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38회 목포시의회(임시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회의록

  • 제4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3월 12일(월)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ㆍ의결

부의된 안건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ㆍ의결【목포시장 제출】

(10시 05분 개회)

○위원장 이재용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38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오늘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부서장의 제안설명과 상임위원회 심사 내용을 참고삼아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심사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는 심사결정 과정에서 개인적으로 다소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있더라도 다수의 의견을 존중하는 의결기구로써 대승적인 차원에서 원만하게 결정될 수 있도록 각별한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예산안 심사는 본 위원장이 과 단위로 페이지를 넘기면서 위원님들과 의견을 교환하며 이의 여부를 물어서 결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두 분 이상의 위원께서 의견이 상이할 경우에는 협의에 의하여 결정하겠으나, 협의가 안 된 부분에 대해서는 일단 보류시켜놓고, 다음 페이지를 진행한 후 최종적으로 그 부분을 다시 검토해 가는 방법으로 진행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1.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심사ㆍ의결【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재용   그럼, 의사일정 제1항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신중한 검토와 충분한 협의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07분 회의중지)

(16시 29분 계속개회)

○위원장 이재용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정회시간을 통하여 동료위원 상호 간에 충분한 협의와 검토를 하였으므로,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최종 심사 및 의결사항을 유혜경 부위원장님께서 발표해주시겠습니다.
유혜경위원   지금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심사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페이지, 해당부서, 세부사업, 사업내용, 금액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입 분야입니다. 
  세입 분야는 원안가결입니다. 
  세출 분야입니다. 
  129페이지, 문화예술과, 노적봉미술관 관리 및 운영, 남도자락 길거리문화공연 6,000만원에서 6,0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147페이지, 도시계획과, 하당고가교 램프 철거, 하당고가 램프철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9,000만원 예산에서 9,000만원 삭감하였습니다. 
  다음은 권고사항입니다. 
  추경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23페이지, 일자리정책과입니다. 
  예산과목 중 ‘정책’의 ‘원활한 지역 에너지 관리’와 관련하여 목포시 도시가스 공급보조금 지원 및 관리조례를 개정하고 LPG 배관망 사업, 태양광에너지 공급사업 등을 검토하여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바랍니다. 
  추경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147페이지, 도시계획과입니다. 
  하당고가 램프철거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관련하여 2030년 목포 도시기본계획에 포함시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대체도로 확보 계획을 마련한 후 사업 추진하기 바라고,
  추경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177페이지, 교통행정과입니다. 
  산정동 우리세양교회 인근 동네주차장 조성 관련하여 충분한 주민 의견 수렴 후 동네 소규모 주차장으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있을 때 의회에 선 보고, 후 사업시행하기 바랍니다. 
  추경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13페이지, 공보과입니다. 
  중앙방송사 홍보프로그램 제작 관련하여 2개 사업 중 1개 사업을 선 시행하고 홍보 효과를 충분히 반영하여 일정 기간 경과 후 나머지 1개 사업을 추진하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김귀선위원   위원장님, 잠깐만요.
  ‘이상으로’ 들어가기 전에 용당어린이공원 정비사업 있잖아요. 그것도 제가 권고사항을 하나 넣고 싶은데요. 
○위원장 이재용   용당1동어린이,
유혜경위원   잠깐, 정회….
○위원장 이재용   그래요. 잠깐만요.
  일단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6시 32분 회의중지)

(16시 40분 계속개회)

○위원장 이재용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유혜경위원   추경예산안 사항별 설명서 188페이지, 공원녹지과입니다.
  용당어린이공원 주차장 정비사업은 동네주차장 조성사업으로 농협 로컬푸드 매장 개점과 맞물려 자칫 로컬푸드 매장 주차장으로 이용될 수 있는바 동네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최종 심사 및 의결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위원장 이재용   수고하셨습니다.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을 부위원장님께서 발표하신 대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유혜경 부위원장님께서 발표하신 대로 의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결된 2018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예산안은 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내일 3월 13일 화요일에 개의되는 제2차 본회의에 보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38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4차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6시 41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박  헌
담당자 최안수
속기사 유선숙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이재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