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0회 목포시의회(임시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3일(금)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

부의된 안건
1.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정재훈 의원 외 4인 발의)
2.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 

(13시 58분 개의)

○위원장 이형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0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80회 임시회 회기중 각 상임위원회 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서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심사ㆍ의결과 2023년도 의회사무국 주요업무를 보고받도록 하겠습니다. 

1.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정재훈 의원 외 4인 발의) 
○위원장 이형완   먼저, 의사일정 제1항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을 상정합니다.
  조례안을 발의하신 정재훈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재훈의원   안녕하십니까? 정재훈 의원입니다.
  본 의원의 대표발의 안건인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공무원임용시험령 등 상위법령 개정사항을 반영하여 개정하고자 하는 것으로, 
  주요내용으로는 7급 이상 지방공무원 임용시험의 응시연령을 8급 이하 시험 응시 가능 연령과 같은 동일하게 ‘18세 이상’으로 하향 조정하였으며, 
  전산직렬 응시자격 제한 필요성이 낮아 응시요건 필수자격증을 가산자격증으로 전환하고, 기타직렬 응시요건 미비사항 등을 정비하여 규정하였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위원님들께 배부해 드린 규칙안을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지금까지 설명드린 개정규칙안이 원안대로 의결될 수 있도록 부탁드리면서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정재훈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한 질의ㆍ토론 종결을 선포합니다.
  그럼 충분한 협의를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0분 회의중지)

(14시 02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 동안 논의한 바와 같이 의사일정 제1항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원안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은 원안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  
○위원장 이형완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 업무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명준 의회사무국장님께서는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존경하는 이형완 운영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명준입니다.  
  지금부터 2023년도 주요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보고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1쪽 일반현황은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1쪽입니다. 
  첫 번째, 의회동 증축입니다. 
  의회동 증축은 저희 의회동 뒤쪽의 주차장 일부 면에 지상 3층 연면적 418㎡의 규모로 증축공사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공정은 내부 수장공사를 진행 중에 있고요. 공정률 80%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일부 2층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의회운영위원장님실하고 의전자료실 이런 부분들이 아마 변경이 될 걸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차질 없이 공사를 2월 20일까지 해서 준공토록 하겠습니다. 
  2-2쪽입니다. 
  두 번째, 노후 키폰시스템 교체용 인터넷(IPT) 전화기 구입 설치입니다. 
  지금 현재 저희 시의회에 설치된 키폰시스템이 노후화로 인해서 통화 시 잡음 또 통화 끊김 현상 등 장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현재 저희가 쓰고 있는 전화기 방식은 아날로그 방식입니다. 본청은 인터넷 전화기로 설치가 돼 있는데요. 좀 호환이 잘 안 돼서 상당히 불편이 많이 따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시의회 증축공사를 하면서 행정 통신ㆍ전산망 재설치 공사와 병행해서 추진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설치가 되면 본청 교환기와 연동이 가능한 디지털 방식의 인터넷 전화 시스템이 구축될 걸로 생각을 합니다. 
  교체대상은요. 고급형 40대하고 일반형 40대가 설치되는데요. 고급형 40대에 대해서 저희 시의회에서 예산으로 설치를 하고요. 나머지 일반형 40대는 집행부 정보통신과에서 설치를 지원받아서 설치하게 됩니다. 
  2-3쪽 세 번째, 본회의장 전자회의 시스템 구축입니다. 
  이것은 기존에 수작업으로 진행된 회의방식을 자동화된 전자회의 시스템으로 구축해서 종이 없는 효율적인 회의 운영을 구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주요사업 내용으로는 본회의장에 전자회의 시스템을 구축하고 서버 1대 또 미니 PC, 터치모니터 등이 설치될 거고요. 또 의사일정ㆍ의안자료ㆍ시나리오 관리 및 전광판ㆍ단말기 등이 표출되겠습니다. 
  2월 중에 기 설치된 타 자치단체에 벤치마킹 하고요. 3월부터 6월까지 과업심의위원회라든가 보안성 검토ㆍ심사 또 일상감사, 계약심사까지 마쳐서 7월부터 10월까지 장비 설치 및 11월 정례회부터는 서비스가 개시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네 번째, 정책지원관 채용입니다.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인해서 지방의회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채용이 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대상 인원은 열한 분입니다. 작년에 아시다시피 다섯 분이 채용이 됐고요. 지금 현재 상임위별로 배치돼서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금년에 여섯 분이 채용할 대상입니다. 공고는 이미 돼 있고요. 오늘까지 서류접수는 완료가 됐고 2월 10일 날 서류심사, 2월 24일 날 면접을 거쳐서 4월 이내에 최종 임용을 할 계획입니다. 
  임용 후에 위원회별 또는 의원님별로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견을 주시면 충분히 반영해서 배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섯 번째, 목포시의회 회기 운영 계획입니다. 
  작년 12월 초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된 사항입니다. 
  금년에 총 회기일수는 91일이 되겠고요. 정례회 2회, 임시회 4회가 되겠습니다. 
  여섯 번째, 행정사무감사 계획입니다. 
  목포시에서 추진했던 각종 시책과 현안사업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서 시정의 정책방향과 대안 제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금년에는 정례회(11월~12월) 회기중에 9일간이 되겠습니다. 금년에는 서류식 감사와 회의식 감사를 병행해서 실시를 했습니다. 추후에 상임위별 계획을 받아서 취합해서 운영위에서 세부적 운영방안을 결정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일곱 번째, 의정소식지 발간입니다. 
  분기별로 발행이 되고 있는데요. 발행 규모는 총 50페이지로 해서 400~500부 정도 발행이 되겠습니다. 
  각 상임위원회별 의정활동 또 의정활동 포토, 정책뉴스 등이 게재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과의 소통, 공감 확대로 시민과 동행하는 열린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덟 번째, 의원연구단체 연구활동 지원입니다. 
  현재 연구단체는 6개 단체가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단체별로 의원님들 다섯 분에서 열한 분 정도 이렇게, 의원별로 최대 2개 정도 가입이, 두 번 정도 가입이 돼 있습니다. 
  의회 정책개발이라든가 역량강화 또 입법활동 활성화 도모를 위해서 연구활동 지원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송선우 위원님. 
송선우위원   국장님 수고하십니다.
  2-5번 목포시 회기 운영 계획에서요. 지금 시정질문이 3회가 있습니다. 그런데 2차 정례회 때 있는 시정질문을, 회기가 긴 상황이기는 해요. 그런데 3차 추경이라든가 내년 본예산에 정책적인 사항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2차 정례회에 있는 시정질문을 9월 제384회 임시회 때 시정질문을 그쪽으로 반영을 해서 했으면 쓰겠는데. 
  국장님과 의회운영위원님들 생각은 어떠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왜냐면 이게 시정질문을 통해서 어떠한 시정사항이라든가 권고사항이 있을 것이고 예산 반영에 대한 어떠한 정책적인 사안들이 즉시 즉각적으로 반영되기 위해서는 3차 추경이라든가 내년 본예산에 직접 영향력이 있어야 되기 때문에 그러한 시기적인 조절을 해야 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완   최환석 위원님.
최환석위원   저는 그 의견에 전혀 공감을 못 하겠고요. 시정질문을 저는 늘려야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 중의 하나입니다.
  왜 그러냐 그러면 의원이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하는 것이 첫 번째 의원의 할 일입니다. 
  그런데 만약에 9월달에 한다고 해버리면 계속해서 시정질문도 없이 9월까지 간다는 것은 우리가 집행부를 견제하고 감시할 그런 뭐가 사라진다고 저는 생각을 하거든요.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는 여러 위원님들도 참고하셔가지고 자기 의견들을 한번씩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최원석 위원님.
최원석위원   저도 최환석 위원의 의견에 동의하고요. 저도 시정질문은 더 늘리면 늘렸지 줄이면, 연기하는 것은 마땅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완   송선우 위원님.
송선우위원   제가 줄인다는 의견은 아니고 시정질문에 대한 회기 조정을 하자는 거지요.
  왜냐면 제가 좀 전에도 말씀드렸잖아요. 시정할 건 시정하고 권고할 거는 권고할 사항이 생기면 거기에서 3차 추경이라든가 내년 본예산에 투입을 하기 위해서 약간의 시기적인 조절을 하자는 의미로 제가 말씀드린 건데 반대적인 의견이라는 것은, 제가 없애거나 횟수를 줄인다든가 그런 의미로 말씀드린 건 아닙니다. 
○위원장 이형완   송선우 위원님 질문 취지 충분히 공감합니다.
송선우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완   국장님 답변 한번 해 보시지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회기 운영도 세부 운영에 관한 부분은요. 운영위원회에서 별도로 심의가 되면 그대로 시행되는 걸로 결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별도로 운영위원회를 개최해서 이 부분은 심도 있게 한번 토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원장 이형완   옳으신 말씀이고. 그리고 본 위원장도 의견은 지금 3월 6월 12월 이렇게 잡혀 있으니까, 12월 것을 송선우 위원님은 9월로 당기자고 그 말씀이잖아요.
최환석위원   3월 것을 9월로 당기자고.
○위원장 이형완   아니지요. 지금 3월, 6월, 12월 이렇게 시정질문 잡혀 있잖아요. 그러니까 12월 시정질문을 9월로 앞당겨서 하면 정책적 방향이 더 좋지 않느냐 그런 의견이시잖아요.
  그걸 공감할 수 있는 부분도 있고 공감 안 하는 부분도 있으니까 이건 차후 한 번 더 논의하기로 하고. 좀 더 생각하시고. 
  오늘 이 논의는 여기까지만 하기로 하고. 
  다른 질문 있습니까? 
  정재훈 위원님. 
정재훈위원   본회의장 전자회의 시스템 구축 있잖습니까, 국장님.
  이거에 대해서 다시 한번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지금 본회의장에 돼가지고 있는 거 있잖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정재훈위원   그거 말고 다른 걸 또 한다는 얘기입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지금 현재 설치돼 있는 것은 간단한 전자투표 그 용도로만 시스템이 구성돼 있거든요. 지금 현재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한도가요.
  그리고 PC도 의원님들 자리하고, 현재 본회의장에 의원님들 자리하고 의장님, 사무국장 이 정도만 PC가 설치돼 있습니다. 저쪽 시장, 집행부 쪽은 PC가 설치 안 돼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다가 첫 번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요. 미니 PC도 설치하고 랜선 같은 거, 네트워크 같은 거 구축도 하고요. 또 서버, 방화벽 같은 장비를 별도로 추가를 하게 됩니다. 
  그래서 거기서 깔아지는 서류라든가 전부 다 그 안에 저장이 돼서 운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것이. 자료로 하지 않고요. 시스템상으로, 
정재훈위원   지금 우리 본회의장에 의원들 앞에 보면 다 돼 있지 않습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걸 그대로 운영을 하는 것입니다. 거기다가 소프트웨어,
정재훈위원   우리 거 말고 저쪽 안 돼 있는 그쪽에다 설치,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것은 12대인가 추가로, 그쪽만 추가로 하고요.
정재훈위원   우리가 하는 게 아니라 추가로 저쪽에 안 돼 있는 집행부 그쪽 자리를 설치한단 말씀입니까?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리고 그런 시스템이나 서버, 랜선 장비도 구축하고요.
정재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내용적인 부분도 업그레이드하신다는 말씀이시지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지금 있는 모니터는 너무 단순하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건 단순하게 전자투표만 지금 사용된다고 그렇게,
○위원장 이형완   그걸 좀 더 업그레이드하신다 이 말씀이잖아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대부분 지자체들이, 시의회들이 그렇게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상 위원님. 
박효상위원   별일 없으면 아까 말씀하셨던 시의회 회기 운영 계획 정리하고 가셔버리지요. 언제 또,
○위원장 이형완   그것은 별도로 이야기하시게요. 별도로 이야기. 별도로 설득도 하고 할 수 있으니까 나중에 이야기하시게요.
  또 다른 질의 없습니까, 질문?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리고 국장님, 왜 의회 책자가 뒤에 뒤표지는 이렇게 되어 있어요? 나만 이렇게 되어 있나? 
최원석위원   종이 아끼고 좋잖습니까?
○위원장 이형완   다른 집행부에서 온 거 보면 그래도 이렇게 격을 갖춰가지고 뒤표지가 있는데 뒤표지가 이렇게 끝나면 뭐가 좀 안 맞지.
  집행부도 다 이랬다면 할 말 없는데 의회 거만 딱 이래. 그럼 우리 위원들이 의회에서는 뭔가 성의가 부족하다 이 느낌을 받거든요, 지금.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시정하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알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에 대해서 질의는 끝났고요.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2항 “2023년도 의회사무국 소관 주요업무 보고의 건”에 대한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80회 임시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7분 산회)


○출석위원수 : 9명
○출석위원
박효상     최환석     송선우     유창훈
이형완     정재훈     고경욱     최원석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전문위원 이영수
행정주무관 최진영
속기주무관 유송주
첨부 :
1.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
2. 목포시의회 지방공무원 인사규칙 일부개정규칙안 검토보고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이형완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