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0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9일(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부의된 안건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위원장 제의)

(16시 58분 개회)

○위원장 박용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먼저, 훌륭하신 선배ㆍ동료위원님들도 많이 계시는데, 저를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 2년간 목포시의회 발전과 시민의 편익 증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열과 성을 다하겠습니다.
  점점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이 복잡ㆍ전문화됨에 따라 지방의원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안건의 심도 있는 심사를 위하여 상임위원회 중심주의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를 통해 시민 생활을 윤택하게 하는 것이 본 위원회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따라서, 소관 사항의 안건들에 대해서 심층 연구와 검토 그리고 많은 토론과 협의를 거쳐 시민의 뜻이 십분 반영될 수 있도록 위원님들의 지혜를 모아 명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제가 위원장으로서 중심을 잡고 도시건설위원회를 원만히 이끌어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위원님들께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어서, 본 회의를 보좌하는 시의회 사무국 직원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위원회 운영 및 의사진행을 보좌하고 안건 심사와 관련된 검토보고서 및 심사보고서 작성 업무 등을 맡고 있는 김경운 전문위원입니다. 
  간단히 인사말씀 한번 하시지요. 
○전문위원 김경운   사실 저는 정년이 1년밖에 안 남았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열심히 하겠습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박수)
○위원장 박용   다음은, 권미경 실무관입니다.
○담당자 권미경   반갑습니다. 의원님들이 활발한 의정 활동을 열심히 하실 수 있도록 저희가 잘 보좌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   속기사 유선숙 실무관입니다.
○속기사 유선숙   열심히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   감사합니다.
  의사일정에 앞서 좌석에 대하여 잠깐 안내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좌석은 선거구별로 배치되어 있습니다. 
  잠시 후 부위원장이 선임되면 위원 여러분의 좌석은 위원장을 중심으로 오른쪽 첫 번째 자리에 부위원장이 착석하고, 부위원장 좌석 다음부터 우측으로 선거구별ㆍ비례대표ㆍ성명 가나다순으로 착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위원장 제의)  
2.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박용   의사일정 제1항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
  이상, 두 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사일정 제1항의 부위원장 선임은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제2항의 규정에 따라 위원회에서 호선하여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 있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은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의 규정에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정수는 9명으로 위원의 선임은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만, 
  원만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본 위원회에서 3명의 위원을 추천하도록 협의ㆍ위임된 사항입니다. 
  따라서, 본 위원회 부위원장과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에 대해서 위원 여러분들의 구두호천으로 의결하여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방법은 구두호천하여 의결하기로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그러면,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만한 회의 진행과 충분한 협의를 위하여…. 정회는 할 필요 없겠지요, 아직은? 
  먼저,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하는 분을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회해야,」하는 이 있음)
  정회해야 합니까? 아, 그렇습니까? 
  충분한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7시 03분 회의중지)

(17시 13분 계속개회)

○위원장 박용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정회시간에 논의된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위원님들께서는 부위원장으로 적임자라고 생각하시는 분을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님. 
정영수위원   정영수 위원입니다.
  이형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박용   정영수 위원님께서 이형완 위원님을 부위원장으로 추천했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위원을 호천하실 분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호천이 없으므로,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형완 위원님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이형완 위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이형완 부위원장님께서는 일어나셔서 간단한 인사말씀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선임된 것에 대해서 참 영광으로 생각하는데 반면에 어깨가 무거워지고 위원장님을 잘 보필해서 우리 위원회가 목포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목포시 발전에 근간이 되도록 잘 이끌어 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박수)
○위원장 박용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부위원장님께서 도시건설위원회의 든든한 조력자 역할을 충실히 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으로 본 상임위원회에서는 부위원장을 포함하여 위원 3명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겠습니다.
  그러면 부위원장을 제외한 의회운영위원 2명을 호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위원님. 
박창수위원   박창수 위원입니다.
  김관호 위원과 문차복 위원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합니다. 
○위원장 박용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위원을 호천하실 분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추천 위원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은 이형완 부위원장님을 포함하여 문차복 위원님, 김관호 위원님, 이상 세 분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방금 전 의결된 부위원장 선임의 건은 본회의에 보고토록 하겠으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의 건은 의장에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본회의가 속개되오니 위원님들께서는 휴식을 취하셨다가 방송이 나오면 본회의장으로 입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7시 16분 산회)


○출석위원수 : 6명
○출석위원
이형완     정영수     김관호     박창수
문차복     박   용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김경운
담당자 권미경
속기사 유선숙
첨부 :
1. 제340회 도시건설위원회 활동계획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박  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