
김수미위원   전부 내는 겁니까? 지방자치단체가.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이때 당시 들어가 있던, 됐던 거는 다 내고 있습니다. 우리만 내는 게 아니고.
김수미위원   그래서 여쭤보는 겁니다. 다 내시고 있는 것 같은데 특별하게 도움 받는 게 없는 것 같더라고요. 자기네들 포럼이라는, 협치포럼의 자기네들 행사들 하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행자부에서 자기들이 도시재생에서 큰 틀에서 국가도시재생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런 것들을 논의하기 위해서 이것을 걷어서 못 세우기 때문에 이렇게 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이런 연회비를 내고 있으면 저희가 도움을 받아야 되는데 그런 부분들이 좀 부족해서 어찌됐건 연회비를 내는 만큼 협조를 요청한다든지 도움을 받도록 유도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포럼하고 그런 책자는 아마 저희가 볼 수 있게끔 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리고 지금 242페이지랑 244페이지. 1897하고 보리마당 지역역량강화라든지 마을학교 운영이 있지 않습니까?
  그러면 이게 지금 몇 년간 운영이 됐지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금 ’19년도부터 했습니다.
  ’19, ’20, ’21.
김수미위원   그러면 3년째 되어 가네요.
  그러면 지금 이런 것을 하는 이유가 뭡니까? 주민들이 본인들의 어떤 이익을 얻고 소득을 산출하고 이러기 위해서 하는 겁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런 건 아닙니다. 그런 건 아니고, 어떻게 보면 도시재생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주민들이 같이 참여하는 전문가를 육성하고, 어떤 식으로 주민들이 스스로 지역사회에서 소득을 창출하고, 무슨 일을 해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가 그런 교육도 되겠습니다.
  그래서 전문가 육성하고 역량강화사업.
  예를 들어서 목수를 육성해서 목수가 자체적으로 몇 명이서 만들어서 집을 개보수한다 그런 역량강화사업이 되겠습니다. 재생대학하고 마을학교는. 분야는 약간 다릅니다.
김수미위원   그래서 지금 보고 싶은 게 이제까지 했었는데 진짜 주민들이 역량강화가 됐나, 어떤 부분에서 특화가 됐나, 이걸 보고 싶습니다.
  그래서 자료로 이제까지 하셨던 것 구분을 하셔서 1897, 보리마당 구분하셔서 어떤 것들 하셨는지. 비교할 수 있게 금액까지 해서 좀 자료로 주시면 도시재생과에서도 한번 그것을 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부분 자료로 요청 드리고 싶습니다.
  주민공모사업까지 포함해서 해 주시면 고마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243페이지 보시면 도시재생지원센터장님 있으시죠? 인건비 나왔는데 센터장님 임기가 어떻게 됩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2년 하고 그다음에 재연장할 수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얼마 남으셨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금 다시 모집해야 됩니다.
김수미위원   다시 모집하셔야 되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금 공고 들어갑니다.
김수미위원   그럼 그만두시기로 하셨습니까? 지금 계셨던 분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것은 모르겠습니다. 저희가 공고를 하면 할지 안 할지는 그것은 두고 봐야 되기 때문에.
김수미위원   이제까지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운영하시던 분이 계속 하는 게 맞습니까? 아니면 가시는 게 맞습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저는 개인적으로 봤을 때요. 이건 제 개인적인 의견인데 지금 마지막 단계입니다. 여기가 서산동 보리마당하고 그다음에 1897이. 서산동 보리마당이 내년도, 그다음 1897이 2022년인데 도시재생사업은 가장 중요한 것이 주민과의 유대관계입니다.
  새로운 사람이 와서 주민하고 유대관계를 맺기는 굉장히 어렵거든요. 그런데 지금 하고 있는 분들은 센터장님이나 현장 팀들은 참 잘해요. 주민들하고 유대관계를. 주민들하고 같이 유대관계를 맺고 거기서 건의사항을 우리 정책에 알려주고 해결이 되고 그런 쪽이 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렇다고 한다면 도시재생과나 단장님께서 지금 계신 센터장님이 있을 수 있도록 최대한 어떤 부분을 연구를 해 보셔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개인적인 무슨 일이 있는지는 모르고, 하여간 저기 되면 접수한가 안 한가 보겠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리고 제가 듣기로 그 팀장님. 어디 팀장님인지, 여기 팀장님인지 모르겠는데 뭔가 좀 이렇게 말씀드려도 되는지 모르지만 뽑았을 때 이해도가 좀 없으신 분을 뽑았다라는 소리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컨트롤이 안 되는 그런다는 이야기를 들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살펴보셔서 어떻게 할 수 있는 부분이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수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센터에서 혹시 주민들 이러한 사업을 마을학교, 도시재생대학 이렇게 하시고 센터에서 제안을 해서 성공한 사업이 있다고 하면 한두 개만 말씀해 주실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금 제가 기대하고 있는 게 유튜브 사업입니다.
  유튜브육성반 해서 그게 지금….
정영수위원   유튜브 사업도 제안했다?○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죠.
정영수위원   센터에서? 그리고 또 한 가지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센터에서 해서.
 유튜브하고 그다음에 미디어크리에이티드.
정영수위원   성공한 케이스다?
  이게 예산은 얼마나 들어갔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1,000만원씩입니다.
정영수위원   1,000만원씩?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런데 성공했다고는 보장은 없고요. 그것을 지금 해서 활용을 전체적으로 서산동 보리마당하고 1897을 유튜버를 육성을 했어요. 여덟 분을. 그래서 그분들이….
정영수위원   그것 자료로 좀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드리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나보다 말이 더 많으면 안 되니까 짧게짧게. 시간이 짧으니까.
  목원동에 도시재생사업을 하고 나서 혹시 성과보고집을 낸 것 있습니까? 성과보고서를.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못 봤습니다. 전 아직까지.
정영수위원   혹시 또 집행부에서는 낸 것 없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제가 거기까지는 못 챙겨 봤습니다. 아직까지.
정영수위원   그러면 확인을 하셔서 혹시라도 제안공모사업을 했던 그런 사람들 있잖아요. 거기서 성과보고서가 있으면 보시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공모사업에서 말씀하시죠?
정영수위원   아니, 어떤 사업이 됐든 간에 전체적인 틀에서 200을 갖다가 예산이 쓰여짐에 있어서 어떤어떤 사업이 좋은 결과를 낳았고 어떤어떤 사업은 앞으로 검토를 해서 지양을 해야 되겠다 그런 성과보고서가 나와 있을 것 아니에요. 그래서 나와 있으면 자료를 주시고 없으면 검토를 하시라 이 말이에요.
  목원동 같은 경우는 주민들이 엄청 왜, 1년 하다가 끝나버리고 유지보수만 들어가잖아요.
  거기다가 도시재생사업이 연계사업으로 해서 시가 재정을 투입해서 잘 된 것은 더욱 활성화를 시키고 더욱더 만들어 가는 뭐가 되어야지. 이제 그 상태로 놔두니까. 우리도 가보면 어디 옛날 집 온 것처럼 그렇게 되잖아요.
  예를 들면 지금 불종대 같은 경우에 사람들이 많이 옵니까? 과장님이 한번 가시다보면 포토존 해서 사진들 많이 찍고 하던가요, 사람들이? 많이 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모르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분석을 아직 못해 봤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니까 그 몇 억이란, 6억 가까이 들어간 사업을 해 놓고 나서. 예를 들면 외지관광객이나 지역주민들이 시민들이 와서 ‘와 좋다, 저거 참 옛날 불종대구나’ 하고 그런 감동 아닌 관심이 있는 정도에 뭐가 있어야 될 것 아니에요?
  그런데 사진을 찍으려면 도로 반대쪽에서 찍어야 되죠? 그렇지 않으면 거기서는 안 나오던데.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반대쪽에서 찍을 수밖에 없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렇죠. 그러니까 그런 사업을 왜 해요. 그런 것들을 좀 보고서를 만들어서.
  그래야 또 다음에 다른 사업을 할 때 그런 부분이 안 나올 것 아니에요. 성과보고서는 당연히 나와야 된다라고 본 것이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총사업비를 보면 사업이 없어요. 뭔 주민역량강화, 마을학교, 공모사업 뭔 사업하고 빼고나면 사업이 없어. 그러니까 뭔 사업을 하는 거예요, 금년에?
  아니, 명시이월로 시켜서 사업을 하는 거예요? 아니면 추경 때 올려놓은 거예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시설비는 우리가 79억 정도 되는데, 금년 편성이. 왜 그러냐면 그게 지금 재정집행하고 문제가 있습니다. 재정집행하고 조기집행하고.
  그래서 추경에 아마 2월이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79억을 지금 편성해도 2월까지 쓸 수 있는 것은 하나도 없습니다. 그래서 2월에 다 79억이 들어갑니다. 
정영수위원   사업은 2월에 올리신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정영수위원   거기까지만.
  그리고 나머지 사업은 명시이월 시켜서 지금 하고 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문제는 없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리고 간판사업.
  그것은 주민들 동의는 다 구했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다섯 분 정도 반대하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반대하는 것을 왜 해요?
  금년에 했던 것도 처음에 목포역에서부터 한다 해서 주민들 다 그때 여러분들이 작년 이맘쯤에 와서 ‘주민들 동의를 다 받았습니다’ 해서,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98% 받았다고 아마 그렇게….
정영수위원   했죠. 그런데 거기를 못하고 장소를 옮겼잖아요. 오거리부터 선창까지. 그것 난리났잖아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죠.
  아, 지금 2차 말씀하시는데. 지금 제가 아까 말한 다섯 집은 내년도 것을 말씀하는 게 아니고요.
  지금 오거리부터 저쪽 가는 것은 총…. 안 하려고 하는 그런 저기가 있습니다.
  집은 두 집에다가. 
정영수위원   그러니까 주민들이 간판개선사업이 좋다고 봐요.
  그러나 주민들에게 전부 기회를 줘서 이게 도시재생사업 아닌가요? 이것도 어떻게 보면.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100% 동의서를 가지고 와서 한다고 해야 시가 재정이 투입돼서 하는 것이지 주민들이 반대하는데 왜 하려고 막 해요?
  그리고 이게 문제 있더라고. 지금 간판해 놨잖아요. 그러면 업종이 바뀌면 강제조항으로 지금 간판처럼 하는가요, 아니면 시에서 다시 재정을 투입해서 해 주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자기들이 합니다.
정영수위원   업종 바뀐 사람이 와서 해요? 그게 조례에 있고 강제조항이 있는가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지침으로 그렇게….
정영수위원   어떤 지침으로?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굉장히 중요한 거예요. 팀장님, 잠깐 나오십시오.
○위원장 김오수   담당 팀장님, 잠깐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안녕하십니까? 재생사업팀장 정봉채입니다.
정영수위원   그 말씀 한번 하셔봐. 지금 간판을 했잖아요. 내년이고 지금이고 바뀌어. 다른 용도로, 다른 업종으로 바뀐단 말이에요. 그러면 그때 간판은 어떻게 해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새로운 신규업소가 들어오면 그쪽은 간판정비 시범구역으로 지정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간판사업을 하는 그런 지침에 맞게끔 일반적인 간판을 할 수 있는 대상이 아니고요. 간판시범정비구역에 맞게끔 간판을 설치를 해야 됩니다.
  그 안에 세부적인 내용이 다 있는데 거기에 맞춰서. 지금 우리가 추진했던 간판사업하고 비슷한 형식으로 설치를 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도출간판은 못하게 되어 있고요. 앞에 평면간판 업소당 하나만 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 사항을 다 반영을 해야 됩니다. 앞으로는 허가가 그쪽은 그렇게 안 하면 안 나갑니다. 
정영수위원   이 지침사항이 그러면 보건소에서 간판까지 같이 허가기준에 들어 있는가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건설과 소관 사항입니다.
정영수위원   건설과에서.
  그러면 허가 낼 때 건설과에 뭘 받아야 되겠네?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그렇습니다.
정영수위원   간판허가를. 그 자료로 한번 주세요.
  그리고 한 가지만 마지막으로 물을게요. 간판용역비가 얼마였죠? 총사업비가.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7억 2,000만원입니다. 전체 사업비입니다.
정영수위원   7억 2,000?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예.
정영수위원   그런데 용역비가 1억 6,000 이에요. 용역비가 다른 타 도시와 다 똑같아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이것은 행안부 지침에 의해서 시설비의 20%를 적용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런데 이게 7억짜리 사업 가지고 용역비에 1억 6,000 들어가면 정말 어떻게 보면 안타까워.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참고로 작년 지침은 15%에서 20%를 적용하게끔 되어 있어서 저희가 최소금액인 15%을 적용했습니다.
  금년 사업이죠. ’20년 사업은 그렇게 했고요. 내년 ’21년 사업은 지침상 20%을 적용하게끔 돼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거기까지 하고.
  이 사업을 원도심 목원동 쪽으로는 안 되나요? 그리 신청을 못해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추후에 하게 되면….
정영수위원   아니, 지금.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지금은 안 됩니다.
정영수위원   왜, 뭣 때문에?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지금은 우리가 공모사업절차에 의해서 다 유치하고 그 내용하고.
정영수위원   아니, 새로운 사업을 2022년도에.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그것은 할 수 있죠.
정영수위원   알겠습니다.
  그러시고 아까 누가 2,000만원 항구부터 시설보강 하시는데 예비비 성격이라 했는데 삼학도 용역하고 있잖아. 삼학도 용역.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하고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런데 여기다 시설보강을 또 해?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거기는 포차만 하지.
정영수위원   포차는 안 옮긴가요? 포차 그 부분 들어가 있던데, 용역보고서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포차는 들어가 있는데 거기서 포차에 대한 시설용역비지, 전체 옮기고 그런 비용은 아닙니다. 아직까지는.
  내부적으로, 예를 들어서 간단히 뭘 해야 쓰겠다, 태풍이 온다든가 그런 것을 예비비적 성격으로 해 놓은 것이지 포차를 옮기거나 그런 내용은 아닙니다. 
정영수위원   포차를 앞으로 옮기게 될 텐데 지난번에 용역보고서를 도시문화재과 보니까 거기가 전부 호텔부지로 되어 있어요. 컨벤션센터랑 다 들어가 있어요.
  그런데 거기다가 예산을 지금 엄청 몇 억을 쏟아 부었잖아요. 그런데 만약에 내년까지 간다고 하면 얼마나 손해냐 이 말이에요. 그런 부분도 생각하시라 이 말이야.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질문이 일단 끝났기 때문에 제가 좀 하겠습니다.
  국장님, 국장님 소관 과들이 프린터가 뭐고 복사기가 뭐고 이렇게 말도 안 되는 예산이 편성이 되어 있어요. 이 시간 끝나고 가셔서 정리 좀 하십시오.
  말도 안 되는 예산을. 영어로는 프린터고, 한국말로는 복사기고 이거 뭐예요? 완전히 의회를 무시하는 것 아니에요. 그거 정리하세요.
  그다음에 시설비. 과장님, 낙찰차액 올해낙찰차액 사용현황, 그다음에 낙찰차액 사용현황에 대한 보고를 했는지 내역에 대해서 자료 주세요. 아셨죠?
  그다음에 도시재생과 만인웰컴센터에서 세입으로 임대료가 372만 5,000원이 들어와서 일반수용비로 2만 5,000원 더 나가고 거기 붙여서 시설보수비가 한 500만원 또 나가네요. 이게 맞아요? 만인웰컴센터 위탁할 때 뭐 입찰했나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입찰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리고 홍보물이 그렇게 많지는 않은데요. 홍보물에 대한 배포, 심사 서류 주시고 그다음에. 있는가벼? 예 하는 것이.
  그다음 행사운영비를 보니까 이 행사운영비 올해 1억 9,000만원 잡혀 있잖아요. 2020년도에 1억 9,000만원 잡혀 있어요. 전년도 예산액에. 그거 보고 말씀드릴게요. 그러면 이거 직접 집행합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이 행사는 누가 주관합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우리 과에서 합니다.
최홍림위원   직접 주관하고 직접 행사, 집행합니까?
  243쪽에 민간경상사업보조가 2군데가 있어요. 뒤페이지 보시면 주민공모사업 추진해서 올해 2억이 있거든요. 있죠?
  그러면 보조금 교부조건하고 자료를 줘보세요. 보조금 교부조건하고 보조사업 수행상황 수시점검표 자료 줘보세요.
  그다음에 244쪽에 지역역량강화사업 이것도 도시재생과가 주관하고 예산도 직접 집행합니까?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마지막으로 248쪽에 2억4,000 중에서 시비가 1억 6,000이고 국비가 7,330만원. 이거 국비는 설계하라고 행안부에서 내려준 국비인가요? 예산목을 보니까.
  앞에 94쪽으로 돌아가 보세요. 94쪽에 보시면 밑에 쪽에 간판개선사업 실시 설계 용역 해서 1억 6,000 밑에 7,330만원 있잖아요. 그러면 이 국비는 7,330만원은 간판디자인 하라고 내려준 국비냐고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매칭해서. 똑같은 매칭비율에 의해서 편성을 한 겁니다.
최홍림위원   용역비가 아니고? 매칭비용이에요. 깜짝 놀랐네. 설계하라고 내려줬다고….
  그러면 행안부가 지침까지 내려서 이 간판에 대해서 설계하라고 한 이유가 뭐죠?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디자인을 가장 아름답게 해라 그런 취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컨설팅도 받고 좋은 디자인업체를 선정해서 해라 그런 것이 있습니다. 획일적으로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최홍림위원   아름답다는 기준이 뭔가요? 아름답다는 기준이 뭐예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보기 좋다….
최홍림위원   아름답다는 기준이 뭐냐고요.
  자, 목포 정종득 시장 때. 다 아실 거예요. 신안꿈동산 앞에 펌핑장. 거기 아름답게 하려고 시도를 하다가 아주 곤경에 처한 곳이더라고요. 이 디자인 하신 분이. 곤경에 처했는가 돈을 얼마나 벌었는가 모르겠습니다. 그 사업이 원래는 당초에 8억 이었어요. 그래서 의회에서 문제 삼으니까 중간에 스톱이 됐어요.
  그런데 참 기가 막힌 것이 뭐냐면 거기 있는 물레방아가 계약도 안 했는데 고하도인가 율도인가 어디가 있어요. 설치돼서 있다니까요. 그래서 난리 나서 순천에 있는 업체가 낙찰받았어요. 입찰받았어요. 우리가 모 기자 두 사람하고 한 차로 거기를 가봤지 않겠어요? 순천에.
  거기 가보니까 도색하는 업체더라고요. 자, 거기는 그러고.
  그 목포업체가 간판디자인 하는데 컨소시엄 해서 10%로 들어왔어요. 나머지 90%는 어디 회사죠? 어디 지역에 있는 회사죠? 과장님은 잘 모르실 거야. 우리 훌륭하신 정봉채 계장이 알 거요. 어디죠? 정봉채 계장한테 위원장님, 답변 좀 하라 하세요.
○위원장 김오수   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목포 업체가 디자인 하는데 10%고요, 지분이. 컨소시엄 해서 90% 들어온 데가 어디였죠?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충청도 회사인데요.
최홍림위원   충청도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예,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어떻게 알아서 세상에 충청도에서 여기까지 왔을까라이.
  목포에 있는 업체가 90% 들어왔다면 이해를 하는데 왜 충청도 업체가 90% 들어왔대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직접 그 회사에서 디자인이라든가 모든 걸 총괄해서 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계장께서 모든 디자인을 여기서 총괄했다는 그 관리감독한 사진하고 출장일지 싹 주세요.
  그다음에 거기 서 계셔, 왔으니까. 한번 물어볼 거 있어요. 이왕 보니까.
  우리 지금 1897개항의 거리 사업, 그다음에 사업이 한 세네 군데 있어요. 지금 도시재생사업에 있어서 있죠? 있죠?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예, 말씀하십시오.
최홍림위원   그럼 1번지 주차장은 어디 사업에서 들어간 거예요? 나, 도저히 못 찾겠어. 내가 어제 밤새 찾았는데, 잠 안 오니까. 계장께서 주신 계획표 있잖아요. 도시재생사업 전부 목별로 되어 있는 것. 그중에 1번가 주차장이 어디에 들어 있어요? 어디 목이요? 어디 사업이에요? 어디 사업에 해당해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다목적광장 및 주차장 조성사업입니다.
최홍림위원   다목적광장 외 주차장사업? 다목적광장 외 주차장 사업이 없는데? 주차타워는 있는데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그 안에 사업비로 추진을 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 안에 사업비로 누구 마음대로? 금액이 얼마고 어디 목인가 정확히 알려주세요.
  그다음에 도시재생사업에서 서점 지원한적 있어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아니요, 서점지원한 적은 없습니다.
최홍림위원   서점 지원한 적 없어요? 서점 지원 했다고 하는데.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저는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니까 다시 보시고 있으면. 없으면 말고 있으면 자료로 주세요.
  자, 아름답다는 근거가 뭐예요? 디자인까지. 현장을 가서 보면 거기 그 간판 하나가 300만원 정도 해요. 그거 불 들어오는 LED간판이죠? 그런가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예,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우리 가게에서 불 들어오는 LED간판을 지금 붙어 있는 것보다 두 배 크게 했는데 금액이 얼마 들어갔는지 아세요? 금액도 디자인비까지 그 특화된 게 없어. 막대한 디자인비까지 주면서 간판을 만들어야 하는. 가서 보면 아, 특색 있구나 저러니까 디자인비를 주고 하구나 그런 게 없다니까, 느낌이 없다니까요.
  저 이거 성과표 주세요. 디자인비를 투입을 해서 어떤 성과가 있었는가, 어떤 차별성이 있고.
  그것은 계장님 생각 말고. 누가 줘야 될까요? 시장님한테 물어보고 주시오. 시장님이 이거 사인했을 거 아니야. 정말 한심해 죽겠어. 이해할 수가 없어, 이런 것들이 진짜로. 뭔 차별성이 있어요? 어떤 차별성이 있어?
  그리고 엊그저께도 지나가다 보니까요. 차 많이 다니는 데는 간판이 오래 돼 있고, 건물이 노후화돼서 있어요. 그런데 그 안쪽에 있는 거리에다가 간판만 바꿔줬다고 해서 도시재생하고 무슨 상관이 있을까, 참 그렇습니다.
  그래서 자, 이것은 제 푸념을 말씀드렸고. 이것을 다시 계속 하시겠다고 하니까 이런 거예요.
  그다음에 계장님, 계장님이 자료 2번인가 3번 주셨는데, 줄라다 안 줄라다 어떻게 버티다 주셨는데 계장님이 주민협의체 누구 시켜서 나한테 전화해서 뭐라 했다면서요?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전혀 그런 적 없습니다. 제가 저번에 말씀드렸지만 제가 주민들한테 위원님께 전화 드리라고 어떻게 말하겠습니까? 전혀 그런 적 없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럼 누가 시켰어요? 오메, 어떻게 내가 그 질문에서 자료 주라고 한 줄 알고 올까라.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제가 저번에도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주민협의체 주도로 하기 때문에 위원님께서 자료 요구를 하시면 정식적으로 우리도 주민협의체에 공문을 보내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잘했어. 잘했어. 아주 잘했어요. 그걸 잘했다고 하세요? 그럼 누구 입에서 나왔겠어요? 그것이. 그럼 저는 누구한테 그런 얘기를 하겠어요? 행정을 뭐, 견제하고 감시하는 시의원들을 뭐 협박하고 겁박하고 이거 뭐예요, 지금?
  그 자료를 요구한지를 누가 아냐고요.
  이 기금이 얼마죠? 4억 2,000인가요? 다시 들어가시고요. 그 간판이 자료가 부족해요. 제가 계속 자료 주라고 할 것이니까 그렇게 아시고. 뭐 알 수 없는 간판자료를 주고 있어.
  과장님, 이 기금 248쪽으로 다시 돌아갑시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248쪽이요?
최홍림위원   예. 기금 전출금이잖아요. 이 기금이 옥외광고물발전기금에서 편성이 되셨어요. 그렇죠? 4억 2,000.
  제가 이 기금에 대해서 간판이 참 이해할 수가 없어서 이 기금의 운영에 대한 계획서를 찾으니까 없어요.
  아니, 도대체 11월 20일까지 기금운영계획서를 의회에 제출을 하게 돼 있고 의회에서는 그것을 제출받아서 검토해서 상임위원회를 해서 심사를 거쳐서 예결위를 보내고 예결위에서 또 심사해서 통과시켜서 본회의로 통과시켜야 되거든요.
  그런데 기금계획서 자체가 없어. 지금 다른 지자체를 보니까. 위원장님, 듣고 계시죠? 다른 지자체 예산을 보니까 전부 한꺼번에 올라와요. 예산안 하고 기금운영계획안이 한꺼번에 올라온다고요.
  그런데 우리는 왜 이럴까요? 지방기금법이고.
  지방자치단체 기금 운영, 계획, 수립을 어떻게 해야 되는가 전부 내가 공부를 했는데요. 이거 계획서 지방의회에 제출해야 돼요, 40일 전에. 이거 안 오면 이거 쓸 수 없습니다.
  이거 어떻게 하실 거예요? 계속 매년 모르고 넘어가니까 이런 식으로 계획안을 지금 전부 다 뭘 제출하라고 예산서 할 때 의회에다 뭐뭐 제출하라고 다 나와 있어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설명드릴까요?
최홍림위원   예, 설명하시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기금운영계획은 예산하고 같이 부수법안입니다. 같이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그건 일괄적으로 어디서 하냐면 기획예산과에서 하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아니, 그러니까.
○도시2재생과장 이지홍   그리고 개별 기금에 대해서는 기획예산과에서 받아서 시장님 결재받아서 예산서 뒤에 붙게 되어 있습니다. 기금이.
최홍림위원   예산서 뒤에? 예산서 뒤에 어디에 있어요? 기금이. 기금이 어디가 있어요?
  그거는 과장님,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여기서 별도로 설명드린 것은 이게 건설과 기금이기 때문에 건설과 뒤에서 있게 되겠습니다. 이것은.
최홍림위원   아니아니, 과장님. 그 말이 아니고 우리가 지금 쭉 예산을 심사를 했는데 다른 기금설명서도 있나 보니까 없어요. 다 똑같은 것이여.
  그러면 방금 설명서, 이건 설명서잖아요. 예산에 대한 설명서고. 우리 의회에 제출하게 되어있는 것은 이 예산과 함께 뭘 제출을 해요? 기금상황 계획서, 기금운용계획서를 제출해야 됩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기금도 같이 편성을 합니다. 이렇게 그래서 승인을….
최홍림위원   편성을 하는데 40일 전에. 자, 보세요. 이리 오세요. 모르겄어요? 아시잖아요. 예산과장,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사실대로 맞습니다. 20일까지.
최홍림위원   그때잖아요. 그런데 그게 안 왔다 이거야. 그럼 우리가 어떻게 운영계획서도 법이 정한, 지방재정법이 정한 절차도 이행을 하지 않았는데 기금을 어떻게 우리가 다 부결해야지 저기를 하겠어요. 이게 문제여.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산부서하고 한번 좀 그건 말씀을 드려서….
최홍림위원   그게 알았어요. 그런다고요. 이건 못 쓴다고요. 일단은 제가 지금 행안부하고 통화를 하고 있는데 전화가 안 되거든요. 일단, 이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전체 우리 기금 사용에 대해서.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지난번에 과장님이 안 계셔서. 이형완 위원님도 질문을 했는데요. 서산남자경로당 주변 계획안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계획안이 나왔는가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안 나왔습니다. 어제 국토부 갔다 왔습니다. 아직은 안 나왔습니다.
정영수위원   나왔으면. 그림을 그리면 좀 자료로 주시라고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전부 다 하고 설명 다 드리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형완 위원이 질문했기 때문에 이형완 위원을 먼저 주세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원장 간단한 질문 드리겠습니다.
  아까 정영수 위원께서 도시재생 선도지역에 대한 성과보고서 얘기를 했는데 우리 과장님께서는 그게 있는지 없는지 정확하게 답변을 안 하신 것 같아요.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지금 못 챙겼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것이 아무래도 대형 선도사업이기 때문에….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아마 있지 않나 그런 판단은 듭니다.
○위원장 김오수   성과보고서라든가 평가보고서가 있을 거예요. 그것을 제출해 주시면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1897이나 서산보리마당이나 이런 사업이―한창 진행되고 있는데―방향이라든가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되는가가 아마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찾아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제출하고 저도 한번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승만 도시문화재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안녕하십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으신 김오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감사드리면서 2021년도 문화재과 소관 본예산 세입ㆍ세출 예산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251페이지입니다.
  251페이지 근대역사관 입장료 수입 1억 4,400을 계상했습니다.
  251페이지 국고보조금을 포함해서 253페이지까지는 문화재 활용 및 문화재 보수정비에 따른 국도비 매칭사업으로서 국비보조금은 총 15건에 21억 4,300만원을 계상했고, 도비보조금은 총 19건에 16억 3,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54페이지 세출예산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먼저 도 무형문화재 보유자가 네 분이 계시는데 이분들에 대한 보존전승지원금을 4,3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55페이지, 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에 따른 76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또한 방금 세입에서 전체적으로 설명을 했습니다마는 구)목포일본영사관 외벽 보존처리공사로 2억 3,000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지금 현재 외관 외벽에 벽돌 백화현상이 발생되고 있고 탈락현상도 발생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한 번도 보수가 안 된 부분인데 이번에 국비 70%와 도비 15%, 시비15% 해서 일괄적으로 보수가 되겠습니다.
  두 번째 구)일본영사관 지붕 보수공사입니다.
  일본영사관을 정면으로 바라봤을 때 좌측부분에 지붕 누수가 발생되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국비 신청을 해서 저희가 승인을 받아서 보수공사에 들어갈 수 있도록 되겠습니다.
  다음 256페이지입니다.
  구)청년회관, 지금 현재 남교소극장으로 활용되고 있는 청년회관이 종합정비계획수립이 미반영돼 있는데 내년도에 종합정비계획수립 및 안전진단용역비를 국비와 도비, 시비. 국도비를 지원받아서 추진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심상소학교 보수공사로서 1층 바닥과 2층 강당무대 출입문 보수 등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 경동성당 안전진단용역으로 원형 회복을 위한 실시설계 용역 전에 구조안전진단을 위해서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지난해 1월에 보물로 지정된 달성사 보물이 현재 있습니다. 그 보물이 있고 또한 여러 관람객들이나 관광객들이 많이 방문하고 있는데 달성사에 대한 화장실이 기존 화장실이 가건물로 되어있어서 현재 활용이 못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화장실 신축과 또한 배수로 접근성을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예산으로 2억 9,000을 계상했습니다.
  또한 달성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정밀진단 및 기록화사업으로서 1억 7,200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달성사가 보물로 지정됨으로 인해서 국비 70%와 도비 15%를 지원받아서 화장실이라든지 환경개선이라든지 그리고 지금 삼존불상 세 분과 시왕상 열 분에 대한 보물임대, 여기에 대한 기초조사와 과학적 조사, 정밀실측 및 3D스캔을 통해서 기록을 잘 보관하고 관리함으로써 보물을 앞으로 잘 정비하는 데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하는 부분입니다.
  257페이지입니다.
  목포진지 보수공사로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지금 목포진지 홍살문 우측이 거의 훼손이 되어 있고, 객사 기단부 판석이 일부 침하가 있어서 도비 50% 지원받아서 진행하게 되겠습니다.
  또한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 소방시설 설치공사로 7,890을 계상했습니다.
  고하도에 지금 현재 이충무공 유적지 부분뿐만 아니라 소나무숲이 잘 보전되어 있는데 화재 발생 했을 때 진압할 수 있는 옥외소화전 2개소를 설치해서 화재 예방에 만전을 기하고자 합니다.
  목포시사 방범용 열화상 카메라 설치공사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포시사는 목재건물로서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열화상 카메라 설치가 필수적인데 2개 정도를 설치할 계획으로 국도비 지원 받아서 반영을 했습니다.
  또한 고하도 이충무공 기념비 보존처리를 위해서 6,500만원 계상했습니다.
  고하도 이충무공 기념비가 1722년도에 설치가 됐습니다마는 그 이후 오랜 세월을 통해서 많이 훼손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기초조사와 과학적 분석 그리고 보존처리, 3D스캔 등을 위한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58페이지입니다.
  달성사 목조아미타삼존불좌상 정밀진단 기록화사업으로 1억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도 유형문화재 제228호로서 현재까지 이 부분에 대한 정밀한 기록화사업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이에 따른 도비 50%을 지원받아서 예산을 1억 2,000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구)심상소학교 방재시설, 소방시설을 위해서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화재 발생 대비를 위해서 옥외소화전 2개소를 설치하게 되겠습니다.
  다음 259페이지, 문화재 안내판 설치는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또한 문화재 시설 유지 관리비용으로 8,235만원을 일반관리운영비로 계상했습니다.
  260페이지입니다.
  문화재 시설관리인 보상금으로 2,8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6개 문화재시설에 대해서 월 30만원씩 관리하고 있는 문화재 관리인에 대한 보상금이 되겠습니다.
  261페이지입니다. 
  이매방 전통춤 전수관 운영 지원으로 690만원,
  그리고 연날리기, 전통문화 강강술래 전승 등 이에 따른 보조금 그리고 부처님 오신 날 봉축 연등문화축제 등에 따른 보조금으로 1,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61페이지입니다.
  천연기념물 보호관리로 600만원,
  문화재지킴이 활동사업으로 보조금 500만원, 기타 1흑 3백 체험, 그다음에 유달산 민속문화 발굴 등에 따른 보조금을 편성했습니다.
  다음 261페이지입니다.
  국가무형문화재전수관의 관리 및 운영에 따른 위탁관리비로 6,960만원 계상했습니다.
  262페이지입니다.
  근대역사관 관리비 운영예산으로 5,309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역시 근대역사관 공공요금으로 2,520만원,
  그리고 구)일본영사관 재난방지 관련해서 매년 지원되고 있는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63페이지입니다.
  구)일본영사관 관람료 문화재 보조기금으로 1,38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근대역사관 유물 구입비에 따른 2,000만원,
  역사관 1관 냉난방기 고장에 따른―내년도에 신설을 위해서―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문화재 야행 공모사업으로 선정이 돼서 내년도에도 우리가 문화재 사업을 국비와 도비를 지원받아서 개최하게 되겠습니다. 이에 따른 예산 3억 7,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문화재 생생사업으로서 이 역시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2개 사업이 선정돼서 이에 따른 예산으로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지난해보다 증액된 사유는 저희가 평가를 잘 받아서 추가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습니다.
  다음 266페이지입니다.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 주변정비사업으로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고하도 이충무공 주변 정비가 사실은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예산지원을 지원받지 못해서 지금 현재 케이블카 개통이라든지 이런 것 등에 따라서 관광객이 많이 방문하고 있습니다마는 전혀 편의시설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갖춰지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도에서 50%를 지원받아서 내년도에 이 일대를 잘 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266페이지, 근대역사공간 지원센터 인건비로 9,037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267페이지, 이에 따른 근대역사공간 재생활성화 시범사업 관리운영비로9,300을 계상했습니다.
  268페이지입니다.
  근대역사공간 관련 우리동네 가이드 행사실비보상금으로 1,91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근대역사공간 원형회복 사업으로서 공간 내 문화재와 문화재 외에 근대건축자산 및 불량경관 정비를 위해서 국비와 도비 지원 받아서 25억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는 올해 저희가 근대역사공간에 문화재 외에 우리시가 매입한 건축물들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매입 건축물의 보수정비와 목포진지를 올라가는 골목길 정비라든지 오픈페이스 그리고 지중화사업 이런 부분들을 총괄해서 지원받게 되는 예산이 되겠습니다.
  269페이지입니다.
  구)목포세관 문화재권 관광활성화를 위해서 총 사업비가 50억입니다마는 내년 사업비로 도비 5억, 시비 5억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균특사업으로서 올해 저희가 구)세관 본관 터를 발굴했습니다. 이 본관 터에 대한 노출전시와 역사관 그리고 부대시설 보존처리 등에 따른 예산으로 활용되겠습니다.
  다음 구)청년회관과 구)동본원사 야간경관조명 공모사업에 선정이 돼서 국비 50% 시비 50% 해서 지금 현재 야간에 구)청년회관과 목포별원 동본원사는 야간 경관조명이 없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예산을 문화재청으로부터 확보해서 내년도에 추진하게 됐겠습니다.
  270페이지입니다.
  원도심권에 운영사업자 임대지원비로 2억 3,000을 계상했습니다.
  트윈스타 청사관리 예산으로서 유지관리로 3억 6,700을 계상했습니다.
  271페이지입니다.
  트윈스타 행정타운 환경정비로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 삼학도복원화사업 공원조성공사 토지보상비 및 철거비용 등에 따른 정비 사업으로서 3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삼학도 국유지 사용료로 502만 4,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72페이지입니다.
  삼학도공원 유지관리 공공운영비로3,200만원 계상했습니다.
  272페이지입니다. 
  삼학도공원 유지관리에 따른 편익시설과 경관개선 개보수비 및 호안수로 및 노후 취ㆍ배수갑문 유지관리를 위해서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대성동 연산배수지 도로개설공사로서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273페이지입니다.
  산정초등학교 뒤편 도로공사가 현재 보상을 일부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산정파크빌라 주변 주민참여예산으로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기타 사무관리비로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어서 지방공기업특별회계 예산을 설명 보고드리겠습니다.
  2021년도 공기업특별회계 예산은 1페이지부터 11페이지까지는 예산총칙으로서 생략을 하겠습니다.
  12페이지 예산 총괄입니다.
  2021년도 공기업특별회계 본예산 총액은 29억 2,141만 1,000원입니다.
  전년 예산액 대비 약 22억 8,000만원 정도가 증가됐는데, 증액사유는 2017년도 토지주택공사와 임성지구도시개발사업자 변경협약을 체결하면서 목포시가 선투자한 택지개발 사업비용 25억 9,000만원을 정산해서 지급하기로 돼 있습니다. 따라서 지급시점이 실시계획 인가일로부터 3개월 이내입니다. 그래서 내년도에는 아마 실시계획인가가 떨어질 것으로 보고 계상하였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공영개발 예산은 2019년 본예산 대비 22억 8,000만원이 증액됐습니다.
  13페이지부터 30페이지까지는 예산총괄에 따른 세부사항으로서 생략하도록 하고 31페이지 수입예산 중 사업수익입니다.
  택지판매 수익 3억 1,395만 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택지 대학부지와 고교부지, 상업용지, 이 2필지를 제외한 매각중도금이 일부 완납됐기 때문에 매각수입이 3억원 가량 정도는 감소하게 되겠습니다.
  기타 택지매각 중도금 연체가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서 100만원 계상했고,
  영업외수익으로서 정기예금 및 공영개발 평균잔액 이자수입으로 200만원,
  32페이지 순세계잉여금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기타자본적수입으로 임성지구 선투자비 정산 반환금 25억 9,408만 8,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지출예산입니다.
  33페이지부터 39페이지까지는 인건비 및 부서운영을 위한 경상적 경비로 생략하겠습니다.
  40페이지 자본적지출입니다.
  지방재정법의 개정에 따라서 예비비는 총액 범위 내 100분의1 내로 계상을 하고 여유재원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으로 예탁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자본적지출은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예탁금으로 24억 3,671만 1,000원을 계상했고,
  자본적지출 예비비는 2,9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 도시문화재과 소관 예산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259쪽 중간에 사무관리비 보시면 운영물품이 6가지 다 있는데 운영물품 구입이 다 합치면 2,160만원이에요. 물품만 해서.
  이거 어떤 운영물품이신가요? 예비비 성격으로 세워놓으신 거예요? 아니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닙니다. 여행자쉼터 운영물품비나 오거리문화센터 운영물품비, 남교소극장 운영물품비 이런 부분들은. 여행자쉼터는 정수기라든지 편의시설 와서 활용하고 있고 이런 부분들에 대한 운영물품비고요.
백동규위원   자료로 주시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자료로 제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266쪽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 주변 정비사업 계획 나오셨죠? 지금 계획 잡히셨죠? 이것도 자료로 주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자료 저희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그리고 268페이지 근대역사문화공간 가이드 활동실비 10명이시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기가 원래는 유달동에 열 분, 만호동에 열 분 이렇게 해서 위촉이 돼서 활동을 하고 계시거든요.
백동규위원   내년에는 그럼 열 분만 하시겠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제 지금 열 분은 활동부분으로 해서 저희가 20명으로 안 잡고 10명으로 잡아놓은 부분입니다. 예산을 전년도에 2,200 정도로 계상했는데 올해 조금 감액을 해서 편성을 했고요. 이분들이 활동실적이 계속 나오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저희가 그래서 10명으로 했습니다.
백동규위원   아니, 작년보다 1,600만원 증액을 하셨는데? 행사실비지원금으로 보면.
(○주무관 지성옥 좌석에서 – 작년에….)
  위원장님, 팀장님 나오셔서….
○위원장 김오수   담당 팀장님, 나오셔서 답변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주무관 지성옥   안녕하십니까?
  문화유산계 실무자 지성옥입니다. 서무고요.
○위원장 김오수   마이크 가까이 와서 하십시오.
○주무관 지성옥   작년에는….
백동규위원   올해는.
○주무관 지성옥   예, 올해 이게 증액된 게 작년에 저희가 처음에 기타보상금으로 예산과목을 잘못 세워서 중간에 정정사항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행사실비보상금이 전년도 본예산보다는 증액되게 보여지는 사항입니다.
백동규위원   그러면 과목변경 때문에 이렇게 증액이 된 건가요?
○주무관 지성옥   예, 맞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과장님, 올해 ’20년도 활동했던 것.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활동실적 드리고. 저희가 올해 활동실적이 별로 없어서 감액을 좀 했거든요.
백동규위원   그 내용도 같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그리고 269쪽 목포세관 문화재권 관광활성화 사업 관련 아까 잠깐 설명하셨는데 이것도 계획이 거의 다 나왔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금 계획은 수립 중에 있고요.
  이게 현재 세관창고하고 세관 터 이 부분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한 부분이기 때문에 이것은 내년도 되면 더 구체적인 계획이 나올 것 같습니다.
  이건 도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저희가 기초자료로는 어느 정도 있습니다마는.
백동규위원   그럼 현재 계획 나온 것만으로도 자료 좀 주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271쪽 삼학도복원사업 공원조성공사 사업비는 기본적으로 이것은 다른 위원님들도 다 고민이 많으실 건데 구체적으로 설명을 좀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은데.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삼학도 토지보상비 말씀하실까요?
백동규위원   공원조성공사.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공원조성공사.
  지금 이렇습니다. 삼학도가 지금 현재 저희 과하고 그다음에 공원녹지과가 구분돼서 복원을 하고 있는데, 정비를 하고 있는데 복원화사업은 거의 다 마무리, 7단계까지 됐고, 지금 사실 대흥수산 부지하고 성광조선 부지가 아직 보상이 안됐기 때문에 진행이 안 되고 있고, 석탄 부두 쪽을 포함한 잡화 부두 쪽이 부두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현재 정비가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서 저희 시는 우선적으로 보상이 안 된 2곳을 지난해 일단 우선순위로 예산이 적기 때문에 대흥수산을 먼저 하는 걸로 했습니다마는 시의회에서 권고를 해 주시고 해서 성광까지 3개년에 걸쳐서 예산확보 해서 보상을 하고자 하였으나, 성광에서 협의보상 진행이 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대흥에 대해서 일단 저희가 보상을 해 나가고, 이와 더불어서 언론에서 보도 나왔습니다마는 삼학도 부두 쪽 이쪽에 대해서는 저희가 원래 계획에 있어서는 이쪽 부분도 공원으로 있었습니다마는 그렇게 될 경우에 300억 정도의 지방재정부담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일부 공간은 민자를 유치해서 하고 민자가 일부 공간을 시민들에게 공원을 조성해서 돌려주는 그런 방식으로 해서 앞으로 삼학도를 정비해 나갈 계획입니다.
백동규위원   이 예산에는 보상비가 포함이 안 되어 있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보상비 20억 포함되어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아, 20억 포함됐어요?
  이 관련돼서도 자료로 제출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백동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수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위원   과장님, 수고가 많으십니다.
  261페이지 근대 1흑 3백 체험행사 있습니다.
  이게 체험 어떤 행사하시는 건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하지 않아서 삭감을 했습니다마는 1흑 3백이 목포이 수탈의 상징으로서 1흑이 김, 3백이 쌀, 면화, 소금 이렇게 하고 있는데, 매년 야행 때 이 프로그램 운영하면서 아이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면서 수탈의 그런 교육적인 부분도 느끼게 하고요. 그런 프로그램입니다.
김수미위원   그 전에도 하셨던 건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김수미위원   올해만 못했고요.
  내용 있으시면 어떤 내용인지 자료 한번만 부탁드리겠습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리고 266페이지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 주변 정비사업 아까 말씀하셨는데 편의시설 부분을 말씀하셨어요. 설명하시면서.
  어떤 편의시설 말씀하시는 건지?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를 방문한 분들이 현재까지는 차를 가지고 해변을 통해서 가는데 거기가 주차장이 거의 없습니다.
  사실상 지금 고하도 마을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갈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도록 하면서 그쪽 마을 쪽으로 도보로 안내를 할 수 있도록 해서 고하도 솔숲 속으로 갈 수 있도록 유도를 하고, 거기 둘레에 당초에는 솔숲이 정비가 산림청 부지만 되어 있어서 했습니다마는 이번에 공원녹지과와 협업해서 그 솔숲을 다 정비를 해서 굉장히 확장을 했습니다. 거기를 활용해서 들르게 하고.
  무엇보다도 이충무공 유적지이기 때문에 목포의 이충무공 유적지에 대한 스토리간판, 그리고 명량해전을 승전하고 노량해전을 가기 전까지 106일 동안에 머물면서 이충무공께서 많은 고심과 흔적들을 남겨놓은 곳이기 때문에 그런 것들이 돼 있는 안내판과 벤치 그런 것들을 설치를 해서 하고.
  인근에 또 목화비가 있습니다. 거기는 사유지와 협의를 해서 거기까지 유도할 수 있도록 하는 그런 방향으로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런데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지는 정말로 우리 목포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좀 소외되었던 점이 저는 많이 안타까웠는데 주변 정비사업 하신다고 하니까 그 부분을 어떻게 돋보이게 하고.
  정말 말씀하신 것처럼 여기가 가장 저희 스토리가 있을 수 있는 곳이거든요. 이충무공뿐만 아니고 고하도민들이 지켜 낸 게 이충무공 유적지이기 때문에 그 부분들을 어떻게 풀어낼지 궁금해서 여쭤봤는데 주차장 일단 조성이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주차장이 조성되어 있는데 출발점이.
김수미위원   그쪽에서 솔숲으로 해서 안내할 수 있게. 그래서 그 숲을 더 확장한다는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숲은 당연히 있었습니다마는 이미 보수정비를 해서 확장이 됐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둘레길 정도로 하는 그런 부분이 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그 부분 좀 더 세심하게 신경 쓰셔서 좀 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271페이지 삼학도복원화사업 공원조성사업 아까 설명하셨는데 저번에 저희 관광유원지 조성 들었지 않습니까? 그때는 제가 이거를 듣고 나서 봤는데 좀 이걸 정리해 주셨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삼학도 복원을 이제까지 시켰잖아요. 이 복원화사업에 대해서 얼마큼 진짜 총체적으로 들었는지 쭉 한번 정리해 주시고.
  이 복원했던 것을 일단은 다시 용역을 해서 다시 훼손을 시키는 것도 사실 포함되지 않습니까? 지금 이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것은 없습니다. 복원했던 데를 훼손시키는 것은 없습니다. 기 사업비가 투입됐던 곳을 저희가 어떻게 다시 예산을 투입해서 훼손한 부분은 없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런 부분은 전혀 없다는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미조성된 지역에 대해서만 저희가 유원 부분으로 하고 오히려 미조성된 부분이 국도비, 시비까지 매칭해서 할 수 없는 방법밖에 없는데 저희가 유원지로 함으로 해서 민자 부분이 들어온다고 하면,
김수미위원   그러니까 미조성지도 어찌됐건 공원화를 하기 위해서 다 남겨두신 거잖아요. 나중에는 민자 유치를 해서 훼손을 하겠다는 건데, 그게 어떻게 보면 좀 맞지 않은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복원을 열심히 했는데 결국에는 민자 유치를 통해서 호텔이나 이런 편의시설을 지은다고 하셨는데. 이 호텔도 제가 의문점을 갖는 게 여기 보니까 지상 9층 하셔서 이 크기 정도가 저번에 말씀하시기를 섬의 날 행사를 위해서, 어떤 국제적인 행사를 위해서 만든다라는 말씀도 하셨어요. 맞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복합적인 부분이죠.
  이렇습니다. 물론 견해가 다양할 수 있겠습니다마는 저희가 분석해 본바 삼학도가 가지고 있는 기능적인 면에서 지금 삼학도가 복원화를 해서 공원을 현재 관리하고 있는데 이 기능과 함께 체류형 관광이 가능할 수 있고 시민들에게는 공원으로서의 어떤 기능, 그다음에 관광객들에게 머물 수 있는 관광, 이게 복합적으로 할 수 있는 최적의 요소라는 그런 부분이 나왔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래서 제가 여쭤보고 싶은 것은 그런 국제적인 행사를 하기 위한 기준에 맞는 호텔을 지으실 건지 아니면 그 이하의 호텔을 지으실 거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는 그 기준에 맞는 4성급을 그래서 계획을 하고 있고….
김수미위원   국제행사의 기준에 맞춘다는 거세요? 만약에 하신다고 한다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호텔만 생각하고 계시는데 호텔이 전체가 아니고 여기에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50% 이상을 조성을 해 서 기부채납 할 수 있도록 저희가 그렇게 방향을 잡고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제가 그냥 일반시민의 입장에서 열심히 복원하셔서 다시 현대식으로 만들겠다고 하니까 이해가 되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것들을 다른 시민들한테도 공감대를 얻지 않으면 좀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 듭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공감대를 더 확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272페이지에 대성동 연산배수지 일원 도로개설공사 있는데 이게 지금 전체 계속적으로 한 사업이신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대성동 연산배수지는 2012년도부터 좀 오래 됐습니다마는 계속 진행해 오고 있고요. 저희가 내후년까지는 마무리할 계획으로 현재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12년부터 지금까지 들어간 예산이라든지 지금 진행된 부분, 이게 자료 있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자료로 저희가 제출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자료 요청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수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 수고가 많습니다.
  먼저 우리 위원님들께서 자료 요청했던 그 부분들은 같이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56쪽 달성사 목조지장보살삼존상 및 시왕상 일괄 정밀진단 및 기록화사업 있죠.
  이건 보물로 일단은 지정이 됐기 때문에 그러한 예산을 지원받아서 하는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56쪽에 보니까 1억 7,200인데 뒤에 보시면 또 2,000….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문화재가 2개가 다릅니다. 다르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보면 일괄 정밀진단 이렇게 나왔거든요. 뒤에서 나온 삼존불좌상은 지금 안 들어갔다 이 말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목조삼존불좌상은 도 유형문화재입니다. 여기가 보물도 있고 그다음에 전라남도 유형문화재도 있고 그렇습니다. 문화재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부분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시왕상 일괄 했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달성사에 있는 보물 내지는 문화재가 한꺼번에 포함되지 않았나 그래서 제가 말씀드린 겁니다. 그거 하고는 전혀 별다르다 이 말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59쪽 보시면 문화유산 안내판 설치. 작년에도 이거 4개소 했거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올해는 저희가….
박용식위원   그 위치에다가 또 한다는 말씀입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닙니다. 그게 아니고 시문화 유산으로 우리가 문화유산위원회에서 시문화 유산으로 지정이 되면 안내판을 설치해야 되는데 저희가 예산이 좀 줄었습니다. 내년도에는 2개소 500만원만 계상을 했는데, 저희가 시문화 유산으로 지정한 게 보통 1개 또는 2개, 또 없을 수도 있고. 없으면 집행을 안 하고 하게 되면 예산을 있기 때문에 하고 그렇게 하는 부분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21년에는 일단 하고 있는 데는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2개소 정도 예상을 하고 문화유산위원회를 열어서.
박용식위원   예상만 하는 겁니까? 어디 장소는 정해진 게 없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예비비 차원이네요, 그러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60쪽 보시면 목포진역사공원 토지 대부료 있죠.
  작년에는 보니까 1회 추경 때 325만 4,000원 지급했네요. 올해 보니까 24만 6,000원이 인상이 됐는데 특별한 이유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예산상 부기를 약간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350만원을 계상을 해 놨습니다.
  이게 약간 증액이 될 수도 있고 그런 부분이 있더라고요.
박용식위원   매년마다 이렇게 대부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여기가 캠코 부지로 되어 있는데 저희가 계속 협의를 하고 있습니다마는 지금 매입을 해야 되는데 못하고 있어서.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매입할 수 있는 여건이 되면 매입을 해야 될 것 같아요. 계속 한번 추진해 주시고요.
  뒤에 261쪽 맨 위에 보시면 문화재관리인보상 있죠. 작년에는 30만원씩 지급했는데 인원이 한 분이 더 느셨네요? 더군다나 40만원씩 10만원 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사실 저희가 문화재관리인 부분에 있어서는 다른 지역에서는 기간제 이렇게 문화관리 전문인력을 해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참 저희는 어떻게 됐든 간에 이렇게 관리인 시스템으로 해서 예산을 많이 확보하지를 못하고 있습니다.
  다만 1명 더 늘어난 것은 지금 시설들이 우리가 해야 할 것들이 하나씩 늘어나고 있는 부분도 있고 관리인에 대한 부분도 30만원씩 주고 있습니다마는 좀 이렇게 증액이 돼야 되지 않겠나.
박용식위원   형평성을 봐서 이번에 증액을 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또 보니까 작년에는 5군데 있구만요. 5군데. 올해는 1군데가 또 늘었어.
  그러면 어디가 늘었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준공은 아직 안 됐습니다마는 목포 진입에 보면 소년 김대중 공부방 복원사업을 저희가 해서 마무리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거기가 앞으로 지속적으로 관리가 돼야 됩니다. 거기에 따른 관리인 부분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목포진 바로 밑에 말씀하시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021년도에 가면 겸사해서 개발하고 그걸 예상해서 여섯 분으로 해서?
  그 밑에 민간경상사업보조 보시면 천연기념물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 올해부터 세워졌거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것은 매년….
박용식위원   매년이요? 작년 예산에 아무리 봐도 없던데? 이게 유달초등학교 호랑이입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닙니다. 민간경상보조인데 600만원인데.
박용식위원   이게 어디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조례협회 있지 않습니까? 거기서 수리부엉이라든지 천연기념물 발견되고 했을 때 보호할 수 있도록 하고 그런 사업입니다. 이건 천연기념물보호법에 따라서 지금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조류협회에 지급하는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밑에 보시면 유달산 민속문화 발굴 및 복원. 이것도 그쪽 단체에 지급하는 겁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기는 이번에 신규인데, 유달산이 민속문화가 좀 있긴 하거든요. 여기 보존회가 의욕적으로.
박용식위원   유달산보존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유달산민속문화보존회입니다.
박용식위원   민속문화보존회.
  특별히 신청한 내역은 있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금 신청이 들어와서 예산이 3,000만원 정도 요청이 들어왔습니다마는 저희가 다 반영할 수는 없고,
박용식위원   신청서 자료 한번 주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밑에 보시면 자산취득비 중요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냉난방기 교체. 작년에도 보니까 250만원짜리 2개 교체를 했더라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기가 작년에 다 못했고 올해 추가로 좀 계상을 다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작년에 설치하셨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작년에 했던 것은 제가 체크를 못했습니다마는 만약에 있다면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자료로 주시고, 올해 또 400만원 2개 신청을 하셨기에 그거 한번 자료로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263쪽 보시면 근대역사관 1관, 2관 램프 구입, 차단기 소모자재 구입 해서 이것도 예비비 성격입니까? 263쪽 재료비 보시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것은 예비비성격은 아니고요.
박용식위원   작년에도 보니까 똑같이 예산 세워져 있던데. 램프가 LED가 보통 보면 교환하면 바로 1년에 한 번씩 교환하는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근대역사관 같은 경우는 매년 약간의 소모성 부분이 발생을 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예산을 많이 이것은 운영비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증액을 많이 할 수가 없고, 지정된 것을 해서 차단기라든지 소모자재 이런 것들을 구입을 하고 있고요. 전구불이 가면 교체를 하고.
박용식위원   작년에 다 사용하셨죠? 2020년도에 올해. 다 사용하셨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박용식위원   자산취득비 바로 밑에 보시면 근대역사관 전시물 구입비 있죠? 이건 뭐 정해둔 거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유물이요? 유물구입비도 이것은 확정된 건 아니고, 우리가 근대역사관관리운영조례에 의해서 매년 일정부분을 해서 유물을 우리가 기증받거나 유물 구입을 위해서 계획을 세워서 이것을 사야 될 걸로 판단되는 경우에 사기도 하고요.
박용식위원   올해에….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올해에 좀 실적이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자료 좀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혹시 2021년도에 계획을 세웠다고 한다면 그 자료까지도 같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건 계획보다는 유물이 아직은 내년도에 누가 팔겠다는 건 아직 없고요. 이게 만약에 있으면 집행을 하고 없으면 불용처리해서 아니면 삭감하고 이렇게 정리추경 때,
박용식위원   올해 구입한 자료.
  냉난반기는 1관입니까? 2관입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1관에 보면 미니어처가 있는 곳입니다. 그 부분이 현재 고장이 있어서.
박용식위원   고장이 나서? 교체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금 좀 불량해서 활용을 못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교체? 그러니까 교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신규로 해야 됩니다.
박용식위원   신규가 아니라 교체라 이 말이죠? 뜯어내고 새로. 교체라고 봐야죠.
  밑에 보면 야행프로그램은 올해 축소해서 운영하셨죠? 그거 이월하시죠? 불용입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올해 정리추경 때 삭감을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268쪽 보시면 시설비 관련해서 근대역사문화공간 근대건축자산 원형회복 사업. 아까 자료 요구하셨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직 안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안 하셨어요? 그것 관련해서 좀 자료로 주십시오.
  269쪽 보시면 시설비 관련해서 문화유산. 야간경관조명 설치사업 있죠.
  이건 기본적으로 아까 설명을 하셨는데 지금 경관조명을 설치를 해서 오히려 불편한 경우도 상당히 많거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 부분은 건축물에 대한 경관조명으로 해서 지난해 사실 역사관 1관, 2관도 저희가 야간경관조명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까? 밤에 그쪽에 너무 어둡기 때문에 켜놓음으로 인해서 긍정적인 면이 더 많다고 판단이 됐고 그렇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조명을 설치하더라고 건물에 맞게 조화롭고 상당히 고풍스럽게 할 수 있도록 하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너무 밝아서. 그게 꼭 좋은 게 아니거든요. 그런 부분을 충분히 감안해서 하시라는 차원에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271쪽 보시면 시설비에 보시면 행정타운청사 유지관리 및 환경정비 있죠. 작년에 비해서 예산이 상당히 많이 늘었어요.
  작년 지나고 나니까 왜. 이게 시설 자체가 많이 노후화 돼서 그렇게 잡으셨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사실 행정타운에 현재 하자보수 기간이 다 끝났습니다.
박용식위원   언제까지죠? 하자보수 기간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하자보수가 2017년도에 사실 전기, 기계, 소방은 만료가 됐고 건물은 2019년도에 만료가 됩니다. 건물 벽이라든지 바닥균열 이런 것들이. 이런 부분들이 있고.
  하자기간 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이런 부분들이 조금씩, 노후화돼 있어서.
박용식위원   과장님, 그럼 올해에 예산 가지고 많이 부족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예산에 맞추다 보니까 예산 범위 내에서 하긴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예산 범위 내에서 했는데 필요성을 많이 느꼈어요?
  확실히 뭔가 문제되는 데는 정해놓은 건 없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닙니다. 건축 같은 경우에 이번 태풍에 외벽이 떨어졌는데 우리가 하자보수 기간 끝났지만 LH 쪽에 이야기해서 저희가 사정해서 보수를 한 바가 있거든요. 그런 것처럼….
박용식위원   우리가 현재 청사 들어가는 3층, 4층입니까?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질의 중에 죄송한데요. 질의 보통 10분 정도로 끊어서 하는데, 지금 14분이 경과됐습니다. 제가 다 위원님들이 발언하시면 시작하고 끝을 제가 체크하고 있습니다.
  조금 간결하게….
박용식위원   그래서 아까 얘기드리지만 외벽 관련해서 사는 것은 LH하고 같이 전체적으로 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닙니다. 3, 4, 5층이 시 소유로 되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은,
박용식위원   그 층수가 그렇다 이 말이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그것도 있고 기계실과 전기,
박용식위원   이거 하나만.
  과장님, 알겠습니다 그 부분은.
  삼학도 공원유지관리 있죠. 지금 보면 유지관리인부 인건비가 올해까지는 있는데 내년 예산에는 없더라고요. 5명.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것은 지금 공원녹지과로 현재 이관을 해서.
박용식위원   이관을 해서.
  내년 2021년 인건비를,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올해 인건비는 저희가 공원녹지과에 집행을 했거든요. 편성은 내년도부터.
박용식위원   편성은 우리?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270페이지에 원도심 상가 활성화 여기서 이번에 예산이 100% 증액됐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사실 추경 때 확보가 되어서 예산은 똑같습니다. 다만 이걸 저희가 조정해 보려고 했는데 코로나19 여파로 인해서 조정을 못했습니다. 거기에 따라서 예산은 올해하고 똑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형완위원   그리고 이 사업을 실행 하실 때 원도심에서 건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저한테 몇 번 부탁을 하셔서 제가 실무자하고 연결해 준적이 있어요.
  그런데 실무자 분이 예측을 잘못 하셨는가 충분히 지원받을 수 있다고 안내를 했는데 나중에 건물주가 리모델링하고 임대를 하려고 하는데 이제 ‘안 됩니다’ 이런 경우가 한 2번 있었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이 저한테 엄청 불만을 많이 토로했어요. 이럴 수가 있냐 하면서.
  우리 실무자님을 내가 질책하거나 그런 뜻이 아니라 할 때 예측을 신중하게 정확히 해야 피해를 안 보니까 우리 주민이나 시민들이 이 사업을 상담을 하거나 이렇게 예측을 할 때 정치하게 좀더 하시라, 업무 자체를. 부탁 말씀드리고요.
  삼학도복원화사업, 뉴스에 보니까 4성급으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민자 유치. 그런데 제 주위에서 들어보니까 4성급으로 하면 조금 부족하다, 우리 시민들 말씀이.
  여수가 5성급이 여러 개 있다면서요. 특급호텔이.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수가 4성급이상이 7개가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이형완위원   그래서 제 주위 여론이나 제 견해를 말씀드리면 민자 유치를 하더라도 5성급 이상 안 들어오면 받지 마라. 여기서 속기 되니까 과장님께서 약속을 하시고, 5성급 아니면 사업 추진하겠다 이거 말씀하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렇습니다,
이형완위원   대단만 하세요.
  5성급 아니면 사업을 추진하지 않겠다, 민자 유치 안 받겠다. 예 하시면 돼.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게 사실 호텔 부분이 우리가 호텔경영학에서 보면 호텔 자체만으로 수익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수익시설로 요즘에는 호텔을 많이 권장하지 않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삼학도의 어떤 가치적인 면에서 다른 유원지에 비하면 경쟁력이 있다고 보고, 공공성까지 확보를 해서 우리시가 부담해야 할 정비까지 포함해서 시민들에게 돌려주는 공간까지 해안데크 이런 부분까지 사실상 다 갖춘 그런 부두를.
  그래서 만약에 5성급으로 하는 경우에 물론 4성급 이상으로 하니까 저희가 5성급이 들어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형완위원   그러니까 더 노력을 하셔서 더 큰 기업이 들어올 수 있도록 시장님 이하 집행부 간부분들이 열심히 노력하시라 이 말씀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형완위원   자료 요청 하나 할게요.
  273페이지에 산정파크빌라 공공 조성공사 여기 자료 좀 제출해 주세요. 그리고 삼학도 나무 수목의 방역, 이것은 공원녹지과 관할인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올해는 일부는 저희도 하고 했습니다마는 사실상 공원녹지과 기능이 그쪽으로 많이 갔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이형완위원   도시문화재과에서는 작년 사업에 삼학도 수목에 대해서 방역을 계약을 맺어서 방역을 했다거나 그런 것이 없었나요? 방역 있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 부분까지는….
  그건 제가 확인해서 혹시 있으면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이형완위원   있으면 자료로 주시고요.
  그리고 위에 삼학도 공원 수도요금에서 생태연못 등 이렇게 되어 있네요. 272페이지 위에.
  생태연못에 수도 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수도 있습니다. 지금 삼학도가 수목에 물도 줘야 되고 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생태연못 자체 내에 수도를 통해서 분수같이 그렇게 물을….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건 아닙니다.
이형완위원   그건 아니죠? 제가 갔을 때는 풀만 있고 시설이 없었거든요. 구덩이만 있고 거기에 빗물만 있고, 생태연못 자체가.
  그래서 저번에 행정감사 때 정비 좀 하라고 말씀드렸거든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건 공원녹지과에서 아마….
이형완위원   제가 볼 때 생태연못 자체 내에서는 수도를 못 본 것 같아. 그래서 한번 말씀드려본 것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254쪽에 무향문화재 보존전승지원금이 4,320만원이에요. 올해하고 똑같아요. 작년하고 똑같은데 이게 전부 인건비 성격인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건 전남도문화재보호조례에 의해서 활동금과 관계 없이 지정되면,
최홍림위원   지정이 되면 무조건 한 달에 90만원씩이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한 달에 90만원씩.
최홍림위원   그러면 오른쪽에 255쪽에 민간경상사업보조 도 무형문화재 공개행사 이거하고는 어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것은 공개행사를 했을 경우만 지원이 됩니다. 올해는 안 했기 때문에.
최홍림위원   공개행사를 하면 이분들이 여기 들어가서 공개행사에 참여하시나 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참여합니다.
최홍림위원   목포에 무형문화재가 네 분이 있다는 것을 아는 시민이 얼마나 있을까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그래서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못했는데 작년에는 이분들로 해서 문화재 야행할 때 이분들 모셔서 홍보도 하고 했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그럼 그렇게 홍보하면 무형문화재 네 분이 있다는 게 얼마나 더 알려진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좀 더 추가적으로 잘 홍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야행 때 말씀드릴게요.
  255쪽에 민간경상사업보조가 3군데 있어요. 이거 보조사업수행점검일지 다 주세요. 사업 별로. 아셨죠?
  시설비가 굉장히 많아요. 시설비 낙찰차액 사용현황 어떻게 사용했는지, 각 사업 별로, 그다음에 낙찰차액에 대해서 현황을 보고를 하셨는지 여부, 이거 주시고요.
  그다음에 261쪽에 민간위탁금이 있습니다. 위탁금이 6,960만원 있는데 목포중요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이 어디에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난해도 존경하는 최홍림 위원님께서 지적을 했습니다마는….
최홍림위원   옥공예전시관?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옥공예전시관.
최홍림위원   목포시가 조례에 의해서 연 1회 이상 감사를 하도록 되어 있어요. 도 감사, 감사원 감사, 뭐 이런 감사 말고 자체 감사 연 1회 이상.
  왜 이 자료를 주라고 하니까 자료를 안 주고 예산서에서 제가 발견해서 또 자료를 요구해서 자료. 그렇지 않아도 자료 요구도 많고 확인할 것도 많은데 또 이럴까요?
  민간위탁금 이것에 대해서 자료 안 준 이유가 뭐예요? 과장님. 제가 민간위탁금에 관한 전체 전 실과에 자료 요구했었잖아요.
  자료 안 주신 이유가 뭐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제가 확인해 보겠습니다. 안 줄 리가 없는데.
최홍림위원   맘에 들면 주고 맘에 안 들면 안 주는 건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건 아닙니다.
최홍림위원   묵포시 연 1회 이상 감사 여부하고요. 여기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의회 동의 받았는지 여부하고, 몇 년도에 받았는가 하고요. 그다음에 위탁경비 산출근거까지 주세요. 아셨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262쪽부터 리플릿 등 각종 홍보물이 있습니다. 그래서 각종 홍보물 배포 심사서류 자료로 주시고요.
  야행, 263쪽에 올해 비대면으로 하셨죠? 유튜브 몇 분이나 관람하셨나요? 유튜브 조회수가.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금 이렇습니다. 유튜브가 저희가 분산해서 했기 때문에 갯돌 것과 우리시 문화재 야행 것, 그다음에 목포MBC 것 이렇게 했고, 페이스북으로 또 하고 했기 때문에 솔직히 목포문화재 야행으로 해서 유튜브 홍보를 한다고 했습니다마는 구독수는 그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온라인으로 한 것뿐만 아니라 온오프라인으로 겸해서 2주 동안에 분산해서 하였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그래서 그 데이터는 필요하시면 페이스북하고 유튜브하고 연동되게 했는데 저희가 한 2만명 정도 검색이 됐습니다.
최홍림위원   하아, 그런다 합시다.
  그다음에 274쪽에 우편요금 얼마 안 되지만 우편요금 감액제도 활용하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자료를 들어보이며)
  이 책자 36쪽에 보면 복사기 임대료가 50만원, 12월에 600만원 있어요.
  그 복사기를 새로 사면 얼마래요? 새로 구입하면 얼마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제가 그것은 잘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최홍림위원   이거 삭감할게요. 이거 삭감하고 새로 추경에 올리세요, 구입하시겠다고.
  (자료를 보이며)
  정부가 정한 예산편성 공동품목 편성기준표에 의하면 복사기 500만원입니다. 500만원, 삽니다. 500만원짜리 사세요. 아셨죠? 과장님 아셨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한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마는 복사기를 유지관리하는 부분들 때문에 사실상 임대를 요즘은 렌털을 많이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수기라든지 집에서도 구입보다는 월 임대료주면서,
최홍림위원   과장님, 1대 사면 500만원이라니까요. 그다음에 600만원 임대료가 잡혀 있어요. 수선비 쓰더라도 싸요. 매년 수선비. 한 해만 사면. 답변 같지 않은 답변을 하고 계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제가 자료를 드리겠습니다. 1대를 임대료로 계약해서 임대료로 준 것이 아니고.
최홍림위원   복사기는 500만원선에서 하라고 공동품목단가가 나와 있다고. 정부가 정한 단가표가.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알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이게 다 전국 지자체가 해당되는 것 아닌가요? 복사기 뭐 행안부에서 마음대로 편성해 놨겠어요? 단가표 해 놨겠어요? 다 조사해서 했겠죠? 지자체가 사용할 수 있는 모델로 그렇게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최홍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이형완 위원님께서 질문하셨는데, 지난번에 보고할 때 특급호텔 이라고 하던데 4성급으로 바뀌어버렸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4성급 이상이 보통 그렇게.
정영수위원   아니, 4성급은 특급호텔이 아니에요.
  여수가 특급호텔만 5성급 별 4개짜리가 9개야. 별 5개짜리.
  지금 신안비치호텔이 몇 개인 줄 아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3성급입니다. 3개.
정영수위원   4개에서 내렸잖아. 하나다운시켰어요. 목포에 4성급 호텔이 하나도 없어요. 신안비치호텔이 있다가 낮아졌고.
  4성급은 특급호텔이 아니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수가 4성급이상 7개가 있는데 5성급이 4개가 있고 4성급이 3개소가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니까 여수 보면 특급호텔이 소노캄, 호캉스, 아고다, 인터파크, 라마다 있는데 전부 5성급, 별 5개짜리에요.
  아니, 그걸 떠나는 목포에 삼학도를 우리가 호텔로 벌어서 컨벤션센터 아니에요. 컨벤션센터인데 호텔만 준다고 하면 특혜 얘기 바로 나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렇잖아요. 우리가 주 유치하려고 하는 것이 국제회의를 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 아니에요. 컨벤션센터 되려면 5성급이 들어와야지. 4성급 하면 특혜 바로 나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무튼 저희가 4성급 이상으로 해서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아니아니, 5성급 이상으로 해야 돼. 안 하면 안 돼요. 이형완 위원이 공부 많이 하셨구만.
  4성급은 일반호텔이에요. 그러니까 락희가 5성급 아니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락희는 관광호텔, 숙박시설입니다.
정영수위원   숙박호텔인데 몇 개짜리냐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등급은 없습니다.
정영수위원   등급 없는 호텔이 어디 있다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락희 같은 경우는 제가 전문….
정영수위원   그만 하시고.
  등급 없는 호텔은 있을 수 없는 거예요. 등급이 다 있는 겁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등급 없습니다.
정영수위원   등급 없으면 안 되는 거예요.
  신안비치호텔이 4성급이었는데 왜 3성급으로 내린지 아세요? 등급 수마다 인원배치, 방에 특급호텔은 방 하나에 하나.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서비스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영수위원   인원수까지 다 포함된 거예요. 그걸 확인하셔서 하시고 방금 얘기하는 것은 4성급으로 가면 특혜라는 얘기, 바로 시민들 지양 받아요.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국장님이 이거 명심하셔야 돼. 4성급 호텔 준다고 하면, 삼학도 그 좋은 자리 준다고 하면 바로바로바로. 뭔 말씀인지 아시겠죠? 호텔보다는, 나도 그래요. 컨벤션 센터로 온다고 하니까 나도 찬성하는 거예요.
  그러나 거기에 호텔 플러스 한다고 하면 특급호텔을 같이 포함되어야 국제회의도 할 수 있는 것이고. 나도 호텔에 대해서 좀 알아요. 5성급하고 4성급은 엄연히 다른 거예요. 4성급은 특급호텔로 안 쳐주는 거예요. 4성급은 특급호텔 아니에요.
○도시발전사업단장 김의숙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자료 요구 할게요. 행정타운 입주현황, 임대료 포함해서 주시고. 아시겠죠? 과장님? 행정타운 입주현황 임대료 포함해서 주시고.
  아까 임대료 목포 원도심 지원 조례 임대료 예산이 엄청 줄여버렸네. 거기에 플러스 상가 리모델링비 있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것은 예산이 반영 안 되어 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런데 이걸 예산 안 세워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게 예전에 세웠다가 불합리하다고 해서 삭감이 돼서.
정영수위원   아니, 본 위원이 이 조례를 만들었어요. 조례에 있는데, 지원해라 하고 있는데 왜 그걸 안 세워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사실 원도심 상가 보조금도 지금 코로나 부분이 아니었으면 조례를 개정해서 정비를 하려고 했는데 다른 타 지자체는 하나씩 줄여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영수위원   아니 과장님, 그러니까 이유를 막론하고 조례에 지금 있잖아요. 폐지된 것도 아니고. 조례에 따라야죠.
  과장님 말씀대로 한다고 하면 그 조례를 폐지를 하든가 아니면 다른 쪽으로 보조를 한다든가 바꾸든가 해야지. 조례에 있는 것을 집행부에서 예산을 주다가 하루아침에 딱 끊어버리면 안 된다 이 말이지.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물론 위원님 말씀을 맞습니다. 맞는데 조례가 수선 지원하게 되어 있는데 지금 원도심 상가의 경우 차 없는 거리에 든 경우에 수선 이런 부분이 발생하는 부분이 적을 뿐더러 또한 이걸 악용하는 사례가 있어서 아마 그 전에,
정영수위원   악용하는 것은 대비를 세우시고.
  조례를 저도 원도심 의원님들하고 상인들하고 협의를 해서 다른 쪽으로 바꾸려고도 하는데 나도 폐단을 알아요. 그러나 조례가 현존한 것에 비하면 예산이 있어야 된다 이 말이지. 반드시 1회 추경 때 이 예산을 세워야 돼요. 아시겠습니까?
  그러시고 마지막 대흥수산 관련해서 30억이면 모든 게 다 끝나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습니다.
정영수위원   다 끝나지요? 그러면 영업제한 조치는 언제 할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사실 우리가 명도이전을 내년도 10월로 되어 있습니다. 내년 10월이요.
정영수위원   내년 10월이요? 예산은 왜. 내년도 그때 하반기 추경 때 세우면 되지 왜 이 없는 재산에 목포시 지금 이거에 빨리 세워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매년 예산을 세워서 지급을 본예산 세워서 하기로 했고.
정영수위원   아니 그러니까 명도소송 할 때 이 돈을 지급할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아니요. 그 전에 지급하는데요.
  우리가 협약을 체결해서 그때 3년 동안 분할로 하면서 명도부분은 시하고 협의해서 하되, 얼음 생산 이런 부분들도 있고 어민들 부분도 있고 하기 때문에 10월로 저희가,
정영수위원   아무튼 이 예산은 의결하기 전까지 정확한 집행부의 입장을 주셔야지 예산이 좀 어느 정도 정리가 될 것 같아요.
  예산은 주고, 영업제한은 이후에 한다고 하면 안 되는 것이고, 이걸 정확히 의결하기 전까지 주시고.
  다시 한 번 부탁드리는 것은 호텔, 4성급으로. 지난번에 특급호텔이라고 했는데 4성급이라고 느닷없이. 나 MBC 보고 깜짝 놀랬어요. 그 부분은 집행부에서 고민하셔야 된다 이 말이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일반호텔 4성급 들어온다고 하면 3성급이 지금 평화광장에 있는 게 전부 3성급 아니에요? 3성급. 평광 앞이. 4성급 이하는 별로 그래요. 제약도 많이 없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래서 저희가 그 부분을 공모지침이나 할 때 컨벤션 기능의 규모, 가점 이런 부분을 세워서 경쟁력 있는 데가 들어오게끔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경쟁력 있더래도 이형완 위원이나 저나 원도심에 있는 의원들은. 김수미 위원도 잠깐 말씀하셨는데 복원화를 했어요. 복원화를 했는데 느닷없이 삼학도에 지금 호텔이 들어온다고 하면 방금도 과장님이 설명을 할 때 ‘주목적은 컨벤션센터입니다.’ 그러셔야 된다고. 그래야 저항이 적지 호텔을 유치한다고 하면 어떤 시민이 좋아하겠냐 이 말이에요.
  그러니까 특별하게 5성급 이상의 컨벤션센터를 유치를 한다고 가야지, 4성급 호텔을 가져온다 하면 이형완 위원이나 저부터 반대해요.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우리가 시각에 따라 달라집니다마는 호텔이 중심이 아닌데 호텔이 중심이 된 것 같습니다.
정영수위원   호텔 얘기하시잖아. 그러니까 명심하시라고 같이.
  공감하시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는 5성급이아니라 7성급, 8성급이 들어왔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정영수위원   아니, 정리를.
  우리 삼학도 같은 경우에 삼학도에 그동안 공원 복원화 사업이었잖아요. 저도 시정질문을 삼학도를 3번 한 사람입니다. 삼학도 복원화 지금까지 보면 뭘 했어요? 토목공사를 해 버린 거예요. 엄청 그러잖아. 그런데 여기다가 호텔이 들어온다고 하면 삼학도 대, 중, 소는 안 건들더라도 어차피 호텔이 들어오면 건들 수밖에 없어. 주변의 환경이든 뭐든 간에.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대, 중, 소는 그대로 둡니다.
정영수위원   앞으로는. 지금 과장님 마음은 그렇더라도 앞으로 그런 제안자가 왔을 때 그런 부분에 같이 포함시켜서 뭐 하자고 하면 안 해 줄 수가 없어, 앞으로 다른 분이 왔을 때.
  그러면 이걸 잘 하셔야 돼.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것은 확실하게 저희가 장치가 되기 때문에.
정영수위원   5성급 이상으로 제안할 때 제안서를 받으시라고.
  컨벤션센터. 국제회의를 할 수 있는 센터 플러스 특급호텔. 이거 안 되면 4성급 준다고 하면 바로 특혜 얘기 나와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무슨 말씀이신지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위원장 김오수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한 가지만. 272쪽, 273쪽 과장님. 도로개설 관련해서 사업 몇 개하고 있잖아요.
  이것은 도시문화재과하고 전혀 안 맞는 사업이에요. 더군다나 이 도로개설 하는 데가 특별한 문화재가 있어서 소방도로를 낸다든가 그런 것도 아니지 않습니까? 그렇죠?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사무분장이 저희가 주거환경 개선사업, 원도심 쪽에 포함이 되어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는데 도로개설은 건설과가 주가 됩니다마는 우리 직재상,
박용식위원   참고로 제가 말씀드리지마는 그러다 보니까 주 과에서 움직여 줘야지만 추진을 하고 그럴 건데 이게 지지부진 이렇게 오랫동안 걸리다 보면 주민들이 피해를 보잖아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가능하면 이 부분은 관련 건설과하고 협의를 해서 이관할 수 있으면 이관해서 추진하도록 그렇게 한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간단하게 질의 하겠습니다.
  김수미 위원님 하고 정영수 위원님께서 삼학도 관련 쭉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일반시민들께서는 우리 삼학도에 대해서 과연 김수미 위원님 말씀하신 지금까지 돈을 얼마나 들어갔느냐 그러면 삼학도의 공원화, 삼학도 복원화를 한다고 그랬는데 다시 시설들이 들어온다 하는 논란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그걸 자료 요청하면, 일반시민들은 삼학도에 돈이 얼마나 들어갔는지 속기록을 검색을 해 봐도 모릅니다. 자료로만 요청하기 때문에.
  그래서 오늘 이 자리에서라도 도시문화재과에서 어느 정도 돈이 들어갔는지 답변하실 수 있으면 해 주시면 일반시민들이 봤을 때 ‘삼학도에 지금까지 복원화, 공원화 한다고 돈을 얼마나 들어놓고 이제 와서 보니까 삼학도에다가 무슨 김대중노벨기념관이라든가 바다과학관이라든가 포차라든가 컨벤션 이런 게 들어온다’ 그랬을 때 시민들이 이 부분을 어떻게 이해를 하겠는가. 그 부분에 대해서 상당히 의구심을 많이 가질 거예요.
  어떻게 보면 공원화를 한다, 복원화를 한다는 취지하고는 다르게 지금 흘러가는 방향도 있어요.
  그 부분에 대해서 과장님이나 단장님께서 시민들한테 납득이 갈 수 있게 이 자리에서 하실 수 있는 데까지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제가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맞습니다. 삼학도 복원화사업은 2000년도부터 시작이 됐습니다. 그래서 유달산과 함께 목포의 2개 랜드마크로서 유달산과 삼학도. 목포의 정신적인 장소가 되고 있는데. 그래서 거기를 복원화사업을 해서 토목사업 위주로 해서 3개 섬을 보일 수 있도록 했고 완벽한 섬으로 재탄생된 건 아닙니다마는 일부 통수를 함으로써 섬의 유형을 찾고. 3개 중삼학도 대삼학도 소삼학도 그리고 중앙공원. 이렇게 해서 사실 2000년도부터 약 20년 넘게 지금 유지해 왔습니다.
  다만 석탄부두나 부두 쪽에 있는 그때 당시에 있었던 호남제분이라든지 그때 있었던 관청들은 목포 또는 외지로 이전을 다 시켰는데. 물론 처음에 추진했던 방향이 삼학도 완전한 복원과 그러면서 공원 중심으로만 갈 것인가 그렇게 봤을 때 중간에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이라든지 바다과학관이 들어옴으로 인해서 오히려 활용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추진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저희 시에서는 삼학도를 바라봤을 때에 지금 이 삼학도가 가지고 있는 지정학적 위치가 위원님들도 잘 아시다시피 동명동 물양장, 동명동, 삼학동 그다음에 원도심권 이쪽을 아우르는 핵심적인 심장부 역할을 하고 있는데 평화광장과 해안라인을 통해서 쭉 오다보면 삼학도, 그리고 대방동, 북항 이렇게 연결라인에 있어서 사실 남항과 삼학도 역할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이랬을 때 저희가 삼학도 복원화를 통해서 어느 정도 해 왔는데 이 부두에 의한 부분을 그러면 꼭 공원으로만 가야 될 것인가라는 의문점을 제기한 사람도 많이 있었거든요. 
  지정학적 위치에 여기를 활용할 수 있는. 그래서 밤에 불을 켜고 체류할 수 있는. 그리고 목포가 관광객이 계속 원도심 쪽을 통해서 많이 늘어나고 하기 때문에 케이블카를 통해서 활용할 수 있는 그런 실리적인 부분을 봤을 때 뭐가 더 좋을 것이냐라고 접근을 했습니다. 
  물론 삼학도를 100% 보존해서 건물 없이 공원으로만 갈 수도 있겠습니다. 순천의 정원처럼. 하지만 삼학도는 이미 순천의 정원처럼 가기에는 이미 노벨평화상기념관이라든지 어린이바다과학관이 있고. 또 저희가 건너들어서 들었습니다마는 순천도 정원박람회 부분에 활용은 되지만 다 그런 사람들이 여수로 유출이 되어 버리기 때문에 그쪽에 숙박을 진행한다는 정보도 저희가 듣고 있거든요.
  그래서 저희는 실리 부분을 조금 더. 그러면서도 삼학도를 보존을 하고 공원 쪽에 기능을 강화해서 대, 중, 소 삼학도 그리고 사계절 꽃 피우는 쪽으로 해 나가고, 부두 쪽에 있어서는 체류형 숙박이라든지 가족들이 즐길 수 있는 액티브한 부분들이 들어오면서 시민들에게 유휴공간을 줄 수 있는 그런 것을 같이 하자는 차원에서 진행을 했습니다마는. 물론 시민들은 또 아까 말씀하다시피 복원화사업을 해서 했는데 여기 어떤 시설이 또 들어오냐라는 데 대한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해서 충분히 잘 설득하고 설명하고 그렇게 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지금까지 어느 정도 투자가 됐는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삼학도 복원화 사업은 약 1,204억 정도가 투입이 됐는데 매입비라든지 보상비, 시설비 이런 부분이 다 총 돼서 2000년도부터 지금까지 예산이 들어갔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잘 아시겠죠? 거기에 대한 단장님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과장님 생각으로는 처음에 추진 방향은 복원이라든가 공원 중심 쪽에 가다가 이제 또 활용도를 거기에 그 개념을 넣은 것 같아요. 그러다 보면 삼학도 복원화나 공원화가 사실상 거의 사업이 원래의 취지가 퇴색하고 결국은 다시 개발하는 방향으로 간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해서 단장님 생각이 어떠신가 한번 부탁을 드립니다.
○도시발전사업단장 김의숙   위원님들께서 그동안 조성해 놓은 공원화가 실효성이 없게 되지 않냐 이렇게 우려를 하시는데, 이미 조성한 공원은 그대로 시민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그대로 두고 지금 현재 우리가 유원지로 변경하겠다는 것은 삼학부두 그 공간입니다.
  삼학부두, 옛날에 석탄부두. 그 공간에 대해서 우리가 일부는 한 50% 정도는 민자로 공원을 조성하고 일부는 필요한 컨벤션센터랄지 호텔 이런 시설을 들어오게 하는데요. 공원이 훼손되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너무 염려를 많이 하신 것 같습니다.
  저희가 앞으로 공청회를 통해서도 시민들한테도 충분히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잘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마지막으로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마지막으로 하겠습니다.
  272쪽, 273쪽에 시설비가 있어요. 대성도 연산배수지 일원 도로개설 공사는 잔여사업비가 얼마나 남아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지금 한 3억6,400 정도가 남아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3억 6,400만원이 남아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예.
최홍림위원   그러면 273쪽에 산정초등학교 뒤편 도로개설 사업은 잔여사업비 얼마 남아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이건 출발이 늦어서 10억 정도 남아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다음에 산정파크빌라 공공공지 조성사업.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여기는 규모가 작기 때문에 잔여사업비가 없습니다.
최홍림위원   없습니까? 마지막이에요?
  산정초등학교 뒤편 도로개설사업 맨날 민원 들어오는데요. 이거 언제 끝내실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저희가 최대한 예산을 확보를 해서 앞당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10억을 어떻게 예산을 앞당겨요? 이거 계획서 주세요. 어떻게 끝내실 건가.
  대성동 연산배수지 아까 누가 자료 요구 하던데 거기에 붙여서. 특히 이 10억이 굉장히 많잖아요. 산정초등학교 뒤편 10억 어떻게 하겠는가, 앞으로. 예산을 어떤 식으로 세우고 어떤 식으로 수립을 하고 몇 년도에 끝내겠다 계획서 자료 주세요.
  이상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면 이상으로 도시문화재과 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21분 회의중지)

(14시 03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김동호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입니다. 
  연일 의정활동에 노고가 많습니다. 
  공원녹지과 2021년도 본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세부적인 사항을 설명드리기 전에 위원님들 이해를 높이기 위해서 전체적인 예산 골자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본예산에 전체적으로 154억을 편성했습니다. 
  해변맛길 30리, 미세먼지 차단숲, 외달도 섬 복원사업, 삼학도 천년숲 등 주요 현안사업에 약 80억 정도가 배정됐고, 
  우리 분야별로 도시공원 유지관리 시설비 사업비가 약 22억원, 시가지 녹지대 유지관리가 약 18억원, 시가지 꽃 육묘장 관리가 약 7억 6,000만원, 유달산 관리가 7억 5,000만원, 산림 관련 유지관리가 약 18억 이렇게 배정됐습니다. 
  경상적 경비는 설명을 생략하고, 세출예산 284쪽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284쪽 도시공원 유지관리. 비료라든가 병충해 약제 구입 재료비 1,32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85쪽입니다. 
  도시공원 사후관리. 수목식재라든가 환경정비, 응급복구비 등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부주산 반려동물놀이터, 갓바위 동광공장 도시공원 지장물 보상비 4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웰빙공원 철도폐선부지 미보상 토지 2필지인데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286쪽입니다. 
  고하도 목화체험장 및 목화정원. 지금 놀이시설 쪽에 그늘목이 부족해서 나무를 식재하기 위해서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웰빙공원 철도폐선부지 유지관리 및. 거기가 철도부지기 때문에 국유재산 임대료를 내야 합니다. 그래서 2억 9,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89쪽, 290쪽입니다. 
  도시공원 관련 시설물입니다. 
  기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관내 도시공원시설물 유지 및 개선 시설비 6억 5,500만원과,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3건에 2억 3,800만원, 
  소규모지역개발사업 전액 도비 5건에 대해서 1억 8,000만원, 
  도시공원리모델링 및 정비사업 3억 3,000만원, 
  총 14억 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91쪽입니다. 
  시내 가로수 유지 관련 재료비 1,9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92쪽입니다. 
  시가지 가로변 가로수 가지치기 또 보도블록 뿌리 들뜸현상, 나무 수벽 정비 등 가로수 유지관리를 위해서 2억 1,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294쪽입니다. 
  시가지 녹지대. 완충녹지라든가 경관녹지 유지관리, 운동기구 정자 쉼터 같은 개보수 시설비 1억 8,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1건에 7,000만원,
  소규모지역개발사업 전액 도비 3건 1억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도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94쪽 하단부 해변맛길 30리, 현안사업입니다. 4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295쪽입니다. 
  녹색쌈지숲 조성 관련해서 1억원, 
  삼학도 천년숲 산림공원 조성사업비 10억원, 
  명품 가로수길 유지관리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295쪽 하단부, 숲속의 전남 주민단체 참여숲 조성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여기 대상지는 북항 노을공원이 되겠습니다. 
  296쪽입니다. 
  금년에도 일부 대양산단과 옥암 수변공원에 미세먼지 차단숲 10억원을 계상했고, 내년 사업으로 1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내년에는 옥암 수변공원에 무안 쪽 경계부터 해서 거기를 사업 대상지로 삼았습니다. 
  298쪽입니다. 
  시가지 꽃 육묘 또 교통섬 꽃 화단이라든지 계절별 꽃을 가꾸기 위한 유기질 비료 구입비라든가 유지관리비 1억 4,920만원 계상했습니다. 
  299쪽입니다. 
  목포 항구축제, 우리시의 각종 행사 홍보용 꽃 조형물 설치라든가 계절별로 봄철이라든가 가을철에 시가지 다중집합장소 목포역이라든가 삼학도, 유달산 입구 등에 관광객이 많이 찾는 곳에 우리가 테마화단을 매년 가꾸고 있습니다. 거기에 관련된.
  또 유달산과 삼학도를 연결하는 시가지, 꽃 피는 관광명소로 만들기 위해서 시설비 1억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01쪽입니다. 
  유달산공원 유지관리시설비 1억 8,3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시설별 내부사업을 보면 달성각이 있는데 달성각 기둥이 노후돼서 보수가 필요하고요. 
  시민의 종 영루 부분이 기울임현상이 발생해서 타종 시 마찰음으로 해서 내년에 보수를 해야 될 것 같습니다. 
  유달산 사후관리 응급복구비, 법정 사항인 환경영향평가법에 의해서 사후관리 환경영향조사용역, 노적봉 주차장과 유달산 주차장이 금년에 비가 와서 바닥에 약간 함몰현상이 있었습니다. 내년 안전진단을 위해서 안전진단용역비를 산정했습니다. 
  302쪽입니다. 
  유달산 둘레길이 총 6.7km인데 등산로나 숲길 노면 보수 등 긴급적으로 하기 위해서 유지관리보수비 1억원과, 
  유달산을 여태까지 식물이라든지 동물, 식생에 대한 유달산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마스터플랜이 필요합니다. 내년에 학술용역비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03쪽부터 305쪽은 산림행정과 산림재해예방 경상적 경비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306쪽입니다. 
  산림병해충 방제 시설비 894만 7,000원과,
  해안가 우량 곰솔림 종합방제사업비 1억 3,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해안가 우량 곰솔림 방제사업은 산림청 공모사업으로 저희가 금년에 해서 선정됐고요. 거기 곰솔이 약 260본 있는데 금년에 명품숲으로 전남도최우수기관상을 받았습니다. 내년부터 체계적으로 가꾸기 위해서 산림지원공모사업에 저희가 신청했던 사업입니다. 
  다음은 307쪽부터 310쪽 산불진화체계 구축 및 공공산림가꾸기 경상적 경비는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11쪽입니다. 숲가꾸기사업. 
  용어가 좀 어렵습니다만 산림바이오매스 사업 추진 등 공공산림가꾸기 관련 시설비 1억 7,140만 9,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여기에 있는 시설비는 인건비성으로도 집행이 가능한 시설비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313쪽 어린나무 가꾸기, 조림지 가꾸기, 주요도로변 칡넝쿨 제거 사업비 3억 8,998만 2,000원을 계상했습니다. 
  313쪽입니다. 
  큰나무 공익조림 1억 2,050만원과,
  미세먼지 저감조림 시설비 1억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14쪽입니다. 
  미세먼지 저감 등 공익 숲가꾸기 시설비8,136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15쪽입니다. 
  저희가 양을산과 입암산에 유아숲 체험원이 있는데 유아숲 체험원 운영 관련 시설비 1,500만원과,
  그분들 선생님들을 선정해서 기간제로 운영하고 있는데 인건비 7,200만원, 
  교육운영 위탁 민간보조사업비 5,1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16쪽입니다. 
  입암산, 양을산 등 생활권 등산로 정비사업 추진 시설비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대박산과 옥암동 법원 옆에 있는 나무은행을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데, 나무은행은 시중에 가로수라든지 주변에 나온 나무를 1식, 2식 해서 가꿔서 또 이식할 수 있는 나무를 운영하고 있는데 여기에 관련된 수목 이식이라든지 병충해 방역 관련된 사업비 4,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숲길 조성 관련 산정산 등산로 정비 3,000만원, 
  양을산 화장실 개보수 2,000만원,
  양을산 산책로 미끄럼방지사업 5,000만원, 
  동광공장 나무 식재사업비 1,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도 나눠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17쪽입니다. 
  외달도 섬숲 생태복원사업 10억 8,434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원래 3개년사업으로 외달도, 달리도, 율도 해서 전체 약 140억 구매로 진행되는데 내년도 1차사업으로. 당초에는 33억이 계상되기로 했었는데 국비가 배정이 좀 덜 돼서 금년에 10억 정도 예산을 반영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285쪽 중간에 부주산 반려동물놀이터 조성사업 있죠.
  어떻게 조성하신다는 것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금년까지 예산이 15억 반영돼 있었고, 지금 현재 추진사항은 유연고 100기 정도가 보상돼 있고 무연고 약 400기에 대해서 분묘개장공고를 지금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 개장공고가 끝나게 되면 계약 의뢰를 할 거고요.
  반려동물놀이터가 실시설계 용역 중에 있습니다. 금년 말 정도에 완료되는데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백동규위원   관련돼서 자료를 좀 주시고.
  반려동물이라면 목포시민 반려동물이면 누구나 와서 다 할 수 있게 그렇게 하신다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관련된 자료를 주시기 바라고.
  288쪽 공공운영비인데요. 
  만남의 폭포나 이런 데 상하수도 요금이 거기가 다 위탁업을 줬잖아요, 매점이나 이런 데.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매점은 위탁 줬습니다.
백동규위원   폭포 운영하는데 하수도요금이 필요하나요? 상하수도요금이?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하수도요금이요?
만남의 폭포에서 일부 펌핑하거든요. 거기에 소요되는 예산입니다. 
백동규위원   전기 개장설비, 수선유지비나 유지관리비나 이런 것들은 드는데 상하수도요금이 만남의 폭포 외 9개소가 어디어디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바닥분수라든가 노후, 그런 데가 일부 필요합니다.
백동규위원   그런데 그것이 하수도요금이 다 필요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상수도요금이 거의 해당됩니다.
백동규위원   만남의 폭포는 남악하수종말처리장에서 오는 거 아닌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거기까지는 제가. 한번 파악해서 따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백동규위원   담당 팀장님이 나와서 말씀해 주십시오.
○위원장 김오수   예, 담당 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달산공원팀장 오철원   지금 하수요금은 상하수도 합쳐서 같이 나온 것입니다.
백동규위원   그렇죠? 하수도요금 내가 봤을 때 없을 것 같은데.
○유달산공원팀장 오철원   별도가 아니고 같은 내용입니다.
백동규위원   이 금액도 추산치죠?
○유달산공원팀장 오철원   예.
백동규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294쪽 해변맛길 30리 관광거점도시 사업으로 시작된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관광거점사업으로 분리된 게 뭐냐면 저희 과에서 추진하는 맛길 30리는 하드웨어적인 개념이거든요. 끊어진 도로를 연결하는 그런 개념이고요.
  거점에서 하는 것은 도로 외, 중간중간 주변 문화라든가 맛집이라든가, IT, 소프트웨어식으로 하는 사업. 저희 과와 별개기 때문에. 저희 과는 평화광장부터 해양대학교까지 도로에 관련된 주된 사업으로 잡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백동규위원   관광거점도시 예산으로 포함되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안 됩니다. 별개입니다.
백동규위원   그 사업에 포함 안 된 30리길 조성사업이고.
  그러면 언제까지? 내년 1년에 다 완성?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닙니다, 금년부터 시작해서 3개년 사업으로 되어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관련된 자료 주시고요.
  315쪽 유아숲체험원 관련해서 운영 도우미 있죠. 
  기간제근로자 보수로 돼 있는데 이분들 1년에 몇 개월 근무하시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3월부터 약 9개월 정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9개월 이상이면 공무직 전환으로 되게 돼 있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9개월 미만으로 운영합니다.
백동규위원   9개월까지 하신다며요. 9개월 이상이면 되는데.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방학기간 빼고요.
백동규위원   이것도 계속 연속사업이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해년마다 계속. 연속사업인데 이 부분도 사업이 계속 지속적이고 9개월 이상 가능하면 공무직으로 전환돼야 되는 게 맞는데.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현재 여건상 그렇게는….
  그래서 밑에 보면 민간자본보조 있지 않습니까? 일부 도비를 받아서 하고 있는데 이게 당초에는 도에서 도비사업으로 해서 예산이 한 50% 정도 지원이 많이 됐었는데 이 사업이 굉장히 인기가 많고 활력소가 되거든요, 어린이들한테. 그런데 도에서 이 사업을 약간 축소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 시로서는 안타까운 현실인데요.
  민간위탁보조를, 더 많이 상향할 수 있는 방법을 자꾸 건의하고 있습니다만 거의 현실적으로 일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위탁운영비는 국비하고 시비하고 반반이고.
  보수 관련돼서는 전액 시비로 다 하신다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것도 똑같은 운영프로그램인데요. 시비가 많이, 인건비성으로 많이 집행됐거든요.
  그래서 도에서 내려오는 2,550만원이 매칭한 것이 5,100만원 아닙니까? 실은 똑같은 사업인데 도비가 좀 적게 오기 때문에 위탁사업을 불가피하게 적게 예산을 배정했습니다. 
백동규위원   근로자들 보수 7,200만원이 전액 시비냐고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위탁운영비만 국비를 절반 받는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위탁운영비도 어떻게 보면 인건비성으로 다 집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백동규위원   이 관련된 자료를 주십시오.
  다른 지역도 다 이렇게 하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다른 지역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그러냐면 군부지역에는 어린이들이 많이 없지 않습니까? 당초에는 유아숲체험원이 상당히 활성화됐었는데 인구가, 계속 어린이들이 감소하다 보니까 군 단위에서는 사업이 계속 축소되는 거예요. 그렇지만 우리 시 지역에는 어느 정도 소요인원이 있는데. 그러다보니까 도에서 이 유아숲체험원사업이 하향, 쇠퇴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백동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수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위원   수고가 많으십니다.
  288페이지 아래에서 두 번째 보면 부흥산 통학로 데크 정비사업 있습니다. 
  옥암 애향초교에서 대우 푸르지오 사이 정비사업인데, 이쪽 보면 도로 옆에 있는 등구가 너무 높아서 오히려 안전에 위해가 된다는 시민들 의견이 많은데 그 부분 어떻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다면 이번에 정비사업 할 때 그것까지 보완해서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보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아마 현장 가보시면 알겠지만 오히려 다 가려져 있기 때문에 거기가 더…. 그런 구역이 될 수 있습니다. 한번 검토해 주시고요.
  292페이지 네 번째 줄 보시면 시설비에서 교통섬 및 중앙분리대 유지관리비가 있습니다. 
  교통섬을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시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교통점 그 자체를 저희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고 교통섬에 있는 도시미화를 위한 꽃박스 있지 않습니까? 거기에 관련된 유지관리를 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김수미위원   목포에 교통섬이 총 20개소인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저희가 관리하고 있는 곳이요.
김수미위원   관리하고 있는 곳 위치하고 사진 같은 거 있으시죠? 자료 좀 주시고.
  나무도 같이 식재하시나요? 아니면 꽃만 식재하시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나무는 교통 통행에 장애가 안 되는 관목류 있지 않습니까? 관목류 위주로 해서 나무도 식재돼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교통섬 몇 군데 봤는데 오히려 위해를 가하는 교통섬의 위치들이 있습니다. 그 부분을 교통행정과와 합의를 해 보기 위해서 면밀히 살펴봐야 할 것 같아서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알겠습니다.
김수미위원   302페이지 보시면 유달근린공원 사후환경영향조사 하시네요.
  근린공원의 환경영향조사죠? 사후라고 그러면 어떤 것을?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유달산이 공원으로 지정됐지 않습니까? 그러면 법적사항인데 환경영향법상 어떤 규모 이상의 공원에 대해서는 유달산에 다른 화장실도 짓고 다른 정자도 짓고 일종의 그런 것을 설치하지 않습니까? 그러면 거기에 관련된, 항상 매년 분기별로 보고를 하게 돼 있습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에요. 
  거기에 관련된 용역비가 매 분기별로 사용되는 예산입니다. 
  아까 말씀은 뭐냐면 환경영향평가법 제22조에 보면 도시공원시설면적 10만㎡ 이상은 사후환경영향평가를 받도록 돼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그러면 그 전에 계속 받으셨던 내용 정리돼 있겠네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김수미위원   그 부분도 자료 요청드리겠고.
  그 아래 보시면 유달산공원 종합관리 학술용역, 이게 처음 하시는 건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처음입니다.
김수미위원   이제까지 이것을 안 하셨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저희도 조금 어떻게 보면 그런 생각을 간과하고 있었는데요.
  유달산이 그래도 목포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는데 식생이라든가 동물이라든지 문화적, 옛날 일제강점기 역사적인 잔존, 그런 사항들이 전혀 학술적으로.
  물론 저희가 구체적으로 된 것은 없지만 행정적으로 내부적으로 보고하는 문서는 있지만 이것을 체계적으로 관리해서 내년에 종합마스터플랜을 세우기 위한 기초자료로 학술용역을 해 보고자 이 예산을 세웠던 것입니다. 
김수미위원   이제까지 시민들의 아주 중요한 자산인데 한 번도 안 하셔서 이제 하신다고 하니까. 필요한 거기는 한데 이미 다 훼손되고 식생이 사라졌고 역사라는 것도 많이 훼손돼서 너무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할 때 저희가 고증이라든가 그런 절차를 정확히 밟아서 상세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유달산공원에 입장료 안 받고 있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지금 안 받습니다.
김수미위원   왜 안 받습니까? 중요한 자산인데 이게 입장료가 좀 있어야 되는 거 아닙니까? 이유가 있습니까? 그냥 시민으로서 궁금해서 물어봅니다. 저는 입장료 받아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직까지 저도, 거기 입장료를 받아야 될지 안 받아야 될지 저도 아직 생각을 못해 봐서요.
김수미위원   예전에는 입장료가 있지 않았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조각공원에만. 조각공원과 자생식물원만 일종의 입장료를 받았었거든요. 그런데 유달산 전체적으로 입장료를 받은 적은 없는 것 같습니다.
김수미위원   그 부분 한번 검토해서.
  다른 지자체는 공원들이 어떻게 받고 있는지.
  목포시민은 무료로 받더라도 관광객이 오실 경우는 받아야 되지 않나 생각이 있습니다. 아니면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돌려주더라도 환원될 수 있게. 연구를 하시면 가능성이 많이 있을 것 같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 부분도 학술용역 하면서 과업으로 해서 포함해서 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312페이지 제일 아래편 보시면 칡 덩굴제거사업이 있습니다.
  계속 하시는 사업이시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김수미위원   목포시 주요 도로변에도 칡덩굴이 많이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많이 있습니다. 그래도 많이 제거되고 했는데 실은 저희가 집중적으로 하는 게 섬지역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달리도와 율도, 외달도. 슬로시티로 지정된 뒤부터 금년 같은 경우에 그쪽에 중점을 둬서 했고요. 시내 쪽은 대양산단 입구라든가 신흥동사무소 언덕 그런 쪽에 도시중심지에 많이 흉물스럽게 있는 데를 저희가 제거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김수미위원   이것은 용역을 주는 것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닙니다. 저희가 직접 합니다.
  일종의 숲가꾸기패트롤사업이라고, 이름이 그런데 이게 뭐냐면 위험목 제거라든가 넝쿨 제거 또는 긴급민원을 처리하는 사업으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수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285쪽 철도폐선부지 미보상 토지 보상비 2건 이게 끝입니까? 끝납니까, 2건 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박용식위원   동목포공원은 화장실 뒤쪽이더라고요. 확인해 보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거기가 공지로 있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거기가 한 40평 정도 되거든요.
박용식위원   거기 매입하면 어떻게 활용하실 예정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의견을 반영해 보겠는데요.
  저희가 식재라든가 운동할 수 있는 여건이 된다 하면 그런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이로공원도 이것도 마찬가지입니까? 외 1필지인데 1필지는 어디죠? 목과대 건너편 밑쪽이던데 또 한 군데는 어디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제가 정확하게 한 군데는…. 두 군데 장소는 아는데요.
  아, 필지가 같은 분야인데 필지가 2개로 나눠져 있답니다. 
박용식위원   지역은 그쪽 지역인데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박용식위원   이러한 부분도 매입을 하게 되면 활용방안을 충분히 지역주민들과 얘기를 해서 잘 가꿀 수 있도록 해 주시고요.
  바로 밑에 목화정원 수목, 시설물 관리 및 프로그램 운영 인부임 있죠. 
  작년에 2명이었는데 4명으로 올해 예산 2021년은 했더라고요. 시설물 전체가 늘어나서 그렇게 한 것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현재 정해 놓은 것은 없죠? 내년 예산 세워지면 실시할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지금 현재 프로그램을 무료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거 말고 인부임. 시설물 관리 및 프로그램 관련해서.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박용식위원   예산 세워져야 할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86쪽 보시면 철도폐선부지 시설비 있죠.
  관련해서 국유재산사용료 있죠. 임대면적이 12만 2,996.3㎡인데 2020년도에는 16만 1,735㎡더라고요. 
  어떤 차이죠? 
  사용료도 보니까 좀,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전체면적은 16만 1,000㎡인데 아마 전용면적이 12만 2,000㎡로 될 것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임대료를 안 낸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부기상 2020년도에는 16만, 지금 현재는 임대면적 내는 것만 12만 2,000? 어떤 부기가 맞죠?
  정확히 그것도 한번 검토해 보세요. 자료 좀 주시고. 
  웰빙공원 시설물 확충 유지관리비가 2020년 2억이에요. 이번에 5,000 삭감해서 1억 5,000 하셨더라고요.
  시설이 어느 정도 다 보완이 많이 됐습니까? 가면 갈수록 이 예산이 늘어나야 맞을 것 같은데 왜 이렇게 줄었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저희도 예산이 넉넉하면 좋은데, 저희가 작년 6월에 웰빙공원을 인계인수를 받았습니다, 도시계획과에서 결정돼서요.
  1년 해서 금년에 한 2억 정도 했는데요. 실은 금년에 해 보니까 2억도 긴급민원 처리하고 그러다 보면 부족한 점이 있습니다. 
  예산이 1억 5,000 배정됐는데 우선 이걸 아끼면서 쓰고, 부족한 부분은 추경이라든가 아니면 다른 사업비에 대해서 시설비에 대해서 유용, 융통할 수 있도록.
박용식위원   민원인 내지는.
  저 역시나 보완을 요구했던 것도 예산문제로 안 된 것도 상당히 있어요. 그래서.
  그러면 추경에 잡을 의향이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무튼 저희는 부족하면 바로 예산 편성해서 할 수 있으면 최대한 민원이라든가 그런 것을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87쪽 일반수용비에 보면 산정체육공원 관리실 및 화장실 소모품 구입 잡았더라고요.
  금액은 얼마 안 됩니다만 기본적으로 공중화장실은 환경보호과가 전부 관리하고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데 화장실 소모품이란 뭐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일부 물, 거기가 중앙하이츠,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과장님. 가능하면 이런 것은 부기 이렇게 하지 마시고 환경보호과에 당연히 관리하는 모든 소모품들 지급하고 그러는데 이렇게 해 놓으면 서로 괜히 중복되는 기분도 나고 이런 부분들은 개선하기 바랍니다.
  288쪽 보시면 공원시설물 유지관리비 있죠. 2,500 잡혀 있는데 공원 시설물이면 전체적인 공원시설물이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여기에 말한 시설비는 우리가 크게 공원시설 분야하고 녹지가 있거든요. 여기서 말하는 것은 공원시설 분야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녹지분야는 녹지파트에 따로 별개로 돼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294쪽에 주민쉼터 정자 및 체육시설 유지보수 3,000만원 있고.
  시설에 관련된 것하고 구분해 놨다 이 말씀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제가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과장님이 미리 또 얘기하시네.
  관련해서 2019년 6월 20일에 제정됐어요. 조례 아시죠? 「목포시 야외 정자 및 운동기구 설치 관리 조례」
  이 관련해서 저희가 굉장히 민원도 많이 발생하고 또 그렇게 하다 보면 정자명도 없고 운동시설 넘버링도 안 돼 있고 관리도 안 돼 있다 보니까 굉장히 민원을 정리하는 데 애로가 많다 해서 조례까지 내가 제정해서 전수조사를 할 수 있도록 얘기했거든요. 
  지금 추진 중이십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죄송합니다만 전반적으로 추진은 못하고 있고 금년 하반기 때 공공근로를 해서 2명 정도 해서 현황 파악, 현지조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을 체계적으로 하려면 내년 3월 정도 가야 어느 정도 데이터베이스가 정리될 것 같습니다.
  거기에 관련된 목록이라든가 숫자를 정확히 파악해서 일련번호, 관리번호를 매겨서 앞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반드시 이러한 예산도 세워지고 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들 정확히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내년 상반기 안에 꼭 하셔야 됩니다. 이게 아마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그 부분은 여기서 과장님께서 약속해 주십시오. 내년 상반기 안에 해 주시고요.
  위원장님, 일단 여기까지 하고 또.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나중에 2차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과장님.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잠깐 말씀드릴 게요.
  산정체육공원 화장실 있지 않습니까? 거기는 환경과에서 관리 안 하고 우리 과에서 직접 관리합니다. 
박용식위원   공원에 있는 화장실은 공중화장실은,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대부분 환경과에서 관리하는데 이 부분은 저희 과에서 직접 관리합니다. 체육공원이기 때문에요.
  공원이 일반근린공원 있고 어린이공원 있고 체육공원 있고 그러는데 체육공원에 있는 것은, 
박용식위원   그러면 청소 같은 것은 누가 하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우리가 직접 관리하고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몇 군데나 관리하시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많지는 않습니다. 거의 대부분 환경관리과에서 하고요.
  그 현황을 별도,
박용식위원   예, 자료로 주십시오.
○위원장 김오수   정영수 위원님.
정영수위원   간단하게 한두 가지만 묻겠습니다.
  산불전문예방 진화대 있잖아요. 
  도서지방. 외달도, 달리도, 율도, 장좌도 등 있잖아요. 
  본 위원이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목포분들이 시내 사신 분들이 운영이 되죠. 어떤가요? 그분들 지역구 주민들한테 활동할 수 있는 산불진화대의 자격을 갖춘 자가 있으면 현지 주민들이 하면 어때요? 더 효과적이지 않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것도 저희가 시도해 봤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공개모집을 했는데 지원자도 소수일 뿐더러 저희가 직접 등기펌프라든가 물통을 메고 체력테스트를 하는데 탈락되거나 그런 분들이 있었습니다.
정영수위원   평균 이분들 근무시간이 오후 5시까지 이 정도로 됩니까? 그러면 그 이후에도 굉장히 시내권은 불이 나요 그러면. 유달산에 난다 하면 얼른 보이고 그러니까.
  특히 도서지방은 주민들의 책임 하에 했으면 좋겠어요. 테스트에 합격이 되고. 물론 과장님 말씀이 그분들 이용하고 있지만 한 번 더 공고 모집을 할 때 현지 주민들이 그래도 더 낫지 않나 이런 생각을 해 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그러시고 또 한 가지는 제가 작년에도 말씀드렸듯이 도서지방에 특히 외달도, 달리도. 율도는 조금 덜 그런 것 같아요. 칡뿌리, 칡넝쿨.
  외달도는 어떤가요? 다 칡으로 싸여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금년에 전부 정비를 다 했습니다.
정영수위원   그 파쇄를 완전히 한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정영수위원   내년에는 칡뿌리에 대한 부분 완전히 해소가 되겠네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게 한 해 해서는 안 되고 칡 갈 자, 그게 너무 깊숙하게 박혀서 한 3일 정도는 제거를 해야,
정영수위원   완전히 파쇄, 뿌리까지 죽이려면 어떤 방법으로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1차로 제거하고 제거하는 약물주사가 있습니다. 약물투여도 하는데 이것을 2, 3회 정도 해야 완전히 칡이 없어집니다.
정영수위원   외달도도 보면 뒤쪽 신안 쪽으로 너무 많단 말이에요. 해수욕장 있는 쪽. 달리도 있는 쪽은 소나무 숲이 있는데 거기도 좀 해야 할 것 같고. 뒤쪽 해수욕장 있는 쪽이 너무 많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금년에 많이 했거든요.
정영수위원   많이 한 줄 아는데 아무튼 이 부분도 신경을 좀 쓰셔서 칡 넝쿨들이 완전히 제거될 수 있도록. 그러한 후에 나무를 식재해야 그 나무가 정상적으로 크지 않겠어요? 이런 부분 특별하게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삼학도 나무 병해충 발생했을 때 도시문화재과하고 공원녹지과하고 어디 부서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원칙적인 내용으로 말씀드리면 삼학도 업무는 도시문화재과 소관인데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지금 삼학도 복원화사업이 아직 안정된 사업은 아니거든요. 중심적인 업무는 도시문화재과에서 하고요. 거기에 파생된 나무라든가 화초류 그런 것은 저희 과에서 유지관리를 하신다고,
이형완위원   삼학도 나무에 요즘 병충해가 있잖아요. 잎마름병하고 두세 가지 되죠.
  그 전에도 방재 약제를 구입해서 뿌리거나, 방재행위는 어디서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저희가 방재를 한 3회분 정도 하거든요. 계절별로 3, 4일 정도 하는데 일부는 직영으로 저희가 해요.
이형완위원   직영으로 하시면 하시는 분들은 어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일용근로자들이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근로자들 계약해서 고용해서 직영으로 하고. 위탁도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위탁도 1, 2회 정도 합니다. 많을 때 여름철 같은 때는 잎이 무성할 때는 전문적으로 할 부분이 있을 때는 위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농약사라든가,
이형완위원   작년에는 위탁계약을 몇 회 했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작년에 1회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제가 정확하게 따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이형완위원   방제 위탁과 관련된 자료를.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병충해 사업 방재 관련이요.
이형완위원   예, 계약서 및 관련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중삼학도에 무장애길 조성사업 하고 있죠? 진도가 어떻게 됩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마 어느 정도, 거기에 원래 당초에 무장애길만 놓으려고 그랬는데 그러다 보니까 실은 너무 썰렁해요. 부가적으로 저희가 별도로 공원등하고. 야간에도 올라갈 수 있도록 양쪽에 공원등하고 중간중간에 올라가면서 무장애인들이 올라갈 수 있도록 꽃, 듬성듬성 테마화단을 한 11군데 정도 조성해 놨습니다.
이형완위원   중삼학도 올라가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가는 길목마다 이렇게 중간중간에 해서,
이형완위원   턴할 때마다 꽃을 조성을. 모퉁이마다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식재를 하고 있고 아마 다음 주 정도 되면 거의 완료가 될 것 같습니다. 
이형완위원   무장애길을 가는데 장애인들 올라가는데 휠체어가 가는데 코너에 방해가 안 되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경사 유지가 원래 법적으로 8%거든요. 전부 거기에 컨설팅 받았고요.
  거기 회전할 때 방해가 없도록 전부 전문가 자문을 받았기 때문에 활용하는 데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형완위원   지금 현재는 아무 장애가 없다고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이형완위원   현장방문 한번 해 보시게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예산이 보고 또 봐도 겁나네요.
  홍보물 자료 주십시오. 홍보물 배포심사보고서 자료 주시고. 
  연료비 바로 위에 시설장비유지비. 284페이지 시설장비유지비. 도시공원관리 예취기 등 동력장비 유지비 240만원, 도시공원 관리 예취기 등 동력장비용 소모품 구입비. 
  이게 예취기를 1대 유지하기 위해서 예치기 유지비가 행안부에서 정한 예산편성 공동품목 편성기준 단가표가 있어요. 
  얼마인지 혹시 아세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위원님, 거기까지는 제가 모르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15만원이에요.
  밑에 720만원은 맞는데, 240만원은 세우면 안 되는 돈이니까 이거 삭감돼야 하고요.
  밑에 연료비. 도시공원 관리 장비가동 유류비. 도시공원 관리하는 데 장비가 경유가 들어갑니까? 휘발유가 들어갑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휘발유, 경유 다 들어갑니다.
최홍림위원   휘발유, 경유 다 들어가는데 왜 휘발유 제일 비싼 것으로 해서 나머지를 어떻게 하실라고요?
  이렇게 예산 편성하시면 안 되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세부적으로 하게 되면 부기를 넣을 수도 있는데요. 어차피 유류비, 연료비기 때문에 이렇게,
최홍림위원   490만원으로 비싼 단가를 산정해서 넣으면,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소요액은 이 정도 됩니다, 1년에.
최홍림위원   그럼 차라리 ‘휘발유만 쓰요.’ 그러면 내가 아무 말도 안 할 거 아니에요. ‘경유도 쓰고 휘발유도 쓰요.’ 그래놓고 비싼 단가 써놓고 ‘금액은 맞습니다.’ 그러면 뭐야, 지금.
  이거 정확히. 
  경유하고 휘발유 따로 해서 보고해 주세요. 그래야 우리가 나머지 삭감하죠. 
  재료비 아까 병충해가 나서. 수목이 병충해가 나면 안 되잖아요. 병충해에 관해서 재료를 구입했는데, 약을 구입했어요. 
  제가 대충 보니까 286페이지에도 있고 291페이지에도 있고 293페이지에도 있고 301페이지에도 있어요. 
  이거 전부 계약서 주세요. 올해. 올해 계약서. 올해 구입, 똑같이 거의 했을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최홍림위원   2020년 계약서 주시고 비교견적서까지 주세요.
  285쪽으로 오셔서 24개 시설비가 있어요. 어마어마해 버려요.
  올해 것으로 낙찰차액을 어떻게 사용했는가 시설비 항목별로 해서 원래 예산액 얼마, 사용액 얼마, 낙찰차액 얼마, 이 낙찰차액 어떻게 처리했는가, 그다음 이 낙찰차액을 현황을 보고했는지, 그 여부. 해서 자료 주세요. 24개 시설비.
  288페이지 만남의 폭포 외 9개소 전기, 계장설비 수선유지비. 
  올해도 이 정도 3,000만원 발생했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거기까지는 제가 아직 확실하게,
최홍림위원   이 수선유지비 올해 자료 주시고.
  또 3,000만원은 왜? 예비비 성격인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닙니다. 유지비입니다.
최홍림위원   매년 이 정도 들어가는 것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올해 것 집행내역을 보면 이게 타당한지 알 수 있을 것 같아서 올해 것 자료 줘보세요. 집행내역 줘보세요.
  311페이지에. 영어를 섞어서 사업 정책명을 써놓으니까 이해를 못하겠어요. 
  숲가꾸기패트롤 사업은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숲가꾸기패트롤 사업은 뭐냐면 산림에서 발생되는 일종의 부산물 있지 않습니까? 위험목, 고사된 목재라든가 덩굴류. 그런 것이 있음으로써 등산을 이용하는 민원인들의 부상 당하거나 그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것을 제거하는 사업이라고 이해해 주시면 괴겠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다음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이것은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것도 일종의 그런 쪽의. 명칭이 좀 다를 뿐이고요.
  이것이 재정일자리사업으로 해서 국비 50% 시ㆍ군비 50% 매칭사업인데. 
최홍림위원   등산하는데 있어서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인부임인데 국비 내려올 때 국비를 줄 때 정책이름이 다르니까 이렇게 표시해 놨다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탄소배출권 거래제 상쇄사업은 뭐고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것은 기후 온난화에 대한 온실가스. 가스 감축하기 위해서 나왔던 제도인데요.
  엊그제 대통령께서도 2050년 탄소 제로로 하겠다고 했는데 이것도 일종의 탄소 배출을 억제하자는 차원의 국가적인 시책사업이라고 보시면…. 
최홍림위원   그 어마어마하게 중요한 시책사업이 2,000만원 가지고 돼요? 국가시책사업 도비 600 시비 1,400이구만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거기에 맞춰서,
최홍림위원   이게 무슨 사업인가요? 자료로 줘보세요. 과장님 설명으로 이해가 안 돼요. 설명 주시고, 어떤 사업인가 자세하게 설명서 주시고.
  315페이지에 민간자본사업보조. 
  올해부터 유아숲체험원 프로그램 위탁을 하시죠? 2식은 뭐예요? 2번 계약한다 이 말이에요? 2,550만원*2식. 
  2개 업체인가요? 3식이 아니고 2식이야?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관계관과 협의중)
  이 관계를 확인해서 별도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위탁했어요? 위탁했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위탁서 있네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자료 주시고.
  교부 조건. 위탁서 뒤에 조건 다 붙어 있죠? 일체 서류 줘보세요. 
  마지막으로 318쪽에 정부공동품목 편성기준 단가표에 복사기.
  훌륭한 복사기를 1대 사면 얼마 드는지 아세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복사기가 요즘 기능이 다양화돼서 컬러복사기는 한 1,000만원 정도.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그렇게 알고. 안 됩니까? 정확하게 제가….
최홍림위원   거짓말하지 마시고. 모르면 모른다고 해야지 대충 많이 부풀려서 하면 이거 어떻게 할 것이여. 2대 값이야. 훌륭한 복사기, 정부에서 공동품목 편성기준 단가표가 있어요.
  우리 행정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이런 복사기를 구입하는 데 500만원이면 아주 훌륭합니다. 
  그런데 얼마 잡혔죠, 복사기 임대료가?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396만원.
최홍림위원   조금 보태서 사세요. 사시면 매년 비용 많이 안 들이고도 사용할 수 있을 텐데 왜 이렇게 쓰시는지 모르겠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여기는 꼭 저희 과만 국한되는 게 아니고 다른 타과와 해서,
최홍림위원   오메오메, 지금 다른 과 얘기 안 했잖아요. 과장님한테 물어보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저희 과에서는 임대해서 하고 있는데,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임대를 했는데 다른 과에서 임대하니까 따라서 했다 이 말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게 아니라 리스해서 쓰는 게 더 예산절감에 효율적인가 아니면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구입해서 쓰는 게 효율적인가 판단해서,
최홍림위원   구입해서 쓰는 게 효율적이죠.
○도시발전사업단장 김의숙   위원님, 제가 잠깐 말씀드릴게요.
  렌트비에는 토너비랄지 유지보수비까지 다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저희가 그 전에도 분석했을 때 임차로 쓰는 게 훨씬 효율적이라고 생각해서,
최홍림위원   옴마야, 이 위에 유지관리 토너비 355만원, 유지관리 드럼 396만원, 복사기 토너 186만원, 이건 뭐래요? 이건 뭐예요?
  참 재미있는 사람들이네. 세상에, 보고 얘기 좀 하세요, 예산서 좀 보고.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최홍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간단히 질의하겠습니다. 
  유달산 등산로에 1억 세워졌어요. 등산로가 아니라 둘레길이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일주도로 둘레길이 약 6.7km 조성돼 있고 어민동산이라든가 낙조대라든가 일부 혜인여고 뒤쪽이라든가 옛날 기 조성된 등산로가 별도로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1억은 어떻게 쓰실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거기에 시설된 데크라든가 아니면 둘레길이라든가 등산로 계단이라든가 철계단 같은 게 무너지고 그러면 그런 데 관련된 유지관련 보수비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아직 구체적인….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것이 어디, 물론 지금 저희가 일종의.
  어떤 경우가 있냐면 유달산 보면 학암사라는 데가 있어요. 학암사 마을 뒷길로 원래 둘레길을 만들어야 하는데 실은 앞으로 돼 있거든요. 그런 부분.
  또 신규 등산로 루트를 개설한다든가 그렇게 되면 이런 예산으로 활용하고자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혹시 과장님 둘레길 한번 걸어보셨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걸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어떻던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시내 쪽 방향. 그러니까 조각공원 있는 쪽, 달성사 쪽은 그래도 둘레길다운 둘레길이 조성돼 있는데 저쪽 봉후샘이라든가 낙조대, 신안비치 뒤쪽 그쪽에는 올해 아시다시피 공원일몰제가 돼서 거기가 사유지가 많이 있었어요. 거기에 큰 돈을 들여서 시설투자를 한다는 것이 불가피한 점이 있어요. 그래서 금년 공원일몰제로 해서 그것을 다 정리했습니다.
  아마 내년부터는 체계적으로 거기가 정리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제가 걸어보니까 먼지가 많이 나더라고요.
  앞부분은 땅이 어떤 조건에 의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앞부분은 그런 대로 걸을 만한데, 대반동 쪽은 뒷부분은 먼지가 굉장히 많아서 시민들이 운동한다고 하다가 잘못하면 건강을 더 해치지 않을까 이런 생각까지 들더라고요. 
  이 1억 가지고 쓴다고 하면 그 부분을 우선적으로 정비를 해서 매트라든가 그런 게 안 된다고 하면 대체도로라든가 이런 것을 조금 생각하셔야 될 것 같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두 번째로 질의하겠습니다.
  제가 항상 인도에 가로수 뿌리가 들뜸으로 해서 보행이 굉장히 불편하고 또 다치는 경우도 있고 그래요. 
  여기 예산에 보니까 우리도 예산이 8,000만원 잡혀 있고 건설과에도 비슷한 예산이 잡혀 있어요. 도로는 건설과 책임이고 관리보호. 나무 가로수는 우리 관리잖아요. 
  그래서 이 부분들이 여기 예산서에는 30만원에 200주인가 이렇게 돼 있어요. 산식은 현실에 안 맞는 것 같고. 그걸 따지는 것은 아니고 건설과와 공원녹지과가 같이 예산이 편성돼 있으니까 그 가로수 들뜸이라든가 보도블록 정비가 똑같은 것 아니겠어요. 그 부분 서로 협의해서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해 달라 이렇게 얘기하고 싶어요. 
  특히 삼향천 위쪽 걸어다니는 강변 쪽 걸어다니다 보면 거의 보도가 평평한 데 많이 없어요. 꺼진 곳도 많고 나무뿌리가 이렇게 해서 올라오기도 하고 그래요. 
  그런 부분들을 아무래도 예산이 2개 과에서 편성돼 있으니까 상호협의해서 효율적으로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질의하십시오.
박용식위원   292쪽이요.
○위원장 김오수   2차 질의입니다.
박용식위원   시설비에서 2020년도에는 가로수 복구 및 정비 해서 1억이 잡혀 있죠. 292쪽.
  내년에 새해 예산 보니까 분리하셔서 예산이 2억 1,500 잡아놨네요. 잘하셨고. 
  민원이 제일 많을 거예요, 이와 관련돼서 하는 일들이. 
  거기서 시가지 가로수벽 정전작업 있죠. 
  직원들이 하십니까? 아니면 업체 용역 줘서 하시는 거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직원도 하고 있고요. 이것도 봄철 2회, 여름철, 가을철 2회. 1년에 한 4회 정도 합니다.
  일부 구간은 일용인부가 직접 할 수도 있고 여름철 무성하게 자랄 때는 용역을 줘서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관리인부가 15명? 가로수와 수벽 관리 운영되고 있어요. 제가 볼 때는 4회를 않고 있거든요. 과장님께서는 그렇게 하시는데 이 또한 도시 미관을 해치고 수벽 관리를 안 해 주면 저희한테 민원이 많이 들어옵니다.
  이러한 부분, 일전에 인도 정비 좀 하려는데 협조가 서로 안 되더라고요. 상당히 제 입장에서도 정비도 늦어지고 그에 관련해서 다시 한 번 당부도 해 드리고 그랬습니다만 가로수벽 관련해서 과장님도 느끼실 거예요. 수벽 밑을 제대로 안 해 놓으면. 하다못해 쥐도 거기서 살고 그런 적도 있습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위원님께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실은 이 구간이 수벽이 필요 없는 구간이 분명히 포함된 데가 있습니다.
  저희가 민원을 직면하다 보면 어떤 일이 가장 어렵냐면 기존에 있는 시설을 제거할 때 가장 어렵습니다. 왜 있는 것을 이렇게 하냐,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야 하는데 그렇게 못할 때가 그런 아픔이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시설 해 놓은 것을 아주 훼손됐다고 그러면 모르는데 그렇지 않은 상황에서는 그놈 철거하고 다른 시설 하기가 쉽지는 않을 거예요. 그러나 관리는 잘해 주셔야죠.
  아까 말씀하신 대로 1년에 4회 하신다고 했는데 철저하게 지켜서 할 수 있도록 해 주시면. 뾰족뾰족하게 올라오고 또 밑에 아주 쓰레기가 쌓이는 민원은 생기지 않도록 관리 좀 잘 해 주시고요. 
  294쪽 삼학도 공원 유지관리비 5,000만원 세워졌죠. 도시문화재과와 자꾸 겹치는 부분도 있을 거예요. 그런 부분 서로 간에 정리를 잘 하셔서 하시되 삼학도 유지관리 인건비가 5명 도시문화재과에 2020년도에는 1억 1,900만원 세워져 있었어요. 이번에 보니까 없더라고요. 공원녹지과에서 세웠습니다 얘기해서 공원녹지과 아무리 봐도 그 인부임 예산은 없어요. 
  어떻게 운영하실 예정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실은 저희가 공원시설 인건비, 도시 녹화, 녹지 관련 인건비, 유달산 또 시가지 꽃 관련 인건비. 인건비가 다른 과에 비해서 저희 과가 녹록지는 않지만 좀 다양하게 형성돼 있습니다. 작년까지는 도시문화재과에서 인건비를 세워서 활용했거든요.
  내년부터는 저희가 전체적으로 그 관리를 하기 때문에 그런 분야는 거기에서 앞으로 있는 가용재원을 활용하고 나중에 부족하면 추경에라도 저희가 편성해서 가져오는 데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현재 인건비가 안 세워졌는데 공원시설 및 유지관리비, 2,500 있어요. 이놈 가지고 한다 이 말이에요? 그것은 아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것은 별개입니다, 이 5,000만원은요.
박용식위원   그러면 그 5,000만원 어디에 있어요? 예산 잡으셨다면서 어디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여기 시설비, 여기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몇 쪽에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294쪽이요. 삼학도 유지관리 해서 시설비 5,000만원.
박용식위원   이 예산이 인건비를 준다는 말입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여기서 인건비는 안 나가고요. 다른 예산, 아까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공원시설이라든가 녹지분야나 예산이 저희가 인건비가 약 9억 정도 됩니다.
박용식위원   현재 인건비 잡아진 데서,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공원녹지과. 여기 편성은 안 했지만 그것이 인건비를 매년 고정적으로 쓰는 게 아니고 3월에 쓰는 인부도 있고 6월에 쓰는 인부도 있거든요.
박용식위원   일단 가용해 쓰시고 그러고나서 추경에 나중에 편성한다는 말씀이세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그분들 일하는데 지장은,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예, 지장은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302쪽 보시면 노적봉 주차장, 유달산 주차장 안전진단 용역 있죠.
  이걸 언제 하셨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한 게 아니고 용역을.
박용식위원   맡기는데 언제? 그 전에. 처음 하는 것은 아닐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금년 여름에 태풍 올 때 주차장이 함몰된 경우가 있어서 거기가 매몰돼서 일부 했었습니다. 침하현상이 있기 때문에 그래서 안전진단을 해 보고자 용역비를 2,000만원 세운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정기적으로 하는 용역이 아니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것은 아닙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주차장 어떻게 해서 안전진단 용역을 했길래. 그래서 제가 말씀드립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금년 여름에 2군데 함몰현상이 있어서 문제점이 있다 그래서,
박용식위원   어느 쪽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노적봉 주차장하고 유달산 주차장 2군데입니다.
박용식위원   보수는 하셨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일부 함몰된 부분은 다 메꿨죠.
박용식위원   싱크홀현상같이 그렇게 난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얼마나 했는데 용역까지 해서.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아예 근본적으로 조성 당시의 내용을, 기술공법이라든가 그런 것을 파악 못했습니다만 일시적으로 집중호우가 오니까, 그런 함몰현상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장기적으로 어차피 관리하게 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전체적인 안전진단을 근본적으로 받아야 되지 않을까 해서 용역비를 세운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310쪽이요.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작년 1차 추경부터 편성됐더라고요. 숲가꾸기패트롤 사업도 그렇고요.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이것은 취약계층 일자리지원 차원에서 산림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아까 비슷하게 설명하셨는데.
  이 사업이 이번 코로나 지나면 꾸준하게 계속 이어질 사업입니까? 제가 볼 때는 일시적일 것 같은데?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이것은 산림청 주력사업이기 때문에 매년.
  그 전에는 명칭이 숲가꾸기였어요. 명칭만 이렇게 바뀐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숲가꾸기패트롤 운영비 또 있잖아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성격은 거의 비슷한 성격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바이오매스사업은 취약계층 일자리지원사업 일종으로 해서 했고, 아까 숲가꾸기패트롤 사업은 어찌 보면 긴급성.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긴급성의 민원처리.
박용식위원   그런 목적으로, 잠깐 예산 뒤져보니까 그런 사업이더라고요.
  이게 꾸준하게 계속 이루어진다 이 말씀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315쪽 보시면 유아숲체험원 운영 도우미 있죠.
  이게 2020년도 본예산에는 지도사 1명 포함해서 도우미 5명 해서 예산 편성했는데, 1차 추경에 가서 지도사들 빼고 도우미 7명으로 해서 사업을 했더라고요. 
  특별히 지도사 없어서 추경 때 구하다 못 구해서 이렇게 한 것입니까? 이유가 뭐죠?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세부적인 사항은 자료로 드리고요.
  운영은 아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일부 이 사업이 권장돼서 도비가 많이 오면 매칭해서 할 수가 있는데 요구는 많은데 예산이 없다 보니까 지금 시비로 운영도우미를 많이 편성한 것입니다, 인건비성으로요.
  일부 5,000만원 된 것은 도비가 왔기 때문에 똑같은 형식의 예산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50대50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이거 올해 했던 사업하고, 아까 제가 말씀드린. 굳이 지도사 없어도 가능한가?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분들이 자격증은 전부 갖고 있거든요, 숲해설사 자격증은요.
  그런 내용을 자료로 드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도우미들이 그렇다 이 말이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그 자료 좀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유달산공원의 주차요금 수입이 얼마나 되죠, 올해?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전혀 수입량이 통계를 할 수 없는 데이터고요.
  작년 같은 경우 한 5,000만원에서 6,000만원 정도 됩니다, 1년에. 
최홍림위원   거기 주차요원이 몇 명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지금 현재 4명 있습니다.
  4명이서 노적봉 주차장하고 달성공원 주차장 2군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4명 인건비가 얼마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4명 인건비가 공무직으로 하니까, 1년에 약 3억 정도?
  금년에 1명 더 추가해서 지금 현재 5명입니다. 
최홍림위원   코로나로 사업량도 없는데 왜 1명 추가시켜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공무직 T/O가 있거든요. 한 분 퇴직해서 한 분 발령해 주셔서 주차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차라리 6,000만원 수입 입장료 받아서 3억을 쓰시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나요?
  차라리 인심 쓰는 게 낫지 않나? 공무직 다른 데다 배치하고? 
  예를 들어서 똔똔이나 된다고 하면 모르는데 세상에 약 6,000만원 수입 되는 데다가 3억을 써요? 문제 있어요. 
  이거 검토 한번 해서 의회하고 얘기 좀 하실 수 있는 의향 있나요, 국장님?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지금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게 내부적으로 검토하는 게 어떤 것을 검토했냐면 실은 거기다 자동화시설을 하는 게 어떻겠느냐. 공무직 요원을 다른 데 요직에 배치하고 그것을 자동화시스템으로 해서 수입을 카드로 하는 방법으로 해 보니까 1대당 설치비가 한 6,000만원 나오더라고요.
  그러니까 저희가 필요한 것이 노적봉 주차장 1개소, 달성공원 주차장 양쪽 방향이 뚤려 있기 때문에 2개소 하면 약 소요사업비가 1억 8,000만원이 들어가요. 내부적으로 검토는, 그러면 인력이 1명이나 2명이면 되거든요. 나머지 인력 3명은 다른 데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은 내부적으로 검토는 하고 있습니다만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실은 효율에 비해서 인건비 보면 좀 비효율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최홍림위원   그렇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를 검토하셔서 어떤 것이 가장 최적화방안인가 검토하셔서 하시는 게 나을 것 같아요.
  보면 농원녹지과 예취기에 관한 비용이 많이 나와요. 공원녹지과에서 운영하고 있는 예취기가 몇 개나 있나요? 가동하고 있는 것, 활용하고 있는 것.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각 팀별 시설계, 녹지계, 유달산, 산림팀 하면 한 50대 이상 될 것입니다.
최홍림위원   그거 자료로 주세요.
  그다음 300쪽에 공원관리 동력장비 가동 유류 이건 뭐고 301쪽에 공원관리 예취기 등 동력장비 수리비 15만원, 이건 뭐예요? 
  이 유류비는 뭐고. 유지비 안에 전부 휘발유랑 들어가 있지 않나요? 
  다른 것은 유류비랑 있는 것이 있고 따로따로 돼 있는 것이 있고 헷갈려 죽겠어요.
  301쪽 예취기 유지비는 대당 15만원 맞게 편성돼 있어요. 그런데 또 밑에 휘발유가 또 나와. 
○위원장 김오수   발언대로 나와서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거기는 제가 말씀드립니다. 예취기가 기름을 넣어서 그것으로 작동하거든요. 그래서 유류비는 따로. 물품은 커터날을 산다든지 그런 것은 따로 잡은 거고, 동력기는 기름값을 따로 잡은 것입니다」하는 이 있음)
최홍림위원   유지비라고 하면 기름값까지 다 들어 있는 거예요. 그런데 동력비에 다 이런 식으로.
  올해 예취기 휘발유 몇 리터 영수증, 그것도 가져오라 하면 믿을 수가 있어야지. 어떻게 내가 확인할 수 있어요? 확인할 수 있는 방법 동원해서 자료로 주세요. 
  302쪽 동력예취기 또 뭐야. 유달산공원 사후관리 동력장비 구입 동력예취기 35만원은 또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신규로 구입한다는 내용입니다. 예취기.
최홍림위원   구입해서…. 재밌어, 재밌어.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최홍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정영수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위원   마무리할라 했더니 나도 30분 가까이 할랍니다.
  백동규 위원님 4시에 끝내자고….
○위원장 김오수   하는 데까지 해 봅시다.
정영수위원   294쪽 해변맛길 30리 조성 그 부분을 위원장님과 상의를 하셔서 한번 세부사업계획안을 설명했으면 좋겠어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보고?
정영수위원   예, 보고를 따로.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러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이런 부분들은 우리가 알아야 할 부분이 있을 것 같고.
  또 목화단지 있잖아요. 그 부분은 제가 작년도에도 말씀드렸듯이 바닷가 쪽으로는 테두리에 건축을 안 했으면 좋겠다, 조망권 비롯해서 이런 부분들을 앞으로 단장님과 함께 의논해서 건축물이 바닷가 쪽으로 안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하고 있는데 과장님 어떠신가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동의합니다.
정영수위원   315쪽 유아숲체험프로그램.
  어떻게 하는가 대충 설명 한번 해 보실래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대상은 관내 유치원, 어린이집이 대상이 되고 운영기간은 3월부터 해서 한 11월 정도 되면 끝나거든요. 혹서기나 혹설기 때는 운영이 중단되고.
  먼저 1년 연초계획을 수립합니다. 수립해서 예산이 편성된 만큼 대상자 물색을 해서 유치원이라든지 어린이집에 공문을 발송해서 1년연차 커리큘럼을 짭니다. 4월 며칠, 몇 요일, 몇 시에 어느 부분에 몇 명 이렇게 연계하고 년 운영인원이 약 1만명 정도 소요된다고 간략하게 보고드리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체험원이 뭘 만드는 거에요?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만들기도 하고요. 애들이 현장에 나가서 나무를 소재로 해서 숲해설전문가 선생님이 멘토해서 소그룹으로 해서 스토리텔링이라든가 여러 가지,
정영수위원   이 부분도 언제 한번 위원장님하고 상의를 하셔서 어린이로 돌아가서 현장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그러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또 하나는 칭찬 한번 할게요.
  지난 집중호우 때 김영범 팀장님 계신데 관련 부서도 아닌데 턱 상부라든지 여러 군데 코너, 산사태, 들어가 있는 집 뒤쪽에 났는데 노력을 엄청 하더라고요. 진짜 칭찬합니다. 
  안전총괄과에 해야 되지만 여러 분이 나오셔서 밥도 못 먹고 새벽부터 하신 데 대해서 위원장이 하셔야 하는데 위원장이 모르니까 제가 김영범 팀장님 노력 많이 하셨다는. 관계 공무원도 고생 많이 하셨다는 말씀을 드리고.
  앞으로도 그런 것 있으면 시민의 재산을 위하고 시민의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열심히 해야죠. 
  과장님이 많이 칭찬해서 맛난 것도 많이 사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정영수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1년도 목포시 예산안 심사ㆍ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62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8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23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이형완     정영수     박용식     최홍림
김오수     백동규     김수미
○출석공무원
도시발전사업단장 김의숙
도시재생과장 이지홍
도시문화재과장 이승만
공원녹지과장 김동호
재생사업팀장 정봉채
유달산공원팀장 오철원
주무관 지성옥
○기타 참석자
의정모니터링단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염송주
주무관 양혜숙
속기사 박소영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오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