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6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7월 8일(금) 10시 00분

의사일정
1.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2.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 00분 개의)

○의사팀장 김명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이영권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이영권입니다.
  제12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등원하시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스물두 분의 의원이 당선되어 전원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개의하는 제12대 목포시의회 최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54조제1항에 따라 7월 1일 목포시의회 사무국장이 집회 공고를 하여 오늘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원님들께서 앉아 계신 임시의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회의장 의석은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 비례대표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로 임시 배정하였습니다. 
  정식 의석 배정은 추후 신임 의장께서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오늘 회의에 스물두 분 의원님 중 스물두 분 의원님 전원이 참석하여, 「지방자치법」 제72조에 따라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잠시 후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출석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신 조성오 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의장선거를 실시한 후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ㆍ상임위원장ㆍ상임위원을 선출하고,
  7월 11일 월요일 오전 11시부터 제12대 목포시의회 개원식을 이곳 본회의장에서 거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2대 목포시의회 최초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김명환   의장직무대행이신 조성오 의원님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연산ㆍ원산ㆍ용해동 출신 조성오 의원입니다.
  먼저, 제12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과 저와 믿음과 희망을 주는 제12대가 되기를 희망하면서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펼치게 된 것을 개인적으로 큰 영광으로 생각하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단과 상임위원회 및 상임위원을 선출하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최선을 다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 여러분께서도 신중하고 소신 있는 결정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1.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의사일정 제1항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이미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7월 8일 금요일부터 11일 월요일까지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05분 회의중지)

(10시 06분 계속개의)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2.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의사일정 제2항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에 따라 이번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문차복 의원 한 분입니다.
  투표에 앞서 의장 선거 후보자로 등록하신 문차복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 발표는 10분 이내로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문차복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동료 선ㆍ후배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문차복 의원입니다. 
  위대한 목포시민들의 선택을 받아서 당당하게 제12대 목포시의회에 입성한 의원님들의 얼굴을 이렇게 뵙게 돼서 반갑고 무한한 영광입니다. 
  저는 오늘 시의회로 오는 길에 며칠 전에 가본 무안 백련지에 피어난 연꽃을 떠올려 보았습니다. 진흙탕 속에서도 그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도도히 꽃을 피우는 연꽃처럼 더도 덜도 저 연꽃처럼 살아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오늘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저는 거창한 약속은 하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신뢰받는 의회가 되는 것을 의정 최우선 목표로 삼겠습니다. 목포 시민들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의정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서 어려운 시대에 시민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는 강한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현재 우리는 코로나19 여파와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으로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이라는 3고 위기에 놓여 있습니다. 유가가 1리터에 2,000원이 넘는 경제위기이자 민생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제12대 목포시의회는 이 같은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반전요인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 협력할 것은 적극적으로 협력하되 집행부의 잘못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견제토록 하겠습니다. 
  또 의회에서 의원들이 함께 연구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시민에게 보여드리고 그 결과를 통해 의정 목표의 근간인 신뢰를 줄 수 있도록 저의 모든 역량과 열정을 다 쏟아붓겠습니다. 
  의회는 의원 중심, 위원회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의원 간, 정당 간 대화와 소통을 강화하는 것을 제12대 의회 상반기 의정방침으로 삼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협력할 것은 적극적으로 협력하되 집행부 잘못에 대해서는 엄중하게 견제하도록 하면서 오롯이 시민만 바라보는 시의회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오늘 감히 동료 선ㆍ후배 의원님들 앞에서 약속드리는 개인적인 소명은 대화와 타협, 소통을 통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의회의 주요 기능인 견제와 감시, 그리고 상생정치로 지방자치의 중추적 역할을 다하겠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시의회 의장이라는 중책을 맡겨 주신다면 동료 선ㆍ후배 의원 여러분들이 시의원으로서 품었던 꿈을 마음껏 발휘해 살기 좋은 목포를 구현하고 시민이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여러분들을 돕는 조정형 의장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 선ㆍ후배 의원 여러분!
  다시 한 번 목포시민의 뜨거운 열망과 기대를 안고 새롭게 출발하는 제12대 목포시의 개원과 함께 의회 입성을 감축드리면서 시정 견제와 대안 제시하는 의회 본연의 임무에 충실한 의회, 시민과 늘 함께하고 신뢰받는 의회가 되도록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한 걸음 더 나아가 화합과 소통의 열린 의회,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품격 있는 의회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의장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문차복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이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57조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선출하며,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거하되, 투표방식은 기표식으로 하겠습니다. 
  의장과 부의장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하게 되나 의장, 부의장 후보가 1인인 관계로, 2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진행하지 않고, 후보자를 재접수하고 선거 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면,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 제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목포시의회의 관례에 따라 나이가 적은 의원을 기준으로 지명하고자 하오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감표위원을 호명하겠습니다. 
  유창훈 의원님, 최지선 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투표방법에 대해서 의사팀장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팀장 김명환   안녕하십니까?
  의사팀장 김명환입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 투표절차에 대하여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제12대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 안내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투표는 호명 순서에 따라 본회의장 의석 앞줄부터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의장직무대행, 감표위원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된 의원께서는 교부석에서 감표위원으로부터 명패와 투표용지를 수령하신 후 기표소에서 후보자 투표용지 찬성, 반대란 우측에 기표용구를 사용하여 기표하신 후 먼저 명패를 명패함에 넣은 다음,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투입하시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기표 시 주의하실 점은 기표란에 정확히 기표하지 않고 다른 기표란과 중간에 기표하거나 투표용지에 이상한 표시를 하거나 지정된 기표용구가 아닌 다른 물건으로 기표할 경우에는 무효처리 되고 투표용지 훼손 시 재교부가 불가하오니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효ㆍ무효 투표의 여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예시에 준해서 처리하게 되며,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들께서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투표용지의 수가 명패 수보다 많을 때에는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제3항에 따라 재투표를 합니다.
  다만, 투표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에는 그러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절차에 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감표위원님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이상 없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팀장은 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명환   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해 드린 순서에 따라 의원님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7분 투표개시)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효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환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경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현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경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유정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유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이신 조성오 의원님은 의장석을 비울 수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직원이 투표용지와 명패, 그리고 기표용구를 드리고 투표용지에 기표하시면 다시 받아 명패함과 투표함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표위원이신 유창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최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29분 투표종료)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를 모두 마치셨습니까?
  (「예」하는 의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총 몇 개입니까?
○감표위원들   총 22개, 이상 없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용지 수 점검)
○감표위원들   22개 이상 없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2표, 반대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2표를 득표하신 문차복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문차복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문차복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조성오 의장직무대행님, 또 선ㆍ후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방금 전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된 문차복입니다. 
  선ㆍ후배 동료 의원 여러분의 뜨거운 성원과 전폭적인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여러모로 훌륭한 인품과 능력을 가지고 계신 여러분을 대표하여 의장이라는 중임을 맡게 된 것을 영광스럽고 기쁘게 생각합니다. 
  목포시민의 입장에서 볼 때 제11대 의회의 의정활동은 만족스럽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12대 의회에서는 그 어느 때보다도 열심히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당당하게 목포시민의 칭찬을 받겠습니다. 
  저는 앞으로 2년의 임기 동안 가지고 있는 모든 역량과 그간의 의정 경험을 총동원하여 화합과 협치로 의회를 운영할 것입니다. 
  시민들께 인정받는 의회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동료 의원 여러분들의 힘과 지혜가 절실합니다. 
  앞으로 많은 지도편달과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조성오   수고하셨습니다.
  새로 당선되신 의장님께 의사진행을 맡기고 저는 이만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신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의장님, 나오십시오.
  (조성오 의장직무대행, 문차복 의장과 사회교대)
○의장 문차복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해 주신 조성오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 투표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8분 회의중지)

(10시 48분 계속개의)

○의장 문차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귀선 의원님 한 분입니다.
  부의장 후보자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 발표는 10분 이내로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의원님께서는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의원   존경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용당1동ㆍ용당2동ㆍ연동ㆍ삼학동 출신 김귀선 의원입니다. 
  먼저 당선의 영예를 안으시고 목포시의회에 입성하신 의원님들에게 축하의 말씀을 올립니다. 
  12대 목포시의회는 11대 의회에서 대두되었던 산적한 문제들을 안고 출발하는 부담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의장단 선출이 더욱 중요한 분기점이요,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부의장에 출마한 저도 11대 의회에서 활동하였기에 문제의 중심에서 자유롭지도 못하지만 다시는 11대 의회에서 일어났던 잘못된 관행들과 실패한 사례들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은 일반 가정으로 치면 엄마와 같은 역할을 하는 자리라고 봅니다. 
  의장님을 보필하면서 의장단의 원활한 의회 운영은 물론 후배 의원들을 잘 이끌면서 의원 개개인의 맨파워 향상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지원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시민들이 걱정하는 시의회가 아니라 목포시의회와 시의원들이 시민을 대변하고 시민들을 보살피며 시민들을 걱정하는 의회 본연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들과 함께하는, 시민 속으로 들어가는 의회를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재래시장 장보기 행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사회단체ㆍ봉사단체와 함께 환경정화운동을 실시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노인복지회관 배식 행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의정활동은 현장에 답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사회단체, 종교단체, 봉사단체, 중소 상공인 그리고 시민들과 함께 부딪히며 현안사업들을 논의하고 민원을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의회 운영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위축된 의회의 기능을 정상화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초선의원들이 각종 교육 및 연수를 통하여 실력을 배가할 수 있도록 각종 교육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후원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의원들이 국내외 연수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선진문화를 접하고 체험하며 항상 배우고 공부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상임위별 선진지 견학을 통하여 해당 상임위와 관련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함양하며 구현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연구단체를 2개 이상 구성하여 연구단체가 추구하는 현안 사업들에 대해 연구하고 토로하는 연구회를 활성화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다섯째, 의원총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중요한 현안 사업들에 대해서 보고받고 논의하며 의원 개개인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으며 더 이상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으면 안 됩니다. 
  새로 구성되는 의장단은 물론 이 자리에 함께하고 계시는 의원님들 모두의 노력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는 의원님들과 함께할 것이며 미약하나마 의원님들께서 의정활동 하시는 데 힘이 되어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차복   김귀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에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그럼, 지금부터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하셨던 두 분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나오셔서 다시 한 번 수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선거방법은 의장 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팀장께서는 부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명환   선거절차는, 투표하실 순서는 의장 선거와 동일하며,
  앞에서 설명드린 순서에 따라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47분 투표개시)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효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환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경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현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경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유정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유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장님은 의장석을 비울 수 없으므로, 의회사무국 직원이 투표용지와 명패, 그리고 기표용구를 드리고 투표용지에 기표하시면 다시 받아 명패함과 투표함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의원님들의 양해 부탁드립니다. 
  감표위원이신 유창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최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05분 투표종료)

○의장 문차복   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를 모두 마치셨습니까?
○의원들   예.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장 문차복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감표위원들   22개,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명패 수는 총 22개입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용지 수 점검)
○감표위원들   22개,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총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2표, 반대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2표를 득표하신 김귀선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김귀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의원   목포시의회 제12대 전반기 부의장으로 허락해 주신 의원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앞서 정견 발표에서 말씀드렸던 공약사항들이 잘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으며 12대 전반기 목포시의회가 시민들로부터 인정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원님들과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차복   김귀선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장ㆍ부의장 선거를 마치겠습니다. 
  그럼 상임위원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1분 회의중지)

(11시 21분 계속개의)

○의장 문차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의장 문차복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장 선거는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2항의 의장 선거에 준하여 무기명투표로 본회의에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상임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이형완 의원님 한 분입니다.
  기획복지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백동규 의원님 한 분입니다.
  관광경제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관호 의원님 한 분입니다.
  도시건설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박용식 의원님 한 분입니다.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제3항에 따라 상임위원장 후보는 정견 발표를 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투표 진행과 시간 절약을 위하여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동시에 선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기획복지위원회, 관광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동시에 무기명투표로 선거할 것을 선포합니다.
  네 개 상임위원장 투표를 동시에 실시하므로, 의원님께서는 상임위원회별로 총 4매의 투표용지를 수령하여 후보자의 찬성ㆍ반대 우측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투표 방법은 의장 선거에 준하여 실시하므로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을 점검ㆍ계산하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유창훈 의원님, 최지선 의원님.
  두 분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다시 한 번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팀장은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팀장 김명환   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26분 투표개시)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효상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환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우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고경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현주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동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원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수경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유정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유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이신 유창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최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37분 투표종료)

○의장 문차복   의원 여러분, 투표 모두 마치셨습니까?
○의원들   예.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장 문차복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명패함 개함)
  (명패 수 점검)
○감표위원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명패 수는 총 22개입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함 개함)
  (투표지 수 점검)
○감표위원들   투표용지 확인했습니다.
  이상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투표용지 수는,
  의회운영위원장,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기획복지위원장,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관광경제위원장,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도시건설위원장, 22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개표 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계표)
  의회운영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2표, 반대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2표를 득표한 이형완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기획복지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2표, 반대 0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2표를 득표하신 백동규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기획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관광경제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1표, 반대 1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1표를 득표하신 김관호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관광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도시건설위원장 투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2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1표, 반대 1표, 무효 0표, 기권 0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1표를 득표하신 박용식 의원께서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원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이형완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의원   존경하는 문차복 의장님!
  그리고 사랑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훌륭하신 선배님들과 열정적인 후배 의원님께서 많이 계심에도 저를 의회운영위원장으로 세워주신 것을 정말 기쁘게 생각합니다. 동료 의원 여러분께 존경을 담아 감사드립니다. 
  저를 운영위원장으로 뽑아주신 것은 이전의 의정활동 경험을 살려서 목포시의회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고, 생산적이고 발전적인 의정활동을 추진하라는 주문으로 받아들이고 의회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는 시민의 뜻을 대변하는 대의기관으로서 우리 의원들은 화합과 합치라는 원칙을 잘 지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동료 의원 여러분의 협조가 매우 절실합니다. 
  제12대 목포시의회가 원만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차복   이형완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백동규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의원   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기획복지위원장에 중책을 맡겨주신 선ㆍ후배 동료 의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기본적인 시민의 복리증진 향상과 굵직굵직한 목포시의 현안을 여기 계신 22명의 시의원들과 함께 목포시를 위해서 열심히 헌신하겠습니다. 
  함께 노력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문차복   백동규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관광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관호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의원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문차복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후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정론직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하당동ㆍ이로동 출신 김관호 의원입니다. 
  먼저 여러모로 부족한 저에게 따뜻한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장으로 책임을 맡겨주신 선배, 후배 동료 의원님 여러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목포는 코로나19와 인플레 등으로 인한 경기침체를 극복하고 많은 일자리를 만들어 청년이 떠나지 않고 돌아오는 지역경제를 만들어야 하는 중대한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관광경제위원회가 목포시의 관광과 문화, 교육, 체육, 그리고 경제 분야를 소관하고 있는 만큼 문제 해결에 대한 부담감도 큽니다. 
  부족하지만 우리 관광경제위원회 위원님들과 함께 당면과제 해결과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선배, 후배 동료 의원님들과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응원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문차복   김관호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시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용식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의원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문차복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인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12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 선출된 박용식 의원입니다. 
  도시건설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동료, 선배 의원님들께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우리시는 현재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노후화돼가는 공동주택의 정주여건 개선, 자원회수시설 설치 등 환경문제, 그리고 시내버스와 관련된 대중교통 문제 등 여러 중요한 사안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의회 본연의 기능인 시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뿐만 아니라 긴밀한 협조를 통해서 이러한 산적한 문제를 하나하나씩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러한 엄중한 현실을 슬기롭게 이겨내고 목포 발전과 주민 복리증진을 위해 우리 도시건설위원회 위원님들 그리고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과 충분한 소통으로 함께 지혜를 모으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협조와 조언을 바라며 연일 계속되는 폭염 속에 안전과 건강 잘 챙기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의장 문차복   박용식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입니다.
  상임위원회 조정ㆍ구성을 위해 14시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57분 회의중지)

(14시 01분 계속개의)

○의장 문차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문차복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지방자치법」 제64조 및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제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의장이 각 상임위원회별로 위원을 추천하여 이의여부를 물은 후 의결로 선임하겠습니다. 
  위원 선임은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2조에 따라 기획복지위원회 7인, 관광경제위원회 7인, 도시건설위원회 7인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3개 상임위원회가 구성된 이후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추천한 3인의 위원, 총 9인의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배정에 앞서 먼저 의원님 여러분께 양해말씀을 드립니다.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 접수 결과 일부 상임위원회는 상임위원회 정수보다 신청 의원이 많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다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를 거듭하였으며, 의원님들의 의사와 경력 및 선수 등을 감안하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만한 상임위 구성을 위해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으로
  백동규 의원님, 김귀선 의원님, 송선우 의원님, 유창훈 의원님, 최원석 의원님, 박수경 의원님, 최지선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다음,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으로
  김관호 의원님, 고경욱 의원님, 최유란 의원님, 박창수 의원님, 박효상 의원님, 정재훈 의원님, 최현주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이어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박용식 의원님, 박용준 의원님, 박유정 의원님, 이동수 의원님, 이형완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최환석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추천한 대로 기획복지위원회, 관광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추천한 대로 기획복지위원회 7인, 관광경제위원회 7인, 도시건설위원회 7인이 상임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러면,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4분 회의중지)

(14시 46분 계속개의)

○의장 문차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11조에 따라 3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최원석 의원님,
  관광경제위원회 부위원장에 박효상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에 최환석 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문차복   그럼, 의사일정 제5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를 거쳐 상임위원장과 의장이 협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를 추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소속
  최원석 의원님, 송선우 의원님, 유창훈 의원님
  관광경제위원회 소속
  박효상 의원님, 정재훈 의원님, 고경욱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이형완 의원님, 최환석 의원님, 박유정 의원님
  이상 9인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추천한 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과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48분 회의중지)

(15시 08분 계속개의)

○의장 문차복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는 정재훈 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본회의장 의석배정은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제1항에 따라 의장이 의회 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서 결정하였으며,
  본회의장 의석표를 의원 여러분께 배부해 드렸습니다.
  다음 회의부터는 배부해 드린 본회의장 의석표를 참고하여 배정된 의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문차복   이어서, 의사일정 제6항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지방자치법」 제84조제2항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에 따라 본 회기중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례에 따라 선거구별 순서에 의해서 가 선거구 김귀선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없습니다.
○의장 문차복   이의가 없으므로, 김귀선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께서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10분 산회)


【찬반의원 성명】
1.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재석의원(22인)
찬성의원(22인)
김귀선     박용식     박효상     김관호
최환석     박창수     송선우     유창훈
이형완     정재훈     고경욱     조성오
최현주     문차복     이동수     최원석
박용준     백동규     최지선     박수경
박유정     최유란
6.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재석의원(22인)
찬성의원(22인)
김귀선     박용식     박효상     김관호
최환석     박창수     송선우     유창훈
이형완     정재훈     고경욱     조성오
최현주     문차복     이동수     최원석
박용준     백동규     최지선     박수경
박유정     최유란
○출석의원수 : 22명
○출석의원
김귀선     박용식     박효상     김관호
최환석     박창수     송선우     유창훈
이형완     정재훈     고경욱     조성오
최현주     문차복     이동수     최원석
박용준     백동규     최지선     박수경
박유정     최유란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이영권
전문위원 한덕호  장명희  윤주명  한대희
의사팀장 김명환
주무관 최진영
속기사 박소영  강지수
첨부 :
1. 제376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2. 본회의장 의석 배정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의장 문차복 (서명/인)
의원 김귀선 (서명/인)
의원 박용식 (서명/인)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