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0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18년 7월 9일(월) 10시 00분

의사일정
1.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6.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2.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6.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10시 00분 개의)

○의사담당 김현미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회사무국장으로부터 집회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 정병술   안녕하십니까? 목포시의회 사무국장 정병술입니다.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어 등원하시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집회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13일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스물두 분의 의원님이 당선되어 전원 등록을 마치셨습니다.
  오늘 개의하는 제11대 목포시의회 최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 제45조제1항 및 제3항의 규정에 따라 7월 4일 목포시의회 사무국장이 집회 공고를 하여 오늘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를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의원님들께서 앉아 계신 임시의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본회의장 의석은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에 따라 ‘지역선거구 순서별 의원 성명 가나다 순서’와 그 다음 ‘비례대표 출신 의원 성명 가나다 순’으로 임시 배정하였습니다.
  정식 의석 배정은 추후 신임 의장께서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결정하게 됩니다.
  오늘 회의에 스물두 분 의원님 중 스물한 분의 의원님이 참석하여 지방자치법 제63조에 따라 의사정족수에 달하므로,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잠시 후에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최초 집회인 오늘 회의는 지방자치법 제54조에 따라 출석 의원 중 최다선 의원이신 장복성 의원님의 사회로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여 의장 선거를 실시한 후 당선되신 의장님의 사회로 부의장ㆍ상임위원장ㆍ상임위원을 선출하고,
  다음 날인 7. 10. (화) 오전 11시부터 제11대 목포시의회 개원식을 이곳 본회의장에서 거행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11대 목포시의회 최초 임시회 집회에 관한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사담당 김현미   의장직무대행이신 장복성 의원께서는 의장석으로 나오셔서 회의를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성원이 되었으므로, 지금부터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안녕하십니까? 의장직무대행을 맡게 된 장복성 의원입니다.
  먼저,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원으로 당선되신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리며, 의원님 여러분과 함께 의정활동을 펼치게 되어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회의는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를 이끌어갈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및 상임위원을 선출하는 중요한 자리인 만큼 최선을 다해 회의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의원님 여러분께서도 신중하고 소신 있는 결정을 해 주시기를 부탁말씀 드리겠습니다.
  의사진행에 앞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첫 공식 회의인 만큼 의원님 여러분을 한 분 한 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께서는 자리에 일어나시어 간단히 목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소개는 현재의 임시의석 순서에 따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목포시 원산ㆍ연산ㆍ용해동 출신 김 훈 의원님, 김휴환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죽교ㆍ산정ㆍ대성ㆍ북항동 출신 문상수 의원님,
  목원ㆍ유달ㆍ동명ㆍ만호동 출신 이재용 의원님, 이형완 의원님, 정영수 의원님,
  용당1동ㆍ용당2동ㆍ연동ㆍ삼학동 출신 김귀선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
  이로ㆍ하당동 출신 김관호 의원님, 박창수 의원님,
  삼향ㆍ옥암ㆍ상동 출신 김근재 의원님, 김양규 의원님, 문차복 의원님,
  부흥ㆍ신흥ㆍ부주동 출신 김오수 의원님, 박 용 의원님, 백동규 의원님,
  비례대표 김수미 의원님, 이금이 의원님, 장송지 의원님,
  의장직무대행을 맡고 있는 죽교ㆍ산정ㆍ대성ㆍ북항동 출신 장복성 의원입니다.
  이상으로, 의원님 소개를 마치고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의사일정 제1항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이미 배부해 드린 유인물과 같이 7월 9일 월요일부터 10일 화요일까지 2일간으로 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없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그럼, 지금부터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단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투표 준비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08분 회의중지)

(10시 09분 계속개회)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2.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의장직무대행 제의)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의사일정 제2항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ㆍ부의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먼저, 의장 선거를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의2에 따라 이번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휴환 의원님 한 분입니다.
  투표에 앞서 의장 선거 후보자로 등록하신 김휴환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 발표는 10분 이내로 하도록 규정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김휴환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의원   존경하는 24만 목포시민 여러분!
  임시 의장을 맡고 계신 장복성 의장님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관계공무원 여러분!
  정론직필로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수고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출마한 김휴환 의원입니다.
  함께하시는 분들이 잘 아시는 것처럼 2018년 현재 우리 목포시는 참으로 어려운 시간을 여행하고 있습니다.
  지역경제는 어렵고 시민들은 더 힘들어하고 앞으로의 비전도 명확치 않는 2018년 7월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때에 목포의 미래와 시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목포시를 이끌어갈 김종식 목포시장의 역할과 또 지방정부의 한 축인 목포시의회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
  저는 목포의 발전과 의회다운 의회, 시민을 위해 일하는 그러한 의회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 제11대 전반기 의장으로서 제 역할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였기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의장으로서 목포시가 이렇게 바뀌었으면 하는 소망을 가지고 또 제가 의장으로 선출된다면 앞으로 말씀드리는 이 부분들이 꼭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시의회가 진정한 시민의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시의회는 기본적인 역할인, 시민을 대신해서 집행부에 대한 감시와 견제 그리고 감독의 역할을 충실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지방자치 28년을 맞이하는 이 시점에서 시의회가 권력과 정당 위주의 정치에서 벗어나 풀뿌리 정치, 시민을 위한 정치, 참여정치를 실현하는 진정한 시민 대의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동안 잘못된 지역정치 문화를 청산하고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두 번째로는 시민을 위한 의회상을 구현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을 바라보고 시민의 말씀을 듣고 또 행동하는 그런 의회상을 만들겠습니다.
  언제나 시민이 의회를 찾아서 편안하게 민원을 제기할 수 있도록 현재의 시민의방과 민원실을 보완해서 접근성이 용이하고 실질적인 민원상담을 원스톱으로 할 수 있도록 시민 커뮤니티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또한 현재 우리 시의원들의 방은 민원인들이 상담을 하기 위해 조금 부적절한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2인 1실의 구조로는 우리 민원인들과 여기 계신 의원님들이 민원을 충실하게 듣고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 있어서 몇 가지 장애요소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대민 처리를 위해서 현재 2인 1실로 되어 있는 구조를 1인 1실로 바꾸는 문제에 대해서 집행부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공부하는 의회상을 실현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대가 영웅을 만들기도 하지만 영웅이 시대를 만들기도 합니다. 제11대 목포시의원 모두가 목포시민에게 영웅이 될 수 있도록 목포발전을 위해 중앙부처에 우리 지역에 필요한 정책개발도 제안하고 또 공부를 통해서 노력하는 의회상을 만드는 그런 역할에 제 자신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의원들을 위해서 협조해 주셔야 될 많은 부분들이 필요합니다.
  먼저 조사 연구와 정책 분석 및 개발 등의 업무를 수행할 새로운 팀을 꾸리고자 합니다.
  제가 가칭으로 ‘정책지원팀’으로 명명했습니다. 의회 내에 지금 2개의 팀이 있습니다. 하지만 1개의 팀을 더 신설해서 우리 의원님들이 연구하고 공부하고 조사하고 또 정책을 개발해서 중앙부처에 우리 지역을 위해서 제안하는 데에 필요한 정책지원팀이 저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네 번째로는 안정적인 의회를 운영하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2명의 목포시의회 의원님들 중에서 열세 분이 초선 의원이셔서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또 염려하시고 걱정하시는 것 같습니다.
  시민 여러분! 걱정해 주시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감사하지만 제 자신이 의장에 선출된다면 시민 여러분의 염려가 현실이 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정비하고 의원 연수와 업무 연찬을 통해 안정적인 의회를 만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6.13 지방선거를 통해 보여주신 시민 여러분의 뜻은 지금까지 이어온 지역 정치문화를 바꿔서 시민을 위해 새로운 정치를 실현하라는 무거운 함성인 줄 알기 때문에 초선 의원님들의 장점과 다선 의원님들의 경험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모습의 목포시의회를 만드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언론인 여러분!
  존경하는 선ㆍ후배 의원 여러분!
  저는 제11대 전반기 의회가 그동안 28년 동안 해 왔던 지역정치 또 목포시의회에 새로운 길을 만들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있습니다.
  시민과 목포시의 발전을 위해서 서로가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을 때 목포는 새로운 길이 열린다고 확신합니다.
  제 자신이 많이 부족하지만 의원 개개인과 각 당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담아내고 책상보다는 현장에서, 관행보다는 혁신으로, 싸움보다는 설득을 통해서 의장으로서의 그 주어진 역할을 충실히 하겠습니다.
  목포시가 시민으로부터 칭찬받는 의회로, 전국에서 모범이 되는 의회로 소문나기를 저는 기대합니다.
  부족한 저를 다시 한번 살펴주시고 저를 의장으로 선택해 주셔서 새로운 목포시대를 열어가는 데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리며, 제 정견 발표를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김휴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는 지방자치법 제48조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의장 1인과 부의장 1인을 선출하며, 무기명 비밀투표로 선거하되, 투표방식은 기표식으로 하겠습니다.
  의장과 부의장은 재적의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의 득표로 당선되며,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2차 투표를 하고 2차 투표에서도 과반수 득표자가 없을 경우에는 최고 득표자가 1인이면 최고 득표자와 차점자에 대하여, 최고 득표자가 2인 이상이면 최고 득표자에 대해서 결선투표를 하게 됩니다.
  결선투표에서는 다수득표자가 당선자로 결정되며 득표수가 같을 때는 연장자를 당선자로 결정합니다.
  다만, 후보자가 1인인 경우 1차 투표에서 과반수를 득표하지 못한 경우 2차 투표를 실시하고 2차 투표에서 과반수 득표를 하지 못한 경우에는 결선투표를 진행하지 않고 후보자를 재접수 받고 선거 일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그러면,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 제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을 점검, 계산하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은 목포시의회의 관례에 따라 나이가 적은 의원을 기준으로 지명하고자 하오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감표위원을 호명하겠습니다.
  김 훈 의원님, 김양규 의원님 두 분께서는 감표위원석으로 나오셔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투표방법에 대해서 의사책임관으로부터 자세한 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사담당 김현미   안녕하십니까? 의사책임관 김현미입니다.
  의장ㆍ부의장 선거 투표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의석에 배부해 드린 제11대 목포시의회 의장단 선거 안내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투표는 호명 순서에 따라 본회의장 의석 앞줄부터 실시하며, 마지막으로 의장 직무대행, 감표위원 순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호명된 의원님께서는 명패 및 투표용지 교부석에서 감표위원으로부터 투표용지와 명패를 수령하신 후 기표소에서 후보자가 1인인 경우에는 찬성ㆍ반대란 우측에, 후보자가 2인인 경우에는 선출하실 후보자 성명란 우측 기표란에 기표용구를 사용하여 기표하신 후 명패는 명패함에, 투표용지는 투표함에 넣고 의석으로 돌아가시면 되겠습니다.
  기표 시 주의하실 점은 기표란에 정확히 기표를 하지 않고 다른 기표란과 중간에 기표하거나 투표용지에 이상한 표시를 하거나 지정된 기표용구가 아닌 다른 물건으로 기표할 경우에는 무효처리 되고 투표용지 훼손 시 재교부가 불가하오니 특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유ㆍ무효투표의 여부는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정한 예시에 준해서 처리하게 되며 최종 판단은 감표위원들께서 결정하게 됩니다.
  또한, 투표용지의 수가 명패의 수보다 많을 때에는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제3항에 따라 재투표를 합니다.
  다만, 투표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할 때에는 그러하지 않도록 규정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방법에 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이상 없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이상 없습니다.
  (방청석 소란)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책임관은 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김현미   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겠습니다.
  앞에서 설명해 드린 순서에 따라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0시 24분 투표개시)

  김휴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성오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 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이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송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직무대행이신 장복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이신 김 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김양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0시 34분 투표종료)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를 모두 마치셨습니까?
○의원들   예.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 개함 )
  ( 명패 수 점검 )
  명패 수는 총 21개입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투표함 개함 )
  ( 투표용지 수 점검 )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21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16표, 반대 2표, 무효 1표, 기권 2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16표를 득표하신 김휴환 의원님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의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장으로 당선되신 김휴환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장 김휴환   존경하는 24만 목포시민 여러분!
  또 이 자리에 함께하신 언론인 여러분!
  오늘 또 저를 위해서 투표하여 주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제가 정견 발표에서 말씀드린 대로 목포시의회는 제11대 의회를 맞이해서 정말 새로운 모습으로 목포시민에게 다가가야 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11대 6.13 지방선거에서 보여주신 목포시민의 뜻을 제 자신도 잘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지방자치를 28년 동안 해 왔지만 우리 목포시의회가 시민으로부터 박수만 받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또 심하게는 의회의 존재가 필요한가,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질타도 받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방자치를 실시하고자 했던, 그 법을 만들었던 ’87년 6월에 김대중 대통령이 단식을 하면서 이 제도를 만들었던 그 정신이 무엇이었는가.
  또 1991년에 이 제도가 처음 시행돼서 사명감을 가지고 첫 출발했던 지방자치, 그 막을 열던 그 세대와 지금 28년이 지난 이 모습은 또 어떠한가.
  긍정적인 모습도 많이 있지만 그렇지 않는 모습도 많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뼈아픈 것은 10대 의회에 참 안 좋은 일들이 많아서 우리 시민으로부터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은 그 부분을 제 자신도 10대 의원을 함께한 의원으로서 너무도 가슴 아프게 생각을 하고 정말 깊이 반성해야 될 점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이제 11대에 와서는 정말 바뀐 그런 모습으로 시민을 바라보고 시민의 말씀을 귀로 듣고 발로는 우리 시민들을 위해서 뛰는 그런 의회상으로 바뀌기를 소망합니다.
  제 자신도 의장으로서 달라진 모습, 6.13 지방선거를 통해서 시민이 저희에게 바랐던 그 모습으로 바꿔가는 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부족한 저를 의장으로 선택해 주신 함께하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하며 열심히 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의장직무대행 장복성   수고하셨습니다.
  새로 당선된 의장님께 진행을 맡기고 저는 이만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진행에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복성 의장직무대행, 김휴환 의장과 사회교대)
○의장 김휴환   의장직무대행으로 회의를 원만하게 진행해 주신 장복성 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계속해서 부의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부의장 선거 투표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45분 회의중지)

(11시 00분 계속개회)

○의장 김휴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지금부터 부의장 선거를 시작하겠습니다.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정영수 의원님과 이재용 의원님 두 분입니다.
  부의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의 정견 발표를 듣도록 하겠습니다.
  정견 발표는 후보자 등록 순으로 하며, 10분 이내로 규정되어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의원님께서는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의원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특히 김휴환 의장님 당선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
  특히 오늘 의장단 선거에 있어서 함께 해 주신 언론인 여러분! 방청객 여러분!
  대단히 고맙습니다.
  또 함께한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부의장에 출마한 정영수 의원입니다.
  우리는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목포시민들이 우리에게 주어진 준엄한 심판, 시민들이 우리에게 무엇을 요구했는가라고 하는 부분은 저는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본 의원은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면서 이 자리에 섰다는 것을 여러분께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본 의원은 선거가 끝나고 몇 군데 언론매체에서 의장에 도전하겠냐고 해서 묻길래 저는 과감히 이런 말씀을 드렸습니다.
  시민들이 우리에게 이런 정도의 평가를 했는데 내가 무슨 낯으로 의장에 출마하겠느냐, 말씀을 드렸습니다.
  지난 9대 때 허정민 전 부의장이 계신 그 당에 여섯 분의 시의원이 계셨습니다. 그때 당시에 우리가 부의장 한 석을 배려를 해 줬습니다.
  저는 이번에 민주당에서 부의장 한 석과 상임위원장 한 석을 배려한 데에 대해서 너무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제 소신을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오늘 오전 9시에 동료 의원이신 이재용 의원님과 함께 이런 약속을 했습니다. 등록을 했고 오늘 선거날이 왔기 때문에, 정말 보이는 모습이 매우 그동안 안 좋았지만 우리 둘이서 경선 결과에 승복을 하고 시민들에게 감사 내지 정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정말 승복을 하면서 시민들에게 더욱더 다가가는 그러한 모습으로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것을 두 분과 함께 약속을 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부의장에 당선이 되면―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께서 말씀하셨듯이―부의장은 어머님의 역할, 내조를 잘해서 스물두 분의 의원님들이 협치로 그러한 부분에서 역할을 하는 게 저는 부의장의 임무라고 감히 생각을 합니다.
  저는 1995년도에 목포시의원에 출마를 해서 세 번의 낙선의 고배를 마셨습니다.
  지난 2010년도에 네 번째 당선이 돼서 오늘 3선이 됐습니다. 6번 선거를 했습니다. 저는 선거할 때마다 시민이 앞에 있고 시의원으로서 집행부가 잘한 것은 잘한다고 박수쳐주고 못하는 것은 견제와 감시를 하는 것이 시의원의 임무다라고 저는 의정활동을 해 왔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특히 10대 때 의원들이 시민들에게 보여줬던 그러한 모습들은 제가 부의장에 당선이 된다고 하면 어느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의장님과 함께 열심히 치유하는 데, 시민들에게 행복으로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소중한 한 표 부탁합니다. 그 소중한 한 표 잊지 않고 여러분께 보답하겠습니다.
  제가 당선이 된다면 김휴환 의장님을 모시고―이제 들어온 초선 의원들이 많기 때문에―내조는 물론이고 특히 사회복지, 관광 분야, 목포는 항구이기 때문에 항구에 관련된 의원님들이 공부할 수 있는 그러한 연구단체를 만들어서 거기에 관련된 전문가들을, 강사 내지 여러 분을 초빙해서 공부하는, 그래서 시민에게 행복을 주고 목포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그러한 의회로 만들어내겠습니다.
  공교롭게도 저는 10대 때 김휴환 의장님과 함께 연구단체를 같이 했습니다. 저는 누구보다도 연구단체의 그런 장단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단점은 과감히 버리고 장점을 살려서 의원님들 의정활동에 있어서 부의장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초선 의원님들의 정보 내지 여러 가지 시행착오로 의정활동에 있어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맞춤형 생각들을 표출해서 같이 노력하는 부의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의장님이 다 하셔야죠. 부의장은 내부에서 의원님들 간에 화합하고 합치하고 토론의 장이 될 수 있는 그러한 장으로 만들어서 정말 우리 시민들에게 ‘시의원들이, 이제는 11대가 바뀌었구나’ 하는 마음으로 부의장의 임무를 수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는 논쟁과 대립은 끝내야 됩니다. 의원 서로 간에 각을 세우는 그러한 의정활동 이제는 멈춰야 합니다.
  시민들이 지난 6.13 선거에서 준엄한 심판을 했습니다. ‘싸우지 마라, 협치해라, 오로지 시민을 바라보고 목포 발전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라’라고 했던 것이 엊그제입니다.
  저는 그 부분을 잊지 않고 내 모든 역량을 다해서 여러분들의 심부름꾼이 되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목포시 굉장히 어렵습니다. 국가 경제도 어렵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우리 의원 모두가 힘을 합쳐서 목포경제 발전, 나아가서는 목포시의회 발전을 위해서 함께해 주십시오.
  다시 한번 여러분의 소중한 한 표 주시면 그 마음 잊지 않고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면서 여러분의 의정활동에 3선 의원으로서 제가 조그마한 보탬이 되는 그러한 부의장이 되겠다는 것을 약속드리고, 정말 존경합니다. 사랑합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정영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재용 의원님께서는 정견 발표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정견 발표 시간을 10분으로 합니다만 시간을 안 재고 있습니다. 그래서 정영수 의원님이 조금 넘으셨는데 편히 하십시오. 편히 하셔서 충분히 말씀하십시오.
이재용의원   여러분 대단히 반갑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오늘 선출되신 김휴환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정론직필에 수고가 많으신 언론인 여러분과 방청석에 나와 주신 시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4만 목포시민을 대변하고 시정에 균형을 잃지 않는 견제와 감시로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목포시의회를 만들고자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에 출마한 이재용 의원입니다.
  동료 의원들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역사의 고비마다 자랑스러운 우리 목포시민 여러분께서는 언제나 현명한 판단을 해 주셔서 오늘 제11대 목포시의회 임시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시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의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저 이재용이 마중물이 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존경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이번 제11대 의원 중 열세 분의 의원이 초선으로 구성되어 목포시민들의 큰 기대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선배 의원들과 초선 의원들 간에 가교 역할을 통해 소통과 협치로 의회운영이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목포시의회라는 수레의 양바퀴가 소통하며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연결축이 되어 상생과 협력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으며, 언론인과의 대화 교류를 통해 의정 전반에 걸쳐 홍보를 강화하는 한편 시민들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 의회를 만들어가는 데 의장님과 함께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저 이재용은 지난 3년간의 의정활동을 통해 어느 계파에도 속하지 않았습니다. 의회 내의 갈등을 조정하고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해낼 수 있는 가장 적임자라고 생각합니다.
  합리적 대화와 설득으로 당원을 아우르며 포용하는 포용력으로 당 계파를 넘어 견제와 감시 그리고 시정의 협조자가 되는 균형을 잃지 않는 목포시의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장께서는 21명의 의원을 찾아서 돕는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의장단이 지역을 분담하여 각 지역에서 필요로 할 때 찾아가서 의원들께서 선거기간 동안 제시한 각종 선거공약을 이행할 수 있도록 의정활동을 돕는 신속하고 따뜻한 정무적 보좌를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의원 윤리강령에 ‘의회의 구성원으로서 상호 간에 기회 균등을 보장하고 충분한 토론으로 문제를 해결하며, 적법절차를 준수한다’라는 내용과 같이 혼자 가지 않겠습니다. 함께하겠습니다.
  한 사람의 열 걸음보다 22명의 한 걸음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약속이 변함없는 사람으로서 겉치레는 버리고 실속 있는 부의장, 여러분과 함께 하겠습니다.
  저에게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여러분과 함께 이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이재용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투표를 시작하겠습니다.
  의장 선거에서 수고하셨던 두 분의 감표위원들께서는 나오셔서 다시 한번 수고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거방법은 의장 선거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의장 김휴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
  투표용지와 명패 수가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의장 김휴환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책임관께서는 부의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김현미   선거의 방법 및 투표하실 순서는 의장 선거와 동일하며,
  앞에서 설명드린 순서에 따라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19분 투표개시)

  조성오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복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 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이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송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표위원이신 김 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김양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1시 28분 투표종료)

○의장 김휴환   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를 모두 마치셨습니까?
○의원들   예.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장 김휴환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 개함 )
  ( 명패 수 점검 )
  명패 수는 총 21개입니다.
  감표위원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용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투표함 개함 )
  ( 투표용지 수 점검 )
  투표용지를 확인한 결과 총 21매로 명패수와 일치합니다.
  개표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개표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정영수 의원 9표, 이재용 의원 12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12표를 득표하신 이재용 의원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부의장으로 당선되신 이재용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 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부의장 이재용   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자리를 함께 해 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께도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부의장의 역할은 여러 의원님들이 보다 편한 의정활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보좌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의회의 홍보를 위해서도 언론인과 교류를 통해서 열심히 의회를 홍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전반기 2년간 여러분을 위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여러분을 돕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김휴환 의장님! 동료 의원 여러분!
  지켜봐 주시고 저에게 좋은 조언을 많이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이재용 부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장ㆍ부의장 선거를 마치겠습니다.
  상임위원장 선거 준비를 위하여 10분간…. 5분간이면 되겠죠?
  5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6분 회의중지)

(11시 43분 계속개회)

○의장 김휴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지금부터 상임위원장 선거를 실시하겠습니다.

3.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3항 “상임위원회 위원장 선거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상임위원장 선거는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2항의 의장 선거에 준하여 무기명투표로 본회의에서 선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먼저, 상임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님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운영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박용식 의원님, 백동규 의원님 두 분입니다.
  기획복지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오수 의원님 한 분입니다.
  관광경제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김귀선 의원님 한 분입니다.
  도시건설위원장 후보로 등록하신 의원은 박 용 의원님 한 분입니다.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6조3항에 따라 상임위원장 후보는 정견 발표를 하지 않습니다.
  효율적인 투표 진행과 시간 절약을 위하여 4개 상임위원회 위원장을 동시에 선거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없습니다.
○의장 김휴환   이의가 없으므로, 의회운영위원회, 기획복지위원회, 관광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 선거를 동시에 무기명투표로 선거할 것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네 상임위원장 투표를 동시에 실시하므로, 의원님께서는 상임위원회별로 총 4매의 투표용지를 수령하여 후보자가 1인인 경우에는 찬성과 반대란 우측 기표란에, 그리고 후보자가 2인인 경우에는 선출하실 후보자 성명란 우측 기표란에 기표하시면 되겠습니다.  
  이외 투표 방법은 의장 선거에 준하여 실시하므로 투표 방법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2조2항에 따라 투ㆍ개표 상황을 점검하고 계산하실 감표위원을 지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김 훈 의원님, 김양규 의원님.
  두 분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다시 한 번 수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께서는 명패함과 투표함을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ㆍ투표함 점검 )
  명패함과 투표함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이상 없습니다.
○의장 김휴환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용지와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ㆍ투표용지 점검 )
  투표용지와 명패 수에 이상이 없습니까?
○감표위원들   예, 이상 없습니다.
○의장 김휴환   명패함과 투표함, 그리고 투표용지와 명패 수 모두 이상 없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의사책임관은 상임위원장 선거 투표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사담당 김현미   의장 선거와 동일하게 의원님들을 호명하겠으니 한 분씩 나오셔서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1시 47분 투표개시)

  조성오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복성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재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관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창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근재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차복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수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 용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백동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금이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장송지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 의장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 훈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김양규 의원님 투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투표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12시 02분 투표종료)

○의장 김휴환   의원 여러분께서는 투표를 모두 마치셨습니까?
○의원들   예.
  (명패함 및 투표함 폐함)
○의장 김휴환   의원님 모두 투표를 마쳤으므로, 지금부터 개표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명패함을 개함하여 명패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패함 개함 )
  ( 명패 수 점검 )
  명패 수는 총 21개입니다.
  감표위원님들께서는 투표함을 개함하여 투표지 수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투표함 개함 )
  ( 투표지 수 점검 )
  투표지를 확인한 결과 투표지 수는,
  의회운영위원장, 21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기획복지위원장, 21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관광경제위원장, 21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도시건설위원장, 21매로 명패 수와 일치합니다. 
  개표 결과는 잠시 후 집계가 끝나는 대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표)
  의회운영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박용식 의원 15표, 백동규 의원 6표로 투표되었습니다.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15표를 득표한 박용식 의원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기획복지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0표, 기권 1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0표를 득표한 김오수 의원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기획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관광경제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20표, 반대 1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20표를 득표한 김귀선 의원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관광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도시건설위원장 투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재적의원 22인 중 21인이 투표한 결과 찬성 18표, 반대 1표, 기권 2표로,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8조에 따라 18표를 득표한 박 용 의원께서 제11대 목포시의회 전반기 도시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감표위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의석으로 돌아가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위원장 당선자의 인사말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용식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의원   먼저, 아름다운 선거를 함께 해 주신 백동규 의원님께 진심으로 위로의 말씀과 감사의 말씀을 함께 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오늘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부의장님, 각 위원장님께 축하의 말씀을 먼저 드리고, 
  제가 초선으로 부족합니다. 그러나 막중한 의회운영위원장이라는 책무를 맡게 되어서 아마 우려의 목소리도 있을 것이고 또한 저의 열정으로 극복을 잘할 수 있으리라고 봅니다만 다른 것보다 여기 계신 모든 선배ㆍ동료 의원님들과 또한 민의와 함께 그리고 여기 계신 사무국 직원분들과 함께한다고 하면 얼마든지 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자신 있게 말합니다만 우리 이번 11대 의원님들께서 초선분들이 13명이라고 하십니다. 또한 많이 젊어졌습니다. 
  그분들과 우려의 목소리를 잠재울 수 있도록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장으로 역할을 충실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할 말은 많습니다만 거두절미하고 두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려의 목소리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공부하는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겸손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열심히 하겠습니다. 많이 지켜봐 주시고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박용식 의회운영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기획복지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오수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오수의원   존경하는 김휴환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언론사와 방청석에 계신 여러분! 
  대단히 감사합니다. 
  기획복지위원회에서는 일 잘하고 소통 잘하고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기획복지위원회 만들어 가겠습니다. 
  재정에 있어서는 건전성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고 공사 계약에 있어서는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그리고 인사에 대해서는 공정성을 기하고 복지에 대해서는 효율성을 제고하는 기획복지위원회, 반드시 만들어 가겠습니다.
  적폐 청산과 문재인 정부의 나라다운 나라 건설을 위해서 기획복지위원회의 모든 힘을 모아보겠습니다. 
  다시 한 번 저를 기획복지위원장으로 선임해 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기획복지위원장의 소임을 성실히, 충실히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김오수 기획복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관광경제위원장으로 당선되신 김귀선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귀선의원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김휴환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정론직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언론인 여러분!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목포시의회 관광경제위원장으로 선출된 김귀선 의원입니다. 
  여러모로 부족한 저를 관광경제위원장으로 선출해 주신 데 대해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목포시는 현재, 전국이 그렇습니다만 경기가 불황입니다. 또 관광목포를 부르짖고 있지만 목포관광의 인프라가 엄청 부족합니다. 
  이런 부분을 관광경제상임위에서 열과 성을 다해서 정말 살맛 나는 목포, 관광객이 찾아오는 목포를 만들기 위해 관광경제위원회에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한번 저를 선출해 주신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휴환   김귀선 관광경제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도시건설위원장으로 당선되신 박 용 의원님께서는 나오셔서 당선인사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의원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그리고 김휴환 시의회 의장님을 비롯한 여기 선배 의원님들과 동료 의원님들!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부족한 저에게 도시건설위원장이라는 중책을 맡겨주신 데 대해서 감사의 말씀을 올리면서, 더없이 기쁜 날이지만 걱정이 앞서는 건 사실입니다. 
  과연 제가 잘 해낼 수 있을까. 초선인 저에게 중책을 맡겨준 데 대해 저에게는 제 자신을 돌아보는 기회인 것 같습니다. 
  적어도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11대 시의회 상임위원장으로서 여기 계신 의원님들은 물론이고 집행부와의 소통에 더욱더 노력할 것이며 보다 투명하고 깨끗한 시의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하면서 인사말씀에 갈음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휴환   박 용 도시건설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의사일정은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입니다.
  의원 여러분께서는 상임위원회 배정신청서를 중식을 하시고 2시까지 의회사무국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식을 위해서 2시 30분까지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2시 21분 회의중지)

(16시 52분 계속개회)

○의장 김휴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4.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4항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은 지방자치법 제56조 및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9조1항에 따라 의장이 추천하여 본회의 의결로 선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각 상임위원회별로 위원을 추천하여 이의 여부를 물은 후 의결로 선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선임은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2조에 따라 기획복지위원회 7인, 관광경제위원회 7인, 도시건설위원회 7인의 위원을 선임하고,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3개 상임위원회가 구성된 이후에 각 상임위원회별로 추천한 3인의 위원, 총 9인의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합니다.
  상임위원회 배정에 앞서 먼저 의원님 여러분께 양해말씀을 드립니다.
  희망 상임위원회 신청서 접수 결과 일부 상임위원회는 상임위원회 정수보다 신청 의원이 많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다 합리적인 조정안을 마련하기 위해 협의를 거듭하였으며, 의원님들의 의사와 경력 및 선수 등을 감안하여 상임위원회 위원 선임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아무쪼록, 원만한 상임위 구성을 위해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이해를 부탁드립니다.
  그러면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위원으로 김오수 의원님, 김근재 의원님, 김수미 의원님, 이금이 의원님, 이재용 의원님, 장복성 의원님, 백동규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관광경제위원회 위원으로 김귀선 의원님, 김양규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 김 훈 의원님, 문상수 의원님, 장송지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이어서,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으로 박 용 의원님, 이형완 의원님, 최홍림 의원님, 박창수 의원님, 김관호 의원님, 정영수 의원님, 문차복 의원님, 이상 7인을 추천합니다.
  추천한 대로 기획복지위원회, 관광경제위원회,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의장 김휴환   이의가 없으므로, 추천한 대로 기획복지위원회 7인, 관광경제위원회 7인, 도시건설위원회 7인이 상임위원으로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그러면,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및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해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6시 55분 회의중지)

(17시 34분 계속개회)

○의장 김휴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사일정 상정에 앞서 목포시의회 위원회조례 제11조에 따라 3개 상임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부위원장에 김근재 의원님,
  관광경제위원회 부위원장에 김 훈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부위원장에 이형완 의원님이 선임되었습니다.

5.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의사일정 제5항 “의회운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은 각 상임위원회 회의를 거쳐 상임위원장과 의장이 협의하여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을 호명하여 드리겠습니다.
  기획복지위원회 소속 김근재 의원님, 백동규 의원님, 이금이 의원님,
  관광경제위원회 소속 김 훈 의원님, 박용식 의원님, 김양규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이형완 의원님, 김관호 의원님, 문차복 의원님,
  이상 9인을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의장 김휴환   이의가 없으므로, 추천한 대로 의회운영위원회 위원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과 본회의장 의석 배정 협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7시 36분 회의중지)

(17시 53분 계속개회)

○의장 김휴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선임 결과를 보고해 드리겠습니다.
  의회운영위원회 부위원장에는 김양규 의원이 선임되었습니다.
  본회의장 의석배정은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3조제1항에 따라 의장이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를 거쳐서 결정하였으며,
  본회의장 의석표를 의원 여러분께 배부해드렸습니다.
  다음 회의부터는 배부해 드린 본회의장 의석표를 참고하여 배정된 의석에 착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6.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의장 제의) 
○의장 김휴환   이어서, 의사일정 제6항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 선출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지방자치법 제72조제2항 및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에 따라 본 회기중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추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례에 따라 선거구별 순서에 의해서 가 선거구 원산ㆍ연산ㆍ용해동 김 훈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 이상 두 분을 추천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예, 없습니다.
○의장 김휴환   이의가 없으므로, 김 훈 의원님, 조성오 의원님께서 이번 회기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선출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의원 여러분! 장시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이것으로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7시 55분 산회)


○출석의원수 : 21명
○출석의원
○출석공무원
시장 김종식
부시장 정순주
기획관리국장 김찬익
자치행정복지국장 송명완
관광경제수산국장 김천환
안전도시건설국장 김진홍
보건소장 김엔다
교육문화사업단장 심인섭
상하수도사업단장 배석인
도시발전사업단장 서태빈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국장 정병술
전문위원 조선아  조한기  김경운  박  헌
의사담당 김현미
담당자 최안수
속기사 강지수  유선숙
첨부 :
1. 제340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의사일정
2. 본회의장 의석 배정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46조제1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의장 김휴환(인)
의원 김  훈(인)
의원 조성오(인)
사무국장 정병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