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0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 제8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2월 7일(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 도시재생과, 도시문화재과, 공원녹지과

          (10시 02분 개회)

○위원장 김오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0회 목포시의회 2021년도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8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바쁘신 일정에도 불구하고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오늘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 제안설명으로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예산에 대한 청취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오수   의사일정 제1항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설명을 하시는 해당과장님께서는 주요 사업 위주로 간단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고.
  또한,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예산 심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박태윤 도시재생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존경하는 김오수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입니다. 
  지금부터 저희 과 소관 2022년도 본예산 세입ㆍ세출 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219페이지 세입입니다. 
  만인계웰컴센터 1층 임대료 수입 372만 5,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20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원도심 기반시설 확충입니다. 
  만인계웰컴센터 운영비, 공공운영비 등 일반운영비 2,015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여비와 업무추진비는 생략하겠습니다. 
  221페이지 시설비입니다. 
  만인계웰컴센터 및 어울림회관 보수시설비 1,000만원, 
  관광루트테마거리 10개소 보수사업 2,000만원,
  선도지역 시설물 보수사업비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금년에도 예산 부족으로 추경에 2,000만원을 증액하여 시설 보수를 했습니다. 
  인건비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팀장 및 사무원 인건비 1억 472만원을 계상했습니다. 
  호봉 기준액 증가로 급여, 4대보험, 퇴직금 등이 일부 증액됐습니다. 
  222페이지입니다. 
  도시재생지원센터 운영관리비 등 공공운영비 3,573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통신요금, 무인경비 수수료 등을 실지급액에 맞게 감액했고, 도시재생사업 소식지 제작비를 증액했습니다. 
  1897개항문화거리, 서산온금지구 등 내년 사업이 마무리됨에 따라 소식지 일부를 증액하여 계상했습니다. 
  223페이지 골목길해설사 관광안내 활동비 2,970만원은 금년과 동일하게 계상했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관광객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897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뉴딜사업입니다. 
  인건비 1억 1,880만 7,000원을 계상했고 
  사무관리비는 2,677만 2,000원을 감했습니다. 
  자문회의 참석수당과 교통비 등 이월사업비와 현장지원센터 탐방안내센터로 이전되었기에 임차료로 감했습니다. 
  224페이지 중간 연구용역비입니다. 
  활성화계획에 따라 국비 매칭 사업 시비로 개항문화거리 문화지도 제작 2,000만원,
  개항문화거리 스토리북 제작 사업비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내년에 마무리되는 사업으로 개항문화거리 문화지도는 원도심 내 근대문화유산, 문화시설, 지역 내 역사문화공간 등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과 연계한 안내지도 제작 사업이고, 스토리북 제작 사업은 사업지역 내 역사, 문화, 인물, 문화유산 등을 중심으로 목포 원도심을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 구성 제작사업으로 소프트웨어적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래쪽 도시재생 창업지원 민간경상사업보조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사업 역시 활성화계획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청년일자리통합센터 인큐베이팅플랫폼과 연계한 지역 청년들을 위한 창업지원프로그램입니다. 
  공모를 통하여 심사 평가한 후에 지원토록 하겠습니다.
  아래쪽 서산동 보리마당 도시재생뉴딜사업으로 인건비 1억 5,967만 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021년도 이월예산이 있어서 2,683만 2,000원을 감했습니다. 
  225쪽 사무관리비 중 아래에서 네 번째 줄, 현장지원센터 이전 예정에 따른 임차료 670만원을 감했습니다. 
  227페이지입니다. 
  용당1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공모 준비에 필요한 사무관리비, 국내여비 690만원을 계상했고,
  중간 행정운영경비 일반운영비는 금년과 동일하게 편성했습니다. 
  228페이지 하단 트윈스타 회의실 스크린이 노후되어 스크린과 사무실 문서세단 구입비 13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도시재생과 2022년도 본예산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 고생 많습니다.
  올해 옥단이 상표 등록했죠? 특허 받으셨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그거 받은 내용 자료로 주십시오.
  관련해서 어떤 효과를 볼 수가 있죠? 특허를 받음으로 해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우리시 외지에서 옥단이길에 대한 그런 것들을 사용할 수 없고 저희 시가 옥단이라는 특별한 브랜드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 여러 방향에서 저희가 홍보할 수 있고 또 원도심에 대한 정취들을 활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박용식위원   상표 등록을 해서 특허출원을 했다. 그 후속대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단지 특허만 내서 가지고 있다? 그것은 아니라고 봐요. 하다 못해서 관광상품을 지역 소상공인들한테 얘기해서, 이용해서 만들게끔 한다든가 그런 과정이 필요할 것 같아요.
  옥단이 그러면….
  이제는 우리만 사용할 수 있는 브랜드가 됐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그것을 충분히 감안해서.
  올해 세우셨으면 내년에라도 그런 상품 개발을 해서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주는 게 상당히 중요하다고 나는 생각하거든요. 
  과장님 아시겠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거기다만 그치지 말고 그런 요구를 해 주십시오.
  221쪽 보면 시설비가 올해보다는 늘었어요, 전반적으로. 
  만인계웰컴센터 및 어울림회관 시설보수 2021년에 500만원이었는데 1,000만원, 관광루트테마거리 시설물도 1,000만원에서 2,000만원, 선도지역 시설보수도 1,000에서 2,000. 
  2021년 사업은 전체적으로 다들 부족함 없이 했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까 설명드렸던 것처럼 문학박람회도 하고 여러 가지 시설들이 햇볕에 장기간 노출되거나 풍화작용에 의해서 시설물이 일부 훼손되고 그래서 이번에 새로 보수하느라고 금액이 조금 늘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계획은 다들 전체적으로 세워졌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이것은 약간 예비비적 성격을 갖고 있어서. 저희가 즉시 보수해야 되기 때문에 그런 것 같고요.
박용식위원   올해 하시다가 부족한 부분도,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일부 있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 자료 가지고 계시겠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아까 말씀하신 예비적인 성격도 있지만 올해 예산 쓰다가 부족했던 부분들, 그런 부분들하고 같이 자료 한번 만들어 주실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올해 했던 것하고 내년에 할 것,
박용식위원   예비적인 사업 일부 빼고. 되는 대로 있을 거 아닙니까? 그 부분 같이 만들어 주십시오.
  222쪽 일반수용비에서 도시재생사업 소식지 제작 있죠. 
  올해 제작했던 것은 2,000원씩 단가를 잡으셔서 했는데 단가가 5,000원씩이네요? 올해 얼마짜리로 하셨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금년은 제작을 하는 중에 있고요.
  4번 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는데 양이 너무 적고 형식적인 느낌이 약간 들어서 일괄로 연차, 전체로 한번 해서 하도록 금년에 그렇게 했고요. 
  내년에는 상하반기로 나눠서 두툼하게. 활동하는 내용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홍보라든가 그런 많은 내용에 대해서 많이 빠져 있길래 제가 그것은 추가로 해서 여러 페이지로, 8페이지 이상 하도록 준비했기 때문에 이번에 비용을 조금 올렸습니다. 
  또 내년에는 사업이 마무리되어 가는 단계가 있어서 저희가 홍보를 더 할 계획으로 준비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여러 가지 내용도 그렇고 보충할 게 상당히 많다 그 말씀이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내년에 사업도 마무리되고 그러니까 전반적으로 다 담아지겠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무래도 그럴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제작하셨던 것 그것 한번. 아까 부족하셨다는 그 자료 있으면 한번,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현재는 마무리하는 중이라서 아직.
박용식위원   제작은 아직 안 하셨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내년 예산 잡아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금년에 했던 것을 홍보하고. 금년에도 센터에서 했던 일들이 많이 있거든요. 각 지구마다 활동했던 것들이 있는데 그게 누락돼 있어서 올해는 총괄적으로.
박용식위원   그러면 올해는 작년 소식지 한 번도 제작 안 하셨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금년에는 못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산은 200만원 잡혀 있는데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래서 금년 말에 다 하도록 그렇게 한번….
박용식위원   그러면 제작하실 거예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되면 그때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내년에 가서 제작할 건데 굳이 연말에 가서 예산 쓰기 위해서 만들 필요는 없잖아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래도 금년에 했던 것을 홍보는 하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활동들이 많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마무리가 안 돼서 금년 것이라도 총괄하는 입장에서. 
박용식위원   금년까지 했던 것을 연말에 제작해서 이것은 배포하고, 내년에 예산 잡힌 것은 충분히 내년에 담아서. 바로 해서 하지는 않을 거 아닙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조금 지나고 나서 어느 정도 마무리되는 시점에서 한다 이 말씀 아닙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 충분히 해서 이왕 만들려고 그러면 홍보효과를 충분히 노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십시오.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23쪽 도시재생지원센터 인건비(사무국장).
  연말부터 근무하고 있죠, 사무국장 1명?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21년 예산서 223쪽 사무관리비 관련해서 도시재생위원회 수당 잡혀져 있고 주민협의체 운영비 잡아져 있고 그러거든요. 작년 예산서에. 그런데 올해는 안 잡혀 있더라고요. 도시재생위원회 회의, 이제 않습니까? 내년에? 주민협의체도 운영 안 합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개항문화거리에 들어와 있는 부분이라서 전체로 도시재생위원회 회의는 저희가 별도로 할 계획은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 예산이 작년 것과 관련해서 이월예산이라서 저희가 조정한 부분이 있거든요. 그래서 조금 뺐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회의는 하더라도 예산은 가지고 계세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내년에 예산 안 세워도 상관없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내년에도,
박용식위원   위원회 회의는 계속 꾸준히 할 거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내년에는 할 것인데,
박용식위원   주민협의체 운영비 같은 것도 지급하고 그럽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데 예산이 안 잡혀서 염려스러워서….
  224쪽 보실게요. 
  이것도 마찬가지인데 지역역량강화사업 올해 쭉 하셨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224쪽이요?
박용식위원   아니, 올해. 여기에는 없어요. 지역역량강화사업 있지 않습니까? 도시재생대학하고 마을학교 관련해서 그 사업 하셨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금년에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산이 6,000만원 잡혀 있었거든요. 내년에 이 사업 않습니까? 끝나는 시점이니까 다 마무리된 것입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1897은 1897 거기서 끝나는 거고, 서산동 보리마당은 보리마당으로 끝나는 것이고 그렇게 되기 때문에 내년에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좀 하셨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올해는 실적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코로나 관련해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틈틈이 조금 완화됐을 때 해서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실적자료 좀 주십시오.
  지역특화축제 건맥 있죠. 
  그 관련해서 지원 끝났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건맥 지원은 금년에는 끝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내년에 특별히 관련해서 예산 없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사업이 마무리되는 것이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이런 경우는 지역특화축제로서 시에서라도. 이거 잘 되는 거 아시죠? 활성화되고. 한편으로 봐서는 이런 부분들은 공모사업도 추천좀 해 주고 그래서 이런 것은 권장해야 되는 사업 아닐까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마을기업협동조합에서 해서 그것은. 그렇지 않아도 공모사업은 지속적으로 저희가 발굴해서 센터와 관련해서 같이 발굴해 갈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전반적으로 마무리되는 사업이라 해서 조금 등한시하는 부분은, 제가 볼 때 권장할 수 있는 것은 시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주는 것도 지역민한테 좋을 것 같아요.
  왜냐하면 이런 경우가 사업을 하다가 끊기고 그러면,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직도 예산이 조금 남아 있기 때문에 내년에라도 봐서 저희가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지원하도록 저기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앞으로 추경도 있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 감안해서 지원할 수 있는 것은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단기적으로 끝나는 것도 있지만 조금 더 배려할 부분도, 그런 부분도 염려하셔야 됩니다.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24쪽 연구용역비. 1897 개항문화거리 스토리북 제작.
  2021년도 소식지 제작하셨죠? 올해.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소식지는 아까 말씀하셨던 부분 아닌가요?
박용식위원   아닙니다. 1897 개항문화거리 소식지.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것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것하고는 다른데? 아까 그것은 도시재생사업 소식지 제작이고. 제가 방금 말씀드린 것은 1897 관련한 소식지 예산 1,000만원 있었잖아요. 없어요? 1897 개항문화거리 소식지 제작 해서 있는데요.
  과장님이 아까 답변을 바꿔서 하신 거 아니에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니요.
  이 소식지는…. 작년 거라 그것을 못 봤는데 그것도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단가가 5,000원에 2,000부 해서 1,000만원 잡혀 있어요, 1897 개항문화거리.
  아까 제가 말씀드렸던 것은.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것은 센터 것이고.
박용식위원   소식지가 틀립니다.
  그러면 이것도 예산이 그대로 남아 있겠네요? 그 소식지하고 2,000만원 가지고 하려는 스토리북 있죠.
  이것하고 어떤 차이가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소식지는 말씀 그대로 1897에서 활동했던 내용들을 이야기하는 것이고, 스토리북 제작은 주변 사업지역 내에 있는. 아까 설명드렸던 역사, 문화, 인물, 문화유산 이런 것을 중심으로 원도심의 전체적인―1897 내의, 지역들 내의―활동하는 사업들을 총괄해서 망라해서 하는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도시재생지원센터 소식지가 따로 있고, 이 1897 관련해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저희가,
박용식위원   스토리북 2,000만원 계획서는 있으십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계획서, 특별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이것은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활성화계획에 따라서 시비 매칭사업으로 들어가는 비용이기 때문에 이것이 내년 사업에서 마무리되어갈 때 전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해서 당초 활성화계획 수립사업에 세워졌던 예산이기 때문에 내년 사업이 끝나기 때문에 마무리를 내년에 할 것입니다. 지금 현재 계획서는 없고요. 앞으로 이것을 세워서 계획을 하려고 합니다. 제작하려고 합니다.
박용식위원   그 밑에 민간경상사업보조 1897 개항문화거리 도시재생창업지원사업 있죠. 관련해서 이것은 신규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전액 시비로 창업지원사업을 지원하겠다는 말씀일까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맞습니다.
  이것도 활성화계획사업에 들어 있는 내용이고요. 
  시비로 매칭하는 사업 중에 5,000만원 중에 계획되어 있어서 내년에도 공모해서 저희가 창업지원을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2021년 올해 주민공모사업 있었죠? 예산이 5,000만원 잡혀있었던 그 결과 나왔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현재 진행 중에 있고요. 일부 선정된 사업들에 대해서 추진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거기 민간경상사업보조, 올해 마을관리협동조합 2,000만원 지원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것도 지원만 했지 결과는 아직 안 나왔겠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정산서는 저희가 연말에 받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아까 주민공모사업 그 과정은 어느 정도, 마무리는 안 됐다고 그러는데 현재까지 추진 결과 있습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선정해서 현재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지금도 결과 없어요? 진행 중?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박용식위원   잘 관리를 하십시오.
  아까 말씀하셨지만 공모사업 관련해서 우리가 민간인보다 훨씬 더 공모사업 파악하기도 빠르고 그런 정보에 대해서 많이 알 거 아닙니까? 그런 부분들 미리미리 캐치하셔서 주민들과 같이 공유해서 내년에도 사업하는데. 연말 돼서 하는 것보다도 가능하면. 대체적으로 연초나 연중에 많이 하잖아요, 이런 것을.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저희가 계속 해 왔는데 구성하고 하다 보면 시간이 금방 가더라고요.
박용식위원   아무래도 시 관에서 주도해서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주민들과 도시재생사업 자체가 같이 공유해서 하는 사업들이 많이 있잖아요. 좀 더디고 늦게 가는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한 번 더, 두 번 더 소통하시고 조금 더 빨리 발 맞춰 간다고 그러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고 봐요. 그런 부분 조금 더 염려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도시재생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센터가 몇 군데 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도시재생센터하고 1897 개항문화거리센터하고 서산동 보리마당센터하고 3군데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개항문화센터? 그다음에 1879?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1897이 개항문화거리센터입니다.
최홍림위원   그다음에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다음 서산동 보리마당. 거기는 현장지원센터라고 그럽니다. 그 두 군데하고 도시재생센터 한 군데하고.
최홍림위원   1897 개항문화센터, 도시재생지원센터, 현장지원센터 이렇게 세 군데 있다 이 말씀이신가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현장지원센터가 두 군데인데 그게 아까 말한 1897하고 서산동 보리마당하고 두 군데입니다.
최홍림위원   만인계웰컴센터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거기는 센터가 아니고 명칭 자체, 건물. 하드웨어적인 건물 명칭이 만인계웰컴센터로 돼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만인계웰컴센터에 세입이 있어요. 세입을 보니.
  사용료가 발생되는 센터는 만인계웰컴센터만 있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거기는 만인계, 마을기업에 저희가 대부계약을 해서,
최홍림위원   어찌 됐든 간에 나머지는 전부 인건비와 운영비가 나가지만 만인계웰컴센터는 일부 수입이 들어오네요, 임대료가?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만인계웰컴센터 수입이 372만 5,000원이에요. 내년에 만인계웰컴센터에 들어가는 비용이 얼마인고? 수리비 내지는. 수리비가 전체겠네요? 수리보수비? 만인계웰컴센터에 얼마 책정돼 있어요, 수리비로?
  만인계웰컴센터를 얼마를 주고 조성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전체 9억 4,000만원.
최홍림위원   9억 4,000만원을 주고 조성했는데 뭔 방수비가 500만원. 두 군데 500만원, 500만원 해서 1,000만원 있구만요.
  만인계웰컴센터가 9억 6,000을 주고 만든 지가 언제인데 벌써 방수비가 들어가냐고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한 군데는 만인계웰컴센터고 한 군데는 어울림회관이라고 현재 도시재생센터가 있는. 구)목포극장 앞에 있는 거기 두 군데를 말하는 것입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만인계웰컴센터를 제가 먼저 말씀드리잖아요.
  만인계웰컴센터를 10억 가까운 돈을 들여서 조성했는데 만들었는데 뭔 벌써 방수가 들어가냐고. 방수 수리비가 들어가냐고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 수리비는 어울림회관 쪽에.
최홍림위원   아따, 그것이 아니고 221쪽에 만인계웰컴센터 및 어울림회관 시설 보수. 괄호 열고 ‘방수시설 등’ 돼 있잖아요. 이게 뭐예요? 방수비 시설 아니에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최홍림위원   만인계웰컴센터를 일부 수리한다는 얘기 아닌가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이거 조성한 지가 언제 인데,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방수만 하는 게 아니고 방수 외에도 조그마한 시설 수리할 경우가 생겨서. 전기라든가 화장실 부분이라든가 계단 부분이 훼손된다든가 그럴 때 전반적인 것이. 방수만 하겠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이것은 필요가 있어서 예산 책정해 놓은 게 아니고 앞으로 발생할 예비비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생기면 하겠다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도시재생지원센터를 운영하기 위해서 연간 얼마의 운영비가 들어가죠, 인건비랑 전부 포함해서? 어울림회관은 얼마의 유지비가 들어가고 현장지원센터는 얼마의 유지비가 들어갑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것은 별도로 자료로 해서 제출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예.
  지원센터가 법적으로 설치하게 돼 있잖아요. 그러면 국비 지원 없습니까? 국비 지원 안 하고 도시재생사업비가 내려오니 그것을 지출하기 위해서는 그런 센터들이 있어야 된다 그건가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까 말한 현장지원센터는 별도로 센터가 운영, 그 기간 동안 운영되고요. 그 기간이 끝나면 인건비라든지 빠지고 총괄관리를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하게 되고요. 현장지원센터는 사업 중에만 인력이 투입돼서. 그리고 장소가 투입돼서 운영하고. 현재는 그렇게 진행되고 있고 이 사업이 끝나고, 예를 들면 용당1지구라든가 죽교동, 대반동으로 옮겨가면 또 그렇게 센터가 옮겨가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쪽으로 그 사업이 종료되면 새로운 사업지구로 이 사람들이 옮기는 것으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자료로 줘보시고요.
  222쪽 도시재생사업 소식지 제작 1,000만원 이건 뭐래요?
  올해도 있죠? 올해도 있었고 내년 예산도 똑같이 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도시재생사업 소식지 제작을. 이유가 뭐예요? 자료로 줘보세요. 이거 효과. 목적. 구체적으로, 글로 쓰지 말고 계량화된 효과. 이 소식지가 제작돼서.
  아니, 매번 어디 과도 다 마찬가지지만 요즘에는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세대인데 왜 우리 목포시는 계속 이렇게 유인물을 만들어서 변함없이 그 예산은 꼼꼼하게 책정하는지 모르겠어요. 좀 시대의 변화에 맞게끔 변하면 안 되나요? 앱을 제작한다든지 그런 것으로 변해야지 계속 그것은 그거. 또 앱 제작하라면 앱 제작 사업비 나오고 이놈은 그대로 놔두고. 
  효과 주세요. 목적하고 효과. 구체적인 효과 주셔야 돼요. 과장님하고 계장님 머리 맞대고 글짓기해서 오지 마시고, 계량화된 효과 줘야 돼요. 뭐 때문에 올해 1,000만원을 책정했는데 어떤 효과가 있어서. 이것도 아직 안 쓰고 있다며, 하고 있다며, 그런데 내년에 1,000만원 또 써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무래도 사업이 마무리되어 가는. 매년 연말쯤 되면 금년에 했던 사업들이 실적이 나오니까 그것을 중심으로,
최홍림위원   지금 쓰고 있다며, 만들고 있다며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러니까 연말 되어가니까,
최홍림위원   쓰지도 않고. 그게 사업이 완료가 돼서 효과성을 분석한 다음에 이게 또 필요하다가 나와야지 도돌이처럼 계속 컨트롤+V여? 컨트롤+C여? 여러분 예산과 돈 같으면 이렇게 쓰겠어요? 도시재생과 예산 보고 있으면 성질 나버리네, 진짜로. 자기들 돈 아니라고 이런 식으로 굴리면 안 되죠.
  그다음에, 224쪽 개항문화거리 문화지도 제작과 스토리북 제작 이 2,000만원도 과거에 비슷한 정책이나 연구용역 없었나요? 
  그것도 찾아보세요.
  찾아보시고 이것도 마찬가지로 목적이 뭐고 효과가 뭔가 정확히 계량화된 수치로 갖고 오세요. 왜 이게 필요한지. 
  아까 5,000부가 있었어요. 5,000부인가요? 5,000원씩 2,000부. 배포를 어디다 하는지도 갖고 오세요. 
  226쪽 항구포차 15개소 시설물 유지보수를 하는데 올해도 2,000만원 똑같이 썼네요. 올해 지출내역 갖고 오세요. 
  올해 어떻게 지출했는지 정확하게 계약서랑 싹 갖다 주세요. 사진이랑 전부 주셔야 돼요. 비포 애프터 사진 전부 다 주세요. 
  올해 또 2,000만원을 뭐 때문에. 아, 앞으로 예비비라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안 쓰면 반납하겠다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최홍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최홍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백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내년도 세출예산이 한 5억 정도 삭감됐어요, 본예산 대비했을 때. 기존에 있었던 새뜰마을 사업이나 이런 사업들은 사업상 진행되고 예산에 반영 안 돼도 가능한 건가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사업들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상 없습니다.
백동규위원   내년 예산 별도로 반영 안 돼도 되는 거예요? 추경에 또 수고를 하셔야 되는 거예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내년에 예산 별도 반영 안 돼도 되고요. 일부 사업들에 대해서는 새로 신규사업을 하거나 새로 용역을 해야 될 부분들은 내년 추경에 저희가 추가로 하고 현재 있는 사업들은 다 예산이 세워졌기 때문에 별도로 금년 예산에 안 세운 것입니다.
백동규위원   사업하시는데 별 어려움이 없으시다는 말씀이시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용당1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관련해서 조금 전에 현장지원센터 말씀하셨는데 용당1지구도 어떻게 보면 시작됐고 현장지원센터가 있어야 되지 않나요? 필요성….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용당1지구는 현재 소규모재생사업이 시작돼서 마무리돼서 그것을 근거로 해서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정식으로 신청해야 되거든요. 정식으로 신청해서 선정돼야 되는데 그 선정을 위한 용역을 저희가 발주했습니다.
  금년 예산 세워서 4억을 가지고 발주했고 그것을 주민들하고 협의를 해서 어디에 구체적으로 하겠다고 하는 것이 확정되면 내년에. 내년 2월이나 3월경에 국토부에 신청을 합니다. 그게 전국적으로 올라오거든요. 거기서 저희가 선정돼야 되거든요. 선정된 경우에 국비하고 확정되면서 그때부터 사업이 시작되기 때문에 실제로는 거의 내후년부터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센터를 그때 만들기도 하고 그때 인력도 뽑고 그때 그런 사업들이 추진되어 갈 계획입니다. 
백동규위원   현재는 도시재생센터에서 그 업무를 다 하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센터에서 직원들이 일부 거기 가서 주민들하고 같이 연계해서 사업을 해 주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기존에 있는 센터 역할로 해서 용당1지구 같은 경우는 업무가 더 늘어난 거 아닙니까, 실제로 말하면. 더 실제로 해야 되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국토부에서 선정된 이후에 현장센터를 해야 된다?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준비과정부터 해서 현장센터가 필요하다면 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인력이 새로 필요하고 또 예산이 필요한 부분이 들어가기 때문에 국비나 시비가 확정돼야 되고요.
  그 확정된 가운데 이것이 얼마큼 거기에 투입될 것인가에 대한 것도 계획을 세워야 되거든요. 
  현재 저희가 그것을 세울 수 없기 때문에 거기까지 가기 위해서 현재 있는 도시재생센터 직원을 활용해서 그 일을 같이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센터 직원들이 그런 일들을 같이 하고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백동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백동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226페이지 포차단지 조성. 
  포차단지 조성할 때 예산이 총 얼마나 들어갔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것을 제가 잘 기억을.
  저희가 그때 여러 군데를 했는데 그 부분은 제가 다시 한 번 파악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억」하는 이 있음)
  4억입니다. 
이형완위원   컨테이너하고 다 합쳐서, 오수관로 다 합쳐서 4억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닙니다. 컨테이너는 개인들이 가지고 들어온 것입니다. 그래서 저희가 전기통신시설, 오수 이런 부분만 설치해 드렸고요. 포차에 관련되는 컨테이너는 본인들이 직접 갖고 들어와서,
이형완위원   컨테이너하고 그 시설물들은 장사하는 분들 개인들이 가지고 들어온 것이고요.
  매년 계약하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매년 계약하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시에서 임대료나 이런 것 받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처음에 할 때 임대료 없이 저희가 심사해서 받는 것으로 그렇게 되어 있고 월 1만원씩,
이형완위원   우리시에서는 기반시설만 설치해 주고 장사하실 분들이 자기 비용으로 들어와서 매년 심사해서 탈락 안 되면 계속 하는 것으로?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최대 3년까지입니다.
이형완위원   지금 몇 년째죠? 2년인가?
  (「2년입니다」하는 이 있음)
  그러면 최대 3년까지만 재계약이 가능하니까 3년 되신 분들은 나가야 되겠네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그래야 다른 분들한테 기회가 돌아오는 거니까요.
이형완위원   처음 계약하신 분들 중에 몇 분이나 바뀌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한 여섯 분 이상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현재 더 나왔으니까 거의 8명 정도 바뀐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해 봐야 되겠네요. 6명에서 8명, 제가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그분들은 장사가 안 돼서 나가겠죠? 장사가 잘 되면 있을 건데.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장사도 있고, 본인 계획도 있고 그래서 나가신 분도 있고요.
이형완위원   포차단지가 근본적으로 접근성, 효율성에 문제가 있잖아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어려운 부분은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접근성, 효율성이 좀…. 문제가 있어요.
  그리고 심사위원회는 뭐라 합니까? 항구포차심사위원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새로 선정되거나 저희가 아까 말한 대로.
이형완위원   심사위원은 1년에 한번씩 선정할 때 모입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아니요. 새로 들어온 사람들이나 이런 사람들이 많아질 때 경쟁이 될 때 이럴 때. 한두 분 갖고는. 포차가 한 군데가 비었는데 한 명이 들어올 경우는 크게 문제가 없어서 심사하고 자체적으로 하는데 예를 들면 1군데 비었는데 3명, 4명이 온다 그러면 이럴 경우,
이형완위원   1군데가 계약 만료됐는데 거기 한 군데를 서너 명이 온다 그러면 3명 중에 심사해서 1명을 뽑아야 되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작년에 개최한 적 있나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런데 대부분 1명이 오셔서.
이형완위원   심사위원회가 개최됐어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금년에는 없었습니다.
  작년에는 처음이니까 있었고요. 작년 시작할 때는 있었습니다. 
이형완위원   시작할 때만 있었고 그 뒤로는 없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 뒤로는 한 적 없습니다.
이형완위원   한 분씩이나 교체될 때 도시재생과에서 심사해서 선정하고요.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이형완위원   알겠습니다.
  포차단지 이것은 근본적으로 생각해야 되지 않냐 해서 질문드린 거예요. 
  그때도 이 단지 조성할 때도 제가 그 지역구의원인데 나한테 뭔 말이 없이 개장식한다고 하더라고. 나는 그냥 얼떨결에 따라갔지. 뭔가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너무 떨어져 있고 크루즈도 있고 하니까 그런가 보다 하고 넘어갔거든요. 그런데 결과론적으로 근본적으로 시각을 바꿔야 돼. 그런 측면에 지금 질문드린 거예요. 한번 근본적으로 생각해 보시죠.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당부말씀 한 말씀만 드릴게요.
  조금 전에 백동규 위원님도 얘기하셨지만 용당1지구 관련해서 도시재생뉴딜사업 차질없이 잘 되고 있죠?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예, 지금 차질없이 잘 되고 있습니다. 주민들도 잘 하고 있고요. 저희 도시재생센터하고 저희하고 용역사하고 자주 미팅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아무래도 용역에 싣기를 위해서는. 조금 전에 팀장님과 얘기 잠깐 하고 그랬습니다만 유기적으로 소통하셔서. 특히나 시에서 해 줘야 될 기반시설물 있잖아요. 거기에는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다른 과에서 이루어지는. 특히나 건설과라든가 여러 가지 과, 공원녹지과도 있을 것이고 연관된 과가 있지 않습니까? 우리가 기반시설 하는데 차질없도록 서로가 협조해서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또 그에 대해서 혹시라도 필요한 게 있고 그러면, 협조가 필요하다고 그러면 저희한테 얘기해서 우리도 같이 동반해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아무튼 간에 그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시고 잘 될 수 있도록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영란 도시문화재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안녕하십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입니다. 
  2022년도 도시문화재과 소관 본예산 세입ㆍ세출 예산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31쪽 세입예산입니다. 
  공유재산임대료 360만원 계상했습니다.
  2021년 초에 근대역사공간 내 주택을 매입했고 이 주택을 2022년 내년 2월부터 마술카페로 임대할 예정에 있습니다. 
  건물과 부지 평가액을 기준으로 공유재산 관련 조례에서 명시한 산출근거에 의해서 임대료를 산정했습니다. 
  사용료 수입 1억 8,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포근대역사관 1관과 2관 입장료 수입이며 2021년 대비 약 125% 증액했습니다. 
  올해 코로나 때문에 1, 2, 3월까지는 관람객이 적었고 하반기 때는 굉장히 관람객이 많이 늘었습니다. 11월 말 관람객이 현재 13만명으로 월 평균 약 1만 1,000명 정도 됩니다. 
  231쪽 하단부터 233쪽까지는 국고보조금 11개 사업 15억 5,190만원과 도비보조금 15개 사업 12억 4,970만원 계상했습니다. 
  보조금 세입예산은 세출예산과 중복되기 때문에 위원님들께서 양해해 주시면 세출예산에서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34쪽 세출예산입니다. 
  문화재 보전 및 전승 지원 사업 기타보상금 4,800만원 계상했습니다. 
  전라남도문화재보호조례에 의해서 도 지정 무형문화재 보유자 네 분에 대해서 보전전승지원금으로 월 100만원씩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비 50%, 시비 50% 사업입니다. 
  235쪽 민간경상보조금 760만원은 방금 전승 지원 사업 대상자인 네 분한테 1년에 의무적으로 한번씩 공개행사를 하시도록 돼 있는데 그 행사를 위해서 1인당 190만원을 연간 지급하고 있습니다. 
  같은 페이지 하단 국가지정 및 등록문화재 보수정비시설비 4억 4,6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근대역사관 1관인 구)영사관. 일본영사관 뒤편에 탐방로가 있습니다. 거기에 봉안당 터가 있는데 나무가 있고 잡목이 많아서 그런 것을 전부 정비하는 데 4,000만원을 계상했고, 
  1관 옆에 보시면 구)목포부청서고 외벽이 세척이 필요하고 또 녹청제, 녹을 방지하는 것을 해야 되고 해서 외벽 세척 등 보존처리를 위해서 6,600만원 계상했고, 
  현재 오거리문화센터를 활용 중인 구)동본원사 목포별원 외벽 보존처리 및 보수를 위해서 1억 8,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포 양동교회가 등록문화재인데 내부시설인 창호, 창틀, 동 홈통을. 비가 잘못 떨어져서 교회에 문제가 있어서 보수 정비에 1억 6,00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방금은 국가 지정 문화재이고 이번에는 도 지정 문화재 보수정비시설비로 2억 4,1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포진지 위쪽에서 올라가는 계단이 목재 난간이 되어 있는데 거기가 훼손이 많이 돼서 그런 부분들을 조금 정비하고, 근대역사관 2관인 구)동척 목포지점 옥상을 방수처리하고자 합니다. 거기에 1억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고하도에 있는 이충무공 유적 내 비석, 비각이 있는데 건물 자체가 전부 아래가 돌로 막아져 있다 보니까 통풍이 안 돼서 이끼가 많이 끼고 그래서 이 부분을 홍살문이라고 바람이 통하는 그걸로 바꾸고 나머지도 보수하기 위해서 5,00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237페이지 보시겠습니다. 
  하단 목포시문화유산 보존관리시설비 5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시 문화유산은 26개소가 지정돼 있습니다. 이 중에 안내판들 중에 정비가 필요한 곳을 올해는 2개소 정도 다시 변경하거나 설치할 예정입니다. 
  239쪽 보시겠습니다. 
  사무관리비와 일반운영비는 넘어가고 설명드리겠습니다. 
  239페이지 상단 문화재 관리 행사운영비 1,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매년 4월 28일 이충무공 탄신일에 유달산 동상 참배하고 고하도 모충각에서 제전식을 하는데 거기 제사 음식이나 행사비를 매년 예산을 세우고 있는데 금년에는 코로나 때문에 동상 참배만 했고 나머지 예산은 삭감했었습니다. 
  기타보상금 2,880만원을 계상했는데 이것은 고하도 이충무공유적지 등 6개소에 있는 유적지에서 문화재관리인들, 주변에 사시는 분들. 고하도 같으면 고하도 주민, 이렇게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매월 약 40만원 정도 보상받으시고 환경정비를 한다거나 급할 때 무슨 일이 있으면 저희한테 알려주는 역할을 하고 계십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금 5,55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 가지 연간 있는 행사들인데 큰 것부터 말씀드리자면 목포문화원이 유달산 일원에서 전통문화 강강술래 전술교육 및 공연을 합니다. 여기에 1,000만원 계상했고.
  불교사찰암자연합회에서 평화광장 일원에서 시민과 함께하는 연등문화축제를 1,800만원을 들여서 하고 있습니다. 
  한국조류보호협회 목포지회에서 천연기념물 보호 및 관리를 하는데 여기에 850만원 계상했고요. 
  목포문화재 지킴이 활동비를 500만원을 각각 계상했습니다. 
  나머지 소액부분은 넘어가겠습니다. 
  240쪽 보겠습니다. 
  상단 옥공예전수관 목포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 관리 및 운영을 위해서 민간위탁금 7,680만원 계상했습니다. 
  인건비가 2명 책정됐고 체험교실 운영비하고 공공운영비나 사무실 운영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시설비 3억 5,000만원은 목포진역사공원 내 기재부 소유 땅이 6필지가 있습니다. 1,931㎡인데 이 부지를 저희가 매입하고자 합니다. 매입이 전체 끝나야만 보험이나 이런 부분 가입이 원활해서. 방화나 이런 부분들에 취약할 수 있어서 기재부 땅이지만 저희가 매입하고자 계상했습니다. 
  자산및물품취득비 1,200만원입니다.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이 오픈한 지 오래돼서 냉난방기를 2020년도부터 매년 교체해 주고 있습니다. 
  3년간 계속 교체했는데 2022년도에 이것까지 교체하면 총 9대 냉방기 전체를 다 교체해 주게 되겠습니다. 
  바로 아래 200만원인 자산및물품취득비는 천연기념물을 보호할 케이지가 필요해서 한사랑동물병원에 그것을 비치해 놔서 천연기념물이 조류가 구조됐을 때 순천 가기 전까지 응급할 때 그것을 넣어둘 공간이 필요해서 케이지를 200만원에 구입할 예정입니다. 
  242쪽 보시겠습니다. 
  근대역사관 관리 기타부담금 1,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문화재보호기금법에 의하면 지정문화재면서 관람료를 징수하면 그 지자체는 징수금액의 10%를 기금에 납부해야 한다는 규정이 있습니다. 
  저희가 앞에서 수입료로 잡은 그 금액의 10%인 1,800만원을 기금에 납부하기 위해서 예산에 산정했습니다. 
  자산및물품취득비 2,000만원은 근대역사 1관과 2관에 필요한 전시유물을 저희가 매년 확보하고 있습니다. 목포에 관련된 유물이고, 구입할 때는 도서나 여러 가지, 그림 이런 것을 구입하는데 심의위원회를 별도 열어서 그때 위원회를 통해서 구입하고 있습니다. 
  243쪽 보시겠습니다. 
  생생문화재사업입니다. 민간경상보조금 1억원으로 계상했고요.
  2018년부터 문화재청에서 공모해서 저희가 하고 있는 사업으로 잘 아시는 ‘목포명물 옥단이 잔칫집 마실가다’하고 ‘목포 개항장 시간여행’ 2개 사업을 4월부터 11월까지. 한여름 더운 두 달만 빼고 6개월간 5회, 5회씩 총 10회를 극단 갯돌에서 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앞으로 개선할 부분도 있지만 현재 올해까지는 그렇게 진행했고 내년도 1억원으로 공모에 선정됐습니다. 
  243페이지 지역문화유산교육사업 민간경상보조금 4,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것도 문화재청 공모사업이고 전국 43개 지자체에서 공모가 되었고 초등학생, 중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 문화유산해설사 교육을 한다든가 아니면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문화재 관련된, 문화 관련된 행사를 할 예정이고요.
  저희가 지금 예정하고 있는 것은 목포청소년수련원에서 시설이나 이런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기서 추진할 예정에 있습니다. 
  245페이지 가장 하단 근대역사문화공간 재생활성화 시범사업 중에 행사운영비 7,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022년 9월 저희가 1박 2일 일정으로 제1회 대한민국근대역사문화공간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싶어서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인데요. 
  전국 8개 지자체가 근대역사문화공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합동으로 컨퍼런스를 추진할 예정이고 예정인원은 한 200명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46페이지 중간부분, 행사실비지원금 1,8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우리동네가이드라고 유달동과 만호동 주민으로 구성된 분들이 계시는데 이분들의 활동실비고, 주말 하루 3시간씩 정도 한번에 활동하시고, 활동하시면 저희가 식비 8,000원과 교통비 1만원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그 활동비로 예산을 계상했습니다. 
  하단, 시설비 14억 1,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부분은 2022년도 문화재청 국고보조금 가내시 공문에 의해서 부담비율에 맞춰서 계상했고 공간 내 근대건축자산인 붉은벽돌 창고 등 6개소를 매입하고 싶어서 매입비로 10억원을 계상했고,
  공간 내 등록문화재를 보수하거나 환경 정비하는 비용으로 4억 1,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 페이지 247쪽 상단에 근대역사문화공간 근대건축자산 원형회복 시설비 10억 1,000만원이 있습니다. 
  심상소학교 입구에 있는 지금은 철거해 버린 구)평화문구사 자리와 영란횟집 바로 옆에 있는 포도원슈퍼를 오픈스페이스로 조성하고 거기를 관광객들이나 찾아오시는 분들이 잠시 쉬어가는 장소로, 지붕 없는 박물관처럼 조성하고 갑자원 모자점에서 해안로 시장까지 약 200m 지중화공사를 한전과 부담해서 하는 공사비용이고요. 
  2022년도에 매입비 10억원 중에 신규 매입한 건축자산을 일부 보수하는 사업비로 쓰여질 예산입니다. 
  248쪽 중간 구)목포세관 문화재권역 관광활성화 시설비 10억원 계상했습니다. 
  2022년도 문화재청 균특 전환사업이고 현재 구)세관 터가 안에 콘텐츠는 관광과에서 구매, 전시하는 쪽으로 하고 있고 저희 과에서는 하드웨어인 창고를 원형 회복하거나 유지하고 있는 그 사업을 하고 있는데 내년도에는 밖에 있는 유구터를 조금 보완하고 몇 가지 사업들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248쪽 하단, 원도심 상가 활성화 민간 자본사업 2억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원도심권 운영 사업자 임대비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신규 영업개시 3개월 후. 3개월까지는 본인이 내시고 4개월부터 24개월간 저희가. 최대 75만원 한도까지고, 월임대료 50%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넘어가셔서 250페이지 상단에 보시면 환경정비. 행정타운 환경 정비하는 시설비로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행정타운 3개층 14개소 청사 유지, 관리 및 환경정비를 위한 예산으로 계상했습니다. 
  삼학도복원화사업 시설비 1억 5,700만원은 대흥수산이 현재 명도이전을 마쳤는데 3차분 최종분 토지 보상비고, 현재 철거를 위해서 저희 과에서 설계 진행 중입니다. 
  내년 초까지는 철거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단 삼학도 국유지 사용료 350만원은 한국도시철도공단 소유의 노벨평화상 기념관 앞 주차장을 사용하는 비용입니다. 
  주차 면은 약 95면 정도 되고, 매년 국유지 사용료를 내고 있습니다.
  251쪽 하단 삼학도 공원유지관리 재료비 1,600만원 계상했습니다. 
  작년에 비해서 예산을 많이 증액했는데요. 최근에 삼학도 관련해서 상당히 민원들이 많아서 저희가 이 부분은 호환 수로 주변에 난간이 보수할 곳도 있고 그래서 그 난간 보수할 재료비, 병해충 방제 약품, 튤립이나 꽃ㆍ구근이나 종자 구입, 작업도구 구입, 비료 등 구입하는 재료비입니다. 
  252쪽 상단 삼학도 공원유지관리 시설비 3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전년 대비 약 1억원 증액 계상했습니다. 
  주로 저희가 계획하고 있는 사업은. 3억원을 계상하게 된 그 근거를 보면 수목이 많은 편인데 수목 병해충 방지를 해야 되고 노후된 교량이 9개 있는데 다들 노후돼서 도색이나 이런 것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도색하고 시설 보수하고 거기에 배수로나 산책로, 자전거도로가 있는데 거기를 정비하고 취배수관문이 3개소가 있습니다. 거기 유지관리, 제초작업을 전반적으로 해야 하는 게 연 3회 정도 되고, 중앙광장 잔디 보식하고, 어르신들이 많이 찾으시다 보니까 운동기구에 대한 민원이 많습니다. 운동기구, 휴식할 수 있는 공간에 편의시설을 확충하는 사업으로 쓰기 위해서 시설비를 3억원 계상했습니다. 
  252쪽 하단 대성동 연산배수지 일원 도로개설공사 시설비 3억 6,400만원 계상했습니다. 
  2012년에 시작된 도로개설사업입니다. 마무리 사업이고요. 마무리 예산이고 보상은 이미 마무리됐고 올해 일부 예산을 들여서 개설했고 마무리하는 67m 도로가 내년도에 남아 있습니다. 3억 6,400 전액을 계상했습니다. 
  바로 같은 쪽 아래 보시면 원도심권역 광장 등 주민불편시설 응급보수 시설비 5,000만원을 신규로 계상했습니다. 
  청소년오거리문화센터 앞 광장하고 청호소공원 여기에도 시설 보수나 수목관리, 잡초 제거를 할 부분이 많았고.
  특화거리인 건해산물거리와 공구의거리안내판 등이 굉장히 오래돼서 민원 접수가 있었습니다. 신규로 예산을 계상하게 됐습니다. 
  나머지는 저희 부서 일반업무추진비고 해서, 이상으로 도시문화재과 소관 2022년도 일반회계 본예산 세입ㆍ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과장님, 이 많은 사업비를 집행하신다고 하면서 우리가 뭐 기계예요? 거기 서서 설명하면 우리가 다 알아듣냐고요. 진짜 뭐, 예산을 통과시키려는 의지가 전혀 없네요.
  다른 과는 기존 했던 사업들은 연속사업은 그런다고 하지만 신규사업은 구체적으로 백데이터를 만들어서 설명을 하지. 우리가 파악하고 예산심사를 하도록 해야지 거기서 써진 원고 다 읽으면 우리가 이해한데요? 다시 신규사업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백데이터 전부 자료로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최홍림위원   뭔 이런 예산 심사, 보다보다 끝까지 예산 듣느라고 성질이 어떻게 났는데 참느라 혼났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죄송합니다.
최홍림위원   뭐 이런 식으로 예산을 해요! 도대체 의회를 얼마나 우습게 보면 이렇게 해요? 도대체 다른 위원회 위원들이 와서 ‘뭔 사업이 있다 하더라, 그거 뭐냐?’ 뭘 알아야 얘기를 하지.
  다시 신규사업에 대해서는 전부 자료 다시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최홍림위원   뭘 알아야 물어보제!
  다른 위원님 질문하십시오. 
○위원장 김오수   손영란 도시문화재과장님, 공영개발사업 이것도 마저 설명하시고 또 질의 추가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 2022년도 본예산 공영개발사업회계 설명드리겠습니다.
  1페이지부터 사업운영계획 9페이지까지는 예산총칙이어서 11페이지 예산총괄부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2년도 공영개발특별회계 본예산 총액은 4억 9,660만 7,000원입니다. 
  저희 예산 대부분은 인건비고 이번 공영개발예산은 2021년 본예산 대비 24억 2,000만원이 감액됐습니다.
  감액된 사유로는 임성지구 선투자비가 2020년도에 들어왔었는데 20억 9,400이 줄었기 때문에 그때 작년에 일시에 일어났던 세입이 줄어들면서 사실 그대로인 예산인데 감액이 많이 된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12페이지부터 28페이지까지도 예산총괄을 쭉 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29페이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입예산 중에 사업수입 예산입니다. 
  택지판매수입으로 옥암지구 택지매각 잔금 200만원 계상했습니다. 
  잔금 연체지연금도 200만원 있는데 이것은 개인들이 땅을 사서 비싸게 팔려고 끝까지 잔액을 안 내면서 연체지연금을 계속 그분들이 내고 있습니다. 
  30페이지. 
  자본적수입으로 저희가 예탁금을 통합기금에 넣어놓는데 예탁금 원금회수수입 4억 1,000만원과 순세계잉여금 1,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순세계잉여금은 사업을 결산하는 시점에 정확하게 금액을 알 수 있고요. 
  예탁금은 저희가 금년 1.4%로 하고 있습니다. 
  31페이지부터 35페이지까지는 공영개발특별회계 업무를 맡고 있는 직원들의 인건비와 부서 운영을 위한 경상적 경비로 생략하고, 
  36페이지 수선유지비가 있습니다. 
  옥암 대학부지, 넓은 부지가 오랫동안 저렇게 있다 보니까 수변공원을 이용하시는 시민들이 오가가면서 상당히 민원을 제기하십니다. 거기에 필요한. 너무 큰 차가 돌아다니다 보니까 땅이 움푹 패여서 차량높이제한시설을 내년에 설치하려고 하고요. 그리고 이미 패어 있는 노면을 평탄화하려고 합니다. 여름이 되면 굉장히 제초작업을 해 달라는 민원이 많아서 제초작업을 하고요. 
  대학부지 안에 적치물이 많습니다. 부지가 넓다 보니까 많이 버리고 그래서 그것을 처리를 하고. 자꾸 거기다 경작하시고 그래서 안내판 등을 설치할 예정입니다. 
  간단하지만 저희 공영개발사업특별회계 예산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추가로 자료를 주시고요.
  236쪽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 내 비각 보수정비로 창살문을 고치겠다고 했는데 전문가 검토의견서 주세요. 
  239쪽 도시문화재과에서 위탁기관 보조금 지급내역에 대해서 저한테 자료를 주셨어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239쪽도. 
  매년 발생되는 민간경상사업보조잖아요. 그러면 이것에 대해서 감사하도록 돼 있죠? 감사결과서 줘요. 제대로 썼는지 감사해야 돼. 이건 왜 안 줘요? 
  그다음, 이것을 주라고 하니까, 감사결과 주라고 하니까 위탁보조금 지급내역이 있어서 이것만 주셨어요.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관 줬는데 이것을 검토해 보니까 민간위탁금 정산ㆍ검토해서 내년도, 다음연도 예산에 반영하도록 돼 있잖아요. 그러면.
  이 행사운영비가 매월 100만원이 있어요. 
  학예연구사가 정산보고서를 작성 가능한가요? 정산보고서를 학예연구사가 작성했다고 돼 있는데 학예연구사가 정산보고서 작성 가능하냐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 직원인데요.
최홍림위원   학예연구사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최홍림위원   학예연구사가 정산보고서를 작성하도록 돼 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담당 직원입니다.
최홍림위원   학예연구사가 정산보고를 할 수 있는 자격이 된다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그렇게 말씀은 안 드렸는데.
최홍림위원   직원이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어떤 정산보고를 말씀하시는지?
최홍림위원   이, 민간위탁금.
  목포국가무형문화재 전수관 정산보고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부의장님 말씀을,
최홍림위원   정산을 해서 제출하면 이것에 대해서 검토보고서가. 검토보고서에 대해서 말씀드리는 거예요. 검토 한번 해 보세요.
  인건비 수령자가 2명 있는데 인건비 수령하는 2명 중에 강사료 수령하는 사람 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없어요.
최홍림위원   강사비 따로고 인건비 수령 따로인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인건비는 거기 일하시는 여직원 한 분하고, 아래 지키시는 분 두 분이고요.
최홍림위원   강사료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체험교실 운영하는 목공예 장주원 선생님 아들이죠.
최홍림위원   아들이 강사고 두 분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별도로. 실제 거기서 일하시는 분들이고.
최홍림위원   242쪽에 전시유물을 구입하고요. 또 10억 있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어디….
최홍림위원   246쪽에 근대건축자산 매입 10억 이것은 뭐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건축, 건물이요.
최홍림위원   건물을 매입해요? 누구 것인데 매입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개인 것도 있고.
  근대건축 가치가 있는 건축물은. 벌써 저희가 10개소도 매입해서 있는데요. 구)호남은행이나 이런 데처럼. 
최홍림위원   아, 그 매입비 말씀하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최홍림위원   그러면 지금 제가 말씀드리는 것은 공모사업 10억 해서 근대문화역사2관 리모델링 하는 사업은 어디에 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미 예산이 서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2020년 예산으로 알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아, 이월된 예산. 그러면 이 건에 대해서 제가 따로.
  다른 위원들이 질문하시겠고 10억에 대해서 상세집행계획서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리모델링 말씀,
최홍림위원   설계도면하고 10억에 대한 상세집행계획서 주시고.
  그다음, 이 10억에 대해서 설계한 설계사 자격증도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최홍림위원   국가가 공모사업 하면 공모사업에 지정되면 100% 다 해야 되나요? 공모사업에 낙찰이 되면 100% 다 해야 돼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나요? 꼭 해야 되나요? 그 사업 시행을 꼭 해야 되냐고. 공모사업에 되면 꼭 그것을 100% 해야 되나요? 사업시행 해야 되냐고요, 안 해도 되냐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필요해서 공모를 했고 원칙적으로 공모를 됐으면.
최홍림위원   100% 해야 되나요? 안 해도 되나요?
  마지막 질문 246쪽 근대문화역사 근대건축자산 원형회복사업이 있어요. 
  이 원형회복사업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계도면 주세요. 설계자, 이거 설계했을 거 아니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해당하는 자격이 있는 곳에서 설계하도록 돼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설계사 자격증하고.
  247쪽 보수공사는 어떻게 한다는 얘기예요? 그렇게 줘버리니까 이해할 수가 없어. 이거 어떤 내용의 공사인지 설명만, 그냥 말로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할 것인지 몰라요. 
  전부 백데이터 다 주세요. 
  이상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최홍림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 고생하십니다.
  요즘 현장 자주 나가십니까? 한번씩 나가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현장 나가면 갑갑한 것이 좀 있죠? 도로 포장도 엉망이고 여러 가지.
  날씨가 차갑고 그러니까 직원들 다들 아마 그러실 거예요. 다들 현장 자주 나가실 텐데 나가실 때 따뜻하게 입고 나가십시오. 
  231쪽 세입예산 있죠. 근대역사공간 매입건물 임대료. 
  지금 특별한 계획은 없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마술카페로 위탁자를 선정했습니다. 7월에 공모해서.
박용식위원   앞으로 매입한 여러 가지, 임대할 수 있는 여건이 되는 건물들이 좀 있잖아요.
  그런 것은 계획이 안 나왔나요? 결정된 것만 세입 잡았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마술카페. 그러면 한 군데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두 군데가 들어왔는데 심사해서 마술카페가 됐습니다.
박용식위원   아니, 그러니까 건물로서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 과에서 하는 것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임대로 한 군데.
  235쪽 국가지정 및 등록문화재 보수정비 관련해 시설비가 2021년 올해 사업비죠, 그러니까. 구)청년회관 종합정비계획 및 안전진단 용역이 있어요. 또 경동성당 안전진단 용역이 있어요. 
  그거 다 맡기셨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지금 경동성당 진행 중이고요.
박용식위원   청년회관은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다 완료됐습니다.
박용식위원   그게 언제나 완료됐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상반기에 안전진단은 완료됐고 경동성당은 조금 늦게 발주해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안전진단하는 데 특별한 문제는 없었나요? 문제점.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문제점은 기본계획에 반영해서.
박용식위원   문제점을 기본계획에 반영해서 진행 중이다?
  왜 말씀드리냐면 그런 용역을 주고 기본계획을 잡았으면 그다음에 가서는 그에 대한 문제점, 또 보수해야 할 부분.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거 아닙니까? 그런 예산이 안 올라왔길래 내가 지금 말씀드리는 거예요.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그런 계획이 세워지고 완료가 되면 차후에 가서 그에 따른 시설 개선한다든가 하는 모습, 그런 모습들이 보여야 된다 이 말입니다.
  그 결과에 의해서 추경에 잡으실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도비랑 같이 들어가야 되는 부분이라서 도에도 신청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 팀장님이랑 신경 써서 적극적으로 대응하십시오. 용역만 하고 끝내서는 안 된다 이 말입니다.
  그런 부분 충분히 감안해서 도비 포함해서 정리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제가 말씀드린 것입니다. 
  237쪽 시설비 문화유산 안내판 설치. 
  올해도 2개소 했어요. 설치 했나요, 그거?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직 안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이유가 뭐죠?
  그런데 왜 또 내년 예산에 2개소 올려놨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비용으로.
박용식위원   올해 것도 안 했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올해 것은 불용되니까 내년 예비용으로. 훼손되거나 그런 상황이 발생하면.
박용식위원   계획은 가지고 있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전체 리스트는 갖고 있는데 당장 필요하지 않으면 예산을 쓰지는 않고 예비용으로 갖고 있다가 할 때….
박용식위원   아까 과장님께서 훼손되고 그런 데가 있다고 그랬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런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박용식위원   이런 부분은 적극적으로 대응해 주셔야죠, 예산 세워졌는데. 벌써 12월이에요. 그러면 자료도 없겠네요, 특별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필요하시면 한 3년치 정도를 전부 내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38쪽 운영수당 밑에 목포진역사공원 토지 대부료 있죠.
  2021년도는 350만원이었거든요. 내년에는 90만원밖에 안 되네요. 매입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가 매입을 진행하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매입했어요, 그러면?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내년에 하려고 3억을 올려놓은 게 기재부 땅 매입.
박용식위원   뒤쪽에 아까 있었죠, 기재부 토지. 240쪽에 있더라고요, 토지매입비 3억.
  이게 그쪽에 있는 땅이에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 안에 군데군데 필지가 나뉘어져서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이것을 매입하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내년에 매입 진행하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토지대부료 90만원 잡았다.
  239쪽 민간이전. 민간경상사업보조 천연기념물(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 
  예산이 조금 늘었어요. 여기가 유달초등학교인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한국조류보호협회 전남목포지회고요.
박용식위원   조류협회 쪽에 지원이 되는데 장소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남해환경.
박용식위원   어떤? 야생물 보호를 하기 위해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대부분 천연기념물 중에 조류를 많이 구조하고요. 구조건수는 해마다 정리를 해 놓거든요.
박용식위원   아니, 구조를 하는 게 아니라 천연기념물 보호 및 관리 아닙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구조하고 또 순천까지 데려다주고 이런 업무를 한다 해서 이 비용을 주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구조까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사진을 첨부해서 저희한테 제출하시고요. 
박용식위원   작년에 저한테 설명할 때는 유달초등학교 있죠, 호랑이. 조류 있죠. 그 관리 얘기도 하고 그러셨는데?
  그거 포함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포함 안 돼….
박용식위원   박제된 것이 아니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살아있는데 다쳤거나 구조가 필요하거나.
박용식위원   240쪽.
  국가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관리 및 운영. 이것은 옥공예관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운영비가 상당히 늘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기본월급이 매년 조금씩 늘고 있고요. 최저로 주고 있거든요. 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밑에 자산취득비에 냉난방기 교체. 총 9대라 했는데 이번 3대분까지 지원하면 끝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것까지 하면 마무리됩니다.
박용식위원   2020년부터 지원한 것으로 돼 있거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작년하고 올해 추경까지 해서 했고요.
박용식위원   예산서에는 3대만 나왔어요. 아니, 7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추경에 2대까지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추경에 2대를 더 했다 이 말이죠. 토털 9대. 이걸로 냉난방기 전체적으로 다 교체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42쪽 근대역사관 전시물 구입하는데 사전에 선택됐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예산이 서면 공고를 합니다. 시민들 중에 이런 유물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지. 그다음에 그런 것들을 보고 리스트를 만들어서 심의위원회에 해서 선정을 합니다.
박용식위원   오히려 그게 맞나요? 아니면 무언가 목표를 갖고 예산을 세우는 게 맞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우선 유물을 어디 누가 얼마나 갖고 있는지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좀 어려워서.
박용식위원   예산에 맞춘다고 그러면 전시할 수 있는 유물이라고 그러면 보전성이나 여러 가지 가치가 있어야 되는데 이렇게 세워놓고 거기에 맞춘다? 그러면 제가 볼 때는 좀 그러는데. 충분한 예산이 있어서 하면 좋은데 그렇지 않을 때는.
  나는 그래요, 이런 부분들이 있으면 올 한 해 그런 유물들을 발굴하다가 좋은 게 있으면 내년 예산에 세워서 하는 그런 방법도 상당히 좋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먼저 발굴하고 다음 예산,
박용식위원   그렇게 해야지만 정확히 설명도 가능하고 예산 잡는 데 좋은데 미리 2,000만원? 2,000만원 가지고 몇 점이나 될지 모르겠어요.
  과장님께서 내년에. 올해 예산 세워진 거 2,500 세워진 것은 그것은 다 소요됐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직.
박용식위원   그거도 안 됐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대응하셔야 될 것 같아.
  혹시라도 고가의. 우리가 꼭 이런 것은 있어야 되겠다 하는 것은 포기하지 마시고 그다음 해에라도 구입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주십사 그런 차원에서 제가 말씀드립니다. 
  243쪽 목포명물 옥단이 잔칫집 마실가다. 이것은 제목만 바뀌었죠? 올해도 옥단이와 함께하는 근대역사여행 4,500 가지고 했잖아요. 내년 공모사업이 이렇게 해서 결정된 거다 이 말입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아까 말씀하셨지만 극단 갯돌에서 하는 것이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문화재야행사업 그게 올까지 끝났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올해 6억 5,500 정도 공모가 됐는데 그것은 전라남도투자심사를 받아야 되는 부분이라서 행정절차를 하고 나서 내년 2022년 추경에 예산을 계상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야행 예산이 안 올라왔더라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지금 투자 심사 요청해 놨습니다.
박용식위원   문화재청 공모사업으로서 이제까지 꾸준하게 잘해 준 사업 아닙니까.
  이 부분도 거의 결정?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결정됐고 6억 5,000에 결정됐는데 그 예산을 세우기 위해서 투자심사를 선행해야 돼서. 도에 신청해 놨습니다, 지금.
박용식위원   공모하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준비하느라고.
  246쪽 근대역사문화공간 우리동네가이드 관련해서 다들 고생하고 계시더라고요. 저도 그쪽으로 한번씩 가고 주일날도, 특히 휴일에 근무하고 계세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봉사하는 마음에서 그 동네분들이 거기에 나오셔서 가이드 역할을 하시는데.
  작년인가, 의복 지급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의복을 지급한 적은 없고요.
박용식위원   제가 그런 부분들 얘기하셨는데.
  그분들 아무래도 통일성이 필요하고 그래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조끼만 하나.
박용식위원   그런 의복도 필요하겠다. 왜 그러냐면 조끼도 좋지만 관광객을 상대하는 분들 아닙니까?
  해설사들은 전부 다 의복 지급하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분들 같은 경우. 특히나 수당도 없이 일하시면서 조금 그런 부분, 기본적인 것은 배려해야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에 말씀드리는 거예요. 일전에도 의복 정도는 해 줘야 되겠다 하는 그런 생각을 하니까 과장님 생각하시고.
  또 여기 보시면 교통비 1만원 돼 있거든요. 직원들 관내여비 얼마씩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4시간 이상 2만원이고 2시간 이상은 1만원입니다.
박용식위원   우리가 기본적으로 2만원 다 예산 잡혀 있잖아요.
  근무하는데 하루에 2만원 정도 교통비 해도 제가 볼 때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해요. 
  직원들 관내 출장하는 여비, 교통비가 그러는데 이분들 수당 없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식비하고 교통비만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이런 부분들은 조금 적은 금액이지만 배려하면 좋겠다 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립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검토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46쪽 시설비.
  공간 내 근대건축자산 매입. 아까 자료 요구, 최홍림 위원님께서 하셨죠. 그거 자료 주세요. 아까 6개소라 하셨는데.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정인 데 드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47쪽 목포 대중문화음악의 전당 운영. 이것은 신규사업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내년 4월 개관 목표입니다.
박용식위원   구)조흥은행 자리 거기 말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호남은행.
박용식위원   이것은 노력하셔서 국도비 받을 수 없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국비사업인데 일반사무관리비라서 저희 시비입니다.
박용식위원   다음 추경 때 이게 올라오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박용식위원   국비 확보됐다면서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미 콘텐츠 용역 시작했습니다. 19억.
박용식위원   그것은 그 전에?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그 전 예산으로 다.
박용식위원   앞으로 운영하는 데는, 특별히 프로그램 운영하고 여러 가지 사업하는 데는 국비 특별히?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운영비까지는 국비는….
박용식위원   운영비는 우리가 하더라도 그 외,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프로그램이요?
박용식위원   여러 가지 사업을 할 거 아니에요.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좌석에서 - 문화재청 사업을 저희가 공모가 있으면 우리가 하는 것으로….)
  적극 대응하세요. 만들어만 놓고 그냥 놓지 마시고. 그런 부분들 적극 대응해서 국비 관련해서 올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48쪽 원도심 운영사업자 임대비 50% 현재 임대료 지급하고 있는데 관련해서 지급하는 것으로 끝내서는 안 돼요, 이게.
  실은 지금…. 그다지 효과 못 보거든요. 
  해만 지면, 가면 아시죠? 가게들 전체적으로 다 문 닫고 들어가시잖아요. 그런 부분까지. 나는 그래요. 그 점포들이 우리시에서 단지 임대료 주는 것으로 끝내지 마시고 관리를 그런 부분까지 해 주셨으면 좋겠어. 너무 원도심 상가 쪽에 불이 꺼져버려놔서 일반시민들 거기 가면 10시면 끝나요. 이게 기본 아닙니까? 
  상인회하고 주기적으로 소통하시면서 이런 부분들이 임대료 주시는 데는 단서를 둔다든가 해서 시간적으로라도 한두 시간 더 할 수 있도록. 
  우리가 기본적으로 식사를 하고 그다음에 한번쯤 나가서 둘러볼 수 있는 시간도 있잖아요. 8시, 9시. 그 정도까지만이라도 불 좀 밝혀주시고 하면. 
  불 꺼진 상가, 그런 얘기만 하지 말고 시간대를 조금 늦춰서 문을 닫아준다고 그러면 시민들이 한번 두번 찾아가서 ‘아, 몇 시까지 하더라.’ 하면 내가 볼 때 가능도 할 것 같아요. 
  페이스북 같은 데 보면 해만 지면 꺼지고 포차나 조그마한 오뎅 파는 데 거기 한 군데밖에 없어서. 그런 얘기들을 저희가 보고듣고 할 때는 참 안타깝습니다. 
  월 임대료를 지급할 때 그런 부분도 염려를 해서 상인들하고 최대한 우리가 노력해 봐야 할 거 아닙니까? 더구나 근대역사문화거리라든가 그쪽 활성화하고 있잖아요. 서로 보조를 맞출 수 있는 방안을 만드십시오. 
  250쪽 삼학도 공원 유지관리하기 위해서 올해 또다시 인건비나 모든 것이 도시문화재과로 넘어왔네요. 그 차제에 기본적으로 인건비가 늘었고요. 
  삼학도 관련해서 민원이 많이 생기는지 알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제대로 관리가 안 돼서 아무래도 힘에 부치다 보니까 올까지는 그렇게 했다고 생각하네요. 그러나 인원이 10명으로 늘고 그랬으니까 전반적으로 도시문화재과에서 공원녹지과 미루지 마시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가 통합해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환경 조성을 철저히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박용식위원   삼학도복원화사업 토지보상비 있죠. 아까 어디라 하셨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대흥수산 잔여금입니다. 3차 잔여금입니다.
  3번, 3년 분할해서 협의, 계약을 했었고요. 
  그 마지막 1억 5,700입니다. 
박용식위원   철거 준비도 하고 있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철거 용역 중입니다.
박용식위원   그거 마무리해서 이 앞전에 조성비 예산 세워지고 그랬으니까 관련해서 그때도 제가 말씀드렸지만 공원녹지과와 잘 협의해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51쪽 사무관리비가 있는데 신문 공고료 486만원 이건 뭐죠? 새로 생긴, 신문 공고료. 뭐 때문에 세운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유원지 변경할. 유원지 조성계획을 지금 하고 있는데 나중에 신문 공고를 해야 할 일들이 있어서.
  공원조성 전체 계획이 변경되기 때문에 신문에 공고하도록 돼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제가 과장님한테 일전에 개인적으로 말씀드리고 그 전 과장님한테도 제가 부탁말씀 드렸는데 그러한 부분들이.
  도시문화재과에서 하는 소방도로 개설사업 있죠. 252쪽 관련해서 대성동 연산배수지. 여기는 마지막 예산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마무리.
박용식위원   3억 6,400 올해까지 마무리하는 예산이고.
  산정초등학교 뒤편 도로개설사업. 
  그 예산을 안 세운 이유가 뭐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가 요구하기는 했습니다. 우선순위에서 조금 밀린 것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제가 볼 때 우선시 밀려야 될 이유가 없어. 오히려 예산을 많이 세워서 거기 조성을 빨리 해 줘야 할 입장이에요.
  제가 다시 한 번 말씀드릴게요. 용당1지구 도시재생뉴딜사업 추진하고 있는지 아시죠. 관련해서 기반시설, 대응 투자 분명히 해야 됩니다, 이거. 거기에 포함된 도로예요, 소방도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추경에 반드시 올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올려서 도시재생과와 서로 협의해서.
  거기에 따른 소방도로가 3군데 있습니다. 그거 한번 참고해서 도시문화재과 소속은 여기밖에 아닐 것이라고 나는 보는데 이것이라고 그러면 꼭 세울 수 있도록 하세요. 
  충분히 세우셔야 합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앞으로 아마 10억 정도 있어야 될 거예요, 마무리될 거예요.
  그런 부분들은 서로 같은 국에 계시고 하니까 꼭 세울 수 있도록 하십시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공영개발사업회계 34쪽 볼까요?
  옥암지구 토지감정평가수수료 있어요. 2,000만원 이거 설명 좀 해 주시죠. 
  그거 자료로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
박용식위원   36쪽 이것은 전반적으로 옥암지구 환경정비 있죠.
  아까도 설명 잠깐 하셨는데 대학부지 등 3개소 적치물 처리. 이것은 뭐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대학부지와 고등학교 부지, 상업용 부지가 있습니다.
  거기가 대부분 주택이나 아파트나 이런 데 있고 대학부지는 너무 밖에 나와 있어서 많이 버리고요. 여름이나 이런 때 냄새가 많이 나면 가서 치우고. 소액으로라도 인부를 사서 치우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시민들이 버린 건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차로 버리신 것들이라서요.
박용식위원   거기에 앞전에 코스모스 심어서 대학부지에 좋은 호평 받았죠.
  그런 사업들은 안 하나요? 전혀 그런 게 없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부지가 워낙 넓다 보니까 공원녹지과와 협의해서 할 수 있는 부분은 하는데 저희도 한번 그것을 고민해서 예산을,
박용식위원   도시문화재과니까 그런 부분들을….
  일전에 심는 것은 공원녹지과에서 심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희망근로? 그쪽 해서.
박용식위원   공원녹지과에서 예산으로?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가 예산을 투입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예산은 여기에 올라오지 않았었고,
박용식위원   소관이 도시문화재과니까 적극 대응해서 시민들이 계절별로. 사계절 꽃피는. 삼학도만 생각하지 마시고 이런 데도 생각하셔서 하면 참 좋은 반응을 보일 것 같은데?
  대학부지 알다시피, 느닷없이 자원순환과 쓰레기인가요? 공원녹지과 거였지. 그거 해서 그렇게 뉴스에 맞지만 마시고 넓은 땅, 좋은 쪽으로 생각해 보세요. 더군다나 이번에 평탄작업도 하고 그러구만요. 이런 예산 들이면서 그러한 것도 생각하셔서 시민들이 조금 더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세요. 그 옆이 수변도로고 그러니까 같이 볼 수 있는 여건이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한번 관련 과와 연구하시고 그렇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추경에라도 잡아보세요. 
  이상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장시간 고생이 많습니다.
  근대역사문화공간 등록문화재가 몇 개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개별 말씀하십니까?
  개인소유는 15개입니다. 
이형완위원   그 보수 정비는? 주인 소유주가 하고 나서 정산을 신청하나요? 어떻게 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지는 않고 관련법에는 해 줄 수도 있다고는 돼 있으나 저희가 시비를 들여서 개인 소유를 현재 해 주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형완위원   등록문화재가 보수나 정비할 때 공적자금으로 안 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무조건 공적자금을 하지는 않고 그 건물 자체가 저희한테 공적 활용도를 제공을 저희가 요구하는 대로 한다든가. 그리고 목포시 예산이 문화재청 국비랑 매칭된 예산이 여유가 있어야 가능한 일이고요. 또 우선순위를 매기기도 하죠.
이형완위원   등록문화재인데 개조나…. 사적으로 그냥 맡기는 거예요? 간섭을 안 해요? 관리를 안 합니까? 등록문화재?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원칙적으로는 해야 맞고 그래서 저희도 문화재청에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기준 없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현재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이형완위원   등록문화재에 대한 관리지침 이런 게 없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문화재법에는 해 줄 수 있다고 돼 있지만 이럴 때 얼마를 해 주라, 이만큼 해라 이런 한계는 아직 없습니다.
이형완위원   구체적인 기준이 안 잡혀 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이형완위원   등록문화재 15개에다가 투여한 비용이 없나요, 지금까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실질적으로 보수한 것은 전혀 없고 등록문화재로 등록만 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형완위원   문화재적 기초를 보존하기 위한 비용이 들어가는데 그에 대한 아직 투여된 예산은 없다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다른 시ㆍ군의 사례를 봐도 개인 소유에 있는,
이형완위원   그냥 등록문화재만 돼 있다? 그냥 방치해 두는 거예요?
  위원장님, 팀장님. 
○위원장 김오수   팀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역사문화조성팀장 김만수입니다.
  이형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내용 중에서 현재 역사문화공간 내에 718-1호부터 15호까지는 개별문화재로 지정돼 있고 그 공간을 벗어난 지역 내에 있는 것은 등록문화재입니다. 
  국가등록문화재 같은 경우 일부 보수정비에 대해서 문화재관리법상 보수정비를 시행할 수 있다라고 돼 있습니다. 
  다만 공간 내 현재 있는 개별등록문화재 보수정비에 관해서는 문화재청에서 현재 8개 시ㆍ군에 각 현재 상태ㆍ상황을 서로 살펴보고 보수정비에 대한 지침을 올해 하반기부터 준비하고, 내년에 보수정비에 관련된 부분 지침을 마련할 예정에 있습니다.
  더불어, 
이형완위원   역사문화공간에 대한 등록문화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지침은 올 하반기에 있고.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하반기부터 시작해서 내년 상반기 즈음에 문화재청에서.
이형완위원   상반기 구체적으로 나온다?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현재까지는 근대문화재과에서 구체성을 갖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전문가 의견이나 그런 것을 수렴 중에 있습니다.
  다만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등록문화재 중에서 관리법상 심각한 훼손이나 파손이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등록문화재의 경우에는 보수정비를 하게끔 돼 있는 것은 법률상으로 정해져는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알았습니다.
  과장님, 근대역사문화공간에. 공간이잖아요, 근대역사문화공간. 등록문화재 15개 말고 가옥이 몇 채가 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전체 일반가옥.
이형완위원   근대역사문화공간의 가옥, 그다음에 등록문화재에 버금 가는 가옥들도 많이 있거든요, 오래된.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근대역사문화공간에는 602필지가 고시공고되어서 관리대상이 되어 있습니다, 사실상 공간을 지정할 때. 그중에서 근대건축자산으로서 가치성이 있는 것으로서 현재까지 나와 있는 것들 중에 50% 이상 살려져 있는 정도로 본다면 약 350여 채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 50% 이상 된 범위와 건축사적 가치와 인문사적 가치가 높은 건축자산으로서는 150여 개를 현재 문화재청과 승인이 돼 있고.
  내년도 본예산에 자산매입 부분에 있어서 매입돼 있는 10억 예산 중에서 확정적으로 되어 있지는 않습니다만 약 40여 개소에 대한 건축자산물에 대해서 협의취득이나 승인에 의해서 저희가 할 예정에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근대역사문화공간 내에서?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예.
이형완위원   등록문화재나 그에 버금가는 가옥들이 있거든요. 제가 보수정비를 물어보는 것은 우리가 다른 사업을 할 때 소유자 자부담 몇 퍼센트, 국비ㆍ시비 몇 퍼센트 이렇게 해서 개선하는 사업들 있잖아요. 그런 측면에서의 근대역사문화공간의 등록문화재는 당연히 국비ㆍ시비가 들어가서 할 테고, 거기에 버금가는―방금 팀장님 말씀하신 대로―여러 가옥들이 있잖아요. 그런 부분의 보수정비, 이런 부분도 간판개선사업같이 여기도 역사공간개선사업 이런 형태로 해서 시비 30%, 자부담 50%, 국비 20%로 한다든가. 이런 사업을 개발해 봤으면 좋겠어요. 그쪽에 사시는 분들도 이런 것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그런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해 보세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백동규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위원   236쪽 하단 시설물 중에 동양척식주식회사, 2관 지금 공사하고 있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이것은 옥상방수 내년에 할 거고, 현재는 리뉴얼 하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리뉴얼 공사가 총 6개월 기간이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저희 예상 6개월 정도 보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6개월 동안은 기간이 안 됐는 거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제 발주했습니다.
백동규위원   아까도 세입부분에서 125%까지 증액 세입을 잡는 이유가 관광객들이 굉장히 많은데 리뉴얼 공사하는 과정도 있지만 리뉴얼 하는 과정에서 토요일, 일요일 주말 같은 경우만 공사를 안 하고 관람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적극 검토해 보세요. 관광객들 찾는 부분이 굉장히 중요하니까.
  239페이지 기타보상금. 문화재관리인 보상 관련해서 문화재관리인 현황을 좀 주세요. 개인정보 빼시고 어디 지역의 어느 분이고 어떻게 선정됐는지.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백동규위원   245페이지 제일 밑에 행사운영비 대한민국 근대역사문화공간 컨퍼런스 개최. 문화재청 공모사업이라고 했는데 그 공모사업 계획서 주시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공모는 올해 말에서 내년 초에 있을 계획입니다.
백동규위원   그러면 사업계획서 주십시오.
  248페이지 하단 원도심권 운영사업자 임대비, 올해하고 내년하고 똑같은데 올해 사업했던 2억 3,000만원. 어느 가게에 지원됐고 그 가게가 지금 운영되고 있는지 아니면 폐업했는지 아니면 이사를 갔는지 그 현황을 정확히 올해 사업 지원했던 내역을 자료로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지원내역과 현재 운영 여부.
백동규위원   252페이지 시설비 2개가 있는데 기존 공원녹지과와 이런 부분들이. 공원녹지과나 건설과나 이런 부분하고 협력해서 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사업인데 도시문화재과에서 시설비를 또 책정한 이유가 있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공원 내는 공원녹지과에서 건설과에서 저희한테 해 주지는 않고 저희 자체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밑에 원도심권 광장도.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밑에 5,000만원이요?
백동규위원   예.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 부서가 거기를 관리하는 부서로 지정돼 있어서 위원님께서도 아시다시피 목포시 행정이 그 부서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예산을 절대 투입하지 않고요.
  그래서 저희가 민원이 들어와도 우선 땜방식으로만 해 놓고 못하는 부분이 있어서 이번에 다시 신규로 계상했습니다. 이 부분을 다른 부서가 도움 주지는 않습니다. 
백동규위원   공원지역하고 원도심권역 광장하고 이 지역이,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저희 과 소관 관리로 돼 있습니다.
백동규위원   그 구역 안에 포함된다는 그 지역만 말씀하시는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딱 거기. 청호소공원, 센터 앞, 공구거리, 건해상물거리 조형물 해 놓은 것, 그것이 전부 다.
백동규위원   이거 자료. 뭐뭐 하실 건지 자료 주시고.
  예산서에는 삼학도 평화누리 관련된 사업은 없어요. 감사 때도 말씀드렸지만 삼학도 평화누리 관련된 사업은 별도로 저희 상임위에 보고하실 계획이신가요? 어떻게 계획 잡고 계신가요? 
  평가위원회나 민간사업 선정 관련된 내용은 주변에 나온 언론과 상관없이 저희 상임위에는 보고하실 계획인가요? 어쩌신가요? 결과 나오시면?
  그러면 언제 정도 가능하실 것 같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우선협상대상자한테 선정된 것을 통보하고 협상과정을 거쳐서 협약을 하게 되면 구체적인 사업계획서가 다 나오고, 필요한 부분들을 전부 다 공개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이번 주 중으로 협상대상자한테 공문을 발송할 예정이고요.
  한 달 동안 협상하도록 돼 있습니다. 
  협상대상자가 어떤 그림을 그려서 왔든 목포시의 방침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 협상을 잘해서 협약이 이루어지면 그때 한번 보고드리면 어떨까 합니다. 
  그 전에는 과정이기 때문에….
백동규위원   그 전 과정이 9월부터 한 3개월 정도 늦어지면서 그런 과정들이 혹여나 오해할 소지가 있어서 그런 건데.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발표를 최대한….
백동규위원   그러면 지금 과정에서는 보고드릴 사항이 비공개라 알 수 없다는 거고 내년 초에나 보고하시겠다는 거네요, 방금 말씀하신 것으로 보면?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지금 시기상으로는 그렇습니다.
백동규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백동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질의하겠습니다. 
  231페이지 마술카페 360만 세입예산. 
  이거 얼마에 구입했었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보상비, 이주까지 다 해서 1억 8,700에 그분한테 지원하는 것은 그런데요. 실제 건물하고 부지평가액은 조금 더 적죠.
○위원장 김오수   1억 8,700이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1억 8,700은 그분들 이주하고 전체를 다.
○위원장 김오수   토지건물 가격은 얼마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약 7,000만원 정도인 것 같습니다. 자료가 있는데 갑자기 생각이 안 납니다. 죄송합니다.
  1,000분의 50. 
○위원장 김오수   5%? 그러면 대강 되겠네요? 7,000만원이면 350만원?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부과세 10% 해서 380인데요. 1월은 운영 안 하기 때문에 2월부터 11달 치 해서 360을 계상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계산된 근거 한번 주시고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234페이지 무형문화재 보전전승지원금 한 달에 100만원씩 1년간 지급해요.
  이것에 대한 근거는 어떤 근거에 의해서 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도 지정 무형문화재고요. 「전라남도 문화재 보호 조례」 제49조에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돼 있습니다.
  도 지정문화재가 되고 싶은 사람은 목포시에 먼저 신청하고 목포시에서 도로 보내면 도에서 심사해서 통과가 되면 보전전승금을 받도록 되어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도 근거조례 주고요.
  235페이지 국가지정 등록문화재 유지관리비가 있어요. 
  위치는 어디를?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국가지정 등록문화재가 저희가 18개가 있습니다.
  국가지정이 4개고 국가등록이 4개인데, 국가지정은 사적인 일본영사관 이런 데 18개가가 있는데 이 300만원은 크게 변경되는 것은 당연히 시설비로 가야 되고요. 그렇지 않고 급하게 응급을 생기는 아주 소소한 것들은 예비비로 했다가 300만원 정도를 18개소 응급한 상황이 생기면 그때그때 쓰는 비용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것은 국가등록문화재면 국가의….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큰 시설비는 국가에서 오고요.
○위원장 김오수   유지관리비나 이런 것은 국비 지원이 안 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 부분은 저희가 시비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국비로 다 지원됩니다. 
○위원장 김오수   국가등록문화재면 국가에서 하고 국가나 시나 매칭해서 유지보수도 그렇게 해야 하는 거 아닌가 물어보는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운영비는 안 해 주는 것으로.
○위원장 김오수   이 18개 자료 주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내역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자료 주시고 300만원 어디에 유지보수할지는 모르니까 예비비로 잡은 거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지난 2년간 쓴 자료도 같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예, 실적도 한번 줘보세요.
  236페이지 중간 도 지정 문화유산도 마찬가지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거기는 8개소인데 거기도 같이 자료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것도 8개소 용역하고.
  작년도 예산 300만원 썼어요? 안 썼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썼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어디어디 썼습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목포시사 소화전 밸브 11만원에 교체했고, 근대역사2관 화장실문이 안 좋아서 180만원 교체했고, 목포진 홍살문이 태풍 때문에 조치를 했습니다. 거기에 70만원 해서 262만 5,000원 썼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 실적하고.
  이것도 예비비로 잡았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랬다가 이렇게 소액이 발생하면,
○위원장 김오수   300만원은 작년 실적에 대비한 예산으로 잡았나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작년 실적 주시고요.
  8개소에 대한 현황 주시고요. 
  237페이지 아랫부분 문화유산 안내판 설치. 
  문화유산 어디다 한다는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목포시 문화유산은 26개소가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거 자료 주시고.
  작년 500만원 어디에 썼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올해 2021년은 안 썼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2022년도에는 어디에 할 거예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이것도 일종의 예비용인데 갑자기 훼손됐다거나 이럴 때 예비용으로 갖고 있다가 쓰는 예산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러면 26개소 자료 주세요.
  239페이지 백동규 위원님이 자료 요청하셨으니까 그것으로 대체하겠습니다. 문화재관리인, 이것은 그렇게 하시고. 
  248페이지 이것도 백동규, 박용식 위원님이 했는데 원도심권 사업자 임대비 여기에 대한 자료도 같이 해서 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1년 치만 드리면 되겠습니까?
○위원장 김오수   작년도하고. 작년도에 지원했고 그에 대한 현황이 비어 있는지 어쩐지 이런 부분에 대한 얘기가 많이 있었어요. 그 자료 주시면 되겠습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250페이지 박용식 위원님이 했던 사항인데 삼학도 관련된 10명에 대한 민원사항들이 많이 발생된다고 그런 얘기를 하셨죠. 그것도 참고하시고요.
  251페이지 아래쪽 재료비 있어요. 
  재료비를 무려 1,600만원 정도 사요. 약이라든가 작업도구라든가 이렇게 해서. 작년 예산은 176만원밖에 아닌데 작업도구나 이런 것들은 소모품은 아니고 어떻게 보면 재고잖아요. 다음에 쓰고쓰고 그렇잖아요. 이런 거 관리를 전혀 안 하는 것 같아요. 전년도 이월된 것 그런 거 쓰고 그래야 되는데 항상 새로운 것 구입하고, 구입하고 이렇게 되는 것 같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현장 보시면. 저희가 창고 지어서 관리도 하고 있는데 업무양이 많다 보니까 많이 소모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삼학도 쪽에서 쓰는 그런 도구인가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삼학도공원 전체 관리하는.
○위원장 김오수   이런 것에 대한 재고 파악은 전혀 안 되고 있네요? 한번 사서 주면 그냥 소모품으로 끝나겠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재고 파악은 조금 어려울 것 같고요.
○위원장 김오수   이런 예산 편성하거나 그럴 때도 전에 샀던 기록이라든가 이런 것도 유지관리해서 조금씩 줄일 수 있는 사항이 있으면 줄이고 해야 될 것 같아요.
  252페이지도 공원유지관리 쪽에 2억에서 3억으로 늘었어요. 그에 대한 실적과 계획자료 주시고요. 
  공영개발특별회계 11페이지 한번 보실래요. 예산총괄표가 있잖아요. 사업예산, 자본예산, 예산총계 이렇게 나오는데 수입금액에 사업예산이 7,600만원이에요. 자본예산이 4억 2,000이요. 그래서 4억 9,600인데 사업예산은 영업외수익이 거의 전부 다고. 7,100만원 영업외수익이고, 자본예산도 투자자산 처분이 4억 1,000이에요. 그러면 여기 사실상 공영개발은 문을 닫았다 그렇게 보여지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산의 규모로 봐서는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정상적인 사업이 없고 마무리되는 사업이고 공영개발로서의 활동을 거의 마무리해야 되는 그런 단계잖아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임성지구와 대학부지가 크게 남아 있어서.
○위원장 김오수   대학부지라고 해도 6만평이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아까 그쪽에다가 여러 사업도 많이 하고 그러는데 일단 활동으로 보면 거의 마무리되는 상태인데 뒤에 예산 쪽에 보면, 34페이지 중간에서 밑에쯤 보면 공영개발사업회계 결산감사 용역 수수료로 1,000만원이나 써요. 그다음에 36페이지 중간쯤 지방공기업예산회계 표준시스템 유지보수비를 859만 2,000원 써요.
  그런데 사실상 유지가 되고 땅이 팔리고 이렇게 한다 하면 이런 돈들이 당연히 부수적으로 들어가겠지만 거의 마무리단계도 그 사업도 없고. 사업이라 해봐야 투자 전 처분하고 영업외수익 하고 있고, 거의 다 종결된 거나 다름없는데 이런 예산을 꼭 써야 되느냐 이런 의문이 들어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결산감사는 해야 되니 양이 너무 작거나 이런 것은 저희가 검토해서 수수료를 꼭 1,000만원까지 줘야 되는지는 검토해 보고요.
  시스템은 어쨌든 공영개발회계를 살아 있는 동안은 거기에 규정된 시스템을 써야 해서 수수료를 매달 지급해야 돼서 수수료 부분은 어떻게 조절 못하지만 방금 말씀하신 결산감사용역수수료 같은 경우는 예산 자체가 거의 없다시피 한 인건비하고 일부 조금 시설비만 빼면 없다시피 한데 이것을 1,000만원 가까이 줘야 되는지는 검토해 보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것도 그렇고 예산회계표준시스템 유지보수비도 공영개발에 이렇게 많은 책자에 있지만 여기 채워진 숫자가 얼마 안 되잖아요. 거의 1,800, 1,900이라는 유지보수비가 들어간다는 것은 과장님이 나서서 예산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상입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과 중식을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08분 회의중지)

(14시 03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박진홍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입니다. 
  존경하는 김오수 도시건설위원장님과 여러 위원님 여러분께 지금부터 2022년 공원녹지과 소관 본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세입예산입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고 자세한 사항은 세출예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57페이지입니다. 
  관음사 부지 외 공유재산임대료 수입 3,177만원 계상했습니다.
  기타수수료로 1억 7,500만원 계상했습니다.
  대체산림자원조성비 부과 2,000만원,
  목공체험료 수입 1억 5,500만원입니다. 
  258페이지 청산금 수입 유달공원 주차요금 수입 1,500만원 계상했습니다.  
  국고보조금사업입니다.
  기금 11억 2,000만원을 포함하여 총 21개 사업에 20억 6,930만 8,000원 계상했습니다. 
  260페이지 시ㆍ도보조금사업입니다. 
  259페이지 기금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 1억 2,000,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15억 계상했습니다. 
  총 47개 사업에 대하여 26억 819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자세한 설명은 세출예산 설명 시 말씀드리겠습니다. 
  263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국비 9억 4,930만 8,000원, 기금 11억 2,000만원, 도비 26억 819만 6,000원, 시비 125억 3,720만 4,000원을 계상하여 전년도 대비 17억 5,541만 8,000원을 증액하여 총 172억 1,470만 8,000원 편성 요구했습니다. 
  주요 사업 위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공원유지관리 사업입니다. 
  공원청소, 수목관리, 즉결민원처리 인부임 등 1억 8,968만 1,000원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와 여비, 재료비는 생략하겠습니다. 
  265페이지 도시공원유지관리비 시설비로 도시공원 사후관리 응급복구비 1억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상동 하당 산정게이트볼장 시설정비사업비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입니다. 
  도시공원 정비용 장비 구입비 335만원 계상했습니다. 
  도시공원 보상비 4억 6,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고하도 목화단지 기간제근로자 보수 1억 841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261페이지입니다. 
  고하도 목화단지 조성사업 일반운영비입니다. 
  공공운영비를 계상하여 843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재료비 840만원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그늘목, 편익시설 및 안전시설 확충 시설비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철도폐선부지공원 유지관리 사업비입니다. 
  267페이지 철도폐선부지 웰빙공원 시설물 확충 및 유지관리비 1억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국유재산사용료 1억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도시공원조성사업 시설비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조성계획 변경용역비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공원시설물 재정비사업 일반운영비를 작년과 동일하게 1억 8,908만원 계상했습니다. 
  268페이지 공원시설물 재정비사업 시설비 22억 1,750만원 계상했습니다. 
  세부사항으로 근린공원 시설물 개선 2억원, 
  어린이공원 시설물 개선 1억 5,000만원, 
  어린이 놀이시설 안전점검 및 복구비 5,250만원, 
  북항노을공원 노후데크 교체 및 시설물 보강사업 1억원, 
  공원 내 노후화장실 정비사업 5,000만원,
  도시공원 내 수목 가지치기 및 수형 조절 6,000만원, 
  철도웰빙공원 외 1개소 밤길 범죄예방 시설 설치 4,000만원, 
  주민참여예산 사업입니다.
  총 10개 사업 10억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산정생활체육공원 화장실 리모델링 및 주변환경 개선사업비 산정동 것 1억원, 
  연산백련공원 야외 그늘막 설치 1억원, 
  주민편의 공원시설물 정비 1억원, 
  주민생활공원 4개소 환경개선사업 1억원, 
  관내 어린이공원 리모델링 1억원, 
  관내 어린이공원 주민쉼터 설치 2,000만원, 
  달맞이공원 정비 1억 5,000만원, 
  평화다리 주변 및 장미의거리 공원 정비 1억 5,000만원, 
  부흥 둥근공원 편의시설 확충 및 배수로 정비사업 5,000만원, 
  회룡공원 내 화장실 신설 1억 5,000만원,
  다음, 도비입니다. 
  청호웰빙공원 담장설치 등 환경개선사업 5,000만원, 
  용당1동 웰빙공원 주변 장애인 접근성 강화 공사 3,000만원, 
  부흥산 일원 정비사업 2,000만원, 
  옥암동 공원지역 정비사업 5,000만원,
  백련공원 경관 개선사업 2억 3,000만원, 
  부흥동 공원시설물 정비사업 2,000만원, 
  신흥ㆍ부흥동 공원 정비사업 2,500만원, 
  만남의 폭포 노후시설 정비 1억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270페이지 옥암수변공원 조성 시설비입니다. 
  옥암수변공원 수목관리 및 노후시설 개선 2억원 계상했습니다. 
  노후데크 산책로 정비 및 시설개선 2억원 계상했습니다. 
  평화광장 기간제근로자 보수 5,419만 7,000원 계상했습니다. 
  평화광장ㆍ달맞이공원 제초작업 등 시설물 정비사업비 1억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반려동물놀이터 조성 및 관리 사업비 1억 6,355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271페이지입니다. 
  부주산 반려동물놀이터 운영 및 관리인부임 1억 855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부주산 반려동물놀이터 시설 유지관리 및 확충 사업비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산림서비스도우미 운영 사업비입니다. 
  국비 1,056만 3,000원을 확보하여 2,391만 4,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72페이지 산림서비스도우미 운영사업비 인건비 2,391만 4,000원 계상했습니다. 
  가로수 및 수벽 등 유지관리 및 민원 처리 등 인부임 4억 4,588만원 계상했습니다. 
  273페이지 부산물 처리장 관리 인부임 3,776만원 계상했습니다. 
  가로수 조성 및 관리사업입니다. 
  일반운영비 8,361만 1,000원 계상했습니다. 
  274페이지 가로수 조성 및 관리 사업추진시설비 3억 500만원 계상했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시내 주요 간선도로 가로수 가지치기 1억원,
  가로수 보도블록 들뜸 뿌리 정비 1억원,
  시가지 가로수벽 전정작업 5,000만원, 
  교통섬 및 중앙분리대 유지관리 4,000만원, 
  가로수 교통사고 피해목 응급복구 1,500만원 계상했습니다. 
  275페이지 녹지대 청소 수목관리 제초 등 인부임 2억 7,208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276페이지 가로수 조성 및 관리사업 시설비 6억 8,000만원 계상했습니다. 
  277페이지 세부사업으로 시가지 녹지유지관리 사업 1억 5,000만원, 
  주민쉼터 편익시설 및 체육시설 유지보수 3,000만원, 
  삼학도 무장애나눔길 및 사계정원 유지관리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최홍림위원   이렇게 읽어버리면 뭔 사업인지 어떻게 안다요? 오메, 나 어지러워서 못하겠네. 뭔 사업이 이렇게 예산이 많고. 이러면 어떻게 아냐고요, 이 사업을. 정말 황당해 죽겠네.
○위원장 김오수   하실 때 속도를 조금 더 줄여서. 우리가 책장 넘기기도 바쁘니까 조금 속도를 줄여서 해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277페이지 주민참여예산 사업비입니다.
  총 4개 사업 3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연산 완충녹지공원 산책로 보수 및 시설정비 1억원. 
  한국아델리움3차 도시숲 및 십자공원 정비 5,000만원, 
  호반리젠시빌 맞은편 가로수 뿌리 제거 및 인도구간 보도블록 교체 5,000만원,
  주민쉼터 환경정비 및 추가 설치 1억원, 
  다음, 도비보조사업입니다. 
  총 5개 사업 1억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용해동 연산백련로 21번길 등 가로수 식재사업 4,000만원, 
  용당2동 주민자치센터 인근 소공원 조성 3,000만원, 
  하당 사랑의 공원 체육시설물 설치 2,000만원, 
  연산동 천년가 일대 주민쉼터 및 꽃길 조성 3,000만원, 
  용해동 산책길 조성공사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포 해변맛길 30리 조성사업비입니다. 
  도비 4억원, 시비 4억원을 확보하여 8억원 계상했습니다. 
  278페이지 녹지쌈지숲, 가로수, 명품가로숲길 등 조성사업으로 세부내역은 녹색쌈지숲 조성사업으로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삼학도 천년숲 산림공원 조성사업으로 8억원 계상했습니다. 
  명품 가로수길 조성사업 2억원, 
  생활환경숲 조성 5억원 계상했습니다. 
  숲속의 전남 만들기 사업으로. 숲속의 전남 주민단체 참여숲 조성사업으로 도비 2,500만원 확보하여 총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279페이지 대양산단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사업비 20억원 계상했습니다. 
  정원전문가 양성교육 375만원 계상했습니다. 
  자녀안심 그린숲 사업비입니다. 
  280페이지 자녀안심 그린숲 2억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꽃육묘 식재입니다. 꽃육묘하우스 관리 인부임 6,347만 7,000원 계상했습니다.
  시가지 꽃 식재 및 관리인부 억 728만 9,000원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 여비, 재료비는 생략하고 298페이지입니다. 
  꽃육묘 및 식재시설비로 축제 및 행사홍보용 꽃조형물 설치 6,000만원, 
  시가지 주요 지역 테마 화단 조성 4,000만원, 
  육묘장 하우스 비닐 교체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자산취득비입니다. 
  꽃육묘장 및 화단관리 차량 구입비 2,697만 5,000원 계상했습니다. 
  유달산공원 수목관리 직결민원처리 등 인부임 3억 2,583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와 여비, 재료비는 생략하고 286페이지입니다. 
  유달산 공원관리유지시설비입니다. 
  유달산공원 시설관리 응급복구비 1억원, 
  유달산공원 조형수목 유지관리 5,000만원, 
  노적봉 및 유달산주차장 안전 보완 3,000만원, 
  옛수원지 암벽폭포 관찰로 설치 4,000만원,
  자생식물원 유지관리 5,000만원, 
  자산취득비입니다. 
  유달산공원 사후관리 동력장비 구입 375만원 계상했습니다. 
  숲길조성관리 시설비입니다. 
  유달산공원 등산로 개선 및 보강 1억원, 
  유달산 야생화 꽃길 조성 5,000만원, 
  급경사 둘레길 안전시설 보완 1억원을 계상했습니다. 
  287페이지입니다. 
  산림행정 지원 재료비 3,500만원 계상했습니다. 
  세부내역으로 봄철 나무심기 수목 구입 1,500만원, 
  양을산산림욕장 등 식재용 꽃종묘 구입비 2,000만원 각각 계상했습니다. 
  288페이지 산불 등 산림사법 검거 결정적 단서 제공자 포상금 40만원 계상했습니다. 
  산림행정지원 자산및물품취득비 2,697만 5,000원 계상했습니다. 
  산림재해일자리 사업으로 산불전문예방진화대 인건비 3억 975만 1,000원 계상했습니다. 
  290페이지입니다. 
  산림재해일자리 장기 산림병해충 예찰방제단 인건비 1,928만 4,000원 계상했습니다. 
  291페이지입니다. 
  일반병해충 방제 시설비 1,377만 4,000원 계상했습니다. 
  생활권 수목진료 지원 시설비 500만원 계상했습니다. 
  292페이지입니다.  
  산사태 현장예방단 인건비 1,360만 9,000원 계상했습니다. 
  293페이지 산불진화체계 구축 및 운영 경상사업비 일반운영비로 국비 396만원, 도비 6,391만 9,000원 포함하여 2억 1,702만 1,000원 계상했습니다. 
  294페이지입니다. 
  산불예방체계 구축 및 운영자산취득비 4,986만원 계상했습니다. 
  산불예방 휴대용 무전기 구입 160만원, 
  산불진화차량 신규 구입 4,800만원 계상했습니다. 
  295페이지 공공산림가꾸기 산림자원조사단 선발운영 인건비 4,530만원 계상했습니다. 
  296페이지 공공산림가꾸기 시설비 4억 5,533만 2,000원 계상했습니다. 
  세부내역으로 숲가꾸기패트롤 2억 2,948만 2,000원,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2억 585만원 계상했습니다. 
  탄소배출건 거래지원 생태사업 지원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297페이지 정책숲 가꾸기 시설비 및 부대비 전년도 대비 2억 6,614만 1,000원 증액된 6억 6,126만 3,000원 계상했습니다. 
  세부사업으로는 어린이나무 가꾸기 7,184만 7,000원, 
  조림지 사후관리비 4억 4,267만 6,000원, 
  주요 도로변 칡덩굴제거사업 9,200만원, 
  도서지역 경관정비사업 5,000만원, 
  어린이나무가꾸기사업 감리비 474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98페이지 큰나무 공익조림 추진 시설비 1억 2,050만원 계상했습니다. 
  299페이지 미세먼지 저감 등 공익숲가꾸기사업 시설비 1억 3,560만원 계상했습니다. 
  300페이지 목공예기능인 양성 재료비 1,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목공예기능인 양성 지원 일반보전금 1,200만원 계상했습니다. 
  유달산 목재문화체험장 운영 관리 인건비 1억 905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일반운영비는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302페이지 유달산 목재문화체험장 운영관리 시설비로 경관조명 설치공사 1식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유달산 목재문화체험장 운영관리 자산취득비 1,710만원 계상했습니다. 
  303페이지 유아숲체험원 조성관리 시설비 1,500만원 계상했습니다. 
  유아숲체험원 운영관리 인건비 9,600만원 계상했습니다. 
  유아숲체험원 운영관리 일반운영비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304페이지 유아숲체험 프로그램 민간위탁 운영비 5,128만원 계상했습니다. 
  생활권 등산로 정비사업 시설비 3억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나무은행 조성 시설비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305페이지입니다. 
  숲길 조성 관리시설비 8,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세부사업으로 등산로변 편익시설물 정비 3,000만원, 
  지적산 등산로 정비사업 5,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숲해설 위탁운영 사업비 2,550만원 계상했습니다. 
  갓바위 지방정원 기본구상 및 실시설계용역비 5억원 계상했습니다. 
  307페이지입니다. 
  장기미집행 공원일몰제 토지보상 지방채 차입금 이자상환 1억 4,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홍림위원   이 공원녹지과가 예산을 통과시킬 의지가 전혀 없다. 이 많은 예산알 처음부터 끝까지 왜 필요하다라고 백데이터들도 좀 첨부해서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서 어떤 사업비가 책정이 됐어. 장소는 어디다, 어떻게, 필요성을 간단하게 하든지 아니면 백데이터를 만들어서 이 예산이 필요한지 알려주셔야지. 원고 있다고 그렇게 계속 읽고 가면 위원들이 이 예산이 필요할지 알겠어요? 
  인건비 빼고 일상경비 빼고 전부 다. 나는 이 예산이 필요한지 모르니까 저는 다 삭감 주장합니다.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위원님, 자료는 제가 설명드리려고 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질의하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차분하게 천천히 하시게요.
  위원님들이 질문하시면 그에 대한 답변자료를 준비하셨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그런 것을 미리 줄 수 있으면 준비하셔서 미리 배부해 주시면 우리가 더 참고하면 좋았을 건데 하는 차원에서 아마 최홍림 위원께서 그렇게 하신 것 같아요.
  257쪽 전체적인 국도비 관련해서 세입예산이 한 7억 6,000 전년도 대비해서 적게 왔네요? 그렇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257페이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63쪽 세출예산 나오죠?
  전년도 대비해서 한 17억 5,000 정도 증액됐죠? 그렇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국도비는 한 7억 6,000 감됐는데 세출에 가서는 오히려 적어져야 맞을 텐데 17억 5,000 정도 증액됐어요. 이 차액을 보니까 한 25억 정도 증액된 폭이에요. 얼른 기본적으로 놓고 볼 때.
  과장님께서 생각하실 때 공원녹지과가 전년도 비해 상당한 금액이 증액됐다고 본단 말입니다. 
  그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전반적으로 시설도 신규시설이. 목재나 반려동물 이런 시설이 새로 설치도 됐고요.
  또 저희 과에서 하는 사업도 많습니다만 보통 시설유지 보수가 해마다 조금씩 더 필요하고 또 증액도 필요해서 세출예산이 증액된 것으로 사료합니다. 
박용식위원   일전에 환경보호과도 제가 지적했거든요. 환경보호과도 상당히 큰 금액이 증액됐어요. 전년도 세출에 비해서 한 91% 증액됐더라고요.
  요즘 들어서 탄소저감, 여러 가지 환경에 대해서 굉장히 민감하잖아요. 그런 차원에서 그런 의지로서 이런 예산들이 증액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제가 하고 있습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 부분도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도 그런 부분 충분히 인지하시고 단장님 계시고 팀장님들 계시지만 이거 예산, 아주 귀한 거 아니겠습니까? 소중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제가 말씀드리고요.
  세입 257쪽 유달산 휴게소 임대료 있죠. 
  올해는 1,400이었는데 800만원으로 줄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수입이요?
박용식위원   예, 수입이.
  이유가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유달산 휴게소가 올해 같은 경우 계속 임대가 안 됐습니다. 4번 유찰돼서 됐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2021년도 수입은 얼마나 됐죠? 전년도 수입예산은 1,400 잡았는데.
  파악 못하나요? 이거 자료 주세요. 이유가 뭔가. 
  258쪽 유달공원 주차요금 있죠. 이 수입도 작년 예산 한 6,000만원 잡았거든요. 올해는 1,500으로 잡았어요. 
  그 이유가 뭔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코로나 때문에 관광객도 거의 급감하고 그런 원인이 주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용식위원   위드코로나…. 내년에는 조금 더 풀리잖아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상보다 수익이 더 나면 좋은데 그런 부분에서 조금.
박용식위원   코로나 관련해서 1,500으로 이렇게 많은 금액을. 4,500이나 줄여버려요? 다른 이유가 있는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특별히,
박용식위원   이것도 보셔서 자료 줍시다.
  올 수입하는 것 대비해서 그렇게 예산을 짜신 것 같은데 이것도 정확히 답변 주셔야 돼. 
  260쪽이요. 
  중간쯤 생활환경숲 조성. 이 예산은 어떤 예산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것은 제가 세출 쪽에서 보고 말씀드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팀장님들, 세출 쪽에 어디 있는가 한번 찾아봐 주세요.
  260쪽 생활환경숲 조성 2억 5,000. 
  자, 시간이 없으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여기 있습니다.
  도비가 2억 5,000, 시비 2억 5,000 해서 5억짜리 사업입니다. 
박용식위원   몇 페이지에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278페이지 세출예산.
  총사업비 5억원인데 도비 2억 5,000, 시비 2억 5,000 해서 위치는 동목포근린공원 일원에 경관 수목 및 초화류 식재, 편익시설 이런 시설을 하려고 지금, 
박용식위원   일단 계획은 잡으셨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해야죠, 내년에. 왜냐하면 이제 예산 편성,
박용식위원   구체적인 계획 안 잡으셨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아직 안 됐습니다. 용역 해서 계획 잡아서 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용역 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용역 굳이 필요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사안에 따라서 그쪽 주민들 의견도 들어보고 해서.
박용식위원   아니, 용역을 해야 되냐고, 직원들이 할 거냐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설계에 따라서 용역을 할 계획입니다.
  동목포 이쪽 구간이 그늘이 없다고 해서 그래서 그늘 위주로 식재를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이 부분 용역 하기 전에 서로 소통하자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65쪽 공원 및 녹지 부지매입비 있죠. 도시공원 보상비. 2021년도 철도폐선부지 토지보상 2곳 1억 예산 잡혀 있었어요.
  그거 매입을 하셨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매입했습니다.
박용식위원   2군데 다 매입하셨어요?
  (「다 했습니다」하는 이 있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다 했답니다.
박용식위원   이 예산 가지고 부족하지는 않았나요, 그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부족하지 않았습니다.
박용식위원   3억 6,000, 1억. 2군데 있잖아요, 예산이. 소공원 125호 토지보상.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소공원은 원산동 아산공업사 뒤편이고요.
  나머지 하나는,
박용식위원   이게 한 필지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한 필지입니다. 면적이 1,230㎡입니다. 
박용식위원   보상금액이 상당히 높네요, 3억 6,000이면?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공시지가가 9만 7,600원이거든요.
박용식위원   그것 좀 자료 주십시오, 2개 다.
  부수산 반려동물놀이터. 2021년에 3억 예산으로 어느 정도 보상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것은 반려동물 조성했는데 그 바로 인접지역에 아직도 분묘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보상해 달라는 민원이 계속 있기 때문에 그 차원에서 보상해 주려고 한….
박용식위원   보상해 주고 그 토지는 어느 정도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 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인접지를 하다 보니까 나무를 조성할 수도 있고 면적에 따라서 저희 나중에 활용방안이 있을 수 있겠죠.
박용식위원   어느 정도 효율성을 생각해서 할 수 있도록 하셔야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67쪽 시설비및부대비에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조성계획. 변경 용역 하신다고 4,000만원 세워졌는데 2020년도에 목포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세웠었죠.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을 세웠잖아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00억, 예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계획에 의해서 1단계, 2-1단계, 2-2단계, 3단계 나눠서 토지매입을 하는 것으로 했잖아요. 그때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을 세웠는데 그놈에 의한 도시공원 조성계획을 변경하겠다는 용역입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것은 현재 유달산 갓바위공원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공원 조성계획을 변경하기 위함인데요. 내용적인 것은 하당 십자숲 거기하고 옥암수변공원을 리모델링 용역을 하려고. 조성된 지가 오래돼서 그런 부분에 대한 리모델링 차원에서 용역하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목포시내 전체는 아니고 아까 얘기한 갓바위.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하당 십자숲 있지 않습니까? 그것하고 옥암 수변공원 2군데를 용역하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아까 제가 말씀드린 장기미집행 도시계획 그 안에는 포함 안 된 내용인가요? 아니면 세부적으로 할 계획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먼저 말씀하신 것은 보상비고요. 이것은 그와 별개로 용역하는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조성계획 변경용역이라고 해서. 그래서 이 변경이라는 게 있기 때문에 어떠한 기준을 가지고 이 변경용역을 하냐 이 말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기준이요?
박용식위원   뭔가 있었기 때문에 변경한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공원이 변경되면 용역을 해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이 예산 세워서 하는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아니, 그러니까 변경시키려는 용역 아니에요? 그렇잖아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러니까 기존 공원이 조성됐지 않습니까? 하당이나 거기에. 그것을 일부 지원, 저희가 리모델링 차원에서 하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2군데…. 이거 자료 좀 주세요.
  268쪽 일반수용비 가서 산정체육공원 관리실 빛 화장실 소모품 구입. 
  공원녹지과에서 공원화장실 관리하는 데가 몇 군데 있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공원화장실 산정체육공원 1군데 있습니다.
  나머지는 환경과에서. 
박용식위원   공원에 있는 공동화장실 전부 관리 안 하나요? 유달산이 됐든지 웰빙공원이 됐든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관리는 환경보호과에서 하고 저희는 유지관리, 수선 그런 차원만 하게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아, 전체적인 관리는.
  그러면 청소는 관리, 모든 것이 거의 환경보호과에서 한다고 보면 되겠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청소 위주.
  저희는 시설물 수리해 주고. 
박용식위원   여기 산정체육공원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그러면 여기도 관리는 거기서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저희 녹지과에서 합니다.
박용식위원   아니, 환경보호과에서 하냐고요. 청소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청소 저희가 합니다. 저희 자체 인력으로.
박용식위원   왜 이렇게 나눠졌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환경보호과에서도 조성하는 게 있고 저희 과에서도 공원부지에 조성한 게 있다 보니까.
박용식위원   공원이라고 하면 공원녹지과에서 해야 하는 게 더 맞는데 그렇지 않고. 아니면 아예 공동화장실은 환경보호과에서 한다든가 그래야지 어디는 공원녹지과.
  공원 있는 데도 환경보호과에서 다 관리한다면서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유달산은 저희 유달산공원팀에서 자체 인력으로 저희가 청소하고 있고. 
박용식위원   유달산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제가 그것을 물어보는 거예요.
  환경보호과에 어제 물어봤는데 공원에 있는 화장실은 공원녹지과에서 하고 나머지는 전부 다 환경보호과에서 합니다 이렇게 답을 들었어요. 
  그런데 유달산 이런 데는 별도 관리도 다 할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관리인부가 있기 때문에 유달산은 저희 자체적으로 합니다.
  그런데 아까 위원님 말씀처럼 공원에 저희가 하면 좋은데 그만큼 인력이나 너무 차원이 방대하기 때문에. 지금 환경과 같은 경우는 위탁처리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혹시나 관리를 서로 간에 미뤄서 빠지고 그런.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런 것은 아직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대체적으로 환경보호과에서 위탁 줘서 하는 관리는 대체적으로 잘 되고 있어요.
  제가 우려한 것은 공원녹지과에서는 직원들이 직접 관리를. 관리비 차원에서는 전혀 예산이 없잖아요. 그래서 나는 그게 염려스러우니까 얘기하는 거예요. 직원들이 직접 관리하는 데는 매일. 환경보호과에서 매일 관리하는데 혹시라도 빠뜨려서 시민들이 이용하는 데 애로사항이 있지 않냐 하는 차원에서 얘기하는 거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저희도 환경보과와 협의해서 조금 더.
박용식위원   관련한 공중화장실은 잘 관리해 주십사. 매일매일 청소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269쪽 철도웰빙공원 외 1개소 밤길 범죄예방 시설 설치. 뭐하실 거예요, 4,000만원짜리?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철도웰빙공원 쪽인데요. 공원 내 밤길 범죄방지.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뭐?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레이저로 바닥에 쏘는 거 있지 않습니까? 목포경찰서에서 협조 차원에서 저희 시에 요청이 왔기 때문에 공원 내에 설치하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4,000만원이면 몇 군데나 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0군데 정도.
박용식위원   평화광장 조성 및 관리, 이것도 올해 신규죠? 이 예산은 신규고….
  또 반려동물놀이터 이것도 내년에 신규고. 
  273쪽 사무관리비에서 일반수용비 가로수ㆍ녹지대 수목정비 부산물 처리비, 또 도시숲ㆍ쉼터이용 질서유도 안내판 및 현수막 제작설치. 이것은 새로 이번에 생겼더라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가로변 풀이나 제초작업하고 가지치기 작업을 하면 모아놓는 데가 있습니다. 만남의 폭포 옆에. 거기에 부산물 있는데 그동안 예산을 안 세워서 시설비로 썼는데 처리비가 좀 필요합니다. 내년부터는 조금 더 세워서, 필요해서.
박용식위원   이 전에는 협조받아서 처리하셨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니요, 저희 사업시설비에서 처리하고 그랬거든요. 시설비도 사실 유지관리비도 부족한 판에 그런 차원에서 부산물 처리비를 세웠습니다.
박용식위원   꼭 있어야 됩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어차피 거기에 1년 내 잡초하고 나무가 수거되기 때문에 그것을 폐기물로―매립장도 반입이 안 되기 때문에―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274쪽 공공요금에서 영조물 배상. 영조물배상 공제 보험처리 및 자기부담금 있죠. 200만원이었는데 500만원. 건수가 상당히 늘었더라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시설물 관련해서 산에 가서 다치거나, 일하는 과정에 다치는 그런 시민들이 있을 경우 1인당 영조물보상보험에서 10만원씩 집행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20건 세워졌는데 부족했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시민들의 부주의도 있겠지만 저희 시에서 관련된 보험을 해 줘야 되기 때문에 조금씩 더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했던 자료 좀 주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올해 집행했던 자료요.
박용식위원   예. 그 밑에 시설비 가지치기, 보도블록 들뜸 뿌리정비 이런 예산들이 상당히 늘었어요.
  계속 꾸준하게 이 부분은 계속 민원이 발생한 부분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도시가 노후화되다 보니까 들뜸 뿌리, 위원님도 보시겠지만 도로가 올라오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 부분이 더 늘었기 때문에 작년에도 추경에 세워서 더 집행했거든요. 그래서 본예산에 조금 더 증액시켰습니다.
박용식위원   특히나 신도심보다 원도심 나무가 상당히 오래되고 그래서 그런 현상들이 많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계속 민원은 접수되는데 제때 처리를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예산 확보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예산만 확보되면 그때그때 정리되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최대한 빨리 발주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75쪽 자산 및 물품취득비 보시면 도시녹지 가로수 유지관리 차량 구입.
  이것을 대체 구입한다 이 말씀이죠? 연식이 얼마나 됐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차가 12년 넘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지는 하고 있는데 노후화돼서 안전사고 위험도 있고 그래서 교체해야 되겠다는 계획으로 올렸습니다. 
박용식위원   아침마다 의회 주차장 오는 그 차 말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2대 정도 자주 왔다갔다 하면서.
  여기 창고에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여기 보관창고도 있고, 저쪽 산림계 저 위에도 창고가 있고 그렇습니다. 아침마다 장비 싣고 갑니다.
박용식위원   277쪽 주민쉼터 및 편익시설 및 체육시설 유지보수비 있죠, 3,000만원. 앞쪽에 268쪽 공원시설유지관리비 1억 또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뭔 차이냐면 각 팀별로 공원시설팀이 있고 녹지팀이 있습니다. 관리하는 시설물이 각 팀별로 분야가 틀립니다. 그래서 유지관리비가 각 팀별로 세워졌다고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78쪽 숲속전남 만들기. 주민단체 참여숲 조성, 여기는 어디인가요?
  올해는 북항 노을공원 같은데 내년 2022년은 어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내년도에는 회룡공원 부주동. 회룡공원에 숲 조성을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279쪽 정원전문가 양성교육. 이거 신규사업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니요, 매년 올리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추경에 했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해마다 세웠습니다.
  목대 평생교육원 위탁교육이거든요. 초급반부터 계속 교육을 시켜주고 있습니다. 시민들을 상대로. 
박용식위원   제가 올해 정원문화 조성 및 진흥에 관한 조례 제정한 줄 알죠? 관련해서 상당히 바람직하다고 생각해요.
  제가 서두에도 설명드리고 그랬지만 어찌 됐든 간에 정원문화가 확산됨으로 해서 환경에도 상당히 기여할 거예요. 그런 차원에서 내가 이것을 만들었고 또 더구나 갓바위 도시정원 관련해서 우리가 예산도 따와서. 80억인가요? 4년에 걸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게 조례에 담아진 것이 시민정원사들 길러내자는 차원에서 제가 각 마을이라든가 동에 지원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자 해서 하는 거예요. 
  정원전문가 양성교육을 받으면 그에 따른 각 동에. 어찌 보면 주민들이 정원에 대한 관심들이 상당히 많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앞으로 그런 추세입니다.
박용식위원   시민정원사를 양성하면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맞습니다. 저희 과에서도 이런 양성이 많이 되면 시에서도 이런 분들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박용식위원   그렇죠. 시민이 주도해서 자발적으로 능력향상을 시킬 수 있는 것도 우리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그치지 마시고 아까 제가 말씀드린 시민정원사를 기를 수 있는 토대를 만들 수 있는 예산도 책정하십사. 
  그렇기 때문에 제가 그런 근거를 만들어줬지 않습니까? 참고하시고 추경에는 생각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83쪽 육묘장 관련해서 시설비가 있는데 육묘장 하우스 비닐교체 사업비.
  4동을 매년마다 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니요, 교대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현재 10동 있는데 거기서 4개동을 매년 번갈아가면서 교체해 주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2년에 한번 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년 내내 육묘장 쓰기 때문에 1년 주기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1년 너무 안 빠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기후에 따라서 비닐 상태가 있고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일부러 바꾸지 않고 어느 정도 상태가 낡아지면 교체하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그 밑에 자산취득비 보면 화단 관리 차량 구입.
  이것도 대체구입입니까? 이것은 몇 년 됐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08년식입니다. 12년 초과됐습니다.
박용식위원   한 13년 됐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동안 노후차량 이용 많이 했는데 안전차원에서 몇 대 교체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286쪽 시설비에 세 번째 노적봉ㆍ유달산 주차장 안전 보완 시설비가 3,000만원 잡혔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안전진단을 하거든요. 주차장 안전진단을 하는데 거기에서 보수하라는 결과가 왔습니다. 노적봉 주차장 바닥보수, 유달산 주차장 옹벽을 보수해야 되고, 카스토퍼 경계하는 그것을 정비하라는 진단이 나와서 그래서 예산 세웠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노적봉 주차장, 유달산 주차장 안전진단 용역이 2,000만원 잡혔어요. 그 근거에 의해서 이 사업을 한다는 말씀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그 결과물.
박용식위원   올해 유달산근린공원 사후환경 영향조사라고 해서 그 용역을 3,000만원 주고 했죠? 유달산 근린공원 사후환경 영향조사. 그 결과는 나왔습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지금 하고 있습니다, 용역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이런 부분들이 예산이 확정되면 빨리빨리 맡겨서 해야지만 그다음 년도 예산에 태울 수 있잖아요 방금 노적봉이나 유달산 주차장 이런 부분같이.
  용역예산이 세워지면 가능하면 미루지 마시고 빨리빨리 체크하고 용역 해서 그다음 태울 수 있는. 그래야만 신속하지. 이거 유달산 근린공원 사후환경 영향도 그 결과 나오면 추경에 세울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결과에 따라서 추경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들 잘 할 수 있도록 하시고.
  숲길 조성관리. 거기도 올해 유달산 종합관리 학술용역 5,000만원 주고 하고 있어요. 
  이것도 어떤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것을 진행 중입니다.
박용식위원   지금 12월 넘어가는데 언제까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기간을 한 6개월 정도 줘놔서….
박용식위원   이런 부분 용역 줘서 그 결과가 나오면 최소한 상임위원회 위원님들한테는 그 결과를 알려주는 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냥 용역만 해서 결과 나오면 집행부만 보시지 마시고 그런 부분 같이 공유할 수 있도록 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88페이지 자산취득비 산림사업 추진 작업차량.
  이것도 대체구입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것도 산림계 차량입니다.
  처음에 말했던 녹지계, 
박용식위원   이것은 차 몇 년 됐어요?
  (「10년」하는 이 있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0년 정도 됐답니다.
박용식위원   왜 이렇게 한꺼번에 차를 바꾸려고 그러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동안.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차들이 생각보다 연식이 다 오래됐더라고요.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되면 연식만 보지 마시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노후화도 많이 진전됐습니다.
박용식위원   왜 내년에 한꺼번에 다 바꾸려고 그러냐고. 돌아가면서 바꾸시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거 다 해도 다 바꾸지 않습니다. 계별로 한 2대씩 있는데 다 바꾸는 게 아니고 그중에서 더 심한 것들 하다 보니까 이렇게 됐습니다.
박용식위원   294쪽 신불진화 지휘 차량. 이것은 신규구입이네요? 산불진화 시스템 탑재 차량.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신규인데요. 저희가 요청했는데. 나중에 말씀드리려고 했는데 현재 예산이 반영이 안 돼서 이것은….
박용식위원   국비가 확보 안 됐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위에서 내시가 안 왔습니다. 그래서 삭감해도 될 것 같습니다.
  나중에 내려오면 추경에 다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국비가 확보 안 됐네, 그러면.
  과장님이 인심 쓰듯이 하나 삭감하시라고 할 뻔했는데.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말씀드리려고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니까요. 그런데 나한테 딱 걸려버렸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위원님 말씀 나온 김에 하나 더 하겠습니다.
  296페이지 제일 하단 산림탄소흡수원 활용기반 구축 지원 2,000만원, 이것도 예산이 내시가 안 돼서. 
박용식위원   도비가 내시 안 됐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숲가꾸기패트롤, 산림바이오매스수집단. 방금 296페이지. 그 사업은 어쩝니까? 잘 이루어지고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어차피 숲가꾸기패트롤은 산림의 위험목을 제거하는 거거든요. 거기 인부들입니다. 그 사업을 하는 인부들.
박용식위원   산림재해 및 민원 긴급사항 처리하는. 덩굴이나 고사목이나 병해충 피해목 제거하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런 제거를 하는 민원처리팀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런데 인원이 상당히 늘었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내시를…. 국비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내시에 따라 맞춰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본예산에 4명이었는데 10명으로 바뀌고 바이오매스수집단도 3명에서 10명으로 바뀌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숲가꾸기사업에 갈수록 숲세권 이용률이 높다 보니까 더더욱 숲가꾸기사업에 인력이 필요하다는 차원에서 저희가 요구를 더 했고. 그래서 시민들 위해서 더 요구를 많이 했습니다. 사업을 더 확대해야 된다고 생각하고. 또 시민들 반응이 바로바로 나오거든요. 요구를 많이 해서 증액을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인원이 이렇게 많이 추가되고 하면 관리하는 데 만전을 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97쪽 정책숲 가꾸기 사무관리비에서 조림지사후관리 운영비, 여기는 상당히 증액이 많이 됐네요? 본예산 1,300이었는데 2,340만원.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 운영비도 조림지 사후관리 자원운영비거든요.
박용식위원   어떤 데다 운영비를 주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풀 베기나 어린 나무 가꾸기, 덩굴 제거. 그런 작업단.
박용식위원   어디 단체에 주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우리 인부들이죠. 일하는 인부들에 대한 운영비입니다.
  사업비가 증액, 아까처럼 사업비 증액에 따른 운영비도,
박용식위원   국도비가 증액되다 보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 비율에 의해서 운영비도 증액시켜줍니다.
박용식위원   이것은 어디 단체에 주는 게 아니고 우리 과에서, 팀에서 운영한다 이 말씀입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 인부들, 그 작업단 필요한 장비나 송금 쓰는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전체적으로 통으로 쓰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이런 관리는 증액되고 그랬으니까 효율적으로 쓸 수 있도록 하셔야 돼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러겠습니다.
박용식위원   302쪽 목재문화체험장 있죠. 올해부터 관리하는데 체험장 경관조명 설치 3,000만원 이것은 어떤 식으로 이용할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목재문화체험장이 건축됐는데 밤에 어둡고 그래서 밤에 건물을,
박용식위원   외벽에 설치할까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죠, 외관을 보게끔 야외 경관조명 그런 차원으로 하려고 그럽니다.
박용식위원   야간에 운영하지는 않잖아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하지는 않습니다만 그쪽 어차피, 건물에 비추는 등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정도로.
박용식위원   야간에 운영한다면 모르지만 운영을 안 하는데 별도 건물에 자꾸 조명….
  유달산 자연스럽고 좋잖아요. 거기다가 인위적으로 조명을 설치한다는 것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건물 벽면에 비추는 거고요. 그쪽 건물이 북향이라 조금 어둡기도 하고 입구 쪽이 그렇게….
  또 추가로 저희가 생각하고 있는 것은 목재를 다루지 않습니까? 일반 자연목도 가공해서 쓰는데 그것을 놓을 수 있는 야적창고 그게 공간이 협소하다 보니까 없습니다. 그 앞에 일부 부지에 야적창고를 조그맣게 하나 설치하려고 그럽니다, 이 예산에서. 
박용식위원   목은 경관조명 설치로 했는데 왜 야적창고를 지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사업은 틀립니다만 그 목재 관련이라 목포시 시설물이기 때문에 제가 분리를 못해 놔서 그렇게 해서 야적창고하고 조명하고 그렇게 할 계획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달리 예산을 세워야지. 별도 경관조명 설치를 해서.
  왜 그러냐면 실은 과장님이 유달산에 다 똑같이 경관조명으로 꾸며버리고 그러면 특색 있는 데가 없어요. 
  해상케이블카 돌아가면서 어느 정도 어두운 데도 있고 그래야지 그런 데가 튀지 건물마다 조명 다 띄워버리면 안 된다 이거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화려하다는 취지는 아니고요.
박용식위원   그 옆에 돌아가면 조각공원 돼 있잖아요, 조각공원. 그런 데가 띄려면 이쪽저쪽 다, 서로 같이 유달산에 불 켜버리면 안 된다 이 말이에요. 어느 정도 포커스를 둬서 포인트식으로 해서 하는 게 다 효과적이지, 이쪽저쪽, 다 유달산 해 버리면. 그래서 그런 차원에서 내가 말씀하는 것이고.
  또 아까 말씀드린 목재문화체험장이 야간에 운행된다면 어느 정도 맞습니다만 야간에 운영 안 하잖아요. 그런데 한다는 게 조금 이 부분은 그런데.
  거기에 곁들여서 야적창고를 하신다 그 말씀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자재창고식으로.
박용식위원   이 부분도 그러네, 좀.
  연구해 보시게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303쪽 유아숲체험원 운영 도우미 관련해서 지도사가 1명이고 도우미가 5명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기간제 6명 해서 저희 시에서 직영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설명을 작년에 들을 때는 6명인데 지도사 1명과 도우미 5명 이렇게 얘기를 들었단 말입니다. 올해 그렇게 운영 안 하셨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동등한 지도사 자격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방금 얘기했지만 도우미나 지도사 6명 똑같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분도 자격이 똑같습니다.
박용식위원   급여도 똑같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박용식위원   그러면 도우미라 합니까? 지도사라 합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유아숲체험지도사.
박용식위원   6명이라 생각하면, 지도사만.
  305쪽 시설비 등산로변 편익시설물 정비, 지적산 등산로 정비사업 관련해서 3,000, 5,000 잡혔는데 등산로변 편익시설물 정비는 어디 한 군데 정해진 것은 아니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시내 있는 등산로 시설물들 정비유지비입니다.
박용식위원   지적산은 목포병원 뒤쪽이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도시가스 뒤에.
박용식위원   국립목포의원 뒤쪽. 국립목포병원 있잖아요, 결핵병원 뒤쪽.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그 줄기입니다. 지적사항인데요. 거기도 서희 쪽이나, 인구들이 오다 보니까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거기 정비해 주고 유지관리하려면 이 정도 예산 있어야 됩니다. 세웠습니다, 예산.
박용식위원   필요성을 많이 느낀가요?그쪽 주민들도 좀 있잖아요, 근화희망타운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뒤에서도 넘어오고 여기서도 이용, 앞에서도 이용하고.
  시설물도 다 운동기구나 정자나 이런 요구사항이 또 옵니다. 뒤에 근화아파트에서.
박용식위원   지적산이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세요? 한 100여 미터 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87m입니다.
  유달산이 228m. 
박용식위원   높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양을산보다 더 높습니다. 양을산 150m.
박용식위원   등산로 정비사업이 그 전부터 해 왔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산림팀에서 계속 유지관리하고 보수하고.
박용식위원   시작부터 잘 해 주시는 게 좋겠지만 이런 예산 5,000만원이 어찌 보면 그 산에다…. 적은 예산이라고 보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다른 산은 계속 관리하고 있는데 지적산은 사실 거의 그동안 많은 투입을 않고 현상유지하는 차원에서만 관리한 것 같습니다. 조금 더 그런 부분에서.
박용식위원   예산 투입해서 시작할 때 기초관리를 잘 해 줘야만 나중에 가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할 때 훨씬 더 유리할 거다 생각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먼지털이기나, 보통 산에 비치된 장비들 그런 게 최소한도 설치돼야 될 것 같아서.
박용식위원   또 여건이 안 좋고 날씨 안 좋고 비 오거나 눈 올 때, 그럴 때 기본적으로 시민들 안전을 위한 것을 우선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밑에 갓바위 지방정원 있죠.
  내년부터 4년에 걸쳐서 80억 투입된다고 하는데 도비 3억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도비 3억, 시비 2억입니다.
박용식위원   이것만 현재….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최소한만. 왜냐하면 기본구상 및 실시설계를 하려면. 그것도 하고 또 도시관리계획변경도 해야 하거든요. 최소한의 비용이 5억 정도면.
박용식위원   올해 얼마 정도 투입되나요? 4년에 걸쳐서 하니까 20억 가까이?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설계가 나오면 거기에 따라서 저희 입장에서는 4년 분할해서 오지 않겠나.
박용식위원   추경 관련해서 사업비가 또 내려올 확률이 크겠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럴 수도 있습니다.
  일단 용역, 
박용식위원   목포시에서 어쨌든 간에 홍보를 상당히 했어요. 내년 초에는 바로 실시설계용역을 해서 추진해서 착공이 빨리 될 수 있도록 해야지 이것도 지지부진해서 연말에 가서 하네 어쩌네 그러면,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니요, 지금 준비하고 있고요. 1월에 가서 바로 발주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움직이는 모습 빨리 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질의하겠습니다. 
  유달산 세입에 유달공원 주차장 수입이 1,500만원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유달산 공원 주차요금 1,500.
○위원장 김오수   청산금 수입이 뭐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산과목이라.
○위원장 김오수   청산이라고 하면 사업을 접는다는 얘기인지, 주차요금 이제 안 받고 다른 용도로 전환한다든지 그런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이것은 제가 확인해 보고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사업수입 해서 청산금 수입 이렇게 돼 있죠. 그런데 청산금 수입이 뭔지 몰라.
  그 관련해서 286쪽 노적봉ㆍ유달산 주차장 안전 보완 3,000만원 시설비 잡혀 있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아까 말씀드린 그것입니다.
  이것은 그것하고 별개로 올해 금년도 안전진단 용역을 한 결과 바닥보수, 옹벽 보완 등 하라고 결과가 떨어졌기 때문에 저희가 내년도 예산에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노적봉 주차장이면 그 위에 있는 거고.
  유달산 주차장은 그 밑에 있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노적봉은 노적봉 아래 거기고.
  유달산은 라이온스동산 돌아가는 데. 라이온스동산 돌아가기 전에 경사진 데다. 경사진 데 있는 그것이 유달산 주차장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노적봉에서 방향을 어디로 트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노적봉에서 유달산일주도로 타지 않습니까? 돌아서 목원동 쪽으로 내려옵니다.
○위원장 김오수   거기 새로 조성한 데?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늦게 조성됐죠.
  3단식으로 되어 있는 데. 
○위원장 김오수   아, 길 밑에 쪽 거기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목원동으로 내려오는 데, 거기가 유달산 주차장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여기하고 저기하고 매치가 안 돼서 한번 물어봤고요.
  공원녹지과에서 기간제근로자를 많이 쓰잖아요. 
  기간제근로자 쓰는 사업이 몇 개 사업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공원시설계, 녹지계, 산림계, 유달산, 화훼계, 5팀. 5팀에서 각각 사업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5개 팀에서 사업이 몇 개 정도 돼요?
  (「18개」하는 이 있음) 
  한 19개 되는 것으로 제가 파악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17개 사업입니다. 1명 있는 사업도 있고 여러 명 있는 사업도 있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제가 파악하기에는 19개 사업이고 여기에 총 기간제근로자가 몇 명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금년도는 한 140명.
○위원장 김오수   내년 예산에는 얼마예요? 내년 기간제근로자 숫자.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계획은 한 159명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인건비성이기 때문에 뽑을 때 조금 더 예산을 보고 기간하고 금액하고 계상해서. 
○위원장 김오수   작년에는 몇 명이었어요? 2021년에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 140명.
○위원장 김오수   금년에는 안 봤는데 2022년도 예산에 123명이 나왔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저희가 여기 내용을 보면 아까처럼 숲지도사. 목재체험장 있는 지도사 이런 것까지 포함해서.
○위원장 김오수   다 여기에서.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까 위원장님이 못 보신 곳은 시설비 안에 덩굴 제거나 이런 인부들이 자체 운영, 뽑아서 운영할 것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시설비 안에 어떤어떤시설비로만 되어 있지, 시설비에 과목은 없기 때문에 안 물어봤는데.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시설비 안에 인건비를 집행할 수 있기 때문에 거기서 자기 작업단들 선발해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 많은. 여기 나와 있는 것으로 하면 123명이고 공원녹지과까지 포함하면 159명, 160명이 나오고 그러는데.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상인원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 사람들이 중복적으로 일해요, 다 틀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다 틀리죠.
  사업시기가 보통 쭉 같이 나가기 때문에 중복해서 할 수 없죠. 
○위원장 김오수   19개, 20개 사업인데 한 사람이 여기도 하고 저기도 하고 그런 것도 있어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사업기간이 있기 때문에.
○위원장 김오수   1~3월에 사업하고 또 10~12월 사업한다면 그 사람이 여기도 하고 저기도 하고 그런 거 아니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각 사업이 다 틀립니다. 성격이 틀리고. 관리를 또 그렇게 하고 있고요.
○위원장 김오수   그러면 그것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게 어떤 식으로 확인해 볼 수 있을까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각 팀별로 명단을 제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여러 가지 개인정보 감안해서. 개인정보가 어느 정도 있으니까 개인정보가 안 되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을 거예요, 이름 가운데 뺀다든지 해서.
  공원녹지과 예산 중에서 19개 분야 여기 나와 있는 것은 123명으로 되어 있는데 이쪽 있는 거 여기 예산서에서. 이것은 다 신규사업도 있고 거의 전년도 사업도 있고 그래요. 전년도보다 다 조금씩 늘었어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 전년도에,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까 박용식 위원님 말씀하신 것처럼 국도비가 증액된 부분이 있거든요. 당초 3명에서 10명으로 늘었다거나,
○위원장 김오수   그런데 여기 기간제는 거의 시비가 전부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까 박용식 위원님이 질의하신 내용 중에 국도비사업으로 인원이 는 것도 있고.
○위원장 김오수   있지만 보면 거의 시비사업이요. 제가 이 부분을 다 예산서에서 다 체크해 놨어요. 19개 사업에 이 부분들에 대해서 금년도 지금까지 실적하고, 금년도에 이렇게 하게 되는 예산을 세우게 된 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일일이 제가 다 안 하겠습니다. 19개 사업에 전년도 예산 있는 것이 전부고 또 신규사업도 있어요. 거기에 대한 자료를 주세요. 여기 넘기면 다 그런 거예요. 제가 다 파악했어요. 그 부분에 대한 자료를 주세요.
  저는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과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2022년도 목포시 예산안과 2022년도 목포시 기금운용계획안을 심사ㆍ의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7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8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8분 산회)


○출석위원수 : 5명
○출석위원
이형완     박용식     최홍림     김오수
○출석공무원
(도시발전사업단)
도시발전사업단장 박금재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역사공간조성팀장 김만수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윤주명
주무관 양혜숙
속기사 박소영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오수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