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23회 제2차 정례회

목포시의회 본회의회의록

  • 제2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2015년 11월 23일(월) 오전 10시 01분

의사일정(제2차 본회의)
1.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
2.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
4. 본회의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1.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2.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10시 01분 개의)

○의장 조성오  - 본 회의 개의에 앞서 고 김영삼 대통령 서거에 삼가고인의 명복을 비는 내용으로 잠시 묵념을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주시기 바랍니다.
- 일동 묵념!
( 묵 념 곡 반 주 )
- 바로!
-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일 동 착 석 )
-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23회 목포시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 의 사 봉 3 타 )

1.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의장 조성오  - 의사일정 제1항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하여 박홍률 시장으로부터 시정연설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 박홍률 시장님께서 나오셔서 시정연설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홍률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조성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오늘 2016년도 목포시 예산안을 시의회에 제출하고 심의를 요청드리면서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과 주요사업에 대해서 말씀드리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합니다.
- 올 한 해도 시민의 복리증진과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시정에 적극적인 협조와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또한, 생업의 현장에서 묵묵히 땀 흘리며 시정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25만 시민 여러분께도 감사말씀을 드립니다.
- 그동안 저는 “시민과 함께하는 희망찬 새 목포”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며 오직 목포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었습니다.
- 무엇보다 목포의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야 된다는 절실한 심정으로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을 전국 공모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와 연계한 뉴 관광프로젝트 사업들을 추진하여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해 나가겠습니다.
- 우리 시민의 큰 염원인 전남지방공무원교육원 유치를 위해서도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또한 편의성과 접근성이 좋은 도시지역으로 다도해의 풍광과 다양한 해상체험 교육이 가능한 우리시의 장점을 최대한 부각하여 진도군·신안군과 공동 유치단을 구성, 반드시 유치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끈기 있고 적극적인 세일즈 행정으로 대양·세라믹 산단에 삼화양행 등 7개 기업, 237억원의 분양계약을 체결하고 40여개의 잠재기업을 발굴하여 계속 접촉하고 있습니다. 
- 이들 기업들의 투자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는 내년부터는 우리 지역의 어려운 지역경제도 조금씩 나아질 것으로 생각합니다.
- 작년 말 삽진항 국가어항 지정에 이어 남항 배후부지에 국비 124억원이 투입되는 서해권 해상종합교육장이 유치되어 우리시가 보다 안전한 해양중심 도시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 시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해 목포 화장장과 도축장을 대양동으로 이전하였으며, 120년만에 복원한 목포진 역사공원, KTX호남선 개통, 목포~보성간 남해안철도 착공, 목포 항구축제의 성공적인 개최 등은 목포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 이러한 우리시의 행정을 중앙에서도 높게 평가하여 지역발전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전국 지자체 일자리 경진대회 우수상 등 15개 분야에서 4억 3,000만원의 상사업비를 획득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 또한, 열악한 재정여건 극복을 위한 국비예산 확보를 위해서도 지역 국회의원님, 도·시의원님들과 함께 최선을 다한 결과, 내년도 예산을 올해보다 582억원이 늘어난 2,293억원을 정부 예산안에 반영시켰습니다.
- 신규사업은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 80억원, 서해권 해상종합교육장 조성 5억원 등 총 9건에 103억원이 반영되었습니다.
- 주요 계속사업으로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송정~목포) 건설 사업비 1,100억원, 남해안철도고속화(목포~보성) 사업비 250억원, 만호·동명동 일대 해수침수방지 사업과 대반동 유달해수욕장 복원 사업비 39억원, 목포 신항 배후단지 조성 등 신항개발에 222억원, 북항 개발사업에 137억원, 용해지구 백련배수펌프장 등 하수관거 정비사업 264억원, 서남권 친환경 수산종합지원단지 조성 37억원 등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이 될 것입니다.
- 존경하는 조성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2016년에도 해야 할 일이 산적해 있지만 국내외 경기 및 목포시의 재정상황은 녹록지 않습니다.
- 내년도 국내경제 성장률은 올해와 비슷한 2.8% 대로 정체될 것으로 예상되며, 세계경제의 저성장·저물가 기조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그리고 정부 복지정책의 지속 확대와 의무적 경비 증가로 현안사업의 투자 재원을 확보하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입니다.
- 지방세 및 세외수입 등 자주재원은 올해보다 152억원이 증가했지만 정부의 복지정책 확대에 따른 지방비 부담분 증가 등으로 복지 관련 의무지출은 올해보다 34억원이 증가되었고 신규 국비사업과 우리시 현안사업 해결을 위해 237억원의 재정을 새롭게 부담해야 합니다.
- 오늘 시의회에 제출된 2016년도 목포시 예산안은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경상예산은 최대한 억제하고 시급한 사업예산과 꼭 필요한 사업위주로 고민을 거듭하여 편성하였습니다. 또,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위해 지방 보조금 심의에 민간위원을 참여시켜 심도 있게 검토 확정하였고, 어려운 재정여건이지만 주민참여예산을 올해보다 확대하여 36억원을 편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시민 각계각층의 다양한 요구와 진행중인 사업들을 모두 수용하기에는 재원이 부족하여, 우선, 서민생활 안정에 힘쓰고 사업의 경중과 완급을 가려 투자가 불가피한 핵심 현안사업과 꼭 해야 할 신규사업에만 예산을 반영하였습니다.
- 이러한 여건들을 감안하여 편성한 2016년도 예산안의 총 규모는 6,483억원으로 금년도 본예산 6,228억원보다 255억원, 4.1%가 증가된 규모입니다.
- 이중 일반회계는 5,331억원으로 2015년 본예산 5,200억원보다 2.5%인 131억원이 증액되었고, 특별회계는 1,152억원으로 2015년 본예산 1,028억원보다 12.1%인 124억원이 증액된 규모로 편성되었습니다.
- 일반회계 세입예산은 지방세 등 자체수입이 1,102억원이고 지방교부세 및 보조금 등 의존수입이 4,079억원이며 보전수입이 150억원으로 재정자립도는 20.67%입니다.
- 부문별로 주요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 먼저, 사회복지부문은 올해보다 2.4% 증가한 2,484억원으로 일반회계의 46.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보편적 복지를 실현하고 생활이 어려운 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예산은 적극 반영하였습니다.
- 올해, 기초연금제도의 본격시행으로 노인복지예산이 크게 증가되었고, 내년에도 65세 수급인원 증가에 따라 소요예산은 계속 늘어나지만 어르신들이 활기찬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인복지회관을 원도심에 신축하고 노인돌봄 종합서비스 제공과 경로당 및 노인복지관 운영을 내실화하는 등 노인복지서비스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보훈단체의 숙원사업인 보훈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정 지원과 긴급복지지원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과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관 협력 강화로 복지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 장애인 편의시설 확충 및 맞춤형 일자리 지원과 중증 장애인 지원사업 확대로 장애인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 관광·경제·환경부문은 345억원입니다. 목포의 랜드마크가 될 해상케이블카 설치사업을 민간투자로 추진하면서 기존 관광인프라 사업과 연계한 고하도 유원지 개발, 리조트 건립 등 뉴 관광프로젝트 사업을 연쇄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 중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 사후면세점 지정과 여행장려금 지원을 확대하고, 의료기관이 밀집되어있는 백련로를 ‘메디컬 스트리트’ 로 조성하여 의료관광이 활성화 되도록 하겠습니다. 
- 대양산단과 세라믹산단 분양에 총력을 기울여 일자리가 있는 경제기반을 구축하고, 한·중 FTA발효에 대비한 중화권 국제교류 강화 및 수출기업을 장려하겠으며, 중소기업 및 벤처기업과 사회적기업을 지속적으로 육성하면서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일자리 창출로 취업 및 고용안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금년 12월에 개장하는 남진 야시장 등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과 원도심 도시가스 공급 보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17년 만에 부활 개소한 농업지원센터를 활용하여 농업인 소득향상에도 힘쓰겠습니다.
- 생활폐기물전처리시설이 금년 12월에 완공됨에 따라 매립 폐기물 대폭 감소와 매립장 사용기간이 연장되고 음식물류 폐기물의 안정적 수거와 깨끗한 거리 조성으로 쾌적한 환경조성과 아름다운 시가지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삽진항 국가어항 개발 등 항만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서해권 해상종합교육장을 내년부터 건립 추진하여 안정성 강화 및 서해권역 선원들의 부산까지 장거리 출장교육 등 불편이 해소되도록 하겠습니다.
- 목포 수산식품지원센터를 중심으로 서남권수산종합지원단지, 해양수산복합센터, 씨푸드타운 등 수산물의 가공·수출·유통·연구기능이 집약된 목포권 해양수산 융·복합벨트 조성을 추진하겠습니다.
- 또한, 해양레저사업과 달리도·율도 등 도서개발사업도 지속적으로 차질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 교육·문화·체육 분야는 358억원이 투입됩니다. 교육, 문화, 체육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미래를 위한 투자로 소홀함이 없이 시민의 행복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우수인재 양성과 학교별 교육특화프로그램을 계속 지원하고, 친환경 무상급식 지원과 시민아카데미 강좌, 주민사랑방 프로그램 운영으로 평생교육을 실현하겠으며 전남진로교육원 등 도 단위 교육기관 유치를 적극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구)목포 일본영사관 등 지역문화자원을 보전하면서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고 이난영 탄생 100주년 기념행사, 목포진 역사공원 수군교대식 등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를 개최하여 예향 목포의 이미지를 높이겠습니다.
- 동별 작은도서관 조성에 힘쓰고 영어도서관 개관 및 시립도서관 문화프로그램 상시운영과 시립예술단 등 각종 예술활동 지원을 통해 시민 문화 향유권 증진에 힘쓰겠습니다.
- 목포야구장 건립을 추진하여 생활체육을 활성화하고, 목포국제축구센터를 중심으로 각종 대회와 전지훈련팀을 유치하여 스포츠 중심도시 목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도시건설 부문은 976억원이 투입됩니다. 
- 도시재생사업은 금년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주민협의체 등 추진 진용을 갖추었으며 내년부터는 본격 사업을 시행하여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습니다.
- 또한 원도심 중심상가와 연계된 트윈스타 주변 도심관통도로 1~2차 구간 개설을 추진하여 원활한 도심순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트윈스타 행정타운에 목원동 주민센터, 교육문화사업단, 상하수도사업단, 도시개발사업단과 주민편의기관을 입주시켜 제2청사기능을 담당하도록 하여 원도심 활성화에 기여하겠습니다.
- 서산온금지구 기반시설구축, 만호지구 주거지 재생사업, 산정동 가톨릭성지 조성사업, 임성지구 개발사업 등도 계속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 옥암 대학부지 개발계획 용도변경을 시민들과 시의회의 의견을 지속 수렴하면서 내년 상반기까지 용역을 완료하고 2030 목포 도시기본계획 수립과 기본경관계획 수립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올해 지역발전사업평가 우수사례로 선정된 철도폐선부지 웰빙공원 조성사업을 마무리하여 시민들의 편안한 휴식공간으로 만들겠습니다.
- 종합적인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하여 ‘CCTV통합관제센터’ 를 국비를 확보하여 추진하고 안전 취약지역 및 어린이보호구역 등 CCTV 추가 설치로 안전한 도시를 구현하겠습니다.
- 입암산에 생태숲 조성과 입암산~용라산 등산로 연결, 양을산 유아숲 체험원 조성, 유달산 영산기맥 트레킹길을 조성하여 시민들의 쉼터와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겠습니다.
- 상하수도 분야는 942억원입니다.
- 맑은 물의 안정적인 공급을 위해 노후 급·배수관을 지속적으로 교체하면서 수질검사를 더욱 강화하고 누수탐사 및 정수장 여과지 시설 개선 등 수도시설의 관리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저지대 상습 침수 방지를 위해 용당1·2동, 상동 하수도 정비사업을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백련배수펌프장 신설, 삼향천·임성천 생태하천 복원, 북항 하수고도처리 설치사업, 남악신도시 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등도 차질 없이 시행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시민건강 증진 및 질병예방 관리를 위한 보건 분야에 103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에 41억원, 일반 공공행정 분야에 213억원, 인건비 및 행정경비 971억원, 예비비 5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 어려운 재정 여건 속에 편성한 예산이므로 아끼고 또 아껴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재정운용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조성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별도로 꼭 말씀드릴 것이 있어서 추가말씀 드리겠습니다. 
- 대양산단사업부지 책임분양 확약변경동의안이 의회에 지금 제출돼 있습니다. 
- 상임위 위원 여러분들께서 일단 가결시켜주셨습니다. 그러나 본회의장에서 모든 의원님들께 다시 한번 보고를 드리겠습니다. 
- 지난 2012년 민선5기 2012년 1월 20일 전임목포시장과 약정된 바 있는 대양산단사업부지 책임분양확약협약서 내용에 의하면 목포시는 내년 2016년 4월 2일까지 대출금의, 총 사업비 2,909억원의 50%인 1,454억 5,000만원을 상환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상환 총 2,909억원의 첫 상환이 바로 준공과 동시에 4개월 만에 상환해야 할 수밖에 없는 그런 협약서로 2012년 1월 20일 전임목포시장님과 관계채권자 측하고 협약서가 되어 있습니다. 
- 현 목포시 재정여건상 도저히 감당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현재 목포시는 총 부채 2,690억원, 차입급만 따졌을 때 700억원입니다. 
- 그래서 우리가 지방채를 발행할 수 있는 한도액이 24억원에 불과합니다. 지방채를 만들어서 갚을 수도 없는 상황입니다. 또 저희들이 내년 2월 준공입니다. 준공을 앞두고 부지를 선분양한다고 뛰어 다녔습니다. 준공도 안 된 땅을 누가 사기란 어려운 사실입니다. 아파트가 분양준공이 안 되어 있는데 미리 무조건 아파트 세우겠다고 해놓고 분양해 나가고 있었던 상황입니다. 그래도 저희들이 금년 3월부터 열심히 뛰어서 지금 17%선까지는 분양을 했습니다. 
- 그러나 이 분양이라는 것은 몇 차례에 걸쳐서 분양대금이 들어오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약 50억 정도 현재 계약금으로 들어와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지금 74억 정도 현재 상태 그렇습니다. 그래서 고유직책으로 내년 4월 2일 이때 1,454억원을 도저히 납입할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양산단주식회사안은 자칫하면 부도에 이를 수가 있고 부도가 일어나서 그 자금들을, 사업비들을 현재 공사하고 있는 업체들에게 내려지지 못하게 되면 지금 기업어음으로, 6개월짜리 어음으로 현재 돌고 있습니다. 
- 그 기업어음을 막지 못하게 되면 정말로 어려운 상황이 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부도위기에 있는 대양산단 땅을 어느 누가 사러 내려오겠습니까? 그래서 저희는 부득이 이번에 대양산단사업부지 목포시 책임분양 확약협약서를 변경해 주십사 하고, 변경코자 저희들이 계획을 세워서 의회에 부득이하게 동의안을 제출했습니다. 
- 그래서 이 부분은 그렇습니다. 이번 민선5기의 의회와 민선6기의 의회는 분명히 다릅니다. 민선6기 의회는 이 부분이 목포시가 재정위기에 내년 4월이면 도달되고 대양산단이 익사할 수 있는, 물에 빠질 수 있는 그 상황을 여기 계시는 의원님들이 본회의에서 그대로 가결시켜주신다면 물에 빠질 수 있는, 목포시 재정이 도탄에 빠질 수 있는, 또 대양산단이 휘청거릴 수 있는, 부도가 날 수 있는 상황을 구제해주시는 의원님들로 기록될 것입니다. 그리고 목포시에 이 어려운 대양산단이 이 순조롭게 갈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의원님들이 되실 것입니다. 
- 그래도 이미 이 땅을 가지고 저는 3년 동안에, 제 임기동안에 50%를 넘겨서 분양하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 약속하겠습니다. 
- 그리고 저희들이 매년 재정차입금 상환상태를 보니까 404억원을 2019년 2월까지는 갚아집니다. 그렇게 되면 404억에다가 또 저희들이 분양을 2018년까지 해내면, 모아서 하게 되면 저희들이 위기도 극복하고 그리고 그다음에 덜 팔린 문제는 저희들이 재정위기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저희들이 40%가, 차입금 기준으로 해서 40%가 넘게 되면 재정위기단체로 지정되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이번에 의회에서 동의해주시면 저희들은 분명코 이 위기도 극복하고 목포시 대양산단 땅을 팔아가지고 2019년 되면 모든 것이 거의 해소된다. 이것을 보고를 드립니다. 
- 아무튼 현명한, 우리 목포시 의회 의원님들께서 현명한 선의의 결정을 해주십시오. 의결을 해주시기를 간곡하게 호소드립니다. 
-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 조성오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 저는 항상 목포의 밝은 미래를 생각하면서 목포시청 공직자와 함께 지역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 앞으로도 변함없는 상생협력을 부탁드리면서 의원님들의 의정활동에 더 큰 영광이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 끝으로, 시민 여러분의 가정과 직장에도 항상 웃음과 행복이 충만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오  - 박홍률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의사일정 제1항에 대해서는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예비심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결과를 오늘 구성되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12월 7일까지 제출하여 심사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목포시장 제출】 
○의장 조성오  -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송명완 기획관리국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국장 송명완  
- 존경하는 조성오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 안녕하십니까? 기획관리국장 송명완입니다.
- 목포발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하고 계시는 의원님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해드리면서 “2015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 별책으로 배부해 드린 2015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예산 개요를 중심으로 2015년도 제2회 추경예산 규모 일반회계 세입·세출예산 총괄 특별회계 세입·세출예산 총괄 그리고 주요사업 순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먼저 1페이지 2015년도 제2회 추경예산 규모입니다.
- 2015년도 제2회 추경예산은 6,588억 7,500만원으로 제1회 추경예산 6,653억 900만원에서 64억 3,400만원이 감소되어 1회 추경 대비 0.97%가 감소되었습니다. 이중 일반회계는 5,471억 8,600만원으로 제1회 추경예산 5,470억 3,300만원보다 1억 5,300만원이 증가되어 1회 추경 대비 0.03%가 증가한 규모입니다. 세입예산은 자체수입이 1,099억 3,700만원으로 지방세가 902억 1,500만원, 세외수입이 197억 2,200만원이며 의존수입은 4,109억 9,200만원으로 그중 교부세가 1,448억 8,100만원, 조정교부금 153억 4,100만원, 국고보조금 1,943억 500만원, 도비보조금 564억 6,500만원이며, 보전수입은 262억 5,700만원으로 재정자립도는 1회 추경 대비 0.3포인트 증가된 20.09%가 되겠습니다. 일반회계 세출예산 5,472억원을 기능별로 설명드리면, 일반공공행정분야 205억원, 공공질서 및 안전 18억원, 교육 132억원, 문화 및 관광 284억원, 환경보호 468억원, 사회복지 2,418억원, 보건 117억원, 농림해양수산 155억원, 산업 중소기업 93억원, 수송 및 교통 354억원, 국토 및 지역개발 358억원, 예비비 및 기타가 869억원이 되겠으며, 공기업 및 기타특별회계 예산은 1,117억원으로, 1회 추경예산 1,183억원 대비 5.57%가 감소한 규모로 회계별로는 공기업특별회계인 상수도 사업 302억원, 하수도 사업 547억원, 공영개발 사업 146억원이고, 기타특별회계인 주택사업 8억원, 의료보호사업 39억원, 교통사업 71억원, 기반시설사업 3억원이 되겠습니다. 
- 다음은 2페이지 일반회계 세입예산 총괄입니다.
- 일반회계 세입예산액은 5,471억 8,500만원으로제1회 추경예산 5,470억 3,300만원 대비 1억 5,200만원이 증액되었습니다. 세입예산의 증감내역은 지방세 수입이 13억 4,800만원, 세외수입 3억 4,900만원, 지방교부세 12억 2,600만원, 조정교부금 2,400만원이 각각 증액되었으며 국도비 보조금 수입이 27억 9,500만원이 감액되었습니다. 
- 다음은 3페이지 일반회계 세출예산 총괄입니다.
- 세출예산의 증감내역은 일반공공행정분야 4억 4,300만원, 공공질서 및 안전분야 1,200만원, 문화 및 관광분야 10억 5,900만원, 보건분야 9억 5,600만원, 농림해양수산분야 6억 2,200만원이 각각 증액하였으며 교육분야 3억 6,000만원, 환경보호분야 3억 1,500만원, 사회복지분야에 58억 1,400만원이 각각 감액하였습니다. 
- 이어서 4페이지입니다.
- 산업 및 중소기업분야 4억 4,500만원, 수송 및 교통분야 25억 1,900만원,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40억원이 각각 증액하였으며 예비비 34억 4,600만원 감액, 인건비를 포함한 기타분야에서 3,100만원을 증액하여 계상하였습니다.
- 다음은 5페이지 특별회계 세입예산 총괄이 되겠습니다.
- 특별회계 예산액은 1,116억 8,900만원으로 1회 추경예산 1,182억 7,500만원 대비 65억 8,600만원이 감소하였습니다. 세입예산은 세외수입 65억 5,500만원과 보조금수입 1억 5,500만원을 감액 편성하고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 수입 1억 2,400만원을 증액 계상하였습니다. 
- 다음은 6페이지 특별회계 세출예산 총괄이 되겠습니다.
- 세출예산은 환경보호분야 50억 9,700만원 감액, 사회복지분야 9,900만원 증액, 수송 및 교통분야 5억 3,200만원 감액, 국토 및 지역개발분야 9억 8,900만원 감액, 기타분야에 6,600만원을 감액 계상하였습니다. 
- 다음 7페이지 금번 추경에 계상된 주요사업을 말씀드리면, 방범용 CCTV 교체 및 신설에 7억원, 생계 및 교육급여 4억 7,900만원, 공생재활원 신축 이전 5억원, 고기능세라믹 원료소재 기반구축 지원 3억 5,000만원, 세라믹산업 생태계 조성사업 1억 5,000만원, 수산물 산지가공시설 지원 3억원, 원도심 도시가스 공급지원 1억 3,000만원, 목포역 주변 버스승강장 등 경관개선사업 2억원, 철도폐선부지 웰빙공원 및 마을안길 조성 3억원, 대박마을 진입로 개설 5억원, 
- 이어서 8페이지입니다.
- 세라믹산단 연결도로 개설 3억원, 신흥동 급경사지 정비사업 3억원, 유류세 연동 보조금 9억 9,600만원, 녹색쌈지공원 조성사업에 5억 5,000만원, 입암산 생태숲 조성사업 3억 8,000만원, 대성동 연산배수지 일원 도로개설사업 3억원, 도시재생 전략계획 및 선창권 활성화계획수립 3억원, 서산·온금지구 재개발사업 20억원을 각각 계상하였습니다. 
- 이상 보고드린 바와 같이 금번 추가경정 예산안은 2015회계연도를 마무리하는 추경예산으로써 세출예산 집행잔액 및 절감예산액 반영과 국도비 보조사업 변경분 조정, 신흥동 급경사지 정비사업 등 금년도 사업 마무리와 특별교부세 지원금 그리고 국비보조사업 추진에 따른 지방비 매칭액 등 최소한의 규모로 계상하였습니다. 
- 아무쪼록 의원님 여러분께서 깊은 이해와 배려로 금번 추경예산에 계상된 사업들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가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2015년도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조성오  -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의사일정 제2항 또는 예비심사를 위해서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여 심사하도록 하겠습니다.
- 각 상임위원회에서는 예비심사결과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11월 25일까지 제출하여 심사하는데 차질이 없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의장 제의】 
○의장 조성오  -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의 건은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4항의 규정에 따라 제323회 목포시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기간중 부의된 예산안을 심사한 것입니다.
- 그러면, 목포시의회 위원회 조례 제9조의 규정에 의하여 금번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을 추천하겠습니다.
- 기획복지위원회 소속 이재용 의원님, 김금자 의원님, 유혜경 의원님, 위수전 의원님, 관광경제위원회 소속 여인두 의원님, 문경연 의원님, 김휴환 의원님, 노경윤 의원님, 성혜리 의원님, 도시건설위원회 소속 강찬배 의원님, 이기정 의원님, 최석호 의원님, 김귀선 의원님 이상 열세 분 의원으로 구성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 예, 없습니다.
○의장 조성오  - 이의가 없으므로, 방금 호명해 드린 열세 분의 의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가 구성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방금 구성된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는 “2016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예산안”과 “2015년도 목포시 일반 및 특별회계 제2회 추경 세입·세출 예산안”을 심사하시고, 추경예산안 결과는 11월 30일 제3차 본회의에 보고하여 주시고, 2016년도 본 예산안 결과는 12월 17일 제6차 본회의에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그러면,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출을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0시 37분 회의중지)

- 회의를 속개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33분 계속개의)

-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최석호 의원님, 부위원장에는 김귀선 의원님이 선출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4. 본회의 휴회의 건【의장 제의】 
○의장 조성오  - 끝으로, 의사일정 제4항 “본회의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위원회 활동을 위하여 11월 24일부터 11월 29일까지 6일간 본회의를 휴회하고자 하는데, 이의 없습니까?
○의원들  - 예, 없습니다.
○의장 조성오  - 이의가 없으므로, 본회의를 6일간 휴회하기로 결정되었음을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 제3차 본회의는 2015년 11월 30일 월요일 오전 10시에 개의하여 “일반부의안건 의결” 및 “2015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 의결” 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상으로, 제323회 목포시의회 2015년도 제2차 정례회 제2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 산회를 선포합니다.
( 의 사 봉 3 타 )
(11시 34분 산회)


◇출석의원수 : 22명
◇출석의원
◇출석공무원
목포시장 박홍률
부시장 이재철
기획관리국장 송명완
자치행정복지국장 김찬익
관광경제수산국장 김문옥
안전도시건설국장 윤인영
보건소장 김엔다
교육문화사업단장 문광경
상하수도사업단장 김치중
도시개발사업단장 심인섭
◇출석사무국직원
사무국장 유영춘
전문위원 박상범
전문위원 양회성
전문위원 김철준
전문위원 이연근
의사담당 손순철
속기사 강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