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3회 목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1월 10일(금)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2.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3.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4.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5.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1.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백동규 의원 외 8인 발의)
2.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백동규 의원 외 8인 발의)
3.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4.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5.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의 건(목포시장 제출)

(14시 01분 개회)

○위원장 박용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3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0년도 제353회 첫 임시회기 동안 보람되고 알찬 회기가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원연구단체 「등대」 및 「마중물」 2019년 활동 결과와 2020년도 의회사무국 주요 업무를 보고받고,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을 심의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백동규 의원 외 8인 발의) 
2.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백동규 의원 외 8인 발의) 
○위원장 박용식   그럼,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 「등대」 회장이신 백동규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19년 활동 결과를 보고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의원   박용식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운영위원회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정책연구회 「등대」 회장 백동규 의원입니다.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 속에서 연구활동을 진행하고 이렇게 활동결과를 보고할 수 있게 되어 감사인사를 드리며, 목포시의회 도시정책연구회 「등대」가 2019년 활동했던 사항들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도시정책연구회 「등대」는 작년 1월 의회운영위원회에 연구활동 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목포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연구를 통해 보다 살기 좋은 목포건설과 시민의 복리증진 및 삶의 질 개선에 기여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군산, 담양, 순천 등 선진지 비교견학을 실시하여 도시재생사업 추진 시 참고사항 및 문제점 등을 파악하여 목포시 도시재생사업의 매끄러운 추진을 위한 연구에 노력하는 등 열정적인 활동으로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는 의회상 정립에 일조했다고 자부합니다.
  연구활동비는 총 500만원을 지원받아 456만 여원을 지출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제출해드린 정산내역 자료를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구활동 보고서는 배부해드린 책자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으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하여 백동규 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의원   이어서 도시정책연구회 「등대」 2020년 연구활동 계획을 제안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시정책연구회 등대는 목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구성 및 지원규칙에 의거해서 목포시의회에 등록돼 있으며, 구성원은 회장인 본 의원과 간사인 문차복 의원님, 회원으로 이재용 부의장님, 김귀선 위원장님, 박 용 위원장님, 장복성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정영수 의원님, 장송지 의원님까지 총 9명입니다.
  우리 단체 연구주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도시개발사업의 성공적인 추진방안 연구이며 목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역세권 개발을 비롯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주민 초청 간담회를 개최하고, 아울러 도시재생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우수 시군을 방문하여 선진사례를 수집하여 의원 상호 간 의견 교환과 연구를 바탕으로 심도 있는 연구결과를 도출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위의 연구사례를 바탕으로 목포시에서 추진하는 1897 개항문화거리,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 도시개발과 관련된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우리 위원들도 최선을 다하여 연구하고 보탬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며, 연구방법 및 세부계획은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연구활동비의 신청내역은 500만으로 산출내역 또한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도시정책연구회 「등대」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부탁 말씀드립니다. 
  이상으로 도시정책연구회 「등대」 2020년 연구활동 계획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백동규 의원님께서는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3.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4.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이형완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 박용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 이상 2건을 일괄 상정합니다.
  먼저, 의사일정 제3항에 대하여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회장이신 이형완 의원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2019년 활동 결과를 보고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의원   박용식 위원장님을 비롯한 의회운영위원회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 회장 이형완입니다.
  목포시의회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2019년 연구활동 결과를 보고드리겠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 연구회 「마중물」은 작년 1월 의회운영위원회에 연구활동 계획서를 제출하였으며, 목포시 원도심 쇠퇴 문제 해결을 위한 도시재생사업의 성공방안을 연구하여 일자리정책, 지역경제활성화사업 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서울특별시 창신ㆍ숭인 도시재생선도지역, 부산광역시 감천문화마을, F1963 등 현지비교견학을 실시하여 목포시의 특성에 부합하는 지속 가능한 도시재생사업 추진방향 제시, 간담회 등을 통해 미래지향적이고 발전적인 의회상을 정립했다고 생각합니다.
  연구활동비는 총 500만원을 지원받아 449만여 원을 지출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제출해드린 정산내역 자료를 살펴봐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연구활동보고서는 배부해드린 책자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3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어서 의사일정 제4항에 대하여 이형완 의원님께서는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의원   이어서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2020년 연구활동계획을 제안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구성원은 회장인 저와 간사인 김근재 의원님, 회원으로 박용식 의원님, 김오수 의원님, 박창수 의원님, 김관호 의원님까지 총 6명입니다.
  우리 단체 연구주제는 도시재생사업 성공방안 연구이며, 목포시에서 추진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젠트리피케이션 및 투어리피케이션 방지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간담회를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관련 우수 시군을 방문하여 성공사례 등 자료를 수집하고 시책 도입방안을 마련하여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일자리정책, 지역경제 활성화사업 추진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사업기간은 2020년 1월부터 12월까지 1년이며, 연구방법 및 세부계획은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연구활동비 신청내역은 500만원으로 산출내역 또한 연구활동 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연구활동 계획서가 원안가결 될 수 있도록 부탁 말씀드리며, 이상으로 지역경제활성화연구회 「마중물」의 2019년 연구활동 보고 및 2020년 연구활동 계획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4항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충분한 협의를 위해서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1분 회의중지)

(14시 17분 계속개회)

○위원장 박용식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동안 논의한 바와 같이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을 보고한 바와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의원연구단체 「등대」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을 보고한 바와 같이 채택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19년 활동결과 보고의 건”은 채택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으로,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한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의원연구단체 「마중물」 2020년 활동계획 및 연구비 지급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5.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박용식   다음은,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선종삼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존경하는 박용식 운영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선종삼입니다.
  지금부터 2020년도 의회사무국 주요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오늘 보고드릴 주요업무 순서를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2020년 목포시의회 회기운영 계획, 두 번째 의원 정책역량강화 국내ㆍ외 연수 추진, 세 번째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 소통 강화, 네 번째 정책토론회 개최 순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1페이지 의회 일반현황은 자료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5페이지 2020 목포시의회 회기 운영 계획입니다.
  목포시의회 정례회와 임시회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총 회기일수 120일 이내에서 정례회와 임시회를 개최하게 됩니다.
  제1차 정례회는 오는 6월 1일 월요일, 제2차 정례회는 11월 13일 금요일에 개최하게 되겠습니다.
  임시회는 필요할 경우 개최됩니다만 금년 상반기에 1월, 3월, 5월에 개최될 예정이며, 하반기는 제11대 후반기 의장단 선거 및 상임위원 선임을 위한 임시회 개최로 인해 7월에 2회 그리고 9월에 개최될 계획입니다. 
  회기일정표는 뒷면 6페이지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7페이지입니다.
  의원 정책역량 강화 국내ㆍ외 연수 추진입니다. 
  금년도 국내ㆍ외 연수는 상반기 4월 15일 21대 국회의원 선거와 상반기 의사일정에 따라 하반기에 실시할 예정으로 국내연수 예산은 2,000만원, 국외연수 예산은 5,500만원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8페이지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 소통 강화입니다.
  현재 홈페이지, 개인 SNS, 보도자료 제공 등 제한적 홍보에서 공중파를 통한 적극적인 의정활동 홍보를 위하여 금년 2월 중 시민의식 향상 캠페인 광고를 실시하고 7월 중에는 의정활동 홍보광고를 추진할 계획으로, 예산은 각각 1,500만원씩이 편성되어 있습니다. 
  끝으로 9페이지 정책토론회 개최입니다.
  시민사회에 공론화가 필요한 사회적 이슈 발굴 및 해결책 모색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의원님, 전문가 및 시민들을 모시고 연 4회 개최하겠습니다. 
  예산은 600만원이 편성되어 있으며, 참고로 2019년에는 3차에 걸친 정책토론회를 실시해서 성숙한 토론문화 조성 및 해결책 제시 등의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상으로 2020년도 의회사무국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5항에 대해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위원님.
백동규위원   8페이지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 소통 강화와 관련돼서 이렇게 캠페인 광고를 한다고 그랬는데 이건 공중파 방송을 통해서 광고로 나가는 건가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이것은 한국언론진흥재단에다 의뢰해서 공중파로 하는데 세부사항은 별도로 의장단협의회에서 논의를 거쳐서 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백동규위원   아직 이것과 관련돼서 구체적인 계획은,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의장단협의회에서 협의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그리고 정책토론회와 관련해서 아직 계획 잡힌 것 없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백동규위원   정책토론회를 해 보니까 전체 예산이 600만원인데 150만원 4회로 돼 있는데 실질적으로 150만원으로 좀 부족한 부분도 있더라고요, 보니까.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백동규위원   그래서 작년에 예산을 좀 증액했으면 좋겠다. 이런 말씀이 있었는데 왜냐하면 저희가 정책토론을 하다보면 그래도 역량 있는 분이 오셔가지고 좋은 제안을 해 주시려면 실질적으로 강사비나 이런 부분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거든요. 그런데 실질적으로 1회 하는데 150만원 정도면 굉장히 너무나 적은 비용이고 그러다 보면 질적인 부분에 있어서, 전체 소요예산은 600만원인데 이건 횟수를 좀 조정하더라도 아니면 뭐 추경에라도,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추경 때 조금 확보해서 효율적으로 정책토론회가 되도록 우리가 한번 노력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추경 때 예산을 좀 더 증액을 하셔가지고 내용을 잘 잡을 수 있도록,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그렇게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방금 백동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요. 홍보 관련해서는 아마 여기 계신 위원님들도 어느 정도 감안도 하고 계실 겁니다만 충분히 의장단에서 위원님들을 위한 그런 홍보비 때문에 충분히 서로 간에 공감을 할 수 있는 그런 프로그램을 가지고 운영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방금 이야기하신 정책비 관련해서는요. 작년에도 그렇게 이야기 나눴거든요. 그렇기 때문에 백동규 위원님께서도 작년에도 1회 정책토론회를 한번 하셨어요. 이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국장님께서 사무국에서 우리 위원님들을 위해서 필요하다면 추경하고 상관없이 해 주시고 그리고 나서 나중에 추경에 잡을 수 있도록 그렇게 꼭 해 주시기 바랍니다. 150만원 하지 마시고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좀 유도리 있게 사용하고 추경 때 확보하는 것으로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래도 이제 조금 아무래도 우리 예산에 벗어나게 예산이 들어간다 그렇게 하면 운영위원회에서 한 번 더 논의해가지고 충분히 거기에 맞춰서 예산이 들어갈 수 있도록 그렇게 반영을 하실 수 있도록.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게 하죠.
○위원장 박용식   꼭 좀 그것은 그렇게 해 주셔야 합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위원장 박용식   또 다른 위원님들?
  문상수 위원님.
문상수위원   토론회에 대해서 좀 여쭙겠는데요. 이 정책토론회를 의회 의원님들을 위해서 하는 거잖아요.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역량강화 차원으로.
문상수위원   그렇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습니다.
문상수위원   의회 의원님들이 주가 되어야 되잖아요. 그런데 외부 전문가도 당연히 참석하는 거는 맞아요. 될 수 있는 한 의원님들이 많이 참여를 하셔야 돼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위원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하고요. 그때도 우리가 이렇게 정책토론회를 하면 전체 의원님들을 참여 독려를 하고 그렇게 하거든요.
문상수위원   그러니까 이 토론회라는 게 각자의 의견을 내서 서로 한 곳에 의견을 일치해서 서로 자기 의견을 이야기하는 토론회가 있고 서로 상대방이 되어서 토론하는 토론회도 있어요. 그런데 우리 지금 토론회는 하나의 목적을 갖고 여러 사람이 이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정책토론회를 많이 했거든요. 그러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문상수위원   그러면 의원님들이 갖고 계시던 생각들이 많이 있을 거예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문상수위원   그런데 예를 들어서 문상수가 “나 이런 토론을 하겠다.” 제안을 했습니다. 그러면 이 제안을 갖고 의원님들한테 전체 공지를 하셔가지고 여기에 참석할 의원님들이 있으시면 그 토론회에 참석하게끔 하시는 그런 방안도 좀 생각을 해 보십시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최대한 많이 참석해서,
문상수위원   의원님들이 돈 내서 의원님들이 홍보하려고 하는데 매일 의원님들은 한두 분 들어가시고 도의원들 오시고 전문가 들어오시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사실상 의원님들이 많이 참석해서,
문상수위원   그것 한 번도 저희한테 홍보를 안 했잖아요. 한다고만 했지. 예를 들어서 “의원님, 이번 토론회가 있는데 나와서 패널로 토론회에 참석하겠습니까?” 한 번도 안 물어봤잖아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아, 그 패널 관계는?
문상수위원   예, 왜냐하면 우리가 주최를 하는데 우리는 앉아있어, 의자에. 의원들은. 이건 말이 안 돼요. 될 수 있으면 많은 의원님들이 참석할 수 있게끔 그렇게 유도를 해 보십시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문상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방금 문상수 위원님이 이야기하셨지만 토론회가 어찌 보면 종류가 다양하게 있지 않습니까. 우리 의회에서 전체 어느 제목을 가지고 하는 그런 토론회가 있고 우리 의원님들이 원해서 하는 토론회가 있고 그렇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위원장 박용식   그런다고 그러면 전체적인 우리 목포시의회에서 무슨 주제를 가지고 하는 것은 당연히 아마 공유가 될 거예요.
  그런데 말씀하시는 것은 의원님들 개인이 하는 정책토론회도 우리 의원님들이 전체적으로 공유를 할 수 있도록 해서 거기에 패널로 참석할 수 있는, 토론자로 참석할 수 있는 의원이 있으면 그 주제를 가진 의원님의 허락을 맡아서 같이 이렇게 할 수 있도록 그 말씀을 지금 드린 것 같아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러죠. 주최 측이 어디냐에 따라서 차이점이 있는데 의원님 말씀대로 최대한 많이 의원님들이 참여하도록,
○위원장 박용식   전체가 다들 공유를 일단 해서 거기에 관계되고 관심 있는 의원님들께서는 함께 참여를 유도를 하시라. 그런 말씀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이해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때 가서 닥쳐가지고 저희들한테 이런 정책토론회를 합니다 하면 모르는 의원들이 많거든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알겠습니다. 무슨 말씀인지 충분히 이해했고요. 좌우지간 주최 측에 따라서,
문상수위원   국장님, 주체는 무조건 목포시의회예요. 목포시 예산 갖고 목포시의회에서 주체가 되어야지 무슨 단체가 주체가 되고 그런 예산은 절대 쓸 수 없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죠.
문상수위원   주최인은 무조건 목포시의회고 패널도 대부분 목포시의원들이 하면서 전문가라든가 이런 분들을 초빙해서 하는 것이고 목포의 사회적 이슈라든가 정책 같은 것 있을 때 그런 것을 문제로 주제로 삼고 해야지 생뚱맞게 어디 단체 뭐 이런 데서 튀어와가지고 이런 것 하고 싶다 해가지고 의원들 몇 분 섭외해가지고 이렇게 제안하면 그것이 안 된다 이 말이에요, 저는. 의원님들한테 항상 공유를 해야 된다 이 말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의원님들 공유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문상수위원   저희가 생각하는 부분을 김관호 위원님이 공유할 수도 있고 이형완 위원님이 공유할 수도 있어요. 그런데 나도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데 왜 나는 나가서 못하지? 이럴 수도 있지 않습니까.
  그래서 어떤 토론회가 일어나든지 간에 패널로 참여할 수 있다고 말씀들을 의원님들한테 해 주세요. 언제든지 가능하다고. 
○위원장 박용식   예, 그 부분에 대해서 지금 현재 계장님도 계시고 그러지만, 엄상민 정책팀장님 계시네요?
(○정책팀장 엄상민 좌석에서 – 예.)
  예, 참고해서요.
(○정책팀장 엄상민 좌석에서 – 알겠습니다.)
  전체와 공유하고 방금 이야기하셨지만 당연히 우리 시의회에서 예산으로 들어가는 것은 의회가 주최 주관이 되어야 되고 또한 의원님들이 발의한 그런 토론회도 마찬가지입니다. 의원이 중심이 되어야지 어떠한 다른 단체가 주관이 되는 것은 그 단체가 할 수 있는 토론회라고 보거든요. 그래서 우리 의회 예산으로는 할 수 없는 그런 토론회니까 그런 것을 충분히 참고를 해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김양규 부위원장님.
김양규위원   8페이지 한번 봐주세요.
  의정활동 홍보 및 시민 소통 강화로 해가지고 총예산을 3,000만원 잡으셨어요.
  일단 제작비용이 800이고 송출비가 700이어서 2회.
  그런데 이 지금 하시려는 사업을 보면 30초짜리 HD급 영상을 제작해서 하루에 6회 송출을 한다. 그 30초짜리 영상을 제작하는데 제작비가 800만원이고.
  30초짜리 영상에 말씀하신 대로 무슨 시민의식 향상 캠페인 광고…. 이런 거에 과연 얼마나 담아질지.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이 세부적인 사항은요. 지금 계획이 아직 안 잡혔기 때문에 이것은 기술적인 사항이기 때문에, 제가 아까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의원님들 홍보 관계는 별도로 의장협의회에서 세부적인 사항을 논의한 다음에 기준점을 마련해서 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김양규위원   어차피 이 예산 자체가,○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죠, 3,000만원 갖고 해야 되니까.
김양규위원   전체 의원님들의 홍보에 따른 부분을,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일단 이 계획은 형식적으로 세워놓은 거고.
김양규위원   예, 그래서 예산 집행하실 때 전체 의원님들이 골고루 홍보할 수 있는 그런 영상을 만들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전체 21명 의원님들 전체가 홍보혜택을 볼 수 있도록 그럴 계획으로 해가지고 의장단협의회에서 세부적인 사항은 정해가지고 그대로 하겠습니다.
김양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여기에 지금 나온 자료는 기본적인 것만 갖고 하신 거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기술적인 겁니다.
○위원장 박용식   다른 이야기하실 위원님들 안 계십니까?
  김관호 위원님.
김관호위원   정책토론회에 대해서 궁금한 게 소요예산이 한 번 할 때 150씩 4번 해서 한다 하는데 주요 참석자들이 의원님들하고 전문가 패널토론 및 시민참여. 이것은 돈 150만원 1회 할 때 어떻게 지급되나요? 150만원 책정했던 이유가 있을 것 아닙니까.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이 행사비로 전체 통틀어가지고 세웠는데요. 여기에는 행사 준비하면서 플래카드부터 시작해가지고 전체적인 행사 전반에 대한 비용으로 생각해 주시면 되겠네요. 패널 수당도 당연히 여기에 포함되고요. 그래서 지금 백동규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는데요. 이런 책자 같은 것도 발간해야 되고 여러 가지 전체적인 예산입니다, 이것이. 그래서 이걸로도 부족할 것 같다. 그 말씀해서 추경 때 더 확보해서 효율적으로 정책토론회가 되도록 그렇게 추진할 계획입니다.
김관호위원   그러면 참가자들의 어떤 경비가 다 어느 정도 책정돼 있습니까, 기본적으로?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패널이 참가하면 그 수당을 전문가 수당을 주도록 돼 있기 때문에 전문가 수당부터 플래카드, 책자 이런 홍보 예산 전반적으로 다 들어가 있습니다, 이것이.
김관호위원   당연히 의원분들은 수당 같은 것 없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죠, 공인이기 때문에.
김관호위원   나머지 시민분들이나,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그렇습니다.
김관호위원   여기에 지금 올린 것은 2019년도에 기준해서 대략 올리셨다. 그 말씀이시죠?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그렇죠. 그래서 이것도 부족할 것이다 해서 추경 때 좀 더 확보하자 그런 뜻으로 백동규 위원님이 말씀하셨습니다.
김관호위원   하여튼 잘 알겠고요. 방금 전에 김양규 위원께서 이야기했는데 영상 제작 이 부분도 사전에 준비성이 있게 해서요. 최소한 우리 운영위원회 위원님들한테라도 전에 미리 준비했던 부분이 나오면 사전에 보고해가지고 했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굉장히 민감한 사항이고 더구나 전체 우리 목포시의원분들이 30초 이렇게 구분해서 나오기 때문에 누구는 뭐하고 누구는 뭐하고 안 되니까 같이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예.
○위원장 박용식   또 다른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으시면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5항 “2020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53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38분 산회)


○출석위원수 : 8명
○출석위원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선종삼
전문위원 박승철
정책팀장 엄상민
주무관 박지연
속기사 강지수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박용식(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