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3회 목포시의회(제1차 정례회)

의회운영위원회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3년 6월 5일(월)
장  소   의회운영위원회실

의사일정
1.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부의된 안건
1.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목포시장 제출)

(14시 00분 개의)

○위원장 이형완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83회 목포시의회 2023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383회 제1차 정례회 회기중에 각 의정활동으로 바쁘신 가운데서도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의회운영위원회에서는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하여 심사ㆍ의결하도록 하겠습니다.

1.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이형완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의 건을 상정합니다.
  박지연 의정팀장은 발언대 앞으로 나오셔서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정팀장 박지연   이형완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의정팀장 박지연입니다.
  지금부터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먼저, 인건비입니다.
  의회 증축 및 공간재배치가 마무리되고 2층 부속실 설치공간이 마련됨에 따라 의원사무실 업무보조 및 의회사무국 행정보조를 위한 기간제 근로자를 채용하기 위해 기간제근로자 임금 및 보험부담금 1,491만 4,000원을 계상하였습니다.
  다음은, 일반운영비입니다.
  공무국외여행이 상임위 별로 추진될 것에 대비해 출장 계획 및 결과보고 심사를 위한 심사위원회 회의 참석 수당 240만원을 증액하여 계상하였으며,
  「목포시의회 의정자문위원 구성ㆍ운영 조례」가 제정됨에 따라 자문위원 회의 참석 수당 315만원을 신규 계상하였습니다.
  3페이지와 4페이지 의회비입니다.
  의정비심의위원회 결과에 따라 의원 월정수당 인상분을 위해 731만 2,000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활발한 의회간 교류ㆍ협력을 위해 전남 서남부권의회의장협의회 부담금 50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의원 월정수당 인상 및 건강보험료 인상에 따라 의원 건강보험 기관 부담금 26만 4,000원을 증액하여 계상하였습니다.
  4페이지 자산취득비입니다.
  정책지원관실 서류 보관을 위한 캐비넷 구입비 270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의전차량 내용연수 경과에 따라 의전차량 대체구입비 8,043만원을 계상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의회사무국의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환석 위원님. 
최환석위원   4페이지. 궁금해서 그럽니다.
  의회 의전차량 대체구입비가 차종이 뭐고 몇 cc에 어떤 차인지 그것이 좀 알고 싶습니다. 견적을 어떻게 받으셔가지고 예산을 세우셨는지?
○의정팀장 박지연   조달로 할 예정이고요. K9 지금 예정인데 일단 6월에 예산이 통과되면 진행할 예정입니다.
최환석위원   예산이 통과되면 K9 조달로 해서?
○의정팀장 박지연   예.
최환석위원   그러면 지금 현재 제네시스죠?
○의정팀장 박지연   예, 2016년식이고요. 원래 내용연수가 7년에서 주행거리 12만km면 바꿀 수 있는 조건이 되거든요. 4월 말로 7년이 됐고요. 지금 14만 2,000km 정도 주행하셨습니다.
최환석위원   그런데 이것 좀 더 타도 상관없는 거잖아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그런데 고장, 자주 서는 경우가 많아가지고 의장님께서,
최환석위원   고장이 자주 납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예.
최환석위원   예,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효상 위원. 
박효상위원   의전차량이 K9이라고 했지 않습니까. 그러면 대한민국 대형 세단으로는 최고급이잖아요. 이게 다른 지자체도 이 정도 급으로 타신가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다른 지자체 5~6군데가 K9 타고 계신 것으로 저희가 파악하고 있습니다.
박효상위원   전남에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박효상위원   혹시 어디 어디가,
○의정팀장 박지연   최근에 신안이 올 초에 구입한 걸로 알고 있고요. 다른 곳도 몇 군데 있는데 제가 그것까지는 못 외웠습니다.
박효상위원   차가 많이 고장납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가끔 길에서 서버리니까 의장님께서,
박효상위원   서버린다고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그런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박효상위원   그리고 그 위에 것 전남 서부권의회의장협의회 부담금. 이건 어떤 부담금인가요?
○의정팀장 박지연   이거는 격월로 전남 서남부권의장협의회가 열리고 있는데요. 회의를 통해서 부담금을 전남 우리 시군 의장협의회부담금이 지금 있는데 아직 그거는 저희가 납부를 안 했거든요. 그쪽으로 해서 저희가 납부를 하게 될지 그건 아직은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박효상위원   그러면 연에 이렇게 몇 번이나 합니까? 1번인가요?
○의정팀장 박지연   연에 1번인데요. 아직은 확실한 금액은 정해지지는 않았습니다.
박효상위원   그러면 서부권만 따로 하는 거예요? 서부권 그럼 또 따로 하고 전남권,
○의정팀장 박지연   이제 전남권을 통해서 할지 어쩔지는 지금 검토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박효상위원   그러니까 여기에 서부권이라고 돼 있는 게 서부권만 하는…. 서남부권?
○의정팀장 박지연   예, 서남부권. 8개 시군,
박효상위원   나주,
○의정팀장 박지연   8개….
박효상위원   광주 밑으로 쪼개서 강진 위까지인가요? 보성 위까지?
○의정팀장 박지연   예, 강진, 해남, 영암, 무안, 완도, 진도, 신안, 저희 목포 이렇게 8개 시군 의회가 해당되겠습니다.
박효상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문,
  최환석 위원님. 
최환석위원   죄송합니다. 아까 제가 물어볼라다가 뭘 못했는데. 이게 왜 그러냐 그러면, 제가 의전차량을 재차 물어보냐 그러면 이게 우리 또 의회 관련된 그런 뭐잖아요. 밖에서 보는 시선이 또 어떨지 그것도 좀 궁금하고요.
  그래서 보편적으로 이것은 제가 보기에는 7년에 12만km면, 모르겠습니다. 여기 위원님들 많이 계시지만 제 차도 훨씬 연식이 더 됐고 킬로수도 더 되고 그랬거든요.
  그래서 제가 자료를 요청드릴게요. 수리를 했으면 수리내역이 있지 않을 것입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예.
최환석위원   수리내역서하고요. 우리 전남 기초자치단체장, 아니, 의회 의전차량 파악 좀 자료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박지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고경욱 위원님. 
고경욱위원   똑같은 이야기인데 K9 같은 경우는 중고차에서도 매매가 잘 안됩니다, 새차가 나와도.
  그리고 최환석 위원님 말씀처럼 멈추는 수리 세부내역 같은 것 그렇게 제출을 하시고.
  지금 목포시장께서도 카니발을 타고 다니시더라고요. 그러면 어느 정도 시민들이 보는 눈높이에 맞춰서 카니발이나 그런 종류의 것을 타셔도 괜찮으실 것 같은데요.
○의정팀장 박지연   그거는 한번,
고경욱위원   이 8,000만원이면 정말로 못 사는 서민들은 집도 사고 가구도 사고 전자제품도 살 수 있는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의회에서 의원들이 기본으로 시민들의 의식에 고취해서 생각을 해야지 이것은 무지한 남발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의정팀장 박지연   예, 한번 검토해 보겠습니다.
고경욱위원   예, 이것은 검토를 정말로 시민으로서 한번 생각을 간절히 해달라고 호소드립니다.
  이상입니다. 
○의정팀장 박지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의정팀장은 위원님께서 요청하신 자료 최대한 신속하게 제출해 주세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유창훈 위원 손 듦)
  아, 잠시.
  유창훈 위원님. 
유창훈위원   조금 동떨어진 질문일 수도 있겠는데 지금 2층 사무실 공사가 다 끝났죠?
○의정팀장 박지연   예.
유창훈위원   언제까지, 앞에 201호 방은 언제까지 그렇게 앞에는 어떻게 비워두실, 계속 비워두실 거예요?
○의정팀장 박지연   부속실 말씀,
유창훈위원   예.
○의정팀장 박지연   예산이 일단 통과가 돼야 저희가 기간제 공고를 할 수가 있어서.
유창훈위원   왜 예산은, 원래 계획이 처음에 그렇게 진행을 하려고 공사를 했던 것 아니에요? 예산이 지금 2차 추경 때는 안 올라와 있지 않습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기간제 지금 올라와 있는,
유창훈위원   올라와 있어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처음. 기간제 올라와 있습니다. 첫 페이지에. 처음.
유창훈위원   설명 한번 다시 한 번 해 주십시오. 정확한 내용이 표기가 안 돼가지고.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제가 말씀드릴까요?
○위원장 이형완   예, 국장님이 말씀하세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당초에 공무직, 공무직은 아니고요. 공무직 저희 시의회 티오가 아홉 분입니다. 지금 아홉 분입니다. 그런데 여러 의원님들께서 3층에는 원활하게 두 분이 그쪽 커버를 하시니까 괜찮은데 2층이 상당히 고생도 하고 한 분이 의원님들을 맡아서 역할을 도와주시고 있거든요. 보조를 해 주시고. 그런데 상당히 일이 벅차고 그래서 의장님 것도 그렇고 집행부에 요청을 했습니다. 한 사람을 기간제를 증원을 해 주라. 그래가지고 구두로는 이야기했습니다만 그것이 기간제를 채용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예산이 먼저 있어야 그걸 가지고 공고를 할 수가 있거든요. 정수 책정도 받을 수 있고요. 그래서 예산을 이번에 세워가지고 6월 저희 끝나는 20일날 확정이 되면 본청에서 저희들 정수 한 사람을 10명으로. 9명에서 10명으로 책정을 받아서 그때 공고를 해서, 아마 7월, 8월은 또 저희들이 비회기기간이니까요. 그 안에는 채용을 해서 운영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유창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박유정 위원님.
박유정위원   그러면 혹시 그분들 열 분이라고 했잖아요. 규정은 따로 없나요? 의원 몇 명당 몇 명. 뭐 이런 규정은 따로 없나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그것은 없습니다.
박유정위원   없어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그렇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러면 타 지자체하고 비교를 해 보고 싶어요. 물론 2층이 두 분이어서 업무가 과다할 수도 있는데 타 지자체는 몇 명으로 어떻게 지금 되어 있는지.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위원님도 아시겠지만 저희들 정원 관리는 공무원도 마찬가지고 공무직도 본청에서 지금 아직은 하고 있거든요. 의회에 넘어온 것은 아니고요. 물론 타 지자체하고도 비교를 저희들이 한번 해 볼게요.
  그런데 아마 그것을 어떤 의원님들 수에 배정을 한다든가 그렇지는 않습니다. 지금까지는 아마 본청 어떤 정원 책정기준에 의해서 전체적으로 관리를 했을 것입니다. 저희들이 파악해가지고 적정한가도 한번 봐서 부족하면 또 더 저희들이 더 요구를 할 수도 있고, 정수를. 한번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박유정위원   예, 왜냐하면 이분들 역할이 물론 중요한 역할이기는 하는데 또 너무 과하면 안 되지만 또 다른 지자체에 비교했을 때 너무 많은 인원이 있다는 건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한번 비교를 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전반적으로 저희들이 인사권이 작년에 이관이 되고 그래서 정책지원관 문제도 그렇고 또 전체 저희들 직원 문제도 저희들이 적정한 인원을 갖고 있는가 그것도 한번 전체적으로 직원부터 시작해서 검토를 지금 하고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그리고 하나 더요.
  저번에 에어컨 필터 청소는 저희가 공지에 떠서 제가 알고 있는데 공사가 끝난 후로 전체적인 공사가 실내청소가 이루어졌나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예, 공사가 끝나면 의무적으로 업체에서 전체적으로 청소를 하도록 돼 있습니다.
박유정위원   혹시 의원실 내에도 청소가 다 된 상황인가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그러죠. 세밀하게 그건 청소를 한번 전부 다 했습니다. 상당히 세밀하게 했습니다, 그것은. 저도 확인을 하고.
박유정위원   그렇습니까? 곳곳에 먼지가 보여서요.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더 한번 챙겨보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유창훈 위원.
유창훈위원   말 나온 김에 추가 질문 하나 더 하겠습니다.
  의원 공무국외 여행 심사위원회 회의 참석 수당이 있는데 조금 민감한 사항이라.
  저희 현재 다른 상임위별로 이렇게 간다고 하는데 상임위별로 어떻게 진행되는 사항들은 조금 있나요? 
○의정팀장 박지연   지금은 아직은 없습니다. 저희가 그냥 예상해서 전체 연수를 못 가시니까 혹시 상임위별로 가시지 않을까 예상을 해서 일단은 올려놓은 겁니다.
유창훈위원   이 8회라는 것은 두 곳이 나눠서 하는 거예요?
○의정팀장 박지연   예, 계획심사 하고요. 결과도 갔다오시면 심사를 한번 대면이나 서면으로 받게 돼 있거든요. 그것 예상해서 현재 의장님 전에 갔다오신 것 2번 이제 이미 저희가 수당이 나갔고 상임위별로 갈 것 해서 6번 더 세워놨습니다.
유창훈위원   민감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 저번에 저희 계약했던 부분 그 부분은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그거는 저는 정확히 아직은 모릅니다. 위원회에서 아직 뭐가 정확한 내용이 안 나왔기 때문에.
유창훈위원   아니, 전체 가려다가 저희 위약금 있었지 않습니까.
○의정팀장 박지연   예, 위약금은 그냥 저희가 서류 받아서 납부했습니다.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별도로 제가 한번 보고드리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국장님이 나중에 보고 주세요.
유창훈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의정팀장은 방금 위원님이 말씀하신 수리내역서하고 타 지자체 관용차량 자료 갖다줘요, 지금. 
○의정팀장 박지연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 및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의회사무국장님과 관계 공무원은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중한 검토와 충분한 협의를 위하여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15분 회의중지)

(15시 37분 계속개의)

○위원장 이형완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시간을 통해서 위원 여러분과 충분한 검토와 협의가 있었으므로,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대한 예비심사 결과를 정재훈 부위원장께서 발표해 주시겠습니다.
정재훈위원   의회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 심사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세출예산 4페이지, 의회사무국 자산 및 물품취득비, 의회 의전차량 대체구입, 요구액 8,043만원 삭감액 8,043만원 전액삭감하였음을 보고드립니다.
  이상으로, 운영위원회에서 결정한 심사결과를 보고드렸습니다.
○위원장 이형완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해 부위원장님께서 발표하신 대로 의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의회사무국 소관 2023년도 목포시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은 정재훈 부위원장님의 발표대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오늘 결정된 사항에 대해서는 예비심사 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제383회 목포시의회 2023년도 제1차 정례회 회기중 제1차 의회운영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9분 산회)


○출석위원수 : 9명
○출석위원
박효상     최환석     송선우     유창훈
이형완     정재훈     고경욱     최원석
○출석사무국직원
의회사무국장 김명준
전문위원 이영수
의정팀장 박지연
행정주무관 최진영
속기주무관 강지수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이형완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