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6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5월 17일(월)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

부의된 안건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11시 39분 개회)

○전문위원 한대희   안녕하십니까? 전문위원 한대희입니다.
  개의에 앞서 보고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제36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는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하여 협의 결정코자 회의를 소집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2항 규정에 따라 위원님 중에서 최고 연장자이신 김오수 위원님께서 위원장 선임을 위한 회의를 주재하시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안녕하십니까?
  김오수 위원입니다.
  제36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직무대행 제의)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의사일정 제1항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진행은 위원장을 선임한 후 선임된 위원장이 회의를 주재하여 부위원장을 선임하는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위원장 선임방법은 구두 호천으로 하되, 구두 호천된 위원이 1인인 경우에는 이의유무로 의결하고,
  구두 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상호협의하여 선임하되,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투표의 방법으로 표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위원님. 
이형완위원   도시건설위원장 김오수 위원님을 추천합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께서 김오수 위원님을 추천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최홍림위원   저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또 다른 추천하실 분 있으면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 위원님.
최홍림위원   제가 특별위원장을 하고 싶고요. 저는 꼭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씀드릴까요, 계속? 
김귀선위원   위원장님.
  본인이 하고 싶은 의향은 있으시겠지만 본인이 자기를 추천하는 것은 그렇고.
  제가 최홍림 위원님 추천할랍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그러면 김귀선 위원님께서 최홍림 위원님을 추천하셨습니다.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위원장 추천은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위원장 후보로 김오수 위원님, 최홍림 위원님 두 분이 추천되었으므로 후보자 간 상호 협의를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2분 회의중지)

(11시 57분 계속개회)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으므로 표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표결에 앞서 안내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은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8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방자치법」 제56조,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 규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를 획득한 후보자가 위원장으로 선임되어야 하나, 형편상 다득표를 획득한 후보자를 위원장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결정한 대로 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제36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에 대한 표결을 선포합니다. 
김귀선위원   위원장님, 표결에 들어가기 전에 제가 우리 위원님들한테 한말씀만 부탁을 좀 드릴랍니다.
  제가 두 분한테, 두 분이 추천을 받으셔서 서로 후보로서 변을 이야기하셨는데 이 건이 얼마나 심각하고 또 예민한지 여러분이 잘 아실 거예요. 또 위원장 역할이 얼마만큼 중요한지도 아시고.
  그래서 들어오시기 전에 마음의 결정은 다 하고 들어오셨을 줄로 알고 있습니다만 저는 이 건에 대해서 강한 긍정도 또 강한 부정도 하지 않는 균형 잡힌, 균형적인 생각을 가지고 계시는 그런 분이 하시는 게 우리 시의회를 위해서, 더 나아가서 대책위원회를 위해서 좋지 않겠느냐. 
  아까 두 분 다 말씀하셨듯이 우리 위원회의 역할이 정말 큽니다. 우리가 뭘 할 수 있을까 하기 전에 우리가 뭘 해야 될까 하는 그런 부분을 우리가 찾아서 해야 되거든요. 
  숫자놀음으로 하지 마시고 정말 누가 했으면 우리 위원회가 바른 길로 똑바로 갈 수 있는가 하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심사숙고. 좀 생각해 보시고 표를 던지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김귀선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말씀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표결 준비를 위해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0분 회의중지)

(12시 01분 계속개회)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표결 방식은 무기명 투표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회의실 형편상 현재의 위원님들이 계신 자리에서 의회사무국 직원이 나누어 드리는 투표용지에 기표한 후, 투표함에 투표용지를 넣는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으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무국 직원은 투표용지를 배부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 진행)
김휴환위원   위원장님, 오해가 없으시게. 두 분을 추천해 주셨잖아요, 김귀선 위원장님하고 이형완 위원님. 두 분 위원님을 감표요원으로 참관하실 수 있도록. 위원장님이 후보로 안 오셨으면 괜찮은데 두 분이 그래도 참관하시는 것이 혹시나 모를. 그러는 게 서로 좋은 것 같아요.
○위원장직무대행 김오수   예, 김휴환 위원님 의견을 받아들여서 추천하신 두 분께서는 개표하는 데 참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위원 여러분, 투표를 다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전문위원께서는 투표결과 집계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위원 11인 중 김오수 위원 6표, 최홍림 위원 5표, 무효 없고, 기권 없고.
  김오수 위원님께서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감사합니다. 유능하신 위원님들이 많이 계심에도 저를 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이번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선임되신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본 특별위원회가 소기의 임무를 완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가겠습니다.
  이어서 의사일정에 따라 부위원장을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선임방법도 구두호천으로 하되 구두호천 위원이 1인인 경우에는 이의 유무로 선임하고, 
  구두 호천된 위원이 2인 이상인 경우에는 투표의 방법으로 표결토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부위원장은 본 위원회에서 심사한 사항에 대하여 결과보고서 등을 작성하여야 되므로 이 점 감안하여 추천하여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부위원장 후보를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위원   위원장님, 위원장님이면 위원장님이 그냥 진행하십시오.
  추천하시고말고 하지 말고 그냥 지명하세요. 
○위원장 김오수   그렇게 하면 되겠습니까?
  (「예, 동의합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김휴환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예」하는 위원 있음)
김휴환위원   다들 마음속에 무거우실 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무겁습니다.
  이 문제가 해결해야 될 일이 산적이라는 단어가 뭔 뜻인가 했더니만 이런 경우를 두고 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많이 무겁고요. 또 의견들도 존경하는 위원님들 다 있으실 줄 압니다만 이런 때일수록 상대를 이해하고 또 서로 위로하면서 지혜를 모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여러 소리 들으면서 시민들한테 절대 칭찬받는 이런 자리가 아니지 않습니까? 아무리 잘해도 박수 받을 수 없는 자리가 이 대책위원회가 아닌가 이런 무거운 생각을 가지면서 저도 열심히 하겠다는 말씀으로 인사말씀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김휴환 위원이 이번 제366회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계속되는 의정활동에도 불구하고 바쁘신 가운데 오늘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위원님들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상으로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9분 산회)


○출석위원수 : 11명
○출석위원
김  훈     김휴환     이형완     김귀선
박용식     최홍림     김근재     김양규
김오수     박  용     백동규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한대희
주무관 양혜숙
속기사 박소영
첨부 :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오수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