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1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9월 24일(화) 11시 07분

의사일정
1.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3.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4. 본회의 휴회의 건
5. 관광경제위원장 보궐선거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2.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박용식 의원 외 6인 발의)
3.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5. 관광경제위원장 보궐선거의 건(의장 제의)

(11시 07분 개의)

○의장 김휴환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선종삼 시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임시회 소집 및 부의안건에 대한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선종삼입니다.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소집 및 부의안건 등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지방자치법」제45조 제2항 및 제3항의 규정에 따라 박용식 의원 외 여섯 분 의원이 임시회 소집을 요구하여 2019년 9월 18일 집회공고를 하고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상임위원장 보궐선거 사항 보고입니다.
  9월 2일 김귀선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부터 위원장 사퇴서가 제출되었고,「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제6조 제5항의 규정에 따라 사퇴서가 수리되어 금일 본회의에서 보궐선거를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부의안건 현황입니다.
  부의된 안건은 총 34건으로,
  의회운영위원회 제안 1건과 의원발의 12건, 목포시장 제출 21건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제안 안건은 “목포시의회 의원 행동강령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이며,
  의원발의 안건은 박용식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 지원 조례안” 
  장복성 의원 외 여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범죄피해자 보호 및 지원 조례안”
  김근재 의원 외 일곱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노숙인 등의 복지 및 자립 지원에 관한 조례안”
  백동규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
  이금이 의원 외 여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경력단절여성 등의 경제활동 촉진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웰다잉 문화 조성에 관한 조례안”
  김수미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한부모가족 지원에 관한 조례안”
  김양규 의원 외 네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청년 미취업자 중소기업 취업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김양규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폐기물 관리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장송지 의원 외 네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항 화물 유치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문차복 의원 외 다섯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악취 방지 및 저감 조례안”
  박용 의원 외 일곱 분 의원이 발의한 “목포시 공원ㆍ녹지 조성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이며,
  그리고 목포시장으로부터 제출된 “목포시 슬로시티 지원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
  “목포시 도시계획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21건입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휴환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보고된 부의안건은 해당 상임위원회에서 심사하도록 회부하였습니다.

1.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1항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의 결정과 같이 9월 24일부터 30일까지 7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박용식 의원 외 6인 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또는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박용식 의원 외 여섯 분 의원이 발의한 건으로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일반 부의안건에 대한 설명 및 답변을 듣기 위해 2019년 9월 24일부터 9월 30일까지 기간 중 시장과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안건입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제안설명과 질의ㆍ토론을 생략하고 원안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3.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3항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의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제72조 제2항 및「목포시의회 회의규칙」제46조 제1항의 규정에 따라 본 회기중 회의록에 서명할 의원 두 분을 선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재용 의원님, 장복성 의원님 두 분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이재용 의원님, 장복성 의원님께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4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휴일 및 위원회 활동 기간인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9월 25일부터 29일까지 5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관광경제위원장 보궐선거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5항 “관광경제위원장 보궐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앞서 사무국장께서 보고한 대로 관광경제위원장께서는 9월 2일 사퇴서를 제출하시고, 18일 자로 사임 수리되어 오늘 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은 결과 김귀선 의원님 한 분이 후보자 등록을 하셨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제6조 제2항에 의거 의장 선거에 준하여 무기명투표로 본회의에서 선출하도록 되어 있음에 따라 관광경제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후보자에 대하여 무기명투표로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방법은 의사팀장이 투표 진행 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무국에서는 투표 준비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내 정리)
  (관계관을 향해) “준비가 되셨는가요?” 
  그럼, 지금부터 관광경제위원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제42조 제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상수 의원님, 김근재 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감표위원석으로 이동)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의장 김휴환   감표위원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의장 김휴환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가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팀장은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영락   투표 진행에 앞서 투표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투표는 호명순서에 따라 본회의장 앞줄부터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의장, 감표위원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된 의원님께서는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에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수령하신 후 기표소에서 비치된 기표용구로 찬성 또는 반대란에 기표하신 후에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접어서 투표함에 넣으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순서에 따라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19분 투표개시)

  김양규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휴환   시장님과 관계공무원 여러분께서는 퇴장하셔도 됩니다만 계신다는 사인이 있어서 제가 그냥 진행을 했습니다. 괜찮으시면 퇴장하셔도 괜찮습니다. 계실랍니까? 그렇게 하시지요.
  (집행부 퇴장)
(조성오 의원 의석에서 - 의회규칙을 지켜가지고 정상적으로 하시라고.)
  (「퇴장했다가 들어오시라고 하면 되지」하는 의원 있음)
(조성오 의원 의석에서 - 퇴장했다가 다시 들어오시라고 하면,)
  이렇게 하겠습니다. 지금 나가 계셨다가 회의 끝나시면 다시 오시고 이렇게 하겠습니다. 
  투표 시간에 계신다는 말씀이 계셔서 제가 퇴장을 안 시켰습니다.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20분 투표재개)

○의사팀장 김영락   김수미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이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 의석에서 - 운영위원장께서, 운영위원장! 왜 이게 사퇴가 되고 왜 이렇게 됐는가를 사전에 설명 좀 해 주고 의원들한테 얘기를 해줘야지. 왜 김귀선 위원장이 사퇴를 했고 왜 재(再) 하는가 그것을 해 줘야지. 의원들이 이 자료밖에, 우리가 관광경제위원회에서 건의 올린 내용만 알지 정확히 모른다니까. 우리는 회의를 했지만. 본회의에서 하기 전에 이런 내용을 해 줘야지. 괜히 그거, 왜 사퇴를 했는가를 이유를 얘기해 줘야지.)
  김관호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 의석에서 - 운영위원장이 협의해가지고 이게 의사진행에 올려줘가지고 이 얘기를 사무국장이나 그것을 정확히 어필해 주라 그 말이야. 과정을 몰라버리면 안 되잖아.)
  문차복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송지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복성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  용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수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 의장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이신 김근재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문상수 의원님 투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마치겠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11시 30분 투표종료)

○의장 김휴환   의원 여러분, 투표를 다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그러면,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명패 수를 확인한 결과 21개입니다.
  감표위원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용지 수 점검)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21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개표 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1명 중 출석의원 21명이 투표한 결과, 찬성 13, 반대 6, 기권 1, 무효 1표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과반수 득표로, 과반수 이상의 득표로 김귀선 위원장께서 관광경제위원장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30일 월요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김귀선 의원 의석에서 - 의장님, 잠깐 3분 발언해도 될까요?)
  김귀선 위원장님, 발언 기회를 먼저 드리겠습니다.
김귀선의원   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정론직필을 위하여 항상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방청석에 계시는 시민 여러분! 
  목포시의회 김귀선 시의원입니다. 
  오늘 참 참담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우리 11대 의회 들어와가지고 계속해서 초유의 그런 사태가 발생을 하고 있고, 아직까지도 지금 진행형으로 이렇게 계속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제가 11대 의회 의장단 선거에서 우리 의원님들로부터 관광경제위원장직을 부여를 받았습니다. 또 관광경제위원장직을 부여받아서 관광경제위원회를 열심히 이끌었고 또 의장단 회의에서 어느 누구보다도 의회 발전을 위해서 정말 충심어린 충고를 했고, 또 직언을 많이 했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정말 자신 있게 말씀을 드립니다. 
  하지만 최근에 의원님들께서 보시다시피 11대 의회 들어와가지고 역대 목포시의회에서 발생하지 않았던 일련의 사건들이, 사태들이 연이어 발생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지난 8월 28일날 의원 전체 회의에서 이것은 의장을 포함한 의장단들의 책임이 너무나 크다. 그래서 목포시의회를 책임질 사람이 있어야 되지 않겠느냐. 지금 연이어 발생하고 있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그래서 제가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 전원 사퇴를 제안을 했었습니다. 제가 제안을 했기 때문에 의장님이나 부의장님, 상임위원장님들 뜻은 제가 모르지요. 하지만 제가 제안을 했기 때문에 저는 사퇴서를 제출을 하게 된 겁니다. 
  그래서 의장님께서 9월 2일날 사퇴서를 수리를 하셨습니다. 그전에 의장님께서 저를 몇 번 만나서 설득도 하고 또 사퇴서 반려를 말씀을 하셨지만 제가 그냥 아무렇게나 던진 돌이 아니고 제가 정말 많이 심사숙고하고 또 내 진심어린 마음에서 사퇴서를 제출했기 때문에 제가 반려를 하지 않았었습니다. 의장님도 많이 고민하시고 사퇴서를 수리하셨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보궐선거를 해야 되는데 관광경제위원회에 의장님께서 공을 던지셨고, 관광경제위원회에서는 의원 회의를 통해서 재추대라는 이런 결론을 내리셨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 모 기자분이 저한테 이런 문자를 넣었어요. 개그 하냐고. 그래서 그 문자를 받고 정말 제가 개그 하고 있는가? 내가 개그를 하고 있는가? 하는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개그더라고요. 언제는 사퇴서 냈는데 또 관광경제위원회에서 전원 합의에 의해서 재추대를 한다고 하니까 그것을 받아들인 게 개그라고 그렇게 평가를 하신 겁니다. 
  그래서 제가 이 자리에서 이 얘기를 하고 있으면서도 제가 개그맨이 아닌가 하는 그런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결론이 보궐선거에서 다시 제가 관광경제위원장으로서 선임이, 선출이 된 것 같습니다. 다시 선출이 된 만큼 주위에서 저를 개그맨이라고 그렇게 평가할지언정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자리를 통해서 김휴환 의장님과 의원님들한테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11대 의회가 오늘 이 시간 이후로 끝나는, 우리 임기가 끝나는 그날까지 목포 시민 또 김종식 시장님을 비롯한 공무원 또 언론인 어느 누구가 평가를 하더라도 목포시의회가 정말 다른 회기보다 더 잘했다 하는 그런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지금부터라도 더 열심히 해 주실 것을 부탁을 드리면서 저 또한 여러분들의 뜻에 따라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김귀선 위원장님, 감사합니다.
  많은 고민 속에서 사퇴서를 내셨고, 많은 고민 속에서 다시 위원장으로 나서신 줄 압니다. 말씀하셨던 것처럼 목포시의회가 이제는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을 그대로 받드는 이러한 모습으로 나아가기를 의장으로서도 바라고 의장으로서도 성찰하면서 의회에 주어진 이런 임무를 다시 받들고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9월 30일 월요일 오전 11시에 개의하여 일반 부의안건 등을 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51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2분 산회)


○출석의원수 : 21명
○출석의원
김휴환     조성오     문상수     장복성
이재용     이형완     정영수     김귀선
박용식     최홍림     김관호     박창수
김근재     김양규     문차복     김오수
박   용     백동규     김수미     이금이
○출석공무원
시장 김종식
부시장 김신남
기획문화국장 배석인
자치행정복지국장 심인섭
관광경제국장 김천환
안전도시건설국장 이상호
보건소장 김엔다
환경관리사업단장 김종진
상하수도사업단장 김형석
도시발전사업단장 곽재구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전문위원 문성철  나재형  차명신  박병무
의사팀장 김영락
주무관 김대식
속기사 유선숙
첨부 :
1. 제351회 임시회 의사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