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관광경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 제5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2년 11월 21일(월)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감사일정
1.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

(15시 33분 감사개시)

○전문위원 박인지   지금부터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관광경제위원회 김관호 위원장님으로부터 감사 결과에 대한 강평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관호   안녕하십니까? 김관호 위원장입니다.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해 시민의 대변자로서 목포 발전의 비전 제시와 소신을 피력하고 목포시에서 추진했던 각종 현안사업과 업무를 시민의 시각에서 면밀히 검토해서 잘못된 점에 대한 질책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 동료 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산적한 시정 현안업무에도 불구하고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성심성의껏 임해주신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관계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럼 금번 행정사무감사에 지적된 주요사항들에 대해서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관광과 소관입니다.
  목포사랑카드와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가 목포시에서 운영하는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의 관람료나 사용료로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이에 대해 조치하여 주시기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거점도시추진단 소관입니다.
  목포 관광 빅데이터 구축이 세분되어 있지 않아 관광객들을 일차적으로 응대하는 소상공인에 대한 데이터 분석이 없으니 세밀한 관광객 지표를 볼 수 있도록 앞으로 더 구체적인 빅데이터 구축을 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화예술과 소관입니다.
  현재 목포시 시립예술단은 단원 부족 등으로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공연을 이끌어내는 데 한계가 있으니 목포 문화예술의 수준을 높이고 수준 높은 예술공연을 시민들이 향유할 수 있도록 인원 보강과 단원들의 복지 강화에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교육체육과 소관입니다.
  국민체육진흥법 개정 시행 이후 체육단체 통합이 이루어졌으나 목포시 스포츠전지훈련 유치 및 지원 조례에 미반영되어 있으니 신속히 조례 개정을 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문예시설관리사무소 소관입니다.
  수장고 방수공사가 진행되고 있음에도 미술품 등 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시민의 혈세로 구입한 소중한 미술품들이 훼손되지 않도록 공사를 진행하는 동안에, 공사 완료 후에도 미술품 등 보관 및 관리를 철저히 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연사박물관 소관입니다.
  시설이 노후한 문예역사관에 대한 시설 정비가 필요하며 자연사박물관, 다기박물관, 문예역사관 등에 다중언어시스템, 외국어 해설판 등 도입을 통해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관람 편의를 제공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 소관입니다.
  산업단지 기숙사 임차비 지원사업의 집행률이 낮은 상황에 대한 문제점 분석과 현장 의견 수렴 등을 통한 대안을 마련하고, 전남도 사업지침에 따른 컨소시엄 구성과 다양한 홍보방안을 마련하여 수요 파악을 기준으로 사업을 집행해야 합니다. 현재 사업주가 신청하는 방식의 개선 등을 전남도에 제안해서 실효성 있는 사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자리청년정책과 소관입니다.
  청년쉼터 구축이 지연되고 있는 부분 등 사업계획 변경에 대한 공지가 필요하며, 청년쉼터 구축 시 청년들의 의견을 더 적극적으로 수렴해서 다수의 청년이 소통할 수 있는 접근성이 좋은 지역에 청년쉼터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현재 검토 중인 곳은 접근성이 떨어지니 위치를 다시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양항만과 소관입니다.
  폐어구 관련 반출 및 회수량 파악이 안 되고 있으며, 수산 자원이 폐어구로 인해 감소되고 있으니 어업인들의 인식 개선을 위해 주기적인 교육을 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산진흥과 소관입니다.
  수산식품지원센터 입주기업이 임대료를 체납하고 이로 인해 소송비용이 발생하는 등 입주기업 관리가 잘 안 되고 있으니 입주기업 임대료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기후위기, 탄소중립 시대에 맞게 지역의 자투리땅, 공공기관 옥상 텃밭 등 도시농업 확대 방안이 필요합니다. 농업지원센터 설립 등을 통해 도시농업에 대한 기획 및 교육, 시민 참여 방안 등 연구와 실행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우리시의 향후 시책 추진과 시민의 복리 증진을 위한 지도와 권고를 하였으므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서는 시정 권고 받은 사항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길 당부드리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통하여 집행부에 전달될 것이므로 조치 결과를 성실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 생활과 관련되거나 중대한 업무 추진 시에는 반드시 시의회에 사전 보고하여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청취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2022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위해서 성심성의껏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열과 성을 다하여 감사에 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2년도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마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문위원 박인지   다음은 위원장님께서 2022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 선언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관호   이것으로 2022년도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5시 40분 감사종료)

  잠시 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제370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2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으니 위원 여러분께서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출석감사위원수 : 7명
○출석감사위원
박효상     김관호     박창수     정재훈
고경욱     최현주     최유란
○피감사기관 참석자
(관광문화체육국)
관광문화체육국장 강명원
관광과장 박태윤
관광거점도시추진단장 오형순
문화예술과장 이승만
교육체육과장 김대식
전국체전추진단장 정지숙
문예시설관리사무소장 강혜선
체육시설관리사무소장 김형순
목포자연사박물관장 김경열
(경제산업국)
경제산업국장 김영숙
지역경제과장 차명신
기업유치과장 김태곤
일자리청년정책과장 장명희
해양항만과장 조영매
수산진흥과장 김명준
농업정책과장 황금아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박인지
주무관 조광운
속기사 유송주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관호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