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54회 목포시의회(임시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 제2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0년 3월 10일(화)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부의된 안건
1.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목포시장 제출) 
   - 환경보호과, 자원순환과 

(10시 03분 개회)

○위원장대리 이형완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54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환경수도사업단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위원장대리 이형완   의사일정 제1항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 설명을 하시는 해당 과장님께서는 주요사업 위주로 간단명료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질의ㆍ답변 과정에서 위원님들께서 요구하신 자료는 예산 심사와 관련된 자료이므로 신속하게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문명식 환경보호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안녕하십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입니다.
  코로나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도 시정발전을 위해 수고하고 계시는 이형완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환경과 소관 2020년 제1회 추경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6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미세먼지 관련 국고보조금 10개 사업과 362페이지 시도보조금 4개 사업은 국도비보조금 확정 내시에 따른 변경사항으로 보조금이 총 3억 1,531만 1,000원이 증액된 25억 6,676만 7,000원 계상했습니다. 
  세부항목은 세출예산과 중복되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63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자산취득비입니다.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탐지장비 3대 구입비 해서 300만원 계상했습니다. 
  중간에 시설비입니다. 
  저소득층 주민 재래식화장실 개선사업비 20세대분 1억원과,
  공사설계비 1,000만원 해서 총 1억 1,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생활환경 개선 분야입니다. 
  364페이지, 환경오염개선, 일반운영비입니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 기술자문료로 1개소당 100만원씩 20개소에 대해 시비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아래 민간자본이전입니다.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 설치지원은 국비 확정 내시로 국비와 시비 총 1,180만원이 감액된 8,85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은 국비 확정 내시로 국비와 시비 총 해서 4억 2,940만원이 증액된, 죄송합니다. 4억 2,894만원이 증액된 9억 7,830만원 계상했습니다. 
  하단에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 구축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민간전기자동차에 대한 도비보조금이 3,600만원이 증액된 9억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365페이지, 전기화물차(소형) 보급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전기자동차 4대에 대한 도비보조금이 240만원 증액된 1억 800만원 계상했습니다. 
  중간 부분에 친환경보일러 보급사업입니다. 
  이것도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저소득층이 사용 중인 등유보일러를 친환경보일러로 교체 시 지원하는 사업으로 도비보조금이 40만원 감액되고 시비를 40만원 증액했습니다. 총액은 본예산과 똑같이 400만원 되겠습니다. 
  366페이지,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일반가정의 가스보일러를 환경표시인증을 받은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 시에 지원하는 사업으로 사업량이 100대에서 400대로 증가함에 따라서 국비와 시비가 총 6,000만원이 증액된 8,250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기후변화대응 분야입니다. 
  탄소포인트제 가입가구 인센티브 지급입니다. 탄소포인트제 인센티브 지급은 탄소포인트제 가입가구의 에너지 절약 실정에 따라 반기에 최대 5만원까지 지급하는 보상금으로 국비와 시비 총 해서 840만원 감액된 7,200만원 계상했습니다. 
  367페이지,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입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로 비산업부문 온실가스 진단컨설팅 지원비는 국비와 시비가 총 212만원이 감액된 2,488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운행경유차 배출가스 저감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LPG 화물차 신차구입 사업의 사업량이 40대에서 20대로 감소됨에 따라서 국비와 시비가 총 8,000만원이 감액된 8,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1억 6,000만원에서 8,000만원으로 감액됐습니다. 
  DPF(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은 사업량이 25대에서 48대로 증가됨에 따라 국비와 시비가 총 8,000만원이 증액된 1억 6,642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공기관등에 대한 자본적위탁사업비로 자동차 운행제한 시스템 구축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 운행 시 단속용 CCTV를 설치하는 사업으로 사업량이 6대에서 2대로 감소되어 국비와 시비가 총 1억 4,957만 6,000원이 감액된 7,478만 8,000원 계상했습니다. 
  368페이지, 저녹스버너 보급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일반버너를 저녹스버너로 교체하는 경우 설치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국비 5,870만원과 도비와 시비 각각 1,175만원 총 해서 8,220만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어린이 통학차량의 LPG차 전환 지원사업입니다. 
  민간자본사업보조로 LPG 차량 보급대수가 26대에서 34대로 증가되어 국비와 시비가 총 4,000만원 증액된 1억 7,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환경보호과 1회 추경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영수 위원님. 
정영수위원   과장님, 설명 잘 들었고요. 363쪽 중간쯤에 저소득층 주민 재래식화장실 지원사업 있잖아요. 이게 지금 시작한 지가 꽤 됐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2015년도에 한 번 했었고요. 그 이후로는 이번이 처음입니다.
정영수위원   처음이에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정영수위원   그때도 아주 좋은 반응을 본 것 같은데. 시내는 시내더라도 예를 들면 고하도 같은 경우는 포함이 된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포함을 시켜서 저희들이 사전에 작년에 조사를 했었습니다.
정영수위원   고하도 같은 경우는 현황 파악이 됐는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들이 접수를 받았습니다.
정영수위원   접수를. 그런데 문제는―단장님이 계시기 때문에―재래식화장실 개선사업을 하더라도 배출이, 하수관들이 없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정화조를 묻어서 일반적으로 배출합니다.
정영수위원   그러니까 정화조를 묻어서 배출하는데 나갈 데가 없다니까. 전부 밭으로 가고. 전부 자기 마음대로 간다 이 말이에요. 하수관들이 없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할 것인가.
  그래서 내가 지난번 정례회 때도 대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고하도는 지금 하루면 몇백대 차들이 오고 그 사람들이 동네를 특히 마을회관 앞으로 주차하고 그러는데. 
  단장님, 이 부분을 하수과하고 과장님하고 협의를 하셔서 재래식화장실 이게, 왜냐하면 거의 80%가 안 되고 있어요. 그러니까 관이 돼야 주민들한테도 수세식화장실로 만들어서 배출구가 있어야, 배출이 돼야, 그런데 전부 동네 앞으로 와가지고 동네 앞에는 우리가 옛날로 비속어 쓰면 시궁창이요, 시궁창. 그리로 다 모여. 그런데 거기가 동네 앞인데 그게 가능한 건가요? 그걸 대책을 세워야 한다라고 생각하는데 단장님, 어떻게 하실 겁니까?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하수기본계획상 비처리구역이기 때문에, 물론 마을하수도가 없어서 앞으로 보완해야 되겠습니다. 그런데 재원의 문제 때문에 못 하고 있습니다마는 아까 위원님 말씀했듯이 관광지고 그래서 기반시설 정비가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우리가 소규모사업으로 해서 일시적으로는 못 하지만 예산의 범위 내에서 하나씩하나씩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다음 주에 한번 봅시다. 끝나고. 고하도 마을회관에서.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1구간이라도 조금이라도 동네 앞에는 해 줘야 돼.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예. 그렇게 소규모로 하나씩 하나씩 하겠습니다.
정영수위원   감사합니다. 그것은 이형완 위원이 하라고 저한테 시킨 거예요.
  (웃는 위원 있음)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박창수 위원님.
박창수위원   364쪽에 전기자동차 보급, 전기자동차가 목포시에 지금 등록되어 있는 대수가 얼마 정도인지 아십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186대가 작년까지 등록되어 있습니다.
박창수위원   186대. 그러면 이걸 보조를, 이걸 사업하는 사람들을 보니까 아파트 같은 데 무분별하게 딜러들이 설치하고, 해 놓고 보니까 예를 들어서 수요조사는 하지는 않고 예를 들어서 한 107동―인스빌 같으면―밑에다 지하에다 해 놨는데 한 5대를 해 놔버리니까 예를 들어서 전기자동차는 몇 대인 줄은 모르는데 다른 차들이 주차를 못 할 정도로 해버리더라고.
  딜러들이 얼마 수당을 받는지 얼마를 받는지 모르겠는데 이렇게 무분별하게 설치했을 때는 우리시에서 예를 들어서 관여할 사항은 못 됩니까? 입주자대표회의에서 통과만 시켜줘버리면 설치하는가. 민원이 생기더라고, 이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런 민원이 많이 있습니다. 충전구역에는 전기차만 충전하고 장시간 주차하지 않고 빼야 하는데 장시간 주차함으로써 충전을 방해하는 요인이 있어서 많이 그런 민원이 있는데. 저희가 전기차충전소를 저희가 설치하는 절차를 알고는 이것은 어떤 딜러가 하는 게 아니고 전에 한전이나 이곳에서, 아파트 자체에서 신청해서 하는 것입니다.
박창수위원   중간에 딜러가 있더라고요. 아파트마다 다니면서 충전소를 설치할라냐, 안 할라냐, 한전하고 연결돼가지고 그런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제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설치업자,
박창수위원   먼저 수요조사를 한 다음에 주민이 원하면 하고, 그렇지 않으면 하지 말아라. 입주민이 주차할 곳이 없는데 불편을 초래해서는 안 되는 거 아니냐, 이렇게 했음에도 불구하고 관리소하고 교감이 있으면 거기에 집중적으로 107동 밑에다가 5대를 해 놔버리니까. 하나는 대기하고 하나는 충전하고 있으면 제가 생각할 때는 2대만 해도 되겠는데 5대를 해 놔버리니까 겨울철 같은 때는 주차할 데가 없는 거예요.
  이런 문제가 생기더라는 것을 우리시에서도 그런 과정을 알고 홍보가 필요하지 않느냐, 개인적으로 생각이 들어서 제가 제안을 드리는 것입니다. 현실의 일선에서는 그렇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거, 그것을 참고하시라는 거예요. 안 가보면 모르잖아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파트 자체 내에서, 현재 신규 아파트에는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오래된 아파트에서는 주민자치회에서 몇 대를 설치하자 해가지고 자체적으로 설치하는 것일 때는 앞으로 저희들도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차 대수 정해서 설치를 논의할 수 있도록 저희도 사전에 권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창수위원   그렇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고.
  여기에 365쪽에 저녹스보일러라는 보급사업인데, 저녹스보일러라는 게, 자체가 어떤 유형이에요? 나무를 때는 겁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니요. 여기에서 말하는 저녹스보일러는 한마디로 가스보일러 중에서 질소산화물을 적게 발생시킬 수 있는 보일러를 환경산업기술원에서 인증받은 보일러입니다. 환경적으로 질소산화물을 저감시킬 수 있는 보일러입니다, 현재보다.
박창수위원   LNG나 LPG 중에서 저녹스보일러라는 게, 그런 기계가 있나요, 보일러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질소산화물이 2차 미세먼지를 유발하는 물질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을 70% 정도 저감할 수 있답니다.
박창수위원   국가에서 시책사업으로 한다 이거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렇습니다.
박창수위원   그거에 대한 카탈로그가 있으면 자료로, 공부 좀 해 보게, 자료로 제출해 주세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알겠습니다.
박창수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최홍림 위원님. 
최홍림위원   363쪽에 공중화장실 불법촬영 탐지장비 구입비가 있는데요. 누가 공중화장실을 들어가서 탐지를 하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들이 하고요.
최홍림위원   공무원들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현재 1대 있거든요. 정기적으로 하고 한 번 하고, 화장실 관리하는 장애인협회가 있습니다. 위탁 준 지체장애인협회에 2대를 줘서 거기에서 정기적으로 월 1회 단속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지금 현재 저희가 돌아다니면서, 가는 데는 한 번씩 하고 그러거든요. 그리고 이 부분은 경찰서에서도 수시로 단속하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경찰서에서 하면 되지 뭐하러 돈 들여가지고 우리가 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경찰서에서 전체적으로는 하지 않고 파출소에서 실적 올리기 위해서 한 번씩 하는 모양이더라고요. 그래서 저희들도 정기적으로, 현재 1대 가지고 있는데 3대를 더 사서 정기적으로 하려고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이 1대, 공무원이 전담해가지고 계속 불법촬영 방지하기 위해서 그거 촬영하고 다닌가요? 검색하고 다닌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한 번씩 다니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한 번씩 다녀요? 그러면 이거를 언제 샀지요, 1대를?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1대 산 것은 ’18년도에 1대 샀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 이거 점검일지 있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점검일지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점검일지가 어떤 식으로 있어요?
정영수위원   자료로 준다고 그래.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자료로,
  (웃음소리)
최홍림위원   아니, 있냐고. 어떤 식으로 있냐고. 필요 없으면 주라고 할 필요 없지. 고생시킬 필요 없지. 얘기하시오. 어쩐다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점검일지는 간단한 표시를, 점검했다는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실별로, 63개 화장실이 있거든요. 거기에 점검했다는 표시가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화장실에가 있어요? 점검했다는 것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니, 우리 관리하는 대장에가,
최홍림위원   관리대장에? 가서 촬영한 날짜하고 가서 이상 있고 없고, 있으면…. 그런 것들이 있는가요? 했는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최홍림위원   그럼 이거 어느 정도 찾아냈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지금까지 목포에는 한 건도 없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런데 뭐하러 2대 더 사? 한 건도 없는데.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도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여성분들이 너무 많이 이것을 요구하고 안전한 공중화장실을 표방하기 때문에 여성부에서 더 권장하고 경찰서에서 범죄이기 때문에 더 권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도 이 부분에 대해서 안전한 화장실을 우리 시민에게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최홍림위원   1대가 기능을 다해서 한 번도 그런 사례가 없는데 왜 3대나 더 살 필요가 있는가 그 말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지금까지는 없었지만 앞으로 있을 수도 있지 않습니까? 예방을 위해서 하는 거지요.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거기에 불법촬영을 한다고 홍보가 많이 되어 있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래도 간간이 언론에 보면 불법촬영으로 인해서 언론에 나오는 범죄사례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제 생각은요. 불법촬영기, 촬영탐지장비보다 목포시가 이런 일을 한다, 이렇게 불법으로 촬영을, 이렇게 장비를 해 놓으면 찾아낸다, 검색을 해서 너희들 경찰서에 고발해서 사법조치한다라고 홍보하는 게 중요하지, 이게 아닌 것 같아요. 돈은 별것이 아닌데. 이게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싶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런 홍보는 당연히 되어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런데 점검 안 했다고 또 나중에,
최홍림위원   1대 있잖아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1대 가지고 수요가 안 되니까 저희가 하는 거지 않습니까?
최홍림위원   그럼 저…. 이럴 때 주라고 하는 거요. 점검일지 줘보시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알겠습니다.
정영수위원   진즉 자료 얘기하니까. 계속 말을,
최홍림위원   필요없으면 상관없지.
  364쪽에요. 지금 환경보호과 예산을 보면 민간자본사업보조라는 용어가 계속 등장을 해요. 민간자본사업보조라는 이 과목은 어떻게 이해하면 되나요? 이전재원이라는 것은 어디 단체에 주는 건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주는 거고.
최홍림위원   어디 단체지요, 그러면? 주유소 유증기, 364쪽에 주유소 유증기 회수시설 설치지원은 어디 단체에 주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여기는 현재 유증기 설치하는 회사에, 주유소에 줘야 하는데 유증기를 설치하는 회사에 줄 수 있도록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신청이 있으면 준다 이 말 아니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렇지요.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제 얘기는 대행을 하는데 이 예산을 집행을 할 수 있도록 대행업체에다가 줘서 거기가 대행을 하는지 그것을 물어보는 거예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현재 주유소 설치계약을 맺어서, 유증기 설치계약을 맺어서 모든 것을 갖다가, 주유소에서 설치업자와 위임장을 해줘가지고 주유소 설치업자한테 저희가 주는 겁니다.
최홍림위원   주유소에다가, 그럼 제가 이걸 하고 싶어요, 예를 들어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들이 주유소업자한테 줄 수도 있습니다. 직접.
최홍림위원   주유소에, 주유소에 관한 예산 아니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맞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럼 주유소가 신청하면 주고만. 그런데 이게 이전재원이야. 용어가 참 낯설어서. 그런다 하고. 365쪽 이것도 이전재원이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신청한 사람한테 주겠다는 건가요? 친환경보일러 보급사업.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최홍림위원   신청하는 사람한테 주는 것을 이전재원이라고 하나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대기자한테 주는 것이 민간자본사업보조이고,
최홍림위원   어디 어디? 뭐요? 누구한테 주는 거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신청자한테요. 주는 것이 민간사업보조이고 자본을 업체한테 주는 것이 이전인 것 같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이렇게 헷갈려가지고 어떻게, 뭔 말이요, 이 말이? 아까도 주유소 유증기 설치비도 주유소한테 주고 업자한테 주고. 이거 이해할 수가 없어. 아이고, 더워라.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러니까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유소에서 직접 못 하니까 업자를 통해서 그거 하면 우리는 이 주유소 업체한테 바로 주면, 업체한테 준 게 아니고 주유소 사장님한테 저희들이 주면 됩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신청자한테 준다는 말 아니요.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렇습니다. 모든 것이 다 같습니다.
최홍림위원   내가 신청을 하면 나한테 지원을 하고, 내가 설치할 수 없으니까 업자한테 준다는 얘기 아니라고.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렇습니다.
최홍림위원   이렇게 어렵게 써가지고 이해할 수가 없네. 367쪽에 LPG 화물자동차 신차가 당초 40대에서 20대로 감액됐다고 그랬잖아요. 사유가 뭐지요? 이것도 감액된 사유, 그 밑에도 있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한정된 예산에서 효율적으로 지원사업을 하기 위해서 사실 LPG 신차 구입이 생각보다 적습니다. 작년에도 해 봤고. 그래서 저희들이 현재 수요가 많은 것이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이 수요가 훨씬 많습니다. 그래서 도와 조정을 해서 그 비용 8,000만원 빼서 매연저감장치 부착사업에 포함을 시켰습니다. 
최홍림위원   그 설명을 해 주셔야 할 것 같아. 무조건 감소됐다고 하면 저희가 궁금하잖아요.
  367쪽 맨 위에 비산업부문사업장 온실가스 진단컨설팅은 어디에 주시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기후환경네트워크라고 해가지고 목포에 단체가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어디? 뭐라고요? 기후,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기후네트워크.
최홍림위원   이게 어디가 있어요? 서울에 있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목포지부가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기후네트워크에서는 무엇을 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일반적으로 에너지절약 컨설팅을 하고요. 그다음에 에너지절약실천 캠페인을 하고 그린리더라고 해서 약간 전문성을 가진 리더를 육성하는 사업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집이나 상가에,
최홍림위원   그러면 온실가스 진단을 했어. 진단을 해가지고 일반사업장에서 온실가스 진단을 필히 해야 하는, 필히 해서 결과서 제출해야 돼요, 국가한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큰 기업 같은 경우는 그렇지요. 조그만 기업, 가정이나 상가 여기는 대상이 아니고 가정집에 에너지 절약을 위해서, 방법을 일반적으로 잘 모르기 때문에 이분들이 가서 에너지 절약 방법이나 사용실태, 절약방법 등을 알려주고 에너지 절약 방안을 제시해 주는 서비스를 합니다. 그래가지고 추후에, 3개월 후에 실천하고 있는가를 다시 한번 그 댁에 방문해서 재확인하는 거지요.
최홍림위원   신청하는 사람한테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신청한 사람에 한해서.
최홍림위원   신청한 사람에 한해서. 그럼 작년에 몇 가구나 신청했데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작년에 312가구가 신청했습니다. 그래가지고 작년에 컨설팅했습니다.
최홍림위원   참 잘도 알아. 우리는 몰라서도…. 작년에도 똑같이 컨설팅지원비를 줬나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작년에는 2,700만원 줬는데 이번에 감액됐습니다.
최홍림위원   그러면요. 작년 거 정산서 줘보라고 하세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알겠습니다.
최홍림위원   큰 금액은 아니지만 어떤 활동을 하고 있고 어떻게 쓰는지 봐야 할 것 같아요.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문차복 위원님. 
문차복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보면 364쪽에 소규모 사업장 방지시설 설치지원은 이 부분은 소규모 주유소에 지원한다는 것입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주유소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렸던 유증기 회수장치 그것을 지원하고요. 소규모 방지시설은 대기배출업소가 있습니다. 거기에 방지시설이 노후돼서 지금 저희 시가, 법이 바뀌면서 좀 강화가 됩니다, 배출기준이. 배출기준이 강화되기 때문에 거기에,
문차복위원   무엇이 배출되는데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먼지나 질산화물, 황산화물 이런 것들이 노출되지요. 예를 들어서 자동차정비업소 부스 있지 않습니까? 한 52개소 되는데 거기에 있는, 도장을 할 때 나오는 화학물질이나 이런 것들을 제거하는 시설이 방지시설이거든요. 그런 부분들은 사업장에도 있습니다, 똑같이. 사업장에도 똑같이 있는데 그런 방지시설을 기준이 강화되면서, 전국적으로 강화되면서 그 기준에 맞추도록 하기 위해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사업자의 편의를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문차복위원   나는 제목만 보고 주유소 소규모 사업장인 줄 알고. 알았습니다.
  367쪽에 보면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사업을 국비 포함해서 8,000만원을 삭감하고 매연저감장치 부착 지원사업을 했잖아요. 혹시 LPG 화물차 신차구입하는데 홍보가 부족해서 신청한 사람이 없어서 이것이 효율성이 없는 거 아닙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작년에도 보급을 했는데 그 차량보다는 LPG 충전소가 사실 많이 없고, 목포시는 많습니다. 그래서 LPG 충전소, 또 힘이 달리는 모양이더라고요. 일반 경유차에 비해서. 그래서 저희들은 실적이 LPG 차량보다는 매연저감장치가 훨씬 더 수요가 시민들한테 수요가 많아서 약간 변경을 시켰습니다. 당초 계획보다.
문차복위원   그렇다면 이 지원금을 변경해서 사용해도 다른 문제점은 없습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다른 문제점은 없습니다.
문차복위원   변경해서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예산을?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도하고 협의가 돼서 확정 내시가 됐습니다, 국비가.
문차복위원   목적을 두고 국비가 내려왔으면 그리 써야지 이것을 이쪽에서 없다고 해가지고 그쪽으로 변경해서 써도 아무 하자가 없다고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가 이미 이 비용에 대해서는 도하고 다 협의가 돼서 결정된 사항입니다.
문차복위원   다른 부분도 얘기하면 도하고 협의했다고, 이 일 말고 다른 일도. 여기에서 입장 곤란하면 도하고 협의했다고 해버려. 도에 가서 물어보면 무슨 소리 하냐고. 목포시에서 알아서 하는 것이지 도하고 무슨 상관이냐고 이런 식으로 얘기를 하거든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확정 내시된 공문이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요. 믿으셔도 됩니다.
문차복위원   아까 얘기한 대로 LPG 화물차가 힘이 달린다는데 제가 보기에는 그런 것은 아니고 이 부분이 LPG 차 친환경차로 하면 연료를 쓴다고 LPG 차량으로 구입하라고 이렇게 지원금이 내려오면 목포시가 홍보를 제대로 해가지고 그쪽으로 예산을 써야지 매연저감장치 부착한 데가 더 효율적이라고 해서 이쪽으로 예산을 해서 써버리면 아무 의미가 없잖아요, 이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내년부터는 좀더 LPG차도 공급을 확대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차복위원   그것을 위해서 홍보하고 목포시가 해서 해야지 예산을 홍보도 안 해 놓고 한다고 해가지고 다른 데로 예산을 유용해서 쓰면 그것은 잘못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러니까 위원님, 저희들이 홍보도 동 자치위원회나 할 때 늘 우리가 공문으로 통보하고 페이스북이나, 지금 신문에도 계속적으로 내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까 과장이 얘기한 것처럼 작년에 보니까, 해보니까 신청자가 많이 없어서 그 수준에서 저희들이 발랐습니다. 그러니까 이해를 좀 해 주십시오.
문차복위원   그러니까 신청자가 없으면 홍보하고 해서 신청자가 늘어나게끔 해야,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러니까 홍보도 동이나 자치위원회 또 자생조직 또 신문이라든지 홍보를, 저도 공유하면서 페이스북에 계속 올리고 있습니다. 아까 그 사업들에 대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홍보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마는 아까 LPG 차량도 버스, 고속버스는 안 되더라고요. 관광버스라든지. 시내버스는 LPG 차량 하는데. 왜 그러냐 했더니 고속으로 달릴 때 힘이 좀 달리고 그런 부분이 있어서 그런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 연장선상에서 아마 신청자가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합니다.
문차복위원   그럼 이 LPG 화물차량은 1톤밖에 안 나오잖아요. 소상공인들 길거리 다니면서 장사하면서 다니는 사람들이 많이 써요, 이 차를. 그런 사람들을 혜택을 주기 위해서 정부가 예산을 줬는데 이것을 신청한 사람들이 없다고 해서 그냥 다른 데다 매연저감장치에 쓰면 제 얘기는 안 맞다 그 말씀이에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수요가, 금년도에 3월 9일부터 접수기간이거든요. 3월 20일까지 접수기간인데 한번 보고, 해서 추경에라도 할 수 있다면 증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수요가 안 된다 하면 내년에 이보다 더 증산해서 예산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차복위원   그러면 매연저감장치를 부착하면 차량에 상관없이 얼마 지원합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차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문차복위원   그러면 이거 어디에 지원하요? 개인 소유자한테 지원합니까? 아니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소유자가 신청하고 판매자한테 위임을 줄 경우에는 설치하는 사람한테 지원하기도 합니다. 원칙은 자동차 소유자한테 주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그 금액 절차는 위임할 경우 설치업자에게 주기도 합니다.
문차복위원   설치업자라고 하면 예를 들면 공업사를 말합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공업사. 공업사가 한정되어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그러면 공업사에서 예를 들어서 예산을 갖다가 100원짜리를 갖다가 150원 들었다고 해서 150원 주라고 하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니요. 저희 규정에가, 규정에가 차종에 따라서 최대 370만원, 최대 1,000만원까지 하한점이 있습니다. 그 차량에 대해서. 더 이상 주는 것이 아니고요. 상한가가 책정되어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화물자동차 신차구입 지원금하고요. 매연저감장치 지원금을 몇 대 정도 하는 그 자료 있잖아요. 지금까지 한 자료, 실적. 자료 좀 주십시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알겠습니다.
문차복위원   그다음에 여기 368쪽에 보면 어린이 통학차량 LPG 전환 지원사업있잖아요. 차량 연식에 상관없이 지원합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니요, 그것은 아니고요. 이것은 2011년도 12월 이전에 생산된 차량이 대상이 되겠습니다.
문차복위원   아, 2011년도요. 그러면 이게 1대 하는데, 34대를 여기다가 지원하겠다라고 했잖아요. 1대당 얼마씩,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대당 500만원씩.
문차복위원   500만원씩입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문차복위원   그러면 이 수치는, 34대는 수요조사를 해서 34대입니까? 아니면 임의적으로,
최홍림위원   예산으로 나누었겠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도에서 수요 좀 빨리해 주라고 추가해서 저희에게 배치를, 저희는 당초에 26대를 신청했는데 저희들이 금년에 소요대수 15대가 신청됐습니다. 그래서 재공고할 예정입니다.
문차복위원   목포가 그럼 어린이 통학차량이 몇 대 정도 있는 것을 확인해 봤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들이 판단하기에는 500대 중에서 2011년 차량들이 약 167대 정도 저희들이 파악하고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500만원 지원해 줘도 신청한 사람이 적다?
최홍림위원   자부담이 있는 거 아니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나머지는 다 자부담으로 사야 하기 때문에.
최홍림위원   그래서 안 하겠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2011년 차량이면 아직 10년도 안 된 차량이거든요.
문차복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있습니까?
  김관호 위원님. 
김관호위원   과장님, 고생 많습니다. 궁금해서 하나 여쭤보려고 그럽니다.
  367쪽 보시면 자동차 운행제한 시스템 구축이라고 했는데 2대로 했네요. 자동차 운행제한 시스템구축 이게 뭔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뭐냐하면 저희가 미세먼지 비상 저감조치나 계절관리제를 들어가면 5등급 차량들은 운행을 못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배출가스 5등급 차량들은. 그런데 그것을 운행을 단속하는 CCTV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작년에 사실 6대분이 작년에 됐거든요, 추경에. 해가지고 지금 진행 중에 있고요. 금년에도 6대를 당초에 국비로 내려왔었는데 저희 시로서는 2대만 설치해도 다 커버가 될 것 같아서 4대분은 반납하고 2대만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그래서 감액됐습니다. 현재 계획은 8대입니다. 금년까지 설치 대수는.  
김관호위원   현재까지 총 몇 대 되어 있어요, 목포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지금 현재 설치는 안 되어 있습니다.
김관호위원   하나도 없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작년 추경에 하반기에 돼가지고요. 이 사업이 금년에 10월에서 11월 사이에 설치될 예정으로 되어 있습니다.
김관호위원   2대를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총 8대입니다.
김관호위원   8대까지 다 한다고, 올해 11월까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김관호위원   그 돈은 확보되어 있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다 확보되어 있습니다.
김관호위원   그럼 이 2대분만 해서 이번에 추경 때 해서 해가지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작년에 6대 했고요.
김관호위원   8대를 하겠다. 1대당 삼천칠백 얼마네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그렇게 들더라고요.
김관호위원   아따, 비쌉니다, 그것이.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정부에서 책정한 금액입니다.
김관호위원   그럼 이게 찍히면 어디에서 합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최초 찍힌 데서 하루에 한 번씩 해가지고 1회 10만원씩 지자체에서 부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라남도 각 시군마다 설치대가 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거기에서 예를 들어서 단속이 될 경우에는 그 지자체에서 하루 1회 10만원씩 부과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김관호위원   과태료 성질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김관호위원   368쪽에 사업장 저녹스버너 보급사업 9대로 되어 있는데 사업장이라고 하는 것은 어디 사업장을 말씀하신 건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이 사업장은요. 아까 가정용 저녹스보일러가 앞에 있었거든요. 그것은 일반 가정용 보일러 용량이 0.1톤 이하 보일러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있는 저녹스버너, 그것은 보일러고요. 버너라는 것은 보일러에 불을 지피는 그 시설입니다. 보일러가 아니고. 저녹스버너입니다.
김관호위원   그러니까 버너.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버너보급사업으로 해가지고 0.1톤 이상 되는 모든 보일러가 다 해당됩니다.
김관호위원   사업장은 무슨 사업장이요, 구체적으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목욕탕이나 큰 건물, 건물 보일러를 때는 데 또 사업장에 보일러를 때는 데, 다 해당됩니다. 일반 호텔 같은 데 보일러로 난방하는 데 그런 부분도 다 해당되고요.
김관호위원   그러면 이번에 처음으로 신규사업으로 하려는 것이에요, 이게? 작년에도 없었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작년에는 없었습니다, 저희 시에는.
김관호위원   올해 처음으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올해 저희 시에서 처음입니다.
김관호위원   9대를 해 본다 그 말씀인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김관호위원   9대를. 그럼 9대 설치할 기준이 없네요, 아직까지.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들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공고를 한 상태입니다. 아니, 예산이 통과하면 바로 저희들이 공고해서 신청자를 받겠습니다.
김관호위원   1식으로 되어 있는데 한번에 받아가지고 그럼 이것도 입찰로 부치시겠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보일러가 여러 대 있는 데도 있고 한 대만 있는 데도 있거든요. 그래서 톤마다, 보일러 용량마다 금액이 약 240만원에서 최대 1,500만원까지 상한가가 정해져 있습니다.
김관호위원   이거 공고받아가지고 한번에 입찰해가지고 전체적으로 설치하게끔 해야 할 거 아닙니까? 일일이 하는 것도 성가시고. 그렇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산 부분이 있어서 한번에 하기는…. 단계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김관호위원   단계적으로,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그러면 제가 질문 하나 하겠습니다. 363페이지에 저소득 주민 재래식화장실 개선사업. 이것을 해마다 하지는 않았지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2015년도에 한 번 했었고요. 그리고 저희들이 주민들 민원도 있고 또 저희 시가 금년도 1,000만 관광객 목표로 하는데 구도심까지 돌아다녀보면 냄새가 많이 나거든요. 그래서 저소득층만이라도 개선사업을 해보자 해서 작년에 사업계획을 써서 이번 추경 때 반영했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지금 선정이 됐나요, 20가구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현재 선정은 안 됐습니다. 저희가 서류상으로만 작년에 조사를 해서 59가구가 가능하다 해서,
○위원장대리 이형완   59가구.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중에서 조사를 해서 저희들이 설계를 낼 겁니다. 그중에 20가구를 우선적으로,
○위원장대리 이형완   59가구 중에 20가구요. 자료 있으면 제출해 주십시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계획서 제출해 드리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59가구 자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59가구 자료요?
○위원장대리 이형완   계획서하고 자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광룡 자원순환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안녕하십니까? 자원순환과장 강광룡입니다.
  자원순환과 소관 2020년도 제1회 추경예산 세입ㆍ세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71페이지, 세입예산은 국도비보조금 세출예산에서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372페이지, 세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자원순환과 총예산액은 236억 9,800만 8,000원으로 본예산 대비 46억 3,535만원 증액하였습니다. 
  증액된 사업별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생활쓰레기 배출지 수거함 설치사업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1,9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 사업은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분과위원회에서 재검토사업으로 분류돼서 시민위원회총회에서 심의 결과 의결된 사업으로 금회 추경에 편성하게 되었습니다. 
  환경미화원 휴게시설 조성을 위해 1억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는 2019년도 특별교부세지원금 1억원에다가 시비 2,000만원 포함된 금액입니다. 
  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공사 추진을 위해 국비 41억 4,300만원 계상했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시설비 36억 7,623만 4,000원, 
  373쪽, 감리비 4억 5,922만원, 
  시설부대비 754만 6,000원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슬레이트 처리지원사업입니다. 
  전라남도로부터 1억 6,800만원이 가내시되어 본예산에 편성했으나 최종확정안에 따라서 5,335만원을 증액하여 2억 2,135만원 계상했습니다. 
  시설비 2억 1,975만 6,000원, 
  시설부대비 159만 4,000원입니다. 
  다음은 374페이지입니다. 
  도로 제비산먼지 저감사업으로 노면청소차 구입비 3억원 계상했습니다. 
  이는 기존 노면청소차량의 내구연한이 경과돼서 교체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자원순환과 2020년 제1회 추경예산에 대하여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최홍림 위원. 
최홍림위원   372쪽에 생활쓰레기 배출지 수거함 이게 플라스틱…. 칸이 3칸 있는가요? 도로변 지나가다 보면 빨간색 플라스틱으로 된,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케이블카 모양으로 되어 있지요, 위원님.
최홍림위원   캐빈모양, 캐빈 모양. 빨간색.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캐빈 모양으로.
최홍림위원   그게 1,900만원짜리인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니요. 총금액이 1,900만원, 이번에 참여예산으로 들어와 있고 1개당은, 보통 보면, 이게 시발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게요.
  시발점이 보니까 용당2동이나 신흥동에서 렉산으로 해가지고 사각형으로 했더라고요. 작년에 저희가 도비 받아가지고 그것을 케이블카 모양으로 하다보니까 단가가, 동에서 했을 때는 1개씩 하니까 100만원 정도 됐는가 보더라고요. 그런데 저희들은 전체적으로 하다보니까 숫자가 많고 설계를 빼다보니까 1개당 130만원 정도 해요. 그래서 그것을 주철강으로 하고 렉산 대고 또 디자인도 자연친화적으로 시민들이 안 보이게끔, 보기 싫다 않게끔 해 놓았습니다. 이 돈은 대성동 참여예산입니다. 
최홍림위원   대성동 참여예산? 그럼 이거 몇 개래요? 1,900이면 15개나 하겠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동에서는 19개소를 요구했는데 그런데 저희가 설계를 빼다보면 아마 19개소는 못 할 것 같습니다.
최홍림위원   지나가다 보니까 빨간 캐빈 모양의 산뜻한 배출시설이 있어서 참 아이디어 괜찮다 싶었어요. 그게 주철강이라면서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녹 좀 안 슬게끔.
최홍림위원   녹 안 슬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최홍림위원   빨간 페인트칠이 안 슬어요, 녹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주철강으로 해가지고, 옛날부터 철강은 보면 예전에 했던 거 있지 않습니까? 그것은 시커멓게 때가 막 이렇게 올라와버리잖아요. 주철강은 조금 덜 슨다고 하더라고요. 슬기는 슬겠지요. 영구적으로는 사용 못 하지요.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오물이 묻어 있는 것들을, 쓰레기니까 버리게 되잖아요. 그러면 산기가 있으면 아무리 강한 쇠라도 녹는단 말이에요. 그러면 이게 처음 설치했을 때는 산뜻하겠지만 가면 갈수록 어떤 모습으로 어떻게 변하는지, 차라리 흉물일 수 있고 수리비가 2년 만에 한 번씩 든다고 하면 이게 엄청 원가가 비싼 거잖아요. 이거 설치할 때 산기에 어느 정도 강한가. 그리고 그렇게 노출이 됐을 때 몇 년 만에 수리해야 되는가 이런 것도 감안하셔가지고 좀더 실용성 있는 것으로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연구해 보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연구를 다시 한번 해 보시고.
  373쪽에 위생매립장 순환정비 공사에서 건설산업관리비 이게 어떤 예산이지요? 어떻게 쓰는 예산이지요? 감리비. 맨 위에. 오른쪽 맨 위.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감리비요? 감리비는 우리가 말한 것처럼 감리, 자체적으로, 우리가 했다 하면 감독공무원식으로 감독을, 시공에 대해서 감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감리비 쪽으로. 그쪽으로 주는 돈이거든요.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감리비용입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감리비용.
최홍림위원   공사감리비용?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책임감리.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책임감리비용.
최홍림위원   공사비에 감리비까지 안 들어 있다요? 당초 공사비에 감리비는 따로 나오요, 항상?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요율이 비슷해서 성격대로 시설비하고 감리비하고 따로 합니다.
최홍림위원   이거 누가 제보가 들어왔어요. 저한테 뭐라고 하냐 하면 대양산단특위 끝났으면 이거 특위해야 한다라고 얘기해요. 그래서 내가 들여다보고 있는데요. 조금 더 투명하게 진행했으면 그런 얘기 안 나올 텐데 그런 생각을 합니다.
  374쪽에 노면자동차 구입비가 있어요. 어떤 노면을 청소하지요, 노면자동차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도로변 보시면 귀퉁이나, 한번 예를 드릴게요. 앞전 작년에 태풍이 왔었어요. 그래가지고 버스터미널 앞에 나무 같은 게 굉장히 바람에 많이 떨어져가지고 나뭇잎이 많이 쌓여 있었습니다. 그래서 미화요원들이 한 20명이 해가지고 3시간 청소했단 말입니다. 노면차로 하니까 30분 만에 그쪽을 싹 빨아들였어요. 그러니까 가정집 생각한다고 하면 청소기, 청소기식으로 되어 있어서 도로에 있는 먼지를 싹 빨아들입니다. 그림 한번 보여드릴까요?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밑에 브러시가 있어가지고요. 밑에 있는 미세먼지를 빨아들이는 겁니다. 터널 같은 데,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인력을 쓰면 굉장히 기간이 많이 드는데 한번 싹 빨고 가니까 굉장히 많이 단축됩니다.
최홍림위원   (자료를 들어 보이며) 위원님들, 이 차, 도로 돌아다닌 거 보셨어요?
김관호위원   터널에서 일하는 거,
최홍림위원   터널만?
김관호위원   터널 안에서,
최홍림위원   터널 안에만?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터널도 하고 일반 거시기도 자주 하는데요.
최홍림위원   그러니까 일반 도로변에서 이거 하는 거 보셨냐고. 이거…. 미치겠어. 나, 이 차가 청소한 것을 본 적이 없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위원님, 저희가 새벽 5시에 합니다. 왜냐하면 차들이 와가지고 멈춰버려요. 그 차 빼주라고 하면 안 빼줍니다. 그러면 차가 없을 때, 한적할 때 하고 우리가 외곽 있지 않습니까? 국도2호선이나 순환도로 올라가는 데, 그런 데를 중점적으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삼학도 쪽, 작년에는 삼학도에서 축제했지 않습니까? 하다보니까 낮에는 못 가요. 새벽에 5시나 4시경에 출발하자마자 가서 싹 밀고 오거든요. 차 없을 때.
최홍림위원   공원에?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도로변.
최홍림위원   도로변에. 개똥 치워주라고 한다더만 이걸로 하면 쓰겠고만.
  (웃음소리)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개똥은….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효율이 좋으니까요. 확대가 되면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최홍림위원   이게 그러면 몇 킬로 뛰었어요, 이거? 내용연수가 경과됐다고 하는데, 내구연한이 경과됐다고는데요. 몇 킬로 운행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1대는 2004년 6월달에 구입했어요.
최홍림위원   몇 대 있어요, 이게?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3대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3대나 있어. 그럼 다 2004년도에 구입하신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니요. 제일 오래된 게 2004년도 거고, 하나는 2010년, 또 2013년.
최홍림위원   2013년. 이거 운행일지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작년 거 한번 줘보세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최홍림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문차복 위원님. 
문차복위원   과장님, 수고하십니다.
  여기 372쪽에요. 환경미화원 휴게시설 조성 특별교부세로 1억 나와서 시비 2,000만원 매칭해서 한다 그 말씀이지요? 이거 어디에 합니까?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행안부에서 하시는 말씀들이 환경미화원들 쉴 수 있는 장소들이 보니까 다 가건물로 되어 있습니다. 컨테이너박스로. 그리고 그것을, 또 정부에서도, 중앙정부에서도 지원을 안 해 줘버려요. 그래서 일반적으로 이분들이 하는 말이 임시건물은 안 된다. 일반 건물로 해라 해가지고, 저희 팀이 4개 팀이 있습니다. 지역에서 청소하시는 분들. 한 군데로 다 모두 못 모으니까 지역별로 나누어서. 그래가지고 1개 팀은 옛날에 구)보훈회관 있지 않습니까? 용당2동. 거기를 하나를 저희가 받아가지고 리모델링해가지고 사용하고 있었고요. 작년에도 특교세 6,200만원 받아가지고 그것을 리모델링했었습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KT, 저기 둥근공원 쪽에 보면 정거장이 하나 있는데 비만 오면 밑에가 잠겨버리고 그래요. 그래서 그쪽을, 컨테이너박스로 지금 임시로 되어 있습니다. 그것을 좀, 장소는 아직 선정이 안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쪽 동네분들을 위해서 그쪽 우리 시유지 같은 데를 파악해서 건설할 계획입니다.
문차복위원   그러니까 네 군데를 다 하는데 1억 2,000만원 든다 이 말씀입니까?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니요. 한 군데, 아직까지.
문차복위원   한 군데 하는데 무슨 1억 2,000만원이 든다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샤워시설 같은 것도 필요하고 화장실도 필요하고 1차적으로, 이분들이 기본적으로 1팀 같은 경우가 30명 정도 계십니다, 거기가.
문차복위원   그러면 네 팀 있습니까, 목포시에?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지역별로 해가지고, 우리가 162명이 되는데 지역 청소하시는 분들을 4개 권역, 권역으로 나누었습니다. 그래서 그 팀으로 부르고 있습니다.
최홍림위원   몇 평인데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평수를 저희가…. 크게는 또 못 합니다.
최홍림위원   예?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크게도 못 하고,
최홍림위원   한 10평이나 돼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저희 계획으로는 10평으로 한다고 하지만 화장실도 있어야 되고 또 일단은 항시 손 씻고 해야 하기 때문에 샤워장도 만들고 그래야 되거든요.
최홍림위원   목포시는요. 유달산화장실도 17평 하는데 2억 1,400 들더만. 철거비 3,600 해가지고. 관이 지으면 이런 식으로 많이 들더라고. 몇 배 더 들어버리더만.
문차복위원   그럼 장소는 정해지지 않고 지금 예산 올린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장소는 아직 정하지는 않았습니다.
문차복위원   예산이 통과되면 장소를 정해가지고 한다 그 말씀이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될 수 있으면 시유지 쪽에다가,
문차복위원   어디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시유지. 또 다른 데다 하면 땅을 구입해야 하지 않습니까?
문차복위원   그래야지. 당연히 그런데. 지역이 네 군데라며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지역은 정해져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어디로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방금 말한 것처럼 하당하고 옥암지역을 청소하고 계신 분들. KT 쪽 그쪽 팀을, 그쪽을 사용하고 있는 분들을 위해서,
문차복위원   그럼 다른 팀은 지금 있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연차적으로 할랍니다. 연차적으로 하겠습니다.
최홍림위원   집행계획서 줘보라고 하세요. 집행을 어떻게 할 것인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최홍림위원   진짜 비싸다. 그렇게 말 듣고 보니까 비싸네. 아파트 한 채 사겠네.
문차복위원   환경미화원이 중간에 청소하다가 거기 와서 또 샤워하고 와서 또 청소하고. 그럼 저기 멀리 있는 사람 여기 오는 시간, 뺀 시간 하면 청소는 언제 한데요?
  (웃음소리)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래서 권역별로 나누었지 않습니까?
문차복위원   권역별로 나누었어도 저기 KT에 이 시설이 되어 있어. 청소하는 사람은 상동 저 끄터리에서 하고 있어. 그러면 예를 들면 거기까지 갔다가 오고 또 쉬었다가 나오고 그렇습니까, 이것을?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러니까 저기가 보면 새벽 5시에 점호를 취하거든요. 새벽 5시에 점호하니까 이분들이 4시 반에는 나오셔가지고 등록부에 등록하시고 다시 자기 청소하신 데로 가십니다. 그래가지고 5시부터 8시까지 청소하시고 2시간 쉬고 또 10시에 또 나오셔가지고 자기 권역으로 가셔서 청소하시고 또 2시간 쉬었다가 5시까지 마무리하거든요.
문차복위원   쉬는 시간은 있는데 거기에서, 저기 멀리 있는데 여기까지 쉬러 오려면 한참 와야 되잖아요.
최홍림위원   그 동네만 쓴다고 하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권역별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목포시가 네 군데 나누어버리면 몇 킬로 돼버려.
최홍림위원   그쪽에서만 쓴다고. 그쪽 청소하는 사람.
문차복위원   아따, 그쪽에 청소하는 사람이 쓰더라도 저 끄터리 있는 사람이 여기까지 쉬러 오려면 한참 걸리잖아요. 제 얘기는 그 말씀이요. 실효성이 없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위원님, 그것이 아니고 점호장 같은 경우도 예전에는 유달경기장에서 한꺼번에 다 모았었어요. 그러다보니까 이분들이 다른 데, 자기 청소하는 데로, 유달경기장에 있다가 북항으로 가다보면 굉장히 멀 거 아닙니까? 시간이 걸리다보니까 4개 권역으로 나누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이분들도 또 차가 있더라고요. 그래서 신속하게 움직입니다.
문차복위원   이런 휴게시설 해 주는 것은 좋은데, 제 얘기는 실효성이 없어서 드리는 말씀입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또 미화원들이 노조가 두 군데 있어가지고 그분들 요구가 굉장히 많습니다.
김관호위원   노조도 있어요?
최홍림위원   그럼.
문차복위원   아까 존경하는 최홍림 위원님이 말씀드렸는데. 감리비 있잖아요, 감리비. 이게 4억 5,900이잖아요, 약. 감리비가. 1년의 감리비, 공사 끝날 때까지 감리비예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저희가 예산을 세우지 않습니까? 총사업비에 대해서 감리비나 시설부대비나 요율별 책정이 되어 있습니다. 그 표에 의해서, 저희도 기준에 의해서 이것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제가 이해가 안 가는 게 여기 계산하는 방법이 나와 있는데 지금 이 공사비가 36억 7,600이잖아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총공사비는 339억이지요.
문차복위원   예?
최홍림위원   총공사비.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총공사비는 339억이지요.
최홍림위원   올해 이만큼 내려왔다 이 말이지.
문차복위원   여기 보면, 372쪽에 보면 순환이용 정비공사가…. 예산이 이것을 말하는 감리비 아니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산이 이번에 국비 내려온 것이 41억 내려왔지 않습니까? 그거에 대해서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그 기준에 맞추어서. 시설비하고 감리비하고 실부대비하고. 총공사비로 나눈 것이 아니고.
최홍림위원   총공사비 아니요? 거짓말했네, 그러면.
문차복위원   372쪽에 있는 순환이용 정비공사에 대한 감리비가 아니고 다른 감리비라 그 말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니요. 순환이용 정비공사 맞습니다. 그 단위사업에 대해서.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러니까 아까 과장이 설명했듯이 339억에 대한 일시예산을 다 세워놓으면 좋지만 시비나 국비가 연도별로 내려오기 때문에 연도별 내려온 그 금액에 대한 비율만 산출해서 그때그때 감리비나 시설비, 시설부대비를 적용해 놓은 것입니다.
최홍림위원   그럼 총감리비는 얼마요?
문차복위원   그럼 이게 36억 7,600만원 이게 추경에 들어왔잖아요. 그러면 이게 1차 공사비입니까, 그러면 이게? 339억에, 기존에는 본예산 때는 하나도 안 세웠잖아요, 이게.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작년부터 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서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설명드릴게요. 총사업비가 339억이지 않습니까? 거기에서 공사비가 252억이고 감리비가 17억 8,900만원,
문차복위원   감리비도 4억 5,900만원이 일부가 내려왔다 그 말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렇지요. 국비 내려온 만큼 그 금액에 맞춰서 감리비도,
최홍림위원   떼어놓는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맞습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해년마다 그 예산에 맞춰서 그 비율대로 하면 제일 마지막 연도에는 총금액이 합산이 되겠습니다.
문차복위원   저는 여기 정비공사가 본예산 때도 없고 추경에 36억 7,600만원이 올라왔는데 감리비가 4억 5,922만원 올라왔기에 이런 감리비도 있냐,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한꺼번에 저희가 못 세우고 내려온 금액만큼만, 또 요율 내려온 만큼 합니다.
문차복위원   17억에서 4억 5,000만원이면 30%인가?
  그리고 아까 노면 청소차량 있잖아요. 이게 3억인데 2013년도의, 톤수로 해서 가격이 다릅니까? 차량 가격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차량 가격도 정해져 있거든요. 조달청에 등록된 그 금액대로 해가지고요. 보시면 국비가 1억 5,000이고요. 도비가 4,500, 시비가 1억 500만원 해가지고 되어 있습니다.
문차복위원   노면 청소차량이 용량이 다 다르냐 그 말씀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다릅니다. 더 큰 것도 있고 그럽니다.
문차복위원   그래요? 그럼 이것은 중간 거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저희가 하려는 것은 좀 중간 정도 됩니다. 아주 큰 대형은 아닙니다.
문차복위원   그럼 2010년도에 구입한 차는 용량이 어떻게 돼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규격이 저희가 6㎡라고 해가지고, 규격으로 6㎡로 해가지고 저희가 2대가 있고, 소형 1대―1㎡라고 해가지고 1대―있고 그럽니다. 총 3대 중에서.
문차복위원   제 얘기는 무슨 얘기냐 하면 가면 갈수록 도로가 미세먼지 때문에 그러고 그러잖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에 예산을 세우더라도 제 얘기는 용량이 큰 게 다녀야만이 청소도 깨끗하게 되고 그래서 내가 이거 물어보는 거예요. 질문하는 거예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 그런 거였어요.
문차복위원   소형만 몇 대 다니면 뭐한다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은 가면 갈수록 미세먼지라든가 가면 갈수록, 도로도 늘어나고 그러잖아요. 그래서 용량이 큰 것으로 해서 제대로 청소하고, 아까 얘기한 대로 수박 겉핥기식으로 그냥 지나가고 보여주기식으로 하면 안 되잖아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렇지는 않습니다.
문차복위원   도로 다니면 엄청 더러워요, 보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새벽 5시에 나와서 일하는데 보여주기식으로 하겠습니까?
문차복위원   5시에 나와서 일하면 뭐한다요? 슬렁슬렁하고 가버리면 그걸로 끝나버리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 차로 빨아들이는데 진짜로 사람이, 미화요원이, 사람이해가지고 20명 한 것을 아까 얘기했듯이 세 시간 하던 것을 30분 돌리니까 확실히 깨끗하더라고요, 훨씬 더.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위원님, 톤수로 3.2톤, 3.3톤 그렇게 되네요, 규격이. 톤수가.
문차복위원   그것을 물어본 거예요. 기존에 있는 ’10년도에 구입한 차하고, ’13년도에 구입한 차하고 이번에 구입하는 차 그거 자료로 주세요. 톤수로 해가지고, 계산해서. 이번에 이 예산이 전에 ’10년도에 구입한 차하고 똑같으면 제 말씀은 안 된다 그 말이요. 계산해가지고, 도로 길이하고 계산해서 구입을 해야만이 제대로 청소도 하고 그런다, 그래서 제가 질의를 한 거예요. 따지려고 한 것이 아니고.
  이상입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박창수 위원님. 
박창수위원   372쪽에 문차복 위원님 말씀드렸는데 환경미화원 휴게실을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동네 주변에 있는 청소가 미흡하다. 그래가지고 동네를 한번씩 돌아다니면 시의원들 너무 귀찮게 합니다. 미화원들이 제대로 청소를 한지 안 한지 보이지도 않는다, 이런 분들도 계세요. 마치 보면 동네상가 앞에나 예를 들어서 하수도나 이런 데 보면 정말로 어떤 미화원은 열심히 하는가 하면, 이렇게 템포에 의해서 말하자면 교체하고 방향을 바꿔주고 이렇게 하는 것 같은데, 체인지하고. 어떤 사람이 했을 때는 깨끗한데 어떤 사람이 할 때는 하는지 안 하는지 모르겠다, 이런 민원이 생기거든요.
  그래서 이런 부분들 물론 환경미화원, 민주노총ㆍ한국노총 노조가 2개로 갈라져가지고 이게 화합이안 되고 등등 서로 주장을 앞세우고 이러는데, 물론 공무원들이 다루기가 좀 상당히 힘들지 않느냐, 저도 개인적으로 그렇게 생각이 들어집니다. 
  그러나 시민에게는 일단은 말하자면 그런 소리가 안 나오게끔 지휘ㆍ통제가 필요하지 않는가.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기습적으로 한번쯤 담당자들이 점검을 해야 되지 않는가. 그런 소리가 안 나오게끔.
  막대한 시비 줘가면서, 요즘은 대학교 나온 사람들도 미화원 채용에 응하잖아요. 지금은 이런 세상이기 때문에 자기의 주어진 여건 속에서 예를 들어서 노동시간 내에서 정확히 일을 하는 이런 풍토 조성이 필요하지 않는가. 저는 그런 것이, 실무자들 고생되지만 한번쯤은 한 달에 한 번이면 한 번 새벽에 가서 점검을 한다든지 이러면 분위기가 바뀌어지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어집니다. 
  동네 다니다 보면 과자 껍데기, 담배꽁초 버려버리잖아요, 무질서하게. 시민들도 문제가 있는데. 이런 부분에 점검이 필요하지 않은가 그렇게 생각이 들어집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위원님 말씀대로 교육과 점검을 병행해서 하겠습니다.
박창수위원   그리고 373쪽에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여기 나와 있는데, 국도비 받아서 하신다는데. 지금 정해진 것은 있어요? 대상자는 몇 명이고.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저희가 2월부터 해가지고 접수를 다 받았습니다. 그래가지고 이번에 시공하고 폐기물 쪽 입찰로 해서 선정했고요. 현재 면적조사 중입니다.
박창수위원   이것도 군 단위 같은 데는 규모가 사업이 상당히 크더라고요. 축사고 뭐고 처리하면 비용이 많이 들어갈 것인데, 군 단위 같은 데는. 우리는 시라 적은가 모르지만 이런 부분들이 석면이 나오고 그러기 때문에 연차적으로 계획적으로 착실하게 준비해가야 되지 않는가 이런 생각이 들어집니다.
  대상자를 자료가 있으면 자료를 한번 제출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올해 신청하신 분들 말씀하신가요?
박창수위원   예. 이상으로, 질문 마치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최홍림위원   나, 하나만 물어볼게요.
○위원장대리 이형완   최홍림 위원.
최홍림위원   372쪽에 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공사 252억 공사비, 공사를 어디에서 하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시공 말씀하신 거지요? 공사가 남화토건.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남화토건.
최홍림위원   남화토건이 어디가 있어요? 목포,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광주,
최홍림위원   광주? 광주 남화토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거기가 법인이,
최홍림위원   감리는 어디에서 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최홍림위원   감리, 감리.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도화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감리는 도화.
최홍림위원   아하! 일단 알겠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또 다른 질문하실 위원?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그럼 제가 한 가지 질문드릴게요. 지금 환경미화원 휴게시설 조성을, 지금 환경미화원 휴게시설이 네 군데 있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지역,
○위원장대리 이형완   그러니까 방금 말씀하신 대로 KT 옆에 컨테이너 그다음에 호남주차장 있는 데 저쪽, 목포시 노인회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노인회관 주차장.
○위원장대리 이형완   노인회관 옆에 컨테이너. 그리고 유달운동장,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쪽은 아니고요.
○위원장대리 이형완   그 안에가 뭐 없어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거기는 없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나머지 두 군데는 어디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용당1동사무소,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그것은 하수과가 있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예?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용당1동사무소 있지 않습니까?
○위원장대리 이형완   아, 용당1동사무소.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주차장에 있고요.
○위원장대리 이형완   주차장에.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아까 말한 것처럼 보훈회관, 옛날 보훈회관 있지요? 용당2동.
○위원장대리 이형완   용당2동. 그렇게 네 군데. 그러면 여기 지금 1억 2,000 들여가지고 새 공사를 하면 지금 하당ㆍ옥암지구 컨테이너 박스를 치우고 새로 건물을 짓는다는 거요, 아니면,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임시건물을 중앙정부에서도 환경미화원들 복지 차원에서도 임시건물을 못 하게 했기 때문에 저희가 1억 2,000으로 해 보니까 요즘에 단가가 비싸가지고 일반…. 설계 빼가지고 해 볼랍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가건물 형태로 하든가,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임시 가건물은 안 됩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컨테이너는 지금 있잖아요, 컨테이너는. 그것은 없애고?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위원장대리 이형완   그것은 없애고 새로 설계 뽑아서 이 돈에 맞춰서 하겠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위원장대리 이형완   알겠습니다.
박창수위원   허가 내가지고 정식으로 하시라고.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예, 맞습니다.
박창수위원   달성동화장실마냥 그렇게 말고.
최홍림위원   용당1동 보훈회관 컨테이너박스가 거기구나.
○위원장대리 이형완   네 군데, 목포시내. 미화원휴게실.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런 식으로 돼 있어가지고,
최홍림위원   (손으로 동작을 취하며) 바깥에서 그렇게 하고 있는데,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그런 것을 못 하게 하고 있거든요, 중앙정부에서.
최홍림위원   하면 안 되지.
○위원장대리 이형완   복지를 위해서 정상적인,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정식적으로,
○위원장대리 이형완   정상적인 건물에다가 화장실, 샤워실 다 갖춘 형태로 한다 이 말씀이지요?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맞습니다.
○위원장대리 이형완   알겠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지요?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김형석 환경수도사업단장 이하 관계 공무원께서는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환경수도사업단 소관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 종결을 선포합니다.
  위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내일은 도시발전사업단 2020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1회 추경 세입ㆍ세출예산안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54회 목포시의회 임시회 회기중 제2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4분 산회)


○출석위원수 : 6명
○출석위원
이형완     정영수     최홍림     김관호
박창수     문차복     
○출석공무원
환경수도사업단장 김형석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자원순환과장 강광룡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염송주
주무관 이세영
속기사 유선숙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박  용(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