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0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록

  • 제2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2월 7일(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 수도과, 하수과, 남해수질관리과, 북항수질관리과

(10시 00분 개의)

○위원장 박용식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박용식   의사일정 제1항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은 직제순에 따라 과별로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보고 및 답변은 단장이 해 주시되 단장의 답변이 곤란할 경우에는 위원장에게 양해를 얻어 담당 과장이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의ㆍ답변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고, 각종 제안사항은 적극 검토하여 시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추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봉도 맑은물사업단장께서는 수도과 소관 업무를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안녕하십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입니다.
  먼저 맑은물사업단 행정에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박용식 위원장님과 여러 여러분께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맑은물사업단 고유업무인 상하수도 관련 업무에 대하여 여러 위원님들의 고견을 듣고 함께 고민하면서 시민들의 삶이 보다 개선될 수 있도록 여러 위원님들과 함께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2023년도 맑은물사업단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직제순에 따라 간략히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수도과부터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추진입니다. 
  노후 상수도 관망을 정비하여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고 상수도 유수율 제고를 통한 건전재정을 운영코자 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214억 4,400만원이 소요됩니다.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은 ’20년 7월 사업을 착공하여 현재 순조롭게 사업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업 추진 이전 2019년도에 82%였던 우리시 유수율이 2023년 1월 현재 84.5~84.6%로 2.5~2.6% 상승하였습니다.
  ’23년 2월 중에 현대화사업 미발주 잔여구간에 대하여 사업을 발주하여 노후 상수도 관망 정비, 관망 유지관리 및 유수율 제고 용역, 스마트 물관리시스템 구축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하여 당초 목표했던 유수율 85% 이상을 달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두 번째, 고하도 신항 배수지 조성사업입니다.
  신항 일대 기반시설 확충에 대비하여 배수지를 신설하여 안정적인 용수를 공급하기 위한 사업으로, 현재 용수를 공급 중인 영암 소재 황도배수지의 향후 배수지 용량 부족이 예상되고 해경서부정비창 등 미래 배후단지 활성화에 대비하여 배수지 신설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전체 사업비는 원인자부담금 100억, 시비 20억원을 포함하여 120억원이 소요됩니다.
  해수청의 원인자부담금 100억은 이미 납부 완료되었습니다.
  ’21년 10월 착수한 실시설계 용역은 금년 2월 중으로 완료 예정입니다.
  ’22년 5월 배수지 설치 예정부지를 해수청과 협의하여 고하도에서 허사도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변경사유는 당초 예정부지였던 고하도 부지는 숙박시설로 시설이 결정된 사유지로, 소유주로부터 개발행위 신청이 접수된 바 있어 협상에 어려움이 예상되고, 문화재 보호지역으로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인허가 절차 등의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될 뿐만 아니라, 허사도 부지로 예정부지를 변경 시에는 관로 연장이 기존 안보다 2.7km 축소됨으로 인하여 사업비가 40억원 예산이 절감됨에 따라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하여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금년 2월부터 수도사업인가, 건설기술심의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고 5월 중에 사업을 착수하여 배수지 조성사업을 차질없이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 생산입니다. 
  정수장 시설물의 철저한 유지관리 및 정수 단계별 철저한 수질관리로 안전하고 깨끗한 고품질의 수돗물을 생산하여 공급하도록 하겠습니다. 
  24시간 정수과정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항목별 배수지 등 주요지점 수시 수질검사와 기계시설, 전기 시설물의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함으로써 시민들의 건강권을 지켜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네 번째, 가뭄대비 수돗물 안정적 공급대책입니다.
  섬진강 수계의 장기간 가뭄으로 주암댐 저수량이 감소하고 있어 향후 사용수량 감량 공급에 대비하여 안정적인 공급대책을 수립ㆍ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3년 1월 18일 현재 주암댐 저수율은 29.3%, 장흥댐 정수율은 34.6%입니다.
  현재와 같은 상태로 가뭄이 지속될 때는 주암댐의 경우 ’23년 6월부터는 20% 제한급수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대한 대책으로 ’22년 10월부터 장흥댐 관로에서 주암댐 배수관로로 비상연계관을 설치하여 1일 3,000톤의 물을 대체 공급 중에 있습니다. 
  수돗물 20% 절약 운동에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언론, SNS, 홍보전단지 등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통해 수돗물 절약 운동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수돗물 절약 운동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유도하기 위하여 전년도 같은 달 대비하여 수도사용량을 10% 이상 절감한 수용가에 대해서는 금년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수도요금 10%를 감면해 주는 시책을 추진코자 합니다.
  수도요금 감면 조례안을 3월에 열릴 제381회 임시회에 제출하여 심의ㆍ의결해 주시면 제출하도록 하고, 심의ㆍ의결해 주시면 금년 4월부터 감면정책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님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물 절약 운동에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에도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또한 유수율 향상을 위한 누수방지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수자원공사에서는 계속되는 가뭄에 대하여 금년 6월 중 준공을 목표로 무안 지역에 장흥댐 정수를 1일 1만 6,000톤을 공급할 수 있는 가압장을 설치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금년도 강우량을 예의주시하면서 가뭄 상황에 따라서는 대체수원 발굴 건의 등 장기대책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으로, 수도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수도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께서 말씀해 주십시오.
  박용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용준위원   수도요금은 언제부터 오르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수도요금이 2003년도에서 20년간 동결된 상태입니다. 지금 아시다시피 우크라이나 사태라든가 코로나 팬데믹으로 해서 소비자 물가가 5% 이상 이렇게 오르고 있어서 사실은 수도요금도 요금 인상도 압박이 되고 있는데 정부에서 지금 도시가스 요금이랑 많이 오르기 때문에 금년도에는 좀 자제해 달라 해서 금년도에 용역을 실시하고 위원님들이 조례 개정까지 해가지고 내년부터 올릴 계획으로 있습니다.
박용준위원   내년을 계획하고 계신다 이 말씀이죠?
  그러면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에서 유수율 제고사업을 위해서 49개소 블록으로 해가지고 오른쪽 그림에 보면 나눠놓으셨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박용준위원   그러면 현재 보면 39개 블록 중에서 29개는 완료했고 10개소는 추진 중이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박용준위원   그러면 완료된 구역 29개소를 좀 알려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추진 중인 10개소. 번호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러면 자료로 제출하겠습니다.
박용준위원   예, 그러면 자료로 주시고요.
  그러면 유지관리시스템 구축은 ’22년 12월에 착공했는데 똑같이 ’23년도 말에 다 이거를 완료한다는 말씀이신가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당초에 2019년부터 ’23년까지 5개년 계획으로 금년도에 마무리됩니다, 현대화사업은.
박용준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최환석 위원님, 질문해 주십시오. 
최환석위원   단장님, 우선 축하드립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감사합니다.
최환석위원   저는 요즘 계속 가뭄이 지금 심각단계 해가지고 실사용량 20%를 강제 감량한다는 것은 그러면 아까 말씀드린 대로 주암댐에서는 6월부터 바로 20% 제한해서 들어온 그 말씀이시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지금 상태로 가뭄이 계속될 때,
최환석위원   그러니까 지금 상태로 계속됐을 때 6월부터는 들어오는 것이 20% 줄어드는 것이 그것이 강제 감량이라 그 말씀 아니십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거기 보면 아까 단장님이 말씀하실 때 주암댐에서는 그럼 20% 제한해가지고 들어오고 장흥댐에서는 12월 말까지 정상공급을 유지한다. 장흥댐에서는 줄어들지 않고 그렇게 한다고 그랬거든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최환석위원   그러면 20% 줄어든 것을 저 밑에 보면 단기대책으로 인해서 수자원공사에서 무안가압장 설치해가지고 장흥댐 정수 대체 공급 최대 1만 6,000㎥ 1일 이렇게 들어온다고 했어요. 그럼 기존에 3만 5,000 장흥댐에서 들어온 것 플러스 1만 6,000이 되면 오히려 더 들어온다는 소리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지금 현재 주암댐 저수량이 29.3%로 약하기 때문에 장흥댐 물을 1일 3,000톤을, 몽탄정수장에서 정수가 될 것 아닙니까. 주암댐 물이 몽탄정수장 통해서 정수가 되면 정수 부분에다 3,000톤을 공급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안 지역에 1만 6,000톤이 가압장이 설치되면 1만 6,000톤 전부가 우리한테 공급되는 게 아니고 저희들이 생각하기에는 이 비상관로를 통해서 6,000톤 정도 공급이 가능하다고 봅니다. 
최환석위원   3,000톤 플러스 6,000톤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아니, 그 3,000톤 포함해서요.
최환석위원   3,000톤 포함해서 6,000톤이 가능하다 그 말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저희들이 20% 감량하면 9,400톤 정도 감량이 되리라고 보고 있습니다.
최환석위원   1일 공급량이 4만 5,000톤이면 20%면 9,000톤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6,000톤이 들어오면 1일 3,000톤이 부족하네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3,000톤은 부족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절수를 홍보 운동하고 조례도 개정해서 시민들의 동참을 유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장기적인 대책으로 12월 말까지는 그러면, 그전에 비가 와야 되지만 비가 그러면 6월 이후로도 안 오면 주암댐에서 오는 물…. 장흥댐도 1월 18일 현재 34.6%밖에 아니거든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장기적인 대책을 세워야 될 것인데 우리 목포시에서는 어떤 장기적인 대책을 세우고 있는지 단장님 말씀 한번 해 주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시민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도 하고 같이 동참하도록 하고요.
  사실은 물 문제에 대해서 국가에서 수자원공사에서 목포시에 공급을 이렇게, 계약이 돼 있기 때문에. 우리가 기존에 했던 달산수원지라든가 함평 대동댐 이런 데를 팔고 사실상 우리시에서 대체 부지를 조성해서 할 수 있는 공간은 없습니다. 그래서 사실은 이 부분은 국가에서, 수자원공사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국가에서 이런 부분을 책임지고 공급해 줘야 맞지 않나.
  그래서 장기대책으로 대불공단에 공급 중인 대불정수장도 자기들이 고도 처리해서 우리시로 보내주라. 이런 대책까지 세우고 있고요. 또 필요하면 관정도 파서 공급하고 이런 대책을 세워가겠습니다.
  지금 기상청에서는 3~4월가량은 그렇게 비가 많이 오지 않는다. 이렇게 하고 있거든요. 앞으로 기상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대책을 세워가겠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런데 방금 단장님께서 관정을 말씀하셨는데 지금 안전총괄과에서 비상시에 사용할 수 있는 양이 비상급수가 1인 1일 9리터. 음용수 기준으로요. 생활용수 빼고 음용수 기준으로 9리터거든요. 그런데 그것도 현재 좀 잘 안 되고 있어요. 그래서 우리 목포시가 거의 다 매립지고 그러다보니까 관정 파는 것도 쉽지가 않아요. 관정을 개발하는 것도.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거기하고 연계를 하셔가지고, 어차피 우리가 비상급수도 늘려야 되거든요, 현재.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비상급수도 늘려야 되기 때문에 제가 그래서 여쭤보는 거예요. 장기적인 대책이 뭐가 있으신가 그걸 물어보는 것이.
  그래서 이것은 맑은물사업단만의 문제가 아닌 다른 과하고도 협업을 해가지고 그런 부분도 심도있게 해가지고 관정 개발이라든가 그런 것을 좀 했으면 좋지 않을까 해서 제가 또 한번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제가 이 앞번에도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도 비상급수 실태를 보니까 굉장히 부족,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부족하고 기존에 있는 것들도 해안가 접해서 있는 지하수들은 수질 검사상으로는, 제가 음용은 직접 안 해 봤습니다만 음용을 할 수 있는, 지금 다 잠가놨더라고요. 그래서 음용을 못해봤는데. 제 개인적인 상태는 수질 상태가 그리 썩 좋지는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관정 개발을 좀 할 수 있으면 다른 실과하고 협업을 해서라도 아니면 시장님한테 보고해가지고 예산을 확보해서라도 이것을 빨리 추진해야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생각이 듭니다. 한번 심도있게 고민을 한번 해 보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최환석 위원님 의견에 감사드리고요. 그런 부분도 세세하게 검토해 나가겠습니다.
  사실은 수돗물이라는 것이 우리가 하늘을 거스를 수는 없지 않습니까. 그러나 우리가 인간들이 노력하고 또 환경 개선하는 데까지는 열심히 해 나가야 됩니다. 그래서 하늘을 살 수 없는 것이고 우리가 물을 많이 쓰는 다량업소 김공장이라든가 목욕탕 이런 부분도 직접 가서 홍보를 하면서 시민들과 함께 열심히 하겠습니다. 여러 위원님들도 많이 도와주시기 바랍니다. 
최환석위원   김공장 대양산단 그쪽에는 지금 엄청나게 물을 쓰죠, 겨울 이 시기에?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겨울철에 12월부터 3월까지,
최환석위원   3월까지 그렇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5,000톤 정도,
최환석위원   1일 5,000톤입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5,000톤 정도가 평소보다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최환석위원   5,000톤에서 계속 지금 늘어나고 있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5,000톤 정도가 평소보다 늘어나고 있습니다. 12월부터 3월까지.
최환석위원   그러니까 그렇게 많이 쓰는 업소들을 잘 관리를 하셔가지고.
  어차피 기후위기 때문에 앞으로 물 부족 사태는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고 본 위원은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 부분들을 장기적인 대처를 세워가지고 잘 대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이동수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동수위원   다시 한번 축하드리고요.
  존경하는 최환석 위원님 말에 좀 덧붙이자면, 비상급수용을 활용할 수 있는 최대방법을 해야 될 거예요. 누수율도 좋고 유수율도 좋고 전체적인 건데 물이 오는 것도 한정돼 있고 지금 현재 가뭄대책이 계속 이렇게 된다면, 저는 이제 금방 단장님 이야기 듣고 깜짝 놀랐는데 나는 저기 청계에 달산유원지가 지금 살아있는 줄 알았는데 팔렸다고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달산유원지는 지금 사용하지 않고,
이동수위원   갖고는 있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가지고 있습니다.
이동수위원   지금 오는 관이 중간에, 저번에 무슨 이야기 나오고 시장님이 이야기하는데 중간에 끊겼다고 하는데 그것도 한번 생각을 해 보셔야 될 것 아니냐.
  삼향 우리 도시가스 있는 거기 정류장 보고 뭐라고 하나요? 그것 보고? 우리가 팔렸지만 거기까지….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석현,
이동수위원   석현정수장인가요, 거기가? 거기까지는 물이 온다고 그러더라고요. 그렇다면 그 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한번 생각을 하셔야 돼요. 그 물도 상당한 물이거든요, 달산저수지에 있는 물이. 그 방법도 한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달산수원지 용량은 1만 톤 정도 공급할 수가 있는데요.
(○수도과장 문명식 좌석에서 - 제가 설명드릴게요.)
이동수위원   한번…. 위원장님.
○위원장 박용식   과장님께서 답변대로 나와서 설명 좀 해 주십시오.
○수도과장 문명식   수도과장 문명식입니다.
  달산수원지 최대 용수량이 약 99만 톤 정도 됩니다. 그런데 실질적으로 하루 1일 공급량은 3,000톤 정도 되거든요, 거기가. 3,000에서 4,000톤 예상됩니다. 그런데 현재 관로가 많이 공급…. 석현정수장이 팔렸거든요. 그래서 그것을 사용한다면 몽탄정수장까지 연결을 시켜야 됩니다. 그 비용이 120억에서 150 정도 예상됩니다.
이동수위원   관로는 이어졌다고 들었는데.
○수도과장 문명식   아니요, 이어졌다고 정수장이 없습니다.
이동수위원   정수장 자체가?
○수도과장 문명식   예,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현재는.
이동수위원   그래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그게 살려놔야 되지 않겠는가.
○수도과장 문명식   3,000톤 하려면 1일 3,000톤 곱하기 120 하면 너무 경제성이 없습니다.
이동수위원   떨어진가요?
○수도과장 문명식   예, 그래서 차라리 그 물을, 사실 취수는 확보하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비상시에는 아까 최환석 부위원장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민방위 재난관리 관리하는 관정에서 비상시에 공급할 수 있겠지만 그 물량을…. 이 부분에 있어서는 장기대책으로서 지금 저희들은 국가에서는 수자원공사에서는 광역체제를 100% 믿고 현재 팔고 수도정책을 취해왔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에다 건의를 해서 1일 3만 톤 정도 공급할 수 있는 것을 장기적으로 대책을 세워주라고 건의할 예정입니다.
이동수위원   그러니까 어떤 식으로든지 가뭄대책이 지속된다면 그런 대책을 세워놔야 되지 않겠는가.
  우리가 지금 유수율이 84.25%면 상당히 높더라고요, 전국적으로 보면.
○수도과장 문명식   예, 엄청 높습니다.
이동수위원   제주 같은 경우는 80%가 가까이 넘고 그 정도인데 우리가 누수율이 15% 정도 된다는 것은 상당히 전국적으로 높은, 그것만이 상책은 아닌 것 같다. 앞으로 물 공급에 따른 대책도 일환으로 해서 여러 가지 방안을 해야 되지 않겠는가.
  최환석 위원님 이야기마따나 비상급수도 활용할 수 있어야 되고 우리가 기존에 갖고 있는 저수지 댐 같은 것도 경제성은 낮다지만 그래도 장기적인 보완으로 그것도 대책을 세워야 되지 않겠는가. 정말로 물이 부족할 때는 경제성 따질 수 없잖아요. 지금 현재는 경제성을 따지지만, 장흥댐이나 주암댐이 오고 있으니까 경제성을 따지지만 그 물조차 끊겨진다면,
○수도과장 문명식   그래서 저희들이 최대한으로 3,000톤은 사실 극히 미량이거든요, 우리시로 봐서는요. 그래서 수자원공사에서, 지금 대불공단에서 영산강 물을 취수하고 있습니다. 거기에서 3만 톤 정도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10만 톤 규모인데 그래서 거기에서 좀 저희들이 정부에다가 고도 처리를 해서 그 물을 공급하는 방안을 국가에 건의하려고 지금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동수위원   하여튼 어떤 대책이 됐더라도 가뭄대책에 대해서는 철저히 준비를 해 주셔야 될 것 같아요.
○수도과장 문명식   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이동수위원   또 하나. 고하도 신항 배수지 조성사업이 지금 허사도로 옮긴 내용이 허사도가 상당히 지형적으로 낮은데 그런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을 수…. 지금 고하도하고 낙차 차이가 적어서 허사도에서 물 공급하는 어떤 부분에 대해서는 차질이 없지 않을까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허사도에서도 보니까 약간 높은 산이 있더라고요. 그리고 또 설치할 때 배수지는 높은 곳에 있어야 자연 유하가 되기 때문에 밑에 철근 콘크리트로 해서 올려가지고,
이동수위원   올려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설치하겠습니다.
이동수위원   물탱크를 올린다고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이동수위원   그럼 비용이 상당히 더 많이 들어가지 않을까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실시설계 했는데 120억이면 가능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이동수위원   하여튼 차질없게 잘하세요. 그쪽에 상당히 지형적으로 낮아서 염려되는 부분들이 있어서 2차 어떤 돈이 안 들어가게끔 철저하게 심혈을 기울여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형완위원   수고하십니다.
  1-1페이지에 유지관리시스템 구축에 2022년도 사업비가 9억 600이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그런데 추진상황이 ’22년 12월에 착공이잖아요. 그러니까 여기에서 다 못 쓴 것은 명시이월 된 건가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계속비 사업입니다.
이형완위원   계속비 사업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이형완위원   2022년까지 해가지고 9억 600이 들어가 있길래.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그리고 우리가 1월 4일부터 주암댐에서 들어오는 원수가 장흥댐 비상연계관로로 해서 장흥댐에 정수가 들어오나요, 지금? 1-4. 추진사항에서 주암댐에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장흥댐 물을, 주암댐 물은 몽탄정수장을 통해서 정수가 되지 않습니까.
이형완위원   예, 그러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러면 이 비상연결관이라는 것은 주암댐 물을 몽탄정수장에서 정수해서 송수관으로 나가는데 그 관에다 꽂습니다. 같은 정수끼리,
이형완위원   그러니까 장흥댐 정수를 갖다가 몽탄정수장에서 내려오는 그 관로에다 꽂아가지고 정수된 물이 이렇게 공급되게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게 함으로써 주암댐 물을 3,000톤을 적게 받는 거죠.
이형완위원   장흥댐에서 정수된 물 3,000톤을 관로에다 연결시켜가지고 바로 급수한다 이 말이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몽탄정수장 다음에 정수관로에다 꽂습니다.
이형완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지금 단장님, 수도사업이 올해 끝나는 사업들이네요, 전체적으로. 고하도 신항배수지 사업도 그렇고.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도 그렇고. 2023년이면 다 마무리되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지금 몇 프로나 진행 중인가요? 전반적으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프로테이지는 한 80%는 완료됐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80%?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특별한 차질은 없겠습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차질은 없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고하도 신항 배수지 조성사업 이건 몇 프로나 지금 됐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아직 지금 실시설계 발주가 안 돼 있고요. 2월에 행정절차를 거쳐서 5월에 하면 사실상 금년에 끝나기 어렵고 내년 5월~6월에 완료가 되지 않을까.
○위원장 박용식   제가 봐도 그럴 것 같아서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더군다나 그때 설치 부지도 지금 변경이 돼서 아무래도 좀 지연되고 그래서 올 말에 끝나기가 어려울 것 같아서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그러면 얼마 정도나 연장이 될 것 같아요, 이것은?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실무진한테 확인했더니 내년 5~6월에는 완료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위원장 박용식   현재 특별히 크게 이게 급한 사업이고 그런 것은 아니잖아요, 배수지라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아까 위원님들께서 지적을 했지만 사업비가 좀 축소된다 해가지고 아무래도 사업이 조금 미진할 수도 있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들을 잘 정리를 하셔가지고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그쪽 관련해서 민원은 생기지 않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거기는 허사도 부분은 민가도 없고 하기 때문에 민원은 그렇게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측이 됩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런 부분까지도 감안해서 할 수 있도록.
  실은 보면 애당초 설치 부지가 민원을 위해서 지금 변경이 됐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고하도 부지를 법인단체에서 그것을 숙박시설을 하려고 일부러 매입을 했더라고요. 그리고 또 실제로 허사도로 옮김으로 인해서 당초 사업비가 160억에서 120억으로 절감이 됐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예, 아무튼 그런 부분을 감안 잘해서 하실 수 있도록 하고.
  지금 가면 갈수록 가뭄으로 인해가지고 물 부족 대책 우리시에서 늘 저희들이 2022년도에도 위원회에서 계속 이야기를 해서 왔습니다만 목포시에서 절대적으로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단장님께서 누구보다도 아마 심혈을 기울여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시고요. 
  달산수원지 아까 이동수 위원님이 이야기하셨는데 관련해서 전혀 이용할 수 있는 여건이 안 되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달산수원지는 사실상 저희가 2020년에 매각하려다가 신중하게 검토,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알고 있습니다. 저희들이 의회에서 매각하지 마라고 해서 지금 아직 매각을 못하고 있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거기에 대해서 다시 용역을 했는데 사실 용역 결과는 지금 나와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까 과장님께서도 잠깐 설명을 했지만 이런 상황이 계속 갈 것 같으면 저희들이 달산수원지 활용도를 생각을 해 봐야 될 것 같아요.
  아까 설명하셨지만 석현정수장 통해서 정수를 해서 받았는데 그게 어디입니까? 농협인가요? 농협에 매각됐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석현정수장이. 그래서 관로 자체도 아마 지금 폐기가 됐을 것 같아요. 그래서 우리가 꼭 먹는 물도 필요하겠지만 우리가 또 가정이나 이쪽 저쪽에서 실사용할 수 있는 그런 물도 필요할 수도 있을 것 같거든요. 그래서 한번 장기적인 대책을 세우면서 그런 부분도 단장님 겸 또 우리 과에서 한번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해 보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리고 거기 보시면 1-4 수자원공사에서 무안가압장 설치를 올 6월까지 한다고 했네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이게 위치가 어디인가요? 무안가압장.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무안읍 근처에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무안읍 근처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그러면 이게 무안군하고는 이야기가 이런 부분들은 정리가 됐나요? 우리가 공급을 받을 수 있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수자원공사에서 관리하기 때문에 수자원공사하고만 협의가 되면, 지금 장흥댐 관로로 주암댐 물을 보내지 않습니까. 그 관로를 이용해서 6,000톤가량은 가능합니다. 기존 3,000톤 해가지고.
○위원장 박용식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이런 것도 사전에 서로 간에 기관들하고 소통을 해서 차질이 없도록 그렇게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수자원공사하고 미리미리 협의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장기적인 대책은 수자원공사 대불정수장 아까 설명을 해 주셨지만 이런 부분도 충분히. 그때 가서 하는 것보다도 사전에 미리 항상 기관들하고 서로 간에 소통을 해서 우리가 좀 더 다른 지자체보다도 선제적으로 받을 수 있는 그런 여건을 만드시라 이 말씀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도과 수고하셨습니다.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퇴실, 입실)
  다음은 단장님, 물 한 모금 드시고.
  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다음은 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원도심지역 하수도 분류식화 사업입니다.
  원도심지역의 미정비된 합류식 하수관로를 분류식 하수관로로 정비하여 악취 방지 등 시민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원도심지역 하수관로 363km를 정비하는 사업으로, 사업비는 국비 60%, 시비 40%로 총 4,259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될 예정입니다. 
  본 사업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하여 2022년도 9월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선정하였고, 2022년 10월 하수도정비 기본계획(변경)을 위한 용역과제 심의도 완료하였습니다.
  금년 1월부터 기본계획(변경)을 위한 전라남도 기술심의 등 행정절차를 추진 중으로, 2023년 3월 중에는 하수도정비 기본계획 변경 용역을 발주하고, ’24년 3월부터는 단계별로 추진계획을 수립하여 본격적으로 분류식화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기존 민자사업으로 분류식화 사업을 추진했던 분할상환 중인 상환금이 2023년도에 완료되기 때문에 새롭게 시작하는 원도심지역 분류식화 사업은 2024년부터 2032년까지 민간투자방식으로 단계별로 사업을 완료한 후에 2023년부터 민자 투자금에 대한 분담금을 분할 상환하는 방식으로 사업시기를 조정하여 하수도특별회계 재정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임성지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사업입니다. 
  석현동 임성지구 지역이 저지대에 위치한 관계로 우기시마다 내수배제 불량 등 상습침수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도심 침수 방지대책을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주요 사업내용은 유수지, 배수펌프장, 간이펌프장을 신설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300억원이 소요됩니다.
  ’20년도 10월 자연재해위험지구 지정ㆍ고시, ’21년 4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는 등 그동안 자연재해위험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추진해 왔습니다.
  우기 때마다 상습침수가 발생하고 있는 옥암중고자동차 매매단지 인근에 금년 6월까지 우선 간이배수펌프장을 설치하여 침수피해를 예방하도록 하겠습니다. 
  7월까지 실시설계 등 행정절차 이행을 완료하고, 금년 8월부터는 토지 보상 등 사업을 착공하여 ’24년까지 차질없이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예전 집중호우시의 경험에 의하면 삼향천은 경사가 완만한 관계로 삼향천 상부 지형은 빗물이 넘쳐나는데 삼향천 하부 지형까지 우수가 밑에 도달하지 못하여 하당배수펌프장에 설치된 펌프 8대 중 일부만 가동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신설되는 유수지와 배수펌프장은 석현지역 일대의 초기우수를 유수지에 가두어두는 배수펌프장 역할과 저류지 역할을 병행하도록 하여 삼향천 수위를 체크해 가면서 시간을 가지고 탄력적으로 배수펌프장을 가동 또는 운영해 나갈 계획입니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사업 시행 효과를 분석하면서 향후 삼향천에 대해서도 단면을 개설하거나 확대, 축벽 설치, 하상정비 등 유수의 흐름이 원만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삼향천 정비계획도 수립하여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 남악 공공하수처리시설 증설사업입니다.
  임성택지개발사업 완료시기에 맞춰서 임성지구 유역에서 발생하는 하수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하여 남악하수처리장을 증설코자 합니다.
  남악하수처리장 처리용량을 현재 2만 2,000톤에서 3만 톤으로 8,000톤을 증설하게 됩니다.
  사업비는 국비와 시비, 원인자부담금을 포함하여 300억원이 소요되겠습니다. 
  ’19년도에 하수처리장 증설계획을 하수도 기본계획에 반영하였고, 금년 3월 중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착수하여 ’24년 8월부터는 하수처리장 증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네 번째, 북항처리분구 하수관로 기술진단 사업입니다. 
  하수도법에 의하면 일정기간마다 공공하수도에 대한 기술진단을 실시하여 관리상태를 점검하고 개선계획을 수립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연산동, 원산동, 북항동 등 북항처리분구 일원 하수관로 175km에 대하여 기술진단을 시행할 계획으로 사업비는 5억 3,200만원이 소요됩니다. 
  2022년도에 하당처리분구 하수관로에 대한 기술진단 용역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기술진단 결과에 따라서 개선사업비를 환경부에 ’24년 국비사업으로 지원 요청할 계획입니다.
  2월 중으로 기술진단 용역을 발주하여 금년 12월까지 차질없이 사업을 마무리하여 향후 개선계획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칩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하수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말씀해 주십시오. 
  박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유정위원   2-1입니다. 원도심지역 하수도 분류식화 사업인데 이 사업이 마무리가 되면 몇 프로 정도 목포시 전체가 분류식으로 분류가 될까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현재 우리시 분류식화율은 67%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관계관과 검토중)
○위원장 박용식   과장님, 과장님께서 답변해 주십시오.
○하수과장 김광호   하수과장 김광호입니다.
  이 사업이 완료되게 되면, 현재는 지금 분류식화율이 67%인데요. 도서지역, 섬 지역을 빼놓고는 목포시 관내는 전체가 분류식화 됐다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목포시 전체 분구가 몇 개 정도 있나요?
○하수과장 김광호   목포시 4개 처리구역으로 나눠져 있고요. 10개 분구로 나눠져 있습니다. 4개 처리구역은 남해, 북항, 옥암 그리고 섬에 있는 외달도 처리구역이 있고요. 나머지 거기에서 또 세부적으로 10개 분구가 나누어져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4개 처리구역마다 10개 분구가 있다는 말씀이신가요?
○하수과장 김광호   아니요, 4개 처리구역이 아니라 총 목포시 10개 분구가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아까 뒤쪽에 보면 처리분구 하수관로 기술진단을 5년마다 하시던데 이 10개 분구에 대해서 다 5년마다 실시하는 거죠?
○하수과장 김광호   예, 그렇습니다. 일시에 하면 좋은데 재정상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리고 하나 더 여쭤볼게요.
  보면 합류식하고 분류식 구역에 하수도요금 산정이 같나요. 다른가요? 
○하수과장 김광호   틀립니다.
박유정위원   다르죠?
○하수과장 김광호   예.
박유정위원   슬러지 처리비용 이런 것 때문에 달라지나요?
○하수과장 김광호   예, 분류식화는 조금 더 비싸고요. 합류식은 조금 쌉니다.
박유정위원   그다음에 남악하수처리장에서 저희가 거기에서 어디 구역까지 지금 처리를 하고 있나요? 옥암, 남악. 오룡은 어떻게 되나요?
○하수과장 김광호   오룡은 별도 무안에서 하수처리장을 지어가지고 운영 중에 있습니다. 남악하수처리장은 옥암, 남악 두 군데 분구만 처리하고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증설이유가 인구 유입이잖아요. 그러면 남악의 인구가 이후에 많이 유입이 돼서 이걸 증설하셔야 된다는 이야기인가요?
○하수과장 김광호   증설의 주된 목적은 임성택지개발, LH에서 추진하고 있는 임성택지개발 때문에 거기 유입 인구의 증가에 따라서 용량이 증가될 거라 판단하고 기본계획에 의해서 증설할 예정입니다.
박유정위원   임성지구요?
○하수과장 김광호   예, 그렇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지금 8,000톤 증설인데 이 정도 증설하시면 인구 몇 명 정도가 커버가 될 수 있나요?
○하수과장 김광호   임성지구 LH 계획상으로는 약 2만 명 정도 유입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용량 플러스 옥암, 남악에 있는 물량까지 해서 8,000톤이면 충분히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이 증설 이후에 혹시 거기도 악취방지시설 사업이 나중에 추후에 이루어지나요?
○하수과장 김광호   하수처리장 증설을 할 때 각 공정마다 악취방지시설 설치를 합니다. 공사를 할 때 같이 포함해서 발주를 하게 됩니다.
박유정위원   같이 포함해서요?
○하수과장 김광호   예, 그렇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런데 제가 왜 여쭤보냐면요. 남악신도시 하수처리장 증설을 6년 만에 완공했다는 기사를 봤어요. 2019년도에 완료했는데 보면 그 기사에서는 ‘추후에 상부 덮개 설치해 악취를 막고’ 이렇게 추후에 한다는 그런 내용의 기사가 있어서 그걸 같이 안 하고 추후에 하나 싶어가지고 제가 여쭤봅니다.
○하수과장 김광호   증설분에 대해서는 차단 덮개라든가 탈취시설이 다 들어가 있었고요. 기존에. 증설분이 아닌 기존분에 대해서는 덮개가 없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덮개를 설치한 내용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예,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위원님?
  단장님, 어찌 됐든 간에 우리가 지금 하수도 분류식화 사업 있죠? 관련해서는 올해부터 기본계획을 변경해서 할 것 아닙니까, 추진을.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당장 이것 큰 사업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이 사업을 하기 위해서 일전에 우리가 시비 매칭을 못했던 하수도사업들이 있었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게 올까지 정리가 되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올해까지는 정리가 어렵고요.
○위원장 박용식   올해까지 정리하는 것으로 지금 그렇게 약속도 하고 그렇게 예산이 잡혀져 있을 거라고 지금 생각하는데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하수도사업에 대해서 시비 미매칭이 총 8개 사업이 있는데 그중에 4개 사업은 시급하지 않기 때문에 시비 매칭이 어렵기 때문에 보류해 놓고 나머지 4개 사업을 쭉 봤더니 67억 정도 시비가 아직 확보가 안 된 것으로 돼 있습니다. 8개 사업까지 하면 한 430억 되고요.
○위원장 박용식   그러니까 그전에,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그렇다 치더라도 거의 이제 마무리되는 사업들이 있잖아요. 그것 때문에 하수도사업이 저희 목포시가 제대로 안 이루어졌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아무리 재정이 열악하다 하더라도 그런 부분들 국비, 시비 매칭을 정확히 해 줘야지만이 우리가 장기적으로 이런 큰 사업들을 하는 데에 지장이 없다. 본 위원은 그걸 가지고 자꾸 11대부터 이야기를 해 왔었어요. 단장님, 그것 알고 계시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미매칭 사업이 임성지구 자연재해위험지구 개선사업이 65억 정도,
○위원장 박용식   그러니까 그것은 뒤에 발생했던 것이고 그전부터 하수도사업이 계속해 왔던 것이 120억 정도 미매칭된 게 꾸준하게 3년에 걸쳐 지금 했을 것입니다. 올해 현재 마무리되는 것으로 그렇게 알고 있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그 부분을 명확하게 좀 하셔가지고, 올해 별도 정비 기본계획을 세우고 내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려면 그 예산 자체가 정리가 되어야 한다 이 말씀이에요. 그걸 충분히 인지하시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인지하고 체크해서,
○위원장 박용식   예, 만일에 올 본예산에 그게 충족이 안 됐다고 그러면 추경이라도 반드시 세울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시라 이 말씀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이게 또 차질이 생기면 안 됩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지금 임성지구 정비사업 하고 있는데 작년까지도 임성지구 관련해서 침수가 계속 발생하고 그랬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올해 사업을 어느 정도 하면 올 여름에는 장마철에는 그쪽 침수 안 되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우선 옥암중고자동차 단지 부분이 상습침수되기 때문에 거기 간이펌프장 14억을 들여서 설치하고요.
○위원장 박용식   그러니까 올해 언제까지나 그게 가능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올 6월까지 우수기 전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오케이. 그러면 올해는 아무래도 그쪽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비가 많이 오면, 임성지구 사업이 ’24년도에 완성되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필요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무래도 삼향천까지 전체적으로 상하 부분에, 거기까지 정리를 해야지 이것이 완벽하게 된다고 볼 수 있죠,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무래도 유수지라든가 아까 이야기하신 임성천 그 주변은 그렇게 해가지고, 그 밑에가 또 삼향천이 있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여기에서 설치하더라도, 그래서 저희가 배수펌프장 유수지를 저류지 개념으로 좀 보면서 탄력적으로 운영하려고 하고 있고요. 앞으로 이 사업이 끝나면 삼향천도 정비를 해야 아마 침수 문제가 해결이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아무래도 바닷가 빠져나가는 길목 삼향천인데 아무래도 임성천은 어느 정도 정비한다고 하더라도 또 하부가,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물이 흐르는 하부가 또 정비가 되어야지만이 원활하게 소통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을 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서, 이번에는 우리가 임성지구 관련해서 그쪽에 가능하면, 가능이 아니라 아무튼 침수가 발생하지 않는 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꼭 노력해 주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리고 남악 공공하수처리시설 있죠? 증설사업이 있는데 이게 아무래도 인구가 이제 증가하고 그쪽에 여러 가지 하수물량이 많다보니까, 지금 처리하는 데는 지장은 없잖아요, 지금 현재로서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지금은 2만 2,000톤인데 처리하는 데는, 잘 처리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그런데 앞으로 대비해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임성지구 택지개발이 되면 또 많이 인구가 유입되기 때문에 또 남악, 옥암지역도 계속 인구가 유입되기 때문에,
○위원장 박용식   이 사업 자체는 이미 국비 확보돼가지고 지금 차질없이 진행이 되죠? 올해 본예산도 일부 됐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올 3월부터 기본 설계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하고 그리고 공사는 2024년 8월부터 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네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이런 모든 부분이 사업 시작하면서부터 해서 우리 목포시가, 행정절차 있죠? 관련한 철저하게 지켜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절차를 준수해 가면서,
○위원장 박용식   관련 법이라든가 관련 조례라든가 그런 데 검토를 잘하셔가지고 할 수 있도록 하시라 이 말씀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절차를 준수해 가면서 성실히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지 않아도 지금 목포시가 여러 가지 행정절차 미흡해서 지금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고 그러니까.
  특히나 사업단에 관련된 큰 사업들 같은 경우도 그런 경우가 지금 많이 발생할 수도 있어요. 그래서 행정절차 철저하게 만전을 기해서 법에 위법사항이 발생하지 않도록 그렇게 하시라 이 말씀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절차를 지켜서 사업을 시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렇게 하면서 큰 사업들은 가능하면 의회하고 적극적으로 또 소통하시고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당연히 도시건설위원회를 존중하고 어떤 사안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자꾸 그런 사항이 소통만 한다고 그러면 차후에 가서 그런 문제도 발생하지 않으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여기 계신 과장님이나 팀장님들 그 부분에 대해서는 명심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십니까?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하여 10분간 정회하겠습니다.
(10시 49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의)

○위원장 박용식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다음은, 남해수질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남해수질관리과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남악하수처리장 장미공원 조성입니다.
  남악하수처리장에 장미공원을 조성하여 기피시설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인간과 환경,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꽃동산을 조성코자 합니다.
  조선대학교 장미공원을 롤모델로 삼아서 여러 종류의 장미를 식재하여 독특한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함으로써, 장미넝쿨이 아름답게 성장하는 2~3년 후에는 많은 시민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관광명소로 가꿔나가겠습니다.
  사업비는 6,300만원입니다.
  전라남도 공공하수처리시설 이미지 개선사업 공모지원사업으로 지원비율은 도비 30%, 시비 70%입니다.
  금년 5월까지 사업을 완료하여 사후관리도 철저히 해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남해ㆍ남악하수처리장 노후 시설물 개선사업 추진입니다.
  남해ㆍ남악하수처리장의 노후화된 기계ㆍ전기시설물을 적기에 개선하여 안정적으로 하수처리장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총사업비는 13억 300만원으로 최종침전지 슬러지 수집기 교체 3억 6,000만원, 원심탈수기 교체사업 3억 5,000만원 등 노후시설물 7종을 교체 및 개선하겠습니다.
  6월까지는 사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남해수질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해서 질의하실 위원님은 말씀해 주십시오.
  박용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용준위원   남악하수처리장에 장미공원 조성을 하게 되면 보통 장미가 5월에서 6월에 개화하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박용준위원   여기 이쪽에다 해도 악취랑 상관없이 잘 조성이 될까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거기가 위치도에 보면 이 부분이 잔디 되어가지고 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은 하수처리장도 시민들이 혐오시설이라는 이미지를 벗고, 와서 시민들에게 놀이시설이라든가 아니면 축구장 같은 것 해서 또 이렇게 공원을 조성해서 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있는데 이 부분에 특히 흙이 매립토이기 때문에 안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할 때는 흙을 객토를 해가지고 또 물 빠지기 좋도록 밑에 자갈이랑 넣고 해가지고 이왕 하는 것 나중에 장미들이 죽거나 고사하지 않도록 사후관리까지 녹지직들 자문을 받아가면서 하자 해서 한번 동산을 조성할 계획을 세워봤습니다. 
박용준위원   관리를 잘하셔야 돼요. 장미의 거리도 보면 현재 밑에 흙이 안 좋아가지고 잘 안 자라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박용준위원   그런 부분을 신경쓰셔가지고 잘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차질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박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유정위원   단장님, 장미는 이미지 개선 공모사업에서 이미 정해진 거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저희들이 공모해가지고 확정이 됐습니다.
박유정위원   보면 장미는 잠깐 피고 지잖아요. 그래서, 또 여기 위치가 그다지 시민들한테 눈에 딱 들어오는 위치는 아니어서 한번…. 장미 아니고 그냥 식물이면 어쩔까. 관리방안 문제도 있고 해서. 장미 같은 경우도 잠깐 피고 지면 이후에 관리 계속하셔야 되잖아요, 내년까지. 그다음 해까지. 그래서 한번 여쭤본 거고요.
  그다음에 하나 더.
  노후 시설물 개선 추진에서요. 가운데 중간쯤에 보면 남해ㆍ남악 TMS실 TOC 측정기기 설치가 있더라고요. 기존에는 TOC 측정기기가 없었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이건 TMS실에 BOD라든가 SS 이런 측정항목이 6개 항목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에는 COD를 기준으로 측정했는데 COD 가지고는 뭐랄까. 화학적 산소요구량만 가지고―COD가 화학적 산소요구량이거든요―가지고 수질을 최적으로 관리할 수가 없다. TOC는 총유기탄소를 측정하는 기기입니다. 그래서 TOC를 법으로, COD를 TOC 측정기기로 교체하도록 법으로 개정이 됐습니다.
박유정위원   교체인 거예요? COD 측정기기가 TOC 측정기기로 교체된 거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더 강화된 법률로 보면 되겠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COD 기기는 이제 사용 안 하는 건가요? 이걸 교체하게 되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게 되겠습니다.
박유정위원   수질 측정방법이 아까 6가지 말씀하셨는데 보면 COD하고 TOC가 둘 다 포함된 것으로 아는데 그렇지 않나요? 둘 중에 하나만 하면 됐었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법은 개정됐는데 ’21년도에 개정됐는데 유예기간을 둬가지고 2023년 5월부터는 TOC로 하도록 강제규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예기간 끝나고.
  COD보다는 TOC로 하게 되면 보다 더 수질을 꼼꼼하게 체크할 수 있기 때문에 COD는 이제 측정을 안 하고 하게 되면 TOC로 측정하게 됩니다. 
박유정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단장님, 지금 보면 남악하수처리장 장미공원 조성을 공공하수처리시설 이미지 개선사업 신청을 해가지고 작년에 공모에 선정이 됐네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러면 남악보다 훨씬 더 열악한 남해하수처리장은 혹시 공모 신청 안 했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다음에, 올해 했으니까 아마 내년에도 있을 것입니다. 연차적으로 봐가면서 계획을 세워가면서 또 도비 신청이나 국비가 있으면,
○위원장 박용식   아무래도 부지도 훨씬 더 넓고 열악하고 그러는데 그래서 이런 사업이 있고 그러면 적극적으로 대응을 좀 하셔가지고, 조금 아쉽기도 하는 것이 3대7이라고 하는 것이 조금 우리 부담이 되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아무래도 하수처리장 하면 주민들이 생각할 때 혐오시설이고 그러니까. 특히나 남해하수처리장 옆에는 우리 또 맛길 30리 있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쪽 지나가는 길이고 그러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런 부분을 충분히 어필한다고 그러면 이런 부분에서도 선정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요즘은 또 하수처리장을 혐오시설로만 생각하는 게 아니고,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요즘 또 파크골프장이라든가 축구장 또 아니면 공원을 조성하려고 시민들이 개방하는 추세입니다. 거기에 맞춰서 저희들도 공원 조성이라든가 또 체육시설 같은 데 확대할 수 있으면 하고 또 시민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남해하수처리장이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훨씬 더 월등하고 아무래도 주민들하고 소통하는 공간들이 많고 그러니까 그런 부분을 감안해서,
  소장님, 좀 이런 좋은 여건을 갖출 수 있는 사업비가 있고 그러면 공모를 적극적으로 대응 좀 하십시오.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좌석에서 - 그렇게 하겠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따른 현재 남악 이것 관련한 6,300만원 갖고 하는데 조금 전에 위원님께서도 이야기하시고 그랬지만 기존에 있는 나무들이 있을 거예요, 아마. 구조개선을 하려고 그러면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복토하면서 그전에 것 나무, 그렇지 않아도 공원녹지과 관련해서 작년에도 문제도 상당히 많고 그랬는데 있는 나무도 가능하면 최대한 이용을 해서 조성할 수 있도록, 쓸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시라 이 말씀이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나무 한 그루도 소모 없이 소중하게, 이설한다든가 아니면 주변 조경을 아름답게 하는 데에 이바지하도록 관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예, 그리고 소장님, 일전에 올 사무실 실험실이라든가 또 내지는 구조개선. 남해하수처리장이요. 여러 가지 몇 가지 현재 본예산에 잡힌 것 있죠?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좌석에서 – 예.)
  그것 관련해서는 사업 지금 준비 중인가요?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예, 실험실은 오늘 냉난방기 우선 교체해서 지금 설치 중에 있고요. 나머지 4월에 먼저 검사하는 기간이 있습니다. 그 검사 결과에 따라서 그 이후에 실험실 장비라든가 이런 것 교체하도록. 그렇게 지금 내부계획으로 돼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첫째나 둘째나 안전이 최고 아닙니까. 그래서 안전 관련해서 철저하게 구조개선 하시면서 염려해 주시고.
  또 관사 현재 그것도 구조개선 지금 하려고 예산 있잖아요.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예, 지금 관사 세 군데 공실이 있는데 두 군데는 들어오기로 돼 있어서 오늘부터 작업 진행 중에 있습니다. 리모델링 진행 중에 있고요.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최대한 빨리 예산 잡힌 것은 빨리빨리 추진을 하셔가지고,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조금이라도 좋은 여건하에서 직원들이 생활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십시오.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그리고 작년에 행정감사에서 지적했던 저희 관사 운영지침 내용도 개정해서 3년, 3년. 6년이 지나도 공실인 경우에는 계속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했고,
  추후에 새로운 신규 입주자가 발생하면 최장기 거주자부터 퇴거명령을 해서 그렇게 해서 개선조치를 하도록 그렇게 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이고, 잘하고 계십니다. 좋습니다.
  그리고 단장님, 우리가 현재 매년마다 노후시설 개선을 하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10억 이상 들어서 지금 계속하고 있어요. 지금 그 사업을 하는데 그때그때 우리가 놓치는 부분도 상당히 있을 것 같아요. 사업을 하다보면, 우리가 어느 한쪽 기계를 수선을 하고 교체를 하다보면 어쩝니까? 그다음 것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상당히 있거든요. 오래된 기계들은 특히나.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래서 그런 부분들을 충분히 감안하시되, 작년에 2022년도에 우리가 예산이 상당히 10억 정도 그때도 있었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 사업비 전체적으로 다 소모했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다 소모하고 낙찰차액은 7,000~8,000만원 정도는,
○위원장 박용식   사업 하는 데에 혹시나 그렇게 사업을 하면서 또 도출된 문제라든가 그런 부분도 있었을 것 아니에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사실은 시설비에다가 모든 어떤 노후되고 기계 고장을 예측해서 100% 세우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수선비가 있는데 긴급한 경우에는 수선비에서 일부 수선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우선 수리해서 가동할 수 있으면 또 내년도 예산에 올리고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펌프장이 됐든 간에 하수처리장이 됐든 간에 문제가 되면 굉장히 크게 시민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그런 시설이라 이 말입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현재 과장님, 팀장님도 계시고 그러지만 수시로 점검을 잘하셔서 그런 문제점이 발생하지 않도록 부탁 말씀드린 거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무튼 긴장을 늦추지 마시고 항상 보면 시민들의 그런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다른 특별히 없으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소장님이랑 팀장님들 고생하셨습니다.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관계공무원 퇴실, 입실)
  다음은, 북항수질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다음은 북항수질관리과 업무에 대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체계적인 하수처리를 통한 방류 수질관리 계획입니다. 
  북항하수처리구역에서 유입되는 생활하수와 분뇨, 공장 폐수 등을 적절하게 처리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해양환경오염을 예방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습니다.
  하수처리 공정별 수질검사를 항목별로 매일 또는 월별로 실시하고, 실시간 감시체계와 TMS 수질원격감시시스템 운영체계를 확립하여 환경청의 지도점검에 대비하고 측정기기의 정도검사를 확정하는 등 양질의 수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하수처리장 노후 시설물 개선입니다.
  북항하수처리장의 노후화된 기계ㆍ전기시설물을 적기에 교체하여 안정적으로 하수처리장을 운영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사업비는 4억 7,900만원으로 2차 침전지 슬러지 수집기 교체, 하수처리장 광통신 설비 설치 등 노후시설물 교체 및 개선사업을 6월 중으로 마무리하여 하수처리장의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맑은물사업단 업무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북항수질관리과 소관 업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 말씀해 주십시오.
  최환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최환석위원   최환석입니다.
  단장님, 북항하수처리장 1일 처리용량이 어떻게 됩니까,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처리용량은 3만 5,000톤입니다.
최환석위원   3만 5,000톤이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최환석위원   그러면 아까도 제가 상수도과에서도 잠깐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3월까지가 김공장이 최대 성수기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그것 김공장에서 유입되는 물량도 다 처리하는 데에 지장이 없습니까,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우기시만 아니면, 우기시에는 물이 많이 들어옵니다만 평상시에는 처리하는 데에 문제가 없습니다.
최환석위원   평상시에는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예, 알겠습니다. 하여튼 철저한 관리를 해가지고, 아까 단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목적이 그것 아닙니까. 하수를 적정 처리하여 연안해역 수질오염을 방지하는 것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최환석위원   또 다른 한 가지 물어보겠습니다.
  북항하수처리장이 부지가 몇 평 정도 됩니까, 거기가? 
(○북항수질관리과장 위준철 좌석에서 - 2만 4,000평입니다.)
  2만 4,000평이요? 거기를 해안을 매립해서 거기를 조성했죠? 바다를 매립해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연약지반입니다. 매립해가지고 조성한,
최환석위원   그러니까 바다를 매립해서 거기를 조성했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그 조성공사를 한 다음에, 그 2만 4,000평 전체가 지금 목포시 소유로 돼 있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제가 하수과에 있을 때 그걸 인지했는데요. 해양수산부 땅으로 돼 있는데 지금은 우리가 무상임대 해 주라고 해도 국가정책이 매각의 원칙이 있기 때문에 우리가 그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실.
최환석위원   그러면 북항하수처리장 조성은 우리 목포시에서 했지 않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조성은 목포시에서 했는데 소유권은 해양수산부에가 있다. 말이 좀 안 맞는 것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그런데 저도 그때 당시에 왜 해수부하고, 그때 사항은 어떻게 됐는지는 모르겠지만 왜 목포시로 소유권을 넘겨받지 않았을까.
  현재 상태는 해양수산부 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해양수산부하고 무상으로 우리한테, 좀 우리가 무상으로 받을라고 해도 안 된다고 지금은 이야기합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니까 본 위원이 생각할 때는 공유수면을 매립해가지고 목포시에서 북항하수처리장을 조성을 했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러면 공사 조성 단계에서부터 해양수산부하고 협의를 해가지고 이것은 해가지고 완공이 됐을 때 우리 목포시로 소유권 이전을 해야 된다. 그런 절차를 당연히 밟았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아쉬움이 있습니다. 남해개발 같은 데도 위원님 아시다시피 허박자 씨 땅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도 공무원들이 어떻게 보면 직무유기죠. 간과한 부분이 많이 있고.
  북항하수처리장 할 때도 그때 세월이 많이 흘러 알 수가 없지만 왜 목포시로 소유권을 받지 않았는가. 아니면 그 부분에 대해서 쟁점으로 해가지고 어떤 문서로 남겼어야 될 텐데 지금 현재는 해양수산부 땅으로 되어 있습니다.
  저희한테 무상으로 우리한테 줄 수 없는지 물어봐도 안 된다고 그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또 국유지이기 때문에 저희들이 점용하더라도 또 해수부에서 사용계획은 없기 때문에 지금 그대로 있는 상태입니다. 
최환석위원   사용하는 데는 무상사용을 한다지만 이게 다른 땅을 가져오지는 못하더라도 기존에 목포시에서 조성하고 목포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이건 적은 평수가, 2만 4,000평이라는 것은 어마어마한데 나중에 그러면 이것을 해수부에서 “사용료 내놔라.” 아니면 “너네 사용하지 마라.” 그럴 일은 없겠지만 만약에 그렇게 된다면 이게 큰 문제 아닙니까.
  그러니까 아까 단장님도 말씀하셨지만 이게 지금까지 계속 이렇게 유지가 된다는 것이 어디에서 잘못됐는가를 분명히 이걸 찾아야 돼요. 단장님도 말씀하셨지만 누가 직무유기를 했는지는 오래돼서 모른다고 말씀하셨는데 지금이라도 이걸 바로잡아야 된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걸 어떻게 할 수 있는 건지 법적으로라도 한번, 안 된다고만 손 놓고 계시지 마시고 이것을 어떻게 하면 다시 목포시로 소유권을 가져올 수 있는가. 그걸 저는 검토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저는 이게 작은 문제가 아니고 상당히 큰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공유수면을 목포시에서 매립 허가를 받았을 것 아닙니까. 매립 허가를 받았기 때문에 해수부에서 매립 허가를 내줘서 이걸 조성을 했어요. 바다였는데.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최환석위원   그러면 이렇게 해가지고 이제 좋은 부지가 됐습니다. 그런데도 여전히 지금 해양수산부 소유로 되어 있다고 하면 이거는 전혀 말이 안 맞는 소리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사실은 서류가 이러한 개발서류는 영구문서로 보관해야 되는데 지금 그런 문서가 남아있지 않고 다시 한번 문서가 그때 당시에 어떻게 추진됐는지 찾아보고 또 해수청하고도,
최환석위원   해수청은 서류가, 우리 목포시에는 서류가 영구 보존해야 되는데 안 했을지라도 해수부는 보관하고 있지 않겠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다시 한번 그때 당시 문서에 대해서 찾아보고 또 해수부하고도 무상소유권을 넘길 수 있는지. 어렵다고는 합니다만 한번 협의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환석위원   어려운 것이 아니고. 제가 지금 재차 반복해서 말씀을 드립니다만 자기들이 공유수면 매립 허가를 내줬고. 그럼 공유수면 매립 허가 신청한 서류도 없습니까, 우리 목포시에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 부분까지는 제가 아직,
최환석위원   확인을 안 해 보셨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안 해 봤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래서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게.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좀 확인하셔가지고. 저는 시급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가. 상당히 시급한 문제라고 생각을 해가지고.
  어떻게 문서가 영구 보존해야 될 문서가 없을 수 있으며, 어떻게 그런다고 그래서 계속 이것을 전부 관심을 안 가지고 계속 이대로…. 내 임기 때만, 내가 이것 근무할 때만 이것 넘어가면 쉬쉬하고 넘어가면 된다. 이런 식으로 하시면 안 되고 이 부분을 좀 누가 매를 맞아서라도 이것은 목포시 재산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때 서류를 한번 찾아서 그때 추진과정이 있는지 살펴보고 한번 추진 부분도,
최환석위원   법률적인 것도 검토를 받으시고요. 그다음에 목포시에가 서류가 안 남아있으면 해수부 그쪽에도 서류가, 분명히 공유수면 매립하고 했는데 어떻게 서류가 없을 수가 있겠습니까? 우리 목포시만 없을 뿐이지 그쪽에는 다 있겠죠.
  그래서 그런 것들을 좀 해가지고, 저는 이것 상당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니까 이것 좀,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관심을 가지고 해수부에도 가서 한번,
최환석위원   관심을 가지시는 것이 아니고 당장이라도 이것을 어떻게 좀 차근차근 절차를 밟아나가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알겠습니다.
최환석위원   예.
○위원장 박용식   다 하셨습니까?
최환석위원   예.
○위원장 박용식   박유정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박유정위원   단장님, 북항수질관리과에서 보면 고도처리시설 여과설비 세정이 있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고도처리시설에요?
박유정위원   예, 이 고도처리시설은 북항만 있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처음에 하수처리장 법정 방류수 기준치가 질소하고 총인하고는 없었습니다. 이걸 잡기 위해서는 고도처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남항, 남해, 북항까지 고도처리시설이 지금 완료돼 있는 상태입니다.
박유정위원   다 있어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질소, 인을 주로 잡기 위해서 설치한 것입니다.
박유정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이형완위원   국장님, 수고하십니다.
  업무분장에 보면 남해수질관리과에는 수질검사팀이 있는데 북항수질관리과에는 없거든요. 그 차이가 뭔가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원래 수질검사를 남악, 남해에서 각각 시설을 별도로 설치하고 인력을 별도로 하게 되면 예산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남해하수처리장에 수질검사팀을 별도로 설치해가지고 남악하수 방류수질하고 북항하수처리장 매일,
이형완위원   수질검사팀이 북항수질 거기도 근무하신다고, 다 이 팀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매일 수질을 방류수질을 남악 것하고 북항 것 가지고 가서 남해에서 검사함으로써 인력이라든가 장비 예산을,
이형완위원   그러니까 남해수질관리과에 있는 수질검사팀이 북항수질관리 수계도 다 검사한다 이 말이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단장님, 북항하수처리장은 다른 하수처리장하고 좀 달리 오염수 관리를 훨씬 더 잘해야 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지금 공단이 그쪽에 많이 몰려 있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대양산단. 또 어디입니까? 산정농공단지 또 삽진산단단지 그쪽으로 해가지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공업용. 아무래도 공업 하수가 상당히 많이 발생을 하고 그러기 때문에 어느 지역보다도 훨씬 더 수질 관리라든가 그런 부분에 의해서 민감하게 할 수 있도록 늘 저희들이 이야기하고 그렇습니다만 그 오염수 관련해서 지금 자꾸 저희들이 지적하고 그러잖아요. 저희들이 감사 때도 이야기하고 그랬습니다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지금 그 부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대책은 없나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사실은 북항하수처리장은 남해나 남악은 순수 하수만 합니다만,
○위원장 박용식   그렇죠. 생활하수.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북항은 분뇨가 들어오고 또 산업단지 오폐수가 들어오고 또 매립장에 있는 음식물 폐수가 들어오고 또 매립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쓰레기에서 나오는 침출수가 들어오고 또 김공장에서 나오는 수질도 들어오기 때문에 사실 수처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한다고 합니다만 꼭 1년에 한두 번 정도는 질소 부분이 수질 오버되고 있습니다. 고도처리를 비롯해서 직원들이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서 적정수질 이내로 관리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래서 아까 말씀하신 3만 5,000톤 지금 처리용량이 그렇다고 했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아무래도 그 처리용량 다른 데에 비해서는 좀 적잖아요, 톤수가. 북항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그런데 북항하수처리구역 수계를 계산해서 산정됐기 때문에,
○위원장 박용식   증설을 할 수 있는 그런 여건은 안 되나요,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지금 현재는 증설해야 할 수량에 대해서 우기철이 아니면 문제없이 전량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물량 처리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위원장 박용식   아까 말씀하셨지만 우수기 때는 아무래도 조금 과하지만 평상시 때는 그런다는 말씀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런데 하수처리장이 어찌 보면 가장 열악할 때 기준을 잡아서 해 줘야 되는 것 아닙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아까 위원장님 말씀하신 대로 분류식화가, 물론 연수가 걸립니다만 추진되면 또 우수는 별도 처리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100% 다 처리할 수 있다. 우기 때는 물론 수량이 많이 나오면 바다로 일부 방류가 되고 있습니다. 물론 남해도 합류식이 있기 때문에 우기 때는 일부 삼향천에서 다 받지 못하는 물량은 바다로 방류되고 있고요. 그래서 분류식화 사업이 시급한 실정입니다.
○위원장 박용식   근본적인 분류식화만 되면 처리하는 데에는 큰 문제 없다, 앞으로?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유역에서 나온 물량은 모두 처리할 수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실은 보면 남악 같은 경우는 아무래도 거의 대부분 생활하수 아니겠습니까.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그런데도 거기는, 또 현재 남악하수 지금 지어진 지 얼마 안 됐잖아요. 가장 얼마 안 됐는데도 거기는 증설을 지금 하려고 하고 있고.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당초에 남악, 옥암지역을 계획할 때 1차, 2차, 3차 부지를 두고 1차, 2차 또 임성지구 택지개발까지 두고 3차 부지를 둔 것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임성지구가 개발되면 그쪽은 한꺼번에 할 수가 없기 때문에 시기에 맞춰서 증설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작년에도 우리가 행정사무감사 지적도 하고 추경에 올라올 때도 이야기를 하고 그랬어요. 실은 보면 다른 하수처리장에 비해서 지금 예산도 상당히 적어요. 하수처리장 시설물 개설 예산이.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10억이 넘는데 북항하수처리장은 이번에도 보니까…. 얼마인가요? 4억인가요? 한 5억 가까이. 4억 7,900만원. 작년에는 3억 8,400만원 이렇게 지금 올라왔어요. 하수처리장의 중요성은 훨씬 우리가 볼 때는 북항하수처리장이 있을 것 같은데 이런 부분들이, 상당히 또 북항하수처리장 지금 오래됐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시설 개선을 해야 될 게 상당히 많을 것 같은데.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위원장님,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또 하수특별회계 재원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중요한 순위에 따라서 예산을 올려가지고 많이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시면,
○위원장 박용식   혹시라도 기계설비가 문제가 된다든가 할 때는 상당히 북항하수처리장에서 문제가 되고 그러면 그 불편함은 상당히 가중이 되리라고 생각을 해서 이런 말씀을 제가 드리는 거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특히 북항 쪽은 여러 오폐수랑 들어오게 되면 또 냄새도 취약하고, 여름철에. 그런 부분을, 하여간 시설물 유지관리에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또 특히나 그쪽 관련해서는 현재 주민들하고 관계되는 시설들도 많잖아요, 지금.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축구장도 있고 파크골프장도 있고 여러 가지. 그래서 그런 부분도 있고 그러기 때문에 충분히 북항하수처리장 같은 경우도 다른 데에 비해서, 아까 어디입니까? 남악입니까? 그쪽 관련해서 장미공원 조성하는 공공하수처리시설 이미지 개선사업 이런 부분도 상당히 여건이, 제가 아까 남해도 말씀드렸지만 될 수 있을 것 같아서 충분히 그런 부분도 같이, 위준철 과장님.
(○북항수질관리과장 위준철 좌석에서 – 예.)
  아까 말씀, 그전에도 드렸습니다만, 북항도 충분히 그런 사업비를 딸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조성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북항수질관리과장 위준철 좌석에서 – 예, 알겠습니다.)
  적극적으로 대응하셔야 됩니다.
(○북항수질관리과장 위준철 좌석에서 – 예.)
  그래야지만이 시비 매칭을 해서라도 환경도 바꾸고 할 수 있는 여건이 되니까요.
  아무튼 간에 하수처리장 하면 저희들이 가장, 아까 단장님께서 말씀하셨지만 혐오시설보다도 가장 우리 주민들한테 와닿는 밀착된 그런 시설로 조성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충분히 만드시고요. 기 더군다나 강봉도 단장님은 누구보다도 잘 아시잖아요. 계실 동안에 적극적으로 집행부하고 같이 소통을 해서 이런 시설들이 개선도 되고 전반적으로 목포시민들에게 불편함 없이 또 악취 발생함이 없이 우리가 시설이 잘 돌아갈 수 있는 여건을 만드시고요.
  특히나 아무래도 직원분들이 또 근무하는 데에 환경이 좀 열악합니다, 여러 가지. 기본적인 환경은 아시잖아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악취 문제 때문에 냄새 항상 달고 다니고. 전에 보면 직원들이 그런 이야기를 했어요. 근무하고 집에 들어가면 가족들이 냄새난다고.
  실은 보면 본인들은 계속 이렇게 생활하다 보면 거기에서는 못 느끼거든요. 그런데 밖에 나오면 그렇게 느껴진단 말입니다. 그런 여건이 되면 안 되죠. 또 직원들이 어찌 보면 기피하는 그런 부서가 되고 그런다면 단장님 책임도 또 있는 거예요.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그렇습니다. 이렇게 또 환경에 대해서 일부러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해 주셔서 감사드리고요. 악취 문제라든가 시설물 개선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시민들 불편사항이 절대 발생하지 않도록 아무튼 최선의 노력을 해 주시고요. 그에 따라서 충분히 의회 의원님들도 소통하면서 협조 요청을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십시오.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예, 의원님들과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위원장 박용식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안 계시죠?
  (「예,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맑은물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다음 회의는 내일 10시에 개회하여 도시발전사업단 소관 주요 업무보고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8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2분 산회)


○출석위원수 : 7명
○출석위원
박용식     최환석     이형완     조성오
이동수     박용준     박유정
○출석공무원
(맑은물사업단)
맑은물사업단장 강봉도
수도과장 문명식
하수과장 김광호
남해수질관리과장 신송구
북항수질관리과장 위준철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김재진
행정주무관 박상진
속기주무관 강지수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박용식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