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66회 목포시의회(임시회 폐회중)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록

  • 제2호
  • 목포시의회사무국


일  시   2021년 5월 20일(목)
장  소   소회의실

의사일정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

부의된 안건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14시 03분 개회)

○위원장 김오수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정의 달 5월임에도 불구하고 가정보다는 지역 현안 사항과 주민들의 권익 및 복리증진을 위하여 바쁜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위원님들을 건강한 모습으로 이 자리에서 다시 만나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차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개회하겠습니다.
  지난 5월 17일 첫 회의에 이어 오늘 두 번째 회의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을 채택하도록 하겠습니다.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위원장 제의)  
○위원장 김오수   의사일정 제1항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을 상정합니다.
  김휴환 부위원장께서는 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해 주시고, 위원 여러분께서는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서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휴환위원   김오수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김휴환 부위원장입니다.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배부해 드린 활동계획안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한 11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으며, 활동기간은 2021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중점 활동 방향으로는 목포시의 대응전략 업무보고, 목포 시내버스 관련 간담회, 시내버스 업체 운영 정상화 촉구 건의 또 벤치마킹을 위한 타 시군 방문 등 그런 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활동계획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리고 정회시간을 통해서 논의하면서 구체적으로 말씀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오수   수고하셨습니다.
  방금 김휴환 부위원장으로부터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에 대하여 설명이 있었습니다. 
  활동계획안에 대한 충분한 협의를 위해 잠시 정회를 선포합니다.
(14시 06분 회의중지)

(15시 34분 계속개회)

○위원장 김오수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정회 중에 충분한 논의가 있었으므로, 정회 중에 논의된 내용을 김휴환 부위원장님께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김휴환위원   존경하는 위원님들!
  자리에 배포해 드린 주요 활동계획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의 중에 여덟 가지의 건을 논의를 했습니다. 
  맨 먼저 관련부서에 대해서 업무청취 및 질의응답 시간을 갖자 하는 내용이었습니다. 
  아울러서 위원회의 회의 개최 시기는 월, 수, 금을 개최하는 걸 기본으로 하고, 오후 2시에 개최하는 걸 기본으로 하고, 특별한 사항이 발생했을 시는 별도의 회의를 개최하겠다, 이렇게 의견을 나누셨습니다. 
  그다음에 두 번째 안건으로 시내버스 관련 간담회를 개최하자는 내용이었습니다.
  여기에서는 관계기관과 버스업체 노조 및 경영진 그리고 시민대책위원회 관련 분들과 같이 간담회를 하자라는 내용이었고.
  추가적으로 내일 오후 2시에 회의를 하고, 아마 3시경이 될 걸로 예상이 됩니다마는 내일은 태원ㆍ유진 노동자분들과 같이 간담회 시간을 갖자라고 의견을 나누셨습니다. 
  세 번째 안건부터 여덟 번째 안건까지는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고요.
  설명드릴 내용은 타 시군 버스 운영 관련해서 벤치마킹을 하자는 내용과 그리고 버스 업체 지원 관련 자료 요구를 하자는 내용, 그러한 부분들 쭉 의견을 나누셨습니다. 
  그리고 특위 관련 자문위원을 구성하자는 내용 등등 나누셨고.
  오늘 안건 나눈 내용 중에 공론화위원회에 대한 조례개정 내용 그리고 이창대 목포대 교수님께서 용역 했던 자료 요구의 건, 이 부분은 내일 회의를 통해서 별도의 안건으로 상정해서 처리하도록 이렇게 의견을 나누셨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나누셨던 회의내용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김휴환 부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위원회 활동계획을 지금 다 나누어 드린 그 안대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이의가 있으시면 말씀해 주시고요. 이의 없으면 없다고 얘기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없습니까? 
  (「예」하는 위원 있음) 
최홍림위원   여론조사하자는 거는,
김휴환위원   그 부분은요. 안건으로 다 들어가 있고 계획 세워서 하시게요.
최홍림위원   예,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오수   특별한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 협의의 건”은 원안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차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38분 산회) 


○출석위원수 : 10명
○출석위원
김  훈     김휴환     이형완     박용식
최홍림     김근재     김양규     김오수
박  용     백동규
○출석사무국직원
전문위원 한대희
주무관 양혜숙
속기사 유선숙
첨부 :
1. 목포 시내버스 업체 휴업 관련 대책 특별위원회 활동계획(안)
목포시의회 회의규칙 제59조제3항의 규정에 의거 서명 날인함.
위원장 김오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