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3회 목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월 18일(월)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2.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3.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4.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5.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
6.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
7.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2.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3.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김휴환 의원 외 5인 발의)
4.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김휴환 의원 외 5인 발의)
5.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정영수 의원 외 5인 발의)
6.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김귀선 의원 외 4인 발의)
7.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목포시장 제출)

(11시 47분 개회)

○위원장 정영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63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회의가 시작되기 전에, 이번에 인사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사무국장님부터 인사를, 속기할 수 있도록 국장님부터 인사를 하시기 바랍니다.
  간략하게 전 부서, 현 부서 이렇게 해서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김선희 의회사무국장님. 
○의회사무국장 김선희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감사실장에서 승진해서 의회사무국장으로 온 김선희입니다.
  앞으로 의장님, 부의장님을 비롯한 정영수 위원장님과 의원님들과 함께 적극 노력해서 도움이 되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다음은 주석재 관광경제 전문위원님.
○전문위원 주석재   부주동장으로 근무하다가 이번에 관광경제 전문위원으로 발령을 받았습니다. 업무 파악을 빨리해서 의원님들을 잘 보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주석재 전문위원님은 의회 몇 년도에 근무하셨죠?
○전문위원 주석재   6~7년 전에 의정계장으로 근무했었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그렇잖아요. 그러니까 의회를 누구보다 잘 아실 것입니다.
○전문위원 주석재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다음에 김지호 도시건설 전문위원님.
○전문위원 김지호   안녕하십니까? 북항수질사무소장을 하다가 이번에 도시건설 전문위원으로 온 김지호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정영수   저분은 곧 도로 가실 분 아닌가요?
  한대희 운영위원회 담당 전문위원님. 
○전문위원 한대희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 통합관제팀장에서 의회 운영위원회 전문위원으로 온 한대희입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한대희님도 여러분들이 아시다시피 의회에 근무를 하셨기 때문에 누구보다 소통을 잘하시리라 믿습니다.
  다음 민현숙 의정팀장님.
○의정팀장 민현숙   의정팀장 민현숙입니다.
  전에 의정팀장님은 윤현숙 팀장님이셨고요. 저는 민현숙 팀장입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소통을 잘하셔야 돼요.
  박경희 정책팀장님.
○정책팀장 박경희   안녕하십니까? 유달동에서 근무하다가 이번에 인사발령으로 정책팀장으로 온 박경희입니다. 의회 근무는 처음이고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고향은 강진이랍니다.
  박미애 관광경제 담당님. 
○주무관 박미애   전임지는 지역경제과에서 근무했고요. 관광경제위원회 업무를 하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예, 감사합니다.
  다음은 오혜련 주사님.
○주무관 오혜련   안녕하십니까? 저는 유달동에서 이번에 의회사무국 운영위원회 업무를 맡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다음 황재숙님.
○주무관 황재숙   안녕하십니까? 정보통신과에서 근무하다가 이번에 의회로 발령받은 황재숙입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위원장 정영수   아무튼 의회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다함께 열심히 하시게요. 감사합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원연구단체「마중물」및 「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 결과”와 “2021년도 의회사무국 주요 업무”를 보고받고, 
  “의원연구단체「마중물」,「목포미래포럼」,「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 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을 심의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2.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 정영수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마중물」회장이신 이형완 의원님께서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20년 활동 결과를 보고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의원   정영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회장 이형완입니다. 
  먼저,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2020년 연구활동 결과를 보고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당초 계획보다 축소해서 연구활동을 진행하였습니다.
  회원 간 간담회를 통해 목포시 원도심 쇠퇴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방안을 연구하여 의정활동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또 우리시 도시재생 주요 사업지를 현장견학하여 현 상황과 문제점 등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특히 하반기 여수, 순천 전남 동부권 도시재생사례지 비교견학을 실시하여 도시재생 우수사례를 접하고 우리시에 적용할 만한 우수점 등을 반영하였습니다.
  연구활동비는 총 300만원을 지원받아 약 214만원을 지출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활동비 세부사용내역을 살펴봐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연구활동계획을 설명하겠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구성원은 회장인 저와 간사 김근재 의원님, 박창수 의장님, 김관호 의원님, 김오수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으로 6명입니다.
  마중물의 연구주제는 도시재생사업 성공방안이며, 목포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간담회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련 우수시군을 방문하여 성공사례 등 자료를 수집하고 시책 도입방안을 마련하여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일자리 정책,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또 도시재생센터, 집행부, 주민과의 간담회 및 전문가 포럼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시정발전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활동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고 활동비 총액은 440만원입니다. 
  세부계획과 활동비 산출내역은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마중물의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부탁말씀드리며,
  이상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2020년 연구활동 결과 보고 및 2021년 연구활동 계획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여러분들, 1항부터 질문 있으시면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신가요? 
  (「예」하는 위원 있음)
  2항에 대해서 질문 있으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 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제2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3.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김휴환 의원 외 5인 발의) 
4.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김휴환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 정영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회장이신 김휴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20년 활동 결과를 보고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의원   존경하는 정영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원연구단체 목포미래포럼 회장 김휴환 의원입니다. 
  목포미래포럼의 2020년 연구활동 결과를 먼저 보고하겠습니다. 
  작년 9월에 등록을 한데다가 코로나19로 인해서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해서 회원 간 간담회 1회로 활동을 마쳤습니다.
  간담회에서는 관련 연구논문 자료를 공유하고 주제에 관한 토론을 하였습니다.
  연구활동비는 총 100만원을 지급받아 17만 3,000원을 지출하였으며, 세부내용은 활동비 사용내역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어서 제4항 2021년 연구활동 계획에 대해서 설명올리겠습니다. 
  목포미래포럼은 6명의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고 구성 의원님은 회장인 저와 간사인 문상수 의원님, 김오수 의원님, 이형완 의원님, 장송지 의원님, 이금이 의원님 이렇게 6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목포포럼의 연구주제는 목포와 신안 행정통합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지자체 간 행정통합사례 및 외국 통합사례를 분석해서 목포시의 장기적 도시발전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 도시계획 및 도시행정 전문가를 초청해서 세미나와 토론회를 개최하여 행정통합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필요한 현장답사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활동기간은 2021년 2월부터 12월까지 11개월이고, 활동비 총액은 430만원입니다.
  연구목적과 연구내용, 수행방법, 추진일정, 활동비 산출내역 등은 세부적인 내용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목포미래포럼의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의원님들의 많은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상 목포미래포럼의 2020년 연구활동 결과와 2021년 연구활동 계획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3항과 4항을 같이 질문하세요.
  질문 안 계신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3항, 제4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제가 회장인 연구단체 관련 안건이며, 제가 제안설명을 드려야 함으로, 김양규 부위원장께서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양규 부위원장께서는 위원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장, 김양규 부위원장과 사회교대)

5.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정영수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대리 김양규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5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 「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회장이신 정영수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의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원연구단체 목포항과 농수산연구회 등록신청 대표자 정영수입니다.
  올해 목포항과 농수산연구회라는 의원연구단체를 새로 등록 신청함에 따라 2021년 연구활동 계획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목포항과 농수산연구회 구성원은 회장인 저와 간사인 김근재 의원을 회원으로 박창수 의장님, 김관호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 박 용 의원님까지 6명이 되겠습니다.
  우리 단체의 연구주제는 농업수산 분야 활성화방안입니다. 
  관련 분야 집행부 및 종사자와 간담회, 전문가 강연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 분석하고, 발전적인 방안을 도출하며 관련 지자체를 방문하여 우수사례를 벤치마킹해 의정활동에 적용하는 등 연구활동 내용이 우리시 농업ㆍ수산 분야 사업 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연구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며, 연구방법 및 세부계획은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연구활동 및 신청내역은 440만원으로 산출내역 또한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항과 농수산연구회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목포항과 농수산연구회 2021년 활동활동 계획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위원장대리 김양규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5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6.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김귀선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정영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6항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활동비 지급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사일정 제6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 「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회장이신 김귀선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의원   정영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원연구단체 친환경도시정책 연구회 등록신청 대표 김귀선입니다. 
  이번에 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라는 의원연구단체를 등록 신청함에 따라 2021년 연구활동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는 회원 5명으로 회장인 저와 간사 김양규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문차복 의원님, 문상수 의원님으로 구성됩니다. 
  우리 단체의 연구주제는 친환경도시계획 정책수립입니다. 
  회원 간 간담회를 실시하여 친환경정책 우수사례를 연구하고 우리시 친환경시설 시책을 분석하고자 합니다. 
  또 친환경 정책 및 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영 중인 지자체를 견학하여 우리시 정책을 수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해당 분야 교수 등 전문가를 초청한 토론회를 실시할 계획입니다. 
  연구기간은 2021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고, 연구비 활동비 총액은 440만원이며 세부적인 연구활동 내용과 활동비 산출내역은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의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될 수 있도록 부탁말씀드리면서, 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의 2021년 연구활동 계획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김귀선의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6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충분한 협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7분 회의중지)

(12시 18분 계속개회)

○위원장 정영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에 논의한 바와 같이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을 보고한 바와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마중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을 보고한 바와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0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목포미래포럼」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5항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의원연구단체「목포항과농수산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6항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의원연구단체「친환경도시정책연구회」2021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정영수   다음은, 의사일정 제7항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선희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선희   존경하는 정영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의회사무국장 김선희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드릴 주요업무는 5건으로 방송실 현대화 사업 추진 등으로 순서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페이지 의회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1페이지입니다. 
  방송실 현대화 사업 추진입니다. 
  이 사업은 현재 본회의장 및 상임위원회 회의실 등 음향 영상 녹화장비가 노후화되어서 화질의 저하나 또 울림현상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어서, 현재의 녹화장비는 아날로그식 방송으로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 SNS 방송이 어려워서 현대화된 디지털 방식으로 교체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올해 2월부터 4월까지 본회의장, 각 상임위원회 회의실, 소회의실, 시민의 방에 방송영상 녹화장비를 구축할 계획으로 2억 6,180만원을 예산 편성하였습니다. 
  2-2페이지입니다.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소통 강화입니다. 
  현재 시의회 홈페이지나 개인 SNS, 보도자료 제공 등의 제한적 홍보에서 공중파 미디어를 통한 적극적인 의정활동 홍보를 위해서 상반기에 3월 중순부터 4월 말까지 한국언론진흥재단에 의뢰해서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에게 힘이 되는 열린 의회를 주제로 의정활동 홍보광고를 실시하고, 하반기에는 9월에서 10월 중 시민의식 향상 캠페인 광고를 실시할 계획으로 각각 1,500만원씩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2-3페이지 2021년 목포시의회 회기운영 계획입니다. 
  목포시의회 정례회와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서 총 회기일수 120일 이내에서 정례회와 임시회가 운영됩니다.
  1차 정례회는 오는 6월 7일 월요일로 하고 2차 정례회는 11월 12일 금요일에 개최되겠습니다.
  임시회는 필요한 경우에 개최되며 금년 상반기에 1월, 3월, 5월 개최될 예정이고, 하반기에는 9월에 개최될 계획입니다.
  회기일정표는 뒷면을 참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페이지 정책토론회 개최입니다.
  시민사회 공론화가 필요한 사회적 이슈 발굴과 해결책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의원님과 전문가, 시민들을 모시고 연 4회 개최하겠습니다.
  예산은 900만원 편성하였으며, 참고로 작년 2020년에는 정책토론회 2회, 간담회 1회를 실시하였습니다. 
  끝으로 2-5페이지 의원연구단체 정책연구활동의 체계적 지원입니다. 
  시정발전을 위한 정책개발과 의회 내 연구풍토 조성을 위해서 연구활동비를 지원하겠습니다. 
  1월 중 연구활동 계획서 접수와 심의를 거치고 정책연구용역 활동 종료 후 결과보고서 평가 등 연구활동 활성화를 위해서 체계적인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참고로 현재 등록되어 있는 연구단체는 마중물, 1897, 목포미래포럼 3개 단체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의회사무국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정영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질문 안 계신가요? 
  (「예」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김선희 국장님 오셔가지고 처음으로 질문 안 계신 것 같아요. 수고하셨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폐회를 하기 전에요. 지난번에 운영위원회 때 말씀드렸던 의회소식지 관련해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1년에 4번 정도를 발간하기로 했는데요. 3월쯤에는 발간을 해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유능한 정책팀장님이 오셨습니다만 그래도 이거를 사무국 직원들에게만 전부 미뤄서 해야 할 일은 아니라고 본 겁니다.
  그래서 저도 순천시의회도 한번, 의장이 제 후배이기 때문에 전화를 했고 몇 군데 전화를 했더니 의원님들 세 분, 네 분 정도 이렇게 편찬위원회를 뒀더라고요. 그래서 이 부분도 어제 의장님하고 상의를 했던 내용입니다.
  그래서 편찬위원회에서 좀, 직원들이 의원님들한테 자료를 주라고 하면 늦게 주고 그러잖아요. 그래서 의원님들을 좀 챙기시면 좋겠어요.
  그런 의미에서 네 분 정도 의장님하고 상의를 해서 편찬위원회를 둬서 거기에서 주축으로 해서 자료를 수집을 하고 또 거기에서 주도적으로 우리가 소식지를 만들어야 되겠다.
  여기에 관련해서는 선관위에도 문의사항도 여러 가지 있을 거고 그래서 아무튼 발간하는 데에 힘을 다해야 되겠다. 그런 의미에서 편찬위원장으로는 김휴환 전 의장님하고 거기에 위원들을 의장님하고 상의를 했는데 이형완 의원님, 김수미 의원님, 문상수 의원님 이렇게 해서 하시면 어쩌겠냐 싶은데, 여러분들 동의하시면 동의하신다고 이렇게 하시죠.
문상수위원   저는 몸이 안 좋아서 못하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그래요?
문상수위원   너무 오래 앉아있으면 안되니까.
○위원장 정영수   몸이 아프셔서?
문상수위원   예.
○위원장 정영수   그러시면 다른 분 한 분 추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재위원   위원장님, 다른 위원을 추천하기 전에요. 문상수 위원 이야기를 듣다 보니까, 방금 호명하신 나머지 세 분들은 다 동의를 하신 부분입니까?
○위원장 정영수   아니요, 동의 안 했어요. 우리 의원들끼리 하면, 의장님이 해서, 이거는 어떤 회의규칙이나 이런 게 있는 게 아니고 우리들의 일이잖아요. 우리들을 위해서 수고했다는 부탁의 말씀입니다. 부탁하는 거예요. 부탁.
김근재위원   저는 호명 안 된 사람으로서 편하게 드리는 말씀인데요. 저는 먼저 선행되어야 될 부분이 그 방법이 의원들이 편찬을 만드냐, 안 만드냐. 주축이 되냐, 안 되냐. 그 부분을 먼저 논의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어떻게요?
김근재위원   의원들이 편찬위원을 구성을 하냐, 안 하냐. 그 부분에 대한 위원님들의 의견을 먼저 청취를 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그러면 이겁니까? 그러면 사무국에서 주도적으로 한다 아니면 의원들은 그냥 자료만 주면 된다. 그 두 가지를 논의하자 이거예요?
김근재위원   예, 맞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위원님들, 방금 김근재 위원님이 하신 말씀 무슨 이야기인지 아시겠죠?
  이금이 위원님.
이금이위원   저는 위원장님, 편찬위원도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 위원들이 본인들이 활동을 하면서 그런 사항을 제일 잘 알지 않습니까. 편찬위원도 있어야 되고 위원장도, 위원회도 뽑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장송지위원   그리고 어떻게 보면 처음 하다시피 하는 것 아닙니까.
  다른 시ㆍ도ㆍ군의 참작을 해서 거기에서 한다고 하면 그렇게 하는 게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본 위원이 여러분한테 제안설명하는 것은 이겁니다. 어떤 규칙이 있는 것도 아니고 우리들의 일이기 때문에 우리가 나서자. 이겁니다.
  그래서 편찬위원회를 둬서 사무국 정책팀하고 위원님들하고 같이 협력해서 하자는 것입니다.
  그래서 김근재 위원님, 우리 의원들이 좀 스스로 같이하시면 어떨까요?
김근재위원   저는 개인적으로 반대의견이에요.
  의원들이 들어가게 되면, 전체적으로 각자 의견을 둔다면 모르겠지만 전체 의원 중에 일부 3명~4명 이렇게 구성이 되면 그것도 약간 오해의 소지가 생길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다른 지자체 어디를 말씀하신지는 모르겠는데 그렇게 안 한 데도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요. 다 장단점이 있겠죠.
  저는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리는데 저는 반대의견을 말씀드리고 싶어요.
  의회사무국에서 또 정책팀이 있기 때문에 그쪽에서 주도를 하고 의원들이 의견을 개진하는 그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그러니까 우리 의원들이 의견을 개진을 하고 사무국에서 정책팀에서 모든 권한을 가지고 한다는 것 아니겠어요.
  그거는 모든 것을, 예산집행 내지 모든 것을 정책팀에서 하는 거예요. 그런데 무슨 이야기냐면 의원들이 그동안 활동내역 이런 부분들을 빨리 빨리 의원들에게 서로 소통해서 하자는 것이지. 여기에 뭐,
김근재위원   그러니까 그 의원들이 하시고 싶은 부분이 있으면 편찬 부분 과정에 있어가지고 본인 스스로 준비해서, 이 주축이 정책팀이라면 거기에다 전달하면 되겠죠.
○위원장 정영수   이게 어떻게 되냐면요. 우리가 이 소식지를 발간하면 발간할 때부터 선관위에 우리가 전부 승인을 받아야 돼요, 하나하나를. 문구 하나부터 사진부터 전체를.
  우리가, 편찬위원들이 많은 권한을 가지고 하는 게 아닙니다. 이거는 아까 내가 선관위에 문의도 해야 된다고 그랬잖아요. 모든 부분을 선관위에 보고를 해서 목포 시정소식지도 선관위에 받습니다. 선거법하고 관련되기 때문에.
  그래서 누구를 혼자 치적하고 누구를 이렇게 해서 넣는 소식지가 아니에요. 여러분들 동네의 동의 어떤 사안들, 여러분들의 활동, 방금 연구단체 이런 사안들을 종합적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될 수 있으면 편찬 이렇게 협조해서 줄 수 있도록 해서 운영하면 좋겠는데.
김근재위원   개인의견을 말씀드린 거고요. 다른 위원님들 의견 들어보시고.
○위원장 정영수   다른 위원님들 또 말씀하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제 개인적인 의견을 말씀드리면요. 어찌 됐든 우리가 소식지를 전하려면 스물두 분의 의원님들의 지역구 활동사항도 적어야 되는데 이게 정책팀에다만 맡겨두면 문제가 생길 것입니다, 분명히.
  그러기 때문에 편찬위원회에서 어느 정도 규칙을 정해서 해야지 이게 돌아가지. 그냥 정책팀에다 맡겨놓으면, 예를 들어서 누구는 더 넣고 누구는 덜 넣고 이러다 보면 분명히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소지가 있거든요. 그래서 편찬위원회에서 거기에 대한 규칙을 정해주는 그런 역할을 해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내부적으로 이렇습니다. 그러니까 내가 설명드리는 것은 편찬위원회가 있더라도 정책팀에서 하더라도 어느 것 하나 자기 개인일 수 없는 거고 또 그때그때 선관위에 문의해서 선관위의 의견을 들어서 책자를 발간하게 될 거고요.
  또한 더불어서 책자가 완성단계 가기 전까지라도 전체 우리 의원들 공람을 반드시 할 것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스물두 분의 의원이 전체 동의해서 이 책자가 소식지가 발간이 되는 것이지 어느 의원 한 분의, 어떤 적게 넣고 많이 넣고 이런 부분은 없다는 것을 여러분에게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위원님들?
  김휴환 위원님. 
김휴환위원   존경하는 김근재 위원님 의견 주시고 또 다른, 문상수 위원도 의견 주셨는데, 저는 이걸 발행을 하시려고 그러면 의원을 중심으로 한 편찬위원회가 구성이 안 되면 저는 발행이 거의 어려울 것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또 정책팀에서 이걸 맡고 있으면 제가 볼 때는 애가 타서 업무 못할 것이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기왕 하시려고 그러면, 염려하시는 부분은 충분히 이해하겠습니다. 그러니까 지금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레이아웃 정확히 잡고 누구한테 편중돼서 누구한테 어떤 득실이 갈 수 있는 이런 편집이 되면 절대 안 되죠. 그래서 그런 것을 정말 명확하게 해서 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정영수   예, 알겠습니다.
  편찬위원회를 하되 한 분은 문상수 위원님이 병가 중이시기 때문에 의장님하고 다시 상의를 해서 세 분으로 할 건가 아니면 한두 분 정도를 추천을 더 하실까 하는 부분은,
  김수미 위원님.
김수미위원   위원장님, 저는 편찬위원회는 있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김휴환 의장님께서 하시면 운영이 되실 거라고 생각이 되는데요.
  저는 제가 하면 너무 열심히 할 것 같아요. 그래서 안 하고 싶습니다. 저는 빼주십시오. 
○위원장 정영수   그러면 두 분이 안 하신다고 하셨기 때문에, 두 분은 동의를 하셨고 그래서 한두 분 정도를 더 추천을 할 건가 아니면 이대로 두 분 정도로 할 건가 이 부분은 의장님하고 다시 상의해서 저한테 의견을 모아주십시오 하면 여러분들에게 이 부분에 대해서는 보고를 드리면 되겠죠?
  (「예」하는 위원 있음)
  토론 종결해도 되겠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알겠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7항 “2021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63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35분 산회)


○출석위원수 : 9명
○출석위원
김휴환     문상수     이형완     정영수
김근재     김양규     김수미     이금이
○위원아닌의원
김귀선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김선희
전문위원 주석재
전문위원 김지호
전문위원 한대희
의정팀장 민현숙
정책팀장 박경희
주무관 박미애
주무관 오혜련
주무관 황재숙
속기사 강지수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정영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