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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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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정질문과 답변내용
질문의원 최환석 의원 회의날짜 2022-12-16
회기 제379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본회의 소속 도시건설위원회 질문영상
최환석의원   사랑하고 존경하는 목포시민 여러분!
  지역발전을 위해 애쓰고 계신 문차복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ㆍ동료 의원 여러분! 
  시민의 안녕과 목포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박홍률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 공무원 여러분! 
  정론직필을 위해 부지런히 뛰시는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하당동ㆍ이로동을 지역구로 둔 최환석 의원입니다. 
  오늘 저는 본 의원의 공약사항이자 특히 아이들로 대표되는 안전사각지대에 놓인 교통안전 취약계층을 위한 어린이 통학로 확보에 대해 질문하고, 국장님과 소통하면서 같이 대안을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2020년 3월 25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일명 ‘민식이법’에 따르면 우리시에서도 안전환경을 조성해야 되는 의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장님, 답변대로 나와주시기 바랍니다.
  국장님, 오늘 바쁘십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입니다.
최환석의원   먼저 영상 한번 시청하시겠습니다.
  (영상자료 시청)
  본 의원이 지난 11월 26일부터 석현초에서 현재 시공 중에 있는 제일풍경채 너머까지 구석구석 걸어보고 주민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주민들께서는 무엇보다도 통학로 미설치로 인한 어린이 교통사고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를 들려주셨습니다.
  국장님, 어린이 통학로에 대한 우리시의 기본방침이 뭔지 말씀해 주십시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우리시는 교통사고 위험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기 위해서요. 도로교통법에 따라서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하고 속도제한 등 안전조치를 취할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시에서는 안전한 통학로를 확보하고,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서 초등학교 주변 등에 대해서 58개소를 지금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해서 운영하고 있고요. 58개소에 대한 교통안전시설물들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고.
  다만, 도로폭이 좁다거나 인도가 개설되지 않은 부분이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지속적으로 도로 확장이라든가 인도 개설을 해 나가고 있고요.
  특히, 대단위 아파트가, 공동주택이 들어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사업시행자하고 협의를 해서 통학로 확보 및 필요시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지정ㆍ운영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감사합니다.
  아까 화면에서도 보셨듯이 현재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게 청호시장 인근 어린이 통학로 개설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실 건지 국장님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청호시장 부분은 현재 청호시장 주차장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우리 시유지가 되겠는데요. 통학로 개설에 대해서 청호시장 상인회하고 기 지난달에 협의를 완료를 했습니다.
  했기 때문에 지금 제일풍경채 제일건설 측에서 준공 전, 그러니까 내년 5월 전까지 통학로를 개설하게 되는데 거기에 인도를 1.5m 하고요. 그다음에 어린이 방호울타리가 있습니다. 방호울타리를 설치를 완료를 하겠고.
  그 이후에 구간 한 60m 구간이 있는데 거기가 현재 사유지가 해당이 됩니다. 그래서 사유지를 매입을 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우선 거기는 우리 도시계획시설로 또 도로로 지금 지정이 되어 있습니다. 돼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도시계획시설 사업으로 하다보면 내년 준공 전까지는 물리적으로 시간이 아마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임시적으로 도로에 디자인 도막포장을 우선 해서요. 시행을 해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우선 하고요.
  지금 제일건설 측하고 협의를 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협의를 완료해서 사유지 매입을 통해서 정식적으로 도로개설을 할 계획으로 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자료 한번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방금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이쪽 부분이 A구간입니다. 오른쪽 청호시장 주차장 앞입니다.
  현재 사진으로 보는 바와 같이 현 상황에서도 매우 주차난으로 심각합니다.
  그러면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아까 말씀을 하시면 이쪽 부분을, 오른쪽 부분을, 여기를 통학로를 1.5m를 개설한다는 말씀이시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지금도 이렇게 주차 문제가 복잡한데 어떻게 주차 문제를, 시장 상인들과 여기 시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주차 불편을 어떻게 해소할 방안이신지 한번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지금 화면에서 보시면 청호시장 주차타워 부분인데 그 부분에 지금 앞쪽에 도로변에 설치돼 있는 주차대수가 18대입니다. 18대인데 청호시장 상인회하고 협의하기를 저거를 직각주차가 아닌 평행주차로 전환하기로 했고요. 그렇게 되면 8대 정도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옵니다.
  그렇게 이제 협의를 해서 저희가 진행을 하겠고. 그 부분은 이미 협의가 마무리됐기 때문에 완료된 사항이고요.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러면 국장님, 18대에서 10대로 주차대수가 줄어들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10대가 줄어들어버리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환석의원   그러면 그 부분에 대해서는 상인분들과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졌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협의를 했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대책은 또 다 협의가 됐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저희가 예를 들어서 아까 축소된 부분만, 주차장이 이제 축소되고 이렇게 하는데 상인회에서 그걸 수용을 했고요. 그 대신에 저희가 지금 어린이도서관 쪽에 있는 주차장을 지금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 우리가 좀 시설개선을 하는 것으로 그렇게 협의가 됐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다음 화면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이 부분은 아까 국장님이 말씀하신 사유지 부분입니다. 여기를 지금 말씀하시죠?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보시는 바와 같이 아까하고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면 여기는 사유지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1.5m를 이렇게 띄어서 나온다고 그러는데 보시는 바와 같이 여기가 아침 이른 시간하고 저녁 시장 상인들이 많이 오는 시간은 여기를 경계로 해서 1.5m를 띈다고 그러지 않습니까. 그러면 도로폭이 이렇게 좁아지는데 통행하는 데는 불편이 없겠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저희가 현장을 실측을 여러 번 했고요. 또 현장도 점검도 많이 했습니다만 완벽한 대안은 아니지만 우선적으로 그렇게라도 해서 어린이들 안전보호를 먼저 하겠다는 말씀드리고요. 빠른 시간 내에 정식적으로 개설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이 구간은 아까 국장님이 말씀하신 대로 여기에서부터 도시계획구간이지 않습니까. 차 세워진 데 여기에서부터.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이 부분을 빠른 시간 내에 해결할 수 있도록 부탁을 드립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그리고 여기는 사유지이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환석의원   그러면 여기에서부터 1.5m를 통학로로 개설하는데 여기 그러면 상인분들은 여기다가 차를 주차하고 이렇게 해야 되지 않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환석의원   그러면 이 상인분들하고 토지 소유주하고는 그럼 협의가 이루어졌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일단 현장에서 그분들한테는 이야기는 했고요. 그분들도 긍정적으로 답변을 주셨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차량 주차 문제하고 저희가 어린이 안전 문제가 또 중요하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까지 시설들을 설치를 그렇게 안전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국장님, 여기 도시계획 구간 이 구간은 언제까지 그러면, 우선 임시로는 여기에다 1.5m 통학로를 개설하고 그 나머지 도시계획도로 석현초등학교 구간까지는 언제까지 가능하시겠습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제가 언제까지라고 답변드리기에는 좀 곤란한 부분인데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저희가 하겠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사유지가 두 필지인데 그걸 저희가 예를 들어서 매입을 해야 되는 입장인데 그 부분을 지금 제일건설 측하고 협의를 진행 중이기 때문에 그 협의 결과에 따라서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다음 사진 보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현재 석현초 주변에는 제일3차ㆍ5차ㆍ6차, 빌리앙뜨, 광명 1차ㆍ2차, 라송 등 약 1만 세대가 거주 중입니다.
  제일풍경채가 준공되면 내년 6월에 입주가 시작되고 인근 소단위 아파트 및 빌라 등의 증가와 임성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하여 교통수요가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석현초 주변 어린이 통학로 확보에 대한 대책은 무엇입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저희가 파악한 바로는 석현초를 이용하고 있는 단지는 총 17개 단지에 5,062세대로 저희는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좀 전에도 말씀을 드렸습니다만 청호시장 석현초 그 통학로가 개설이 되면 아마 그 부분은 대성사랑으로하고 라송5차 그리고 앞으로 입주하게 될 제일풍경채하고 중해마루힐 이렇게 4개 단지 아파트 학생들이 그 통학로를 이용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머지 단지에 대해서는 이미 통학로가 이제 확보가 돼 있는 상황인데 아마 그 통학로가 청호시장 앞에 개설이 된다면 거기에 있는 단지 학생들도 여기를 이용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현재…. 다른 그러면 방금 국장님이 말씀하신 다음 화면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방금 국장님이 말씀하신 부분이 이 부분입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환석의원   이 부분은 처음에 이렇게 안전통로가 설치됐었거든요.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최환석의원   그런데 지금은 안전통로도 다 철거가 되고 어린이들이 지금 도로로 통행 중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지금 굉장히 위험하거든요, 저 부분이. 저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해결하실 무슨 방법이 있으십니까?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저도 현장을 확인을 해 봤습니다만 지금 의원님 말씀대로 보행로 통행로가 지금 철거된 것은 사실이거든요. 휀스 자체도 지금 철거가 돼 있고 일부 철거가 돼 있고요.
  지금 아파트 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현재 내년 5월까지 준공인데 현재 도로가 10m에서 15m로 확장이 그 부분이 됩니다. 그리고 인도가 3m로 설치가 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내년도 석현초등학교 아이들이 개학 전에 도로 개설하고 제일풍경채 부분 인도 3m 부분은 그때까지 저희가 개설하겠습니다.
  하고 맞은 편에 있는 중해마루힐 쪽이 있습니다. 중해마루힐은 2024년도 입주 예정입니다. 그렇지만 인도가 또 설치되어야 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도 저희가 제일풍경채 5월까지 준공인데 준공 전까지 인도 개설을 완료를 해서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할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더 면밀히 검토하고 소통하여 상인들과의 문제 해결에도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안전은 수천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본 의원은 이 말을 참 좋아합니다. 금년 서울 이태원에서 발생한 10ㆍ29 참사의 뼈아픈 경험을 통해 우리들은 어떤 식으로든 안전에 취약한 상황에 있다고 판단되며, 그중에서도 안전에 취약한 어린이들이 도로 위를 통학로로 이용한다는 것은 더 특수하고 위험한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오늘 강조하는 안전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들의 사고 위험성이 매우 높으며, 이 문제를 개선해야 됩니다.
  국장님께서는 이 사항에 대해 주민들과 소통하고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안전 문제에 대해 신속한 해결을 부탁드리겠습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전도시건설국장 고영배   예, 그렇게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들어가 주십시오.
  다음은, 고향사랑기부제에 관해 질문하겠습니다.
  기획관리국장님, 발언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불철주야 시민을 위해 노력하시는 국장님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감사합니다.
최환석의원   먼저 영상 하나 시청하겠습니다.
  (영상자료 시청)
  2017년 제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전 대통령의 공약이었던 고향사랑기부제가 고향사랑 기부금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드디어 내년 1월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의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특산품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동시에 꾀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보다 일찍 실시한 일본의 경험을 보면, 화면에서도 보셨듯이 2008년 865억에서 2021년 8조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이 사례를 통해 앞으로 고향사랑기부금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우리시도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시작이 반이다라는 생각으로 제대로 준비해야 될 것입니다. 
  국장님, 그동안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서 어떻게 준비해 오셨는지 간단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예, 이 고향사랑기부금에 관한 법률이 작년에 제정되고 또 그에 대한 시행령이 올해 9월에 제정됐습니다.
  그래서 우리시에서는 법률 제정 이후로 종합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또 그에 대한 목표와 세부지침을 수립해가지고 현재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본 의원은 고향사랑기부제를 앞두고 목포시의 정책목표가 분명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 대해 저는 고향사랑기부제를 목포시 관계인구를 늘리는 계기로 삼아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관계인구란, 해당 지역에 주소를 두고 있는 정주인구와는 다른 개념으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고 있지는 않지만 여가나 업무, 그 밖의 사회적 기여 등 다양한 활동으로 해당 지역과 관계를 맺고 있는 인구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인구구조나 지역 불균형 상황에서 당장 인구를 늘리는 것에 한계가 있는 만큼 지역에 직ㆍ간접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고, 나아가 장기적으로 정주인구가 될 가능성이 큰 인구를 확보한다는 점에 주목해야 될 것입니다.
  관계인구는 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출향민, 그 외에도 재방문 의사가 있는 관광객이나 체류형 관광객, 목포에서 활동하고 있는 지역활동가도 관계인구에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우리시는 관광을 유력한 성장동력으로 삼고 있다는 점에서 관계인구를 늘리는 것은 관광 활성화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이런 점에서 고향사랑기부제는 관계인구를 늘리는 한편 관광 활성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나아가, 고향사랑기부제는 우리시를 널리 알림으로써 우리시의 이미지와 위상을 높일 수 있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목포시가 고향사랑기부제를 실시할 때 기부금으로 인한 재원확보, 답례품 제공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관계인구의 증가, 관광 활성화, 목포의 이미지와 위상 제고라는 다섯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이러한 목표에 따른 종합적인 목표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시는 고향사랑기부제 실시에 따른 정책목표를 어떻게 설정하고 있는지. 더불어 정책목표의 설정과 각각의 목표에 맞는 세부지표 및 실행계획을 마련하여 준비하고 있는지 국장님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예, 의원님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이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이 됩니다.
  시에서는 올해 4월 6일 고향사랑기부제 운영방안 및 사전 준비계획을 수립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책목표를 고향사랑기부제 성공정책과 활성화로 설정을 하고, 전담팀 신설이라든가 조례 제정,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답례품 선정, 제도 홍보 등 6개 세부지침을 마련을 했습니다.
  지난 7월 21일에 고향사랑기부 종합정보시스템 구축, 홍보 이런 사항을 포함을 해가지고 목포시 고향사랑기부제 추진계획을 수립해서 현재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환석의원   감사합니다.
  다음으로는, 고향사랑기부제 추진 구조에 관한 질문입니다.
  앞서 살펴본 대로 고향사랑기부제의 종합적 목표를 고려해 볼 때 우리시의 부서 간 협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시도 세정과를 전담부서로 하여 여러 부서가 협력하는 구조를 갖추고 있는데 고향사랑기부제의 종합적 목표에 대해서 전담부서와 협력부서 간에 충분한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는지. 세부적인 역할은 어떠한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담부서의 관리체계는 어떤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예, 올 4월에 아울러서 우리시에서는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향사랑기부제 실무협의체를 추진단을 구성을 했습니다.
  그래서 3개반 9개 부서로 해가지고 기획홍보, 운영지원, 답례품 개발. 3개반을 구성해서.
  기획홍보는 세정과, 공보과, 관광과가 하고 또 운영지원은 기획예산과, 자치과에서, 답례품 개발은 관광과를 비롯해서 5개 과가 하겠습니다만, 세정과에서는 업무를 총괄하고 또 공보과에서는 각종 언론에 대한 홍보, 관광과에서는 이미지, 긍정적 이미지를 위한 미디어 홍보를 추진하겠습니다.
  또 기획예산과에서는 기금 설치 또 자치행정과에서는 향우회 정비 등 그리고 관광과에서는 답례품 개발 같은 분야에 대해서 서로 협치해 가고 있습니다.
  아울러서 지난 4월 21일에 실무협의체 회의를 통해서 이 제도의 성공적 도입을 위해서 제도의 복안과 법 시행 전 필수대응과제를 공유를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이러한 사항에 대해서는 차질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현재 추진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환석의원   본 의원은 앞서 관계인구 측면에서 고향사랑기부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목포시의 노력만으로 고향사랑기부제가 실시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관계인구 측면에서 보면 그동안 출향민처럼 직접 관계를 맺고 있는 예도 있지만 여러 가지 경로로 관계를 맺고 있는 다른 공공기관이나 민간 부문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목포시 소재 공공기관은 말할 나위도 없고, 민간의 기관이나 단체,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촉진할 방안이 있으면 반드시 마련되어야 할 것입니다.
  기관이나 단체, 시민이 고향사랑기부제 홍보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범시민캠페인이 필요하다고 보는데, 이에 대한 목포시의 실효성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울러, 목포시 자체 추진체계과 별도로 민관협력 추진체계 구축방안에 대해서도 구상 중인 것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지난 6월 전라남도에서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대책 연구용역을 한 결과가 있습니다.
  우리시에서는 이 내용을 참고를 많이 했습니다만 그 연구용역 결과에서는 가장 효과적인 홍보방법으로 출향민들의 고향가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출향민이 낸 기부금으로 내 고향에 있는 가족들이 어떠한 삶의 혜택을 누리고 있는가. 그러한 부분에 있어서 인상을 준다면 기부의 효과가 크게 높을 것으로 보고가 되고 있습니다.
  즉,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민과 함께하는 홍보캠페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지역민은 지역민이 주체가 되고 또 우리 행정이 지원하는, 후원하는 그러한 역할을 수행하고 아울러서 그러한 역할에 있어서는 온라인 릴레이 홍보 또 아울러서 SNS 등 미디어를 통한 홍보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하고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민관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다양한 시민사회단체 등과 함께 연대와 소통을 통해서 답례품도 개발하고 또 기금사업이나 제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겠습니다.
  실질적인 또 기부자들을 대상으로 답례품 선호도라든가 기부 동기 등 빅데이터를 구축해서 이를 기반으로 우리시 맞춤형 홍보전략과 모금전략을 수립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고향사랑기부제는 본인이 거주하는 지자체에는 기부를 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다고 아무 연고도 없는 타지역 주민이 목포에 기부할 가능성은 전혀 없습니다.
  목포시가 고향이거나 목포와 인연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고 이분들의 마음을 움직이는 홍보가 필요할 것 같은데 지금까지 어떤 홍보를 해 오셨으며 혹시 관외지역, 대도시를 상대로 한 홍보가 있으시면 그 부분에 대해서 한번 말씀해 주십시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시에서 지금 대도시에 대해서는 광주광역시하고 또 세종 출장소를 이용해서 배너 설치 및 홍보물 배부. 2개 도시로 국한이 되고요.
  아울러서 직접적인 설치는 하지 않았지만 아까 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SNS를 통해서 홍보를 많이 했습니다.
  아울러서 추석절에 귀성객을 대상으로 아니면 또 목포 살기 일주일 살기, 한 달 살기 그런 방문팀 또 케이블카라든가 관광지에 많이 오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또 목포버스터미널, 목포역 이런 부분에 출향민이나 관광객이 많이 찾는 장소에서 홍보물 비치 및 홍보활동을 해 왔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럼 가까운 다른 지자체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한번 보시겠습니다. 한번 봐주시죠.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왼쪽은 지금 강진군입니다. 오른쪽은 장흥군입니다.
  장흥은 금호고속버스에다 이렇게 랩핑해가지고 고향사랑기부금을 이렇게 하는 경우입니다.
  그래서 강진군에서는 귀농산어촌 박람회에 참가하여 홍보활동을 했고, 장흥군은 방금 말씀하신 대로 금호고속 랩핑홍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향민에 대한 홍보뿐만 아니라 다른 지자체와 비교되면서 자부심도 느낄 것 같습니다.
  국장님 생각은 어쩌십니까?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사실은 이 제도가 시행되기 전이여서요. 이 제도 자체에 대한 국민 인지도가 초창기에는 3~4% 정도밖에 되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 목포시에서는 우리 시민 역시 이 제도에 대한 자체를 몰랐기 때문에 이 사항에 대해서 먼저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했고요.
  우리시도 앞으로 여러 가지 방향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고 또 저런 방향까지도 이제 포함될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다음으로는, 고향사랑기부제에서 중요한 품목 중의 하나인 답례품에 관한 질문을 하겠습니다.
  국장님,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요소에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누구나 좋아하고 받고 싶어할 만한 답례품 선정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를 발굴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저희가 답례품 선정도 시간적인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모든 지자체가 마찬가지입니다만. 우리시가 이 고향사랑기부금 조례가 지난 11월 21일에 공포가 됐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저희가 답례품 선정위원회도 구성을 했고요.
  또 그것에 따라서 1차 선정위원회를 구성해가지고 11개 품목을 정했습니다만, 저희가 올 4월부터 여러 부서와 유기적 업무 협의를 통해서 주요 업체를 방문하기도 했고 또 답례품을 개발을 해서 답례품 선정위원회에 상정이 됐습니다.
  특히 미래세대, 여성, 청년 이런 분들을 위해서 우리가 사회적 경제기업은 물론이고 각 업체에 대해서도 공모기간 동안 직접적인 연락을 드려서 참여를 독려를 했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그럼 다른 지자체들은 어떻게 답례품을 준비했는지 한번 보시겠습니다.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다른 지자체들은 지역축제 고향사랑기부제 홍보부스에서 온라인 조사를 했습니다. 축제장에서 했기 때문에 외지인들의 참여도도 굉장히 높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조사에서 어떤 답례품을 선호하고, 누가 참여하고, 고향사랑기부금을 얼마나 할 의향이 있는지에 대한 실태조사까지 다 가능했던 사례입니다.
  우리시에서도 항구축제나 뮤직플레이, 목포대야행, 해상W쇼와 같은 큰 행사를 치르면서 관광객들이나 시민들한테 홍보를 했죠?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예, 많이 했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때 설문조사도 병행하였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장님,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시에서는 아시다시피 우리시가 답례품 폭이 그리 넓지는 않다고 봅니다.
  아울러서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전라남도 각 22개 시군이 있습니다만 온라인에 참여하지 않은 시가 우리시만 됩니다. 그만큼 답례품 품목 선정에 어려움이 있는데요.
  답례품 품목이 적기 때문에 저희는 가급적이면 제한을 두지 않고 또 누구라도 참여하면 우수한 제품이 참여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서 이렇게 업무를 추진했었고요.
  이후에는 기부를 해 주신 분들을 대상으로 설문 답례품 기여도조사도, 그런 사항도 아울러서 추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최환석의원   방금 국장님 말씀에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목포는 답례품의 범위가 그렇게 넓지 않습니다. 그렇게 본 의원은 재화 상품 못지않게 서비스 상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물론 케이블카 탑승권 같은 이미 알려져 있고 상품화 된 것도 고려할 수 있지만, 목포를 느리고 목포를 체험할 수 있는 서비스 상품의 개발에 대해 획기적인 발상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예, 그런 부분도 앞으로 관광자원을 활용한 관광시티투어라든가 관광체험권 또 문화도시 이런 부분을 연계해가지고 발굴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아울러 답례품 선정의 공정성을 확보하는 방안도 궁금합니다.
  우리시는 목포시 고향사랑 기부금 모금 및 운용에 관한 조례 제정안에서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설치ㆍ운영하도록 정하고 있습니다.
  위원들이 객관적이고 공정한 자세로 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답례품과 해당 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답례품 선정위원들의 공정한 선정과 선정위원들의 전문성을 높일 수 있을 방안, 제품에 관한 정보 습득에 관한 세부방안에 대해서 알려주십시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우리 목포시 답례품 선정위원회 위원은 7명으로 현재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아울러서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는 9명으로 되어 있는데요.
  임기가 답례품 선정위원회는 2년으로 단임입니다. 계속해서 연임을 함으로 해서 혹시라도 발생될 수 있는 그러한 것을 차단하기 위해서 2년 단임으로 정했고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답례품은 특정 업체나 답례품으로 제한하지 않는 그런 이유도 거기에 있습니다.
  그래서 답례품 이번에 현재 저희가 모집을 했고 또 현재 실사 중에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 대해서 신청요건에 우리가 제시한 요건과 선정기준에 맞게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서 엄정한 심사를 통해서 선정될 수 있도록 저희가 노력을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알겠습니다.
  국장님, 기부금을 어디에 어떻게 쓰느냐도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혹시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고향사랑기부금 활성화대책 아까 연구용역 결과서를 보셨다고 하셨죠?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한번 보시죠.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일본 지자체들의 경우 1인당 기부금액이 최고 60배까지가 차이나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니가타현의 크라우드 펀딩 사업은 프로젝트 하나로 지자체 전체 금액을 모았습니다.
  훗카이도에서 진행된 의료사업의 경우는 답례품 없이도 5억 6,000만엔, 우리 돈으로 약 55억원을 모았습니다. 시류에 맞는 사업 선정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무쪼록 적극적인 사업 발굴과 이를 연계한 시의 적절한 홍보 등을 통해 민선8기의 슬로건인 희망찬 목포, 청년이 찾는 더 큰 목포를 이루어내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관리국장 이호성   감사합니다.
최환석의원   다음은 시장님, 답변대로 나와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홍률   안녕하십니까?
최환석의원   시장님, 지금까지 우리시에서 추진해 온 고향사랑기부제의 준비상황에 대해서 들으셨는데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시장 박홍률   의원님의 심도있는 연구와 또 질의, 좋은 말씀들 많이 들었습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이제 첫걸음마를 떼고 있기 때문에 우리시가 계획 잡은 것하고 또 의원님들의 좋은 질의 또는 제안 주시면 힘을 합쳐서 성공적인 고향사랑기부금을 모금해 나가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내년도 모금액을 얼마로 설정하고 예상하시고 계십니까?
  또 어떠한 기준으로 설정하였는지 그 근거도 한번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홍률   아직 구체적으로 우리가 설정은 하지는 못했습니다만, 기금에만 지금 5억 잡아놓고, 2023년 5억으로 시작해서 5년 내 연간 기금은, 모금은 20억 조성하는 것으로 잡았습니다.
  기금입니다. 기금. 기금을 20억 잡았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그러면 내년에는 5억을 모금액으로 예상하신다는 것입니까?
○시장 박홍률   모금액이 아니고 기금을 잡아놓은 겁니다.
최환석의원   아니요, 내년 모금 예상액이요.
○시장 박홍률   모금액이 일단 기본적으로 5억을 잡았습니다.
최환석의원   내년 모금액을 5억으로 잡으신다면 그러면 국장님, 5억이면 30%는 답례품으로 제공하는 것 알고 계시죠?
○시장 박홍률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1억 5,000이 답례품으로 나갑니다.
  그리고 또 서울사무소 운영비와 기타 인건비 그다음에 그동안 홍보하고 준비한 그것을 빼면 별로 남는 것이 없는 장사네요? 
○시장 박홍률   이제 시작하는 단계니까요. 바로 일시에 수십억, 수백억이 들어온다고는 하지 않고.
  일본에서도 보듯이 10년 정도 되니까 10배가 늘어나지 않습니까. 최선을 다해서 모금액을 성과 있게 높여가도록 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전남도 고향사랑기부제 연구용역을 아까 하셨다고 국장님이 답변하신 것 들으셨죠?
○시장 박홍률   예.
최환석의원   그런데 우리시에서는 고향사랑기부제 용역을 하지 않았더라고요. 물론 일본의 사례가 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처음 시행하는 제도이기 때문에 시행착오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래서 홍보, 답례품 선정, 방금 말씀하신 기금 운용, 아까 제가 누차 강조한 관계인구 설정 그런 중요한 것들이 있는데 왜 용역을 하시지 않는 특별한 이유가 있으십니까? 
○시장 박홍률   일단 조례가 11월 21일날 제정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후에 본격적으로 거기에 근거를 해서 저희들이 준비해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전라남도에서 일괄적으로 용역을 했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조례 제정 전에 다른 지자체들에서는, 이것에 대해서 굉장히 준비를 철저히 한 지자체들에서는 연구용역 결과를 진행했습니다. 가까운 영암만 하더라도 연구용역을 해가지고 철저하게 사전 준비를 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장 박홍률   저희들은 이제부터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내일모레가 1월 1일입니다.
○시장 박홍률   지금 준비는 다 계획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래서 더 다른 지자체처럼 좀 사전에 연구용역을 해서, 저희 직원들이 몇 분이 안 됩니다, 이 준비하는 인원들이. 전담부서 인원들이.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참 아쉽습니다. 알겠습니다.
  다음은 좀 심도있는 질문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러면 시장님, 전국 250개 지자체의 모금순위가 쭉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모금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다 보면 공무원들이 잠재적으로 범죄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개별적인 전화, 서신 또는 전자 전송 메일, 호별방문, 향우회, 동창회 등 사적모임에 참석해서, 향우회나 그런 사적모임에 참석해서 기부를 권유하거나 독려하는 것을 못하게 되어 있거든요. 
○시장 박홍률   그렇습니다.
최환석의원   그러면 각 지자체가 경쟁을 치열하게 하다보면 전국순위가 이렇게 쫙 나와 있기 때문에 우리 목포시가 상위에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는 참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전국 지자체 비교가 되기 때문에요.
○시장 박홍률   사실은 한마디로 말해서 고향사랑기부제를 도입하면서 홍보, 모금 이런 과정에서 많이 제한을 두고 있어요. 다시 말해서 정치자금법이라든가 선거법 정도의 강도 높게끔 지금 제한이 돼 있습니다.
  그래서 이거는 나름대로 현명하게 또 기술적으로 잘 접근하고 어떤 나름대로의 노하우가 있는 사람들이 이끌고 가야 된다 하는 것을 저는 인식하고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자칫하면 법 위반이 돼버릴 수 있는 것이 많이 돼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제가 이 부분은 다시 한 번 당부드리겠습니다.
  공무원들이 잠재적 범죄자가 되지 않도록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시장 박홍률   알겠습니다.
최환석의원   다음 질문드리겠습니다.
  전남 22개 시군 중 일곱 곳만 서울사무소를 설치했습니다. 우리 목포시도 서울사무소를 설치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십니까, 시장님? 
○시장 박홍률   이거는 고향사랑기부금 모금을 위해서는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시청에 앉아가지고 전화로 하고, 전화로 홍보하고 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인구가 많고 출향민이 많이 기업도 하고 중앙행정부처 각 직장생활 등등 하고 있는 수도권을 공략하지 아니하면 고향사랑기부금 모금활동은 거의 하위권으로 맴돌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특히 목포와 연관되는, 아까 관계인구하고 연결되는 것은 바로 목포는 인근에 신안군, 진도군 또는 완도군, 함평, 무안 이분들이 목포에서 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수도권에서 사업도 하고 활동도 하고 직장생활도 하기 때문에 관계인구를 정점으로 가서 활동을 하려면 결론적으로는 수도권에 포스터가 없이는 할 수가 없습니다. 직원들 출장만 보내가지고는 이루어지기 어려운 일이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감사합니다.
  시장님, 그리고 고향사랑기부제와 관련하여 공신 챙기기로 이용하고 있다는 외부의 시각이 있습니다. 보도자료 한번 보시죠. 
  (파워포인트 자료화면 시청)
  지금 여기 보시면 목포MBC에서 ‘민선8기 목포시 선거 공신 챙기기 나서나?’
  오른쪽 보시면 계속 나오잖아요. ‘선거 공신 챙기기’ 이렇게 나왔습니다.
  시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장 박홍률   기사 한번 보십시오. 제일 끝에 물음표 해 놨죠?
최환석의원   예.
  (웃음소리)
○시장 박홍률   기자분들이 많이 좋은 기사들을 많이 쓰죠. 그러나 때로는 먼저 앞서서 잘하라는 뜻으로 하는 경우도 있고 또 뭐 잘못된 것 지적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죠. 그러나 저런 경우는 이제 잘하라는 뜻으로 하는 것 같습니다.
  무슨 공신 챙기기가 어디 있겠습니까. 우리 시민이면 누구든지. 솔직히 말해서 저를 지지했건 타의원을 지지했건 어느 누구도 공모에 응하면 정말 훌륭한 사람이면 그분 선정할 수 있습니다. 그 정도 포용적인 행정을 할 각오가 돼 있어요. 그중에 적격성이 있고 활동성이 있고 또 어디 어떤 조직에서 활동을 많이 했다든가 이런 사람들은 선정해서 활용해야 되지 않겠습니까. 저는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 자체가 그렇게 갈라치기로 대립각으로 이렇게 하면요. 오히려 이러한 제도를 시행하는 데에 있어서 플러스가 아니라 마이너스가 됩니다. 힘을 모아서 같이 가야죠. 이것이 뭐 정치하고는 상관이 없는 거지 않습니까.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그러면 서울사무소 직원 채용 공모 결과는 지금 어떻게 됐습니까?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시장 박홍률   지금 제가 알기로는 1차 공모 때는 한 사람이 응모를 해서, 한 사람이 응모할 때는 재공모하게 돼 있습니다. 그래서 재공모해서 지금 접수마감이 되어가지고….
  (관계관을 향해) “어디까지 가있죠? 서류전형까지인가?”
  현재는,
  (관계관을 향해) “몇 사람이? 두 사람?”
  지금 선정이 두 사람이 응모했는데 한 사람은,
  (관계관을 향해) “어디 살지?”
  두 분이 목포분들이 신청을 했어요. 그런데 그중에 1명이 선정이 돼서 서류 신원 조회 중에 있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알겠습니다.
  본 의원은 임용후보자가 선거 공신인지 아닌지는 궁금하지 않습니다. 며칠 후면 시민들과 언론에서 이제 판단할 것입니다.
  하지만 시민의 많은 혈세가 투입된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중요한 것은 후보자의 능력입니다.
  시장님, 맞습니까? 
○시장 박홍률   그렇죠.
최환석의원   그래서 본 의원은 서울사무소 지방 임기제 공무원 임용후보자의 경력 등의 자료 요구를 통해 후보자의 능력에 대해 주목하고 판단하고자 관련 자료의 제출을 요구하였으나 거부당했습니다.
  그래서 개인정보 관련된 부분을 마킹처리하고 판단을 위해 열람만 해 보자는 요구에도 자치행정과에서는 개인정보상의 문제로 수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제가 다시, 본 의원은 다시 한번 고향사랑기부제와 관련한 사항이 있으면 단 한 줄이라도, 이렇게 한 줄이라도, 경력 부분만이라도 있으면 한 줄만이라도 오려서라도 달라고 했는데도 그것도 거절당했습니다.
  시장님,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시장 박홍률   글쎄요, 채용 인사 관련은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해당돼서 인적사항은 제시 않고 그 내용들은 의회라든가 감사라든가 그럴 경우는 제시를 하죠.
최환석의원   그런데 시장님, 방금 시장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제가 요구한 것이 시장님이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안 된다고 그래서 개인정보 관련 부분을 마킹처리하고 달라고 그랬는데도 거절했고 그것도 거절당해서 제가 다시 한번 그러면 경력 부분만 오려서 그 부분만이라도 제출해달라고 했는데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시장 박홍률   아무튼 그 부분에 대해서는 별도 제가 확인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조치 부탁드립니다.
○시장 박홍률   예, 알겠습니다.
최환석의원   모든 시민이 궁금해하고 중요한 직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채용에 있어 공정하고 투명한 절차가 요구되는 부분인데 확인하고 판단할 수 없다는 점에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임용후보자가 임용되었을 때 어떤 직무와 성과를 내는지 시민 여러분과 함께 두 눈 크게 뜨고 꾸준히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 박홍률   그런데 의원님, 채용 진행 중에 일일이, 지금 아직 진행 중에 있는데 이거를 달라고 하는 것은, 글쎄요. 이것이 공신이냐 아니냐를 보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까?
최환석의원   아닙니다. 전혀 아닙니다. 전혀 아니고 방금 제가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는 부분인데 저는 경력을, 시장님, 고향사랑기부제와 관련하여, 제가 중요한 것은 아까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서두에.
  저에게는 공신이냐 아니냐가 하나도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목포시민의 혈세가 투입됐기 때문에 그 사람의 능력을 보기 위해서 제가 고향사랑기부제와 관련있는 일을 하시는 분인가 아닌가 그 줄을 한 줄만이라도 있으면 오려서 달라고 그랬습니다. 
○시장 박홍률   인사권 채용권은 아시다시피 시장에게 있죠. 거기에 부적절하게 부적격이 있거나 기준을 위반했거나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히 지적도 하시고 의회뿐만 아니라 언론도 지적하고 얼마든지 개선하라고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지 않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을 때는 많은 고려를 해 주십사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5만 7,000표를 받았고요. 상대 의원은 3만 7,000을 받았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시장 박홍률   그러면 그분들 다 응모하라고 하십시오.
최환석의원   시장님.
○시장 박홍률   그러면 저는 3만 7,000 속에도 훌륭한 분들이 있으면 제가 채용하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시장님, 제 질문을 지금 잘못 이해하고 계신 것 같은데요.
  제가 말씀드렸지 않습니까. 저는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과연 그분이 능력이 있는 분인지 없는 분인지 시민의 혈세가 투입되기 때문에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으로서 그것을 한번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시장님이 제 질문을 오해하신 것 같습니다.
○시장 박홍률   알겠습니다. 아무튼 잘하라는 뜻으로 알고 좋은 사람 뽑겠습니다.
최환석의원   예, 맞습니다.
○시장 박홍률   감사합니다.
최환석의원   고향사랑기부제는 지자체 홍보와 마케팅 전략에 따라 재원의 규모가 달라질 수 있는 유일한 세원입니다.
  그러나 목포시가 지난 2년간 어떠한 시각으로 이 제도를 준비해 왔는지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대한 많은 아쉬움이 남습니다. 그리고 앞으로 한 달 후면 실적이 눈에 보이게 될 것입니다.
  환경보존이나 아동복지, 일자리 창출 등 미래를 생각하며 기부활동을 하는 향우뿐만 아니라 모든 국민이 우리 목포시에 고향사랑기부금을 낼 수 있는 잠재적인 동력들인 것입니다.
  타 지자체와 차별성이 담긴 답례품을 만들고 홍보전략을 세워 적극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바랍니다. 
  시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자리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시장 박홍률   의원님, 좋은 말씀 많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최환석의원   지역소멸위기 대책 중 하나인 고향사랑기부제를 통해 우리 목포시가 제2의 전성기로 전국 3대항 6대 도시로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응을 부탁드리며,
  고향사랑기부제 준비를 위해 사업영역과 부서를 넘나드는 유기적인 협력에 더해 유관기관, 민간이 참여하는 거버넌스 구축을 통한 충실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특히 단기간 실적을 강조하여 특정 제품, 관광상품에 집착하지 마시고 상품이나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를 연결하여 시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향사랑기부제를 준비하고 있는 시장님 이하 관계 공무원들의 노고에 깊이 감사드리고, 고향사랑기부제가 목포 발전에 크게 이바지할 수 있도록 준비를 철저히 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시정질문을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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