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관광경제위원회행정사무감사회의록

  • 제4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9년 11월 19일(화)
  장  소   관광경제위원회실

의사일정
○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감사일정
   1.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

           (10시 07분 감사개시)

○전문위원 차명신   지금부터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강평 및 종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관광경제위원회 김귀선 위원장님으로부터 감사결과에 대한 강평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안녕하십니까? 김귀선 위원장입니다.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기간 동안 열과 성을 다해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목포발전의 비전 제시와 소신을 피력하고, 
  목포시에서 추진했던 각종 현안사업과 업무를 시민의 시각에서 면밀히 검토해서 잘못된 점에 대한 질책과 대안을 제시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산적한 시정 현안업무에도 불구하고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 성심성의껏 임해 주신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관계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러면 금번 행정사무감사의 주요 지적사항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기업유치실 소관입니다.
  대양산단 분양 활성화 방안에 있어, 내년 대양산단 실시계획변경 추진과 관련, 부지 분할을 위한 용역이 예정되어 있는바,
  대형 필지를 필요로 하는 기업이 있을 수 있으니, 이를 조사 한 후 용역을 발주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관광과 소관입니다.
  고하도 해상데크 관련, 고하도 승강장에서 해상데크로 이어지는 경사로의 계단 간격 및 단차가 일정하지 않아 노약자 등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바,
  경사로의 계단 간격 및 단차를 일정하게 정비하기 바라며, 가장자리에는 계단 없는 등산로를 설치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목포해상케이블카 주탑 경관조명과 관련, 민간 사업자 소유의 시설물에 시 예산을 사용하여 설치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판단되므로, 추후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지역경제과 소관입니다.
  공동주택 미니태양광 보급사업 관련, 수요를 예측하지 못하여 많은 민원이 발생하였는바, 정확한 수요 파악을 기반으로 국비를 확보 후 예산을 편성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년 지적사항인 민간경상사업 보조금 지출 절차 미숙 및 정산서류 부족 등이 다시 발생하였는바, 사전교육을 반드시 실시하여 이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일자리청년정책과 소관입니다.
  청년동행사업의 취지는 청년이 주도하여 정책과제 발굴, 현장의견 전달이나, 운영의 부실과 참여가 매우 저조하니, 인적 구성의 전면적인 재검토를 하시기 바라며, 충분한 의지가 있는 청년을 모집하여 추진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해양항만과 소관입니다.
  수상레저 기구의 주차장 및 공동주택에 방치하는 사례가 많아지는바, 수상레저 기구 정박지 확보에 적극 노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고하도 해상데크 주변 해양 쓰레기 수거에 힘쓰시어, 관광객의 목포이미지 제고에 기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수산진흥과 소관입니다.
  목포 수산식품지원센터는 우리지역의 풍부한 수산물을 활용하여 대표브랜드 제품개발과 수산 관련 제품을 개발하는 전문연구기관입니다. 
  따라서, 목포시의 대표적인 브랜드개발에 다시 한 번 박차를 가해 주시기 바라며, 센터 운영비 관리감독 또한 철저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목포활어회플라자 및 건어물젓갈센터의 미임대 점포의 활용방안을 수립하고, 체납임대료 징수에 적극적인 노력을 바랍니다.
  다음은 농업정책과 소관입니다.
  관정 개발 및 둠벙설치 사업은 가뭄을 대비하기 위한 사업으로, 지금까지 대부분의 사업이 한두 개 업체에서 시행하였는바, 다양한 지역업체가 참여토록 적극 독려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 사업은 지난 2년간 대상자가 없어 집행하지 못해 삭감되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목포자연사박물관 소관입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의 관람료 징수는 박물관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수입보다 더 큰 목적은 공익적 가치이며, 이는 많은 관람객이 방문하여 볼 수 있을 때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우리 시민에게 무료입장을 실시하여, 자부심과 공익적 가치가 실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도슨트 실비보상금을 현실에 맞게 반영하여, 도슨트 역량강화에 힘써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환경보호과 소관입니다.
  우리시에는 63개소의 공중화장실이 있습니다. 이를 보다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바,
  관리를 위한 기본계획을 먼저 수립하여, 계획에 따라 체계적인 운영이 필요합니다. 또한 접근성이 떨어지는 공중화장실의 관리는 더욱 철저히 관리하여 주시기 바라며, 공중화장실 내 불법촬영에 대해서는 우리시 예방조례를 적극 활용하여 단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자원순환과 소관입니다.
  대형폐기물 처리예산 소진으로 인해 처리하지 못한 폐기물이 매립장 내에 적치되어 있는바, 이 폐기물을 조속히 처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시기 바라며, 추후 정확한 예산 계상을 통해 처리하지 못하는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 시 우리시의 향후 시책추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지도와 권고를 하였으므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들께서는 시정ㆍ권고 받은 사항을 시책에 적극 반영하여 목포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 주시길 당부 드리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를 통하여 집행부에 전달될 것이므로 조치 결과를 성실하게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민생활과 관련되거나 중대한 업무추진 시에는 반드시 시의회에 사전 보고하여 시민의 대의기관인 의회의 의견을 청취해서 시행착오를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2019년 행정사무감사 수감을 위해서 성심성의껏 협조해 주신 관계 공무원 여러분과 열과 성을 다하여 감사에 임하여 주신 위원 여러분들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19년도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 강평을 갈음하고자 합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전문위원 차명신   다음은 위원장님께서 2019년도 행정사무감사 종료 선언이 있겠습니다.
○위원장 김귀선   이것으로 2019년도 관광경제위원회 소관 행정사무감사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잠시 후 행정사무감사 결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제352회 목포시의회 제2차 정례회 회기중 제2차 관광경제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으니 위원 여러분께서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16분 감사종료)


○출석감사위원수 : 6명
○출석감사위원
조성오    문상수     김귀선     박용식
김양규    장송지
○피감사기관 참석자
(기업유치실)
기업유치실장 김의숙
(관광경제국)
관광경제국장 김천환
관광과장 김영숙
지역경제과장 김덕용
일자리청년정책과장 이호성
해양항만과장 김  충
수산진흥과장 이근직
농업정책과장 김진호
(환경관리사업단)
환경관리사업단장 김종진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차명신
주무관 박정춘
속기사 박진주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귀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