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5회 목포시의회(임시회)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4월 25일(월)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1.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
2.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3.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4.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5.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심사의 건
6.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의 건
7.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2.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조성오 의원 외 4인 발의)
3.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재용 의원 외 5인 발의)
4.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양규 의원 외 4인 발의)
5.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심사의 건(조성오 의원 외 4인 발의)
6.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의 건(이재용 의원 외 5인 발의)
7.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의 건(김양규 의원 외 4인 발의)

(10시 01분 개의)

○위원장 김관호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이번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가 4월 22일부터 4월 26일까지 5일간 열리게 됨에 따라 우리 관광경제위원회에서는 이번 임시회 기간 중 일반부의안건 심사를 실시하겠습니다.
  오늘은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와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 일반부의안건 심사ㆍ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김관호   의사일정 제1항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문상수 부위원장님께서 사직하여 박 용 위원님께서 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드린 활동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위원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김관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박 용 위원입니다.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가 개회되어 오늘 하루 상임위원회 활동을 하게 됩니다.
  이에 따른 금번 회기중의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드린 활동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임시회 기간 동안 관광경제위원회에서는 일반부의안건 심사ㆍ의결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회 주요 활동사항으로,
  오늘 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와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일반부의안건 심사ㆍ의결을 진행하는 것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박 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박 용 위원님으로부터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습니다. 
  위원회 활동계획을 위원 여러분께 배부해드린 안대로 결정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반부의안건에 대한 제안설명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2.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조성오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먼저, 의사일정 제2항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발의하신 조성오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의원   안녕하십니까? 조성오 의원입니다.
  본 의원이 대표한 안건인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목포시 관내 섬을 운항하는 여객선의 운영에 드는 비용을 지원함으로써 대중교통에 취약한 섬 주민의 교통편의 및 복리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1조와 제2조에 본 조례의 목적과 정의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안 제3조와 제7조에 수익성이 낮은 항로의 지원, 운항결손액의 지원금 결정 및 지급방법, 운항결손액 지원 중단 또 지원사업자의 의무, 금지행위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안 제8조부터 제13조까지는 지도ㆍ감독, 검사 등, 시정요구 등, 협약체결, 준용규정, 시행규칙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조례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제정 조례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존경하는 김관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조성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위원님. 
이재용위원   조성오 의원님, 이번에 관내 섬을 운항하는 여객선들이 지금 운항을 이제 일시적으로 감면하겠다. 감축시키겠다. 그런 자료를 우리시에다가 보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참 제가 그쪽에 나가서 그분들을 만나본 결과 그쪽에 거주지로 이렇게 해 놓고 있으면서도 운항하는 과정에 있어서는 정말로 많은 적자를 지금 보고 있다고 그런 말씀이 계시더라고요. 그런데 참 이번에 이런 조례를 발의하신 데에 대해서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 제 지역구다 보니까 그쪽 주민들께서 참 원하고 계시고 또 더 확장해서 이렇게 해달라는 요구가 있는데도 선사 측에서는 그럴 수 없다. 그렇게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어서 참 감사를 드리고자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조성오의원   예.
○위원장 김관호   이재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조성오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조성오의원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3.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이재용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발의하신 이재용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의원   안녕하십니까? 이재용 의원입니다.
  본 의원의 대표발의 안건인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목포시에 이주한 귀농어업인과 귀촌인의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과 농어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것으로,
  주요내용으로는,
  안 제1조와 제5조에 본 조례의 목적, 시장의 책무, 귀농어업인ㆍ귀촌인의 책무, 귀농어ㆍ귀촌 지원계획의 수립과 시행 등, 사업의 지원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고, 
  안 제6조부터 제11조까지에 귀농어ㆍ귀촌 지원위원회 설치 및 구성, 위원회의 기능, 위원의 임기, 위원의 해촉, 회의, 위원회의 참석수당과 여비 지급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으며,
  안 제12조부터 제15조까지에 지도ㆍ감독, 지원 취소 및 지원금의 회수 등, 준용, 시행규칙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였습니다.
  다만, 제2조제1항 “시장”을 “목포시장(이하 “시장”)”으로 명확하게 지칭하고, 
  제4조 “귀농어업인 육성ㆍ지원계획”을 “귀농어업인ㆍ귀촌인 활성화 및 지원계획”으로,
  제7조 “창업계획서”를 “계획서”로 변경하여 적용 폭을 넓히고자 합니다.
  기존 안에서 변경 사항을 수정하여 수정 가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존경하는 김관호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이재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이재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3항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4.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김양규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발의하신 김양규 의원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양규의원   안녕하십니까? 김양규 의원입니다.
  본 의원의 대표발의 안건인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조례안은 자유무역협정 등 농산물시장의 개방화 추세로 어려운 환경에 놓여 있는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의 육성ㆍ지원을 위해 재정적ㆍ기술적 지원이 가능하도록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에 반영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내용으로는,
  제3조(시장의 책무) 중 “제2조제3호에 따른”을 “농업인 및”으로 하고, 제1호에서 제3호 중 “단체”를 “농업인 및 단체”로 하며, 제4호의 “단체의 운영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비로서 지원하지 아니하면 그 사업을 수행할 수 없는”을 “농업인 및 단체의 경쟁력 강화 및 경영 안정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으로 하였으며,
  제4조(지원대상 및 범위) 중 “단체”를 “농업인 및 단체”로 하고, 제1호의 “지원대상 단체는”을 “지원대상은 제2조제2호에서 정한 농업인과”로 하였고,
  제4조제2호 다목을 “생산비 절감을 위하여 농축산 장비의 임대, 농축산업의 생산에 필요한 시설, 장비, 기자재, 사료비 등 지원 사업”으로 변경하고,
  제4조제2호 라목 “시 자체 시책으로서 사업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를 신설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원님들께 배부해드린 조례안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라며,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협조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김양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안 계십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김양규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4항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일반부의안건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마치겠습니다. 
  부의안건에 대한 충분한 토론과 협의 및 축조심사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14분 회의중지)

(10시 31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관호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시간을 통하여 충분한 협의가 있었으므로 안건별로 심사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5.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심사의 건(조성오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의사일정 제5항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 용 위원님. 
박용위원   박 용 위원입니다.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박 용 위원께서 원안가결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박 용 위원께서 동의발언하신 대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6.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의 건(이재용 의원 외 5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의사일정 제6항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양규 위원님. 
김양규위원   김양규 위원입니다.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제2조제1항 “시장”을 “목포시장”으로,
  제4조 “귀농어업인 육성ㆍ지원계획”을 “귀농어업인ㆍ귀촌인 활성화 및 지원계획”으로,
  제7조 “창업계획서”를 “계획서”로 변경하여 수정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김양규 위원께서 수정가결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김양규 위원께서 동의발언하신 대로 수정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6항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수정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7.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의 건(김양규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김관호   의사일정 제7항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심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의견이 있으신 위원님께서는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송지 위원님. 
장송지위원   장송지 위원입니다.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특별한 문제점이 없으므로 원안가결할 것을 동의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장송지 위원께서 원안가결 동의발언 하셨는데 재청 있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또 다른 의견이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장송지 위원께서 동의발언하신 대로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7항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원안가결 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위원님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조성오위원   잠깐만. 위원장님.
○위원장 김관호   예.
조성오위원   어차피 지금 우리 위원회가 오늘 마지막이니까 장송지 위원님부터 한 분씩 의정활동 한 것 한 마디씩 하고 마무리하고. 속기가 되는데. 그것도 괜찮을 것 같은데. 한 마디씩 하는 것이.
○위원장 김관호   예, 조성오 위원께서 좋은 말씀하셨습니다.
  오늘로써 제11대 목포시의회가, 시의회 마지막 관광경제위원회 상임위 회의가 있는 날 같습니다.
  그래서 너무나 4년이란 세월이 야속하게도 빨리 지나간 것 같습니다. 더구나 또 코로나가 장기적으로 이어지면서 그런 부분이 더욱더 아쉽고요.
  그래서 조성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너무 아쉬우니까 또 마지막 회의다 보니까 위원님 여러분께서 돌아가면서 그동안에 있었던 부분들에 대해서 말씀 한번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먼저 그러면, 이재용 위원님께서 한말씀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위원   지난 2년 동안 김관호 위원장님 그리고 이 자리에 안 계시는 문상수 위원님, 조성오 위원님, 장송지 위원님, 박 용 위원님, 김양규 위원님, 고생 많으셨습니다.
  돌이켜보면 저희들이 참 코로나라는 질병으로 인해서 의정활동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했다라고 하는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과 상임위 회의를 마치면서 모든 걸 이렇게 내려놓으신 위원님들도 계시고 또 이제 12대 의원직에 출마하시는 의원님들도 계십니다.
  우리가 이 자리에서 헤어지더라도 다시 만날 날을 기약하고 모두들 건강 유의하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이재용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다음으로 박 용 위원님, 한말씀 하십시오. 
박용위원   4년이 후딱 가버리네요. 어떻게 보면 초선으로 처음에 와서 전반기에 오자마자 위원장을 맡게 되고 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제 개인적인 생각은 제가 제일 막내이면서 위원장을 2년 동안 한 것 같아요.
  다 기라성 같은 우리 선배님들을 모시고 2년을 보내왔고 참 아쉬웠던 게 초선 의원들을 이끌어줄 수 있는 어르신들이 안 계셨다는 그런 부재가 되게 아쉬웠는데 그나마 하반기에는 관광경제위원회에 와서 조성오 의장님이나 이재용 부의장님 계셔가지고 똘똘 뭉치는 위원회여서 나름 재밌게 위원회 생활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아쉬움이 있다면 코로나 위기 때문에 서로 부대끼는 그런 시간이 좀 덜 했던 것 같아요. 그랬으면 더 재밌게 더 즐거운 슬기로운 의정생활이 됐을 것 같은데 그게 참 아쉽고요.
  의정생활을 하면서 물론 다 잘할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런데 개인적으로 제가 만약에 좀 부족했고 잘못한 게 있다 그러면 이번 오늘을 마지막으로 해서 많이 용서해 주시고 배려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또 출마하신 이재용 부의장님, 조성오 의장님, 또 지금 안 계시지만 문상수 부위원장님과 그다음에 특히 김관호 위원장님 2년 동안 고생하셨는데 출마하는 모든 의원님들 건승을 기원하면서 마지막 말씀을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박 용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김양규 위원님께서 한말씀 해 주십시오. 
김양규위원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일단 의정활동 기간에 선배님들께서 많이 이끌어주셔서 감사드리고요. 또 타 위원회보다 저희 관광경제위원회가 보다 또 많은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다행이었던 것 같습니다.
  앞으로 모든 분들 건승하시고요. 저희가 다시 이 자리에 서실 수 있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또 일상생활로 돌아가시는 분들도 계시거든요. 꼭 좋은 일만 가득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김양규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장송지 위원님,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장송지위원   모두들 감사드립니다. 코비드19 팬데믹으로 인해서 모든 일상이 힘든 시기에 의회에 와서 정말 저도 모든 것들을 새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많이 미흡한 점도 많았고 또 실수도 있었고 이제 좀 배울만하니 끝이 나네요. 아쉬움이 가득하고요.
  조성오 위원님께 또 제가 특별히 좀 감사드려요. 많이 이끌어주시고 또 중심적으로 중심의 가운데에 서서 우리 위원회를 밑에서 보이지 않게 많이 이끌어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여기 계신 모든 분들, 헤어짐과 만남은 인생의 결과물일 것입니다. 모두들 앞으로 앞날에 행복과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장송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으로 조성오 위원님께서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조성오위원   항상 만남과 헤어짐이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면 지난 짧게는 2년, 4년 동안 관광경제위원회 활동을 하면서 김관호 위원장님, 장송지 위원님, 김양규 위원님, 박 용 위원님, 이재용 위원님, 문상수 부위원장님과 함께 활동한 생각들이 많이 날 것 같습니다.
  특히 장송지 위원님은 여걸이면서 아주 섬세하게 여성의 장점을 가지고 좋은 조례 또 우리가 미처 헤아리지 못한 그런 섬세함이 계셔서 우리가 조례에 대해서 한 가지 많이 배울 점도 있었고 또 우리 의회상을 많이 업그레이드시킨 데에 대해서 감사드리고요.
  또 김양규 위원님은 운영위원장을 하시면서 아주 전문성을 가지시고 많이 노력하신 의원님이라 높이 평가가 될 것입니다. 
  또 박 용 위원장님께서는 어떤 포용력과 또 추진력 그런 부분 겸비해서, 모두가 함께 또 12대 출마를 했으면 더더욱 좋았을 것인데 4년 동안 이제 의원이라는 어떤 것을 아는 시점에서 또 일상생활로 돌아가시는 세 분에게 또 앞으로 더욱 좋은 일만 있기를 바라고요. 또 지역사회에서는 나름대로 또 만날 기회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또 이재용 부의장님은 아주 언어의 마법 같이 아주 능수능란하게 잘 다운됐을 때 우리 위원회를 한 번씩 업시켜주고 열심히 하는 의원님으로 많이 평가가 될 것입니다.
  문상수 부위원장님은 이번에 저희보다 더 광대한 꿈을 갖고 지금 도로 출마를 했습니다. 그래서 좋은 일들만 있기를 바라고.
  또 김관호 위원장님, 외모는 저래도 아주 보면 섬세한 분이고 어리더라고요, 마음이. 아주 인정도 많고 그래서 우리 위원장님과 함께 2년 동안 했던 것이 많이 즐거웠다 생각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관광경제에 4년 있으면서 7기 민선에서 지향하는 4대 관광거점도시하고 문화도시가 바로 우리 상임위원회에서 기초적인 것이 정책이 나와서 함께 진행함으로써 많은 시민들에게 또 앞으로 많은 기억에 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우리 11대 관광경제위원회는 앞으로도 많은 시민들의 기억 뇌리에 있을 것이고,
  또 앞으로 저희들도 세 분은 재출마를 도전을 지금 하고 있는 중입니다. 그래서 또 여러분들 자주 만나서 의견을 수렴하고 더 11대에 부족했던 부분을 성찰하고 또 주민의 대표로서 또 주민을 대변하는 그런 충실한 의회 되도록 저희들이 노력하고 많은 응원 부탁하고 또 여기 계신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특히 전문위원님, 실무자 많이 저희들한테 도움을 주셔서, 전문적인 것을 주셔서 늘 감사하고요. 이 자리를 빌려서 다시 한 번 고맙다는 말씀을 드리고, 마지막까지 열심히 속기하신 속기사님도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조성오 위원님,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다음으로 그동안 2년 동안 관광경제 상임위에서 참 열정적으로 열심히 노력해 오신 문상수 부위원장님께서 좋은 말씀을 했어야 되는데 부득이하게, 방금 조성오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보다 더 높은 대로 진출하기 위해서 지금 자리에 안 계신 것 같습니다.
박용위원   영상 안 보내왔어요?
○위원장 김관호   영상은 아직까지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상임위 위원님들 지금까지 좋으신 말씀 다 경청했고요.
  박창수 의장님께서 상임위에 방문하셨습니다.
  오늘 우리 제11대 목포시의회 마지막 상임위 회의이다 보니까 박창수 의장님께서 그동안 상임위원회 격려해 주시기 위해서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박창수 의장님,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장 박창수   반갑습니다. 어느 덧 하반기가 마무리 잘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가운데서도 잠깐 전 조성오 의장님이 말씀한 대로 선거에 나간 사람들은 기필코 승리해서 들어오시기를 의장으로서 소망합니다.
  그러나 단, 우리가 지난 2년 세월부터 4년에 가까운 생활을 하면서 좋은 일, 나쁜 일 이런 가운데서도 자기 생각의 뜻을 삼아 마칠 것이 아니라 목포의 미래를 위해서 이런 생각을 가져야 하는 시간이 아닌가. 저는 그렇게 생각하면서 나쁜 것은 기억에서 지워버리고 좋은 것만, 좋은 것을 받들어서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말로 소망합니다. 
  아무튼 우리 상임위원회 마무리 되어가는 과정에서 잘 마무리해 주셔서 정말로 고맙습니다. 
  앞으로 저는 여기에서 마지막 정치 인생을 마감합니다. 이제 자연으로 갑니다. 그러나 목포 발전에 하나의 밀알이 된다 하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고 하면 돕겠습니다.
  아무튼 가는 길에 장도에 꼭 좋은 일만 있기를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의장님, 고맙습니다.
  상임위 위원님들, 좋으신 말씀들 다 너무나 감사드리고요.
  저는 관광경제 위원장으로서 하반기 위원장을 맡아서 이렇게 2년 동안을 해 왔습니다.
  사실 11대 의회가 제가, 위원님들도 아시다시피 저는 세 번째 도전 만에 제가 목포시의회를 입성해서 이렇게 들어와서 4년 동안 활동을 해 왔습니다만 한편으로는 조금 아쉬운 점도 있고 또 한편으로는 참 마음적으로 ‘이게 의회구나’ 하는 부분도 가슴에 많이 새겼습니다. 그래서 보람된 일도 많이 있었고요. 나름대로 했는데요.
  특히 하반기 때 제가 2년 동안 위원장을 맡으면서 우리 목포시가 정말 많은 또 변화된 모습도 보여줬고 특히나 처음 출범하면서 목포시가 우리 맛의 도시 선포식을 시작으로 해서 그동안에 우리 관광경제 상임위에서 이루어진 4대 관광거점도시를 유치하고 또 수산식품센터 건립 이런 신재생에너지 사업 이런 부분들이 국비가 1,000억대 이상 되는 굵직굵직한 사실은 사업입니다. 이런 사업들에 대해서 우리 상임위에서 그 예산 부분에 대해서 꼼꼼히 살펴가지고 참 차질 없이 사업들이 이렇게 진행되고 있다는 모습에 대해서 저는 위원장으로서 굉장히 뿌듯하게 생각하고요. 
  또 그 후로도 좋은 사업도 많이 목포시에서 유치해가지고 지금 사업을 진행 중에 있는데 이런 사업들이 잘 마무리 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하는 바람뿐입니다. 
  하여튼 위원님들 2년 동안 너무나 수고 많으셨습니다.
  뒤를 돌아서 보면 여러 가지 참 눈물도 한편으로는 날라고 합니다. 같은 의원님들께서 계속 바통을 이어서 제12대도 같이 올라와서 갔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도 또 있습니다. 있지만 또 더 노력해서 보다 나은 좋은 진출을 하시리라 믿고요. 그렇게 기대해 봅니다. 
  그리고 또 그동안에 2년 동안 관광경제 상임위를 운영해 오면서 전문위원님, 너무나 수고하셨는데 오늘 마지막 회의다 보니까 좋으신 말씀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전문위원 장명희   코로나라는 것이 사실은 저희 일상을 무너뜨리는 그런 큰 전염병이었습니다. 본의 아니게 저는 그 기간에 와있어서 사실은 의원님들하고 친교시간을 더 많이 갖고 싶었는데 그걸 하지 못했던 것이 가장 아쉽고요.
  그래도 제가 배운 것이 있었다면 제가 본청에 있었을 때하고는 전혀 다른 시각으로, 객관적인 시각으로 우리시의 행위 또는 하고 있는 사업들에 대한 평가, 분석 이런 것들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던 것 같고, 외부에서 비춰지는 모습을 객관적으로 보지 않았나. 그런 면에서 상당히 저한테, 제 개인적으로는 성과라고 보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절반은 계시고 절반은 다시 또 사회인으로 돌아가시는데요. 가시더라도 다시 또 곧 복귀하실 거라 믿습니다. 어디에 계시든지 건강하시고 파이팅! 이기는 그것을 하십시오, 무엇을 하시든지 간에. 아무튼 건승을 빕니다.
○위원장 김관호   장명희 전문위원님, 정말 목소리도 좋고 너무나 말씀도 잘하시고. 어떻게 보면 관광경제위원회 우리의 복인 것 같습니다. 이런 훌륭하신 분이 전문위원으로 들어오셔가지고 관광경제 잘 이끌어오셨던 게 너무나 그동안 감사드립니다.
  다음 조광운 주무관님 한말씀 또 해 주십시오.
○주무관 조광운   관경위에 제가 제일 마지막에 합류한 지 얼마 안 돼서 상임위 활동이 많이 생소했는데요. 편안하게 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제가 의회직으로 이제 확정이 돼가지고요. 계속 의회가 있게 됐는데요. 12대에도 지금 경험을 바탕으로 해서 의원님들 더 보필 잘하고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관호   좋으신 말씀 감사드립니다.
  끝으로 2년 동안 내내 정말 위원님들께서 회의과정에서 말씀하신 부분에서 한 마디도 안 빠트리고 모든 부분을 속기해 주신 강지수 속기사님, 너무나 수고하셨는데요. 좋으신 말씀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속기사 강지수   2년 동안 감사했습니다. 좋은 추억으로 안고 가겠습니다. 앞으로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용위원   질문 있습니다. 자기가 말한 것 자기가 속기합니까?
○위원장 김관호   기회를 안 드렸어요. 가만히 계세요.
  (웃음소리)
  얼굴도 예쁘시고 또 말씀도 잘하시네요. 
장송지위원   말을 잘해야 돼.
○위원장 김관호   손만 고생하는 줄 알았더니 말씀도 잘하시네요. 특히나 고마운 것은 저희 지역구에 사신다는 것입니다. 더구나 저는 너무나 감사드리고 2년 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서로의 한말씀들 마치도록 하고요. 
  국장님 와서 계실까요? 경제산업국장님 아까 오신다고 안 했어요?
김양규위원   회의는 끝내시고 따로 하시죠.
이재용위원   회의는 끝냅시다.
○위원장 김관호   그래요?
조성오위원   얼른 회의는 마무리하시고,
○위원장 김관호   마무리하겠습니다.
  위원님 여러분! 그동안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4분 산회)


○출석위원수 : 6명
○출석위원
조성오     이재용     김관호     김양규
박  용     장송지
○위원 아닌 의원
박창수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장명희
주무관 조광운
속기사 강지수
첨부 :
1. 제375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관광경제위원회 활동계획안
2.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3. 목포시 여객선 운영 지원 조례안 검토보고서
4.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5. 목포시 귀농어ㆍ귀촌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 검토보고서
6.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7. 목포시 농업인 및 농업관련단체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검토보고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관호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