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도시건설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1월 14일(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 2022년도행정사무감사  
감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실시 선언 및 피감사 공무원 선서

(10시 10분 감사개시)

○전문위원 김재진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전문위원 김재진입니다.
  오늘 일정에 대해 간략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도시건설위원회 박용식 위원장님으로부터 감사선언 후 인사말씀과, 피감사 공무원의 증언선서, 선서문에 서명날인, 감사반 편성 및 수감장소 소개, 그리고 폐회선언에 이어서 서류식 감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지금부터 2022년도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에 따른 감사 선언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박용식 위원장님의 감사선언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안녕하십니까? 도시건설위원회 박용식 위원장입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2022년도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선언을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의 행정사무감사는 「지방자치법」 제41조 및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9조의 규정에 따라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사항에 대하여 2022년도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를 2022년 11월 14일부터 11월 21일까지 8일간 실시함을 선언합니다.
○전문위원 김재진   다음은, 박용식 위원장님의 인사말씀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존경하는 도시건설위원회 위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
  시정발전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께 도시건설위원장으로서 이 자리를 빌려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물가 인상과 경기침체 등 서민경제의 어려움이 가중되는 시기에 시내버스 파업까지 맞물려 목포의 마음이 무거운 것 같습니다. 
  시민들의 생활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도록 위원 여러분께서는 시민의 대변자로서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각종 불합리한 시정들이 조기에 개선될 수 있도록 의정활동에 전력을 다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행정사무감사는 위원 여러분들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위원회 소관 부서의 행정에 대하여 전반적인 감사를 실시하여 시정운영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취득하여 효율적인 행정통제와 견제를 함으로써 시민의 복리증진과 시정발전을 도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하겠습니다.
  금번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집행부의 위법ㆍ부당한 행정처리에 대한 지적과 함께 그에 대한 개선방안 및 올바른 정책방향을 제시하여 질 높은 행정사무감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립니다.
  또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도 금번 행정사무감사를 시민에 대한 목포시의 책임행정과 봉사행정을 점검하는 기회로 삼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아울러, 위원 여러분께서는 분야별로 2개반으로 편성하여 감사를 실시하겠지만, 혹시 소관 분야가 아니더라도 상호 의견과 조언을 나누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또한, 위원 여러분께서는 행정사무감사시 수감자를 6급 팀장이나 해당 과장을 대상으로 감사를 실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모든 분들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문위원 김재진   다음은, 피감사 공무원의 증언선서가 있겠습니다.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께서 대표로 증언선서를 하시겠습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및 간부 공무원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증언선서가 있기 전 피감사 공무원의 선서요령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증언선서는 왼손에 선서문을 들고 오른손을 들어 선서를 하되,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께서 대표로 선서문을 낭독하시고, 간부공무원께서는 선서문 낭독시 거수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선서가 끝난 후 안전도시건설국장께서는 선서서에 서명날인하여 위원장님에게 대표로 제출하여 주시고, 나머지 피감사 공무원께서도 서명날인하여 위원장님께 일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선서에 앞서 위원장님으로부터 선서의 취지에 대한 설명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본 선서는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0조에 따라 선서자는 엄숙하게 선서문을 낭독하고 서명날인하여야 하며,
  선서를 마친 피감사 공무원은 감사에 임할 때 진실하고 책임 있는 답변을 하여야 하며 만약 위증했을 경우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전문위원 김재진   그럼,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께서는 앞으로 나오셔서 선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선서!
  본인은 목포시의회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함에 있어서 「목포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및 조사에 관한 조례」 제10조에 따라 감사장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를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2022년 11월 14일 목포시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위원장께 선서문 제출)
○전문위원 김재진   수고하셨습니다.
  피감사 공무원께서는 자리에 앉아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늘부터 11월 21일까지 실시하게 될 감사반 및 수감장소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감사반은 위원장님을 반장으로 2개반 6명으로 편성하였습니다.
  감사 1반은 최환석, 조성오, 박용준 의원님으로, 안전도시건설국 소관 사항에 대해 감사를 하겠으며,
  감사 2반은 이형완, 이동수, 박유정 의원님으로, 환경수도사업단,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사항에 대해 감사하겠으며,
  감사장소는 도시건설위원회 회의실입니다.
  감사 방법은 서류식 감사 3일, 회의식 감사 2일,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심사보고서 채택 순으로 하겠습니다.
  다음은, 위원장님께서 감사선언식 폐회를 선언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이상으로, 2022년도 목포시의회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선언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의사일정에 따라 자리가 정리되는 대로 각 반별로 서류식 감사를 실시하겠습니다.
(10시 18분 감사선언 종료)


○출석감사위원수 : 7명
○출석감사위원
박용식     최환석     이형완     조성오
이동수     박용준     박유정
○피감사기관 참석자
(안전도시건설국)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도시계획과장 이충완
안전총괄과장 박진홍
건축행정과장 윤주명
건설과장 송창헌
교통행정과장 윤병종
자동차등록사무소장 서일정
(환경수도사업단)
환경수도사업단장 노영환
환경보호과장 박동구
자원순환과장 박호빈
환경시설관리과장 신송구
수도과장 문명식
하수과장 김광호
남해수질관리사무소장 강봉도
북항수질관리사무소장 위준철
(도시발전사업단)
도시발전사업단장 조선아
도시재생과장 김현종
도시문화재과장 김재성
공원녹지과장 오병주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김재진
주무관 박상진
속기사 강지수

첨부 :
2022 행정사무감사 계획서(도시건설위원회)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박용식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