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0회 목포시의회(제2차 정례회)

도시건설위원회회의록

  • 제4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11월 26일(금)
장  소   도시건설위원회실

의사일정
1.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부의된 안건
1.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O 안전도시건설국
     - 도시계획과, 안전총괄과, 건축행정과, 건설과, 교통행정과, 자동차등록사무소
   O 환경수도사업단
     - 환경보호과, 자원순환과, 환경시설관리과, 수도과, 하수과, 남해수질관리사무소
   O 도시발전사업단
     - 도시재생과, 도시문화재과, 공원녹지과

                       (10시 04분 개회)

○위원장 김오수   자리를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70회 목포시의회 2021년도 제4차 정례회 회기중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오늘은 도시건설위원회 소관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청취 및 질의ㆍ답변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목포시장 제출) 
○위원장 김오수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을 상정합니다.
   O 안전도시건설국 
  그럼, 안전도시건설국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소관 실과의 업무를 고려하여 자동차등록사무소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조영매 자동차등록사무장님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등록사무소장 조영매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김오수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님과 위원님 안녕하십니까? 
  자동차등록사무소장 조영매입니다. 
  추경 설명에 앞서 저희 자동차등록사무소 업무 형편을 고려하여 먼저 설명할 기회 주신 김오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자동차등록사무소 소관 제5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에 대해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305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차량용 반도체 공급 차질로 신규등록 자동차 등록 감소로 이에 따른 증지 수입과 근저당 설정, 말소 등록이 감소하여 증지수입 7,000만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바로 아래 과태료 수입입니다.
  작년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장기화로 생계형 저소득자가 증가하여 정부의 지방세입 지원방침에 따라 가장 큰 폭으로 징수액이 감소하고 있는 의무보호 미가입 과태료 수입에서 1억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다음은 306, 307페이지 세출예산 설명드리겠습니다. 
  시설비 집행잔액 247만원을 포함하여 사무관리비, 공공운영비, 여비 등 세출예산 절감액 2,012만 1,000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등록사무소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오병주 도시계획과장은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존경하는 김오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계획과장 오병주입니다.
  지금부터 도시계획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6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폐가로등주 고재 처분 세입 536만 1,500원을 계상했습니다. 
  해안로 펌프장 유수지에 보관했던 폐가로등주를 처리하는 비용이 되겠습니다. 
  처리내용으로 고철 4,850kg, 스테인리스 2,730kg이 되겠습니다.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 8,000만원을 계상했으며 세부사업으로는 상동초 주변 도색 및 벽화 환경정비 4,000만원,
  항도여중 주변 도색 및 벽화 환경정비 4,000만원이 되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세출예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62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은 96억 1,802만 8,000원으로 8,059만원이 증액 편성했습니다.
  상동초 주변 도색 및 벽화 환경정비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 4,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시 상동초 옹벽에 대해 옹벽 환경디자인을 개선코자 합니다. 부조 조형물 및 도색 등을 실시하여 학생들과 시민들에게 쾌적하고 아름다운 환경을 조성코자 합니다. 전체길이는 213m가 되겠습니다. 이 사업은 2021년 특별조정교부금 10차분에 해당되겠습니다. 
  다음, 항도여중 주변 도색 및 벽화 환경정비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 4,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시 상동 항도여중 담장에 대해 담장환경 디자인 개선 및 부조조형물 도색 등을 실시코자 합니다. 총 연장은 152m가 되겠습니다. 사업비는 4,000만원입니다. 2021년 특별조정교부금 10차분에 해당되겠습니다. 
  263페이지입니다. 
  옥암지구 내 가로등 LED조명 교체사업 이자반납금 58만 9,050원을 계상했습니다. 
  옥암지구 내 가로등 LED조명 교체사업 정산에 대한 이자 반납액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계획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상동초와 항도여중, 전부 벽화환경 정비사업입니까?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기존 벽화가 되어 있는 데 다시 한다는 말씀이에요?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안 돼 있고요. 기존 안 되어 있는 구간에 대해서 저희가 좀.
  지금은 벽화 정비사업에 대해서 도색보다는 조형물을 설치해서 영구적으로 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코자 합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벽화가 아니고 조형물로?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일단 도색은 하는데요. 그 안에 부조조형물을 넣어서 미관을 개선코자 합니다.
박용식위원   2군데 다 그런 식으로 하나요?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기존 벽화를 다시 재보수한다든가 하면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시라 하는 차원에서 말씀드린 거예요.
  일단 도색만 하고 조형물 쪽으로 해서 영구적으로 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예.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현종 안전총괄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총괄과장 김현종   안녕하십니까?
  안전총괄과장 김현종입니다. 
  안전도시 목포를 위해서 항상 관심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신 김오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2021년도 제5회 추가경정예산안 세입ㆍ세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67쪽 세입예산입니다. 
  한파대책사업으로 1,4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68쪽 세출예산입니다. 
  268쪽, 269쪽, 270, 271쪽, 272쪽 대부분 코로나19로 인해서 환경변화에 따른 세액 감액 조치를 했습니다. 
  272쪽 중간부분, 한파대책사업비로 1,400만원을 계상했는데 우리가 버스를 타고 다니다 보면 방풍시설이 없는 곳이 있습니다. 이번에 3일에 걸쳐서 현장 한 20개소를 선정해서 6개소에 대해서 점검하고 6개소를 선정해서 사업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예비군육성지원경상사업으로 27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273쪽, 코로나19 감염증 대책비. 버스터미널하고 목포역에 열화상카메라를 작년에 재난관리기금에서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정부에서 돈을 보조해 줘서 재난관리기금으로 전출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 고생 많습니다.
  오늘은 특별히 코로나 확진자 발생 안 했나요? 
○안전총괄과장 김현종   어제 2명 발생했습니다.
  접촉자와 자가격리자 중에 2명 발생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아무튼 간에 더 이상 발생 안 했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272쪽 한파대책사업이요.
  성립전예산으로 저희한테 확인받아서 진행 중이시죠? 아까 설명하실 때? 
○안전총괄과장 김현종   예, 위원장님 이하 위원 여러분 모두 협의,
박용식위원   아무래도 날씨가 굉장히 추워진다고 하니까 가능하면 빨리 시설을 하셔서 시민들한테 조금이라도 편리함을 줄 수 있도록 하십시오.
○안전총괄과장 김현종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차질없이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재성 건축행정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행정과장 김재성   안녕하십니까?
  건축행정과장 김재성입니다. 
  존경하는 김오수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평소 저희 건축행정과에 깊은 애정을 가지고 협조해 주심에 감사드리며 2021년 제5회 추경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입예산 277쪽입니다.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 옥암동 초원2차아파트 환경개선사업으로 3,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세출예산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78쪽입니다. 
  하단,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 옥암동 초원2차아파트 환경개선사업으로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하단에 있는 보조금 집행잔액 반납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79쪽입니다. 
  2020년 농어촌 CCTV 설치사업 이자 30만 6,000원과,
  2020년 소규모 공동주택 보수지원사업 이자 2만 3,000원을 반납코자 합니다. 
  이것으로 일반회계 설명을 마치고 280쪽 기반시설특별회계 예산을 설명드리겠습니다. 
  280쪽 세입예산으로 상단에 공공예금이자수입 17만 8,000원으로 466만 6,000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바로 아래, 순세계잉여금으로 1,103만 3,000원을 56만 5,000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통합관리기금 세입으로 예탁금 원금 회수수입 3억 4,602만 8,000원과, 
  예탁금 이자수입 468만 5,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81쪽 세출예산입니다. 
  세입 편성된 금액 3억 6,192만 4,000원을 세입예산 예비비로 계상했습니다. 
  다음, 하단에 있는 예탁금입니다. 
  1,531만 2,000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건축행정과 소관 추경예산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278쪽 옥암동 초원2차아파트 환경개선사업 있죠.
  간단히 설명하셨는데 무슨 사업하실 예정이에요? 
○건축행정과장 김재성   도비지원사업으로.
박용식위원   아직 계획은 안 잡혔나요?
○건축행정과장 김재성   예, 안 잡혔는데 돈이 먼저 내려왔습니다. 금년도에 추진은 어려울 것 같고 명시이월사업으로 내년도로 넘겨놨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고?
○건축행정과장 김재성   올해는 추진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재진 건설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김재진   안녕하십니까?
  존경하는 김오수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건설과장 김재진입니다. 
  건설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85쪽 세입예산 증감액 6,000만원에 대해서는 286쪽과 287쪽 세출예산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286쪽입니다. 
  세출은 145억 4,221만 7,000원으로 기정예산 144억 5,386만 2,000원 대비 8,835만 5,000원이 증액 편성됐습니다. 
  286쪽 하단 세출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녹색 공유자전거 지원사업으로 공유자전거 구축 용역을 위하여 도비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참고로 전라남도 주관으로 남악신도시 구간에 대해 무안군과 연계 사업하는 사항이 되겠습니다. 
  287쪽입니다.
  석현동 신광교회 앞 도로포장 사업비는 세입예산 과목이 시도비보조금에서 시군조정교부금으로 변경됨에 따라 세출예산으로 시도비보조금 2,000만원을 감액하고 시군조정교부금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시 북교동 무료개방주차장 환경정비사업비로 3,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위치는 북교동교회 무료개방주차장 일원 특별조정교부금 재정지원사업으로 추진하게 되겠습니다. 
  부흥동 참예수교회 주변 진입도로 개설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사업비 잔액 1,309만 4,000원을 감액 계상했습니다. 
  상동 푸른공원 주변 도로개설 공사 설계용역비로 2,2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위치는 상동 효성요양병원 푸른공원 뒤편에 주변도로 갓길 주차와 도로폭이 6m로 양방향 통행이 어려워 상습 교통정체구간으로 이를 해소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88쪽입니다. 
  2020년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도비집행잔액 반납을 위해 1,342만 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020년 소규모 지역개발사업 도비 이자 반납을 위해 602만 6,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건설과 2021년도 제5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286쪽 녹색 공유자전거 지원사업, 아까 말씀하신 대로 남악 신도시와 같이 연계해서 하는 사업이라 하셨죠.
  자전거 관련해서 하는 사업입니까? 
○건설과장 김재진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자전거를 설치한다는 말씀이세요?
  서울에서 하는 따르릉같이? 
○건설과장 김재진   타 도라든가 따르릉 이런 사업처럼 저희 목포시도 전라남도 주관으로 도입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몇 대나 하시죠?
○건설과장 김재진   현재 무안군에서 시스템 관련으로 실시계획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3,000만원 가지고 몇 대나 하나요?
○건설과장 김재진   보조금 3,000만원인데요.
  시스템 구축을 해야 되는 사항이라 저희가 옥암 자전거터미널 주변을 비롯해서 저희 자부담도 있습니다. 아직 실시설계 안 나왔기 때문에 설계가 나오게 되면 그에 따라서 예산도 세워서 자전거 이용 활성화가 되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도가 주관해서 하는 사업 같은데 전체적으로 무안군과 협업해서 해야 되겠습니다?
○건설과장 김재진   가급적이면. 무안군은 섹터가 넓습니다. 남악, 오룡, 청호가 있다 보니까 가급적 무안에서 일괄로 추진하면 좋을 텐데 무안군하고 지속적으로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협의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1차적으로 시범사업같이 하는데 차후에 가서 내년에 증설되고 그럴 확률이 상당히 있겠네요, 해 놓고 나서?
○건설과장 김재진   그렇습니다.
  남악뿐 아니라 사실 저희가 근대역사문화거리, 원도심에 도입해서 이용해야 되는 부분이 상당히 필요로 합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제가 말씀드리는 거예요. 남악 쪽만, 무안과 연계해서 하면. 우리 목포시도 있는데. 관련해서 과장님께서 내년 예산에 반영한다든가 그렇지 않으면 도비로 일단 시작하는 거니까 도비 관련해서 도에 그런 요청을 하셔야 될 거다 이 말입니다, 제 말은.
  무슨 말씀인지 알겠죠? 
  하나의 시범사업처럼 시작하는데 그에 연계해서 내년 사업에 우리 목포시도 도비가 충분히 와서 매칭해서 전체적으로 확산하는 사업이 됐으면 하는 바람으로 제가 말씀드린 거예요. 
○건설과장 김재진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287쪽 시설비 상동 푸른공원 주변 도로개설공사 있죠.
  사업비가 2,200만원 가지고 6m에 8m 이 사업이 가능하나요? 
○건설과장 김재진   이것은 설계용역비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렇죠. 그 부분을 설명해 주셔야지.
○건설과장 김재진   총 3억 정도 예상하고 있습니다만.
박용식위원   아까 과장님 설명하실 때 설계용역비라는 말씀 안 하셔서, 누가 보더라도. 여기는 그런 부분 안 나왔잖아요. 이해가 안 되니까 제가 말씀 한번. 설계용역비입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질의하겠습니다. 
  287페이지 석현동 신광교회 앞 도로포장.
  어디는 감액하고 어디는 증액하고 어떻게 된 건가 다시 한 번 설명해 보세요. 
○건설과장 김재진   세입예산 과목이 시도비보조금에서 시군조정교부금으로 변경됐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시도비보조금 2,000만원을 감액하고 시군조정교부금 2,000만원을 새롭게 계상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사유는 뭐로 봐야 됩니까? 시도비에서 조정교부금으로 바뀐 사유는 뭔가요?
○건설과장 김재진   이 관계는 처음에 예산 입력을 할 때 착오 기재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잘못….
○건설과장 김재진   그렇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부흥동 참예수교회 주변 집입 도로개설, 차액 감액하셨잖아요. 건설과에서 여러 가지 도로라든가 이런 공사 많이 하죠. 거의 건설과에서 하는 게 도로공사잖아요. 그랬을 때 우리 지역, 부흥동이면 김오수, 백동규, 박 용 지역이잖아요. 그랬을 때 이 공사에 대해서 공사 착공하거나 공사를 완공하거나 그런 부분에 대해서 지역구 의원들한테 그런 것을 안내라든가 1장짜리로 해서 ‘공사현황은 이렇게 됩니다, 완공됐습니다’ 이런 것은 안 하나요?
○건설과장 김재진   저희가 착공할 때는 해당 동에 공문을 보내고 있고요. 그 지역 주변에 현수막을 통해서 며칠 전부터 사업에 대해서 알리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우리가 지역을 다니다 보면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 지역의 시의원이 왜 이런 공사가 착공되고 완공되고 이런 내용을 모르느냐, 이게 문제가 있는 거다라는 생각이 들어요.
  어떻습니까?
○건설과장 김재진   그런 부분에 대해서 혹시 미흡한 부분이 발생했다 한다 하게 되면 앞으로라도 지속적으로 보완해서 지역주민들뿐만 아니라 그에 관계된 의원님들께도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건설과에서 해 주는 게 맞습니까? 아니면 동에서 해 주는 게 맞습니까?
  우리가 일일이 다니면서 물어보는 것보다는 사전에 안내해 주고 최소한 시작한다 아니면 끝났다 이런 것을 지역주민들이 ‘저기 뭐 하고 있는데 뭐데?’ 하고 물어볼 경우에 지역 주민들한테 어떻게 대답하겠어요? ‘여기는 몇 미터 도로라고 하고 예산은 1억으로 하고 이 정도로 해서 끝날 것입니다’ 이렇게 안내해 주려면.
  물론 우리가 예산이라든가 이런 것을 가지고 알 수는 있지만 또 그거 하나하나를 그때그때 딱딱 챙기기 어렵잖아요. 그런데 건설과에서는 공사 착공하고 공사 완공에 대한 전체적인 스케줄을 가지고 있을 거 아닙니까? 그런 부분들 동에만 알릴 게 아니라 지역구 시의원한테도 알리는 그런 게 있어야 되겠다. 
○건설과장 김재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렇게 해 보고.
  거기에 덧붙여서 지난 수협 우회도로 같은 경우 상당히 큰 도로개설이잖아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물론 의회가 그렇기는 합니다만 지역에는 부흥동 같은 조그마한 것 같으면 수협에 대한 도로개설이나 이런 것은 상당히 큰 건이잖아요. 그런데 도시건설위원회에서는 모르고 있었어요. 준공돼서 도로 준공식이라 합니까? 그것을 한지를 모르고 있었어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 아쉬움이 있어요. 
○건설과장 김재진   핑계 같습니다만 이번 가을, 겨울 날씨가 예측하지 못하는. 기상대에서도 맞지 않는 날씨 변화 때문에 사실 저희가 여러 번 연기해서 이번에야 준공하게 됐는데요.
  앞으로는 도시건설위원회에도 소소한 거지만 다 말씀드리고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렇게 해서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상임위원회에서 공유할 수 있고 또 지역 의원들이 공유할 수 있다고 그러면 건설과에 하는 일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협조적으로 나올 거예요. 그런 부분에 대해서 생각을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설과장 김재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상입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한 가지 더 물어볼게요.
  287쪽 북교동 무료개방주차장이요.
  원래 조성돼 있는 데입니까? 
○건설과장 김재진   북교동 일대를 옛날 빈집들을 매입해서 저희가 현재 북교동교회에서,
박용식위원   시 부지에 하는 거 아니잖아요?
○건설과장 김재진   그렇습니다.
  북교동교회 지역 내에 있는 주차장에 다 무료개방주차장으로 터놨단 말입니다. 이 부분이 시멘트화돼서 콘크리트화돼서 자꾸 페인트풀이 날리다 보니까 지역주민들이 불편함을 느끼고 있어서, 
박용식위원   기존에 있는 주차장에 시설보완을 또 한다 이 말씀 아닙니까. 환경개선을 하기 위해서.
○건설과장 김재진   예.
박용식위원   그리고 예산하고는 다릅니다만 아까 위원장님께서 말씀하셨지만 그 지역에 무슨 공사를 한다든가 시작할 때. 준공할 때야 기본적으로 동에도 알리고 하시니까 자연스럽게 알아지겠습니다만 착공하기 전에 지역구 의원님들한테 ‘이러이러한 공사는 언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하는 안내 정도는 해 줬으면 하는 바람으로 얘기하신 거예요.
○건설과장 김재진   알겠습니다. 명심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렇게 해 주시고.
  또 올해 철재 파동으로 인해서 건설과 공사 발주하는 것에도 애로사항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구체적으로 언제까지나 밀리고 연기하고 하는 게, 
○건설과장 김재진   철근 파동사건이 수습단계에 왔습니다. 그동안 일시정지 해졌던 부분에 대해서, 정지했던 부분 해제를 하고 공사 시작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는 여건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전체적으로 다들 준비하고 있습니까?
○건설과장 김재진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과장님 생각할 때 몇 건이나 밀려 있죠, 그런 공사들이?
○건설과장 김재진   관급자재가 각 철강회사마다 틀리는데 거의 해소가 돼서 철근,
박용식위원   아니, 몇 건이나 공사 중에 그런 현상으로, 파동 현장으로 밀려 있냐고.
○건설과장 김재진   6군데 정도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왜 그러냐면 우려되는 것이 또 12월 되면 동절기라서 공사하기에 애로사항이 있잖아요. 그러다 보면 시도 시지만 입찰했던 업체도 그에 대해서 상당히 애로사항이 있을 거예요. 그런 데 대한 시가 보상해 주고 그런 경우는 없나요?
○건설과장 김재진   그런 것은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이 혹시라도 나중에 생기면 안 된다 이 말입니다.
  시기적으로, 동절기다 보니까 일하는 데 지장 없이.
  또 동절기에 급하게 일하다가 하자가 발생할 수도 있고 그러잖아요. 그런 부분들 잘 유념해서 관리감독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건설과장 김재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구 준 교통행정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행정과장 구   준 안녕하십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교통행정과 소관 제5회 추경 세입ㆍ세출 예산안에 대해서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예산을 설명드리고 교통사업특별회계 예산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291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총 6,160만 4,000원을 삭감하여 국고보조금으로 택시 감차 보상금 지원금 2,730만원을 증액했습니다. 
  국가균형발전특별회계보조금으로 도시형교통모델 지원사업 2억원을 삭감했으며,
  시도비보조금으로 노후 택시 교체 지원사업으로 2,500만원과, 
  시내버스 코로나19 특별재정지원금 8,609만 6,000원을 계상했습니다. 
  292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총 2억 2,937만 3,000원을 삭감했으며,
  교통카드 할인 및 무료 환승보전금으로 5억원을 삭감했습니다. 
  다음으로 293페이지입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버스업체에 지원코자 전라남도에서 시내 농어촌버스 코로나19 특별재정지원금으로 도비 8,609만 6,000원 시비 2억 89만 1,000원을 매칭하여 총 2억 8,698만 7,000원을 계상했습니다. 
  목포낭만콜 전화콜 운영비 지원금으로 3,540만원을 삭감했습니다. 
  또한 택시 감차 보상금 지원금으로 국비교부 결정액 5,850만원 매칭에 따른 국비 2,730만원을 증액, 시비 2,730만원을 삭감했으며,
  도시형교통모델(공공형버스) 지원사업으로 당초 6억원을 계상했으며 국토부에서 신규사업 율도, 달리도 마을버스사업 추진을 위한 1억원이 교부되어 지침에 따라 국비 50% 시비 50%를 매칭하여 2억원을 조정했습니다. 
  294페이지입니다. 
  노후 택시 교체 지원사업으로 도비, 시비 각각 2,500만원을 매칭하여 총 5,000만원 계상했고, 
  여객자동차터미널 노후환경 개선사업으로 시비 5,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바로 밑에 교통사업특별회계 지원 전출금으로 2억 8,689만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295페이지 첨단안전장치 장착 보조사업 국고보조금 집행잔액 반납금으로 3,215만원을 증액했습니다. 
  296페이지 교통사업 특별회계 세입예산입니다. 
  총 2억 1,233만 5,000원을 증액했으며, 코로나19로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공영주차장을 무료 개방하여 주차요금 수입 1억 1,455만 5,000원을 삭감했습니다. 
  다음으로 지난연도 수입으로 주정차 과태료 수입금 5,000만원을 삭감했습니다. 
  계속해서 297페이지입니다.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으로 상동 일원 노후 차선도색 5,000만원과,
  삼향동 일원 노후 차선도색 4,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298페이지 교통사업특별회계 세출예산입니다. 
  총 세출 6,245만 6,000원을 증액하였으며,
  일반운영비, 여비 부분은 유보액을 삭감하였으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계속해서 299페이지입니다. 
  고령운전자의 운전면허증 반납 인센티브로 시비 500만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300페이지입니다.
  택시요금 소액 카드결제 수수료 지원금으로 3,300만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301페이지 상동 일원 노후 차선도색으로 특별조정금 5,000만원과,
  삼향동 일원 노후 차선도색 특별조정금 4,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가운데 예비비는 전액 삭감했으며,
  2019년 절대 주정차금지 보조표지판 설치사업 도비보조금 집행잔액 반납금으로 212만 3,000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교통행정과 제5회 추경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293페이지 공공형버스 지원사업 4억원이 어떻게 삭감됐다고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2억원이 삭감됐습니다.
이형완위원   아, 2억원이구나. 합쳐서 4억이고.
  3억원에서 2억원이 왜 삭감됐다고 그랬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당초 6억원이, 3억, 3억 해서 내려왔는데요. 국토부에서 신규사업으로 저희가 올해 율도와 달리도 사업 추진하면서 1억원이 추가로 교부되면서 매칭사업에 맞춰서 저희가 2억원을 조정했습니다.
이형완위원   매칭사업이 애당초 3억.균특회계 3억, 시비 3억 해서 2억원이 국토부에서 삭감한 거예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이형완위원   시비는 매칭비율로 삭감한 거고?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이형완위원   그런다고 3억에서 2억이나 삭감합니까?
  너무 많이 삭감해서 한번 물어본 것입니다. 
○교통행정과장 구   준 국토부에서 저희는,
이형완위원   중앙정부에서 삭감하니까, 이유는 모르고 그냥 삭감?
○교통행정과장 구   준 아니요, 저희도 같이 해서 2억원 삭감한다니까 저희도,
이형완위원   그러니까 중앙정부에서 3억에서 2억원이나 삭감하는데 매칭으로 그냥 2억원 삭감한 거잖아요. 그 근거는 잘 모르시고, 2억원씩 삭감한 거?
○교통행정과장 구   준 균특이니까 같이 1억, 1억 해서 2억원.
이형완위원   균특이 애당초 3억원이 잡혔잖아요. 그런데 2억원이나 삭감했잖아요. 2억원이나 이렇게 삭감한 이유가 뭐냐고.
○교통행정과장 구   준 낭만버스를 한다고 해서 2020년도부터 운영한다 해서 이월된 예산이 조금 있습니다, 저희가. 이월예산이 한 5억 정도 있어서 중앙정부에서 이월된 예산이 남아 있기 때문에 저희한테 삭감을,
이형완위원   낭만버스도 공공형버스 지원사업에 속하나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이형완위원   그래서 이월된 여유자금이 있으니까 2억분 삭감하고 그걸 사용해라?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그렇게 해서 하겠습니다.
이형완위원   목이 같은 목이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같은 목입니다.
이형완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방금 얘기했지만 3억, 3억, 6억을 예산 잡은 배경이 있을 거 아닙니까? 그 근거가 뭐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매년,
박용식위원   예를 들어서 버스를 2억짜리 버스를 3대 구입하겠다는 그런 계획이 있었는데 국비가 삭감되다 보니까 우리도 어쩔 수 없이 삭감됐다 이러면 말이 되지만, 방금 전혀 그러한 계획도 없이 이월됐으니까 그렇게 한다? 그것은 말이 안 맞는데?
○교통행정과장 구   준 전에 2020년도에 도시형 교통모델 낭만버스,
박용식위원   계획을 할 때는.
○교통행정과장 구   준 그것을 해서 국비를 받았습니다. 시비랑 했는데 다 못 쓰고 남은 잔액이,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왜 못 썼냐 이 말이죠, 그 이유가 뭐냐고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버스가 늦게, 낭만버스가 작년 6월에 시작했지 않습니까? 그래서 예산이 조금 남은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낭만버스가 늦게 시작했으니까 예산이 남았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박용식위원   대수는 우리가 계획했던 대수 그대로 갔습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 대수는 그대로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현재 4대 운영하고 있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낭만버스 4대입니다.
박용식위원   아까 율도, 달리도 몇 대입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 1대, 1대씩 해서 2대.
박용식위원   그러면 토털 6대네요.
  총예산이 국비 얼마나 받으셨나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국비하고 시비 계속해서. 국비는 3억씩 시비 5대5로 3억 이렇게,
박용식위원   전체 해서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6억입니다.
박용식위원   시비, 국비, 3억, 3억 해서 6억이다 이 말씀이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박용식위원   이 예산 6억은 계획상으로 맞네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박용식위원   그것은 안 맞지 않습니까? 현재 4대에다 5대, 6대 아닙니까? 6대를 6억 가지고 다 했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작년에 이월된 예산이 있기 때문에 그놈 해서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작년에 이월된 예산 포함해서 3억, 3억 해서 6억이다 이 말씀이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아닙니다.
박용식위원   그럼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이월된 예산은 있고요. 올해 예산은 6억 예산 세웠습니다.
박용식위원   올해는 몇 대? 2대 하셨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2대 했습니다.
박용식위원   왜 6억을 잡아서 2대 하냐 이 말입니다.
○교통행정과장 구   준 기존 낭만버스 운영 계속 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것에 대한 지원금입니다. 운영에 대한 지원금.
박용식위원   그에 대한 지원금 포함 버스구입비까지 포함해서 그렇다는 말씀이세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그것은 어째 이해가 안 되네요. 자료 좀 줘보세요. 준비해서 자료 좀 줘보시고요.
  294쪽 보시면 여객자동차터미널 노후환경개선사업 있죠. 
  도비가 3,000 잡혀 있었거든요, 기정액이. 시비 이번에 5,000은 왜 잡으셨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저번 4회 추경 때 시비 5,000을 확보 못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시비 5,000만원 올린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매칭분이다 이 말씀이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박용식위원   이 사업은 버스터미널 아닙니까? 관련해서 어떤 사업을 하실 예정이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버스터미널 안내. 매표실 앞에 안내표지판 있는데 거기 개선한다고 1,000만원 들고요.
  2층 옥상에 전체적으로 누수가 심해서 전체 방수하는데 한 9,000만원 해서 1억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박용식위원   그런데 예산은 8,000이잖아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자부담이 2,000만원이 있습니다. 버스회사 자부담.
박용식위원   설명할 때 이런 부분을 설명해 주세요. 그래야 저희가 이해하기가 쉽죠. 그냥 제목만 얘기하시니까.
  전반적으로 주차요금은 코로나 관련해서 무료로 개방하다 보니까 상당히 수입이 우리로서는…. 
  이거 하나 말씀드릴게요. 
  상동과 삼향동 일원 노후차선 도색, 297쪽 9,000만원 예산 잡혀 있거든요. 도색하실 때 아시다시피 도로환경이 안 좋은 데가 상당히 많죠. 거기 바닥면이. 
  아스콘 상태도 안 좋고 갈라진 데도 많고. 그런 데다가 도색을 그 위에 그대로 하는 데도 있어요. 
  제 말 뜻이 무슨 말인지 알겠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아스콘을 안 씌우고?
박용식위원   그렇죠, 기존,
  아스콘을 씌우고 도색한다면 괜찮아요. 이 작업이 차선 도색으로 4,000, 5,000 해서 9,000 잡힌 거 아닙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차선 도색만. 아스콘 안 깔고.
박용식위원   그래서 염려하는 것이, 제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게 그거예요. 도로가 갈라지고 훼손된 데도 도색을 그 위에 하는 경우가 있다 그 말입니다.
  도색만 예산이 잡힐 때는 그런 우려가 되니까 저는 건설과와 정비계와 충분히 그런 소통을 해서. 예를 들어서 도색할 도로 있지 않습니까? 그런 데는 반드시 어느 정도 보수하고 포장해서 도색하시라 이 말씀이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들은 국장님 계시고 그러니까 건설과와 잘 소통해서 정비를 해서 도색을 깨끗하게 하십시오.
  예산이 2번 투입되지 않게.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박용식위원   과장님 이해하셨어요? 대답이 영 그렇습니다. 그렇게 좀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여객자동차터미널 소유주는 금호고속인가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이형완위원   주식회사 금호고속이요.
  도비하고 시비 투입해서 환경개선하는 거죠? 그래서 이전재원이고. 
  보통 우리가 환경개선사업 하면 조정교부금 이런 것으로 하는데 시비까지 투입해서 하는 경우가 없는데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전라남도에서 시ㆍ군 터미널을 방문해서 조사했는가 봐요. 5개 시ㆍ군이 대합실 환경이 빈약하다 해서 목포하고 나주 영산포, 화순, 완도, 이렇게 해서 한 5군데 지정해서 내려온 것입니다.
이형완위원   도에서 조사해서. 도에서 조사했으면 도에서 하지 뭔 가난한 시비를 매칭해서 이런 사업을 해요? 조정교부금은 도의원 사업비로 하면 되지? 왜 시비까지 투입하나요? 시비가 더 많아, 5,000만원. 뭐가 안 맞는 것 같아요.
  그렇게 생각 안 하세요, 과장님? 
○교통행정과장 구   준 도에서 이렇게 해서 일방적으로 내려와서,
이형완위원   도비 하면 시비 매칭비율을 확 줄이든가. 도에 3,000만원 잡아놓고 시비 연말에 5,000만원 투입해서 주식회사 대기업 갖다가 줘요? 안 맞는데, 뭐가? 그렇게 생각 안 하세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요즘 공영버스도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형완위원   대기업, 금호고속, 금호그룹 완전 대기업인데 푼돈 갖다가. 자기들 돈 갖다가 자기들 환경 개선하면 되는 거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질의하겠습니다. 
  296페이지 주차장 요금수입 1억 1,400을 감액했는데 여기 주차장 운영을 전부 무인으로 하고 있습니까? 어떻게 관리합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 무인 1대 있고 유인 있습니다.
  주차장이 총 공영주차장 관리하는 데가 50군데 있는데 유료가 8군데 나머지는 다 무료 42개고.
  무인은 5군데입니다. 유인이 4군데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8군데에서 9군데로 느네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유료가 1군데 늘어난 것이 이번 해양공영주차장. 그게 하나 늘어서.
○위원장 김오수   여기 있는 데가 9군데예요? 296페이지. 8개가 아니라 9개라는 얘기죠. 9개 중에서 유인, 무인 한번 해 보세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표기가 좀.
○위원장 김오수   자료로 제출해 주세요. 유인, 무인하고.
  유인으로 했을 경우에 유인에 대해 들어가는 돈이 있을 거 아니에요. 유인, 무인으로 하면 비용 대비 받는 거 한번 따져보려고 그러는 거예요. 자료 주세요. 
  하나 더, 감차 있죠. 298페이지 택시감차. 
  법인택시가 목포에 몇 개죠, 회사가? 
○교통행정과장 구   준 법인택시가 9군데에서 8군데.
박용식위원   총 보유대수가 얼마 정도 됩니까?
○교통행정과장 구   준 법인이 한 600대 정도 됩니다.
박용식위원   법인 8개가 600개 택시를.
○교통행정과장 구   준 이번에 합동조합 택시까지 해서 600대 정도. 개인이 한 920개.
○위원장 김오수   그러면 결국 9개라고 봐야 되겠네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협동조합도 법인에 준해서 관리하기 때문에 9개.
○위원장 김오수   9개에 600대 정도.
  이 사람들이 감차를 신청한 게 어느 정도 누적돼 있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당초에는 5년 해서 총 375대를 감차 계획했는데 매년 해야 되는데 ’19년도에 15대 하고 ’21년도에 올해 5대 하고 내년에도 본예산에 편성 못했지만 추경에 해서 맞춰서.
○위원장 김오수   몇 대 감차해 줄 거예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내년에 25대 예정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15대, 15대, 25대 그렇게 되나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위원장 김오수   이쪽에서 감차 신청한 375대에 대해서 턱없이 부족하네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5년 동안 하기 때문에, 시 재정이 아직 못 따라주니까 감차에 맞는 그 정도 숫자를 못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런데 실제로 시내 다니면서 낭만콜이라든가 보면 택시가 실제로 타려면 어렵더라고요. 없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요즘 법인택시들 가동률이 절반 정도 수준입니다. 자기네들이 50대 있다면 기사도 구하기 힘들고 수입도 그렇게 해서 25대 이렇게밖에 가동이 안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택시를 잡으려면, 물론 보통 시간에는 있지만 아침 출근시간이라든가 저녁 늦은 시간에는 택시가 없어요, 사실은. 그런데 또 감차한다고 그러면 안 맞는 것 같다….
  우리는 3,000만원 하고 자기들 자체적으로 1,000만원 받고 그러죠?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택시감차 보상재단에서 1,000만원 지원해 줍니다.
○위원장 김오수   요구한 쪽에서 법인택시협동조합에서 25대를 내년 추경에 예산 편성한다는 것으로 서로 이해하고 있어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 저희가 설명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 부분 가지고 저도 택시조합에 한번 갔었어요. 가서 내년도 본예산에 꼭 편성해 주라 그쪽에서 그렇게 요청했어요. 이게 추경으로 넘어간 것은 아직 예산 확보를 못했다는 것으로 생각해야 될 거 아니에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예산계에서 저희한테 통보 오기를 2021년도 1회 때 감차보상비를 세워주겠다 이렇게 통보가 왔습니다.
  본예산에 편성하다 보니까 돈이 조금. 
○위원장 김오수   우선순위에서 밀렸다 이 얘기예요?
○교통행정과장 구   준 우선순위에서 밀렸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알겠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님 이하 관계공무원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9분 회의중지)

(11시 05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O 환경수도사업단 
  환경수도사업단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문명식 환경보호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안녕하십니까?
  환경보호과장 문명식입니다. 
  연일 시정발전에 수고하고 계시는 도시건설위원회 김오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께 감사드리며 환경과 소관 2021년 제5회 추경예산안 설명드리겠습니다. 
  311페이지입니다.
  세외수입으로서 세출예산과 중복되므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312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세출예산에서 예산 절감 차원에서 예산 감액과 사업비 잔액 감액예산에 대해서 설명을 생략하고 주요 사업에 대해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사업입니다.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 850대에서 1,107대로 증가된 257대에 대한 사업비 5,140만원을 증액하여 2억 2,44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13페이지 DPF(매연저감장치) 보급사업입니다. 
  당초 140대에서 300대가 증가된 440대로 확대되어 증가분 11억 4,000만원이 증액된 16억 7,200만원 계상했습니다. 
  하단, 야생동물피해예방 사업 일반운영비 중에서 입찰차액에 대한 감액분입니다. 
  314페이지 사무관리비 적외선 열화상카메라 구입비 1,200만원 계상했습니다. 
  나머지 314페이지 하단부터 315페이지는 국도비보조금 집행잔액 반환금으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312쪽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보급사업 있죠.
  기정액은 어느 정도 다 정리됐습니까? 신청 받아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기존 공고를 했을 때 850대 저희가 지원했습니다. 지원하고 부족한 257세대가 있었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 개별당 20만원씩 지원하는 추가 보조금입니다.
박용식위원   올해 추경에 확보된다고 그러면 바로 정리되겠네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12월에 바로 지원,
박용식위원   313쪽 DPF 부착 지원사업 이것도 상당히 부족했었죠? 올해 신청 밀려 있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저희가 신청은 678대가 되어 있는데 저희가 확보한 것은 총 440대분 확보해서 이번에는 부족한 측면이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이번 추경에 조금 증액됐잖아요. 앞으로 신청받은 대수는. 아직도 한 200여 대는 부착 안 했네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내년에 다시,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들은 내년에 선순위를 주나요? 다시 신청받잖아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다시 신청받아야 됩니다.
  왜냐하면 정부정책 비용도 있고 해서 다시 신청을 받아서 선정하게 될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어느 정도 감안하셔서 신청하실 때 이런 부분. 올해 신청이 계속 밀리고 하면. 밀린 사람들이 괜히 그러잖아요. 신청이 안 돼서. 내년에 신청하면 그게 또 늦어서 하는 경우가 있어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매연저감장치는 사실상 정부에서 안 하려는 사업입니다. 노후폐차 쪽으로 많이 유도하고 있습니다.
  왜 그러냐면 이게 2년 사용하고 다음에 보조금 없이 또 고장나버릴 수 있거든요. 2년간 보증이기 때문에.
  전부 해 주라 해도 정부에서 이 사업은 가능하면 적게 하는 사업이고 노후폐차 쪽으로 지금 많이 증액된 상태입니다. 
박용식위원   오래된 차들은 그렇다 이 말이죠?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아니요, 이것은 신규 차부터 해 줍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니까 오래된 차들은 아무래도 폐차 쪽으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예, 폐차 쪽으로 유도.
박용식위원   그런 부분들 친절하게 안내 잘 좀 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가끔 가다 저희한테 민원이 발생하고 그럴 때도 있더라고요. 
  314쪽 적외선 열화상카메라 구입.
  용도는 어디에 쓰실 거예요?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농장 멧돼지를 잡는 데 포수들한테 야간에 잡을 때 이 부분을 임대해 줍니다.
박용식위원   포수들한테 임대를 하기 위한?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그 시기에 맞춰서 야간에 멧돼지 출몰,
박용식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동구 자원순환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자원순환과 박동구입니다.
  자원순환과 소관 2021년도 추경 5회안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319페이지 세입부분은 세출부분과 중복되므로 세출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21페이지 세출부분입니다. 
  올해 경유 연료비 상승으로 인해서 청소차량 연료비가 7,406만 6,000원 증액 계상했습니다.
  아랫부분, 일반보전금으로 생활쓰레기 줄이기 시민아이디어 공모 잔액 87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322페이지입니다. 
  시ㆍ군특별조정교부금으로 북항, 죽교, 대성, 산정동 쓰레기무단투기 CCTV 설치비 2,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아랫부분, 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입니다. 
  환경부 국비 교부에 따라서 국비 24억 9,500만원을 증액 계상했습니다. 
  323페이지입니다. 
  2020년도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으로 집행잔액 및 발생이자 반납액을 계상했습니다. 
  아랫부분, 투명페트병 거치대 보급사업으로 분리배출 거치대 보급사업비 4,642만원 계상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원회수시설 건립 위탁 사업비입니다. 
  실시협약 체결 후에 법인이 설립되어야 사업비를 집행할 수 있으므로 연내 집행이 어려워서 국고보조금 11억원 전액 감액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322쪽 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
  이 사업이 이번 국비만 예산에 잡으셨는데 시비는 없나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시비는 전년도 지방채 100억 발행해서 모두 확보된 상태입니다.
박용식위원   총사업비가 339억 사업이죠? 국비는 161억원, 시비가 178억. 시비는 전체적으로 다 확보됐네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323쪽 슬레이트 처리 지원사업. 반납 한 800만원 하셨네요?
  관련해서 내년에는 이 예산이 주택부분 있죠. 그 부분을 확보해야 되잖아요, 더. 이거 반납한 부분이 비주택이나 지붕개량 사업 같은데, 농촌지역이 아니다 보니까 그런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주택비율을 좀 높여서 확보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그렇지 않아도 제가 몇 번 지적하고 그렇지만 슬레이트사업은 적극적으로 대응하셔야 돼요. 
  이상입니다.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투명페트병 거치대 보급 사업은 투명페트병을 수거하는 그런 건가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작년부터 공동주택은 2020년도부터 투명페트병 분리배출이 의무화되어 있고, 단독주택은 올해 12월 25일부터 분리배출이 의무화되어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여기는 보통 쓰레기집하장 그런 데다 설치하나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그렇습니다, 별도로 배출할 수 있도록.
이형완위원   이게 순수 도사업이어서 도비만 있네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예, 전액 도비만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나 처음 봤어요. 다 도비, 시비 매칭인데 순수 도비 사업 있는 거 처음 봤어. 참 좋은 일인데 놀라서 한번 여쭤본 것입니다.
  도에서 이것은 강요 안 하던가요? 시비하고 매칭하라고.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도가 권장하는 사업이라서 매칭 않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김수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위원   예산은 아닌데요. 시장에게 바란다에 악취 문제가 많이 올라와 있더라고요. 대양산단에서 발생한 악취에 대해서 민원이 접수가 됐는데 해당 과가 환경수도사업단 환경시설관리과, 자원순환과 두 군데서 답변을 다 했어요.
  원인이 뭔지, 너무 심하게 악취가 난다고 하는데 이 내용에 대해서 저희한테 한번도 얘기하신 적도 없고 그래서 이런 내용 여쭤보려고.
  현황파악이 됐습니까?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위원님께서 말씀하다시피 이것은 2개 부서가 관련돼 있습니다.
  저희 자원순환과는 위생매립장 순환이용 정비사업을 하고 있어서 거기에 대해서의 악취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있고요.
  환경시설관리과에서는 여러 가지 시설― 생활폐기물 전처리시설, 하수찌꺼기 건조시설, 음식물 자원화시설―이렇게 3가지 시설이 있습니다. 또 매립장을 포함해서 그런 시설들이 있는데 그 시설 4군데하고 지금 정비사업 하는 곳 해서 5군데에서 혹시 냄새가 나는가에 대해서 3개 과가 합동으로 조사한 적이 있었습니다. 환경과 주관으로 해서 환경과, 환경시설관리과, 자원순환과가 했는데요.
  악취 원인이 밤에도 조사했는데 시설 한 곳에서 나는 경향이 있었다라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그런데 저희가 하고 있는 순환이용 정비사업에서는 미리 악취 방지하는 사전악취제거작업도 하고 있고, 공사 중에 탈취작업, 냄새가 밖으로 나가지 않게 돔에서 하고 있어서 저희 사업장에서는 그렇게 민원이 발생할 정도로 냄새가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자원순환과에서는 아니고 담당하는 데가 그러면,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환경시설관리과와 나머지 과가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그쪽에서 나신다고요?
  그러면 환경시설관리과에 이따 여쭤봐야 되겠네요?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예.
김수미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수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봉도 환경시설관리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존경하는 도시건설위원회 김오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입니다. 
  환경시설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327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327페이지를 봐주시기 바랍니다. 
  환경에너지센터 운영에 민간위탁금입니다. 하수슬러지 처리시설 관리대행비 1억 5,000만원과,
  생활폐기물전처리시설 관리대행비 집행잔액 3억원을 삭감했습니다. 
  이상으로 환경시설관리과 소관 제5회 추경예산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김수미위원   앞서 말씀드렸는데 대양산단에서 발생한 악취부분, 제가 이 내용을 민원접수 같은 경우 너무 심각하다고, 테러 수준이다, 아예 숨을 쉴 수 없다고 하는데 악취에 대한 측정은 하셨어요?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환경보호과에서 악취 측정을 하게 되면 기준치에는 넘지 않습니다.
  우리가 대양산단 문제가 아니더라도 우리 주민지원협의체에서 회의 할 때마다 악취 문제로 얘기하거든요. 그런데 환경공학과 교수들이 더 심하게 나더라도 죄송합니다만 기준치는 넘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 주민들이 악취 기준이 문제가 아니다, 피부로 느끼게 되면 민원이 들어오기 때문에. 환경 기준치는 넘지 않더라도 저희가….
김수미위원   그러면 측정한 결과는 있습니까? 측정치가 있어요?
  11월 16일에 접수됐으니까 그 이후에 측정해 본 게 있습니까?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3년 만에 한번씩 매립장 영향조사를 하거든요. 그때 조사한 것이 있고 이번에 한 것은 없는데 환경보호과에서 측정하면 하게 돼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환경보호과에서 측정하셨대요?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측정 않고 우리가,
김수미위원   우리 목포시에 측정기가 있습니까?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그것은 환경보호과에서 포집해서 전문기관으로 보내는 모양이더라고요.
김수미위원   단장님한테 여쭤볼게요.
  혹시 악취측정기가 있습니다, 목포시에?
○환경수도사업단장 김충   저희가 포집만 해서 분석 의뢰를 하죠. 거기서 성과가 오는데요.
  조금 전에 강봉도 과장이 말씀드렸듯이 그쪽에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서 특히 전기할 때 악취가 발생되고 있어서 합동점검을 한 바 있습니다. 대양산단 쪽에 입주하신 분 몇 분하고. 
  그래서 그런 사항들 정리해서 저희 나름대로 시설들을 정비도 하고 있는데 결론은 보면 그렇습니다. 음식물처리시설 거기에서 일부 발생되고 있고 자원순환이용 정비사업에 저희가 선별해서 야적하고 있지 않습니까? 야적하고 전처리시설에서 나온 것을 야적한 것, 이런 것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데 그게 일시적으로 확 발생되는 것은 아니고 수시로 발생, 
김수미위원   그런데 지금 겨울철이기 때문에 악취가 안 나야 되는데 악취가 나고 있다고.
○환경수도사업단장 김충   요즘 저속으로 저기압이 가끔 형성됩니다. 그게 공기를 누르고 있기 때문에 발생되고 있어서 그쪽 화장장이나 도축장까지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그 정리된 내용이 있으니까 그것은 위원님께 제출해 드릴게요. 
  다만 거기뿐 아니라 북항 쪽 삼진물산 쪽에 그런 악취가 나오고 있어서, 
김수미위원   산공농공단지도 악취 민원이 2군데나 들어와 있네요.
○환경수도사업단장 김충   시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통해서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관리사항을 저희가 정리해서 보고드리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이게 악취가 하루아침에 해결되는 게 아닐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서 대책을 세우셔야 될 것 같습니다.
  대답을 봤더니 너무 두루뭉술하게, 압축포장물을 덮개 씌우기 공사를 추진 중에 있으니까 상당부분 후에 해소되리라 봅니다, 방역하겠습니다, 이런 식으로.
  이분들은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 저희 시에서는 기다리십시오, 언젠가 해결되겠죠, 이런 뉘앙스예요, 이 답변이. 너무 두루뭉술하게. 
  진짜 악취를 겪는 사람들, 특히 대양산단 같은 경우 식품회사도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이렇게 악취가 나게 된다면 거기 식품회사에 대한 이미지도 안 좋아질 거고. 
  대양산단에 대한 이런 내용들이 나오게 된다면 이 산단에 대한 이미지도 안 좋아질 거라고 보여집니다. 
  대책을 세우셔야 될 것 같은데 이 답변으로서는 너무 두루뭉술하게. 
  원인을 못 찾으신 것 같아요.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김수미 위원님, 답변에는 그렇게 안 썼습니다만 음식물자원화시설도 그동안 악취방지시설을 쭉 해 왔고 전부 밀폐를 시켰습니다. 전처리시설도 악취 문제가 있기 때문에 냉각탑 같은 거 이중으로 해서 물을 통해서 가스관이 나가도록 하고 밀폐시키고. 쭉 그런 작업을 해 오고 있고요.
  다만 내년까지 순환이용 정비사업을 하기 때문에 악취 다른 문제가 하나 더 생겼지 않습니까? 그 부분에 대해서 수시로 방역하면서 드론 방역도 하면서.
  우리가 그 대양산단 민원인을 만났거든요. 사실 그분 한 분이 썼습니다. 공사 현장까지 나왔는데요. 순간적으로 나고 최근에 같이 몇 번 만나서 돌았는데 ‘이 정도 잡아주면 좋겠다.’
  또 야간 특별근무조를 편성해서 야간에 계속 방역해 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그분이 고맙다고. 
  앞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 
  다만 매립장이 면적이 워낙 크지 않습니까? 아무리 나대지에 있는 것을 100%는 어렵고 정말 우리가 겸손하게 최대한 악취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 또 조그마한 거 하나라도 주민들과 공감하면서 노력해 가고 있습니다. 
김수미위원   노력하는 모습은 좋은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악취가 났다고 하면 측정을 해서 ‘이 정도는 기준치가 이하입니다, 이 이상입니다, 그렇지만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런 답변이 있어야 된다는 거죠.
  그런데 ‘다소 악취 민원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지만’ 그러면서 시민의 마음을 이해를 못하시는 거예요. 
  정확하게 행정에서도 이것은 기준치 이상입니다, 아닙니다를 보여주면 이분들도 이의제기를 하기 어렵지 않습니까? 
  저는 악취 측정을 하지 않았을까라고 했는데 그 부분이 애매하게 말씀하시는 게, 측정 안 된 것 같습니다.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예, 이번에는 악취 측정 안 했습니다.
김수미위원   한번 측정해 보시고 명확하게 답변해 주시라고 제가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환경보호과와 타협해서 악취 측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김수미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수미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강혜선 수도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과장 강혜선   존경하는 김오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수도과장 강혜선입니다. 
  2021년도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제5회 추경예산안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3페이지부터 15페이지까지는 상수도 사고운영계획 및 예산총칙에 관한 설명으로 생략하고 19페이지 자금운영계획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제5회 추경예산 규모는 4억 8,184만 8,000원을 증액한 309억 4,208만 5,000원입니다. 
  이는 신항배수지 조성을 위한 해수청 원인자부담금 12억 8,000만원, 통합관리기금 예탁금 10억원을 계상하고 예산 집행잔액을 감액 조정하여 반영한 것으로, 세부내용은 뒷부분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3페이지입니다. 
  먼저 세입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상수도 사용료 수입 7억 4,615만 2,000원을 감액 조정했습니다. 
  이는 코로나 등 경기 악화로 가정용, 일반용, 대중탕용 상수도 사업수익 8억 6,080만 3,000원을 감액 조정했고,
  대양산단 입주 공장이 증가하여 산업용 및 공업용 사용 수익을 1억 1,666만 1,000원을 증액하여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34페이지 자본적 수입입니다. 
  공사부담금수입금으로 신항배수지 조성사업과 관련하여 목포지방해양수산청에서 납부한 상수도원인자부담금 12억 2,8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37페이지 지출예산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수및취수비에서 몽탄정수장 일반운영비 및 여비와 주암호 원수구입비 등 3,349만 4,000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이어서 38페이지입니다. 
  장흥댐 정수구입비 1억 6,587만원을 감액하였고,
  급수 관련 여비와 홍보비 36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39페이지에서 40페이지입니다. 
  수도과 정원 감소로 인한 인건비 등 일반관리비 집행잔액을 4억 8,978만 8,000원 감액 조정했습니다. 
  41페이지 중간부분입니다. 
  요금 징수 관련 여비, 수선유지교체비 등 1,54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마지막으로 42페이지 자본지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신항배수지 조성사업 원인자부담금 세입 중 일부를 세출예산에 편성하고 잔액은 투자자산취득 예탁금으로 통합관리기금에 10억원을 예치했습니다. 
  몽탄정수장 착수정 누수개선공사를 위한 유형자산취득 시설비로 1억 9,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 상수도사업회계 제5회 추경예산안에 대해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33쪽 수입예산서 있죠.
  상수도사용료 가정용, 일반용, 대중탕용. 줄어든 이유가 코로나 관련해서 그랬다면서요? 몇 퍼센트 정도나 할인해 주나요? 
○수도과장 강혜선   할인이 아니고,
박용식위원   아니, 감.
○수도과장 강혜선   수도사용량이, 수도량을 적게 썼기 때문에.
박용식위원   할인해 주는 것이 아니라. 코로나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
  일단 코로나 때 아무래도 양이 적다 보니까 쓰다 보니까 사용량이 적어서.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경기악화로.
박용식위원   41쪽 맨 밑에 민간검침원 선진지 견학 있잖아요. 1,040만원.
  격년제로 선진지 견학 했는데 이것도 코로나 관련해서 이번에 견학을 못 갔죠?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금년에 못 갔기 때문에 내년 본예산에 다시 반영해 놨습니다.
박용식위원   선진지 견학을 그러면 내년에 가네요?
○수도과장 강혜선   예, 내년에 바로 보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42쪽 몽탄정수장 착수정 누수개선공사는 방금 자료 주셨죠. 이런 것은 하루라도 빨리 주셨으면 조금 더 볼 건데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올해 상수도사업회계 적자폭이 어느 정도 돼요?
○수도과장 강혜선   감가상각비를 포함하면 한 32억쯤 되는데 그게 감가상각비가 포함됐기 때문에 그러는데 실질적으로 적자로 운영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형완위원   감가상각비 빼면 상수도사업 수입과 지출이 균형을 이루어요? 그러면 괜찮네요?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수도요금 올린다고 그랬잖아요?
○수도과장 강혜선   수도요금은 앞으로. 저희가 시설 자체가 노후가 많이 됐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들을 점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이형완위원   시설 투자를 하기 위해서 수도요금을 올려서 미리미리 준비하신다는 측면이고, 현실적으로 수도요금을 수입을 잡은 것하고 지출한 것하고 균형을 이룬다?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누수율이 어느 정도나 되죠?
○수도과장 강혜선   82.5%입니다.
  금년 82.5%인데 전국 대비 저희가 더 낫고요. 
  돈으로 계산하면 35억쯤 돈이 바닥으로. 
이형완위원   누수로 흘러서 사라진 원수비 35억 정도가 그냥 지하로,
○수도과장 강혜선   원수비가 아니고 정수비.
이형완위원   정수비가 35억 정도 지하로 흘러가버린다.
○수도과장 강혜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상당히 고민을,
이형완위원   누수가 18% 정도 되니까 그게 한 35억쯤 된다 그 말이죠?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이형완위원   일단 알았습니다.
  그런 부분도 더 수치를 올려야 되겠죠.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장 질의하겠습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를 했는데요. 32억이 삼가상각비를 포함하면 적자라고 그랬어요. 이것하고 또 상수도요금을 인상할 거냐를 연계시킬 거 아니에요.
  그러면 총누적적자가 어느 정도 돼요, 상수도특별회계에서? 
○수도과장 강혜선   이것은 1년에 32억이 적자가 난 거고 지금까지 쭉 누적해서 적자가 있을 거예요.
  누적적자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없고 단순히 결산했을 때. 
○위원장 김오수   그러니까 1년에 32억이 되면 10년이면 320억이 되고 100년이면 3,200이 되는 거예요. 적자 누가 보전해 주지 않잖아요. 적자가 계속 쌓이는 거지.
○수도과장 강혜선   2000년도 결산내용으로 보면 1,390억, 1,400억쯤 그렇게.
○위원장 김오수   지금 2020년이잖아요.
○수도과장 강혜선   아, 2020년도.
○위원장 김오수   2020년도까지 적자 쌓인 것이.
○수도과장 강혜선   1,400억쯤 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러니까 1,400억이 쌓여 있으니까 상수도요금에 대해서 검토를 해야 되는데 공교롭게도 코로나로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과 맞물려 있잖아요. 이 부분에 대한 것은 검토해야 돼요.
○수도과장 강혜선   예, 저희가 내년부터 추진을 해서 2024년부터는 상수도요금 인상을 하도록 계획을 잡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그 부분은 검토를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박용식위원   주신 자료를 보니까 착수장이죠.
  착수정이 이제까지 누수됐나요? 
○수도과장 강혜선   이제까지 안 됐고 최근에 누수된 것을 확인했고.
박용식위원   최근 들어서 그랬나요?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사진상 이 정도라면 상당히 누수가 많이 된다는 얘기인데?
○수도과장 강혜선   월 낭비되는 원수대가 17만원, 한 달에 17만원 정도가 누수되고 있다.
박용식위원   이것은 원수죠?
○수도과장 강혜선   이것은 원수죠.
박용식위원   한 달에 17만원 정도. 상당히 양이 많이, 사진상으로 봐도 그러는데.
  1억 9,000 잡았나요. 이번 실시설계 용역을 이제 2,000만원 줘서 공사금액이 그렇게 나와요, 1억 7,000? 
○수도과장 강혜선   예, 나옵니다. 1,100mm 관이 주암댐에서 들어오는 관이거든요. 그것에 대해서 일반적인 공사로 할 수 없습니다. 왜 그러냐면 단수가 돼야 되기 때문에. 그래서 이 부분은 조금 특수한 기술적인 부분을 들어가기 때문에 공사비가 많이 나온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용역을 줘서 해야 한다? 시에서 용역을 안 주고 할 수 있는 사업이 아니다 이 말이에요?
○수도과장 강혜선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무단수로 하려고?
○수도과장 강혜선   저희도 관련해서 한 5~6차례 자문을 구해서 최종적으로 결정을 낸 사항입니다.
박용식위원   이 정도 예산까지 잡고 했는데. 아까 기술적인 부분 때문에 용역을 줘서 한다는 것 같은데 아무튼 시민들이 수돗물 공급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잘 관리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이충완 하수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하수과장 이충완   하수과장 이충완입니다.
  지금부터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회계 하수과 예산입니다. 
  331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특별조정교부금으로 옥암동 삼향천 환경개선시설 조형물 설치 2,000만원을 계상했고,
  2005년 BTL 하수관거정비사업으로 국고보조금 8,00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332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2005년 BTL 하수관거정비사업으로 국고보조금 8,000만원을 감액했고,
  옥암동 삼향천 환경개선시설 조형물 설치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예산입니다. 
  예산서 1페이지부터 12페이지까지는 하수도사업 운영계획 및 예산총칙에 관한 사항으로 자세한 설명을 생략하고 16페이지 자금운영계획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수도사업회계 제5회 추가경정예산 규모는 441억 1,823만원으로 제3회 추가경정예산 대비 4,567만 6,000원이 증액됐습니다. 
  18페이지부터 25페이지까지는 자금운영에 따른 세부적인 사항으로 설명을 생략하겠습니다. 
  29페이지 세입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하수도 사용료 수입 13억 4,532만 3,000원 감액했습니다. 
  지하수용 부담금 수입 900만 1,000원 감액했습니다. 
  다음은 30페이지 타회계건설보조금수입입니다. 
  2005년 BTL 하수관거정비사업 국비 8,000만원을 감액했고,
  옥암동 삼향천 환경개선시설 조형물 설치 사업 도비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과년도 원인자부담금 세입으로 14억 6,000만원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31페이지 타회계전입금수익입니다. 
  남악하수처리장 하수종말시설 유지관리비 2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37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배수펌프장 전기료 지급을 위한 공공운영비 1억 5,635만 7,000원 계상했습니다. 
  이어서 38페이지 시설비입니다. 
  2005년 BTL 하수관거정비사업 예산 1억 4,300만원 감액했고,
  옥암동 삼향천 환경개선시설 조형물 설치 공사 사업비 2,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정부보조금 반환금으로 용당동 연동 역류방지 차단 개선공사 도비반환금 250만원이며,
  예비비 87만 9,000원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목포시 지방공기업 하수도특별회계 5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331쪽 2005년 BTL 하수관거정비사업 8,000만원이 왜 반환하게 ㅤㄷㅗㅆ나요?
○하수과장 이충완   이 관계는 저희가 결산을 합니다. 그래서 국비부분이 결산하다 보니까 결산금액 9%가 줄어든 사항입니다, 8,000만원 정도.
박용식위원   애당초 이것을 몰랐나요?
○하수과장 이충완   1년에 한번씩 결산하기 때문에 그 관계에 대해서는 운영비라든지 그런 것을 전부 다 계산해서 그 관계 부분을 저희가 판단한단 말입니다. 그 결산이 8,000만원 정도 나온 것입니다.
박용식위원   새로운 결산을 하더라도 이 부분에 대해서 그냥 알 건데. 금액이 8,000만원 차이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조금 그렇네. 그 부분에 대해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 좀 주십시오.
○하수과장 이충완   알겠습니다.
박용식위원   332쪽 옥암동 삼향동 환경개선시설 조형물 설치 있죠. 뭐 하실 거예요, 2000만원?
○하수과장 이충완   이 관계는 분수가 있습니다, 삼향천에. 거기에 맞춰서 맞춤 부분으로 조형물 설치해서 경관에 맞게끔 해서 할랍니다.
박용식위원   현재 정해진 것이 있어요?
○하수과장 이충완   현재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도비죠?
○하수과장 이충완   그렇습니다.
박용식위원   분수에 맞게.
  그냥 예산이 바로 내려와서 무조건 거기에 맞춰서 하는 것입니까? 
○하수과장 이충완   지금 도시계획과에서 분수 그쪽 경관개선을 하고 있단 말입니다. 거기에 맞춰서 저희가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도시계획과에서 경관개선하는데 맞춰서.
  그러면 도시계획과에서 경관개선하는 데 예산을 보태는 거예요? 아니면 따로 우리만? 
○하수과장 이충완   따로 그 부분에 대해서 협의해서. 도시계획과와 경관 부분 협의해서 저희가 따로 추진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계획도 없이 도비 받아서 한다는 게 좀 그러네.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김동윤 남해수질관리사무소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해수질관리사무소장 김동윤   안녕하십니까?
  남해수질관리사무소장 김동윤입니다. 
  남해수질관리사무소 소관 제5회 추경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41페이지 남악하수처리장 약품비 집행잔액 탈수용 유기응집제 등 5종의 집행잔액 9,006만원을 감액 편성했습니다. 
  41페이지 수선유지비로 남악하수처리장 자외선 소독설비 보수 등 4건의 수선유지비로 6,0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43페이지 남해하수처리장 포기조 약품 펌프 자동제어시스템 구축비 2,200만원과, 
  장내급수동 소포수 공급펌프 교체비 시설비로 1,700만원 등 3,900만원을 계상했습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환경수도사업단장님 이하 관계공무원께서는 퇴실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46분 회의중지)

(11시 53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O 도시발전사업단 
  다음은, 도시발전사업단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박태윤 도시재생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시정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존경하는 김오수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도시재생과장 박태윤입니다. 
  저희 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드리겠습니다. 
  335쪽 세출분야입니다. 
  골목길 해설사 관광안내 활동비 1,777만 5,000원 감액했습니다. 
  코로나19 지속으로 인하여 관광객 감소에 따른 활동비 절감분입니다. 
  내년에는 조금 더 나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용당1동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 용역 2,720만원을 감액했습니다.
  낙찰차액입니다. 
  336쪽 도시재생사업 추진여비 216만원을 증액했습니다. 
  부서인원 1명이 증가하여 여비 증액분입니다. 현원이 18명입니다. 
  이상으로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손영란 도시문화재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안녕하십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입니다. 
  도시문화재과 소관 2021년도 제5회 추경예산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339페이지입니다. 
  세입예산입니다. 
  서산ㆍ온금 재개발지구 기반시설 설치사업 국비보조금 1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본 사업은 2013년도 국토교통부 신규사업으로 선정되어서 매년 사업비가 교부되고 있습니다. 세출예산에서 이 부분은 다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40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민간경상사업보조인 전통문화 강강술래 전승교육 및 공연 1,000만원과,
  유달산 민속문화 발굴 및 복원 500만원은 코로나19 확산으로 행사 개최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전액 삭감했습니다. 
  강강술래는 문화원에서 하고 유달산 민속문화는 제사의 형식이었는데 그 부분도 올해는 전혀 개최하지 못했습니다. 
  근대문화역사공간 재생활성화 시범사업 인건비 6,200만원과 운영비 1,500만원을 삭감했는데 이 부분은 당초 운영하는 사무실을 올해 1월부터 운영할 예정이었는데 저희가 8월에 2명을 공모해서 직원을 뽑고 운영하다 보니까 7개월분의 인건비와 운영비를 삭감했습니다. 
  341페이지 행사실비 보조금입니다. 
  저희 과에서 우리동네가이드를 만호동과 유달동 주민들을 선정해서 열다섯 분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분들이 코로나19로 인해서 활동실적이 굉장히 저조했습니다. 그래서 거기 활동하지 못하신 활동비용을 1,012만 2,000원을 삭감했습니다. 
  341쪽 위쪽, 삼학도 복원화사업 공원조성공사 시설비 14억원을 계상했습니다. 
  이 부분은 삼학도복원화사업이 문체부와 해수부 국비 363억 도비 약 36억 시비 87억 등 총 1,276억원을 지금껏 확보했습니다. 그런데 문체부 사업 국비 중에 78억 받은 것 중에 14억원이 아직 매칭이 안 돼서 정산을 못한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 시설비를 금년 추경에 14억을 계상하고, 이 시설비 사용처는 공원녹지과에서 삼학도 마스터플랜을 하고 있는데 마스터플랜에서 좋은 안이 나오면 거기에 맞는 시설비로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앞에 세입예산에서 말씀드렸던 서산ㆍ온금 재개발지구 기반시설 설치 사업비 20억원을 계상했습니다. 
  국비 10억원, 시비 매칭 10억원이고, 현재 온금근린공원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거기에 계속 보상하고 있는데 보상이 거의 마무리 단계입니다. 나머지 지토위에 가 있는 몇 건하고. 그 보상비와 그 부분이 굉장히 전부 비어 있다 보니까 위험해서 철거공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도시문화재과 소관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도시재생과도 내가 물어볼 게 있는데 끝나버렸네요, 금방. 질문 좀 해 주시지.
  과장님, 고생 많죠. 
  341쪽 삼학도 복원화사업 관련해서 14억. 
  삼학도복원화사업이 올해까지인가요? 2000년도부터.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국비는 2014년까지 마쳐졌었습니다. 저희가 오랫동안 매칭하지 못한 14억이 남아 있었고요.
박용식위원   국비는 전부 다 확보됐었죠, 그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국비는 전부 다 왔었습니다.
박용식위원   486억 정도 되고 시비, 지방비가 910억 정도 됐잖아요. 912억.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약간 시점에 따라 다르기는 한데요. 방금 말씀하신 저희 시비는, 이 사업으로 인한 시비는 877억으로 보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러면 제가 묻고자 하는 것은 방금 얘기했지만 이런 부분 아닙니까? 지방비 이 금액에 대한 매칭, 마지막 사업비라고 생각하면 될까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국비 매칭에 대한.
박용식위원   마지막 사업비.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보조금 정산이 끝납니다.
박용식위원   이것으면 이제 삼학도 복원화사업이 끝납니까?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아니요, 복원화사업이 끝나는 게 아니라 보조금을 받은. 국비 보조에 대한 저희 시비 매칭 보조금 정산이 끝납니다.
박용식위원   제가 계산해 보니까 국비가 35%, 지방비가 65%로 되어 있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저희 시비가 가장 많습니다.
박용식위원   그에 대한 매칭부분.
  그러면 앞으로 만일에 복원화사업 관련해서 사업을 한다고 그러면 시비로만 다 해야 되겠네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별도의 보조금을 다시 지원요청할 수는 있겠지만 그것은 그다음의 문제고, 앞으로 남은 부분이 성광조선이나 이런 보상 부분이라서요.
박용식위원   올해 세워놨던 20억, 10억 이런 것은 전부 다 보상비 아닙니까? 별도죠?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박용식위원   14억까지. 제가 잠깐 설명을 못 들었는데 이에 대해서 무슨 사업을 하실 예정이세요?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당초 대흥수산을 철거하고 나면 거기가 공원 조성을 예정하고 있었는데 그보다는 이 시설비를 일단 확보해 놓고 공원녹지과에서 마스터플랜을 하고 있어서 그 마스터플랜 결과가 나오면 거기에 가장 적합한 시설을 하는 데 시설비로 쓰여질 것 같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부분을 서로 관련 과와 잘 협의해서 좋은 사업이 될 수 있도록 해 주십시오.
  이상입니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예, 그러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박진홍 공원녹지과장 나오셔서 예산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안녕하십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입니다. 
  존경하는 김오수 위원장님과 위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2021년 제5회 추경예산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345페이지 세입예산입니다. 
  국고보조금 166만원을 삭감했습니다. 
  대체산림자원조성비 지원금 160만원과,
  산림훼손지 현장조사 지원금 50만원입니다. 
  346페이지 세출예산입니다. 
  경관녹지 5호 보상 20억 증액했습니다. 
  옥암수변공원 노후시설 정비사업 데크 및 편익시설 사업으로 2억 증액했습니다. 
  347페이지입니다. 
  대체산림자원조성비 부과 대상지 현장조사 국내여비 116만원 감액했습니다. 
  산림훼손지 현장조사 국내여비 100만원 감액했습니다. 
  348페이지입니다. 
  목공예 기능교육 운영관리 소모품 500만원 증액 편성했습니다. 
  목공예 기능교육 강사수당 500만원 감액 계상했습니다. 
  국고보조금 반환금 3,744만 8,000원 감액했습니다. 
  시ㆍ도비보조금반환금 2만 5,680원 감액했습니다. 
  이상으로 공원녹지과 소관 예산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질의하실 위원님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형완위원   목공예 기능인 이것은 유달산체험관 거기서 하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목재문화체험관.
이형완위원   아직은 시에서 직영하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직영하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교육을 하고 있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습니다.
  현재 프로그램을 유아반, 초등부, 또 성주말성인반, 특강반 그렇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오픈한 지 3개월 됐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8월 19일.
이형완위원   그 뒤로 이용인원이 어느 정도 되던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까지 한 970명 정도.
이형완위원   한 달에 한 300여 명이요. 하루에 10명 정도는 이용한다는 말씀이시네요.
  목공예 기능강사가 상주하면서 교육도 시키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강사가 있고 거기에 대한 체험프로그램을 하고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강사가 몇 분인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 지도사 4명입니다.
이형완위원   4명이나 있어요?
  유아, 성인, 초등, 중등 나눠서 하고요, 그 프로그램에 따라서.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이형완위원   효과가 있는 것 같아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반응은 좋습니다.
  특히 유아반 같은 경우, 유치원들, 어린이집에서는 예약이 계속돼 있습니다. 
이형완위원   알겠습니다.
  이왕 했으니까 홍보를 잘하셔서 학생들 위주로 운영을 잘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형완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박용식 위원님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용식위원   346페이지 공원 및 녹지 토지매입비 20억원 있죠.
  이게 얼른 유추해 보니까 이마트하고 제일풍경채 그 사이네요? 그런가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위치로 보면 이마트 제일3차 있죠. 거기 녹지, 그 완충녹지부터 자동차검사소 이쪽에 걸쳐져 있는 녹지입니다. 대상지가.
박용식위원   그러면 풍경채 쪽이 아니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풍경채는 이마트 옆에.
박용식위원   삼향천 쪽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아니요, 이마트 옆 위치부터 됩니다.
박용식위원   자동차검사소 있는 지역이라면서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거기는 고가다리 옆에.
박용식위원   아니, 지금 이 위치가 옥암동 1058번지가 어디냐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쉽게 얘기하면 바로 이마트 옆에 아파트 앞에 출구. 이마트 출구 쪽.
박용식위원   제가 말씀드린 거기. 이마트하고 제일풍경채 사이다 그 말씀이에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맞습니다.
박용식위원   그 필지가 보상이 안 됐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쪽 필지가 8필지가 있습니다. 법인 2군데, 나머지 개인 여섯 분. 올해 권익위에서. 민원인이 권익위에 진정을 넣어서 권익위에서 보상을 해 줘라 그렇게 결정됐고, 또 어떤 분은 경관녹지를 해제해 달라는 소송 중에 있고. 그래서 저희 시에서 그러면 이것을.
  그 전에도 일부 보상이 된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동안 예산 확보를 못해서 못했다가 그래도 연차적으로 해야 되지 않냐 그런 취지에서 이번 추경에 그 부분의 일부분, 
박용식위원   과장님께서는 아까 8필지라 하셨는데 여기 자료에는 옥암동 1058번지 외에 4필지라고 나왔거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 저희 입장에서는 법인은 차후에. 현재로서는 유보시키고 개인 위주로. 개인이 소유한 땅부터.
박용식위원   개인이 소유한 필지 5필지. 먼저 20억 가지고 보상한다는 말씀입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20억 더 됩니다. 감정평가를 해 보니까 개인필지가 한 86억 정도 나옵니다.
  그것을 4개년, 5개년 정도 나눠서라도 해야지. 비용이 많이 들어서 그렇게 계획을, 
박용식위원   앞으로 예산이 이 관련해서는 계속 올라오겠네요, 몇 년 쪼개서?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시 예산이 허락한다면 매년 세워서 보상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박용식위원   그동안 우리가 임대료 주고 썼나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사실 개인 임대료를 주지는 않았습니다. 본인들이 세금도 내면서 권리행사를 못했습니다. 그래서 억울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래서 세금은 지금 현재 감면해 주고 있고 대신 빨리 보상을 해 줘야,
박용식위원   아까 말슴하신 대로 권익위 권고사항이라든가 그런 부분이 왔다면서요.
  그 부분 자료로 주시고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리 하겠습니다.
박용식위원   옥암수변공원 노후시설, 전부터 이 부분이 얘기가 됐는데 예산이 안 따르다 보니까 이번에 2억을 추가해서 하네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본예산에도 일부 세웠습니다만 유지보수입니다.
  옥암수변공원 데크 설치가 2010년도에 준공된 거라 계속 노후화되고 그래서 일부 보수하는 차원만 되고 있고, 전체를 교체해야 할 시기인데 미처 못합니다. 사실 교체하려면 18억 정도 되는데 그것을 확보 못해서,
박용식위원   이렇게 찔끔찔끔 하다가는 오히려 비효율적인 거 아니에요? 어느 정도 예산을 잡아서 한꺼번에 할 때 전체적으로 해 줘야 하는 거 아닙니까?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게 하고는 싶은데 예산 형편이 그렇지 않은 것으로,
박용식위원   다른 예산을 조금 줄이더라도 이런 예산은 한꺼번에 해서 한번에 할 수 있도록. 아니면 구간별로 한다든가 할 수 있도록 해야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 도비 확보해서 하려고 저희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매칭사업으로 해서.
박용식위원   내년 본예산에는 확보가 안 됐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현재는 없습니다.
박용식위원   도의원들한테 이런 예산 주라고 하세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의원님들도 필요성은 느끼고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그래서 적극적으로 확보해 줌으로 인해서 매칭해서 할 수 있으면 한번에 구간별로 나눠서. 2번, 3번 나누더라도 해야지 찔끔찔끔 이런 식으로. 정비사업 위주로 하다가 보면 결국에는 이중으로 투입돼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일부분 1억 5,000 정도는 일부 구간 교체하고 일부는 응급복구로 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박용식위원   아무튼 잘 좀 해 주시고.
  조금 전에 도시문화재과에 예산이 14억으로 해서 삼학도 복원화조성사업이 있어요. 대흥수산 아시죠. 그 자리 철거하고 그 부지를 가지고 얘기하는데 제가 아까 말씀드렸습니다만 공원녹지과와 같이 연계해서 함께 하는 것으로 얘기하시더라고요. 
  이 부분은 아무튼 예산 사용하는데 서로 간에 중복되는 게 없고 낭비되지 않게 계획 잘 좀 세워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상입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긴밀히 협의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박용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또 다른 질의하실 위원 없습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위원장 간단히 질의하겠습니다. 
  경관녹지보상이 20억 이렇게 올라왔어요. 그런데 여기 말고 많이 있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저희 공원과 소관은 여기만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마트 옆에 무슨 아파트 앞 경관, 다음지도에서 찾아보니까 1058번지가 이마트 옆에 있는 301동 앞에 있는 그 경관녹지 같아요.
  공원녹지과에서 관리하고 있는 것들은 다 이번에 이 5필지로 해결되나요? 그런 거 아니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공원과에서는 완충경관녹지지역. 아까 일몰제에 따른 유달산이나 그런 경우도 보상하고 있지만 경관녹지 쪽에서는 여기만 남아 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이번 1058번지 외 4필지가 전부 301동 앞으로 가는 쭉 거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쉽게 얘기하면 제일3차 앞에. 삼향천 옆에 3차 아파트 옆 녹지대부터 쭉 이마트로 해서 이마트 건너 삼성전자 뒤에 그리 해서 자동차검사소까지.
○위원장 김오수   301동 앞에 쭉 연결된 게 아니고?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예.
○위원장 김오수   이게 평당 얼마 정도나 되는 거예요?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평당은 다 틀립니다만 저희가 8월 감정평가는 했습니다만. 감정평가 해서 보상예정가를 잡았습니다.
  아직 평당 단가까지는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만. 
○위원장 김오수   55만 9,278㎡면 평당….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전체면적은 그 정도인데 감정평가를 교통안전공단과 이마트 것은 빼고 했습니다. 법인이라. 먼저 개인 위주로 감정평가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아까 박용식 위원님이 자료를 요청한 것 같아요. 그 자료에 포함해서 위원님들이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그렇게 하겠습니다. 위원님들 이해되시도록 자료 제출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 및 질의ㆍ답변의 건” 종결을 선포합니다.
  오늘 회의는 이것으로 마치고, 다음 회의는 11월 29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회하여 일반부의안건 심사ㆍ의결 및 2021년도 목포시 제5회 추경 예산안 심사ㆍ의결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370회 목포시의회 2021년도 제차 정례회 회기중 제4차 도시건설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4분 산회)


○출석위원수 : 6명
○출석위원
이형완     박용식     최홍림     김오수
백동규     김수미
○출석공무원
(안전도시건설국)
안전도시건설국장 김형석
도시계획과장 오병주
안전총괄과장 김현종
건축행정과장 김재성
건설과장 김재진
교통행정과장 구  준
자동차등록사무소장 조영매
(환경수도사업단)
환경수도사업단장 김  충
환경보호과장 문명식
자원순환과장 박동구
환경시설관리과장 강봉도
수도과장 강혜선
하수과장 이충완
남해수질관리사무소장 김동윤
(도시발전사업단)
도시발전사업단장 박금재
도시재생과장 박태윤
도시문화재과장 손영란
공원녹지과장 박진홍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윤주명
주무관 양혜숙
속기사 박소영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 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오수 (서명/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